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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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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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딱이의 요새 오피지지 기준 1티어 바드 공략

- 최진행(2018-03-12, 조회수: 4402)

요새 바드 좋아져서 티어 계속 오르는중 오피지지 기준 1티어 바드 꿀빱시다 요새 티어가 계속 오르는중 나만 꿀빨기 아쉽자너~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바드의 룬 하면 보통 감전과 콩콩이로 갈리는데 저는 감전을 선호합니다.

이게 왜냐하면 콩콩이를 감전보다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감전을 쓸 때 보다 지속적으로 상대를 패줘야 하는데 바드가 지속적으로 상대를 팰 수 있는 그림은 생각보다 잘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후반가면 콩콩이는 거이 없는 특성되는데 후반가도 감전딜은 여전히 눈에 보입니다.
지속적으로 상대를 때릴려면, 상대 서폿이 뚱땡이거나 낮은 티어의 서폿챔여야 하는건 기본이고 상대 원딜도 라인전이 좋지 않을때에만 그런 상황이 나옵니다. 당장에 지금 1티어급인 바루스 떄리려고 접근하다간 스킬콤보 다 맞고 공속은 왜그리 빠른지 툭툭 쳐대는데 피눈물 나옵니다.

그래서 상대가 미니언 먹을때나 상대 서폿이 날 때릴 수 있는 거리가 아니고 내가 상대 원딜을 때릴 수 있는 거리일떄 한번씩 원딜한테 평큐 하고 튀는게 건강에 좋습니다.

감전이 좋은게 1렙에 평큐감전 하면 상대 원딜 반피됩니다. 그뒤로 상대가 사리면서 물약을 잘 빠는게 아닌이상 킬각 잴 수 있습니다.


페이커가 입증했죠? 점멸은 f점멸 

가끔 상대가 하드한 암살조합일때 우리원딜에게 약간의 동정심이 생겼다면 그때만 탈진 한번씩 들어줍시다.

상대는 점화드는데 나는 점화 안들면 거이 킬각 먼저 잡히는건 운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점화가 이렇게 좋습니다.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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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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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5/170/215/260 (+0.6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바드 밥줄입니다. 바드는 스킬 2개가 힐과 성소라서 패시브 평타랑 q가 메인입니다. 그리고 이게 투사체가 느려서 맞추기 어렵다고들 하시는데 이게 생각보다 엄청 넓적해서 맞추기 쉽습니다. 그리고 라인전때는 상대가 바드 q 의식해서 서로 떨어져 있으려고 하는데 한타때는 거이 적중률 100퍼의 사기 스킬이 됩니다. 2인 스턴 박기가 정말 쉽습니다. 상대가 한타하면서 바드 q를 의식해 서로 거리를 둘수는 없습니다. 서로 떨어지면 바드q를 피할수는 있어도 다른 팀원들이 알아서 패죽여 줄겁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30/60/90/120/150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10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70/110/150/190/23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50%의 추가 이동속도를 1.5초간 얻습니다.
사정거리: 800
사실상 거이 없는 스킬이란 말이 있는데 맞는말 같으면서도 틀린말입니다.

라인전이 말렸을때 포탑뒤로 이걸 깔면서 존버하면 생각보다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를 추격할때 이 스킬을 써서 이속을 잠시나마 올려줄 수 있습니다.

...사실 거이 없는스킬 맞습니다. 한타전에 이걸 깔아놓고 자 들어와라! 하고 이걸 먹으면서 싸울수도 없는 노릇이고 위에 활용법들 만으론 다른 챔프의 w스킬들에 비해 너무 구린게 사실입니다.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10/20/30/40/50%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바드 시작하는사람들은 보통 이스킬 보고 시작합니다 ㅇㅈ? ㄹㅇ 꿀잼 2년을 써도 재미있는 이 스킬 

빤스런에 매우 좋습니다. 상대가 이걸타면 q가확정으로 들어가는거라 10에 8은 빤스런 가능합니다.

우물에서도 쓸 수 있어서 라인복귀도 빠르고 상대 와드가 없을법한 곳에서 통로를 열어서 로밍도 갈 수 있습니다. 아군정글이 갱이 애매할때는 시야없는곳에 핑찍고 정글 불러서 통로 열어줍시다. 그러면 우리 정글형이 알아서 해줍니다.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9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아무리 불리한게임도 이거 하나 잘들어가면 게임 비벼먹기 가능합니다. 바드가 서폿임에도 하드캐리가 가능하게 만드는 최상급 궁입니다. 보통 이니쉬를 하면 리스크가 생기기 마련인데 바드 궁은 리스크없이주 편하게 뒤에서 이니쉬가 가능합니다.

라인전때도 정글이 온다 싶으면 궁으로 상대 얼려주면 거이 100퍼 잡은거고 다이브할때 궁으로 포탑 얼리면 정말 편한 다이브가 가능합니다. 중반으로 가도 돌아다니면서 궁으로 얼려서 짤라으면 불리한 게임도 어느새 다 비벼져 있습니다. 거리에 비례해서 궁 날아가는 속도가 정해지니까 왠만하면 상대 안들키는 선까지는 접근하고 궁써주고 벽에 포탈 열어서 접근합시다. 바보가 아닌한 바드 궁 최대거리에서 날리는 궁을 맞아주는 경우는 상대가 바론이나 장로를 칠때 말고는 잘 없습니다.

후반가서 한타할때도 궁으로 상대 뒷라인 딜러들을 얼려주면 상대 앞라인 바보됩니다.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그냥 되는대로 써주시면 됩니다. 바드가 어렵다고 사람들이 말하는데 자세히 보시면 스킬셋이 매우 단조롭습니다. 피지컬이 똥이여도 됩니다. 그냥 q맞추고 궁맞추면 하드캐리 하는겁니다. 궁을 상대 암살챔프에 물린 아군에 써줘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왠만하면 써주지 맙시다. 아군에게 궁을 써준 그 2.5초안에 다른 아군이 그곳에 지원을 가줄 수 있는가를 제일 먼저 보시고 주변에 아군이 없으면 그냥 버리세요 바드 궁은 고작 그런데에 낭비될 스킬이 아닙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심연의 가면이나 란두인은 그냥 넣어놓은겁니다. 그냥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은 솔라리 구원 먼저 가시고 상대 잘큰 챔프들이 ad인지 ap인지 봐주시고 거기에 맞춰서 템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바드는 어차피 후반가면 딜 잘나옵니다. 딜가서 딜을 조금더 올려봐야 녹아버리면 그냥 유리검일뿐입니다. 탱가서 지속적으로 패주는게 팀에게 더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이 뚱땡이는 단단하면서 딜도 쎕니다. 백날 패봐야 한번 찔리면 그냥 머리 터지니까 조심하십쇼 찔릴떄 q 못박으면 뒤진거나 진배없습니다. q박아도 뒤질수도 있습니다.
블리츠크랭크
전통적인 솔랭깡패 끌리면 기본 플빠진다고 보시면됩니다. 원딜이 이동기가 좋은 이즈같은챔프라면 앞에 세워놓고 짤짤이 박아주면 그나마 이 셋중에선 할만합니다. 근데 원딜이 진 에쉬같은 챔프면 원딜보다 앞에서 싸워서 원딜이 표적이 안되게끔 해줘야 하는데 그러면서 본인도 생존하기는 상당히 힘듭니다. 라인전은 적당히 넘긴다는 느낌으로 버텨보십쇼 게임이 라인전에서 박살만 안난다면 한타가면 무조건 이깁니다.
쓰레쉬
전형적인 솔랭깡패, 마찬가지로 끌리면 답없습니다. 한타까지만 넘어가면 블츠랑 마찬가지로 무조건 이기는데 그전에 정글 랜턴으로 불러서 플-바닦쓸기-끌기로 갱호응 미치게 해대서 힘듭니다. 우리정글이 온다는 가정은 하지맙시다. 바드 갱호응 좋지만 안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칸
요새 대회에서 날아다니는 라칸 하드카운터가 바드입니다. 상대 라칸이 정말 꼴뵈기 싫을떄 바드 뽑아주세요 라칸이 들어올때 상대 뒷라인에 궁박아주면 라칸 그냥 아무것도 못합니다. 라인전도 약한편이라 편하게 패주시면됩니다.
탐 켄치
이 뚱떙이 그냥 샌드백입니다. 그냥 마음껏 패주시면됩니다. 생존력은 기가막혀서 킬따기는 쉽지않지만 그냥 바드는 라인전만 무난하게 넘기면 본인 세상입니다. 탐켄치가 꾸역꾸역 딜
받고 원딜먹고 해서 라인전 버텨봐야 바드 캐리력 못이깁니다.
브랜드
얘랑 비슷한 딜서폿이나 유틸서폿들은 모두 할만합니다.

왜냐하면 감전으로 포킹 당하기전에 패죽일 수 있기 떄문입니다. 상대 포킹에 쫄지말고 적당히 피하거나 맞으면서 감전 박아주면 반피 나가고 화들짝 놀라서 사립니다. 그래도 나댄다면 그냥 q스턴각 나올때 q플점화평평 박아버립시다. 쫄지말고 먼저 패면 그 누구던 할만합니다. 원딜상성이 심각하지 않는이상

예전에 벨코즈가 포킹이 너무 아프고 접근이 안되서 카운터였는데 지금은 벨코즈 궁찍기전에 패죽이면 그만이라 할만합니다. 그리고 거이 나오지도 않습니다. 뚱떙이 세상이라

 

 

라인 / 정글 운영법

 상대가 유틸서폿이나 딜서폿이면 쫄지말고 패는게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스킬 다맞으면서 평q 하라는건 아닙니다. 다맞으면 당연히 바드가 더 아픕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졸렬하게 평q박고 튀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상대가 베인이 아니면 웬만하면 벽에 붙어있는게 좋습니다. 상대 정글오면 포탈열고 튀면 끝

 

초반 운영법

 저는 웬만하면 원딜 옆을 떠나지 않습니다. 본인의 강력한 의사가 있거나 라인이 박살난 경우만 아니면 옆에 있어줍니다. 잠시라도 옆에 없으면 죽으십니다. 미드가 트페일경우엔 로밍가도 됩니다. 합법입니다. 싸움나면 궁타오와서 골카날리는거 짜증나지 않습니까? 그냥 오기전에 가서 패죽입시다. 다른 뚜벅이 미드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중반 운영법

 돌아다니면서 궁으로 짤라먹고 다닙시다. 그 어떤 불리한 게임도 모든 라인이 터진게 아닌이상 짤라먹다 보면 비벼져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상대 딜러들이 딜이 매우 위협적이고 아군이 파고들어서 잡는게 불가능한 상황이면 궁으로 얼리고 앞라인을 녹이시고 아군이 상대딜러를 파고들어서 잡아낼 수 있는 상황이면 앞라인을 궁으로 얼리거나 붙잡아서 잡는걸 기다립시다. 후반 한타때 아군에다가 궁쓰는건 10에 8은 역캐리가 됩니다. 웬만하면 상대에 쓰도록 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바드랜드 담당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어디까지나 플딱이 현지인 기준이니 너무 믿지는 맙시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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