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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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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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담TV]노틸러스 원챔!! (5. 11 패치반영)

- 꼬마스톤(2018-06-08, 조회수: 7385)















안녕하세요!!! 

심해에서 거주(?) 중인 [솔담TV]입니다.

우선 시작하기에 앞서서...
'심해놈 주제에...'
라고 생각하시면 뒤로가기 눌러주셔요 ㅠㅠ

아이디에서도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노틸러스 원챔유저로 유튜브 녹방 진행계획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주 소 ↓↓↓↓↓↓↓↓↓↓↓

※ 본 공략은 크롬에서 보시는게 더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배치를 브3으로 받았다가,
아이번정글로 브1까지 올라오고...

누군가를 다독이면서까지 게임을 해야하나... 
싶은 마음에 접으려고 했다가!!

노틸러스 한번 파보고 접자!!! 해서 꾸준히 하는 중입니다.

현재 전적은 FOW기준으로 146판에 54% 정도 유지중이네요.


아래는 최근 게임들입니다.



노틸만큼은 잘 하고싶다! 라는 생각에 하고있는데

제가 현재 있는 랭크가 실버 중상위구간이라서

제가 하는 전 라인들이 언제까지 통할지 알 수 없지만

그래도 노틸러스는!!!

전 라인을 소화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챔프입니다!!!

그래서 과감히!!

미드 노틸러스를 가장 먼저 지필하고자 합니다.

노틸러스의 장, 단점부터 몇가지 살펴보면

-장점-

1. W를 제외한 모든 스킬/패시브까지 서로 다른 종류의 CC기(총 4가지 종류!)

 2. 템과 룬에 따라서 순간 누킹딜이 존재하는 챔피언

3. 롤 내 그랩류 중 범위판정 선봉에 있는 다재다능 Q !!

4. 스킬성능때문에 로밍이 굉장히 강력하다.



-단점-

1. 생긴것과 다르게 생각보다 물몸

2. 정말 느려터진 이속 (하...) + 모든 행동

3. 한탐 누킹 후 W까지 꺼지면 '러스'로 변신


장점이 좀 강조되는 것 같은건 기분탓이네요 ㅎㅎㅎㅎㅎㅎㅎㅎ

장점 중에 로밍력 언급이 있는데

요즘은 미드의 후반 캐리력이 예전보다 많이 줄었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1코어 전에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를 뽑고,
로밍위주의 플레이를 해줍니다.


그럼 룬 살펴볼게요!

 6. 6 : 5.11 패치 반영 수정! (룬파트 수정)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우선 저는 미드를 설때 지배 / 마법 을 고정으로 가줍니다. 

간단하게 이유는...

- 메 인 룬 -
Electrocute(감전). 라인전 단계에서 Q나 평타 등으로 시작하는 모든 콤보에서 터트릴 수 있으며, 
      그 딜은 모두의 예상을 깨죠.

Cheap Shot(비열한 한 방). 원래는 Sudden Impact(돌발 일격)이것을 사용했었는데, 연습모드에서 계산해보니 Cheap Shot(비열한 한 방) 요 아이가 
      더 강력하더군요, 물론 후반에는 달라질 수 있겠지만 후반가도 마관8의 효과는 
      크게 느끼지 못했습니다. 차라리 비열들고 감전과 더불어 3랩 이후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져가는게 후반까지 스노우볼 굴리기가 편합니다.

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 3티어는 어느정도 자유...저는 Ghost Poro(유령 포로)이 친구도 좋아하긴합니다.(아이콘 졸귀탱..)
      부끄럽지만 제가 맵리를 잘하는 편이 아니라서 위쪽이나 아래쪽 삼거리 앞쪽 
      섬 부쉬(?)에 깔아두었다가 맵이 꺼지면 일단 사리고 보거든요. 
      정글이 밟았다는 뜻이니까요! Zombie Ward(좀비 와드)이 친구는 잘 안씁니다.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 4티어는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이거 빼고 다 쓸만합니다. Ingenious Hunter(영리한 사냥꾼),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 둘 다 4스택 이후 체감이 상당한데
      로밍 위주의 플레이를 하다보니 3~4스택은 꽤나 쉽게 채웁니다. 
      밸트, 존야의 쿨감이나 기동신+룬의 이속 정말 신납니다~~~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메인룬인 지배의 경우 사실 4티어룬에서 사실 들 룬이 좀 애매하긴했습니다. 이송이 워낙 느리가보니 보완의 개념으로 들었으나, 패치가되면서 궁쿨감이 이곳에!!! 바로 들어줍니다. 어시로도 스텍수급이 되고 로밍형 운영이기때문에 라인전단계에서 3스텍이상 쌓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필히들어줍시다!!! 

+ 보조룬에 여유가 좀 생겼네요.


- 보 조 룬 -
The Ultimate Hat(궁극의 모자). 몸이 약한 미틸러스는 한타에서 궁의 존재에 따라서 그 영향력이 다릅니다. 
      궁ON = 선궁이니시 가능 / 궁OFF = 후진입(존야있으면 QEW평 팅~~~)

궁모가 사라지고 지배룬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의 탄생으로 인해서!! 깨달음과 함께 보조룬을 담당 할 룬은 두 가지 정도로 축약됩니다. 바로 NimbusCloak(빛의 망토)와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입니다. 아래 장단점 설명드릴게요.

Transcendence(깨달음). 10랩이후 탬과 조합되어 쿨감 40%를 채운 노틸러스의 Q는 계속 들어갑니다. 
      죽지만 않는다면 한타열때를 비롯하여 3번 이상은 거의 사용합니다. 
      게다가 딜도 가장 강력하고 그 자체적으로 CC기 범벅이죠.
      
      또한, W의 쿨이 꽤나 길게 체감되는데 쿨감을 위해서도 들어줍니다.

NimbusCloak(빛의 망토). 빛의망토의 경우 콤보에 변화를 줄 수 있을 정도로 유틸성이 좋습니다.
제가 라인전 단계에서 선Depth Charge(폭뢰)콤보를 잘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Dredge Line(닻줄 견인)를 맞추지 못하면 따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두번 노틸의 댐지를 경험한 상대라이너는 거리를 최대한 벌리게되어있는데요. 그러면 선궁을 꽂는다해도 Dredge Line(닻줄 견인)사거리 / 미니언의 방해를 안받는 장소까지 이동하는 시간동안 cc는 풀리고 Dredge Line(닻줄 견인)를 피할 여지가 생겨버리죠. 

하지만!!!!NimbusCloak(빛의 망토)를 드는순간 그 부분이 꽤 많은부분 상쇄됩니다. 2.5초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궁이 꽂히기까지의 시간을 고려하면 충분한 시간이고 이 경우 Dredge Line(닻줄 견인)각을 본다기보다 Riptide(역조)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를 할 수 있을정도로 그냥 '접근' 만 해도 됩니다. 매우 용이하죠. NimbusCloak(빛의 망토)가 발동되는 순간 미니언충돌도 무시하니까요!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하지만 전 물걷을 들고 로밍에 힘을 실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Dredge Line(닻줄 견인)각에 너무 익숙해져서 선궁콤보를 굳이 할 필요가 없어진 탓인것같아요. 하지만 처음 노틸을 시작하시는 분들은 NimbusCloak(빛의 망토)도 굉장히 좋은 룬이라고 생각됩니다.

정리하면,

로밍에 많은 힘을 실어줄 경우(대부분) :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라인전을 강하게 / 한타에서 선궁콤 필요시(이니시) : NimbusCloak(빛의 망토)

이렇게 되겠네요.



제대로된 공략이라고 생각되는 곳에는 항상 이 말이 따라오더군요.

"아이탬과 룬은 유동적이다."
ㅎㅎㅎㅎ 제 공략도 제대로 됫죠? 

그만큼 중요하지만 또 그만큼 자신에게 맞는 템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개개인에게 더 잘 맞는 룬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그밖에 메인룬에 Phase Rush(난입)난입트리도 꽤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미드는 라인전 단계에서 상대 챔프가 보통 1가지 이상의 
CC기, 도주기를 가지고있기 때문에 난입으로 
  쫓아가면서 때리는 상황은 많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Electrocute(감전)Electrocute(감전)Electrocute(감전)Electrocute(감전) 감전 터트리고 빠집니다ㅎㅎ
  

   3랩기준 대부분의 미드챔프들이 QW평E평에 50% 이상의 피가 빠지거든요. 

그러다가 E라도 한대 더 맞추면 6랩전에도 충분히 킬각볼 수 있구요!



Flash(점멸) 당연하게 가져갑니다.
       Flash(점멸) + Q // Flash(점멸) + 평 // Flash(점멸) + R 등등 이니시, 추노 다 좋습니다.


Ignite(점화) 저는 대부분 점화를 들고갑니다. 


예외라면, 
상대 미드가 Zoe(조이)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
정글러가 Amumu(아무무)Fiddlesticks(피들스틱)Evelynn(이블린)Rammus(람머스)....
서폿중에 Bard(바드)Leona(레오나)....

이렇게 CC기 연계가 매서운 조합이면 
Cleanse(정화)정화를 들기도 하지만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ㅎㅎ 이래서 심해겠죠...? 

그리고 Teleport(순간이동)텔은 거의 들지 않습니다. 
텔은 사실 팀웍이 중요한데 솔랭에선...
특히 심해에서는 그걸 맞추기가 쉽지 않거든요.

텔을 들지 않고 트페나 빵테를 상대로는 핑와까지 
꼬박꼬박 박아가면서 로밍체크를 잘 해줘야합니다.


아!! 미아체크할때 팁이랄까...

다른 분들 영상으로 보면 천상계는 자기 라인에 미아핑(?)만 찍어도 
바로바로 대처를 하시더라구요.

그런데 우리는 심해죠!

미아핑을 찍는 동시에 탑과 봇에 후퇴핑을 함께 찍어줘야 알아줍(먹습니다)니다..ㅎㅎ 

심해 파이팅!!! 올라갑시다!!!

그외에 뭐...Ghost(유체화)Smite(강타)Heal(회복)Clarity(총명)Mark(표식)barrier(방어막)Exhaust(탈진) 미드 노틸과는 어울리지 않아요.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인베를 가지 않았을 때는 보통 Riptide(역조)Dredge Line(닻줄 견인)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를 1씩 찍습니다.


 1랩

  견제가 아픈 상대 :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근거리 혹은 견딜만 한 상대 : Riptide(역조)


  1랩 라인전 풀어가기엔 Riptide(역조)가 확실히 좋습니다. 근거리 미니언에게 평타 한대씩만 박을 수 있는 여유만 된다면

  1랩 E로 타이밍 맞춰 3마리 한번에 챙기는 플레이도 가능하죠.


  최근들어서 롤 유저분들 실력이 정말 상향평준화?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평타견제가 매섭게 들어오더라구요.

  CS마저 잘 챙기시고...


  1랩엔 무조건 W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갑니다.  이렇게 가고 보니 E에 비해서 1랩에는 더 유용한 부분이 많습니다.

  사실 1랩에는 서로 평타견제를 몇대씩 때릴순 없습니다. 미니언 어그로가 정말 무섭거든요.


  그래서 상대 미드라이너 평타와 스킬한방까지 커버해주는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를 찍어주시면 정말 편합니다.

  또한 2랩때는 필수로 Dredge Line(닻줄 견인)를 찍어줘야하는데. 2랩때 포탑허깅을 하게되었을 때 Riptide(역조)보다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가 훨씬

  CS먹기 편합니다!!! 굳굳!!!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만세~



  2랩 - 3랩

  Dredge Line(닻줄 견인) - Riptide(역조)(1랩에 안찍은 스킬) 순서로 찍습니다.


  2랩에 Q를 찍게되면 상대에게 블크를 상대하는 원딜처럼 무언의 압박과 함께, 

  적 정글러의 2~3랩갱에 대한 훌륭한 도주수단 OR 아군 갱의 호응도 되죠.


  3랩에 Dredge Line(닻줄 견인)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 를찍었다면 이제부터 진짜 라인전이 시작됩니다.

  노틸러스의 라인전은 Dredge Line(닻줄 견인)각을 잘 보느냐 아니냐에 따라 나뉜다고 생각합니다. 


  '미니언 뒤에 숨으면 되지 않냐!' 하시는데 아래 영상 이상으로 세밀한 Dredge Line(닻줄 견인)각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미니언 뒤라는 생각에 맞지 않을 것을 맞았다는 기분을 느끼죠. >> 스킬반응이 늦어집니다. 


  예를들어 Ahri(아리)아리가 맨땅에서 Nautilus(노틸러스)의 Dredge Line(닻줄 견인)를 봤다. 그런데 정직하게 중앙으로 날아오는 Dredge Line(닻줄 견인)는 

  그 판정폭이 넓어서 Death Sentence(사형 선고)나 Rocket Grab(로켓 손)피하듯 무빙하면 피할 수 없습니다. 특히 아리는 그냥 날아오는 방향으로

  Charm(매혹)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Fox-Fire(여우불) 써주면 노틸은 꼼짝못하고 역관광 당합니다..


  그런데!!! 위 상황처럼 어이없게 맞아버리면 Charm(매혹) 쓰기 전에 Dredge Line(닻줄 견인)의 스턴이 들어가고 후에 Charm(매혹)를 맞는다해도

  이미 노틸러스의 Riptide(역조)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가 들어간 후 이기에 딜교측면에서 이득을 챙길 수 있죠. 


  그걸 이용해서 전 보통 3랩에 Dredge Line(닻줄 견인)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Riptide(역조)평 으로 감전쿨 돌려줍니다.

  

 


  상대 제드가 물론 피가 좀 빠져있었기에 Flash(점멸)평으로 따라붙어서 잡은 것이고, 
  
  풀피라고해도 플평점화 딜을 제외하고 50%에 육박하는 딜을 주고 다음 킬각을 보던가, 집으로 보낼 수 있죠.



  여튼!!! 

  이후 선마 순서는 Riptide(역조)*3 - Dredge Line(닻줄 견인) - Riptide(역조) -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순으로 마스터 합니다. 


 Depth Charge(폭뢰)은 당연히 찍을 수 있을 때 최우선으로 찍습니다.


 Riptide(역조)를 먼저 3랩찍는 것은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라인클리어 (Q각재기)

    -딜은 확실히 Dredge Line(닻줄 견인) >> Riptide(역조) 이지만, Riptide(역조)를 통한 라인클리어가 되지않으면 Dredge Line(닻줄 견인)는 무용지물이기때문에

      반드시 Riptide(역조)를 3랩까지 찍습니다.


 2. CS챙기기 (압박받을 때)


    - 원거리 챔피언 상대로는 평타로 미니언을 먹는걸 거의 포기해아할 정도로 밀릴때가 있습니다.

     그럴때조차 만약 Dredge Line(닻줄 견인) 혹은 좀 더 살겠다고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를 선마하는 순간 CS를 챙길 1%의 가능성도 사라집니다.

     상대가 라인을 밀면서 압박할 때 딸피 미니언들에게 2, 3틱에 맞추는 것을 목표로 최대한 떨어져서 Riptide(역조)

     CS를 챙기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그 이후 궁이 나오는 6랩 이후에는 Depth Charge(폭뢰) - Dredge Line(닻줄 견인) - Riptide(역조) -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의 우선순위로 선마합니다. 


스킬 콤보

 


  노틸러스의 스킬콤보는 근거리챔프와의 라인전을 제외하고는 Depth Charge(폭뢰)40%, Dredge Line(닻줄 견인)50%,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10% 의 비율로

 시작됩니다. 


 선궁콤보 활용 : 한타 선궁, 원딜한테 붙은 암살/브루저 떼기, 적딜러 추노 등 


 선궁박는 콤보는 사실 그 이후 콤보들이 별 의미가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노틸러스는 이속 뿐 아니라 모든게 느려터져서(아오 속터져...) 


 스킬 입력, 이를테면 R 누르고 발동 및 적중까지 상당한 시간(이하 발동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답답하다는 이유로 많은 분들이 안하는 것 같기도 하구요.


 하지만 그런 발동시간을 활용하면 아래의 세 가지 변수를 창출할 수 있죠.


 1) 물렸을 때 빠지면서 이니시 혹은 상대의 추노의지 박살내기 

    Depth Charge(폭뢰)>





  이니시로 활용하기엔 소위 '입롤' 이라는 생각이 들지 모르지만 추노의지 꺽는것은 충분하고 

  

  만약 추노방지목적이라면 굳이 궁에어본이 아니어도 벽Dredge Line(닻줄 견인)Riptide(역조) 만 해도 가능합니다.



  2) [탱노틸] 한타시 적 가운데서 적탱커를 비롯 원딜 등 다수 띄우기 

     , Depth Charge(폭뢰) >



  이 콤보는 제가 탑이나 정글, 서폿으로 탱노틸 할 때 실제로 정말 자주 사용하는 한타기입니다.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이거 판정이 정말 좋아서 아래 영상에서 보시겠지만 찍히는 대상이 혹시 Flash(점멸)을 타더라도 

  모션만 시작되면 궁은 똑같이 나갑니다.


  3) 물린 아군 옆구리에서 도움 들어갈 때(상황판단이 중요!!) 
     ,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Riptide(역조)Depth Charge(폭뢰) >


  영상보시면 Dredge Line(닻줄 견인)와 Depth Charge(폭뢰) 사이에 어마어마한 간격이 존재하는 것을 보실텐데요.


  그렇다해도 Dredge Line(닻줄 견인)를 적중당한게 적 원딜이나 미드챔이라면(보통 그렇게 사용하죠.) 그 챔프가

  Flash(점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궁딜(에어본)까지 들어가고 킬은 못하더라도 전장이탈은 시킬 수 있죠.


  거기에 후속타로 아군을 물고있는 탱브루저 등이 Depth Charge(폭뢰)폭발을 맞기때문에 

  물린 아군이 딸피가 아니라면 역킬을 노릴 수도 있죠.



  상황별 케이스는 3가지정도 드렸지만 이걸 활용하면 정말 많은 변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실전에서 궁각잰다고 기다리다가 다 죽이지말고, 적 딜러가 아니라도 누가 됫든 

        [위협이 되는 적 1명]에게 사용하는게 바람직합니다.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최종 딜 싸이클은 이렇습니다. 


  선Q : Dredge Line(닻줄 견인)-Depth Charge(폭뢰)-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Riptide(역조)-평평평


   

잠깐!!!!!

여기서 눈치빠른분들은 이상한 부분을 찾으셨을겁니다.




   바로 윗줄 콤보에 Dredge Line(닻줄 견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Depth Charge(폭뢰)의 순서가 아니고 Dredge Line(닻줄 견인)-Depth Charge(폭뢰)-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순으로 작성했는데, 실수가 아닙니다.

   아래 영상으로 비교해드리겠습니다. 
   

    1. 노멀 Dredge Line(닻줄 견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Depth Charge(폭뢰)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와 Depth Charge(폭뢰)사이에 회피 가능 )

보시면 아시겠지만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와 Depth Charge(폭뢰) 사이에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이 딜레이는 경험상 Flash(점멸)Arctic Assault(혹한의 맹습)Spirit Rush(혼령 질주)Deceive(속임수)Pounce(급습 / 매복 덫)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Body Slam(몸통 박치기) 등등.....

도주기를 사용해 거리를 벌리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그래서 저는 상대방의 스펠, 스킬 쿨을 모른다면(보통의 경우)

아래 두 경우로 사용합니다.


    2. 패스트 Dredge Line(닻줄 견인)-Depth Charge(폭뢰)-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 에어본조차 필요없는 순살 )


분명 Dredge Line(닻줄 견인)Depth Charge(폭뢰)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가 모두 사용되었으나
상대는 Depth Charge(폭뢰)로인한 에어본이 없습니다.

이유는 아래영상 보시고 설명하겠습니다.

    3. 슬로우 Dredge Line(닻줄 견인)-Depth Charge(폭뢰)-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 최대한 긴 시간동안 이동스킬, 스펠 막기 )

똑같이 Dredge Line(닻줄 견인)Depth Charge(폭뢰)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없던 에어본이 발생하는데요.

두 경우의 차이는 Depth Charge(폭뢰)을 사용하는 타이밍입니다.

노틸러스의 궁Depth Charge(폭뢰)은 노틸러스가 휘두르는 닻의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하시면 타이밍 잡기가 쉬울거예요.

우선, 에어본 필요없이 최대한 빠르게 딜을 우겨넣어야 할 경우
Dredge Line(닻줄 견인)를 사용하고 상대 챔프에게 맞기 전에 Depth Charge(폭뢰)을 사용하는 겁니다.

아래의 경우 Dredge Line(닻줄 견인)가 적중 한 후 끌려오는 동안
Depth Charge(폭뢰)을 사용하기 때문에 

노틸러스 - 상대챔프 - <

의 순서가 되는 것이죠.


2번이든 3번이든 상대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Arcane Shift(비전 이동)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Shunpo(순보)Spirit Rush(혼령 질주)Arctic Assault(혹한의 맹습) 등

아무것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리하자면-

상대를 원콤에 보내지만 힐을 받아 살 가능성이 있다면 2번

상대를 나 혼자 녹이기엔 부족하나 도주는 막아야한다면 3번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룬에서도 말했지만 [아이템은 유동적으로!!!]라는 명언이 있다지만

   저는 어느정도 고정이 되어있습니다.

   우선 탑 봇 상황에 따라서 전후차이만 좀 있는데요.

   1. 탑, 봇 중 어디든 힘들어한다 : 선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2. 이유 불문 미드 라인전이 힘들다 : 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3. 우리 탑, 봇 잘해서 나만 잘나면 되겠다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후 선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둘 중 하나를 뽑은 후에는 우선적으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Sheen(광휘의 검) 세트를 맞춰줍니다.

  
   

   초반 노틸러스는 스킬자체 성능과 딜이 절대 나쁘지 않아서 로밍갔을때의 파괴력이 
  엄청납니다.

   최악의 경우 내 라인전자체가 힘들다면, 라인 cs 타워허깅하면서 받아먹고 
  다음 웨이브에 오는 적 근거리 미니언들에게 Riptide(역조)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만 맞춰주고 빠집니다. 
  그리고 탑이나 봇 당겨져있는 곳으로 가는것이죠.

   이렇게 1킬 or 1어시 or 2킬 or 2어시 한두번 먹고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만 나오면 
   Yasuo(야스오)Pantheon(판테온) 이 두 친구만 빼고는 다 이길 수 있습니다. 
   어떤 방식이든 딜 싸이클 한번만 들어가면 상대가 체감하는 딜량이 상당하거든요.


   사실 저는 이 때도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들고 카정돕는 플레이로 많이 하긴하는데, 
   요점은 이렇습니다. 사실 노틸러스에게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이것만 나와도 미니언한테 Dredge Line(닻줄 견인)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쓰지 않는 이상 1:1은 대부분 이기거나 반반은 갈 수 있습니다.

   주문력 바탕으로 Riptide(역조)로 라인 클리어 금방금방 되고, 
   때문에 Dredge Line(닻줄 견인)각 잡기가 초반에 비해 훨씬 수월해집니다.

   그리고 선카탈트리를 제외하고 웬만한 미드챔프들은 
   Dredge Line(닻줄 견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Electrocute(감전)), Riptide(역조) 로 이어지는 딜싸이클 한번이라도 맞으면 
   다음번 쿨에 킬각나옵니다.
   그리고 만약 무난하게( 1~2킬을 주더라도 2랩차만 안나면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Sheen(광휘의 검) 
   이렇게 나오면 동랩, 동CS먹더라도 Dredge Line(닻줄 견인)-Depth Charge(폭뢰)-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Riptide(역조)-Ignite(점화)-쫓아가면서 평타
   1~2방으로 원콤 납니다.

   중반쯤 되고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의 스택이 4스택 이상 되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로 바꿔주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블랙쉴드............
판테온
패시브.........

말자하
패시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장막에 Q만 소비 안한다면 어떤 방향이든 라인전은 이깁니다.


다만, 아무리 죽어도 후반 성장력이 워낙 사기인 챔프일 뿐더러...............


그냥 꼴보기 싫어서 밴합니다.


카운터라고 할만한 챔프들은

노틸러스의 Dredge Line(닻줄 견인)나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를 막을만한 스킬을 가진 아이들입니다.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라던지...Black Shield(칠흑의 방패)라던지...Counter Strike(반격)라던지...Void Shift(공허 태세)라던지...Ragnarok(라그나로크)라던지...

..... 더있으면 우울해요...ㅠㅠ


그외 나머지 챔프들은 딱히 어렵지 않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노틸러스의 라인전은 3랩부터입니다.

2랩까지는 최대한 사리면서 체력관리 하시고

챙길 수 있는 cs는 챙겨가면서 결국 타워허깅하고...

고난의 3랩을 이겨내고 1콤보만 제대로 우겨넣으면

꽤 비등한 라인전이 가능해집니다.



초반 라인전 플레이는 '피즈' 랑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재간둥이같은 사기스킬은 없지만,

1~3랩때 사리고 사리다가 3랩 이후 

상대의 빈틈에 예상치 못한 딜을 꽂아넣고,

6랩 궁을 찍으면 1:1 맞딜이 굉장히 강력해지는게
노틸러스입니다.



초반 운영법
제 경험상 가장 산뜻한 시작은 
ERiptide(역조) 스킬로
첫 웨이브 근거리 미니언 3마리를 
다 먹는 것입니다.

그 외에 원거리 미니언, 3번째 웨이브까지는
CS 제대로 건드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중반 운영법
노틸러스의 로밍력이 폭발하는 단계입니다.

무난하게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가 뽑혔다면 이제부터는 

미드도 좋지만 맵을 최대한 넓게 활용하면서

탑과 정글, 봇에 최대한 많은 개입을 해주면

생각보다 게임이 쉽게 흘러갑니다.


해보시면 느끼실겁니다.

노틸러스의 스킬셋 자체가 
로밍과 소규모 교전에
특화되어있다는 사실을...

딜+CC를 모두 갖췄기 때문이죵.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에 적을게요.

팀파이트시 역할
후반을 넘어 4:4 이상의 
중규모 한타페이지로 접어들게되면

사실 노틸러스의 딜로 누군가를 압살하는건 
무리가 있습니다.

어느정도 성장한 노틸러스의 딜은

상대측에 소라카가 있는게 아니라면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Heal(회복),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정도가 있다해도 Ignite(점화) 혹은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만 있으면

적 딜러 정도는 압살할 수 있습니다.

적 원딜이나 미드가 Dredge Line(닻줄 견인)를 맞아준다면 말이죠...

거의 그럴일이 없기 때문에 한타때 노틸러스의 포지션은 두가지입니다.

1. 우리팀 탱커와 원딜 사이
2. 시야확보 후 덩어리의 사이드 라인( BEST!! )

뒤통수 당하지 않도록 적팀 5마리의 위치를 보면서
최대한 옆구리에 위치하면 두가지를 모두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니시를 걸었을 때 적팀 후위에 Depth Charge(폭뢰) 를 꽂아줄 수 있죠.

우리가 이니시를 걸렸다해도 옆구리라는 위치가 

중간지점이기때문에 우리 원딜에게 붙은 탱커에게 Dredge Line(닻줄 견인)를 맞춰주면

내 위치확보 + 원딜에게서 탱커 떼어내는게 가능하죠.

 그리고 이럴 때 제가 스킬칸에서 설명했던

QR콤보를 사용하는겁니다.


적탱커 Dredge Line(닻줄 견인) - 범위내의 적 아무나에게Depth Charge(폭뢰)

이렇게하면 이미 2마리 이상은 뜨게됩니다.

그럼 노틸러스는 이미 0.5인 몫을 하고 들어간거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후... 처음 써보는 공략이라서
간단하게 작성하려했는데...

벌써 4시간째 작성중이네요;;




미드노틸러스를 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재밌는건 나만)

탬트리나 룬을 제외한 내용들은

라인 위치를 불문하고 모든 노틸러스들이 알고있어야 할 사항이기에

노틸러스가 흥하길 바라며 작성해봤습니다.

이쁘게 봐주세요!^^


처음 작성하는 공략이라...

가독성이 어마어마하게 떨어질 것 같은데

조언 부탁드릴게요 ㅠㅠ


다음에는 서폿이나 정글(루트), 탑도 
차례대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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