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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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 잔혹극의 거장
Jhin, the Virtuo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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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진 승률1위 미필콜이 현역콜 되기 전에 심심해서 공략

- Neils(2018-03-23, 조회수: 4162)



현재 티어는 M1이고 군대가서 뇌를 초기화시키기 전에 심심해서 공략 써봅니다.


왜 30판밖에 안했느냐? 티어에 자존심을 팔아서 좀 더 범용성 있는 다른픽을 애용했기 때문에... 그렇지만 숙련도는 진이 1위.


방송 썸네일에 진 얼굴 박혀있으면 달려가서 보는 빡진게이; 진 게이라면 알테지만 Twitch에 외국 진 원챔 Keep it taco도 팔로우 되어있고 그시간대에 방송 볼거 없어서 가서 멍때리면서 봄.


원래 승률 85퍼정도로 아주 압도적인 승률랭킹 1위가 가능했는데 몇판 더 돌리다 보니 역시 윗라인이 약하면 커버할 수단이 뼈저리게 부족한 캐릭이라 팀운에 흐름을 맡겨 75퍼 선으로...


진이 8.5 패치로 상향이 되었으나 패시브의 변화는 아주 소소한 상향, q는 단순 계수의 상향 w는 편의성의 상향으로 챔프의 아이덴티티는 변하지 않음. 상향이 되었건 되었지 않건 상대와 아군의 픽 성향에 맞춰 골라뽑아야 하는 픽.


내가 너무 진을 사랑해서 진만 하겠다? 티어를 올리기 힘들거임. 그럴때 메타 대세원딜은 당신을 반기고 있으니 조합이 껄끄러울땐 다른 원딜을 애용합시다.


기존의 w와 r이 q이후 속박이 되지 않는건 과도한 성능 억제였음. 진의 한계가 명확하고 픽률 승률 모두 저조하다는게 통계로 나온 지금 필요한 패치였음. ( 사실 궁의 슬로우 롤백이 조금더 좋은 상향이었을거 같음.)

군대박고 나오면 시즌10일려나...





진, 잔혹극의 거장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7) 2474 마나 300 (+50) 1150
공격력 59 (+4.7) 138.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50 550


룬은 여러가지 대안이 있음. 자기가 선호하는 것을 사용하거나, 아군조합, 적조합을 신경 써서 항상 머리싸매면서 고민하는게 좋을듯. 


일단 큰 분류로 나눔. (그리고 정복자 룬은 본인이 충분히 연구가 안되서 설명x) 


디폴트로 가장 권장되는 룬을 설명하고 변수들을 더 설명해보도록 함.





요약

1. 룬은 상황 맞춰 모든 티어를 검토

2. 라인전을 어떤식으로 할지, 까다로운 점을 어떻게 보완할 건지 미리 설계하고 룬에 적용

3. 봉풀주 괜찮음








1. 정밀+마법 기민한 발놀림 빌드. 


진이 치명타시 이속버프라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고 이를 강화시키기 위한 다양한 특성을 사용 가능.


이 사진은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되는 룬 조합임.물론 각 룬 티어에도 다 상황에 맞춰 맞서나가야됨. 


기민한 발놀림 진은 기민한 발놀림 원딜들이 뜨고 나서 부가적으로 뜨게 됨. 


원딜이 집중 공격을 이용한 강력한 딜교 vs 기민한 발놀림의 안정성과 이속증가로 스킬 회피 효과 기대 에서 후자를 선택하게 되었고 (물론 그때는 타곤산원딜과 더불어 치유 효과를 극대화 시키던 시절이고, 이젠 원딜들이 다시 집중공격을 들어도 무방해진 시대가 됨.) 평타가 하자가 있으므로 집공을 꺼리던 진도 기민한 발놀림은 별 패널티 없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이용하게 됨.


공속만 증가하던 정밀+마법 보너스도 공격력과 공속을 모두 줘 좀 더 쓸 수 있게 만들어줌.


그야말로 안정성과 이속증가의 룬 기민한 발놀림.


과다치유 룬은 기민한발놀림과 함께 3티어의 전설 : 핏빛길을 찍어 쉴드의 효용성을 높혀 기민한발놀림+과다치유의 적 원딜에 같이 맞설 수 있게 됨.


4티어는 피가 적은 적에게 Q 4타 혹은 4타를 할 일이 많은 진에게 어울릴 수 있는 최후의 일격.


보조의 마법은 뚜벅이이면서 기본이속이 그리 높지 않은 진에게 조금 숨을 쉬게 해 줄 기민함과 후반을 보는 폭풍의 결집. 가장 트렌디한 조합.



다만 라인전 상성, 상황, 실력차, 조합에 따라 얼마든지 룬을 바꿔야 할 때가 옴.



2티어에 과다치유를 빼고 승전보를 넣는 것도 취향임. 


그리고 적이 강력한 푸쉬조합이 나올 수도 있고 우리가 라인을 밀어 넣어야 할 상황도 있음. 적 원딜이 봉풀주로 라인관리와 집타이밍에서 이득을 볼 수도 있음. 이에 유기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과다치유를 빼고 침착을 들 수 있음. 


침착을 찍을 시 4렙에 e를 하나 찍고 레벨업때마다 e를 두개씩 라인에 깔면 라인을 빠르게 밈과 동시에 슬로우 장판으로 적의 맞푸쉬를 저지함.


3티어는 2티어와 연계되어 설명됨. 과다치유를 빼고 침착등을 들 시, 과다치유의 극대화를 위해 사용했던 전설 : 핏빛길도 전설 : 민첩함으로 대체 가능함. 물론 이는 취향. 과다치유들고 민첩함 드는 것도 취향. 핏빛길과 민첩함은 흡혈룬과 공격력룬으로 대비될 수 있다고 봄.


다만 침착을 이용하는 게 과다치유+핏빛길보다는 체력 유지면에서는 힘들 수 있음. 침착빌드는 딜교보다 라인관리로 적을 괴롭히는게 포인트.


본인은 이빌드를 잘 쓰지 않았는데, 침착케틀+모르가나같은 라인주도권을 꽉쥐며 라인도 도 타워에 팍팍 박아넣는 조합상대로 사거리 싸움도 불리하고 미니언에 손대다 얻어맞는게 발놀림+과다치유+핏빛길로 버텨지지 않아서, 침착빌드가 낫다고 판단함.


봉풀주를 들고 텔을 이용,유기적으로 라인관리를 시도하는 상대로도 침착은 좀 더 대처가 가능함. 물론 이를 먼저 알 순 없겠지만...


4티어 역시 최후의 일격도 무난하지만, 탱커를 잘 못녹인다는 오점(사실 잘녹일때도 있음.)을 타파하기 위해 체력차 극복도 많이 사용됨.



보조의 마법도 유기적으로 변동이 가능함. 최근 프로 선수들에게 자주 사용되는 원딜 절대집중도 사용 가능. 기민함 자체로 얻는 공격력 스텟이 크지 않고, 절대집중으로 얻어지는 공격력은 꽤 됨. 기민함과 절대집중은 왕룬 이속룬과 공격력룬이라고 대체 가능함.


폭결을 포기하는 것도 가능함. 주문 작열이 최근엔 선호받진 않지만 폭결찍고 15서렌받는 판도 있는걸 생각하면 조금이라도 초반에 강하고 싶은 주문 작열도 나쁘지 않음.


나는 죽어도 도란링 안갈거고 스킬도 막쓸거다. 하면 마순팔도 여전히 선택가능. 궁모도 프레이가 개인방송에서 선택하는 걸 보여줬는데,


기민한 발놀림이 스킬딜,궁딜의 극대화보다는 인파이터같이 사용하면서 카이팅을 위해 중후반에 사용되는 점에 착안하면 좀 더 생각해봐야...






2. 마법+ 다양한 보조 룬들.

사실 정밀빌드와 마법빌드는 보조를 드는 느낌이 약간 다름. 라이엇도 마법이 하위티어가 좋다는 걸 인정했을 만큼 좋으므로 주특성을 정밀로 들면 마법으로 보조를 제낌.


주 특성을 마법으로 들면 보조를 좀 더 다양하게 들 수 있음. 자기 취향에 맞춰서 보조를 들 수 있음.


마법 룬 자체에 대해서는 위에서 설명을 했으므로 더 설명을 하진 않겠음. 다만 주 특성이 마법이 될 시 보조룬은 정말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


데프트 선수는 보조를 지배를 들고 비열한 한방 + 굶주린 사냥꾼을 드는 듯. 물론 고정되진 않겠지만...


프레이 선수는 위의 사진과 같이 대회에서 룬을 듬. 본인이 사용하던 룬과 같아서 놀랐음. 피흡이 결여되어 있고 피흡템이 아주 늦게 나오는 진의 특성상 피흡을 갖춰도 나쁘지 않고, 탱커를 못잡을 수 있기에 체력차 극복을 이용. 프레이도 이와 같이 생각했을 듯.


뱅은 보조에 영감트리로 신발+비스켓 또는 신발+쿨감을 이용함. 비스켓+쿨감도 가능. 후에 설명하겠지만 뱅은 요우무+정수빌드를 사용하는 '진의 유틸성'을 극대화 시키고자 하는 선수라 최대쿨감까지 이용하는듯.


본인은 적이 바루스+소라카로 강하게 조합되어 있을 때 이를 타파하기 위해 마법+결의에 결의에 뼈갑옷+번데기도 이용해봄. 역시 상황맞춰 사용하는 게 좋음.


이외에도 보조에 승전보를 선호한다면 들거나, 과다치유+핏빛길로 유사 1번빌드를 만들거나, 미해분으로 대포를 순삭시켜 라인관리를 용이하게하거나, 초시계메타가 지난지가 언젠데 아직도 초시계가 좋은줄 안다면 든다거나...(존중해드립니다. 아니 다시 생각해보니까 용서 모태.)



3. 그외의 상황 맞춰 여러 룬들.

쓸만한 하위 룬들 자체는 위에서 다 자세히 설명 했음. 주특성으로 들만한 후보군이 몇개 있다면...


(1) 봉풀주


봉풀주 자체는 아직 좋은 룬임.적이 바루스 타릭 세주아니 트페 쉔 같은건데 난 끔찍이도 수은을 가기 싫다거나, (사실 이정도면 적 전술이 진을 먼저 잡는 것이면 정화 + 수은이여도 뚜벅이라 버거울수도...) 우리 서포터가 제라스 럭스같은거라 서폿을 지켜줄 수 없다거나, 뭔가 스펠이 어거지로 막 빠질거 같은 느낌이 든다면 이 룬도 베스트. 


힐로 시작을 하겠지만 때에 따라 텔레포트, 정화, 유체화, 방어막, 탈진, 스펠순서바꾸기로 변수를 만듬.


신발 쿠키 쿨감의 하위룬도 거를 게 없이 좋음. 단지 원딜봉풀주+진이라면 무색무취가 될 까봐 두려울 수도 있겠지만 플레이의 문제...


(2) 빙결강화


말 그대로 빙결강화의 이점을 이용하고 싶다면 듬. 전혀 트롤이 아님. 다만 빙결강화가 나은지에 대해서는 본인의 엄중한 판단 하에.



그외에는 적당하지 않은 듯.




기본 원딜 스펠.

봉풀주를 든다면 변화를.
속삭임 (Whisper)
죽음의 4막
진이 사용하는 총은 고정된 공격 속도를 지니며, 4발을 발사한 후엔 재장전해야 합니다. 4번째 총탄은 언제나 치명타가 발동되며 대상의 잃은 체력 15~25%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순간의 희열
-진의 공격력이 레벨당 4~44%(+0.4 치명타 확률)(+0.25 추가 공격 속도) 만큼 증가합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14% 줄어들지만, 발동 시 진의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4%(+0.4 추가 공격 속도)만큼 증가됩니다.
춤추는 유탄 (Dancing Grenade)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이 대상 적에게 폭탄을 던져 45/70/95/120/145 (+0.44/0.515/0.59/0.665/0.74 AD) (+0.6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아직 이 폭탄에 맞지 않은 근처의 적에게 튕깁니다.

폭탄은 최대 4번까지 적을 맞힐 수 있으며, 적을 처치할 때마다 그 다음 타격의 피해량이 35%씩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550)
살상연희 (Deadly Flourish)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이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는 탄환으로 장거리 저격을 실시해 대상에게 60/95/130/165/200 (+0.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도중에 관통당한 미니언은 75%의 피해를 입습니다.

살상 연희 스킬로 지난 4초 안에 진이나 아군이 피해를 주거나, 연꽃 함정에 적중당한 적을 맞히면, 대상을 1.25/1.5/1.75/2/2.25초 동안 속박시키며 치명타를 가했을 때처럼 진의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강제 관람 (Captive Audience)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초
죽음의 미학: 진이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그 위치에 연꽃 함정이 생성되어 폭발합니다.

사용 시: 진이 대상 지점에 보이지 않는 연꽃 함정을 설치합니다. 연꽃 함정은 3분간 지속되며 밟으면 작동하여, 주변 적을 4초간 드러냅니다.

연꽃 함정은 그 안의 모든 적을 35% 둔화시키는 영역을 생성하며, 2초 후에 폭발하여 20/80/140/200/260 (+1.3AD) (+1.0AP)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같은 대상에 두 번 이상 적중하는 경우 및 미니언에겐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진은 24/21.5/19/16.5/14초마다 새 덫을 준비하며 한 번에 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50)
커튼 콜 (Curtain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진이 자세를 잡고 정신을 집중해 4발의 강력한 탄환을 전방 부채꼴 범위로 매우 먼 거리까지 발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공격은 적 챔피언에게 처음 적중하면 멈추며, 대상을 0.5초동안 80% 둔화시키고 64/154/244(+0.25AD)~140/350/560(+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 1%마다 2.5%씩 증가합니다. 4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적용되어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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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8렙에 e를 찍음. 다만 쓰레쉬 블리츠등 한테 압박을 주거나 적정글 봇 동선이 너무 뻔하면 4렙에 e를 찍고 깔기 시작해도 ok.

위에서 설명한 침착빌드일때 라인 푸쉬를 위해 4렙에 e 1개 가능. 물론 침착이여도 e안찍고 w레벨을 올려도 됨.

끝까지 e를 안찍는 것도 취향에 따라 가능. 다만 진이 서포터와 함께 미드에 서야 할 때가 있는데 이럴 때 적정글 급습이 무서워서 본인은 덫을 그때부터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

템트리와도 연관이 있는데 정수 약탈자를 가면 e를 적극적으로 이용 가능.

라인전이 빨리 끝나고 교전위주의 상황이 될 때 q를 그만 찍고 w를 찍음. w저렙은 속박시간이 너무 짧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뭐가 좀 개판이라고 느낄 수도 있는데, 진 아이템의 이상향과, 중반에 좋은 아이템이 다르기 때문.

신발은 기본적으로 신속신이 싸기 때문에 빠르게 갖출 수 있다면 좋음.

 다만 트리스타나나 자야전같은경우 맞딜이 거의 안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닌탑이 나은 편이고, 케틀도 내가 좀 딜교를 잘하는거 같으면 신속신이 좋겠지만, 실력차가 나거나 컨디션이 안좋으면 적카이팅에 케틀 평ew평q평 같은거 맞고 한대도 못칠수도 있기 때문에 닌탑을 신음. 이 뿐 아니라 모든 원딜이 진에게 닌탑을 신길 수 있음. 까라면 깐다.

신속신은 이속 +10은 그렇다 치고 싸서 좋음.


룬에 따른 템은 그저 취향. 기발이 평타특화같아도 방관트리를 탈 수 있는거고 

유성이 스킬특화같아도 치명타빌드를 타도됨.


참고로 진은 코어가 앞서도 맞딜은 아주 문제가 있음. 풀피 맞딜은 회피해야함. 요우무 BF 신속진 vs BF 열정의검 공속신 트리스타나 정도면 진 장전할때쯤 뒤짐. 이를 회피하기 위해 1대1 근접 상황을 회피하는게 좋지만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1코어 요우무가 추천됨.



템트리의 큰 줄기를 설명하기 위해 먼저 좀 더 특이한 템트리에서 좀 더 무난한 템트리로 설명함.


1. Only 치명타 빌드.


템트리에 정해진 건 없음. 치명타 빌드를 타기 전에 요우무를 가도 되고 요우무 드락 다음에 치명타빌드를 타기도 함. 다만 여기선 좀 더 극단적인 경우.

편의를 위해 정수약탈자(정) 고속연사포(고) 스태틱(스) 인피(인)으로 설명.

참고로 공속템은 가격만큼 공격력 증가에 큰 영향을 주진 않지만 이속패시브에 큰 영향을 주므로 공속템을 한개가느냐 두개가느냐는 이속패시브를 얼마나 활용할 거냐의 문제.

(1) 인고스

대부분의 치명타 트리 원딜들이 선호하는 치명타 최적화 빌드. 그러나 진은 인피를 뽑기까지 라인전에서의 이점이 없고 인피를 뽑아도 코어가 각각 나오기 전까지 특별히 쎄지지 않음. 딱 인고 타이밍에 한번 쌔지고 인고스에서 한번 쌔지는걸 보고 싶어서 가는 템트리. 쿨감0프로. 궁쿨개김 w쿨개김. 템가성비 잘나오는 구간이 늦게옴. 
너무흥해서 단박에 코어 하나씩 뽑아올거아니면 이템트리 타다 겜이 중반에 망가질 확률 UP. 인고스 딱 뽑을때까지 안비빌 자신있는거 아니면 비추. 근데 딱 뽑아왔는데 적도 인고스면 겜또 귀찮아짐.

(2) 정고인

그나마 치명타 템트리 중에서 가장 나음. 정고와 인고는 쿨감30프로 vs 치명타딜 UP의 차인데 그냥 전자가 나음. 이 뒤로 스태틱까지 가면 치명타확률이 100프로되는데 이때가 아주 재밌음. 기발까지 더해지면 이속뽕 상당함. 그래서 기발+치명타 트리가 많이 연구됨. 역시 위와 같이 정수 딸랑 나왔을 때 가성비 안나와서 겜터칠가능성 높지만 정수빌드는 e를 적극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기에 조금이라도 적을 밀어내지 않을까 예상.

다만 정고인후 방어적 공템을 갖춰야 할 상황이 대부분.


2. 그 외

방관 빌드도 다양한 선택지. 요우무 드락사르에 라위까지가서 이속패시브 이용안하고 정직하게 딜 때려박는 것도 가능함. 위처럼 곧게 치명타 트리 갈 거 아니면 요우무를 1코어로 가는게 좋음. 요우무 딸랑 나온 진은 그야말로 전략적 픽. 쿨감10프로 이속증가액티브로 미드~봇 싸움에서 활약해야함. 그외에도 여러가지 선택지가 있지만....


3. 그래서 뭐가 좋다고?

역시 상황에 맞춰서 가게 됨. 다만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선택하게 될 거임.

게임의 템포가 어떠한가. 우리조합 적조합이 어떠한가. 언제 강해야 하는가. 약한 타이밍을 누가 버텨주는가

예를 들자면 봇라인은 무난한 반반이 나왔고 그대신 적정글이 우리탑을 파서 탑이 박살났다. 탑이 2차타워가 밀릴동안봇은 1차타워나 사수하고 있다. 이때 진이 신발 인피 열정의검 정도를 들고 있다면 이 겜을 비빌 수 있을까? 아마 힘들다. 쿨감0프로. 기동력없음. 교전능력 낮음. 아마 이게임의 결론은 [탑 108갱와서 터질동안 봇은 반반만 갔고 반반갔는데도 우리 원딜 진이라 못이김]이다.

그렇다면 템트리가 다르다면? 요우무 드락빌드를 타 신발 요우무 콜필드 망치+롱소드. 쿨감20프로. 기동력있음. 교전능력괜찮음. 기동력을 이용해 탑과 미드에서 교전을 유도, 발이 느린 적 봇듀오를 제껴두고 승부수를 거는게 가능하다. 거기서 우리 탑미드의 성장을 도모하면 [원딜 진이긴 한데 탑 망한거 어떻게 커버 되서 1대1 라인 설만해짐]의 가능성이 나온다.

뱅은 요우무 정수빌드를 쓴다. 각 아이템의 강점을 이용하는것. 심지어 3코어로 라위를 가곤 한다. 시너지는 좀 빼지만, 필요한 건 모두 갖춘다.

진이 두려운건 본인이 약한 타이밍에 아군이 약한것. 아군이 탱키해지거나 아군이 강해진다면 진의 허점도 조금은 감춰진다. 그때를 도모하기 위한 템을 구성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주도권 넘어가면 용쪽시야 낚시, 부쉬낚시, 미드로밍 갔게 안갔게 낚시를 끊임없이 당해야 하며 주도권 내준 상태에서 wq각을 주면 꼼짝없이 킬각잡힌다.영광이 나온 상태에선 영광키고 그냥 냅다꽃아버리고 적 진입하면 살기 굉장히 힘들다. 뚜벅이의 숙명. 우리 서포터가 탐켄치면 생존 면에서는 상당히 커버가 된다.

뚜벅이 원딜이라 이런 서폿이 어렵다. 라칸도 이에 속함.
카밀

카밀 뿐 아니라 거리를 쉽게 좁히는 챔프. 카직스, 카사딘,잭스,신짜오 등은 항상 아군과 '함께' 카이팅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된다.카이팅 구도가 나오면 진이 이들을 잡을만 해진다. 물론 재진입이 두려워서 딜을 잘 못하게되고... 딜로스가 만들어지면 아군이터지고...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봇 라인전의 기본기를 하자. 진이라고 다를 거 없음. 뚜벅이 이므로 더 조심히. 웨이브 컨트롤, 다이브각안당하게, 다이브 갈수 있게, 맵잘보고, 진이 그래도 챔프가 하자가 있기 때문에 서폿이 딜견적을 잘못내고 무리를 친다면 열심히 백핑찍어주자. 

중반 운영법
라인스왑단계. 대~부분의 원딜들은 진보다 미드로 스왑단계에서 라인섰을 떄 선공권이 좋기때문에 ( 치명타 캐릭은 고속,스태틱 이즈는 포킹 케틀징크스는 사거리) 푸쉬만 맞춰서 해주고 미드 양옆의 상황을 주시하자. 요즘정글은 진입을 빠르고 깊게 하기 떄문에 덫을 이용해 적정글이 들어와도 안간힘을 다해 버틸 수 있게 설계를 하자. 탑라인으로 스왑을 한다면 진이 2대1이 그리 세지 않으므로 킬각을 주지 않아야 한다.

후반 운영법
이즈라면 얼건무라마나 피흡, 치명타원딜이라면 인고스. 쉽지않다. 거리를 주지 않고,싸움 열리는 걸 주시한 다음에 커튼콜을 열어 적사이로 딜러에게 한두대 맞추자. 그리고 난전상황이 열리고 우리서폿이 나를 봐줄 수 있는 지 판단, 카직스 카밀 잭스등 암살자의 위치 확인. 딜 시작. 이속패시브를 이용해 자리를 잡고. 넋놓고 앞라인 씹탱커만 치지 말고 고속연사포 찰 때! 4타 찰 때! 조금 리스크를 감수하고 앞무빙해서 적딜러에게 한방 놔주자. 적딜러 힘들게 무는 우리 브루저, 탱커진에게 도움이 된다. 

팀파이트시 역할
궁은, 정말 이젠 궁뿐이야 할 때, 건너 건너 저멀리에 있는 딸피를 처리해야 할 때 키자. 조금 걸어가면 적이 있고 평타칠 수 있는데 굳이 프리딜각이라고 커튼 콜 킬 필요는 없다. 프리딜각에서 궁을 켜도 되지만 평타를 쳐도 된다.

챔피언별 대응법
거리재기가 확실히 들어가는 고티어의 경우 진이 큰 메리트가 없다. 솔직히 일반겜돌리면 적봇듀가 거리를 너무 못재서 평타 q 다맞아주고 딸피로 타워에 박히는 상황이 비일비재한데 높은수준의 랭크게임은 힘들다.
바루스는 w때문에 평타 살짝 교환해도 손해보는 느낌. 거기다 e슬로우묻어서 거리가 좁혀져 바루스가 평타를 속사하면 거의 100프로 손해. 혹은 바루스 단독 딜교로도 킬각을 잡힘. 6렙 넘어가면 정글러와 합동하여 진을 끔살시키는게 가능. 정글러 안와도 킬각잡힘. 지금은 너프됐지만 구인수타이밍부터 1대1 맞딜은 질생각이 없어진 챔프.
타개법은 서포터와 좋은 딜교각을 만들어 내는것.팅기는q는 바루스보단 사거리가 길다. 잘 갉아먹어보자. 바루스 피를 좀 빼내는데 성공하면 진도 4타안에 승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풀피상황 딜교랑 느낌이 다름. 그래도 6렙넘어가고, 구인수 나오면 주도권을 내주는건 팩트. 서포터와, 정글러와, 무언가 묘책을 마련해보자. 적cc많으면 봉풀주들고 초반에 텔로 라인이득 한번 보고 6렙이후에 정화로 바꾸면 조금이라도 스노우볼 굴림.

케이틀린은 사거리와 기발,과다치유를 이용해 손해보지 않는 딜교를 걸 텐데,조리껏 웨이브 컨트롤 하고, 막상 거리가 좁혀지면 맞딜능력자체는 진이 장전이라는 패널티를 가지고도 나쁘지 않기에 서폿과 빈틈을 노리자. 적극적으로 이용하진 않았지만 나라면 침착들고 라인 하루죙일 밀고빠지고 반복해서 케틀마나를 빼보겠음. 케틀은 마나만 다달아도 피상황이 괜찮아도 다이브 위협을 느낌.

트리스타나는 트리가 알아서 쇼부각을 만들어 올것이다. 당해주지 않아야 한다. 정복자 트리가 좀 보인다. 각이 나온상태에서 폭탄달고 점프뛰고 맞딜은 정말로 진이 불리하다. 우리팀 서폿이 탐켄치를 고르길 빌자. 알리를 뺏어주던지. 트리알리, 트리라칸조합이면 말리면 진짜 하루죙일 뒤질수도 있다. 역시 침착이 나쁘지 않은 대안같아보인다. 침착+마순팔+도란링으로 거리조절하면서 무한라인푸쉬도 나쁘지 않지 않을까.

자야도 적서폿이 각을 만들어주면 매우쉽게 킬각을 낸다. 알리나 라칸같은게 띄우면 자야가 e를 이용해 속박을하고 열심히친다. 탐켄치가 아니면 뒤로 힘겹게 몇보 후퇴하다 진이 죽는다. 크기시작하면 캐리력이 엄청나다. 김동준도 자야가 후반캐리력 원탑 아닌가? 라는 발언을 했다. 극한의 거리조절, 정글러 이용, 진의 교전능력을 이용해 스노우볼을 굴리자. 신발은 닌탑강추.

마치며
모든 케이스를 정리하며 쓸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그러지 못하고, 다양한 가능성만 늘여놓았을 뿐 룬이나 템을 정해줄순 없었음. 그냥 진이 좋아서 하는사람이고 어쩌다보니 승률랭킹 1위길래 공략도 써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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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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