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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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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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좋은 공략!

- 코스뫃(2018-03-24, 조회수: 99137)

 

본케 아디 : 코스모가느껴져요 

현 다4(->다3->다2)입니다. 시즌7때 클레드로 마스터 34점을 찍었습니다. 8.4패치 이후 지금까지 클레드로 라인전 진 적이없습니다.(->갱플, 봉풀주 점화 피오라한테 한 번씩 졌습니다.) 잭스든 갱플이든 뭐든간에요. 뭐 점수가 오르면 달라지겠지만요.


현재 승률 2위(8.5패치 이후->1위->낮아짐.. 그날그날 다르네요.. 아무래도 클레드픽하는 분들이 별로 안계시고 제가 별로 안해서 낮아진 것 같습니다) 챔프이며 사이온 다음으로 탑에서 좋은 챔프가 바로 클레드입니다.
(8.5패치 이후->사이온의 e가 확정으로 맞지 않게 되어서 사이온의 승률이 낮아졌습니다.)
                  집중공격의 또 한번의 상향으로 클레드가 전체 챔피언중 승률 1위가 되었습니다.)

집중공격 룬의 상향과, 결의룬의 순서 변경 때문에 클레드가 다시 뜨고있습니다. 집공의 상향은 두말할 것 없이 아실 것이고, 결의룬의 상향은 많은분들이 잘 모르고 있을 겁니다. 과거 결의룬에선 '과잉성장'과 '재생의바람'이 같은 행에 있어서 같이 선택이 불가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8.4패치에서 '재생의 바람'이라는 라인전용 룬, '과잉성장'이라는 중후반룬을 같이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체력이 높은 챔피언이 고승률에 분포하게 되었습니다. 그중 투탑이 사이온클레드이고요.

클레드를 하기 전에 벤픽에서 무조건 사이온을 벤해줍시다. 서폿이든 탑이든 사이온은 원탑 챔피언이기 때문입니다.
(8.5패치이후->본인이 피오라가 자신있으면 사이온을 벤 안해도 됩니다. 사이온의 e스킬이 충분히 무빙으로 피해지고, 피오라의 q스킬로 사이온의 q바닥찍기스킬에서 자유롭게 미니언 수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금 클레드가 사이온을 충분히 이기기 때문에 벤을 안해도 되지만, 운영으로 사이온이 봇에 로밍을 더 강하게 갈 수 있고, 스노볼링을 굴리는 면에서 버티는 사이온을 상대로 굴리기 까다롭기 때문에 벤해주는게 좋습니다.)
(현재 사이온 벤보다 잭스 벤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현재 잭스가 정글로가든 탑으로가든 집공상향때문에 많이 세졌네요. 그리고 뭐랄까 알리스타같이 초보자가 쓰기 쉬운 챔피언이라, 못하는데 잭스해서 이기는 사람들이 많네요.)



꿀은 충분히 빨고 있지만 집공 외의 룬에 대해서 아직 연구가 덜되어서 저번 '최고의' 공략과는 다르게 '좋은' 공략으로 갑니다.

일단 공략은 꿀빨기 위한 룬과 아이템트리를 소개하겠습니다.

솔킬 영상이나 클레드를 잘 사용하는 영상을 올려드리고 싶지만 제가 복전과 복학때문에 간략하게만 공략을 쓰겠습니다. 혹시 어떻게 솔킬내나 궁금하신 분들은 그냥 제가 한 클레드 경기(진것이든 이긴것이든)를 관전하기 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클레드를 한 판들에선 라인전 진 적이없고 솔킬은 80퍼정도로 냈습니다. (공략을 쓰고난 후에 영상을 추가로 올렸습니다. 보시고 감을 익히시면 될듯 합니다)


(안 읽으셔도 됩니다. 클레드공략을 쓰시는 분들이 하는 말씀중에 뭘 벤하고 픽해라 이런건 저로선 이해가 안됩니다. 전 탑을 고르고 선픽으로 뽑아야할 때 보통 클레드를 뽑습니다. 지지않으니깐 뽑는 겁니다. 과거에 갱플 상대로 힘들었지만 지금은 갱플이 하향을 먹고 바릅니다. 갱플에게 q 조금 맞아주면 마나없어서 집가거나 cs를 못먹기 때문이죠. 잭스는 보통 탑이 아닌 정글로 쓰는 이유가 있지요. 딜교하려면 몽둥이 휘둘르러 q로 들어가야 하는데 들어가면 나올 수 없어 갱에 취약합니다. 단점이 명확합니다. 피오라는 w(응수)와 궁있을때만 강하지 궁을 의도적으로 빼면 충분히 이길수 있습니다. 쉔도 마찬가지. 라인푸시를 하지 않으면 주도권을 못잡고 라인푸시를 안하면 갱에는 안전하겠지만 맞기만하다가 cs격차가 벌어집니다. 나르vs쉔 프로경기에서도 자주 나오는 모습이죠. 클레드는 무상성, 아니 지금은 깡패입니다. 직접 해보시면 알 겁니다.)


(8.6패치 이후 : 탱커를 상대론 '정복자' 룬을 들고 가도 되고, 아닌 경우는.. 집중공격을 들고갑니다. 방어력이 높은 상대와 딜교환이 장기화 될 때, 방어력 무시 20%의 고정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정복자룬이 확실히 더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탱커 외의 경우에 무엇이 더 좋은지는 불분명합니다. 예를들어 보죠. 방어력이 40% 데미지를 막아준다고 합시다. 그냥 딜을 넣을 때는 60%의 데미지만 들어가겠죠? 이 때 정복자룬을 사용하고, 발동시켰다고 가정하면 추가공격력 조금과 고정데미지 20% + (80% * 60%) 의 딜이 들어갑니다. 즉 68%의 데미지가 들어가죠. 집중공격의 경우, 발동시켰다고 가정하면 6초동안 8~12%의 추가피해를 입혀 총 64.8~67.2%의 데미지 + 3타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발동조건, 발동 시킨 후의 딜량, 상대챔프에 따른 게임 안에서의 집공이나 정복자로 인한 딜량비교, 효용, 승률을 따지면 뭐가 더 좋은지 정말 애매하지요. 제가 번갈아 써보고 얘기해드리겠습니다.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연구결과 : 다4로 강등되면서 까지 다양한 챔프를 상대로 정복자룬으로 사용해 보았습니다. 정복자룬을 쓰게 되면 라인전이 너무 약해집니다. 그리고 한번 주도권을 놓치면 정복자를 발동시킬 수 조차 없습니다. 유리한 상황이라면 좋지만(스플릿 상황에서만 좋습니다.), 그런 상황을 만들어줄 정글러가 없다면 안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타에서도 집중공격이 더 좋습니다. 약점이 노출된 적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8~12%의 추가데미지를 입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마지막 단점은 클레드의 템을 강제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클레드가 정복자룬을 사용한다면 굶드라(딜템)를 거의 필수로 가야하기 때문입니다. 웬만하면 집공을 들고가되 꼭 정복자 룬을 들고가고 싶으면 상대가 탱커이고, 스플릿을 해야 할 때만 들고가시킬 바랍니다.(정복자룬을 들고갈 시 다른룬들은 같게 하되 승전보->과다치유로 바꿔주세요))
(정복자 룬을 사용한 클레드의 승률 : 5승 8패, 이유: 라인전이 오른한테도 질 정도로 되고, 맞다이도 마찬가지로 제이스한테도 질정도가 되어서 초반에 갱플처럼 사려야한다. 양날도끼가 나와야 그때부터 좋은것이 체감이 되며 굶드라는 나와야 탱커상대로 스플릿이 되고 솔킬도 볼 수 있다. 굶드라가 나오는 시간은 28분 정도로 28분이후에 좋은 정복자룬은 쓰지 않도록 한다.)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집중 공격집중공격 - 승전보승전보 - 강인함최후의 저항

재생의 바람재생의바람 - 과잉성장






그밖의 룬에 대한 논의들

1. 강인함 vs 민첩함

웬만하면 민첩함 대신 강인함을 들고갑니다. 

적이 cc가 하나도 없는 블라디일 경우 '강인함' 대신 '민첩함'을 들고갑니다. 그러나 적 팀에 cc케릭이 둘 이상이면 '강인함'을 들고갑시다. 트페나 피들같은 cc 챔프가 하나만 있어도 강인함을 들고갑니다. 그래야 신발을 헤르메스대신 닌자의신발로 갈 수 있어서 중후반에 탱킹이 됩니다.




2. 최후의 저항 vs 최후의 일격

클레드는 말에서 내려왔을 때 q 데미지가 세기 때문에 최후의 저항을 들고갑니다. 이 룬으로 인해 킬각을 보기 쉬워집니다. '최후의 일격'은 이미 많은 너프를 받아 고작 7%의 조건부 추가피해량만 줍니다. 하지만 적이 투원딜에 물몸조합이고, 상대 탑이 솔킬을 낼 수가 없는 탱커라면 '최후의 일격'을 들고갑시다. 그럴 경우는 거의 없지만요.



3. 재생의바람 vs 사전준비 vs 강철피부

무조건 재생의 바람입니다. 상대가 탱커이고 후반을 바라보게 될 것 같아도 무조건 재생의바람입니다. 클레드의 기본 3000을 넘는 체력 + 과잉성장 + 체력템과 어우러지면 라인전 때 바다용 하나의 효용을 낸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한타때도 말에서 내린 후에 잘 죽지않게 됩니다. 제일 좋은점은 클레드가 말에서 내려온 상태에서 말을 탄 클레드 기준 잃은체력에서 회복을 하다보니 말을 다시 타기 쉬워지고, 따라서 상대와의 불리한 딜교에서도 체력이득을 보게 됩니다.



4. 결의를 제외한 룬들

돌발일격을 찍으려고 지배를 찍는 분들이 계신데, 결의에 비하면 비추입니다. 탑 클레드 상대로 닌자신발을 보통 맞추기 때문에 저렙단계를 제외하곤 라인전에서 효용을 느끼기 힘듭니다. 저렙단계가 클레드한테 중요하긴 하지만, 더 중요한 이유는 지배에서 쓸 룬이 저거 하나밖에없다는 것이죠. 반면 결의는 재생의바람, 과잉성장 둘입니다. 특히 결의의 과잉성장의 경우 클레드가 13레벨일 때, 과잉성장 룬으로 추가되는 체력이 150정도 됩니다. 이는 과거 시즌8 전에 성장체력룬 9개에 달하는 아주 큰 가치입니다. 결의룬의 상향때문에 클레드의 가치가 올라갔다는 말도 과언이 아닙니다.



참고) 과잉성장룬의 추가체력 (이 게임에선 클레드 13레벨에 체력 +189) (이 게임에선 착취 클레드로 착취-뼈방패-과잉성장-재생의바람, 강인함-최후의일격)





(8.6패치 이후 : 탱커를 상대론 '정복자' 룬을 들고 가도 되고, 아닌 경우는.. 집중공격을 들고갑니다. 방어력이 높은 상대와 딜교환이 장기화 될 때, 방어력 무시 20%의 고정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정복자룬이 확실히 더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탱커 외의 경우에 무엇이 더 좋은지는 불분명합니다. 예를들어 보죠. 방어력이 40% 데미지를 막아준다고 합시다. 그냥 딜을 넣을 때는 60%의 데미지만 들어가겠죠? 이 때 정복자룬을 사용하고, 발동시켰다고 가정하면 추가공격력 조금과 고정데미지 20% + (80% * 60%) 의 딜이 들어갑니다. 즉 68%의 데미지가 들어가죠. 집중공격의 경우, 발동시켰다고 가정하면 6초동안 8~12%의 추가피해를 입혀 총 64.8~67.2%의 데미지 + 3타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발동조건, 발동 시킨 후의 딜량, 상대챔프에 따른 게임 안에서의 집공이나 정복자로 인한 딜량비교, 효용, 승률을 따지면 뭐가 더 좋은지 정말 애매하지요. 제가 번갈아 써보고 얘기해드리겠습니다.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연구결과 : 다4로 강등되면서 까지 다양한 챔프를 상대로 정복자룬으로 사용해 보았습니다. 정복자룬을 쓰게 되면 라인전이 너무 약해집니다. 그리고 한번 주도권을 놓치면 정복자를 발동시킬 수 조차 없습니다. 유리한 상황이라면 좋지만(스플릿 상황에서만 좋습니다.), 그런 상황을 만들어줄 정글러가 없다면 안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한타에서도 집중공격이 더 좋습니다. 약점이 노출된 적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8~12%의 추가데미지를 입기 때문이지요. 그리고 마지막 단점은 클레드의 템을 강제한다는 데에 있습니다. 클레드가 정복자룬을 사용한다면 굶드라(딜템)를 거의 필수로 가야하기 때문입니다. 웬만하면 집공을 들고가되 꼭 정복자 룬을 들고가고 싶으면 상대가 탱커이고, 스플릿을 해야 할 때만 들고가시킬 바랍니다.(정복자룬을 들고갈 시 다른룬들은 같게 하되 승전보->과다치유로 바꿔주세요))

(정복자 룬을 사용한 클레드의 승률 : 5승 8패, 이유: 라인전이 오른한테도 질 정도로 되고, 맞다이도 마찬가지로 제이스한테도 질정도가 되어서 초반에 갱플처럼 사려야한다. 양날도끼가 나와야 그때부터 좋은것이 체감이 되며 굶드라는 나와야 탱커상대로 스플릿이 되고 솔킬도 볼 수 있다. 굶드라가 나오는 시간은 28분 정도로 28분이후에 좋은 정복자룬은 쓰지 않도록 한다.)

사진) 정복자룬 사용 가치

(그렇게 치고박고 엄청 싸워도 (8분에 클레드7레벨) 피해량이득 151(체력포션1개)..(그와중에 재생의바람 회복량은 534) 고로 정복자 쓰지마세요)


(또다른 게임에서의 결과. 유리한 게임이지만 (클레드7레벨 겜시간 8분) 피해량이득 60정도)
과거 제 공략에서 '탈진'과 '요무무'를 밀었지만 현재 8.4에선 무조건 텔포점멸입니다. 라인전을 빡세게 할 탈진을 대신할 룬이 충분히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요무무는 경우에따라 가기도 합니다.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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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qew를 찍고 q - w - e선마 입니다.

저렙단계(1,2렙)때 말에서 내려왔으면 2렙스킬을 아껴주었다가 적과 근접할 때 w를 찍어서 평타공속버프로 말에 빨리 올라 탈 수 있습니다.

스킬 콤보
과거 클레드는 q를 걸고 눈치보고 e로 들어가야 했지만 현재는 그냥 e - q 콤보로 들어가면 됩니다.

q가 적한테 걸리지 않았으면 뒤로 살짝 빼고 쿨타임을 기다려 다시 똑같이 e - q 로 들어갑니다.

잘못 들어가서 조금 맞더라도 '재생의바람' 특성으로 피가 회복되기 때문에 과거 클레드완 다르게 '막' 들어가면 됩니다.

e - q 콤보를 시전하면 상대도 클레드의 q갈고리 스킬을 피하려고 무빙치다 딜교환을 잘 못하게 됩니다. 그래도 클레드가 살짝 스킬 한개 정도 맞게 되지만, 충분히 리스크대비 이득이 큰 콤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E스킬의 데미지 상향이 초반에 확실히 느껴집니다. 과거에는 그냥 이동기였지만 이젠 초반 킬각을 확실히 잡아주는 딜스킬입니다. 따라서 e를 써 돌진하여 상대방에게 첫타를 꼭 맞추어야 합니다. 그래야 두번 시전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2레벨에 q와 e만 배웠을 때의 콤보는 e - q - 평 - (뒤로 살짝무빙) - e - 평 입니다. 뒤로 살짝 무빙치는 이유는 e를 바로 두번을 사용하면 두번째 e가 추격이 아니라 도주방향으로 엉뚱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2레벨에 보통 상대방 주문을 빼거나, 솔킬각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 이상의 레벨에선 e - q - 평평 - (상대가 도망) - e - 평평 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처음에 상대가 무슨챔피언(블라디, 티모)이든 도란방패를 절대 가지 않습니다. 집중공격 클레드이기 때문에 지속딜을 높힐 수 있는 도란검으로 갑니다. 상대가 티모나 블라디같이 견제가 심한 챔피언이면 cs를 일부러 조금 놓치고 3렙에 (정글러와 같이) 승부를 봅시다. 그래도 재생의바람 룬 덕분에 cs를 먹다가 조금 맞아도 상관 없습니다. 그러나 상대에게 맞을 경우엔 원거리미니언이 상대방을 때릴 수 있는 거리가 될 때 맞길 바랍니다. 그럼 일방적으로 클레드가 맞은 상황이어도, 미니언이 상대방을 때려서 상대방체력과 클레드의 체력이 같은 양만큼 줄어든 기묘한 광경을 보게 될 겁니다.

필수템은 티아멧, 양날도끼, 닌자신발 입니다. 헤르메스 신발은 가지 않습니다. 강인함 룬으로 cc는 커버칩니다.

그다음의 템으론 수호천사나,

                  스테락으로 이어집니다.

그 후 체력이 충분히 받쳐진다면 솔라리나 

                                   가고일 돌갑옷으로 마방을 얻습니다.
개인적으로 체력이 많은 클레드에게 솔라리를 추천드립니다. 우리팀 원딜을 살리는 등, 더 활용할 데가 많기 때문이죠.
상대 탑이 ap이면서 유리하다면 더 굴리기 위해 지휘관의 깃발도 추천드립니다. 8.4패치이후 '바론버프 + 지휘관의 깃발' 대포미니언만 있으면 공성에 엄청난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공성미니언 한방에 타워 피가 1/10 깍인다고 보면 됩니다. 유럽에선 이미 이 전략으로 타워를 다 깍습니다. 바론버프가 상향되기 전인 8.3패치인 LCK에서도 bbq팀의 사이온, 레오나가 지휘관의 깃발을 사서 이 전략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템칸이 좀 부족하다 싶으면 굶드라나 거드라로 템을 업그레이드 합니다. 거드라를 추천드립니다. 과거 굶드라와 거드라가 둘다 상향을 받았지만, 아무래도 룬과 솔라리의 추가체력비례 쉴드량을 고려할 때 거드라가 더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거드라로 업그레이드 하면 라인클리어가 좀 어려워지지만, 한타때 적 원딜에게 순간 계산이 안되는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신지드,피오라,카밀)와 긴 라인 에서의 지속적인 스플릿 대결이나, 그냥 상대(야스오, 사이온같이 라인클리어가 뛰어난 챔피언)와 라인전을 오래 해야할 경우 굶드라로 갑니다.


티아멧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티아멧은 평타와 E스킬 사이에 써 줍니다. 진짜 저게 다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숙련이 필요하니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티아멧 구매후 클레드의 콤보에 대해서 좀 구체적으로 말하면 평타와 E스킬 사이에 티아멧과 클레드의 q, r을 섞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평 - r(추격) - 평 - 티아멧(저같은 경우 2번) 같이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자신이 콤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콤보는 도주하는 카밀을 잡는 영상에 나오는 콤보입니다. 또한 평타를 스킬 다음에 바로 섞어야 하는 클레드는 롤 옵션에서 "자동 공격"이라는 옵션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r - 평타' 가 자동으로, 또는 수동으로 할 때에도 이미 공격모션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콤보가 더 빠르게 나갑니다. 자세한 티아멧 활용은 제가 이전에 올린 엑셀공략 "클레드 최고의 공략!"에 영상으로 나와있으니 정 모르겠으면 보시길 바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사이온
사이온은 현재 원탑 탑 챔피언입니다. 과거 갱플과 같이 사이온의 바닥을 찍는 q스킬은 근거리 탑 챔피언이 미니언을 먹는것도 허락하지 않지요. 사이온의 e스킬은 라인클리어 사기입니다. 또한 피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사이온은 꼭 벤합니다.

(8.5패치 이후 e가 확정으로 맞지않아 라인전은 할만 해졌으나, e의 라인클리어력은 그대로입니다. 아직도 상대하기 까다롭고 좋은 픽인것은 확실합니다.)
다리우스
어렵진 않으나 다리우스의 패시브를 고려못하면서 무리하게 맞다이를 뜰 경우 죽을 수도 있습니다. 조심합시다. 이 외의 나머지 챔피언들을 상대론 압도적인 라인전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라인푸시하면서 의지의 결계로 평타를 씹고 착취로 딜교환을 하는 쉔은 초반 라인전에서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cs만 잘 먹고 q로만 딜교하면서 라인을 당기면 (상대가 좀 못하는 쉔이면) 어느순간 클레드가 쉔을 그냥 따버립니다. 의지의 결계(평타무효화 둥근 원스킬) 스킬이 빠졌는지 안 빠졌는지를 잘 체크해서 들어갈지 말지를 결정합시다.

잘하는 쉔을 만나면 초반에 킬각을 잡을 수 없습니다. 계속 푸시하면서 궁을 끊을 준비를 해주세요. 그리고 굶드라를 가서 스플릿 주도권을 확실히 잡아야 합니다. 이는 신지드를 상대로도 마찬가지입니다.

쉔을 요즘 서폿으로 쓰는 이유는 탑에서 결국 궁지원밖에 못하는 똥챔이기 때문입니다. 라인전에서 좀 지는 것 같다거나, 쉔의 2단 출장 로밍으로 우리팀이 봇에서 하나정도 죽어도 성급해지지 마세요. 중,후반에 클레드가 더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클레드를 픽하면 블라디가 자주 나옵니다. 왜뽑는진 모르겠지만 집중공격 클레드라면 쉽습니다. 3레벨에 무조건 솔킬을 낼 수 있습니다.
야스오
본인은 상대가 야스오를 픽하면 클레드로 카운터칩니다. 미드든 탑이든.
제이스, 케넨, 티모 등 견제형 챔피언들을 포함한 나머지 모든 챔피언이 쉽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3레벨에 솔킬을 냅시다.

중반 운영법

 초반에 솔킬을 냈으면 바로 집을 가지 않아도 됩니다. 상대가 템을 사고 텔을 쓰고 와도 체력이 반정도 없는 클레드가 이깁니다. 따라서 그냥 집에 가지않고 한라인 더밀고가거나, 타워를밀면 적정글을 먹고 부시에 대기타서 죽인 상대를 한번더 죽입시다.


후반 운영법

 궁쿨이 돌때마다 미드를 찔러줍니다. 라인을 밀어넣고 우리팀 정글러와 적정글을 함께다니며 적정글러를 같이 말리게 해줍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후반 한타에서 부시플레이를 하면 클레드가 죽을 듯 안죽을 듯 살 수 있습니다. 요리조리 어그로를 잘 끌다가 살아봅시다.


영상
 클레드는 8.4패치 이후 솔킬을 기반으로 우리팀 정글러와 함께 스노우볼링으로 이기는 승리패턴을 가집니다. 영상으로 모든 챔피언들을 솔킬낼 수 있다는 걸 보여드리려 합니다. 딜교에서 손해를 봐 불리해보이거나, 집을 안가서 아이템을 안사도 상대를 바르는 클레드영상들입니다.

(과거 제 엑셀 공략에선 클레드의 로밍으로 게임을 풀어가는 것들을 위주로 영상들을 올려 보여드렸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클레드는 라인전이득을 바탕으로 굴리는 형식으로 승리를 취합니다. 따라서 어떻게 해야 솔킬을 낼 수 있나, 킬각은 언제 보이는지에 대해 감을 잡을 수 있게끔 솔킬 영상 위주로 올렸습니다.)


1. 솔킬 (vs 야스오)


2. 로밍대처 (vs 야스오)
(솔킬을 내고 나면 다음에 솔킬을 내기 쉽습니다. 그러나 방심하지말고 항상 적 정글러나 미드라이너, 서폿의 로밍을 조심합니다.)
(강인함 룬 덕분에 트페의 골카cc가 빨리풀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갱 대처 (vs 야스오)
(리신의 qq에서 q로 날라오는 것은 궁으로 데미지를 씹어줍니다)
(클레드는 불리하면 무리하지말고 침착하게, 때로는 과감하게 플레이합니다)


4. 로밍 (vs 야스오)
(야스오의 q 3스텍 회오리cc는 클레드의 궁으로 씹어줍니다)



1. 솔킬 (vs 카밀)
(2킬먹은 카밀도 클레드 앞에선 밥입니다.)
(카밀과 라인전에서의 솔킬은 카밀의 E(갈고리발사)가 빠졌을때 나옵니다. 따라서 상대의 빠진 스킬이나 빠진 스킬의 쿨타임도 알아야 합니다.)




1. 솔킬 (vs 블라디)
(블라디상대로 솔킬은 블라디 강화 q가 없을 때 나옵니다. 또한 요즘 블라디는 봉풀주에 점화들고 탑에오니 킬각이 안잡히게 주의합시다.)


2. 솔킬 (vs 블라디)
(w(피웅덩이)를 안 쓴 블라디를 솔킬낼 때 팁은 막타용으로 q를 사용하는 겁니다. 그러면 블라디가 w(피웅덩이)를 사용할 타이밍을 못잡아서 그냥 죽습니다. 클레드에게 블라디의 w는 도주기가 아닙니다.)


3. 클레드 부시플레이 (vs 블라디)
(클레드가 말에서 내려왔을 때, 부시안에서 부시플레이를 하면 말을 다시 탈 각이 나오기도 합니다. 부시플레이란 부시에 들어가 순간 적의 시야에서 사라져 평타를 피하는 것을 말합니다.)


1. 클레드 솔킬 (vs 다리우스)
(다리우스를 상대할 때는 딜교환을 똑똑하게 해야합니다. 다시말해, 다리우스의 평타, 스킬에 한번씩 맞을 때마다 생기는 출혈스텍이 5스텍이 안되는 선에서 딜교환을 해야합니다. 조금 손해보는 딜교환이라고 이렇게 반복하면 솔킬각이 나옵니다.)


2. 클레드 솔킬 (vs [승률 75퍼] 다른 다리우스)
(클레드가 다리우스 상대로 출혈 5스텍을 쌓아주지 않는이상 킬각이 잡히지 않습니다. 5스텍이 아닌 다리우스의 궁극기는 약합니다. 다리우스를 상대할 시 5렙 이전에 킬각이 잘 안나오니 무리하지 않길 바랍니다.)



1. 솔킬 (vs 나르)
(나르를 상대할 땐 cs를 q스킬로 차분히 먹으면서 라인을 당깁니다. 상대가 무리해서 딜교환을 신청할 때 클레드의 돌진기 e를 맞출 수 있는 거리가 잡힐겁니다. 그때 e를 두번 사용하여 딜교활을 합니다. 그러면 어느순간 긴 라인으로 인해 클레드의 기동성으로 킬각을 잡을 수 있을겁니다.)


2. 솔킬2 (vs 나르)
(클레드로 상대를 솔킬을 냈다고 바로 집에가지 않습니다. 골드격차를 굴릴 수 있다면 최대한 굴려줍니다. 라인이 구져질 것 같으면 라인을 밀고 집에 갔다가 텔을타고 옵니다. 상대가 텔 복귀를 해도 클레드를 집에 보내줄 수 밖에 없습니다. 안 보내주면 이렇게 됩니다.)



1. 솔킬 (vs 뽀삐)
(탱커를 상대로는 솔킬 타이밍이 늦게 나옵니다. 성급해지지 말고 차분히 cs를 먹다가 티아멧 이후 타이밍에 킬각을 노립시다.)


2. 솔킬2 (vs 뽀삐)
(탱커상대로 솔킬은 스플릿 상황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상대 탑의 친구가 없는지 맵으로 체크하고 확신이 들면 딜교환을 하고 킬각을 노립니다.)
(말에서 내려간 클레드는 몇몇 cc(군중제어기)를 맞기 전 좋은 타이밍에 q스킬을 사용하면 cc를 무시합니다. 이 때의 cc는 블랭의 q그랩, 자크의 e점프 등이 있습니다. 말에서 내렸을 때 클레드의 q 판정은 이즈리얼의 e비젼이동과 같습니다. 이 영상에선 뽀삐의 r을 씹었습니다.)



1. 갱대처 (vs 아칼리)
(말에서 내린 클레드는 챔피언에게 평타와 q를 6방 맞추면 말을 다시 탑니다. 그러므로 평타 사이사이에 q를 석으면서 빠르게 탈 수 있도롭합니다.)
(이 게임에선 상대 정글이 스카너이고 탑이 cc호응이 안되는 아칼리라 3:20까지도 와드를 안박고 라인전에만 몰두하였으나, 상대정글이 초반 rpg를 안하고 4캠프를 돌고 한박자 늦게 찌른 날카로운 갱이었습니다. 상대 정글이 쉬바나나 스카너라면 이 게임처럼 초반에 와드를 안박아도 되지만, 엘리스나 리신같은 센 정글러라면 반드시 2:30쯤에 미리 박아주고 조심스럽게 딜교환을 하도록 합시다.)




마치며

 빨리 꿀빠시길 바랍니다. 현재 탑라인 2위(->1위) 승률 챔피언입니다. 어이구 전체승률 2위(->1위)이기도 하네요.


클레드는 착취도 좋고 감전도 좋습니다. 본인은 그때그때 다르게 룬을 설정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감전보다는 집공을 선호합니다. 감전하나만 바라보고 빨강룬을 선택하면 강제로 시야장악에 해당하는 좀비와드에 룬을 투자해야하고, 다양한 챔피언 처치에 의존하는 중후반용 흡혈룬에 또 투자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본인은 가끔 잭스같이 3타 터트리기 어려운 챔피언을 상대로 착취를 들고갑니다. 잘하는 잭스는 집공 3타전에 e를 돌리기 때문이죠.

(8.5패치 이후->클레드는 감전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잭스를 상대할 때는 착취룬(착취-뼈방패-과잉성장-재생의바람, 강인함-최후의일격)을 사용합니다. 쉔이 라인전에서 힘들다면 쉔을 상대로 착취룬도 괜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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