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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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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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8] 심화가이드

- 생케(2018-03-22, 조회수: 2505)

이 공략은 소나 모스트인 유저들을 위한 공략이다.


만약 소나가 미숙하다면 려니님의 '기본 가이드'
부터 보고 와라.


고인 똥챔임에도 꾸준히 소나를 하면서


'혹시 부모님없구 말못하시는 진짜 소나분?'


라는 수모까지 당하며 플레이 하는 유저들에게


존경과


이 공략을 바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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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의 장점


1. 후반부에 키보드를 발로 두들겨도 1인분할 수 있는 스킬구성

2. 자동 타겟팅과 맞추기 쉬운 궁극기 Crescendo(크레센도) 얘만큼 변수없이 데미지 계산할 수 있는 애는 Annie(애니)정도임.


3. Power Chord(파워 코드)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를 통해 상대 봇이 고통스러워 하는걸 즐기는게 소나의 가장 큰 장점임.


소나의 단점


1. 갱 호흥 갱 방어 둘다 취약함.
 (6랩 전에 가능한 cc라곤 딸피유혹 정도임)


2. 초반에 말리면 중반에 성장하기 너무 어려움.


3. 말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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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소나 하지마라
미드소나 좋아요 ^^ 하면서 약팔지도 마라.


널린게 단점이지만 굳이 따지자면


1. 라인푸쉬가 안되서 로밍을 막지못함 
->Katarina(카타리나)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Taliyah(탈리야)Talon(탈론) Fizz(피즈)Quinn(퀸)
라인전 상성에서 유리한 챔임에도 불구하고 로밍을 막지못해 게임이 터져버립니다.


2. 넓은 히트박스로 인해 포킹상성 불리
->Zoe(조이)Xerath(제라스)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Syndra(신드라) Lux(럭스)



3, 카탈 피흡 챔프들에게 딜이 안들어감
->Vladimir(블라디미르)Ryze(라이즈)


4. Orianna(오리아나)하위호환


얘네 빼고 미드가도된다.


미드에서 쳐발리고나면 미니언보다 챔피언 때려서 돈버는게 편하다고 깨달을거다


____

캐릭터 상대법에 적어 놓은 수치는 상대방 레벨당 방 마저를 계산 한 후 들어간 데미지 수치이다.

얘네가 선 도란방패나 방템을 먼저 타지않았다면 이 수치대로 박힐것이다.


++ 이번 패치 변경점

저번패치보다 더 심하게 변한 느낌이 드네요. 저번에야 아 시야석안가도됨? ㅋ 개꿀정도였는데 지금은 앰살자 패치에다가 갓데기까지 나와서 특이점 많이생김


1. 갓데기 특성

초반 체력을 60 올려줌.

하지만 기존에있던 구원과 뼈갑옷 특성 중 고민해야하므로 콩콩이+결의보다 수호자+마법쪽에 힘이생김

수호자 특성은 이제 1랩부터 보호막 91이 생김

얼마나 대단한거냐하면 감전든Blitzcrank(블리츠크랭크)한테 끌려도 스펠 안쓰고 빠져나올 정도가 됨. (경험)

콩콩이+결의 보다 수호자+ 결의 특성들고 1랩 부터 압박해도 괜찮다고 생각함.


2. 몽상추가

(슈렐리아의 몽상)이 생김.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슈렐리아의 몽상)+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콤보로 강 이니시를 때릴 수 있을거라고 기대했지만 생각보다 지속시간도 짧고 각이 잘 안보임. (쌍둥이 그림자)이 더나은듯


3.앰살자들 상향, 점화상향

점화가 상향됬지만 ad암살자 챔프 상향으로 인해 Ignite(점화)Exhaust(탈진)사이에서 고민해야함. 아군 미드나 정글이 터지면 평타가아니라 스킬딜로만으로 죽음

그런의미에서도 슈렐보다 망령이 훨씬나음.


4. 정복자

Yasuo(야스오) ㅠ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이룬이 좋은듯, 초반이 가장 강하고 중반에도 나쁘지않음.
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로 아주 강하게 갈 수도 있고
시간왜곡 + 기민함 시너지도 아주좋음.
물론 시간 왜곡 자체는 유통기한이 있으니 우주적 통찰도 괜찮음.
비스킷으로 가져가는 이점이 외상보다 딸리지 않음.




이 룬을 강추하는게 아니다. 이런 룬도 있다는거다.
니가 탱포터한테 자꾸 따인다면 이룬을 들어도 좋다.
수호자는 1랩 부터 70+0.25ap의 보호막이 생긴다.
(1랩에 정확히 84 가 생긴다.) 
(이젠 1랩 부터 91이 생긴다)
그리고  이 두가지로 탱포터와의 상성을 역전시킬 수도 있다.
수호자+뼈방패+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만으로 105의 보호막+35회복+이속증가+3타 데미지감소를 얻을 수 있다.


예를들어 알리가 들어오는 3랩 쿵쾅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 데미지 정도는 무력화 한다는거다.


딜,유틸폿한텐 쓰지마라. 이런 룬은 안쓰는게 베스트다.

ㅇ이젠 진지하게 들어도 괜찮은 룬이됨. ㅇㅇㅇㅇ


장점
1. 역관광각을 살릴 수 있다.
2. 위험한 변수 구간을 줄일 수 있다.
3. 탱포터의 상성을 역전시킨다.

단점
1. 기발+도란방패 원딜의 회복을 못뚫는다.
2. 원딜 의존도가 높아진다.
3. 마나순환팔찌가 강제된다.



클래식한 룬



두개의 장점을 살린 룬.


초반 짤짤이를 가장 강하게 가져간다. 추후 설명.




[정밀]


라인전을 강하게 압박한다.
그런데 막상 수치 보고나면 실망스럽다.

[지배]
애쉬일 때 써봅시다.

생각보다 별로더라

아주 아슬아슬하게 도움은 되는데
우주적 통찰이 더 좋음.

[마법]
[신비로운 유성]
안쓰는데 다 이유가 있다.
콩콩이가 아군 원딜에게 붙어도 유성보다 딜이 많이 들어간다.

그리고 유성과 콩콩이는 라인전에서 존재감이 다르다.
콩콩이가 더 ㅈ같다고 ㅇㅋ?

vs

당장 10랩 시기에 쿨감 40%가 안될 때가 많지만
그걸 감안하고도 기민함이 더 낫다.

라인전도 기민함이 깨달음 보다 좋음.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Ardent Censer(불타는 향로)Lich Bane(리치베인)(쌍둥이 그림자)
소나에게 의외로 잘맞는 아이템도 많다.

  VS 
[마나순환 팔찌]                [궁극의 모자]
이건 취향차이인데..
그딴걸로 퉁치면 일반공략과 다를게없지

궁극의 모자와 팔찌 비교
1회 사용 후 쿨감
소수점은 반올림합니다.

아무것도 없음 :[140초] 133초->130.2초 
쿨감 5%(영감): [133초] 130초-> 128초
쿨감 10%       : [126초] 120초-> 117초
쿨감 15%       : [119초] 113초-> 111초
쿨감 20%       : [112초] 107초-> 104초
쿨감 25%       : [105초] 100초-> 98초
쿨감 30%       : [98초]   93초->  91초
쿨감 35%       : [91초]   86초->  85초

 크레센도 2랩+모자 15%

쿨감 25%       : [90초]->77초
쿨감 30%       : [84초]->71초
쿨감 35%       : [78초]->66초
쿨감 40%       : [72초]->61초
쿨감 45%       : [68초]->58초

크레센도 3랩 + 모자 15%
       
                                                     쿨감 25%       : [75초] -> 64초
                                                     쿨감 30%       : [70초] -> 60초
                                                     쿨감 35%       : [65초] -> 55초
                                                     쿨감 40%       : [60초] -> 51초
                                                     쿨감 45%       : [55초] -> 47초


보다시피 궁극의 모자의 효율은 괜찮은 편임.

그럼 이제 소나의 기본 '전체 마나의 8%'를 알려드림.

1랩 27
2랩 31
3랩 34
4랩 38
5랩 41
6랩 45
7랩 52
8랩 56
9랩 60

쓰다보니 좀 놀라긴 했는데.. 20분만 되면 20분안에 2000효율 가까이 뽑아낸다.
근데 침착이 더 좋은듯


[폭풍결집]

이건 고정 룬이죠.

[결의]
갓갓

갓갓

[영감]
 
대체 어떤 좁밥들을 상대하길래 도벽소나가 좋다고 말하는지 알 수가 없다.
대체 어떤 원딜이 파코평 가만히 맞아주냐?

소나는 원딜 의존도가 굉장히 낮은챔프다.
왜? 소나 혼자서 자기 팀을 터트릴 수 있거든

니가 역캐리하고 싶으면 도벽들어라

니가 도벽을 잘터트릴 만큼 파코평을 잘하면 콩콩이들어라.
상대 봇 걍 터진다.



vs
취향차이긴 하지만 초시계로 올릴 수 있는 템이 존야라는 점에서 망설여짐.

2줄 서브특성
vsvs

요즘 지휘관메타와 바론버프 상향으로 해체분석기가 뜨는 추세인데... 소나가 쓰러가면 그대로 이니시임.
남은건 외상과 비스켓인데
Health Potion(체력 물약)대신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로 탄다고 하면
외상보다 비스켓이 더 효율이 좋다.




[우주적 통찰]
스펠에 대해서는 음...
Exhaust(탈진)Ignite(점화)이 두가지 차이인것 같은데 솔직히 난 둘 다 별로다.
맘같아선 Ghost(유체화)barrier(방어막)들고 후방에서 연주나 하고싶다.
Ignite(점화)Exhaust(탈진)둘다 사거리가 쓰래기다.


상대가 Katarina(카타리나)Zed(제드)Yasuo(야스오)Master Yi(마스터 이) 가 처럼 하드캐리형 진입 챔프면 Exhaust(탈진)


그 이외에



Fizz(피즈)Vladimir(블라디미르) ->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딜 다 박힌 후에 탈진써서 뭐하게 Ignite(점화)
Lissandra(리산드라)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Ahri(아리)Kennen(케넨)Ryze(라이즈)Annie(애니)->얘네한테 탈진 닿으면 이미 cc먹고 터진거다.Ignite(점화)
Cassiopeia(카시오페아)Kayle(케일)Malzahar(말자하)->안티탱커임. 포지션상 잘 안부딪힘. 그리고 크레센도도 잘들어가는애들임 Ignite(점화)
Xerath(제라스)Orianna(오리아나)Ziggs(직스)Lux(럭스) -> 탈진 사거리가 안닿음. Ignite(점화)


소나가 cc가 딸리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Exhaust(탈진)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을거다.
나도 그렇다. 그런데 점화는 앞으로 상향받는다는데 Exhaust(탈진)은 기약이없다.


그럼 생각해보자


라인전에서
탈진 든다고 소나가 죽을거 살지 않는다. 죽을 대상을 선택하는 것 뿐이다.


차근차근 생각해보면 의외로 탈진은 쓸모가 없다는걸 느낄것이다.


Crescendo(크레센도)크레센도는 너희 생각 이상으로 좋은스킬이다.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Crescendo(크레센도)>Hymn of Valor(용맹의 찬가)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는 이니시로 쓰긴 살짝 어슬픈 구석이 있지만
Crescendo(크레센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이건 역이니시의 최상봉 스킬구성이다.


휘말리고 죽지만 않으면
상대 진형파괴를 최단시간으로 재구성하고 우위를 가져갈 수 있다.


그러나 후진입형 챔프한텐 의미가 없다

그런 애들상대로 Exhaust(탈진)을 드는거다.


이젠 아군 라이너 전적보고 탈진듭시다. 상대 암살자 크면 답안나옴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대신 28~336 (+0.2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2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15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1/12/13/14%(+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용맹의 찬가Hymn of Valor(용맹의 찬가)vs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인내의 아리아


w선마 하지마라 진짜.


힐과 보호막은 각자 장단점이 있다.

주요 회복 스킬Ebb and Flow(밀물 썰물)Gleaming Quill(빛나는 깃털)같이 짤짤이 스킬을 제외하면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Chrono Shift(시간 역행)처럼 피해를 받은 후에 사용한다. 풀피에선 효력이 없기 때문이다. (과다치유 제외)

점화Ignite(점화)에게 카운터 당한다는 단점도 있다.


그에비해 보호막스킬들은 피해를 받기 직전에 사용한다.


풀피에도 사용가능하지만 유지력이 없기 때문이다.


내가 이딴것도 설명해야 하나


아무튼


무슨 의미냐하면 존버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선마는 별로 의미임

약간의 라인유지는 도와줄지라도 본질은 한타 지향형 맞다이 스킬이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이거


미안 w선마 수호자 소나 좋네요.

스킬 콤보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Crescendo(크레센도)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다시 공략 들어간다.




소나의 데미지를 상세하게 말해드리겠습니다.


순수마방 방어력만 고려한 데미지입니다.

바꿔 말하자면 이건 상대를 원킬낼 체력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네요



원딜 공통!


결의+주문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 5랩Frostfang(얼음 송곳니) /8랩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 주문검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Q평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 원턴킬


1레벨   120         ㅣ6레벨        258  (382)

2레벨   134         ㅣ7레벨        298  (422)

3레벨   176         ㅣ8레벨        324  (453)

4레벨   190         ㅣ9레벨        364  (492)

5레벨   243         ㅣ10레벨       477 (505)



주문(콩콩이)+결의룬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 5랩Frostfang(얼음 송곳니) /8랩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 주문검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Q평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 원턴킬


1레벨   133         ㅣ6레벨        277  (401)

2레벨   148         ㅣ7레벨        318  (442)

3레벨   191         ㅣ8레벨        346  (476)

4레벨   207         ㅣ9레벨        387  (516)

5레벨   262         ㅣ10레벨       402 (530)


주문(콩콩이)+영감룬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 5랩Frostfang(얼음 송곳니)/8랩 Eye of the Watchers(수호자의 눈)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Q평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 원턴킬


1레벨   140         ㅣ6레벨        280  (410)

2레벨   150         ㅣ7레벨        320  (450)

3레벨   200         ㅣ8레벨       350  (480)

4레벨   210         ㅣ9레벨        390  (520)

5레벨   270         ㅣ10레벨       410 (550)


가정은 조잡하지만 주문작렬과 기민함을 제외한 수치이니 원콤내기 적당한 수치라고 생각한다.

(엑셀 쓸줄 몰라서 하루 종일 걸림 ㅠㅠ)


유틸폿, 딜폿에게도 비슷한 수치가 들어감


더 정확한 길각을 보기 위해 1자리수는 절삭함.

Janna(잔나)Nami(나미)Xerath(제라스)Soraka(소라카)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라인전 압도]
쿨감을 먼저 가주는게 핵심입니다!
---------------------------------------------
초반템


라인전 강하게 가는 순위
1.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Total Biscuit of Rejuvenation(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Frostfang(얼음 송곳니)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The Dark Seal(암흑의 인장) 가장 빠르고 강력함.
2.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 Frostfang(얼음 송곳니)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Malady(금지된 우상)OR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 궁쿨을 최대한으로 뽑아냄.
3.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 Frostfang(얼음 송곳니)Sheen(광휘의 검)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순수 딜폿트리 가장 쌤. 망하면 1번보다 답x.
4.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 Frostfang(얼음 송곳니)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Malady(금지된 우상) 힐 쉴드 집중형 마나가 안딸립니다.
5.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 Frostfang(얼음 송곳니)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Ninja Tabi(닌자의 신발)>>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 수호자 기준 맞다이에 가장 잘버팁니다.


딜폿 소나에 대해서.


딜폿 소나만나면 몇배는 더 빡치지 않냐?
그런의미에서 딜폿소나는 이미 성공한거다.
룰루에게 웃음소리가 있고 나미에게 춤이 있다면 소나는 딜폿정도 어그로가 있다.
실제로 나쁘지도 않다.
압도적으로 유리할땐 일반적인 서폿트리보다 괜찮다. 상대 서폿은 딜 소나보면 빡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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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티어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미카엘의 부정한 성배
자동 타겟팅과 광역힐을 가진 소나와 아주 잘맞음
Lulu(룰루)Soraka(소라카)Karma(카르마)Nami(나미)얘네들도 소나의 성배효율을 이기기 힘듬. (얘네는 논타겟들이쥬)
 같은 경우에는 두 서포터보다 맞추기 쉽지만 Mantra(만트라)Inspire(고무)로 추격하기 때문에 자신한테 쓰는경우가 많음
Help, Pix!(도와줘, 픽스!)Whimsy(변덕쟁이)Glitterlance(반짝반짝 창)> 쉴드 순서가 반대임
Starcall(별부름)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 생각보다 자연스럽게 안됨


성배를 올리는 순간 준 소라카급 힐링을 하게되는데
중반에 스노우볼을 굴리고 있는 상황이라면 추격당할 때 역관광각을 만들어주기도 함.


서포터 템은 대부분 마젠템이므로 풀코어쯤에 주문력을 80정도는 훌쪅 가져가게 됨.



(쌍둥이 그림자)쌍둥이 그림자
이속+쿨감+cc보충+주문력
이번에 새로 나온 아이템으로 가격 추격 시야 이속 쿨감 추가주문력까지 버릴게 없음
농담이 아니라 요즘들어 더 자주가는듯


버프셔틀 중반구간에서 소나가 주도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구간이 생김.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이속+쿨감+데미지
소나라면 누구나 아는 최종템입니다. 추가설명x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솔라리
방어력+마법저항+추가쉴드
소나의 부족한 쉴드량을 보완해주고 몇안되게 소나에게 방어력이 있는 아이템.
단점이라면 소나가 가는 체력템이 한정적이라는 정도...?


Redemption(구원)구원
쉴드버프+체력+추가힐
거기에다가 솔라리와 성배의 시너지또한 좋은편.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향로
이속+추가버프+쿨감+주문력
오브젝트에도 좋고 타워철거에도 좋고 한타도 좋고 여전히 1티어.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신의 눈물
소나한테 잘 어울림. 적어도 마나가 부족할 일은 없어지니까요
그런데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이걸 살 가격에 +50골이면 Frostfang(얼음 송곳니)+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를 살 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킬을 딴 뒤에 상대 궁쿨이 먼저돌아 역전될 리스크까지 생각해야합니다.
덧붙여 소나에게 추가마나템 선택지가 그렇게 많은것도 아니구
이거 이제 1티어임.


2티어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부패물약
여눈 대체템 여눈보다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감.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미카엘의 도가니
마법저항+쿨감+쉴드버프


쉴드량 넘사이긴한데 이걸로 아군 원딜을 살려줄 타이밍이면 소나가 이미 광역기에 휘말려있음..

수은이 더 싸고 편한지 원딜이 자주가니 의외로 잘 안타는편


Banner of Command(지휘관의 깃발)지휘관의 깃발
메타에는 잘 맞지만 주문력이 없기에 망설여짐.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존야의 모래시계
주문력+쿨감+방어력+핑퐁
나름 완소템이지만
1티어로 가기엔 하위템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을 스킵하기 어려움.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의 죽음모자
주문력+주문력
큰쓸지 두개가야함 ㅠ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
방어력+쿨감+마나
깨달음 찍으면 주문력으로 계산하면 40! 
하위코어도 괜찮은편이며 체력이 없다는 점이 아쉽지만 오랫동안 비빌 수 있음


란두보다 괜찮은듯


(슈렐리아의 몽상)

체력 + 주문력

솔라리와 강한 시너지효과를 냅니다. 그런데 앞서말한 패치내용때문에 1티어엔 무리가있네요.

이니시도 망령이 더 낫습니다


3티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영겁의 지팡이
체력+주문력+마나
여눈스택 쌓는것보다 오래걸림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얼건
가지마라.
솔직히 광휘 노리고 가는건데 리치베인가라.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라일라이
체력+주문력
슬로우가 쏠쏠함 그런데 쿨감이 안붙고 생각만큼 생존이 좋아지지도 않음.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메자이
이속+주문력+어그로
풀스택시 145 주문력을 얻음. 하위템도 개꿀 소나로 어시먹기도 편한편이라 자주갔음
말리는 순간 팀원과 적군에게 조롱당하고 Frostfang(얼음 송곳니)의 이속삭제로 인해 이제 비추 ㅠ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
마관+주문력+체력
너무 비쌈.


서포팅템은 취향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쉬

6랩 전 견제도 까다로움
6랩 후 애쉬가 궁을 소나나 원딜 아무한테나 맞추면 터집니다.

Q:소나가 먼저 이니시하면요?

서폿에게 크레센도 -> 애쉬 궁으로 맞대응

애쉬에게 크레센도(유틸폿) ->애쉬 안죽음 ^오^
(탱폿) -> 탱포터 진입 -> 역관광

근데 소나가 애쉬보다 먼저 크레센도 쓴다는것 부터가 말이안됨 ㅋ
알리스타
솔직히 레오나 블츠가 더 어렵다.
근데 얘네상대할땐 소나가 긴장을 하는데 알리 상대론 긴장을 1도 안한다.

상성 역전된지 오래다 정신차려라 소나유저들아.

소나 Q는 알리 쿵쾅보다 사거리가 길다.
그걸 알면서도 소나는 거리를 준다.
왜? 상대 원딜이 딸피거든.
레오나랑 블츠상대론 쉽게 못들이대면서
알리상대론 쿵쾅맞고도 역관광하려고 한다.

알리가 소나를 상대할땐 니가 여자랑 손잡을 때처럼 두뇌회전이 1.5배는 빨라진다.
얘가 무리해서 쿵쾅하는할 때도 다 이유가 있는거다.

소나는 방심하면 터지는 챔프다.
너희가 그렇게 좋아하는 잔나나 룰루한테 터질때도
라인전에서 다 다져놓고 갱당해서 지는 이유가 방심해서 그런거다.

자세한 상대법은 아래글에 적어놓겠다.
미스 포츈
서폿미포야 벨코즈 하위호환이라 좁밥인데
원딜 미포 만나면 뭐...
얘 궁 쓰기전에 먼저 크레센도 갈기세요. 맞궁쓰면 집니당.

자세한 상대법은 아래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뽀삐
제 모스트가 뽀삐인데
유틸폿 상대하긴 더 좋았던 시즌 2 뽀포터 시절에도 힘들었습니다.
원거리 상대로 벽꿍각 잡는건 애초에 힘든데다가
민거리만큼 넉백+ 슬로우라서 뽀삐 진입이 부담스럽습니다.
브랜드
6랩 이후 소나에게 확정 cc가 생기면서 브랜드가 압도적으로 불리해집니다.
자체 유지기도 없고 자체 생존기라곤 점멸 뿐이니
상대법에 적어둔 원큐체력 보고 치시면 됩니다.
블라디미르
블라디는 소나를 만나면 이상하게 말린다고 생각하실겁니다.
소나의 자체 버프는 블라디 w진입을 힘들게 만듭니다.
블라디의 궁극기 또한 소나 w로 인해 데미지가 상쇄됩니다



다른 서포터 공략을 보면서 느끼는데 소나는 늘 상대하기 쉬운 챔프 1위임.

사실 그게 기분나빠서 공략을 작성한 것도 있음.


넓은 히트박스와 낮은체력, 6랩 이전에 cc부재로 밥이라고 많이들 하는데

유틸폿임에도 라인전에서 하드딜폿의 포지션을 잡게됨.

소나는 봇가는 챔프중에 상대히 큰 존재감을 가짐..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는 끌리면 바로 싸움이 나기 때문에 조심하지만 높은 체력과 패시브 때문에 막상 싸우면 포커싱에서 제외 됨.

Janna(잔나)Soraka(소라카)

얘네도 견제하지만 본질은 원딜 후방에 위치하며 개인유틸이 뛰어나고 몸조차 호리호리 함.

Brand(브랜드)딜폿: 포커싱 대상이지만 논타겟이라 원딜이 덜 부담스러워 함.

그리고 사거리가 길어서 쏘고 바로 튀는 애들임.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의 자동타게팅은 상대 원딜입장에선 부담 그 자체임.

소나가 서포터에게 짤을 많이 주냐? 

아니면 포션하나에 cc도 부족한 원딜에게 짤을 많이 줌?


서포터 입장에선 소나는 닿기만 하면 죽는 좁밥인건 사실임. 하지만 원딜입장에선 아니지.

...

징징거려봄.


내가 하고싶은 말은 소나의 라인전의 힘은 강한 존재감과 상대 라인유지력을 깎아내는데 있다는 거임.


비교적 아군 원딜의 존재감이 가려짐.


원딜유저분은 소나에게 맞춰 플레이를 하려면 공격적인 운영을 추천합니다.


상대 유지력이 소나 견제력을 넘어서버리면 그때부터 2:1이 되어버림.

___



소나는 라인전이 전부임.


왜? 소나가 라인전에서 잘 컸으면 타자를 발로 밟으면서 마우스 클릭만해도 1인분은 그냥 함.

못컷으면 나서스만도 못함

상대가 삑궁써도 휘말려서 죽어버리거든.





중반 운영법

소나가 중반에 약하다는 이유는 음..

얘는 아이템 빨을 너무 많이 받음.

6랩 이후에 1인분 할 수 있는 CC기를 가진 타 서포터들과 달리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또한 레벨 영향을 많이 받고

특히 체력바에 랩만 씌워놓은것 같은 나약한 쉴드를 보완하려면 적어도 3코어 정도는 나와줘야 함.


딜폿 트리는 상황이 더 심각함.

유틸트리보다 더 잘죽음 라인전에서도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넣기 부담스러웠는데

브루저나 누커한테 파코평? 그걸로 반피 못까면 그다음 니차례임


후반 운영법

소나가 후반 기여도가 높은 이유는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보다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때문임.

ap가 수준급에 달한 상태로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를 마스터하게되면

시비르 On The Hunt(사냥 개시) 1랩 궁극기가 항시 틀어져 있는 것처럼 됨.

루시우가 왜 좋은지랑 똑같음.

특히 한타 이후에

아군의 스노우볼을 가속화시키고 / 패배 후엔 추격을 통해 상대가 챙기는 이득을 최소화 시킴.


소나가 있는데 추격 포기하는 애들 멍청한거임.


딜폿트리 소나 또한 이때 왕귀를 타게되는데 딜은 딜대로 나오면서 유틸성 조차 쓸만함.

그런데 사실 틸폿트리라는거 Lich Bane(리치베인)이거만 있어도 됨. 제발







챔피언별 대응법

이거 적으면서 일주일 정도 걸렸습니다. 제가 엑셀을 잘 못다뤄서도 있지만 
데미지를 막상 보고나서 "ㅋㅋ실화?" 싶어서 다시 계산하고 다시계산하고
봇전과 라인전에서 삽질하면서 확인해봤습니다.


즉사를 노리고 만든 계산이라서 실제는 더 많은 딜이 들어갑니다.


소나 좁밥으로 된 애들 이제 다 x된거야


소나
1랩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5랩Frostfang(얼음 송곳니)

콩콩이 + 결의/ Q선마시



원딜

도란검체력+ 레벨당 마방 마저.




Sivir(시비르)시비르

콩콩이+결의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2%         ㅣ6레벨        27%  (40%)

2레벨   22%         ㅣ7레벨        29%  (41%)

3레벨   25%         ㅣ8레벨        28%  (39%)

4레벨   25%         ㅣ9레벨        30%  (40%)

5레벨   28%         ㅣ10레벨       28% (38%)



Power Chord(파워 코드)Hymn of Valor(용맹의 찬가)Crescendo(크레센도)Spell Shield(주문 방어막)에 막힙니다.

덕분에 시비르의 마나는 늘 꽉 차 있지만 시비르 체력이 깎이기 시작합니다.

시비르 푸쉬력 덕분에 라인이 유지되면서 견제하는 그림이 그려집니다.


따로 상대법을 쓸 만큼 어려운 챔은 아니네요.



***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3%         ㅣ6레벨        29%  (41%)

2레벨   23%         ㅣ7레벨        30%  (42%)

3레벨   26%         ㅣ8레벨        29%  (40%)

4레벨   26%         ㅣ9레벨        31%  (41%)

5레벨   29%         ㅣ10레벨      30%  (40%)

(이즈는 탐식의 망치를 가므로 변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Mystic Shot(신비한 화살)(신비한 화살)과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의 싸움

사거리는 이즈의 Mystic Shot(신비한 화살)Q가 더 길기 때문에 무리해서 견제하러 가면 뚜까맞는 그림이 생깁니다.

오는 것만 치셔도 충분히 상대할만 합니다.



***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티나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1%         ㅣ6레벨        27%  (39%)

2레벨   21%         ㅣ7레벨        28%  (40%)

3레벨   24%         ㅣ8레벨        28%  (38%)

4레벨   24%         ㅣ9레벨        29%  (39%)

5레벨   27%         ㅣ10레벨      29%  (37%)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E가 4초 후에 터집니다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이건 3초 지속이구요. 아슬아슬하게 쉴드 못받을 때가 많습니다.

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폭발 패시브 때문에 소나의 포지션이 틀어지기 때문에 상대 서포터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Varus(바루스)바루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1%         ㅣ6레벨        27%  (39%)

2레벨   21%         ㅣ7레벨        29%  (40%)

3레벨   24%         ㅣ8레벨        28%  (38%)

4레벨   24%         ㅣ9레벨        29%  (39%)

5레벨   28%         ㅣ10레벨      28%  (37%)



애쉬랑 스킬세팅이 비슷한데 애쉬보다 한참 쉽습니다. 아마 스턴이 아니라 속박이라 그런 것 같네요.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에 맞 크리센도 쓸 각이 충분히 잡힙니다.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 견제는 괜찮지만 쿨이 길기 때문에 두고두고 팰 수 있습니다



***



Caitlyn(케이틀린)케이틀린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2%         ㅣ6레벨        27%  (40%)

2레벨   22%         ㅣ7레벨        29%  (41%)

3레벨   25%         ㅣ8레벨        28%  (39%)

4레벨   24%         ㅣ9레벨        30%  (40%)

5레벨   28%         ㅣ10레벨      29%  (38%)



역으로 견제당합니다. 주의하세요.

하지만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는 견제보단 푸쉬 느낌이고

실질적인 견제기는 사거리를 이용한 헤드샷과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정도인데

그 동안만 사리시면서 플레이하도록 합니다.


6레벨 이후 눈에 띄게 강해지는 원딜이 아니므로 킬각을 잡으셔도 괜찮습니다. 



***



Lucian(루시안)루시안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1%         ㅣ6레벨        28%  (39%)

2레벨   21%         ㅣ7레벨        28%  (40%)

3레벨   24%         ㅣ8레벨        28%  (38%)

4레벨   24%         ㅣ9레벨        29%  (39%)

5레벨   27%         ㅣ10레벨      29%  (38%)


파퀴아오가 왜 메이웨더한테 졌는지 아십니까.

인파이터 거리에서 그럴사한 결정타 없어서입니다.

인파이터형 원딜은 소나한테 약합니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무빙샷은 결정타를 미치기엔 무리가 있고 소나의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를 피하기 어렵습니다.

Piercing Light(꿰뚫는 빛)Q는 사거리가 짧으므로 각만 안주시면 됩니다.



***



Kalista(칼리스타)칼리스타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2%         ㅣ6레벨        27%  (40%)

2레벨   22%         ㅣ7레벨        29%  (40%)

3레벨   25%         ㅣ8레벨        28%  (39%)

4레벨   24%         ㅣ9레벨        30%  (38%)

5레벨   28%         ㅣ10레벨      29%  (38%)


사거리가 루시안보다 짧습니다.
Martial Poise(전투 태세)패시브는 소나에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아차하는 사이에 Rend(뽑아 찢기)창이 많이 꽂힐때가 많으니 주의해주세요.
칼리스타 궁은 분명 좋지만 라인전에서는 의외로 효율이 적습니다.

6랩후 탱폿들은 이미 소나에대한 돌진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포츈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2%         ㅣ6레벨        27%  (39%)

2레벨   21%         ㅣ7레벨        28%  (39%)

3레벨   24%         ㅣ8레벨        28%  (38%)

4레벨   24%         ㅣ9레벨        29%  (38%)

5레벨   27%         ㅣ10레벨      28%  (37%)


얘도 소나 카운터라고 불릴만 합니다.

아직 정복자 미포 못나봐서 모르겠네요. 영원히 안만났으면 좋겠음 ㄹㅇ


Bullet Time(쌍권총 난사)맞으면 아파요 수준이 아니라 '풀스택 맞으면 즉사'입니다 즉사. 맞궁 써봣자 서폿킬입니다.

6랩전에도 워낙 라인전이 강해서 견제하기 힘듭니다.


Jinx(징크스)징크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2%         ㅣ6레벨        27%  (39%)

2레벨   22%         ㅣ7레벨        29%  (40%)

3레벨   25%         ㅣ8레벨        28%  (38%)

4레벨   24%         ㅣ9레벨        30%  (39%)

5레벨   28%         ㅣ10레벨      29%  (38%)

소나가 상대하기 좋습니다.

Switcheroo!(휘릭휘릭!)짤은 의외로 모션이 보이기 때문에 피하기 충분합니다.

탱폿과 호흥이 좋은편이니 조심해주세요.



***



Kog'Maw(코그모)코그모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2%         ㅣ6레벨        26%  (38%)

2레벨   21%         ㅣ7레벨        28%  (39%)

3레벨   24%         ㅣ8레벨        27%  (37%)

4레벨   24%         ㅣ9레벨        28%  (38%)

5레벨   27%         ㅣ10레벨      28%  (36%)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아파요. 견제가 부담스러워 집니다.

코그룰루 라인전 쌥니다.


딜포터야 라인도 밀리고 코그모 케어기도 없어서 쿨보면서 치면 되고

탱포터야 코그모가 뚜벅뚜벅 호응하니 빠지기가 쉬운데

유틸+코그모는 유틸폿이 소나 상대로 잘 안나대서 코그모를 쳐야하는데

당근 역관광당함. 심지어 w 빠졌을때 유틸폿 케어능력도 강력함



***



Vayne(베인)베인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3%         ㅣ6레벨        27%  (40%)

2레벨   23%         ㅣ7레벨        28%  (41%)

3레벨   26%         ㅣ8레벨        28%  (39%)

4레벨   25%         ㅣ9레벨        29%  (40%)

5레벨   29%         ㅣ10레벨      29%  (38%)

얘는 많이 만나기도하고 쉽기도 해서 추가 설명은 안드리겠습니다.
아마 원턴킬만 알려줘도 충분할거라고 생각합니다.



***



Ashe(애쉬)애쉬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2%         ㅣ6레벨        29%  (43%)

2레벨   22%         ㅣ7레벨        32%  (44%)

3레벨   25%         ㅣ8레벨        31%  (43%)

4레벨   25%         ㅣ9레벨        33%  (44%)

5레벨   30%         ㅣ10레벨      32%  (43%)


6랩 전

Sona(소나):Hymn of Valor(용맹의 찬가) !!

Ashe(애쉬):Volley(일제 사격)+525 사거리 패시브 평평 ^오^

6랩 후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ㅗㅗㅗ


다행히 Volley(일제 사격)쿨이 3랩 까지는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쿨보다 길다는 점

뚜벅이라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견제를 맞아줄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이용해 5랩 전에 터트려 주도록 합시다.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는 원딜이 맞아도 안되고 소나가 맞아도 터집니다.

우리 원딜이 별 다섯개에 상대가 딜폿이라면 Crescendo(크레센도)로 눈치싸움이라도 볼 수 있지만

그것도 터트렸을 때 상황입니다...



***



Twitch(트위치)트위치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2%         ㅣ6레벨        27%  (40%)

2레벨   22%         ㅣ7레벨        29%  (40%)

3레벨   25%         ㅣ8레벨        28%  (39%)

4레벨   24%         ㅣ9레벨        30%  (40%)

5레벨   28%         ㅣ10레벨      29%  (38%)


아군 원딜 손을 많이 탄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일반적으로 소나가 많이 패지만 그만큼 상대 서포터가 많이 봐줍니다.

Deadly Venom(맹독)에 맞견제가 부담스러워집니다.

트위치가 평타로 맞견제할때 아군 원딜이 미니언 먹고있으면 괜히 열받아요.

6랩 이후 딜계산 못하고 선 크레센도는 Spray and Pray(무차별 난사)에 집니다.

역이니시로 써주세요.   



Xayah(자야)자야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2%         ㅣ6레벨        27%  (39%)

2레벨   21%         ㅣ7레벨        29%  (40%)

3레벨   25%         ㅣ8레벨        28%  (39%)

4레벨   24%         ㅣ9레벨        30%  (39%)

5레벨   28%         ㅣ10레벨      29%  (38%)


자야 공략을 보니 Q평E 때리면 소나 체력이 쭉 단다고 말씀하시는데요..

Double Daggers(깃털 연타)Q스킬은 투사체가 너무 빠르고 모션이 방향읽기에 시간이 걸립니다.

자야의 패시브는 관통데미지에 의해 트타처럼 포지션이 엇나갑니다.

근데 생각만큼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애초에 소나랑 원딜이 서로 주고받는 그림이 나오면 소나가 밀립니다.

Featherstorm(저항의 비상)가 Crescendo(크레센도)크레센도를 피한다는건 입롤이구요.

킬각때 자야가 쫄궁을 많이 쓰는 바람에 자주 빗나갑니다.

자야 깃털은 라인전 견제단계에선 피하기 쉽습니다.

그래도 주의해주세요. 아무리 잘 쳐놔도Bladecaller(깃부르미)E 잘터지면 소나도 터집니다.



Kai’Sa(카이사)카이사

아 얘 데미지도 계산했는데 까먹음 ㅠ


애쉬랑 똑같습니다. 반반가면 터져요.

6랩 이후 Void Seeker(공허추적자) 안맞게 최대한 사리세요.

피 80%만 되도 Void Seeker(공허추적자)Killer Instinct(사냥본능)에 터집니다. 호응 좋은 서포터면 크레센도 쓸 틈도 안생겨요.



*_서포터_*



서포터들은 도란검 수치를 뺏습니다.


Nami(나미)나미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6%         ㅣ6레벨         33%  (46%)

2레벨   25%         ㅣ7레벨         34%  (46%)

3레벨   29%          ㅣ8레벨         32%  (45%)

4레벨   28%          ㅣ9레벨         33%  (45%)

5레벨   32%         ㅣ10레벨       32%  (43%)


되도록 나미에게 짤주지마세요. W쓰면 딜교 손해만 봅니다.

다행히 유틸폿임에도 6랩 이후 슈퍼세이브 기능이 낮은편이라 (소잔룰에 비하면) 원딜 위주로 견제해줍시다.


Leona(레오나)레오나

원딜에게 1랩 하드 견제 부탁해주세요.

탱포터들과 견제없이 무난 성장가면 똥줄 타는건 소나입니다.

언제 터질지 모르거든요.

레오나는 Eclipse(일식)을 제외하면 그럴사한 수비기가 없습니다.

심지어 Eclipse(일식)조차 주요 딜링기로 사용하죠.

한마디로 Eclipse(일식)=Rocket Grab(로켓 손)같은 느낌이라는 거죠. Zenith Blade(천공의 검)=Rocket Grab(로켓 손)

이 둘중 하나만 빠져도 레오나는 다음 들어가는데 부담이 생깁니다.

그래도 레오나 사정권은 주의해주세요.

카운터인건 변하지 않아요!


w선마 수호자 소나한테 터짐.


Lulu(룰루)룰루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5%         ㅣ6레벨        31%  (45%)

2레벨   25%         ㅣ7레벨        33%  (46%)

3레벨   28%         ㅣ8레벨        32%  (44%)

4레벨   28%         ㅣ9레벨        33%  (44%)

5레벨   32%         ㅣ10레벨      32%   (43%)



견제 위주로 게임하는 룰루 만나면 많이 힘들어요 ㅠ

다행히 룰루의 스킬은 쿨도 긴데다가 사거리나 투사체 속도가 느립니다.

6랩 이후에 슈퍼세이브 기능이 있으니 첫 귀환 후엔 룰루를 노려줍시다.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4%         ㅣ6레벨        26%  (38%)

2레벨   23%         ㅣ7레벨        28%  (38%)

3레벨   25%         ㅣ8레벨        27%  (37%)

4레벨   24%         ㅣ9레벨        28%  (37%)

5레벨   77%         ㅣ10레벨       27%   (35%)


얘가 왜 쉽다는지 흠...

6랩 이후에 모르가나Black Shield(칠흑의 방패)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피하기 힘들어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스킬 때문에 킬각이 잘 안잡힙니다.


Bard(바드)바드



디나이 상황이 와도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로 존버 시킵니다.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는 그냥 맞아도 아픈데다 슬로우입니다.

미니언이랑 비비면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더 잘맞습니다.

바드가 가장 강한 타이밍은 종 먹고왔을 때입니다.

그때 덤볐다가 평Q평점화에 죽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다행히 6랩 이후에 소나 궁이 압도합니다.

라인전에서 바드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는 애매한 스킬이니 선 크레센도를 걸어줍시다


Vel'Koz(벨코즈)벨코즈

6랩 전에는 쉬운데 6랩 후에 에라모르겠다.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 

당하면 촉수물에 나오는 여배우마냥 찢겨나갑니다.



Brand(브랜드)브랜드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 레벨당 받는 데미지 ( Crescendo(크레센도)포함) 체력 %

1레벨   26%         ㅣ6레벨        29%   (43%)

2레벨   25%         ㅣ7레벨        30%  (43%)

3레벨   28%         ㅣ8레벨        29%  (41%)

4레벨   27%         ㅣ9레벨       31%  (42%)

5레벨   30%         ㅣ10레벨      30%   (41%)


소나와 짤짤이 자존심싸움.. 이지만 6랩 이후 소나에게 Crescendo(크레센도)확정 CC가 생기므로

조건부 CC에 뚜벅이인 브랜드가 압도적으로 불리해집니다.

짤 몇번하면 킬각 잡힙니다.


Braum(브라움)나중에 추가


Soraka(소라카)소라카


소라카는 1랩에 강하죠

하지만 원딜은 아닙니다. 덧붙여 Starcall(별부름)는 원딜케어에 크게 도움이 안됩니다.

소라카가 2랩에 힐을 찍도록 견제합니다.

덧붙여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2랩 전까진 소나쪽이 힐량을 뚫습니다.

4랩 이후부터는 들어오는 소라카를 견제하면서 플레이해주세요.

라인유지력 싸움으로 변해버립니다.

소라카 힐은 자기 체력을 소모하므로 포션양을 계산하면서 짤을 날립니다.

크레센도 쿨이 소라카 Wish(기원)보다 빠르므로 라인 유지할 여유없이 몰아치는게 포인트입니다.


Thresh(쓰레쉬)

2랩 4랩에 쓰래쉬가 쌥니다.

1랩 3랩은 소나가 유리합니다.


5랩 이후는 소나가 유리합니다.


2랩 4랩 시기에 끌리면 죽습니다.

한마디로 얘 원거리 견제기는 평타와 Death Sentence(사형 선고)정도 뿐이라 무난하게 원딜을 노리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Janna(잔나)

잔나보다 소나짤이 더 아프지만 잔나가 맘먹고 Zephyr(서풍)을 쓰는 무빙을 보이면 못피한다 보시면 됩니다.

얘 이속이 소나보다 빨라요.

일단은 압도한다는 느낌이 들기 전까지는 무리하게 견제 안하시는걸 추천합니다.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쿨 너프로 q상성은 확실히 우위인데

6랩후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Monsoon(계절풍)으로 원딜을 잘살리니까.

크레센도는 원딜보다 잔나를 맞추도록합니다.

Xerath(제라스)제라스

얘랑 라인전하면 어려운데 이긴는 판이 많네요.


Eye of Destruction(파멸의 눈)는 히트박스 큰 소나에게 확정타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로 상쇄가능한 정도에요

시간이 지날수록 제라스는 원딜보다 후방포지션을 잡습니다.

덕분에 아군 원딜이랑 합세해서 이기는 그림을 많이 보여줍니다.

Shocking Orb(충격 구체) 13초 > 빠지면 파워코드


Zilean(질리언)질리언

라인전 지옥이 뭔지 보여줍니다.

그나마 물몸이라 견제 몇번하면 킬각볼 수 있다는 점인데 그 견제하기가 쉽지가 않아요

Rewind(되감기)되감기가 빠진 Q폭탄 터진 후 견제 가능 시간은 6/5/4/3/3 초입니다.

Rewind(되감기)빠진 후에 Time Warp(시간 왜곡)를 썻다면 다음 쿨은 13초 정도입니다. (다시 되감기가 돕니다.) 

한번에 못죽이면 Chrono Shift(시간 역행)로 되살아납니다.

다시 죽일 수 있게 원딜과 질리언을 최대한 같이 견제 합니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카운터 픽에서 좀 심하게 말했는데 사실 카운터 급은 아니다.

얘랑은 상성이 좀 자주 뒤바뀜. 연애하는거 같음


Taric(타릭) 나중에 정리하겠습니다.


마치며
려나님에게 피드백 받고 싶었지만
자꾸 붙잡게되서 그냥 올렸습니다.


고치면서 존댓말에서 반말로 바꿧습니다.


가독성이 별로기도 했고 서폿 소나유저들에겐 강하게 말하는게 좋다고 생각했거든요..
여왕벌 챔 버스 챔 취급받으면서
룰잔소룰잔소~ 이게 너무 기분나빠서 연구했습니다.
그런 취급받으면서 소나 하시는 유저분들에게 존댓말보단 반말이 어울린다고 생각했거든요.


데미지 테스트 해본결과 딜계산은 맞지만 유용하진 않았습니다.

q평 쓸 기회가 그리 많지 않았거든요.

변수도 생각보다 많았구요.


하지만 소나 모스트분들은 이런 데미지에 연연하지 않으면서 더 잘 다룰 수 있을거라고 믿습니다.


파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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