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76.2% (16표)
9.5% (2표)
14.3% (3표)
트런들, 트롤 왕
Trundle, The Cursed Troll
0
0
0
미입력
16/21
[시즌8] 수험생분들 고생하셨습니다!!!

- 아지딩(2018-11-16, 조회수: 278999)

안녕하세요.
작년에 왔던 각설이가 올해도 왔습니다!!
렉사이 공략을 쓴 아지딩 입니다.
궁금하면 제 닉네임을 클릭해주세요 데헷







왜 옆동네 렉사이 하시는분이 트런들 공략에 왔냐고요?


진짜 다른건 몰라도
렉사이, 트런들은 
자신 있습니다.
(구)트런들 스킨이 있는데... 말이 필요한가요...?



??: 그건 그렇다 칩시다, 전적은요?

시즌5때 트런들만 죽어라 했습니다.
아 물론 지금도 많이 합니다.




트런들은 어떤 챔피언?
트런들은 주라인이 서폿, 탑, 정글을 가는 탱커형 챔피언입니다.
그러나 탱커 치고는 압도적으로 강력한 초반 맞다이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롤 내에서 몇 안되는 안티탱커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트런들의 장점
 1. 몇 없는 안티탱커 챔피언
2. 빠르고, 안정된 정글링
3. 정말 쉬운 난이도
4. 슬로우가 2개
5. 흉악한 초중반 맞다이 능력
6. 뚜벅이 치곤 좋은 유틸성
7.긴 전투에 좋은 면모를 보임.




트런들의 단점
1. WFrozen Domain(얼음 왕국)가 있어도 태생이 뚜벅이
2. 다른 챔피언에 비해 갱킹력 떨어짐.
3. 상대 팀에 탱커가 없으면 힘듦.
4. 하드 cc가 부족함.
5.순간 딜,광역 딜쪽에서 다 부족한 면모가 보임.
6.초반에 부족한 마나
7.원거리 챔피언에 매우 약한 면모를 보임.


??:잠만! 안티탱커 챔피언이 뭔가요?
A.간단히 말하자면 탱커를 카운터 치는 챔피언입니다.


e.g. 히오스-레오릭,말티엘...

+
수능보고왔습니다!!
그동안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이제 롤하러 갑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ㅎㅎ

네 이겼습니다.
마! 내가! 이런! 사람이야!


물론 트런들을 대회에서 꺼냈죠
근데 대회중에서 이 판이 제일 못한건 함정.

아 대회가 뭐였냐고요?




상금 50만원 ㅎㅇ
n분의 1함




제 2회 
준우승함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트런들, 트롤 왕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0) 2520 마나 340 (+45.0) 1105
공격력 62 (+3) 113 공격 속도 0.67 (+2.9%) 1
5초당 체력회복 5 (+0.85) 19.45 5초당 마나회복 7.51 (+0.6) 17.71
방어력 37 (+3.9) 103.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75 175

핵심 룬: 정밀

정밀에서는 집중 공격Press the Attack(집중 공격)이 좋습니다.
치명적 속도Lethal Tempo(치명적 속도)는 트런들과 궁합이 맞지 않고
기민한 발놀림Fleet Footwork(기민한 발놀림)을 들 만큼 체력 회복과 이동 속도가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트런들은 패시브와 W,R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복자Conqueror(정복자)는 충분이 탑 트런들에겐 좋은 룬이 맞아요!
맞는데... 정글 트런들에게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왜냐면 '전투 개시 4초 후'라는 큰 제약이 있기 때문이죠.



첫 번째 줄에서 승전보Triumph(승전보) 보다 좋은 룬은 없습니다.
승전보Triumph(승전보)는 고정입니다.
상대 팀에 cc기가 많으면 강인함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
무난무난하면 민첩함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을 들어주세요.

저는 최후의 일격Coup de Grace(최후의 일격)을 십중팔구 들지만...
최후의 저항Last Stand(최후의 저항)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보조 룬
보조 룬은 솔직히 취향입니다.



제가 결의를 들 때는
Olaf(올라프)Rengar(렝가)Xin Zhao(신 짜오)Nocturne(녹턴)Khazix(카직스)Rek'Sai(렉사이)렉사이 ㅎㅇ
초반에 진짜 있던 양심도 팔아먹은 개새X들
이런 놈들이 있으면 보조 룬을 결의로 맞춥니다.

맞다이는 이기는데 그래도 혹시 모르니...



뼈 방패Bone Plating(뼈 방패)는 초반 교전 때 정말 도움이 되는 룬입니다.
그래서 필자는 이걸 꼭 듭니다.

이후
사전 준비Conditioning(사전 준비)/번데기Chrysalis(번데기)/소생Revitalize(소생) 이 셋 중에서
자신과 어울리는 룬을 찍으시면 됩니다.

그래도 못 고르겠다!
안전하게 하실꺼라면 사전 준비Conditioning(사전 준비)/소생Revitalize(소생)
'초반에 게임을 터트리겠다'면 번데기Chrysalis(번데기)





제가 마법을 들 때는
'게임이 무난 무난하게 갈 꺼 같다.'
할 때 듭니다.


마법 쪽에서 쓸만한 룬은 
기민함Celerity(기민함), 물 위를 걷는 자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무효화 구체Nullifying Orb(무효화 구체)가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민함Celerity(기민함)은 트런들의 이속을 빠르게 해주고
물 위를 걷는 자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는 바론과 용싸움에서 매우 좋은 면모을 보여줍니다.
무효화 구체Nullifying Orb(무효화 구체)는 상대 팀에 AP가 많으면 물위를 걷는자를 빼고 써주세요.




제가 영감을 들 때는
마법에서 설명 했던 거랑 같은 이유입니다.

영감 쪽에서 쓸만한 룬은
마법의 신발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우주적 통찰력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법의 신발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로 신발 값을 아끼고 아이템을 빠르게 뽑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주적 통찰력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을 들면 초반에 좀 긴 E와 W의 쿨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E 5레벨 + 쿨감 45% = E쿨 7.7 = 집못감
절대 이거 땜에 영감 추천 하는거 아닙니다.

Flash(점멸)
필수
무조건입니다.
점멸이 없으면 
트런들이 물렸을 때 살 방법은 없기 때문에...



Smite(강타)
필수
우리는 정글입니다.
더 할 말이 있나요?




Ghost(유체화)
점멸 대신 고려해볼만 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Ignite(점화)Exhaust(탈진)
탑, 서폿 가실 때 들어주세요.








Clarity(총명)Cleanse(정화)
Trundle(트런들):트롤 한판 해볼까?


헌납 (King's Tribute)
트런들은 근처에서 적 유닛이 쓰러질 때마다 죽은 유닛의 최대 체력의 1.8~5.5%(레벨에 따라)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범위: 1400)
깨물기 (Chom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트런들이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돌진해 10/30/50/70/90 (+0.15/0.25/0.35/0.45/0.5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깐 동안 대상 적을 둔화 효과에 빠뜨립니다. 이 공격으로 트런들의 공격력은 5초간 20/25/30/35/40만큼 증가하고 상대의 공격력은 해당 수치의 절반 만큼 감소합니다.
얼음 왕국 (Frozen Domain)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트런들이 목표 지역을 얼음으로 8초간 뒤덮습니다. 트런들은 이동 속도가 20/28/36/44/52%, 공격 속도가 30/50/70/90/110% 상승하며 모든 시전자에게서 받는 치유와 재생 효과가 25%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1000)
얼음 기둥 (Pillar of Ic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트런들이 목표 지점에 6초 동안 얼음 기둥을 생성하여 통과할 수 없는 지역을 만들고, 기둥 주변의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30/34/38/42/46% 늦춥니다. (사정거리: 1000)
진압 (Subjug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런들이 적 챔피언의 최대 체력에서 20/25/30% (+0.02 AP)만큼의 체력을 흡수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40%만큼을 흡수합니다. 절반은 즉시, 나머지 절반은 4초 후에 적용됩니다. 흡수 효과가 끝난 다음 4초 후에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Pillar of Ice(얼음 기둥)를 상대방 뒤에 깔고 WFrozen Domain(얼음 왕국)쓰고 
Subjugate(진압)쓰고 평QChomp(깨물기)

이후 Q 쿨타임이 될때마다 써주세요.
스킬 활용 팁
1렙에는 QChomp(깨물기)? WFrozen Domain(얼음 왕국)?

Q를 추천합니다.
Q에 있는 공격력 감소가 너무 좋습니다.


King's Tribute(헌납)
P 헌납

트런들이 정글링이 가능한 이유
그리고
트런들이 왜 더러운지 보여주는 숨겨진 스킬


이게 별거 아닌거 같아 보이죠?
그러다가 X됩니다.


초반에는 정글링에 도움이 되고
중 후반에는 한타 때 적이 주변에서 죽기만 해도
눈에 보일 정도로 피가 찹니다.
심지어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WFrozen Domain(얼음 왕국)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트런들의 체력에 주목해주세요.
헌납King's Tribute(헌납)으로 인해 죽질 않습니다.
WFrozen Domain(얼음 왕국) 안 깔고, 심지어 정령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조차 없는데도 저 정도입니다.
진짜 더러워요.
대신 승전보가 있네 ㅎ






Chomp(깨물기)
Q 깨물기

트런들의 맞다이가 미친 1번째 이유 

평타 캔슬이 가능한 온힛스킬로
상대방의 공격력을 깎는데 트런들의 공격력은 올라가는
트롤의 왕 다운 스킬

포탑에도 Q데미지가 들어가며
공격력 감소 효과가 정글 몬스터에게도 적용됩니다.

무조건 선마합시다.
공격력 증가량과 감소량이 진짜 깡패입니다.
마스터를 하면 bfB. F. Sword(B.F. 대검)하나 얻는거랑 똑같고
상대는 롱소드Long Sword(롱소드) 2개를 잃는거니...


Frozen Domain(얼음 왕국)
W 얼음 왕국

트런들이 뚜벅이라는 단점을 보완해주는 스킬

이속 증가치유량 증가... 공속 증가...
추노, 맞다이 할 때 쓰면 정말 좋습니다.

싸우실 때는 최대한 wFrozen Domain(얼음 왕국) 범위 안에서 싸워주세요.




Pillar of Ice(얼음 기둥)
 E 얼음 기둥

크고 우람한 트런들의 상징
트런들은 이 스킬에 모든 걸 걸어야 합니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진짜 사용법이 많기 때문입니다.
사용법을 몇 가지로 나누자면

1. 갱킹
2. 돌진기 차단
3. 상대의 추노 차단
4. 상대 채널링 스킬 끊기
5. 그랩 차단
6.트롤링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예시를 몇 개 보여주자면


eq쓰는 모션 아닌거 같아 보여도 eq맞습니다.
자르반의 E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QDragon Strike(용의 일격)를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으로 끊었습니다.
솔직히 이런건 동체시력으론 힘들고 감으로...ㅎ




그리고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을 벽 옆에 잘 세우면



적을 벽에 끼게 헤
3초 안에 홍콩... 아니 샷건을 치게 만들 수 있습니다.




4번은 쉔 궁Stand United(단결된 의지), 벨코즈 궁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 협곡의 전령 소환 등등 
정신 집중을 하는 스킬들을 끊을 수 있습니다.



근데 5번은 뭔 소리냐면
블리츠크랭크Blitzcrank(블리츠크랭크) QRocket Grab(로켓 손)에 아군이 끌리면
아군에게 EPillar of Ice(얼음 기둥)를 쓰면 끌리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다리우스의 EApprehend(포획)도 먹힙니다!




그러나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을 잘못 세우면


기둥은 곧 누군가의 묘비가 됩니다.
괜찮아... 이 판 이겼어...

그러니까 침착하고, 신중하게 써주세요.


여담으로
트런들의 쿨타임 감소가 45%면
아군 집 못 가요
아마도?
45%, 5레벨 기준 쿨감 7.7초






Subjugate(진압)
R 진압

안티탱커 스킬 No.1



상대방의 방, 마저 40%, 최대 체력에서 20~35%훔칩니다.
처음에는 절반만 훔치고 이후 점점 증가하는데요,
이 설명을 다르게 말하면
궁을 쓴 대상에게 
물방/마방 감소 40% 부여됩니다.
딜러든, 탱커든 물방/마방 감소 40%면 진짜 타격이 큽니다.
덤으로 체력도 훔칩니다.



WFrozen Domain(얼음 왕국)깔렸을 때 궁을 쓰면 
상대방 입에서 육두문자가 나올 정도로
엄청난 힐량을 자랑합니다.
그래서 저는 궁Subjugate(진압) 쓸 때는 WFrozen Domain(얼음 왕국)가 깔려있을 때 씁니다.
정령의 형상도 적용됩니다.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궁Subjugate(진압)+WFrozen Domain(얼음 왕국)+구원Redemption(구원)?
트런들이 죽질 않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응~ 고통스러운 상처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우선 첫템은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이렇게 가줍시다.

Q. 왜 원기 회복의 구슬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을 가시나요?
A. 티아멧Tiamat(티아맷)을 빠르게 뽑기 위해서입니다.
트런들은 티아멧이 나오기 전과 후의 차이가 극심합니다.
그리고 잿불거인 이후 히드라를 가야 하는데 히드라의 하위 템이기 때문에 가야 합니다. 
초반 딜링도 책임져주고, 정글링 모든 걸 책임져줍니다.
그러니까 티아멧을 뽑기 위해 원기 회복의 구슬을 들었습니다.



 Q. 정글링에는 지장이 없나요?
A. 네, 아무 지장 없습니다.
말 그대로입니다. 트런들의 패시브, W로 인해서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Q. 왜 영광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은 가지 말란 건가요?
A. 가기엔 아이템 창이 부족합니다.
트런들의 이상적인 최종 아이템이 /잿불/히드라/2코어 신발/얼심/정령/방템
이런데 영광을 가기엔 아이템 창이 딸립니다.
또한 트런들이 영광이 필요한 만큼 유틸성이 나쁜 건 아니라서 가지 말란 겁니다.




아이템 관련 질문은 댓글에 남겨주세요!

AP아이템 어떠냐고 물어보면 뚝배기를...

+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이거 진짜 좋습니다.
약 파는 거 아닙니다.
친구 새끼가 "2코어로 지크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츄라이 츄라이"
라고 해서 한번 가봤더니
와 X발 너무 좋잖아?


저는 지크를 갈 때는
잿불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지크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이후 탱
이렇게 가는데요

트런들 궁은 쿨타임이 짧은 편에 속해서 
소규모 대전, 한타 때 지크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의 액티브 스킬이 
터지지 않을 일이 드물고
부족한 마나를 채워주고
얼심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가면 부족한 마저를 이걸로 채웁니다.
심지어 우리 딜러들에게 도움이 된다구요!

진짜... 좋습니다... 한번 써보시길 추천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현 op

1가지 확실한건 초반에 다이다이까면 이깁니다.
문제는 w 슬로우 장난아니고 e로 카이팅을 합니다.
크면 답 없어요.

개샠...
베인
너무 간단해요.

상대 픽이 베인같은 카이팅 챔프잖아요?

나가
탈리야
정글탈리야가 간혹 보이는데

붙질못합니다.

아파요.

아니 좀 ㅆㅂ...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사이온
궁쓰면 E로 끊으면 되고
Q쓰면 E로 끊으면 되고
탱탱하면 내가 궁쓰면 되고

삼위일체 ㅎㅇ?
올라프
올라프 공식 카운터.

아무리 올라프가 초반깡패라도 초반 트런들 앞에선 모두가 평등합니다.
트런들의 Q에 있는 공격력 감소로 인해 올라프의 모든 데미지 감소
도끼 던지고 주으러 갈 때 E쓰면 도끼 줍는데 시간소모→ㅌㅌ
드레이븐
도끼가 떨어지는 곳에 E를 쓰면

드레이븐 주딜 차단
w활성화X
뚜벅이

안녕 너도 삼위일체가 터졌구나?
트런들의 카운터는
고통스러운 상처
그리고
카이팅

고통스러운 상처는 뭐 그렇다 칩시다.
카이팅은... 어우 말도 마세요.ㅎㅎ
진.짜. 힘.듭.니.다
만약에 상대팀 픽창에서 Kalista(칼리스타)Vayne(베인)Kindred(킨드레드)Graves(그레이브즈)이런 애들 나왔다?
Do dodge...

거기에 원딜을 지키는데 최적화된 서포터Lulu(룰루)Morgana(모르가나)Rakan(라칸)가 나온다?

당신의 멘탈에 X를 눌러 joy를 표하십시오.




라인 / 정글 운영법 


버프-늑대-버프-바위게-칼날부리or두꺼비

바위게는 상대가 나보다 정글링이 느릴 때!

칼날부리or두꺼비는 상대가 나보다 정글링이 빠를 때! 

바위게-칼날부리or두꺼비 순서 바뀌어도 괜찮습니다!


트런들Trundle(트런들)이라 2렙때 맞다이 지지는 않습니다.


3렙을 빠르게 확보해서 

미드나 탑에 갱킹을 가줍시다.




그리고

초반 정글링 할 때는 QChomp(깨물기)를 자주 쓰지 마세요.

QChomp(깨물기)의 공격력 증가가 끝날 때쯤 다시 써주세요.

안 그러면 마나 딸립니다.






초반 운영법

구라 안 치고 초반에 다 이겨요.
쪼는 순간 집니다.

초반에 강력 할 뿐만 아니라
초반 정글링은 트런들이 빠른 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초반엔 트런들이 생각보다 물몸입니다.
6렙전, 그러니까 궁 없을 때...
왜냐면 티아멧Tiamat(티아맷)을 먼저 사고 잿불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을 가니까
몸이 좀 약해요...
 이 점 주의 해주세요!


그리고 또 다른 주의 할 점이 있다면
한번에 딜을 넣는 애들은 조심하세요.
예를 들면 렉사이Rek'Sai(렉사이), 렝가Rengar(렝가) 등등...
이런 애들은 시간이 긴 교전은 트런들이 이기지만
시간이 짧은 교전은 트런들이 집니다.





중반 운영법
오브젝트는 최대한 챙기시구요,
Subjugate(진압)은 최대한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체력이 높은 애들에게 써주세요.
궁 아끼지 마요!
어차피 쿨감 짧습니다.




후반 운영법
Pillar of Ice(얼음 기둥)

크고 우람한 기둥에다가 
모든 걸 걸으세요.

이거 하나에 게임이 달려 있어요.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자 사진을 보시면 
봇에 있던 저는 한타가 전개되고 있던 미드에 텔을 타고
상대 팀은 주요 이니시러인 쉬바나Shyvana(쉬바나)를 잃어버리는 상황에 놓입니다. 



이후 상대방은 뒤로 후퇴를 하는데요
여기서 핵심은 소라카Soraka(소라카)를 딜러들(Yasuo(야스오),Kog'Maw(코그모))하고 
멀리 떨어트려야 하는 것 이죠.
사진에 있는 빨간 원 안에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을 세우면 상대방은 본진으로 가는데 
장애가 생기지만 소라카와 딜러들이 떨어지지 않아서
소라카의 힐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로 인해 살아갈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핑크색 원 안에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을 세우면
주요 딜러들과 소라카 흩어지게 되며 살아갈 확률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저는 그걸 빠르게 캐치해서 바로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을 세워 버립니다.
이로 인해 상대팀 딜러들은 후퇴하는데 장애가 생깁니다.



야스오는 스테락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때문에 살아서 가지만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으로 인해 각자 다른 방향으로 흩어집니다.
이후 코그모Kog'Maw(코그모)는 혼자 있는 상황에 처하고 
Trundle(트런들)와 미스포츈Miss Fortune(미스 포츈)에 인해서 죽게되며
게임은 저희가 이기게 됩니다.


이처럼 크고 우람한 기둥Pillar of Ice(얼음 기둥)은 진영붕괴를 유도할 뿐만 아니라
퇴로차단도 가능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 트런들은 안티 탱커입니다.
상대 탱커에다가 궁을 써주세요.
만약 우리 팀에 상대 딜러 진 무는 애가 있으면
딜러를 무는 애한테 궁 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상대팀 딜러에게 궁을 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단! 우리 팀이 상대팀 딜러를 빨리 녹일 수 있을 때만!

마치며

정글 트런들이라고 무시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나쁘지 않은 픽 입니다!

아무튼 공략을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엑셀은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닥배드는 하지 말아줬으면 합니다. ㅠㅠ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76.2% (16표)
9.5% (2표)
14.3% (3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