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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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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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3 녹턴 정글의 모든 것

- 은채령군(2018-07-02, 조회수: 13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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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3

녹턴의 장점

1. 근접챔들과 맞다이를 안 짐

2. 궁극기를 이용한 강력한 갱킹

3. 운영으로 게임을 풀 수 있음


녹턴의 단점

1. 6렙 전까지 갱킹력이 부족함

2. 궁 특성 상 포커싱 당해서 죽기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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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핵심 룬 - 정밀]
Lethal Tempo(치명적 속도) 치명적 속도
근접챔피언 상대로 맞다이를 이기게 해 줍니다.
정글 경험치와 바위게 변화로 2렙 ~ 3렙 때 정글러끼리 마주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치명적속도 + Q + W + E를 활용하면 거의 모든 정글러 상대로 주도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신짜오나 트런들처럼 맞다이 강력한 근접챔을 만나도 동선을 꼴 필요가 없습니다.
6렙 전 갱킹력이 부족해 다소 수동적인 정글링을 해야하는 녹턴 특성 상 꼭 들어주셔야 합니다.

Presence of Mind(침착) 침착
스노우 볼을 가속시켜줍니다.
확실한 경우에만 궁을 사용하기 때문에 궁합이 좋습니다.


[보조 룬 - 마법]
Celerity(기민함)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기민함 + 물 위를 걷는 자
6렙 전 교전에 중점을 둔 룬입니다. Q 궤적 안에서는 이동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기민함의 AD증가 효과를 누릴 수 있고 빠른 합류를 가능하게 합니다.


[보조 룬 - 영감]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초시계 + 우주적 통찰력
궁극기를 사용한 교전에 중점을 둔 룬입니다. 
궁극기 사용 후 포커싱 당해서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리스크를 줄여줍니다.
수호천사를 올릴 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간단한 스킬활용
1. Q를 상대에게 맞추고
2. W로 상대의 주요 스킬을 씹고
3. E로 공포를 걸고 때린다
=> 붙기만 하면 무진장 강하다.

별 거 없습니다. 6레벨 전에는 뚜벅이라 때릴 상황이 잘 안나오는거지
궁극기가 생기면 도주기 없는 상대 라이너를 확실하게 줘팰 수 있습니다.

6렙 이후에는 내 동선을 안 들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상대 라이너가 녹턴의 진입을 고려할 수도 있고
상대 정글러가 역갱을 칠 수도 있어요.

리턴이 확실한 만큼 궁극기 갱킹이 실패하면
녹턴은 솔직히 할 게 없습니다. 쿨타임 동안 협곡에서 없어집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녹턴을 픽하실 때는
뚜벅이에 CC기를 가진 챔프 상대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바루스, 진, 다리우스, 벨코즈, 브랜드, ... ETC) 


TIP


1. Q궤적이 길기 때문에 정글링 할 때 위치를 노출 할 수 있습니다.

=> 칼날부리 등을 잡을 때는 살짝 뒤로 빠져서 Q를 날려주세요


2. 용, 전령의 공격을 W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 공격속도 증가 역시 적용됩니다.


3. 궁극기로 날아갈 때 W 켜두면 도중에 꺼지지 않습니다.

=> 즉발CC가 있는 상대로는 W를 켜두고 날아가는게 좋습니다.


4. E는 빨대 판정입니다.

=> 블라디미르가 W(웅덩이), 마스터 이가 Q(일격필살)를 써도

공포를 걸 수 있습니다.


5. 궁극기 쓰기 전에 패시브를 활성화 시켜둡시다.

=> 정글링 하면서 궁각 볼 때 잘 확인해주세요.

패시브의 추가 AD가 암살에 힘을 실어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쓸만한 템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Ninja Tabi(닌자의 신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빨강 강타 + 용사 + 드락사르 까지 고정입니다.
AD / AP 고려해서 신발올려주세요.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Stormrazor(폭풍갈퀴)
킬을 잘 먹어서 흥했다
=> 딜템을 올려주세요

상대가 뚜벅이인 경우에는 정수약탈자
짧은 도주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폭풍갈퀴를 가주세요
정수 약탈자가 나오면 왠만한 탑솔챔 1:1로 찜쪄먹습니다.
상대 딜러를 빠르게 녹여야 할 때는 폭풍갈퀴가 좋구요.


Farsight Alteration(망원형 개조)
녹턴 궁으로 짤러먹을 필요가 있을 때
이것만큼 좋은 장신구가 없습니다.
물론 그런 상황이 안나온다면 렌즈를 돌리는게 좋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정글러 성장이 동일할 때, 들어가면 뒤질 때
=> 수호천사를 올려주세요

녹턴이 유통기한이 올 수 있는 상황입니다.
솔직히 10판하면 3판 정도는 이런 판이 꼭 나와요.
유통기한 오기 전에 라이너에게 판을 깔아줍시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Trinity Force(삼위일체)
상황에 따라 스테락, 멜모셔스 올려주시고
풀템 상황에서는 신발 팔고 삼위일체 가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도주기가 우수한 챔피언
CC는 W로 막고 접근할 수 있지만 몸이 도망가버리면 아무것도 못합니다.

녹턴이 해당 라인에 끼치는 영향력이 0이 됩니다.
카밀
6렙 전 맞딜안해주고 다른라인 터트리러 가니까 짜증납니다.
6렙 이후에는 이동기 + 폭딜 + 궁으로 챔피언 포커싱 능력이 너무 좋음
베인
녹턴은 카이팅 가능한 원딜이 크기 시작하면
힘이 쭉쭉 빠집니다.

베인, 카이사 등등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신 짜오
최근 정글 1티어인 신짜오 상대로 픽하기 좋습니다.
이렐리아
상대방 미드에 이렐, 야스오같은 브루저AD들이 나왔을 때 픽해주면 좋습니다.
벨코즈
뚜벅이 물몸 미드 AP, AD들은 녹턴있으면 후방에서 계속 사리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애들은 딜템 두 개 정도만 가도 충분히 물어죽일 수 있음
녹턴을 픽하면 좋은 경우
Darius(다리우스)Jhin(진)Varus(바루스)Brand(브랜드)Miss Fortune(미스 포츈)Vel'Koz(벨코즈)Sona(소나)Nami(나미)
상대방에 뚜벅이 브루저, 딜러, 서포터들이 많을 때 

Xin Zhao(신 짜오)Olaf(올라프)Pantheon(판테온)Kayn(케인)Udyr(우디르)Hecarim(헤카림)
근접기반 뚜벅이 정글러들 상대로


녹턴이 볼리할 수 있는 경우
Jarvan IV(자르반 4세)Camille(카밀)
6렙 전 갱킹력이 매우 뛰어난 정글러에 의해 라인이 터질 수 있습니다. 

Graves(그레이브즈)Kindred(킨드레드)
카이팅이 가능한 원거리 정글러들에게 초반을 풀어가기가 힘듭니다.

LeBlanc(르블랑)Ekko(에코)
도주기가 뛰어난 라인의 경우 갱킹이 매우 힘듭니다.

Vayne(베인)Kai’Sa(카이사)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이팅 가능한 딜러가 컸을 때 잘못 물면 역으로 죽을 수 있습니다.


3레벨 전
1. 상대 정글의 시작 위치를 파악한다.
=> 바위게 싸움을 유리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레드 버프에서 시작했는지, 블루 버프에서 시작 했는지 봇, 탑 체력상황을 봐주세요.
녹턴은 6렙 전 갱킹이 약하기 때문에 상대 정글 위치를 계속 찾아주시는 식으로 플레이합니다.

2. 정글 상성과, 라인이 밀려져 있는지를 확인한다.
=> 3레벨이 찍히기 전이라면 스킬이 두 개밖에 없습니다.
카밀의 갱킹 /  킨드의 카정처럼 대놓고 들어올 때 맞대응하기 힘들어요.
라인이 당겨져 있다면 조심히 정글링 하는게 좋습니다.


3레벨 후
무사히 3레벨을 찍으셨습니다! 녹턴이 취할 수 있는 동작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갱킹을 성공시킬 수 있는 라인 쪽으로 동선을 잡는다.

상대 라이너의 도주기가 빈약하거나(점멸Flash(점멸)이 빠졌다라던지)
아군의 CC기가 강력할 때Thresh(쓰레쉬) 갱킹을 찔러볼 수 있습니다.


2. 상대 칼날부리와 바위게 쪽으로 카정을 간다.

상대 근접 뚜벅이 정글러들 Xin Zhao(신 짜오) 상대로 좋은 선택입니다.
다만 칼날부리 카정은 우리 라이너가 상대를 압박할 때만 가주세요.
상대 탑, 미드, 서포터의 합류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3. 상대의 갱킹 예상 라인에서 정글링을 한다.

뒤를 봐주는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바위게를 먹어두셨다면 상대의 갱킹은
일직선이거나 땅굴 갱킹이기 때문에 예측하기가 비교적 편합니다.
내가 상대 정글러일 때 어떤 방식으로 찌를지 생각해보시고
위험할 수 있다면 아군 라인에 백핑을 꼭 찍어주세요.


6레벨
6레벨 전 상대방이 이득 굴리는 걸
최대한 저지하셨다면 성공적으로 게임을 풀어가신 겁니다.

이제 녹턴의 강력한 Paranoia(피해망상) 궁극기로 이득을 봅시다.
궁극기를 사용할 때 주의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 동선을 함부로 보여주지 않는다.
강력한 만큼 빠꾸가 없습니다. 상대가 전조를 알아채고 
갱킹이 실패한다면 녹턴은 쿨타임동안 존재감이 없어집니다.


2. 최대한 도주기가 없는 상대를 노린다.
녹턴은 확실한 갱킹을 지향해야합니다.
킬이 나와야 골드도 벌고 침착쿨도 돌고, 라인도 풀어줍니다.


3. 아군이 포커싱하는 타겟에 집중한다.
2번의 연장입니다. 갱킹에서 킬이 꼭 나와야합니다.


4. 역갱 가능성에 주의한다.
녹턴 궁은 돌진기이기 때문에 마치 빨려들어가는 것과 비슷합니다.
먼저 포커싱당해서 죽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합류를 생각하셔야합니다.


우리쪽에서 공격적인 운영
여기서 공격적인 운영이란 먼저 타워를 깨는 것을 말합니다.
운영을 하실려면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라인을 다 풀어줘야지! (X)
한 라인을 잘 키우면 다른데도 영향이 가겠지! (O)

세 라인으로 분류해보겠습니다.


1. 탑을 키워주는 운영 (스플릿)
상성 상 유리해지면 한 없이 유리해질 때 찔러줍시다. 흔히 스플릿 주도권이라고 하죠.

EX) 상대방이 럼블Rumble(럼블), 우리팀이 이렐리아Irelia(이렐리아)일 때
녹턴과 이렐리아가 럼블을 두 번 정도 따고 타워를 부수게 되면

럼블Rumble(럼블)은 함부로 라인을 밀 수도 없을 뿐더러 다이브 압박까지 계속 받게 됩니다.
함부로 텔포를 타면 고속도로가 뚫릴수도있고, 지속적으로 상대 정글이 탑 라인 시팅을 해줘야합니다.

이후 탑의 시야만 잘 먹어준다면, 다른 라인은 자연스럽게 3:4 구도가 되면서
우리가 짤라먹을 각도, 추가 오브젝트를 취할 수 있는 상황이 마련됩니다.


2. 미드를 풀어주는 운영
미드는 라인이 짧기 때문에 미드 라인의 주도권을 잡게 되면
사이드 시야를 먹을 수 있고 미드 라이너의 강력한 CC / 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 적팀이 아우솔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 우리팀이 제드Zed(제드)
아우솔이 다른 라인으로 가서 터트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드가 6렙만 찍히면 계속 솔킬각을 보면서 아우솔의 푸쉬를 막을 수 있으니
아우솔이 초반에 라인이 과도하게 미는걸 방지해줍시다.
이는 갱킹 위협을 주던지, 사이드 시야를 먹어두던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후에는 각이 나온다면 다이브를 쳐도 되구요.


3. 봇을 풀어주는 운영
봇은 2:2라인이라 불확실성이 많은 라인입니다. 그만큼 갱킹 각을 보기가 어렵습니다만
2명이 서는 라인인 만큼 이득을 굴리기도 매우 좋습니다.

최근에는 원딜이 잘 나오지 않는 추세이나 원딜을 필두로 타워를 먼저 깨게 되면
자연스럽게 탑 / 미드를 봇 라인과 스왑하면서 상대 타워를 연달아서 깰 수 있게 됩니다.
드래곤을 자연스럽게 먹을 수 있기도 하구요.

EX) 우리팀이 케이틀린Caitlyn(케이틀린), 탐켄치Tahm Kench(탐 켄치)
갱킹을 성공하고 먼저 타워를 깨게 된다면, 탑이나 미드와 스왑을 시켜서

다른 타워 역시 공성할 수 있습니다. 상대 탑라이너가Darius(다리우스) 같은 애들이면 피눈물 흘리겠죠.



정리해서, 탑이 스플릿 주도권을 가질 수 있게 하거나 (1번 운영)
미드를 풀어줘서 사이드 시야를 먹고 탑과 봇에 영향을 미치던지 (2번 운영)
봇을 풀어줘서 스왑을 시켜 타워를 공성한다던지 (3번 운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아래티어에서는 '라인 상성 그 자체'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많은데

Darius(다리우스) VS Maokai(마오카이)Teemo(티모) VS Garen(가렌)Nasus(나서스)Darius(다리우스) 같이 불리한 상성이 있다면
다른 라인을 풀어주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런 상성들은 챔프 특성상 2킬을 먹여줘도 질 때가 종종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쪽에서 수비적인 운영
여기서 수비적인 운영이란 라인이 밀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라인을 밀리면서 상대 라이너와 정글러가 사이드 시야를 먹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일반적인 정글러는 갱킹과 정글링이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녹턴의 경우 궁극기가 준 글로벌 스킬이기 때문에 수비적인 운영에도 쓸만합니다.
상대방은 라인을 밀면서도 녹턴의 합류를 항상 생각해야하기 때문에,, 마냥 공격적으로
라인전을 할 수가 없습니다.
녹턴이 라인 뒤에서 궁 각을 보고 있을 때 실수 한 번 하면 킬이 나올 수 있으니까요.

킬이 나온 순간 공격적인 운영으로 전환하시길 바랍니다.

앞에서 궁극기 사용할 때 내 동선을 함부로 보여주지 않는다 라고 말씀드렸는데, 정말로 중요합니다.
녹턴은 정글계의 트페입니다. 일단 붙으면 맞다이가 강력하다는 점, 6렙 후 순간적인 합류가 가능하다는 점을
잘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롤의 딜레마? : 내가 캐리해야한다
롤이라는 게임은 5:5게임입니다. 각 라인의 캐리력을 떠나
단순히 퍼센트로만 생각하면 챔피언 당 게임에 10%의 영향력 밖에 주지 못합니다.

10%, 1인분만 한다면 언제나 게임을 이길 수 없습니다.
승률은 50% 내외에서 놀 것이고 50% 승률로 언제 티어 올리겠습니까?

그런 면에서 녹턴은 정말로 좋은 챔피언입니다.
상대 정글러를 압도할 수도 있고, 다른 라인을 망칠수도 있고,
상대 딜러를 자를 수도 있고 할 수 있는 것들이 매우 많습니다.

항상 상대방을 압도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게임하시기 바랍니다.
상대 정글러를 압도해서 영향력을 20%로 만들고, 다른 라인을 망쳐서 30%로 만들고,
상대 딜러를 잘라서 40%를 만들고, 오브젝트를 취해서 50%로 만드는 겁니다.

압도하시되 방심은 절대 금물입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이기 때문입니다.
본 공략은 녹턴이라는 한 챔프에만 집중되어 있습니다.
상대 챔프의 특성과 운용을 꼭 파악하시면서 개인의 경험과 역량을 올리면
다른 챔프를 할 때도, 다른 라인을 할 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필자의 다른 공략 보러가기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9602
http://www.inven.co.kr/board/lol/3371/393687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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