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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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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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8 매우 공격적인 극ad 정글 호디르

- 쿠마가와(2018-04-04, 조회수: 3025)

안녕하세요 여러분 
전 우디르를 사랑하는 유저입니다.


제가 쓰는 정글 우디르 사용법 공유하고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과 연구하는 것이 좋울 것 같아서 인벤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사실 우디르 숙련도도 아직 6이고 티어도 높다고 할수 없지만 우디르에 대한 열정은 누구한테도 지지않는 다고 생각해서 글을 써봅니당. 
조금 부족하더라도  닥 베드 하시지 마시고 무엇이 고칠점인지 댓글로 적어주세용

그러면 이제 우디르 공략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제가 쓰는 룬빌드 중 가장 표준적인걸 위에 올려놓았습니다.

정밀

핵심룬

집중공격

우디르에게 집중공격만한 룬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스킬이 평타와 상호작용하고 평타 3대치기 쉬운(?) 우디르에게 
정말 좋은 룬입니다.

승전보

승전보특성이 너프먹어도 좋기때문에 쓰는 것도 있지만
다른 두 룬은 우디르와 전혀 어울리지않습니다.
승전보룬을 들면 1대2싸움도 쉽게 풀어나가는 것도 가능하고
우디르의 스노우볼링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도 있습니다.

전설: 강인함

사실 대부분의 판에 강인함을 들고 가게 됩니다. 우디르는 cc기에
무진장 취약하고  제가 쓰는 우디르는 탱템겸 딜템을 주로 올리기에
cc기에 멈추는 순간 죽기 때문에 강인함이 좋습니다만....

가끔 정말 cc기가 하나도 없는 조합이거나 상대팀의 cc기들이 빈약하거나
무빙으로 피하기 쉬운 cc기이고 자신이 우디르에게 자신이 있다면
다른 룬을 들어주셔도 됩니다. 전설공속룬은 우디르의 공격력을 기하급수적으로 올려줍니다. 전설흡혈룬은 우디르가 소규모 교전이나 1 대 다수싸움에서 좀 더 힘을 낼수있습니다.

최후의 일격

피가 낮은 적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룬으로 싸우다가 도망치는 적들이 우디르의 q도트딜과 레드딜에 타죽는 일을 많이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우디르에 맞따이에도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사실 우디르에게 다른 룬은 어울리지않아요. 우디르는 탱커를 두둘겨패고 있으면 안되는 친구라 체력차는 쓸모없고요.
최후의 저항은 워윅같은 애들이 쓰는 거지 우디르같은 친구가 쓰는 룬이 아닙니다.


보조룬

기민함

우디르는 이동기 없는 달리는 뚜벅이라 이속이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중요하니 한번 더 말할게요 이속이 정말 중요합니다.
기민함은 우디르의 이속을 더 높여주고 그리고 우디르에게 쏠쏠하게 딜도 높여줍니다.

마나순환팔찌

사실 이건 저의 취향차가 약간 들어있는 데 초반에 우디르는 정글을 돌때 
약간 마나가 부족합니다. 그렇다고 마나를 신경쓰면서 하면 우디르의 기동력과
정글링, 갱 등의 속도가 떨어지고 적극적인 면이 줄어들기에 마나순환팔찌를 들어줍니다. 그러나 마나 관리에 자신이 있거나 전 우디르의 이속이 더 빨랐으면 해요! 하는 분들은 물위를 걷는 자를 택해주세요. 물 위를 걷는 자 특성도 굉장히 좋습니다.




말 안해도 강타점멸인건 아시죠?

강타는 정글러 필수 스펠이고 
점멸은 우디르같은 끔찍한 뚜벅이에게 필수입니다.
우디르는 점멸을 얼마나 잘 이용하는가에 따라서
게임이 질 수도 이길 수 도 있습니다.
점멸 사용법은 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30~40%(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8/56/74/92/11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6%(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40/55/70/85%(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80~40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우디르에게 스킬 콤보가 어디잇어!!!

그냥 달려가서 스턴때리고 q로 패는 거지

스킬 활용 팁

 Tiger Stance(호랑이 태세)

제 우디르의 핵심 스킬입니다. 정신나간 ad계수를 지는 평타강화기로

우디르 앞에서 누구든 평등하게 걸레짝이 되는 이유입니다.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

챔피언 맞따이나 정글링 도주 등등 여러모로 도움되는 스킬입니다.


Bear Stance(곰 태세)

우디르에게 정말 중요한 갓갓 스킬입니다.

뚜벅이 우디르에게 높은 이속을 제공해주며 그리고 cc기를 제공해주는 

정말 사랑스러운 스킬입니다.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

호디르에게 잉여스킬




우디르는 간단합니다. 곰태세로 달려서 뒤통수 후려쳐서 기절 걸고 호랑이로 패다가 상대 스킬을 거북이로 씹어주는 걸 반복하면 됩니다. 정말 쉬워요.

우디르는 스킬 활용은 어렵지 않습니다. 운영하는 게 어렵지.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아이템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
사냥꾼의 마체테
우디르는 평타기반이라 마체테를 가줍니다.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vs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충포냐 완두콩이냐

이건 상황에따라 다른데 개인적으로 우디르에 숙련이 안된
대부분의 유저분들에게는 괜히 객기부리지말고 충포가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완두콩은 티아멧을 빠르게 올리기 위해 선택하는 빌드여서 좀 불안정합니다. 후에 말씀드리겠지만 전 3캠프를 돌고 바로 상대 정글에 카정을 가는 플레이를 하기 때분메 완두콩을 가면 카정시 위험할 수 있어요.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vs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

빨강이냐 파랑이냐

이건 상황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파랑갑시다.
빨강은 간혹 상대 근딜중에 너무 큰 놈이 있어서 우디르가 맞따이로 반드시 
잘라줘야하는 상황에나 가는 겁니다. 파랑 대신 빨강가면 보는 손해는
1. 갱킹 약화 2. 도주 약화 3. 추노 약화 등등 너무 보는 손해가 큽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삼위일체

뚜벅이인 우디르는 상대를 물어서 건 스턴 1초 동안 죽인다는 생각으로 
해야합니다. 
길게 잡아서 우디르가 챔피언을 문지 3초가 지나면 파란 강타를 때리지 않는 한 잡을 확률이 매우 떨어집니다. 
하지만 우디르는 평타를 꾸준히 때려서 딜을 넣는 어찌보면 지솓딜러입니다. 
그런 우디르에게 순간 폭딜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삼위일체입니다. 
삼위일체를 가면 순간적으로 딜을 우겨박을 수 있어서 물었을때 킬 확률이 높아지고 뿐만아니라 오브젝트 처리속도와 타워공성에 아주 큰 힘이 되어줍니다.
게다가 우디르에게 필요한 이속, 공속, 쿨감, 공격력과 약간의 체력을 챙겨주기 때문에 너무 사랑스러운 아이템입니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vs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거드라냐 굶드라냐

제가 쓰는 빌드는 굶드라를 갑니다.

거드라는 체력템이 많이 갔을 때 좋은 데 제 템트리는 체력템을 그다지 많이 챙기지도 않고 ad계수가 높은 우디르에게는 공격력을 많이 제공하는 굶드라가 더 좋습니다. 
그리고 우디르 특유의 정신나간 딜과 굶드라의 흡혈이 만들어내는 괴랄한 흡혈량 또한 무시할 수 없고 액티브 효과가 10초로 거드라 보다 2배 짧은 것도 이 점이 있습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스테락

우디르는 모든 스킬이 평타와 상호작용합니다. 평타 피해를 늘려주는 스테락과
궁합이 잘 맞으며 우디르의 생존력을 올려주는 생명력도 높게 제공하고 
무엇보다 생명선효과와 그에 붙는 강인함이 너무 좋기 때문에 가줍니다.

마지막 템은 방템을 가주시면 되는데 

Ohmwrecker(저항 공성기)Zz'Rot Portal(즈롯 차원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이중에서 입맛에 맞는 템을 가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전 즈롯 차원문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신발

신발은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되는데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cc기가 너무 많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평타기반 ad딜러가 잘 컸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상대에게 슬로우가 많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초중반 단계에서는 추천드리지않습니다. 운영이나 합류 능력은 올라가지만 상대랑 전투하다가 추노나 도주시 정말 도움이 안되서.... 기본 제공 이속이 25인것이 단점...
그러나 후반에는 다른 신을 팔아주고 올려주도록 합시다. 운영이 생명인 우디르에게 중요합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점멸 의존도가 매우 큰 우디르에게 괜찮은 신발입니다만...
사실 크게 체감이 안되는 편이긴 합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가지마세요. 우디르에게 공속이 좋긴 하지만 신발을 공속신가는 건 신발로만
얻을 수 있는 다른 이점을 걷어차는 겁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가지마세요. 당신은 ap우디르 아닙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평타딜러들의 영원한 악동. 잭스입니다.
1대1을 무슨 짓을 해도 이길 수 가 없습니다.
초반에 강한 우디르가 카정으로 볼 수 있는 이득을 못 보고
심지어 스플릿 푸쉬를 하는 챔이라 후반에 노답인 우디르는 스플릿 푸쉬나 백도어,
라인 관리를 해줘야하는데 잭스랑의 맞따이를 이길 수 없어서 그것마저 못하게 됩니다.
전 이 친구를 보통 벤합니다.
렉사이
렉사이같은 갱킹이 사기적인 친구들 상대로 좋지않습니다.

이 경우는 우디르가 갱이 안좋은데 렉사이같은 애들은 갱으로 전 라인을 뻥뻥 박살내는대
우디르는 그런 걸 못합니다. 게다가 이런 애들은 진짜로 카정으로 재기불능 수준으로 밟아 놓지 않는 한 카정으로 어중간하게 밟힌 건 갱으로 모두 복구합니다.
결국 아군 들에게 정글차이 소리 들으면서 신나게 까이겠죠.

그중에서도 렉사이가 가장 까다롭습니다. 갱은 최상급에다가 딜템이 나오면 맞따이도 우디르에게 꿀리지않습니다. 궁한방딜이 무지막지 하거든요. 게다가 렉사이의 진동감지 때문에
렉사이 상대로는 카정이 정말 힘듭니다. 그리고 한타에서 우디르보다 비교적 도움되고요.
세주아니
세주아니같은 극강의 하드cc기 탱커정글들

얘네들은 초반에 우디르가 카정가서 씹고 뜯어먹는 데에는 문제가 없는데
한타 페이지에서 너무 차이가 심합니다. 얘들은 한타에서 cc기만 잘써도 한타 폭파시키키는데 우디르는 한타가 완전 쓰래기거든요. 얘네들 상대시에는 진짜 최대한 밟아놔야합니다.

이런 분류의 챔들도 잭스와 같이 보통 밴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케인
대부분의 정글러들

대부분의 정글러들은 우디르 밥입니다.
초반에 카정과 역갱으로 밟으면서 스노우볼 굴려주면 됩니다.
애초에 초반에는 우디르 1대1 맞따이를 이기는 챔은 거의 없고
후반에도 정면 맞따이를 이기는 챔은 드뭅니다.
아무무
그리고 특히 초반 정글링이 느린 정글들 상대로 이득을 극대와 할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우디르를 가장 뽑기 좋은 타이밍은 상대 정글이 정글 속도가 느리고
우디르보다 초반 맞따이가 약한 친구들입니다. 정말로 초반부터 지옥을 보여줄수있어요.

 우디르를 하기 전 기본자세


1.맵리딩을 열심히하자.

우디르는 정말 맵리딩을 열심히 해야합니다.

상대가 어디에 있고 어디가 갱각이며 상대 정글이 어디로 이동할지 예측하고

내가 지금 앞에 있는 이 챔피언을 물었을때 주위에서 빠르게 올 수 있는 다른 적팀이 존재하는 지를 정말 열심히 관찰하면서 판단해야합니다.

그래야지 상대 팀이 현재 있을 위치로 가서 물어서 기습으로 상대 팀을 끈어먹든 정글을 말리든 하면서 자신이 비는 한타의 공백만큼 이득을 봐줘야합니다.

그리고 상대 정글에 카정 갔을때도 누가 지금 백업을 오는 지도 판단하고 이동경로를 예측해서 도망치셔야하므로 맵리딩은 중요합니다.


2. 시야장악이 중요하다.

우디르가 위같은 맵리딩을 해서 이득을 극대화 하려면 시야가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야지 지금 상대팀이 어디에 있고 누가 혼자 다니는 지 누가 어디 쪽으로 갈지 내가 이 라인을 밀어도 되는 지 안되는지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명심하세요. 우디르는 이동기가 없고 제 우디르는 몸이 약하기 때문에

1~2명이 아닌 여러명과 마주하게 되면 살아서 도망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야장악을 해서 그런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3.어리바리까지 말자

우디르 처음 하시는 분들 특징이 어리바리를 자주 깐다는 겁니다.

아군이 왜 한타참여안하냐 뭐해라 하지마라 등등 팀원들의 말에 휘둘려서

자신이 이득 볼 수 있는 시간을 어영부영 날려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팀원들의 말도 무시하지 말고 잘 듣지만, 상황을 보고 팀원의 말이 옳은지

옳지못한지 빠르게 판단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빠르게 끝마처야합니다.


4.대규모 후반 한타에 참여하지말자

대파괴(Havoc )아니 이게 무슨 소리죠? 한타를 참여하지말라뇨! 쓰래기 공략이네? 퉤퉤


이러실텐데 우디르로 후반 한타에 참여하는 건 죄악입니다.

초반에는 우디르가 워낙 강하기때문에 소규모 교전이나 난전에서나 강하지

후반에 정석으로 일어나는 한타에서는 우디르는 정말 쓰래기입니다.

탱이라도 갔으면 모를까 이 우디르는 탱디르가 아니잖아요. 이 우디르로

한타를 참여한다는 건 진짜 죄악입니다. 우디르로 한타참여할 시간에

볼 수 있는 이득이 얼마나 많은 데 한타를 참여해서 죽고 시간낭비합니까.

그러면 우디르는 한타참여 하지말고 뭘 해야할까요?

그거에 대해선 뒤의 운영에서 설명하겠습니다.


5. 점멸을 신중하게 사용하되 과감하게 사용하자


감화 네? 무슨 개소리죠?


지금 보시는 분들 이게 무슨 소린가 싶으시죠? 제가 설명해드릴게요.

우디르는 뚜벅이라 점멸이 우디르에게 정말 소중한건 맞습니다.

우디르의 목숨과도 같은 생존기이면서 상대를 물수있는 이동기니까요.

그러나, 그렇다고 점멸을 너무 아끼는 건 좋지못합니다. 점멸로 이득을 볼수 있는 상황에서는 과감하게 써서 이득을 보는 게 좋습니다.


감화 그렇게 써서 이득을 봤다고 해도 

그 후 우디르는 점멸 쿨동안 어떻게 살아남죠? 


점멸 쿨동안 우디르가 살아남기 위해서 뭘해야할까요?

바로 위의 1,2번에서 설명한 것들을 잘하는 겁니다.

실제로 우디르의 이동속도 자체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맵리딩과 시야장악만

잘해도 생존기로 점멸쓰는 일은 없다고 봐도 됩니다. 라인 밀다가도

시야장악만 잘해놔도 지금 상대가 내려오니까 지금 뒤로 빼야겟다. 하는 식으로

맵리딩과 시야장막만 잘하면 우디르가 점멸을 생존기로 쓸일은 없습니다.


6. 상대팀의 누가 약하고 누가 강한지를 파악하자

이게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초중반에는 우디르가 다 패면서 다닌다치지만

후반에는 누가 쌔고 누가 강한지를 알아야 상대를 만났을때 싸울지 말지를 결정할 수 있고 괜한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사실 전광판만 봐도 내가 누굴 이길수 있을 지 대충 감은 옵니다만 생각보다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팁을 드리자면 상대 원딜과는 싸우지 맙시다. 상대원딜을 기습하여 물어죽이는 건 괜찮지만 정면으로 만났을때 원딜 잡는다고 달려가는 건 멍청한 짓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정글
초반 정글은 우디르에게 매우 이지이지 합니다.

초반 패왕인 우디르는 아무것도 두려울게 없거든요.
우디르는 바론도 잡는다는 2랩 오공도 이깁니다.

정글 순서

블루시작시
블루 - 두꺼비 - 레드 순으로 먹습니다.

레드시작시
레드 - 블루 - 두꺼비 순으로 먹습니다.

특이한 상황아니시면 정버프를 추천드립니다.

이 타이밍에는 우디르가 3랩입니다.

이때가 중요합니다. 탑과 미드 상황을 봐주고 내가 카정을 갔을때 저 녀석들이
빠르게 백업을 올 수 있는 가를 판단하고 카정을 가주시면 됩니다.
물론 라인 상황을 봐서 갱각이 나오면 갱 가주세요. 카정만이 답은 아닙니다.

여기서 카정을 갈때 생가해야하는 건 상대정글이 정글링이 빠른 가 입니다.
카정시 최상의 상황은 상대가 버프몹을 먹는 중일때가 가장 좋습니다.
그때는 상대를 기절 시키고 q로 패주면 3랩딜이 맞는 가가 의심스러울 정도의
정신나간 딜이 나오기 때문에 보통 여기서 퍼블을 먹고 시작할 수 있어요.
이때가 왜 가장 좋냐면 상대가 버프몹 미련때문에 뻐팅기는 경우도 많고
여기서 기절을 때라면 버프몹도 상대를 때려서 킬 먹기가 훨씬 좋습니다.

1. 상대가 정글링이 빠른 챔프일 경우
보통 이런 경우에는 바위게 안먹고 달려와도 버프몹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는 상대가 버프 몹을 먹고 어디로 갔을 지 예측을 하면서 이동해서 
적정글상대을 잡아 죽이거나 와드로  주위 살피면서 남아있는 정글 몹들 빼먹으면 됩니다.

2.상대가 정글링이 정말 느려터진 경우
이땐 바위게 먹고 한가하게 가도 버프몹이 살아있을 겁니다. 상대가 오는 길목에 와드박고 버프몹 빼먹은 후 대기타다가 상대왔을때 덥쳐 죽이던지 아니면 다른 정글도 털어먹고 나오던지 그건 당신은 자유입니다.

카정후

1. 카정이 흥해서 킬도 먹었다!

상대 정글에 와드를 적절히 박아주고 나오시면 됩니다. 나중에 그때 박은 와드 보고 상대정글을 또 죽여도 되고 상대 동선파악하면서 정글몹 빼먹으시면 됩니다.

2.킬은 못먹었지만 정글몹은 뺐어먹었다.

위와 같이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3.카정갔다가 탑 정글 미드에게 맞아죽었다....

날카로운 써렌각..... 이 아니고 이때는 조금 사려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1킬 줬다고 상대 정글이 우디르를 이기거나 그런건 아니지만 이 경우에는
탑 미드가 맵리딩을 잘한다는 소리고 무턱대고 카정가면 킬만 계속 헌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금 사려줍시다.  참고로 이 경우에도 상대 정글에 와드를
박아주셔야해요. 죽기전에 박고 죽는 게 좋긴 하지만 못 막고 죽었다면 다시 가서 적절한 위치에 박아줍시다.

그 후로는 다른 정글들 처럼 갱각 나오면 갱을 가주고 상대 정글 털어먹고
상대 정글러 잡아먹으면서 게임을 해가시면 됩니다.
이때 팁은

1.우디르는 탑갱이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탑엔 뚜벅이 딜탱이나 탱커들도 많이 오고 라인이 길어서 우디르가 갱 성공시키기가 가장 쉽습니다. 개인적으로 탑갱을 많이 가주시는 게 좋아요.
미드도 갱성공확률이 탑만큼은 아니지만 좋습니다. 미드에는 물몸딜러들이 많아서 일단 스턴만 걸면 킬이 왠만하면 나옵니다.
그에 반해 성공확률이 가장 나쁜 곳은 바텀입니다.
바텀은 서폿의 존재때문에 우디르가 원딜물기도 힘들고 오히려 가서
갱승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바텀은 우리 원딜에게는 미안하지만 
확실한 각 아니면 가지맙시다.

2.우디르는 오브젝트 관리능력이 탁월합니다.
우디르는 특유의 딜량덕에 혼자서도 용이나 전령등을 매우 빠르게 쓸어먹을 수 있어요. 이를 이용해서 용을 상대가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빠르게 쓸어먹을 수 있습니다.

3.소규모대전에는 무조건 참가해줍시다.
우디르는 소규모대전과 난전에서 정말 강력합니다. 특히 원딜이 무섭지않은
초반일수록 더욱더 막강합니다. 주위에서 소규모대전이 일어났을때 가면 다 망한다 하는 상황아니면 가줍시다. 소규모대전과 난전에서의 우디르는 정말 강합니다. 기억하세요.

중반 운영법

이제 중반입니다. 중반 초기에는 우디르의 파워가 가장 물오르지만 점점 갈수록 파워가 급격히 떨이지는 미묘한 구간입니다.

중반부터는 다른 애들의 딜이 쌔지므로 우디르가 초반처럼 무턱대고 들어가도
다 썰고 나오고 그런 시간대는 아니라서 조금 조심을 해주셔야합니다.
중반도 초반과 비슷하게 운영하면 되지만 소규모대전이나 난전이 일어나면
정면으로 들어가지말고 뒤로 돌아서 딜러진을 물어줍시다. 초반은 정면으로 달려가서 탱커짜르고 미드 짜르고 막 그럴 수 잇었지만. 지금 타이밍에 그러면 
탱커도 못잡고 미드나 원딜에게 갈려나갈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우디르가 망하는 시간입니다. 이제부터 우디르의 존재감은 급격히 떨어집니다.
이때부터는 대규모한타가 일어나는 타이밍이라 우디르가 할게 없습니다.

한타에서는 말이죠

이제부터 우디르는 아군이 적과 대치를 하고 한타를 하는 동안 최대한 이득을 보아야합니다. 

1.라인 이득을 계속 보고 어그로를 끌자
우디르 특유의 이속으로 전 라인을 돌아다니며 미니언 관리를 해서 우리팀이 
한타를 지더라도 타워를 밀기 힘든 상황을 계속해서 만들어주고
대치 상황에서는 적 타워를 부수거나 해서 대치 중인 
적들을 이쪽으로 불러내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이때는 미리 팀원들에게 우디르가 한타에서 할 게 없어서
운영을 하겠다는 걸 미리 말하고 한타를 최대한 열지말고 대치상황을 
유지하다가 적팀 한 두명이 날 막으러 오면 그때 한타를 열라고 
말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2.위협적인 버프몹을 미리 자르자
때에 따라서는 우리팀이 한타를 진다하면 한타가 얼마나 될지 시간을 체크해서 상대가 한타를 이긴 후에 먹을 위협적인 버프몬스터(바론,장로)등을 
그 시간에 빠르게 처리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보통 장로 정도는 우디르가 10초면 잡기때문에 장로를 잘라주는 게 좋습니다. 바론은 우디르가 혼자잡기에는 20초 넘게 소요되어서 오히려 상대에게 바론 리쉬를 해주는 꼴이 될수도 잇으니 그때 상황보고 판단해줍시다.

3. 후퇴중인 적들을 잘라주자.
한타가 이기든 지든 한타가 끝난 후에 적들의 피 상황이 좋지 못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아군이 한타를 이겨서 적들이 도망가는 경우 적들의 예상도망경로로 달려가서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한타를 졌을때라도 상대팀 피 상태가 안 좋다면 빠르게 달려가서 잘라줍시다. 그리고 피상태가 안좋은 적들 3명정도가 바론을 먹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그땐 상대 챔피언에게 위협적인  cc기가 없다 하면 달려가서 잘라줍시다. 우디르가 다구리에 약하긴 하지만 피상태 안좋은 애들 3명은 금방 썰어버립니다.

단! 상대팀 5명 전원이 생존해있지만 피상태가 안좋다고 달려가는 건 위험합니다.

우디르는 후반에서는 한타 이외의 곳에서 이득이 꾸준히 봐서 게임을 승리로
이끌어 나가야합니다. 맵리딩과 시야장악을 잘해두고 빠른 이속으로 맵의 이곳저곳을 찔러주면서 상대팀의 시간과 동선을 낭비시켜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하지맙시다. 
오히려 없는 게 도움되는 챔입니다.
굳이 한타를 하겠다면 원딜이나 미드를 무세요.

근데 과연 물어죽일 수 있을까?

챔피언별 대응법
추후에 추가하겟습니다.

마치며

공략글을 써보는 건 처음인데 많이 떨리네요 ㅋㅋㅋ
부족한 점도 많겠지만 귀엽게(?) 봐주셨으면 하고
좀 더 우디르의 유저분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우디르가 롤챔스에서 벤당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피드백이나 질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피드백이랍시고 욕설하면 찾아내서 죽여버릴거니 그리아세요.




추후에 부족한 점은 차근 차근 수정과 추가를 하겠습니다.

그러면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 모두 감사해요~방랑자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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