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93.8% (15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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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1표)
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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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휘관 삭제 및 실드/템 너프

- 신드라성애자(2018-06-13, 조회수: 134928)


*새소식(새로운 패치소식 및 카르마/미드에 관련된 소식을 전하는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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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6.13 (8.12 업데이트)

보호막 지속시간: 4초  2.5초 (만트라로 강화된 E - 고무에도 적용됩니다.)
+금지된우상 쿨감 반토막 실드 회복량 너프 = 상위템 모두 너프 + 성배 소폭 버프 + 지휘관의깃발 삭제

로 인해서 현재 카르마 매우 안좋아졌습니다 그동안 꿀빨았으니 다시 꿀이 채워질 날을 기다립시다..

현재 곰탕식(현재공략)카르마말고 일반적인 딜카르마나 혹은 강타로 룬메 빠르게 올리면서
딜과 유틸을 섞는것 정도는 쏘쏘 할테지만 연구가 많이 필요하며 조만간 버프를 해줄거라 믿습니다.

실드와 아이템 직격피해를 입은터라 소폭 버프를 해줄것 같네요




#새소식은 가장 최근소식이 업데이트 되면 이전에 있던 나머지 내용은 바로 삭제 됩니다.

--------------본론--------------
녕하세요
(쓸모없는 이야기)
인벤에서는 신드라성애자, BJ로는 곰탕TV로 활동하고있는 카르마 유저 입니다
닉에서도 알 수 있으시겠지만 다년간 신드라 공략으로 1위를 지켜왔던 유저 입니다
이번 시즌에는 공략을 작성하지 않았고요 (신드라가 서기 힘든 메타) 카르마로 올해 첫 공략을 써보려 합니다.

(카르마 이야기)
제가 신드라와 같이 항상 다뤘던 챔피언이 카르마 입니다. 이유는 언제 들어도 무난한, 카운터가 없는
상대 라이너에게 적어도 지지 않을 수 있는 챔피언 이라고 생각 합니다. 딜도 가보고 탱도 가보고 이것
저것 수 없이 많은 템트리와 룬을 연구 했었는데요 물론 다른 딜트리나 탱트리도 플레이어에 따라 좋은
메뉴얼이 있겠지만 제가 소개하는 카르마는 보기에는 시팅형 템트리이지만 시팅과 1:1 혹은 2:1 3:1이 
가능한 어그로 핑퐁 카르마 입니다. => 1:1 2:1이 가능하다는건 스플릿 주도권을 가져올수있다는거죠.

자세한 내용은
템/룬 페이지에서 각 각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래는 골드1부터 다이아4까지 수직상승 하게 해준 핑퐁 카르마 전적 인증 입니다.



그래프에 왜 안나와있는지는 모르겠지만..? 골드1부터 카르마를 사용했습니다. 시청자분들도 기억하시네요


본인인증 입니다


공략을 쓸 당시의 점수와 승률 입니다


전적 기록 입니다

보고계시는 공략 글(전체 글)의 가장 아래부분에는 카르마 플레이 주요 장면들이 짤로 삽입 돼 있습니다 



제 플레이가 궁금하시다면
아프리카TV 속의 곰탕TV로 오시면 됩니다.
하루 방송시간 평균 10시간이며 비록 매우 적은 시청자분들과 
소통하지만 한분 한분 소중히 모시고 있습니다서로 궁금한것들 
풀어보거나 시시콜콜한 농담하면서 시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방송은 욕설이나 음담패설은 없습니다.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녕하세요 여기는 템세팅 다음으로 중요한 룬 페이지 입니다.
(잡소리)
카르마를 하면서 이것저것 많은 룬을 써보았습니다 티어를 올리기전에 가장 많이 용했던것이 
마법-영감 빌드 였습니다 다만 너무 평범하고 특색이 없다고 판단하여 새로운 템트리와 잘 맞는 
룬 세팅을 충분한 연구끝에 만들어 보았습니다. 실제로도 승률과 티어가 팍팍 올랐죠 헤헤

(룬 설명)
주 룬 - 마법 
1콩콩이
아군에게 쉴드를 걸어줄때 혹은 힐을 줄때 콩콩이가 발동 되며 추가 보호막이 생성 됩니다
카르마의 E(실드)가 해당 되겠죠.

사견: 유성도 들어보고 봉풀주도 들어보고 정말 많은걸 써봤는데요 확실히 중후반부 부터 콩콩이가
주는 실드량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아이템에 있는 실드량 증가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아이템 페이지에서 설명을 추가로 해드릴게요

2궁극의모자
룬착용시 이미 궁극기 쿨타임이 5% 감소해있으며 추가로 사용시마다 2%씩 5번. 궁극의 모자로
총 15%의 궁극기 쿨타임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사견: 무효화구체/마나순환팔찌와 경쟁 했을 때 과연 가치가 있는가?에 대해서 많은분께서 취향이
갈리십니다 저 또한 동의 하고요 하지만 제가 연구를 정말 열심히 했어요! 다른 미드 친구들과 다르게
카르마의 궁극기 쿨타임의 1-2초의 중요성은 카르마를 다루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공감 하시는 부분
이라 생각 합니다. 만트라 쿨타임이 돌아오느냐 마느냐에 따라서 내가살고 상대를 죽일수있는 반전되는
기묘한 상황이 나오기 때문이죠 연구 결과 궁극의모자를 들었을 때 와 들지 않았을 때 쿨타임 차이는 각 
만트라 레벨당 최대 3.5초 쯤에서 최소 2초대까지 유의미한 쿨타임 감소를 보여줬습니다. 타 챔피언들은 
에이 3초 2초가지고 무슨.. 그냥 다른거 드는게 좋을듯 이라고 생각 하실수 있는데 정말 아닙니다. 저의 
카르마는 뒤에서 실드만주는 챔피언이 아니라 상대와 맞서며 혹은 두개 라인정도를 혼자 관리하면서도
어그로를 충분히 빼주고 살아오는것이 주 플레이라 카르마의 생존에 있어서 필수적인 룬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르블랑 카타 같은 라인전에서 유의미한 포인트를 따내야 하는 상대로는 무효화구체를 들기도 합니다.
-> 궁극의모자가 지배빌드로 옮겨졌습니다 카르마에겐 삭제나 다름없으므로
다른 룬을 선택합시다. 빛의망토를 선택하시면 만트라w를 아주높은 확률로 적에게 속박시킬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피즈 카타 르블랑 신드라와 같은 순간누킹이 되는 친구들을 상대할때에는 무효화구체를 선택하는것도
아주 좋은 판단입니다. 유동적으로 선택해주세요



3깨달음
10레벨 도달시 10%의 재사용대기시간을 받으며 추가되는 오버쿨감 1%당 주문력 2로 치환 됩니다

사견: 기민함/절대집중과 경쟁했을때 과연 효율적인가? 사실 저는 기민함을 정말 정말 정말 좋아합니다
그래서 이번 룬 줄은 기민함/깨달음의 취향차이라고 보실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깨달음을 선호하는 이유
다음과 같습니다 저의 룬은 언제나 아이템 트리와 연관이 있다는걸 미리 말씀드리며. 제가 쓰는 카르마는
빠른 시간에 코어템이 나오며, 상대 라이너들 보다 빠른 시간에 쿨타임이 갖춰지면 갖춰질수록 아주 기묘한
어그로를 발휘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궁극의모자의 이유와도 같습니다 빠른 시간에 만트라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이 오는건 카르마의 능력이 타 챔피언들의 왕귀 타이밍보다 훨씬 앞 당겨진다는거죠.
그리고 제가 가는 템트리는 거의 모든 아이템에 쿨타임이 달려있어서 시간이 가면 오버쿨감이 됩니다 그점은
오버쿨감이 주문력으로 치환되기 때문에 그 또한 어느정도 커버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4폭풍의결집
시간 비례 추가 주문력 및 공격력

사견: 게임시간 20분만 지나도 주문력 24가 주어집니다 그 후로는 더욱 더 좋아지죠 단지 나의 강함을 위해서
이 룬이 좋다는게 아닙니다. 라이너의 기본 덕목중에 하나는 라인클리어 입니다 이 폭결로 얻게되는 주문력이
단순히 적에게 가하는 데미지가 올라 가는것이 아니라 미니언에 가하는 데미지도 올라 간다는것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카르마의 주문력은 또한 데미지 뿐아니라 쉴드량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할나위없이 좋은 룬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주문작열은? 사실 주문작열을 저는 좋은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것이 초반
라인전부터 유의미한 성적을 내야하는 챔피언에 한정 된 룬이라고 보는거죠 신드라 르블랑 카타리나 라이즈
탈론 제드같은 친구들요. 한번 콤보를 강하게 넣어야 하는 친구들에게 적합 합니다 그럼 물위를 걷는자는요?
정글합류 로밍등 좋은 룬인건 확실하나 카르마는 고무를 쓰면서 이동하는게 대부분이라 합류할때의 이동속도
에 대해 크게 구애받지 않습니다. 또한 폭풍의결집과 비교했을때 반드시 물위를걷는자를 선택해야하는 이유도
없고요. 어느 룬을 선택 하실 때 헷갈리신다면 그것을 들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보시면 결정하시기 쉽습니다


보조 룬 - 결의 (보조룬이 제 룬세팅의 핵심 입니다)
1재생의 바람
피해를 입은 즉시 잃은 체력 회복

사견: 의아 하실수 있습니다 물론이에요 왜냐? 왜 안 뼈방패요? 라고 하실 수 있어요 충분히 이해 합니다
뼈방패의 발동 조건을 이해 하시면 좋습니다 상대에게 입히는 첫 데미지는 뼈방패가 막지 못합니다
첫공격(스킬이든 평타든)은 무조건 데미지를 입고 그 후에 받는 데미지를 흡수 하는것이 뼈방패의 특성
입니다. 카르마는 상대에게 공격 받으면 쉴드를 켜면 되는 너무나도 당연한 방식으로 싸우게 됩니다
이 점에서 카르마에게 뼈방패는 그리 중요한 룬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재생의 바람을 선택하였고
운영중에 1:1 혹은 2:1로 싸움이 만들어 지는 순간에 유의미한 체력 회복량을 얻게 됩니다.

2소생
회복/보호막 효과 5% 상승 체력이 40%이하인 자신,아군에게는 10% 증가

사견: 갓소생 찬양하라 갓소생! 카르마는 만트라 w의 회복, e의 쉴드 저의 카르마는 더불어서 성배의 회복
구원의 회복 솔라리의 쉴드 혹은 소환사 주문의 베리어나 회복 이 말도안되는 많은 것들을 킹생 황생 소생의
룬으로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 심지어 체력이 40% 이하라면 10%가 "추가 증가" 하게 됩니다
(실험 완료) 그럼 내가 사용하는 실드/회복량이 총 15%가 늘어납니다 카르마는 계속 말씀드리지만 아군이
죽을듯 말듯 혹은 내가 스플릿하거나 물렸을때 죽을듯 말듯하면서 어그로를 끄는게 주요 플레이라 체력 40% 
이하의 조건을 대부분의 상황에서 충족하게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결과창의 룬 지표 입니다

보이십니까? 저의 카르마는 룬과 아이템이 아주 기민하게 연관이 돼 있습니다.
소생과 재생의 바람의 회복량, 콩콩이의 실드량, 모든것이 아이템에 있는 실드 회복량과도 밀접하며 
카르마의 스킬에도 서로 연관이 돼 있습니다 써보세요 그러면 무조건 체감 하십니다



녕하세요 여기는 소환자 주문 페이지 입니다

몇 가지 선택 사항이 있습니다 카르마는 언제나 유동적으로 스펠을 챔피언 선택창에서 
바꿀 수 있으며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제가 그 소환사 주문을 활용할 때 그 이유를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1.텔레포트
대부분의 상황에 선택하며 지휘관을 이용해 라인 두개정도를 관리하기 편한 소환사 주문이라고 봅니다
최상위 티어가 아니라면 항상 라인의 공백이 생깁니다 브실골플 정도는요. 상대 입장에서 완벽하게
라인관리가 되는것만큼 답답한것이 없습니다 상대방 입장에서 한쪽에서 억지로 이득을 보더라도 반대쪽에서 
자연스럽게 라인관리가 되어 있어서 손해를 보기 때문이죠. 상대팀은 천천히 자연스럽게 자멸합니다

2.베리어
상대라이너가 강할때 사용합니다 라인전에서 유의미한 이득을 봐야하는 친구들이죠
르블랑 제드 카타리나 피즈 등이 있습니다 또한 상대 정글러가 카밀 자르반 트위치 판테온 리신 등
육식형이며 갱킹이 확실시 되는 경우에도 좋습니다 제가가는 룬과 템트리는 베리어의 쉴드량을 증가시켜줍니다

3.힐
아군정글을 위해서 들어주는 룬입니다 아군 정글이 리신 카밀과 같은 초반 정글싸움을 미친듯이 좋아하는
친구들일 경우에 들어줍니다 최상위 티어가 아닐경우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우리 정글러는 싸움을 만들것이며
대부분의 경우는 어느 한쪽이 일방적으로 킬을 따지는 않고 더러운 싸움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정글 싸움에서
힐이 주는 변수는 아주 큽니다 말썽꾸러기 정글러를 케어해줍시다 참고로 템/룬트리에 의해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4.탈진
아군 서폿이 탈진을 안들었을 경우 내가 라인전이 무난한경우 상대 케넨 탈론 카직스 렝가 등 암살자들 포진
들어줍니다 세박자가 다 맞아야 드는것이 좋습니다 탈진은 라인전에서 그 어떤 유효한 이득을 볼 수있는 스펠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때나 선택하시면 안됩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상황에 라인전이 끝나면 상당히 의미있는
소환사 주문이 됩니다.

5.정화
사실 카르마가 cc를 맞는다고해서 즉시 죽거나 그렇진 않습니다 적어도 저의 카르마는요 하지만 
리산드라나조이의 cc는 굉장히 변수가 크기 때문에 그 친구들 상대로는 들어줍시다 참고로 점화도 
풀립니다 저는 미카엘을 필수로 올리기는 하지만 아군을 케어하는데 쓰는것이 효율이 좋기 때문에
정화를 심심찮게 듭니다 저 친구들 상대로는요. 추가로, 조이의 수면(쿨쿨방울)을 투사체를 맞았을때
(잠들기 전) 정화나 미카엘을 쓰셔도 풀립니다 반드시 잠든 후 에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유체화 점화는 들지 않습니다 룬페이지에서 설명을 들으셨다면 이유는 적혀있습니다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3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4/1.55/1.7/1.85/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저항 :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의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키고 80/120/160/200/240 (+0.5AP) + 50/90/130/17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넘쳐나는 힘은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30%에 해당하는 보호막과 이동 속도를 부여합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녕하세요 여기는 스킬 페이지 입니다

Q-E-W 순서대로 마스터 합니다. w마스터 먼저한다고 피흡량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tip
1.라인전시 상대 라이너가 아주 강한 원콤형 친구들이거나 감전으로 피빼는 친구들인
경우에는 만트라를 아끼세요 들어왔을때 r-w로 피흡해줘야 딜교환이 성립이 됩니다.
ex)카타 제드 르블랑 탈론 등

2.극초반 라인전은 q와 만트라q를 원거리 미니언에 주로 씁시다
전사미니언에게 스킬 쏟으면 스킬비용에 비해 효율이 안좋으며 라인을
밀 수 없습니다 라인을 민다는것은 아군 정글러에게 힘을 싣게 해 준다는 것
카르마는 라인을 민다고해서 다른 챔피언들 처럼 갱에 취약해지지는 않습니다
현재는 합류메타입니다 라인전 아무리 강해도 다른 라인 터지면 안됩니다.

3.중반부터 쿨감40% 맞춰 졌을 경우에는 사이드에서 1:1 상황이 자주 일어 납니다
체력 50% 이하로 내려간게 아니라면 rw는 자제 하시고 rq나 re로 충분히 상대스킬
/마나 등을 빼 놓으시고 나서 본격적으로 싸울때(서로 빠질 수 없을때 승부를 봐야
하는 상황) rw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쿨타임이 40%라 만트라 미리 쓰셔도 충분히 
만트라 쿨타임이 돌아오게 돼 있습니다. 최대 체력비례 증가가 아니라 잃은 체력 비
례 증가라서 카르마의 체력이 없을수록 더 많은 양의 피가 회복 됩니다(r+w) 

4.극 후반 5:5합류 대치일경우에는 절대로 이속준답시고 e스킬을 함부로 쓰지마세요
그러다 아군 딜러 못지키고 e쿨 안돌아와서 게임 끝납니다.

5.스킬 중간중간 무조건 평타 때려주세요 평타는 곧 만트라 입니다.

6.라인전과 스플릿때의 만트라 활용은 극과 극 입니다 
라인전은 만트라를 정말 중요할때 써야하거나 아무것도 아닐때 써야하는 그 미묘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스플릿 하실때는 만트라를 아끼시면 안됩니다. 무서워 하지말고 스킬과 평타를 계속 섞어주세요.
상대는 카르마 처럼 스킬이 자주 돌아오지 않습니다 또한 평타챔프라면 대부분의 스플릿 푸시어들이
근접 챔프일텐데 카르마에게 접근하기가 여간 쉬운게 아닙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1차 풀템
2차 풀템
*신발이 뒤에 있다고 뒤에 올리라는건 아닙니다

녕하세요 여기는 아이템 페이지 입니다
(제 공략중에서 가장 중요한 페이지)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의 카르마는 
필수코어템이 지휘관 성배 미카엘
일단 이 세가지 아이템 입니다. 대부분의 게임이 이 세가지 아이템 전후로 끝이 납니다
풀템일 경우는 지휘관 성배 미카엘 구원향로(위치 상관없음) 신발
2차 풀템은 지휘관 팔아주시고 라바돈의 죽음모자나 모렐로 특성상 모렐로
를 올리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3차는 신발팔고 라바돈의 죽음모자나 솔라리


대체 왜? 
이따위 아이템을 가는건가? 
그럴거면 서포터를 해, 왜 미드에서 그딴 서폿템을 올려서
딜도 안나오고 쓸모 없는 하찮은 카르마를 하는건데? 

라는 말을 수도없이 들었습니다 허나 이제는 팀원들이 먼저 전적 쳐보고 나서
게임에 들어가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아무말 안합니다.

이건 비단 저의 카르마만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챔피언이든 색다른, 보여지지 않은,
템선텍이나 룬빌드를 채용하고 게임을 했는데 게임의 패배. 원흉, 원망의 화살은 난데 없이
나에게 온다는것은 이미 필연적인 부분이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기세요.


*
지휘관의 깃발
 강화된 미니언 피해 감소: 70% ⇒ 40% 


지휘관이 죽었습니다. 
첫번째
선 지휘관은 LCK스프링 준결승 아프리카 vs KT 전에서 많은 분들이 보셨겠지만 쿠로 선수가 
미드 카르마로 상대 유칼 선수의 탈리야 상대로 꺼내들어서 굉장히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낸걸 
아실겁니다 혹시 몰랐으면 이제라도 알아!! 

현재 솔로랭크 기준 카르마의 선지휘관은 꽤나 좋은 아이템으로 이미 많은분들이 알고 계십니다
다만 쉽게 선택을 못하죠 마나관리는? 말리면? 겜 터지면? 이라는 조바심을 내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래서 첫템을 도란의반지를 갑니다 지휘관을 올리기 때문에 초반부터 궁극기 배우고 첫블루 먹을때까지
마나관리가 다른때보다 많이 힘드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을 거친다면 정말로 라인전이 편해집니다

첫 귀환을 되도록 군단의방패 1100원을 가도록 해주시고요 돈이 남는다면 지휘관의 다른 재료인
천갑옷이나 완두콩보다는 성배도 올려야하고 마나도 부족하기 때문에 요정의부적 한두개 사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어차피 다음 귀환때 지휘관 살 수 있으니까요 두번째 귀환의 사이에 블루가 있거나
상대 정글이 ad챔피언이라 갱킹에 위협이 된다면 천갑옷 트리를 바로 올리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렇게 지휘관이 완성 된다면 두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1.내라인에 쓴다
2.탑에 써준다 입니다

1.내 라인에 쓰는경우에는 상대 라이너가 로밍을 갔을 경우 혹은 상대 정글러가 다른라인에 갱킹을
갔을 경우 혹은 죽은경우겠죠 그렇다고 너무 라인을 비웠을때만 써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리세요
대포에 강화시켜놓고 제가 움직이는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2.상대 탑이 ap챔프일 경우에 한정이죠 그리고 내가 상대하는 챔피언이 ad챔피언이고 
상대탑이 ap챔피언이다 하면 지휘관 올리셔도 됩니다이렇게 지휘관 완성되고 탑에다 써주면 
상대 탑 좋아 죽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지휘관을 쓰실때는 상대 정글의 위치를 알고 쓰시는것
가장 현명하고 좋습니다 플러스로 대포미니언에 쓰시는게 효율이 극대화가 됩니다. 또한 너무
아끼시면 안됩니다 언제나 쓰고 나면 쿨타임이 돌기 때문에 아끼다가 괜히 소중한 한 사이클을
낭비하게 됩니다. 

지휘관은 대부분이 내가 가는 라인 반대편으로 써주셔야 합니다. 합류하기전에 싸움이 났을때 써놓고
텔을 타는 한이 있더라도 반대라인가서 지휘관으로 미니언 강화 시켜주고 합류합시다. 다만
코앞에서 싸우는데 반대라인까지 가서 쓰고 올 필요는 없겠죠? 무튼 그렇게 지휘관 활용을 
잘 하셨다면 아군과 교전을 이겼다면 반대라인도 밀고 있기 때문에 더 큰 이득을 졌더라도 최소한의
이득을 챙기거나 피해를 최소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확실하게 이기는 한타라면 지휘관을
가지고 있다가 한타 승리하며 미니언에 써서 타워를 한개에서 두개까지 확실하게 챙기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첫번째
아테나의부정한성배를 가는 이유.
성배는 부족한 마나와 체력회복을 해주며 제가 앞으로 가야할 아이템과 시너지가 좋기 때문입니다
성배는 기본적으로 유지력이 좋습니다. 라인전과 대치상황 둘 다요. q포킹으로 딜을 줘서 힐스택을
챙깁니다 힐을 아군 쉴드를 걸어주며 회복을 시켜줍니다. 반복적으로 계속해서 가능하죠.

성배의 고유패시브중 부조화는 마나재생력 25%당 5의 추가 주문력을 줍니다 단적으로 도란의반지가
50%의 추가 마나 재생을 주니 도란의 반지의 주문력은 25짜리 라고 보셔도 되는거죠 그렇게 되면
제가 올리게 되는 미카엘 구원 향로는 주문력 아이템 이 되는것입니다.



두번째
미카엘 구원 향로를 가는 이유.
가장 먼저 중요한것은 값이 매우매우매우 저렴합니다 다른 코어템들과 비교했을때
아이템 한개에 최소 천원에서 최대 천사백원정도까지 차이가 나는 매우 큰 아주 큰 가격차이가 나죠.
상대 미드 혹은 어떤 라이너들과 비교 하더라도 아이템이 갖춰지는 속도가 아주 무시무시합니다
또한 한가지 한가지 아이템이 나올 때마다 그 능력은 곱절이 됩니다. 사용 아이템에 어그로핑퐁 능력
아군 시팅등 뭐하나 빠지지 않는 매력적인 챔피언이 되는거죠

이 아이템 들은 세트 입니다.
미카엘은 실드/회복량 20%증가
구원에는 실드/회복량 10%증가
향로에도 실드/회복량 10%증가 가 있습니다 이것들이 합쳐지만 정말 엄청난 시너지가 생기는 겁니다.
제 룬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소생으로 인한 5%증가 40%체력 이하일 경우 10% 증가하여 15%증가.

이 모든것들이 카르마의 쉴드와 RW로 인한 피흡증가에도 영향을 끼치며 구원의 힐량 솔라리의 쉴드
성배의 힐. 하다못해 소환사 주문의 베리어 힐량도 올려주게 되는거죠

이래서 이런 값싼 서폿아이템으로 치부된 세팅을 하더라도 사이드에서 상대에게 죽지않고 오히려
역관광을 내거나 아군에게 변수의 기회를 만들어주는 감초같은 역할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서폿아이템을 갔다고 하여 뒤에서 쉴드만주거나 만트라 큐로 포킹하다가 다시 실드주고 이러는 
머저리 버스타는 카르마가 아니라는거죠.

가장 중요한건 스킬 활용과 스플릿 운영주도권과 똑똑한? 평정심을 갖고 라인관리를 해주는것입니다
저의 템세팅과 룬세팅을 따라한다고 하여 무조건 성적이 나오는것은 아닙니다. 물론 충분한 뒷받침은
되는거죠 정말 열심히 해보세요 결과가 말해줄겁니다




세번째
신발
은 헤르메스 65% 닌자 35%의 비율로 올리게 됩니다.
아이오니아로 쿨감을 급하게 땡길수는 있지만 그게 전부입니다 부가능력치가 소환사주문을
줄여주는것인데 카르마는 타 챔피언에 비해 소환사주문의 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이 아닙니다.

헤르메스를 가는 이유는 내가(카르마가) 채널링이 끊기면 안됩니다
카르마는 한번에 제압 당하지만 않으면 정말 지독하게 아군을 살려내고 내가 살아납니다
카르마가 전장에 살아있는것 자체로도 그 한타는 진게 아니고 끝난게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기절 에어본등에 한번에 죽지 않기 위해 상대 ad챔피언들이 어지간히 
잘큰게 아니라면 헤르메스의 신발을 선호 합니다.




후반부 아이템
이미 원딜끼리의 싸움이 시작됐고 카르마가 사이드 도는 순간 우리 원딜 죽습니다
후반에는 라바돈의 죽음모자를 올릴 정도로 돈이 많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모렐로를 올립니다 
현재 죽무나 피바라기 몰왕등 피흡템을 가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에 모렐로를 올려서 대처
하시다가 후에 라바돈의 죽음모자나 아군 탱커나 서폿이 솔라리를 안 갔을 경우에는 솔라리로 
대처 하도록 합시다 솔라리는  아군과 겹쳐서 사용하면 실드량이 매우 하락하기 때문에 겹쳐
서 가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 성배 미카엘 구원 향로가 완성된 시점에서는
그 후에 라바돈의 죽음모자 혹은 아직 돈이 넉넉하지 않을때는 슈렐리아나 쌍둥이그림자도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모렐로도 좋은 아이템이고요 또한 말씀드린것처럼 아군중 솔라리를
선택한 팀원이 없다면 선택해주세요 먼저 올린 아이템들과 룬시너지로 솔라리의 실드량 또한
늘어나게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카르마는 다른 챔피언들보다 아주 수월하게 야스오를 상대 할 수 있지만
현재 야스오는 스텟자체가 너무 깡패라 밴하도록 합시다 왕귀능력도 좋고
지지 않는건 가능하지만 라인 주도권을 가져 오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지휘관을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밴카드로 활용합니다
제드


야스오와 비슷한 이유입니다 현재 제드는 실드고 뭐고 다 뚫는 미친딜이 나오기
때문에 야스오가 밴됐다면 제드를 밴하시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야스오
보다 후 순위인 이유는 중후반을 가더라도 카르마로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이 외에는 카르마로 상대하지 못할것이 없으며 라인 푸시나 주도권을
가져오기 어려운 픽은 없습니다 다만 트페나 스웨인은 상황에 따라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카르마를 하면서 모아본 여러가지 장면들 입니다
더욱 많은 장면들이 있었지만 적은 이미지 개수에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계속해서 추가 이미지를 삽입하고 있으니 가끔 들려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단적으로 몇가지 장면들만 보아도 굉장히 좋은 팀적인 이득을 취할 수 있다는걸 아실 수 있습니다.



3:1 다이브 살면서 한번죽이는 장면과 이후에 역으로 아군이 이득을 취할 턴이 돌아오게 됨 




상대 주요 궁극기 스킬 빼면서 아군 백업올 동안 버티고 역으로 이득을 취하는 장면



스플릿중 다이브 받아내고 이후에 아군 백업으로 상대 몰살 후 기세를 가져오는 장면


야스오라는 챔피언을 사용하는 유저의 인식을 이용해서 끝까지 베리어를 아끼며
상대에게 킬각을 내어주는 척을 하는것도 카르마 사용의 팁입니다 




화질구지 죄송합니다. 카르마의 위치를 잘 보셔야 합니다 (구원도 카르마것)
카르마 컨디션(체력마나)이 최상이기 때문에 뒤에서 쉴드만 걸어주고 포킹(가장최악의 플레이) 
만 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포지션을 "아군 (나) 상대" 중간 쯤에서 위치를 하며
상대 스킬과 어그로를 빼는것이 키 플레이 역할 입니다 물론 탱커가 아니기 때문에
어그로를 뺄지언정 만트라는 섣부르게 미리 쓰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2:1 갱킹에 살아남으면서 상대 소환사주문 다 빼고 역으로 킬을 내면서 이득을 보는 
장면 입니다. 눈 여겨봐야 할 장면은 상대 그브가 오는 즉시 제가 풀 컨디션(체력.마
나관리)이었기 때문에 만약에 죽더라도 어느정도 충분히 어그로를 끌 시간이 주어진
다고 판단하고 밑으로 빼면서 지휘관을 대포에 써주는 것 입니다 ( 만약 죽더라도 최
소한의 라인이득을 챙기고 더불어 타워피를 깎거나 포탑철거도 가능 ) 
한가지 더, 소생과 재생의바람이 없었다면 죽었겠죠?




모기vs모기의 대결. 미카엘까지 나온 곰탕식 카르마는 궁 스펠 미니언까지
끼고있는 블라디에게 절대 지지 않습니다 




만트라를 아껴주면서 타워쪽으로 무빙. 라인전에서는 아군미니언쪽으로
상대를 끌고 오는것이 중요한 포인트중 하나 입니다 다만 이 장면에서는
의도치 않게 타워까지 저를 도와주었네요


이제는 추억으로 남게 될 뎀감70% 진급(지휘관)미니언을 
소환하여 파괴하고 다니는 카르마의 모습입니다.

















이상으로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자주 공략 수정할것이며 업데이트와 댓글 답변도 성심성의껏 하겠습니다

제 플레이가 궁금하시다면
아프리카TV 속의 곰탕TV로 오시면 됩니다.
하루 방송시간 평균 10시간이며 비록 매우 적은 시청자분들과 
소통하지만 한분 한분 소중히 모시고 있습니다서로 궁금한것들 
풀어보거나 시시콜콜한 농담하면서 시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방송은 욕설이나 음담패설은 없습니다.


긴 공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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