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77.8% (14표)
0% (0표)
22.2% (4표)
자야, 저항하는 자
Xayah, The Reb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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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1] Ranking 450위, 치속자야 돌아왔다

- 무협지(2018-08-05, 조회수: 366443)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klEam
[커서 가져다 두셔서 끄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은 크롬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티어에 대한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드릴 무협지 라고 합니다

저는 간략하게 티어를 결정짓는 요소가 무엇일까 란 판도라의 상자를 오픈해서

실제로 여러분들이 티어를 올리는 모습을 보고 싶기도 하고

제 조언이 도움이되서 좀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차원에서 글을 써봅니다

참,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모든 플레이는 솔로랭크로만 했습니다. 현실도 솔로는 아..니 네

아래는 이즈리얼 공략에서 썼던 인증 사진들인데, 자야 공략글에도 첨부하겠습니다
나아가, 이즈리얼 공략에 원딜들에게 있어서는 정말 좋은 꿀팁들이 있기 때문에 시간 되시면 
읽어보시는 게 유익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이즈리얼 공략 :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40614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현재 자야 챔프에 합당한 템트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굳이 있다면 폭풍갈퀴 - 고속연사포 - 인피 정도 이고 그 외에는 취향입니다
매타가 자야라칸 이외에 다른 것과 쓰기가 너무 좋지 않습니다
공략이긴 하오나 현 매타가 좀 많이 이상해서 어울리지 않으므로 당분간 안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2018.6.26일 부터 방송시작 합니다! 롤챔프 분석 겸 꿀챔프 찾기 등 여러 컨텐츠 하려고 합니다


링크 => https://www.twitch.tv/moohyeopji1004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자야, 저항하는 자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7) 2449 마나 340 (+40) 1020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58 (+3.9%) 1.094
5초당 체력회복 3 (+0.75) 15.75 5초당 마나회복 8.25 (+0.8) 21.85
방어력 25 (+4.2) 96.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525 525
요즘은 치명적 속도가 대세입니다. 기민함 발놀림의 너프와 치명적속도의 과거 상향을 봤을 때
그리고 실제로 써보았을 때 매우 좋습니다. Q평E로 묶어놓고 W를 키면 그 때 치명적 속도도 터지기에
W추가딜 때 매우 많이 팰 수 있으며, 내지는 W로 먼저 치셔도 좋습니다. 여튼! 치명적 속도가 좋다는 점
상대가 Sion(사이온)Tahm Kench(탐 켄치)이런 친구들 2명 이상 있으면 가줍니다
요즘은 탱탱한 분들이 많이 나오기에 더욱 추천합니다
: 이거는 위처럼 탱커챔프가 없고 Talon(탈론)Nami(나미)뭐 이런 미드나 서폿일 때 들어줍니다


: 라인전에서Double Daggers(깃털 연타)Bladecaller(깃부르미)딜교 자주하기 위해 들기도 하는데 현재 전 안듭니다


기민함: 상대가 Caitlyn(케이틀린)Janna(잔나)챔프라 일단 본인이 맞고 시작하기 때문에
절대 집중이거 효율을 못 볼거 같을 때만 듭니다. 효율은 좋은 편입니다 

만약, 정석룬에서 굳이 바꿀 게 있다면 바로 위의 ì ˆëŒ€ 집중기민함두 개 정도로 보입니다
플리즈 돈 터치
관통상 (Clean Cuts)
스킬 사용 후 다음 3회 기본 공격이 경로에 있는 적을 모두 관통하고 6초 동안 유지되는 깃털을 남깁니다.

강화된 공격에 적중당한 대상에게는 피해량과 적중 시 효과가 모두 적용되지만 나머지 적은 50%의 피해만 입습니다. 강화된 공격은 최대 5회까지 충전됩니다.

연인의 귀환 - 자야와 라칸은 동시에 귀환할 수 있습니다.
깃털 연타 (Double Dagger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자야가 연타 공격을 가해 45/60/75/90/105 (+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깃털 두 개를 남깁니다. 두 번째 대상부터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 (Deadly Plumage)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자야가 4초 동안 칼날 폭풍을 일으켜 공격 속도가 35/40/45/50/55% 상승하고 몇 차례의 기본 공격 시 추가로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죽음의 깃으로 강화된 공격에 적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1.5초 동안 자야의 이동 속도가 30% 상승합니다.

라칸이 근처에 있을 경우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깃부르미 (Bladecall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자야가 모든 깃털을 불러들여 각 깃털로 50/60/70/80/90 (+0.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치명타 확률에 따라 (0.75) 증가합니다. 적이 3개 이상의 깃털에 맞으면 1.25초 동안 속박됩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깃털에 맞을 때마다 받는 피해가 5%씩 감소하여 최소 10%의 피해를 받습니다.
저항의 비상 (Feather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자야가 공중으로 도약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잠시 후 원뿔 모양으로 공격을 가해 200/300/40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일렬로 깃털을 남깁니다.

자야는 공중에 뜬 상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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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치명적 속도 룬과 W의 관계를 잘 아셔야합니다
Deadly Plumage(죽음의 깃)는 기본공격에 추가딜이며Lethal Tempo(치명적 속도)는 공속을 매우 올려줍니다
때문에 Double Daggers(깃털 연타)Bladecaller(깃부르미)속박 이후 Lethal Tempo(치명적 속도)켜진 상태에서Deadly Plumage(죽음의 깃)딜을 넣으면
정말 괴랄한 공격속도로 딜이 마구마구 들어갑니다! 꿀팁 앞서서 하나 설명드리고 갑니다
아래는 영상으로 예시 보여드립니다. 맨 마지막 부분이 자야입니다


나아가

Double Daggers(깃털 연타)라인전 단계에서 Clean Cuts(관통상)을 활용해서 딜을 소소하게 넣어주는 것이 중요하고

가능하면 Bladecaller(깃부르미)까지 연계해서 속박 딜까지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그 후에 Deadly Plumage(죽음의 깃)로 근접해서 폭딜 넣으시다가 Featherstorm(저항의 비상)쓰면서 마무리는 다시 쿨이 되면Bladecaller(깃부르미)

안 되면, 평타로 마무리해주는 식으로 플레이 합니다

라인전에서 깃털 까는 위치도 중요한대요. 영상으로도 한 번 올려드리겠습니다(준비중). 일단은 글로 갈게요 

자야 스킬의 핵심

0) Q 스킬을 본인 - 미니언 - 상대챔피언 식으로 직선상에 깔아둔다
여기서 Q를 둘 다 맞추면 바로 E를 써서 딜을 넣는다. 룬에 절대집중을 들었기에 피가 많았을 때 이런 
일방적인 딜교를 통해서 앞으로 있을 킬각 상황 때 상대 피를 미리 빼놓음으로서 유리한 입지를 만들어둔다
내지는 상대도 피가 없어서 CS파밍을 쉽사리 못한다. 왜냐? CS 1마리당 1대니까

1) Q 스킬 본인 - 미니언 - 상대챔피언 식으로 직선상에 깔아두고 동시에 미니언에 평타를 쳐서
3깃털 깔린 후 E를 사용해서 속박을 걸고 그 뒤에 서폿의 이니시로 킬각을 만든다

2) W스킬로 상대를 때리면서 생기는 이속버프로 상대 스킬을 피해주고 그 뒤에 깃털 속박을 안맞기 위해
좌우 무빙을 하는 상대를 쫒아가면서 W평타를 맞춰서 생긴 깃털 라인(직선) 에다가 바로 Q 를 쓰고 E 를 써서
속박시키고 난 후에 연속적인 딜교를 통해 죽여버리고 만약 안 죽고 싸움이 길어진다 싶으면 
잠깐 빠지다가 또 다시 W로 딜교 걸면서 Q 써놓고 상대 위험한 스킬이 날라올 때 쯤 궁극기 써주고 마무리는 
E 플래시로 죽여버린다 (E 플래시는 맨 아래 영상 참조)

3) 나를 물려고 하는 자가 있을 때 그 자는 보통 탱커일지니 그 탱커를 칠 때 포 지 션 을 
본인 - 탱커 - 나머지 4명 위치로 만들어서 E를 사용했을 때 그 뒤의 딜러진들에게도 맞출 수 있게 끔 한다
이 포지셔닝은 정말 자야에게 가장 중요하며, 실력을 제대로 결정짓는 요소라고 볼 수 있다
그럼 상대 또한 깃털위치 때문에 자야에게 쉽사리 연계로 들어갈 수 없을 것이며, 만약 들어갈 경우
자야가 E 를 쓰면 거의 광역딜이 들어가며, 피즈 궁 같은 위협적인 경우 자야가 궁 써주고 다시 E를 쓰면
더 많은 깃털 딜이 광역딜로 박히기 때문에 여러므로 아주 유익한 한타포지셔닝이 되겠다 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자야에게 가장 중요한 것 중 또 하나가 스킬과 평타 사이에 딜로스 시간을 가장 줄여주는 것인데
아래 영상과 같이 평타와 스킬 사이의 간격 그리고 평타 모션을 끊음과 같은 섬세한 컨트롤을 하셔야
실제로 폭딜이 가능합니다

자야의 섬세한 스킬 활용법

이즈리얼과 다르게 자야는 라인관리 하기가 너무 수월합니다. 라인클리어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인대요
때문에 라인관리 하는 영상도 첨부할게요

더 중요하고 디테일하게 2편 라인관리영상도 올려드립니다


중후반 라인관리로 캐리하기 - 도파님도 트페하실 때 주로 플레이 하는 패턴입니다


나아가, 솔로랭크 팀운을 조금이나마 좋게 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다른 원딜도 비슷하겠지만, 치명타 원딜 경우 초반에 딜이 잘 나오기 위해서는

공격력, 공속 벨런스가 잘 맞아야 딜 넣기가 편하고 임상적이지만 딜이 더 들어가는대요

어떤식으로 템을 가야되는 것이냐?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이거 부터 올리고 Zeal(열정의 검)올리고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가는 게 아니라 

B. F. Sword(B.F. 대검) Zeal(열정의 검)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이런 순서로 공격력, 공격속도 밸런스를 맞추면서 올리시는 게

딜 끌어올리시는 데는 더 유익하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템트리는 4코어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까지는 거의 고정이구요. 마지막 템으로

여기서 상대팀에 챔프에 따라 LeBlanc(르블랑)Vladimir(블라디미르)같은 AP 순간 폭딜의 경우는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Galio(갈리오)같은 CC기 AP 딜러에게는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Trinity Force(삼위일체)이거는 6번 째 마지막템으로 갑니다. 이거 까지 나오면 자야 딜이 하늘을 뚫습니다

신발의 경우는 보통 상대팀에 원딜 포함해서 2명이 AD 딜러면 효율상Ninja Tabi(닌자의 신발)이 좋고

상대가 탱커가 많은 경우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가서 빠르게 앞라인(탱커)를 녹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사거리 조절 끝내주게 하는 분 만나면 1차 타워는 바로 헌납하게 됩니다

그러나 Q스킬과 평타의 조화로 속박과 동시에 킬각을 한 번이라도 잡으면

그 뒤 부터는 솔킬각을 계속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W 공격 이속버프와 궁극기,Q 평타 E 등을 통해 상대에게 근접해서 빠르게 점사시키는

방법을 통해서요
카이사
근접딜이 굉장히 강력해서 자야란 손싸움이긴 한데 임상적으로 좀 쉽지 않았습니다

물론, 잘 다루시는 카이사 분에게 한해서요
바루스
E 를 맞추고 사거리 조절 하면서 평타 한대 씩 툭툭 잘 치는 바루스 유저 같은 경우

조금 어렵긴 합니다만, 딱 한 번 W 키고 이속버프 받으면서 속박만 성공시키면

그 뒤 부터는 솔킬각 계속 잽니다. 케이틀린 처럼 말이지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밥은 먹고 다니...ㄹ 수 없을꺼야..

Q E 견제를 통해 피를 다 깎아놓고 바로 킬각 잡아버리면

아무것도 못할 뿐더러 자야 R로 상대스킬을 무력화 시킬 수도 있어서

스킬 기반형인 이즈에게 자야란 아주 못된 것입니다
베인
초반 3렙 근접 맞딜도 자야보다 약할 뿐더러, 견제 분야에서도 자야가

Q, 패시브 평타, Q E 등등 우월한 사거리를 통해 빡빡하게 한다면

아마, 중간에 탈주각도 재게 하실 수 있습니다

단, 모든 딜교각 상황을 안 만들어주고 구르기로 Q 깃털위치 전부 피하는

베인계의 고수인데 + 그 베인의 서폿이 룰루 같은 경우(베인의 초반 라인전 약함을

매꿔주는...)

의 조합은 되려 자야에게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시비르
이 챔프도 쉴드로 자야 E를 여러 개 날개 중 한 날개만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의외로

자야에게 큰 힘을 쓰지 못합니다. 맞딜이 약하기 때문에 자야가 근접해서 킬각잡아버리면

속수무책입니다
자야의 스킬은 버릴 게 없는대요

Double Daggers(깃털 연타)사거리 차리를 극봅합니다 Clean Cuts(관통상)이거와 같이 연계해서 속박 내지는 딜을 담당합니다

Deadly Plumage(죽음의 깃)맞딜을 담당하구요 이거로 딜을 넣으면서 Double Daggers(깃털 연타)Bladecaller(깃부르미)으로 마무리 딜을 해주면 아주 쌥니다

Bladecaller(깃부르미)속박과 딜을 담당합니다
Featherstorm(저항의 비상)생존과 딜을 담당합니다. 여기서 나온 깃털 상대에게 Bladecaller(깃부르미)다 맞추면 딜 매우 강력합니다

스킬 하나 하나가 모든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만들어진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정도로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인은 여러 게임을 하면서 어떻게 게임을 해야 소위 말하는 부캐들의 미친 승률(90퍼)과 내지는 
높은 마챌티어를 올릴 수 있을까 고민을 꽤 했는대요

결론을 냈습니다. 저는 이제 그것을 공식화 하려고 합니다. 이러면 롤이 재미없어질 수 있는데
그 재미없는 것을 일삼으로서 또 다른 재미를 추구하는 방향을 찾았기 때문에 여튼 그 공식을 오픈합니다

0) 라인전은 무조건 이긴다 - 라인전을 이긴다는 것은 이런 의미가 있습니다 

CS가 앞선다

미드로 먼저 올라갈 수 있는 상황적 여유가 있다
ex) 미드나 카정간 우리 정글에 빽업을 올라가는 상황이 터졌을 때 먼저 올라가는 쪽이 유리하다 
고로 평소에 상대방 피를 빼놓는다 => 그럼 상대는 먼저 미드쪽으로 못간다. 빠른 길목으로 못간다 왜냐,
피가 없어서 같이 용쪽(빠른길목)으로 가면 2:2교전이 터질 수 밖게 없는데 싸움 걸리면 죽으니까. 피가 없으니
그럼 돌아가야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합류차이로 게임이 터진다 
이렇게 되면 정글러들이 왈 : 아 우리 봇 합류 왜캐 느리냐? 
판단력의 문제냐? 아니다. 라인전 실력의 문제다
여튼 이런 "구도" 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솔킬을 딴다
ex) 가장 좋은 겁니다. 솔킬 만들어내는 게 가장 좋습니다 
또한, 솔킬을 내기 가장 쉬운 방법은 피를 깎아 놓고 싸움 거는 겁니다
이게 가장 베스트에요. 딜계산이 어떠냐, 이거 이기냐 막 그런 걸 생각하기 보다 그냥 일단 상대피를 3분에 1
깎아 놓고 싸움 걸어보면 이기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깎는 법은 스킬 란에 적어놓은 것을 대략 보시면 아실 겁니다

타워를 먼저 민다
ex) 이것도 아주 좋은 예입니다. 근데 여기서 걸리는 게 또 몇 가지 있습니다
ex1) 바텀 밀었으니까 이제 탑가야지 했는데 상대 탑이 오지게 잘커서 우리가 바텀타워 먼저 밀어서 생긴
성장주도권으로 뭘 하려고 했는데 막상 탑 가서 죽을까봐 무서워서 파밍만한다. 즉, 탑가서 서로 반반느낌으로 
갈 거 같다? 그럼 탑가지 마시고
용챙기고 바텀 2차 가세요. 그 후에 바텀2차 쪽 시야 다 먹어놓고 무한 푸시한 후에 상대 탑이 
텔 각 잡는 거 한 번만 피해주시면 아군 탑이 상대 탑 1차 알아서 밀어줍니다 

ex2) 상대 탑이 그냥 그저 그렇다? 상대 탑 쪽 시야 다 먹어놓고 상대 탑 죽여서 1차 밀거나
상대 바텀듀오가 스왑해서 탑으로 갔다? 그럼 바텀에서 이긴 것 처럼 또 시야 다 먹어놓고 탑 타워 밀어버리면 됩니다
라인전 한 번 더 한다고 생각하시고 여기서 조심할 건 이제 정글과 탑 개입이 많아지니 다시 말씀드리지만
시야 시야 시야 시야 시야 시야 가장 중요한 건 시야입니다
ex3) 탑 바텀 다 밀었는데 상대미드 Anivia(애니비아)이 놈이거나 내지는 잘 막는다 그냥
이럴 땐 바로 전령 챙기고 강제로 철거 작업 들어갑니다
그리고 그 철거 전에 미드 양 옆 부시, 부시에서 상대쪽 진영으로의 언덕, 상대 쪽 칼난부리 시야 와드 다
해놓으시고 철거작업 들어갑니다. 이렇게 되면 혹시 모를 상대의 이니시에이팅에 대처할 능력이 생깁니다

ex4) 전령이 없으면요? => ex3) 처럼 시야 다 먹어놓고 상대 버프 특히 블루 레드 나올 때 마다 가서
뻇어먹고 상대가 뻇기기 싫어하면 시야 먹은 것을 토대로 먼저 싸움 걸어서 죽여버리고 그 죽은 인원 공백으로
인해 미드에서 다이브 쳐버리면 됩니다

ex5) 다이브 하다가 망해버리면요? => 안 망하게 하세요


2차 타워 미는 것도 같은 뤼앙스로 해주시면 되고 그 후에 바론 시야 장로 시야 먹으면서 짜르고
죽이고 타워밀고 하는 식으로 하는 것이 맞습니다. 누가 더 섬세하냐 싸움입니다
여튼, 이렇게 라인전을 이기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게임에서 라인전을 이기려고 생각하시고 게임을 해보세요
반반 간다면 승률도 반반해서 50프로 입니다. 내지는 팀원에 의해 승패가 갈리겠지요


1) 한타, 운영으로 승부본다 - 라인전을 이기기가 힘들 경우 
이 경우는 정말 일어나면 안 되는 경우 인대요. 이런 마인드로 게임 하면 승률 잘 안나오구 티어올리기 힘듭니다
위와 같이 라인전을 이기는 저런 개념들로 뭐 하나 이득을 챙기고 들어가야 한타건 운영이건 되는데
이게 아무 주도권도 없이 한타나 운영이 생기는 게 아니거든요. 상대가 그렇게 호락호락 하게 주지 않습니다
여튼, 라인전에서 졌다면 바라볼 건 싸움 잘하는 것과 잘라먹기 등등 인데.. 시야도 다 말려있고..
아무 것도 할 게 없다면 이 때 부터는 바로 본인 챔피언 피지컬 문제입니다

여기서 바로 그 유명한 피지컬 문제가 크게 대두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뱅 선수 챌린저 이즈리얼 보면 서로 반반가고 분명 지고 있는대 한타에서 이기는 경우 있고
거기서 이기면 위에 라인전을 이기고 나서 하는 플레이들을 이제 시작하는대요. 한타에서 어떻게 이기냐?
바로 챔피언 숙련도로 피지컬로 찍어누르는 겁니다. 자야로 설명드리면 깃털 포지셔닝을 음청 잘 박고 
스킬샷을 w 이속으로 피하고, 이렇게 챔피언과 내가 한 몸이 되서 아주 스펙타클하게 움직이면서 한타이기는 거
그거 말고는 딱히 완전 전체적으로 망한 상황에서는 답이 없습니다

그치만 이런 게임, 이런 판은 분명 나옵니다. 그래서 우리는 챔피언을 잘 써야합니다. 어떻게 해야 딜을
더 잘 꾸겨넣고(스킬 란에 딜 꾸겨넣는 영상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상대 스킬샷 잘 피하는 지(곧 영상 업로드 합니다)
등을 통해 한타로 역전각을 봐야 합니다. 저 같은 원딜의 경우 바텀 탑으로 운영을 하기엔 초반에 강력한
미드 탑을 버텨내기가 말이 안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한타각을 봐야합니다

그리고, 망했어도 조금 조금씩 시야 먹고 몰래 상대 칼날부리라도 빼먹으면서, 바위게라도 조금씩 하나 더 챙기고
하면서 이득을 아주 세밀하게 취해가다 보면 그걸로 템 더 빨리나오고 한타에서 이길 확률이 높아지니 
이런 것들 해주시면 좋아요


이렇듯 게임 이기는 방법에 대해, 티어 올리는 방법에 대해 깊이있게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제 무협지 이즈리얼 공략에도 이런 꿀팁들이 많이 적혀 있어서 한 번 보시면, 정말 유익하시리라 생각되고
영상으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식을 나름 재밌게 올리려고 노력하고 있는 단계이니, 구독 눌러주시면
제게 조금의 힘이 된다는 점 알려드리면서 소인은 떠나봅니다아. 질문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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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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