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44.4% (4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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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6% (5표)
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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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끼 마이-고효율 마나무네 트리[긴급공지]

- 5hark(2018-05-18, 조회수: 11713)












[긴급] 8.9 패치로 인해 구인수의 AD 증가효과 적용 방식이 수정되면서 구인수 이후의 모든 3코어 AD 아이템의 딜량 기대치가 대폭 낮아졌습니다. 평균적으로 AD 30~50 정도 손해보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딜량 악화가 체감이 되는 수준이라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역겨운 구인수 진 덕분에 마이도 야무지게 피해를 받아버리네요.

그래도 구인수를 아예 못쓸정도는 아니라 추후 패치들을 지켜봐야 될것 같습니다. 일단은 기존의 마나무네-구인수-피갈퀴 대신 요우무-구인수-피갈퀴 가주세요. 무라마나를 가서 중후반에 몰락이랑 같은 딜체감 효율을 이제 못내기 때문에 초중반에 더 강한 요우무 챙겨줍니다. 대신 중후반 끌고가면 좋지 않습니다.

5/18추가 - 8.11 패치 때까진 무조건 그냥 수확에 용팬인 기용하는게 성능이 제일 좋습니다.


8.8 패치로 치속이 버프된 이후, 3코어로 몰락이나 팬댄같은 공속템 대신 AD템을 가는 연구를 진행중 마나무네를 3코어로 가는 트리를 고안했었습니다. 근데 한 마스터이 유저분께서 '그러면 차라리 마나무네를 먼저 가는건 어떠하냐' 라는 말씀에 착안해서 테스트를 진행하던중 초중후반 정글마이에게 엄청난 고효율을 낼수있는 운용법을 구성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초중반엔 수확 마이의 Q선마 느낌, 중반 이후부턴 기존의 온힛 극딜 도끼 마이식 플레이가 모두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어떻게 하면 마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고민했었지만 이번만큼 좋은 운용법을 찾아내게 된건 오랜만인 것 같네요.

작성자 정복자 탱마이 공략(마이를 하지 말아야 할때 하는 경우에 좋은 운용법)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0) 2320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2) 102.4 공격 속도 0.679 (+2%) 0.91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2) 10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치명적 속도' - 고정.

'침착' - 승전보랑 취향이 갈릴수 있겠으나  킬어시당 궁극기 쿨감 10% 야무지게 챙겨가줍니다. 또한 한타때 알게 모르게 무라마나 현재 마나 온힛 데미지가 줄어들지 않도록 하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전설: 민첩함' - 치속을 든 이상 극딜로 운용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공속 챙겨줍니다. 흡혈이나 강인함도 나쁘진 않습니다.

'최후의 일격' - 초중반에 Q선마 용사마이 처럼 운용하므로 딸피 캐취력을 올려주는 최후의 일격을 선택해줍니다.



서브룬 - 영감(공속 답답하면 뭘해도 안되는게 마이이기에 공격속도 18% 무조건 챙겨가 줍니다)

'외상' - 몇백원 당겨쓰는거 우습게 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생각보다 체감이 큽니다.
또한 단계별로 무조건 뽑아줘야 할 아이템들이 있기 때문에 야무지게 챙겨갑니다.

'쾌속 접근' - 얼마전에 대폭 버프되었던 룬입니다.
갱이나 역갱 두가지 상황 모두에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비전투 이동속도는 기동신으로 챙겨가고, 전투시 이동속도는 이 룬으로 챙겨갑니다.


서브룬2 - 결의 (신짜오, 우디르 등등 정글 여포들 상대시 부담될때)

'뼈방패' - 고정.

'번데기' - 취향껏 불굴의 의지(강인함) 들어주셔도 무방합니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9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30/35/40/45/5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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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무조건 Q 3레벨 이후 E선마 해줍니다. (Q3 E5) 

이렇게 안하고 Q5개 먼저주니 2코어 타이밍에 지속딜이 다소 떨어지네요.


1,2코어가 마나무네-구인수 이기 때문에 고 AD 이며 이와 시너지가 높은 Q 야무지게 3레벨 정도만 챙겨주고

그 이후론 E선마 해주면서 AD 버프된 E 데미지 챙겨 가주면서도

3코어로 피갈퀴까지 완성되어 기존의 피갈퀴-구인수-마나무네가 완성된 타이밍에도 E와 고효율을 낼수 있도록 합니다.


중간에 W는 2렙정도까진 찍어줍니다.(회복량 및 딜감 최소 확보), 상황봐서 더주셔도 됩니다.



치속 한타 딜링법

치속을 들고 한타에 참여할때 절때 잊지 말아야 하는건 치속이 터졌을때에 메인 딜링을 다 박아야 한다는겁니다.

저같은 경우는 한타 딜링각 잡을때 보통 아래의 경우를 먼저 생각하는 편입니다.




1. 궁켜고 첫평타를 딜러에게 박을수 있는 경우


1번의 경우에는 적 앞라인이 거의 없다시피 하거나, 내가 옆이나 뒤로 들어갈 각이 나오거나, 게임수준이 전체적으로 낮아 딜러보호가 제대로 안될경우 이며 이런 경우는 그냥 평타 치다가 알파로 몇개 씹어주면서 붙으면 치속터지면서 수훨하게 녹일수 있습니다. 한명 녹이면 나머진 그대로 전부 다 잡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베스트인 상황입니다.




2. 궁켜고 첫평타를 딜러에게 박을수 없는 경우


2번의 경우에는 적팀이 정상적인 조합이고, 서포터의 보호도 준수하며 시야가 잡혀있어 무식하게는 들어갈 수가 없는 상황이며 이런 경우에는 일단 무조건 앞라인 부터 치고 들어갑니다.

우리팀에게 들어온 앞라인부터 치다가 치속이 터지는 타이밍에 적 딜러가 앞점멸 각이나 알파거리를 주는 경우에 그때 딜러를 물어주는 식으로 딜링합니다. 치속이 터지는 타이밍은 정말 말도안되는 순간 딜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속 정글마이를 제대로 하시려면 이 부분부터 제대로 연습하고 숙지하셔야 합니다.


만약 거리를 주지 않고 적팀이 빼면서 싸울경우 그냥 치속 꼴통 DPS로 아군 딜러라인이랑 같이 앞라인 먼저 잡아줍니다. 만약 이렇게 까지 했는데 앞라인을 못잡을정도로 적 앞라인이 너무 컸거나 아군딜이 없을 경우 치속 마이 한타 성립이 안되는 경우이므로 이럴땐 한타하시면 안됩니다.


2번 상황을 1번상황으로 바꿔줄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아군 조합이 좋거나 아군 브루져가 잘해줘서 가능한 경우고 그때는 1번 상황대로 맞춰서 딜링하시면 됩니다.



명상의 중요성

 저는 대부분의 경우에 지독하리만큼 명상캔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공략 운용법에서는 W를 두번째로 선마하니 만큼 주요스킬이고 명상 자체가 암살자나 폭딜상대로 굉장히 좋기때문에 절때 낭비하시면 안됩니다.


저는 아래의 경우에만 명캔을 사용합니다.


1. 명캔의 실수 여지가 없는 아주 가까운 거리 일때

2. 무조건 명캔을 해야만 잡을수 있을때

3. 망해서 그냥 딜박고 죽어야 해서 1대라도 더치고 죽을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전체적인 아이템 트리
3버프 먹고 탑라인 챙기기/바위게 컨트롤 이후 남은 캠프 전부 정리하고 첫귀환을 탄 뒤,
Pickaxe(곡괭이) 선곡괭이를 가줍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도 집을수 있으면 집어줍니다. 
외상이기 때문에 무조건 곡괭이는 나오며 기타 필요한 아이템들 까지도 여유있게 구매 가능합니다.
또한 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 같은 경우는 원활한 최소 정글링 및 마나 관리를 위함이며, 상황보고 선택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이후 빠른 이동속도를 기반으로 적 정글 위치 파악, 시야 장악, 역갱 봐주기, 라인 개입, 빠른 백업을 수행하기 위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기동신을 올려줍니다. 일단 몹시 저렴하고 요즘 정글 메타상 높은 기동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올려주시고, Q선마 수확마이 비슷하게 운용하시면서 이득 볼수있는데는 계속 가서 이득봐주는 식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계속 사용하다가 극후반에 공속신이나 필요한 신발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이후 빠르게 Manamune(마나무네) 완성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의 마나무네는 용사-구인수 트리에서 용사 역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용사랑 달리 2400원으로 저렴하며 시간이 흐를수록 용사랑 비교할수 없는 포텐셜을 챙겨갈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해선 밑에서 추가로 서술하겠습니다.


이후 Pickaxe(곡괭이) 가 뽑히면 올려주시면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빠르게 뽑아주시면 됩니다.
마나무네와 구인수까지 전부 나온 2코어 단계에서 상당히 고 AD이며, Q와 E 의 AD 계수가 빛을 발하는 순간입니다. 기존 수확 마이 비슷하게 킬캐치 야무지게 해주시면서 빠르게 성장해주시면 됩니다. 오브젝트도 충분히 깡 AD로 잘챙겨지며 딜링도 상당히 매섭습니다.



이후 Recurve Bow(곡궁) 올려주시면서 3코어 Skirmisher's Sabre: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 까지 올려주시면 기존의 용사가 가져다 주지 못했던 중후반 캐리력까지 구비되며 긴게임에도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줍니다. 이후 24~26분쯤 되면 자연스럽게 Muramana(무라마나) 가 완성이 되는데 이때부터는 딜은 뒤지게 쎕니다. 
추가 AD 70 이상에 온힛 데미지 100~110 인데 이때 이 온힛데미지도 다른 온힛데미지와 마찬가지로 구인수 환영타격 효과를 받아 평균 평타 한대당 2번씩(200~220) 들어갑니다.



이후 방마저가 급하면 Chain Vest(쇠사슬 조끼) 나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집어주시면서 빠르게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갖춰주시면 됩니다.
방마저가 급하지 않다면 기타 입맛대로 원하시는 아이템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3코어까지 전부 갖춘 이후로는 딜은 정말 충분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탱템 올려주시는걸 권장드립니다. 마나무네라고 굳이 마나달린 탱템을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딜량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그렇게 크지는 않기 때문에 필요할때나 올려주시면 됩니다. 적이 올 AD라면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대신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나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추천 탱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등등 (기타 방어나 마저가 붙어있으면서 체력도 있는 탱템들)


왜 용사대신 마나무네 같은걸 가죠?
기본적으로 아래 두가지의 운용법의 장점만을 취하기 위함입니다.

1. Q선마, 용사 구인수 or 용사 드락사르 등의 고 AD빌드의 초중반 효율성
2. 기존 온힛빌드(피갈퀴/구인수/몰락 or 피갈퀴/구인수/팬댄)의 중후반 탱커 분쇄력 및 성장 포텐셜

초중반에 마나무네는 1번의 용사 역할을 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매 즉시 약 45의 AD를 제공하며 용사보단 조금 낮을수 있지만 마나 스택이 쌓이며 성장 AD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주고 무라마나가 완성되는 24~26분쯤 되면 피갈퀴 구인수를 받춰주는 든든한 온힛 AD템으로 변모합니다. 
이때쯤 되면 용사의 60 AD 제공량은 훨씬 뛰어 넘게 됩니다. 추가 AD제공량만 약 70이상이며, 현재 마나의 3% 온힛데미지는 110~120가량 됩니다. 이 온힛데미지는 침착룬 때문에 한타때 항상 최대 데미지를 유지하며 구인수 환영타격의 적용을 받습니다. 얼추 대충 따져봐도 용사와는 비교할 수가 없는 수준입니다. 마나무네도 꽤 고 AD템 이기 때문에 용사를 안감으로 인한 딜로스도 딱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또한 초중반의 효율성만 보고 용사를 가게되면 피갈퀴를 갈수가 없고,
피갈퀴를 가지않는 구인수는 중후반 포텐셜이 낮고 효율이 적기에 이 대신 마나무네를 가며 피갈퀴 구인수는 취하는 방식입니다. 24분정도 되어 무라마나로 완성됬을때의 기대치도 엄청난 가성비를 보여주고 최종적으로는 2번의 장점을 취하면서 1번의 장점을 모두 챙겨가게 됩니다. 기존의 선피갈퀴 마스터 이의 많은 단점을 최대한 상쇄시키면서 왕귀할꺼는 다해버리는 매커니즘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나무네 언제 쌓고 있나요?
기본적으로 마나 스택을 쌓는 것에 대해 굳이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존 수확 정글 마이를 할때 수확 스택 쌓이는걸 굳이 신경쓰지 않았던것과 같습니다. 그냥 자연스럽게 플레이 하다 보시면 무라마나가 완성됩니다. 마나무네 올리기전 단계에서도 돈이 굳이 애매하게 남는게 아닌 이상 여눈을 굳이 살필요도 없습니다. 핑와나 기타 필요하신거 구매하신뒤에 정글 나가시면 됩니다.


무라마나까지 나오면 얼마나 쎈가요?
기본적으로 체감딜이 피갈퀴 구인수 몰락딜과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서 초중반 용사 마이의 장점도 흉내내며 최대한 다 챙겨가고, 3코어 이후에 탱템을 둘러줘도 전혀 극후반까지 딜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또한 탱템 2개까지 구비하기 때문에 몹시 안정적입니다. 그냥 쳐도 굉장히 쎈데 치속까지 달고 내려치니 대처가 불가능한 데미지 입니다. 기존의 치속 피구몰 마스터이 느낌대로 그대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가고일이 마이에게 쓸만한 이유
아래는 가고일은 하드탱커나 가는 아이템이라는 선입견이 있으신 분들이 있어 첨언 드리는 내용입니다.

1. 단일템으로 최고의 방템, 마방/방어/체력 원큐에 수급 가능
2. 가고일 액티브는 마이 고정데미지와 상관 X(액티브 발동시에도 1500dps 이상 보장)
3. 게임 수준이 높아질수록 마이 포커싱 딜들이 한번에 맞춰서 들어옴

마이는 무조건 순간 누킹만 조심하면 됩니다. 살아서 평타를 칠수만 있으면 말도안되는 데미지를 계속 뽑을수 있는데 무력하게 터져버리면 그것보다 기운 빠지는 일은 없을껍니다.





과거 연구 자료들
* 이 아래의 내용은 선 무라마나 운용법의 시초가 되었던 예전 연구 내용입니다. 현재 이 공략의 여러가지 부분이 예전 연구 내용에 기초하고 있는 부분도 있기에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아이템 트리

3버프 먹고 탑라인 챙기기/바위게 컨트롤 이후 남은 캠프 전부 정리하고 첫귀환을 탄 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선공속신을 가줍니다.



이후 빠른 이동속도를 기반으로 적 정글 위치 파악, 시야 장악, 역갱 봐주기, 빠른 정글링, 빠른 백업을 수행해주며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나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를 가주는데 적이 알아서 들어오면 빨강 강타,
갱을 자주가야 한다던가 적을 강제로 쫒아가야 하는 경우가 많으면 파랑강타를 올려줍니다.


이후 빠르게 Skirmisher's Sabre: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 완성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Pickaxe(곡괭이) 가 뽑히면 올려주시고 안되면 Dagger(단검)Dagger(단검) 같은거 집어주시다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빠르게 뽑아주시면 됩니다.



이후 Pickaxe(곡괭이) 하나 더 집어주시고, 바로 Manamune(마나무네) 올려주시면 됩니다. 2400으로 말도 안되게 저렴하며 높은 가성비의 성장 AD 수급량을 제공해주기에 왠만하면 마나무네 올려주시고 본인이 정말 마나무네는 가고싶지 않다 하시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올려주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후 방마저가 급하면 Chain Vest(쇠사슬 조끼) 나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집어주시면서 빠르게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갖춰주시면 됩니다.
방마저가 급하지 않다면 기타 입맛대로 원하시는 아이템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3코어로 AD템을 갖춘 이후로는 딜은 정말 충분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탱템 올려주시는걸 권장드립니다. 마나무네라고 굳이 마나달린 탱템을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딜량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아주 미미하기 때문에 효율이 낮습니다. 필요할때나 올려주시면 됩니다. 적이 올 AD라면 초시계 팔고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대신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나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추천 탱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등등 (기타 방어나 마저가 붙어있으면서 체력도 있는 탱템들)



선신발을 가는 이유
치속 버프 이후 초반 공속 버프량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빠르게 공속 충당 + E선마로 굉장히 강한 데미지를 뽑아줄 수 있으며,
빠른 이동속도는 정글러에겐 필수적인 요건중 하나기 때문에 빠르게 올려줍니다. 공속신가기엔 상대 정글딜이 부담되시는 부분은 명상과 빨강강타로 커버 해주시면 충분합니다.



3코어로 몰락이나 팬댄을 안가는 이유
저번 시즌에 제가 소개드렸던 구인수 팬댄이 좋았던 이유는 열광으로 인한 AD수급이 가능했고 이 AD로 인한 깨알 치명타 딜이 쏠쏠했기 때문이였습니다.
몰락은 비싼 가격과 하위템 딜로스가 존재하지만 나오기만 하면 지금도 치속달고 가장 높은 딜을(3000dps 이상) 순간적으로 내줄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이 두가지 아이템을 최근까지도 사용했었지만 8.8 패치이후로 두가지 결론을 냈습니다.

1. 치속이 버프되어 가격이 저렴한 AD템을 올려도 상당한 딜이 나온다.
8.8 패치 치속 버프이후 수많은 아이템들을 대상으로 테스트해본 결론입니다. 보통 1500dps부터 딜이 조금씩 나오고 2000~2200dps 이후부터는 탱커도 녹일만한 딜이 나온다고 봅니다. 근데 이번 치속 버프 이후 다른 저렴한 AD템들의 딜량이 상승하여 대부분 2000dps를 넘기는 딜량이 나왔습니다. 이는 AD 수급없이 과거의 향수로 가는 팬댄이나 가격이 비싼 몰락을 굳이 갈 필요가 없어졌다는 말입니다.

2. 이제 치속이 공속을 아주 많이 매워주므로 템으론 AD를 수급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마이 공격속도가 20~30% 이상 올라가면서 AD 수급만으로 딜을 뽑을수 있게 되었으니 이제는 3코어로는 AD를 수급할수 있는 아이템을 가는것이 적합합니다. 예전에 말도 안되게 쌨던 구인수 팬댄이 지금은 예전같지가 않은 이유는 AD 수급을 자연스럽게 할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마이 E도 추가 AD 패치 및 버프를 받았기 때문에 AD 수급 없이 치속만으로 억지로 딜량을 내기엔 너무 비효율 적입니다.



마나무네를 가는 이유
아래는 주요 3코어 AD 아이템들의 마이궁 지속시간 동안의 딜량입니다.
(연습모드, 14레벨 기준, 피갈퀴/구인수/공속신, 치속 활성화 상태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2500~3000dps [가격 3400원]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2200~2400dps [가격 3400원] - 퍼뎀이 없고 치명타기에 물몸에겐 더 강함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2200~2400dps [가격 3500원]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2200~2300dps [가격 3700원]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2200~2400dps [가격 3500원]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2000~2200dps [가격 3500원]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2200~2400dps [가격 2900원]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2200~2400dps [가격 2900원]
Guardian Angel(수호 천사) 2000~2100dps [가격 2400원] - 룬으로 더 저렴하게 구매 가능
Manamune(마나무네) 2000~2200dps [가격 2400원]
Muramana(무라마나) 2800~3000dps [가격 0원] - 다 채우는데 15분 정도 소요(완성 시점, 18레벨 기준)


실험 결과를 보면 바로 알수가 있는 것이 딜량과 가격은 아무 상관이 없다는 점입니다. 3700원인 피바라기와 2900원인 드락사르의 마이 3코어 딜량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왜냐면 실질적으로 아이템이 가져다주는 AD차이가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이고 이는 마이의 3코어 DPS에 AD 가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으로 귀결됩니다.

몰락의 DPS가 유독 높은것은 몰락의 현재 체력 퍼뎀과 연습모드 더미의 체력이 1만이기 때문이고 위에 있는 모든 아이템들의 실제 체감딜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DPS가 도찐개찐이라면 가격이 저렴한게 제일 효율적인 선택지일 것이고 주요 AD템중에 가장 저렴한 아이템은
Manamune(마나무네) 와 Guardian Angel(수호 천사)로 가격이 2400원 입니다. 3400원인 몰락이나 인피와 비교해보면 1000원이나 저렴하기에 탱템이라도 하나 더 집어 갈수 있다는 것이구요.

그럼 같은 가격인 가엔과 마나무네중에 가엔을 가지 왜 마나무네를 가야 할까 라는 의문이 생깁니다.
이는 가엔의 AD 성장 기대치가 아예 없기 때문입니다. 구매 즉시 제공하는 AD 40 이 전부이며, 목숨 하나를 더주는 가엔의 액티브는 상황에 따라 도움이 될때도 있지만 마이와 애매한 궁합을 보일때도 많습니다. 룬으로 초시계를 챙겨간다면 실제로는 2150원으로 굉장히 저렴하게 높은 DPS를 갖출수 있지만 이 가격이점은 가고일에 사용하고 마나무네를 구입하는 것이 낫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마나무네는 구매 즉시 AD 25를 제공하며 최대 마나의 3%를 추가 AD로 제공하기에 보통 마나무네를 구매하는 타이밍쯤엔 최대마나의 3%는 20정도로 총 25+20의 AD를 구매즉시 제공합니다. 이후 마나무네를 채울때 마다 AD는 계속 증가되어 추가되고 반정도 채우기도 전에 총 AD 수급량이 50까지 상승합니다. 99.9%정도 채웠을 시에 추가 AD 제공량은 은 다른 마나템이 없더라도 70이상에 육박합니다. 

사실상 2400원으로 폭풍의 결집을 돈주고 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5분 정도 뒤면 무라마나가 완성되며 이때는 최대 마나 기준 온힛데미지 100~110과 추가 AD 제공량 70가량으로 실질적으로 170~180 AD 이상의 성장 기대치를 보입니다. 이는 엄청난 수치이며 그대로 치속의 순간 딜링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극후반으로 넘어갈수록 AD를 상대 방템에 맞춰 챙겨가지 않으면 딜로스를 겪게 되기 때문에 긴게임에도 든든한 선택지가 되어줍니다. 가엔을 가고 싶으면 꼭 필요한 상황에 중후반 AD 성장 기대치를 포기하고 가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밴 해줍니다.
우디르
마이를 아군에게 기대게 만들고 마이보다 빠른 정글링으로 강한 카정으로 성장을 못하게 만듭니다.
샤코
버프로 상당히 매서워졌습니다. 주의해야합니다.

대략적인 정글 플레이

기본적으로 정글 운영은 '화선' 님의 추가공략 부분을 정독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인 개념정리가 잘되어 있어 참고할 만한 내용이 많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기본적으로 이 공략 운용법에서는 선신발을 빠르게 올리기 때문에 빠른 기동성을 활용하는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마이는 역갱이 최고의 찬스일때가 많으므로 상대 정글이 우리팀 라인중 어디를 가는게 제일 좋아보일지 역으로 생각해서 예측 하는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또한 고 AD, Q선마 이므로 갱/킬캐치가 기존 용사/수확 마이처럼 상당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라인개입/카정 취해주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손해보지 않으면서 이득만 최대한 봐주시면 됩니다.


스플릿이 가능한 경우에는 스플릿을 돌아주는게 마이에겐 베스트 입니다. 높은 성장 기대치를 가져갈수 있고 매 한타마다 삐끗하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게 마이이기 때문에 높은 집중력와 피지컬을 요구하는 한타보다 여유롭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스플릿이 불가능한 정신없는 상황일때는 그냥 상황에 맞춰서 계속 이득보려는 식으로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구인수 피갈퀴가 갖춰진 3코어 이후부터는 바론이 말도안되게 빠르기 때문에 바론이 중요한 시점 25~28분 쯤부터는 조심해주시고 바론 잡을각이 나오는 경우 과감하게 탱커하나 불러서 빠르게 잡아주셔도 좋습니다.



실제 플레이 예시 영상들
현재 플레티넘 본캐 계정이 4월 30일까지 정지 상태입니다.
골드 부캐 시청각 자료에 대해 양해 부탁드립니다.


작성자 마이 플레이 살펴보기

주기적으로 실제로 플레이 하는 영상들을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오셔서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MiLhEotgMDgZf9ZeiiTPIQ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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