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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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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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크, 핏빛 항구의 학살자
Pyke, the Bloodharbor Rip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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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모로 굴려먹을 곳이 많은 탑, 서폿 파이크

- 긴타마x3(2018-06-18, 조회수: 5407)

파이크란 챔피언을 여러모로 굴려보면서 느낀결과.. 
어딜가든 상관없지만 탑라이너로 써도 탱키하게 갔을경우에 높은 깡댐으로 요리조리 적을 찔러 포킹만 하고 풀숲으로 들어가 HP를 회복하는 짤짤이형 간보기 암살자로 써먹어도 좋고 
미드에서 극 ad를 선으로 올려 누킹 암살자가 되는것도 좋고 
끌어오기와 기절이라는 고급 cc를 2개나 가지고 있어 서포터로 써먹기도 좋다. 정글도 자주 가봤지만... 
롤이 요즘메타상 빠른 정글링을 요구 하고 있기도 해서 정글로써의 효용성은 많이 떨어지는편, 
일단 정글링이 빠르려면 패시브평타스킬이있거나. 
쿨이짧은 짤짤이 범위 스킬이 있을경우 빠르게 정글을 돌수있는데... 
파이크는 그둘중 무엇도 가지고 있지않아서 초반 정글링이 정.말.정.말정~~~~~~~~~~~~~말 느리다.

결국 남는건 탑이나 미드 서폿인데 필자는 서폿과 탑을 애용함으로 그둘을 관점으로 공략을 작성하도록 하겠다.
파이크, 핏빛 항구의 학살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110) 2540 마나 415 (+50) 1265
공격력 62 (+2) 96 공격 속도 0.667 (+2.5%) 0.95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7 (+4.7) 12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150 150
필자는 탑을가든 서폿을 가든 위의 룬을 사용하는데. 하나하나 서술해보자면.
대부분의 파이크공략글을 보면 감전을 사용한다는 글이 많다.. 물론 암살자이기도 하고 순간적인 누킹을 해서 파이크의 궁까지 연계하기위해 감전을 사용하는듯 한데. 애초에 파이크라는 챔프자체가 엄-청나게 스킬누킹후의 현자타임이 심하다..거기다 주요딜2개가 전부 논타겟팅이라 맞추기도 힘들기에 감전이 터진다고해도 엄청나게 잘큰 파이크가 아니고서야 상대방이 처형당할 피까지 내려갈거란 보장이없다.

즉, 파이크란 챔피언 자체가 암살자이긴 한데 혼자서 다썰어먹고 뭐 그런챔피언이 아니란 이야기. 파이크를 플레이할시에딜그래프만 봐도 파이크는 압도적인 딜로 팀에게 기여를 하는 챔피언이 아니라는 것을 알수 있다. 아무리 잘크고 킬을 잘먹은 파이크라도 딜량그래프에선 3-5위... 전체적인 게임으로 봤을때 딜을 그렇게 잘넣는챔피언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필자가 대략 22킬을 한 판에서도 딜량은 3등이였다) 그럼 파이크는 무엇으로 팀에 기여를 하느냐? 중후반 기준 압도적으로 짧은 q,e쿨 (40% 기준대략 5초대) 즉. 5초 마다 끌어오기및 기절이라는 매력적인 cc를 난사할수 있다는 것. 마나를 많이 잡아먹긴 하지만 후에 기술할 아이템중 정수약탈자라는게 있으니 후반부의 마나유지력은 커버할수 있다.

서론이 길었는데. 한마디로 파이크는 딜로써 팀에게 기여하는 챔피언이 아니다. 하지만 탱커라고 하기엔 추가 체력을 얻을 수없기에 세미 딜탱정도의 역할을 수행하며 후반부의 사기적인 hp 회복 수급을 토대로 cc및 어그로 핑퐁을 통해 팀원들이 한타를 유리하게 이끌어가도록 플레이를 할 수있는 유틸성 전사,(겸암살자) 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고로! 여진을든다. cc가 2개나 있는 파이크는 q(길게누른것만)또는 e 둘중한가지만 맞춰도 여진이터지기에! 그리고 q,e 두개모두 상대방에게 근접하게 만들어주는 스킬이기에 여진과 매우 잘어울린다! 기본체력과 방어력이 높은 파이크이기에, 초반이든 후반이든 여진이 터졌을때의 탱킹력은 굉장히 강력하다.

뼈방패는 별다른 설명이 필요없다. 꿀이다. 들자.

번데기 특성은 파이크의 특성상 체력을 올리면 공격력이 올라가기에 킬어시 4회이전에도 무려 공격력이 4가까이 오른다! 파이크 서폿을 한다면 고대유물방패와 찰떡궁합으로 무려 공격력이 8가까이 상승! 물론 룬은 취향이기에 재생의 바람을 들어줘도 된다. 유지력이 오른다.

소생은 파이크의 알파요 오메가인 패시브 가라앉은 자들의 패시브 효과인 체력회복과의 시너지가 상상을 초월한다. 잘큰파이크라면, 후반의 hp 회복량이 1000을 상회하는데. 소생의 효과로 회복량이 1100가까이로 상승한다! 써본다면 그차이를 알 수 있을것.

보조특성으로는 마법에서

기민함 (이동속도)

물위를 걷는자 (이동속도) 를드는데.

탑에서 플레이를 하든 미드에서 플레이를 하든 서폿으로 플레이를 하든. 파이크는 로밍을 갈만한 일이 많기때문에. 이특성이 없는것과 있는것은 꽤나 차이가 느껴질것. (후반부에는 w + 요우무 + 기민함 + 물위를 걷는자 콤보로 이동속도가 무려 800-900에 육박하는 미친 속도를 경험할수 있다..)

기본적으로 점화 점멸. 거의 공식이나다름없는 스펠이지만 탑이나 서폿을 간다면 상황에 따라 텔을 들어주는것도 좋은방법. 하단에 기술할 일명 카운터 픽들이 같은 라인에 서는경우에는 파이크는 일방적으로 손해를 볼수 밖에없기에, 빠른 기동신및 cc, 유틸을 살려 로밍을 가는데 도움이 된다. 서포터인 경우에 봇싸움을 유리하게 가져가고 싶다면 탈진도 좋은 선택.
가라앉은 자들의 축복 (Gift of the Drowned Ones)
파이크는 적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량의 9 (+0.2 방어구 관통력)%, 주변에 적이 둘 이상 있을 때는 최대 40 (+0.4 방어구 관통력)%만큼을 체력으로 비축합니다. 최대 80 (+8.0 추가AD)까지 비축되며 적에게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되면 비축한 만큼 체력을 빠르게 회복합니다.

또한 파이크가 최대 체력을 모두 공격력으로 전환합니다. 전환 비율은 체력 14당 공격력 1입니다.

회색 체력 상한은 최대 체력의 55%
뼈 작살 (Bone Skewer)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짧게 누를 때: 파이크가 지정 방향을 공격해 가장 가까운 적에게 100/150/200/250/300 (+0.7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 우선) 적중한 적은 1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길게 누를 때: 파이크가 작살을 던저 처음 적중한 적에게 100/150/200/250/300 (+0.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자신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적중한 적은 1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정신 집중이 성공적으로 끝나지 않거나 스킬이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소모한 마나의 75%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400)
유령 잠수 (Ghostwater Div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파이크가 위장 상태에 돌입합니다. 이때 이동 속도가 45% (+물리 관통력 1당 2%)증가했다가 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은신-위장: 파이크는 적 챔피언이 감지 가능한 범위 안에 들어오지 않는 한 시야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하면 위장이 해제됩니다.
망자의 물살 (Phantom Underto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파이크가 돌진하며, 돌진을 시작했던 지점에 유령이 생성됩니다. 잠시후 유령은 파이크에게 돌아오면서 맞닥뜨리는 적 챔피언을 공격하며 100/150/200/250/30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 물리 관통력 10당 0.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50)
깊은 바다의 처형 (Death from Bel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파이크가 X 모양의 영역 내에 있는 모든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며, 체력이 250~550 (+0.8 AD)(+방어구 관통력 150%) 미만인 적에게 순간이동하여 처형합니다. 체력이 기준 이상인 챔피언과 챔피언이 아닌 대상의 경우, 해당 수치의 5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X 구역 안에서 처치되면 20초 안에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챔피언을 파이크가 처치했다면 마지막으로 처치를 도운 아군에게도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파이크가 아니라 아군이 처치했어도 파이크에게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사정거리: 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Q-E-W 순서대로 마스터.

스킬 콤보
(기본) Q->평타->E


Q끌어당기기를 맞췄을때. (상대방의 이동기가 존재한다) -> 평타 ->E로 빠지거나 걸어서 빠지기

(상대방의 이동기가 없다) + (근접거리에서 당긴것이라 상대방이 나보다 뒤로 끌어졌다.) -> E (최대한 도망갈수 있는 경로로사용)

파이크의 E는 훌륭한 돌진기지만 E를 상대쪽으로 사용하였을때는 메리트보다 디메리트가 훨씬크다. 위에서 서술했듯 파이크가 스킬이 빠졌을때 딜로스가 엄청나게 큰편이라..막상q,e 가빠지고나면 딜이 없는거나 마찬가지라 치고 빠지는느낌의 플레이를 하는게 좋음. 그리고 q를 맞추지 못할경우엔 e의 선딜이 생각보다 엄청나게 길기때문에. 맞추기가 상당히 난해하다는것. 때문에 q를 선마를 해야한다. e는 자신이 직접 돌격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정말 한정적인 상황이나 도망칠때 외에는 사용을 자주 하지않지만 Q는 자주자주 던져줘서 딜교를 해주어야 하기때문에, 파이크는 q,e의 1렙쿨이 절망적일만큼 긴만큼. 쿨타임이 줄어드는 폭도 크기때문에. 
가장많이 사용하는 q를 선마해 주어야 한다는 것.



상대방이 CC를 맞은상태이거나, 내가 이건 확실하게 e를 맞출각이 나왔다!

E(상황에 따라 e 점멸) -> 평타견제->(도망치는 상대방이나 도주기를 사용하는 상대방에게 끌어당기는 q)

이콤보를 사용하려면 우리팀에 cc가있거나. 상대방 서포터가 아직 라인에 복귀하지 않은 2:1 상황에서 (아군쪽이2) 기습적으로 킬을 따낼때 유용하다. 6렙전 상대의 서포터가 피가 많이 빠져 집을 가서 각을내줬을때.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들(애쉬, 바루스)등에게 사용하기 좋다. 서술했듯 e의 선딜이 긴편이라. 왠만해선 사용을 권하지는 않겠지만 정말! 상대방이 멍청할정도로 각을 잘내줘서 이건 선E밖에없다! 그럴때는 주저없이 사용하도록 하자. 물론 상대정글위치 확인은 필수다. 파이크는 e를 사용한경우엔 들어갈순 있지만 나오는 스킬은 없다..

6렙이후

최대한 아군곁을 지키며 붙어다니도록 하자. 파이크는 딜이 압도적인 챔피언이아니다.. 
그러니 궁의 처형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팀의 서포팅이 필요하다. 
기동신을 맞춘뒤 로밍을 가거나 우리팀 원딜을 계속 지키며 궁쓸각을 잘노리자.

궁콤보

특수한 상황에, 처형이 아니더라도 궁을 사용하여 킬을 따낼수 있는 상황이 존재한다. 
상대방이 파이크의 처형 딜에 아슬아슬하게 닿아있는 상황에선 생각보다 방심을 자주 하고있는 모습이 보이는데. 
그런 적의 배때지에 파이크의 칼빵을 꽃아주어 파이크의 무서움을 알려주자.

파이크의 Q깡딜은 무시무시할정도로 강해서, 깡딜만해도 300에 달하는 딜을 보여주기때문에 깜짝 킬각을 볼 수 있다.


(피없는 적확인 처형x상황)  W를 사용하여 진입 
->(상대방이 이동기가 없다!) Q -> R
->(상대방이 이동기가 있다!) W한계 거리에서 R -> Q


E는 반드시 아껴라! 오직 E만이 파이크의 유일한 도주기이기 때문에, 살고싶다면 아껴라.
그리고 사용하고 싶다고 해도 이미 W의 거지같은 근접시 파이크가 있음을 알려주는 아이콘때문에
상대방은 도망갈 준비를 모두 마친 상태이다. 고로 느린선딜의 E는 맞아줄 확률이 적다..

(피없는 적확인 처형o상황)
이런 상황은 생각보다 자주있다. 
이럴때 적들은 파이크가 있기 때문에 피가 없는 팀원을 지키려 근접해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파이크는 진짜 졸렬한챔피언이라.. 모든 스킬이 있다는 가정하엔
 그런상황에서도 암살을 하고 유유히 도망갈수 있다.

피가없는 적에게 w, 혹은 점멸로 기습적으로 접근한뒤 -> R (처형) -> 도주로를 향해 E -> (점멸로 들어갔을 경우) W

R을 사용하는 순간 엄청난 누킹을 맞는다고 해도 파이크의 패시브 가라앉는 자들의 축복의 회복효과로 인해. 
분명 죽을 피였던 파이크가 다시 풀피가 되있는 마법을 볼수 있을 것이다.
 만약 처형할 적이 없다고 해도, 내가 먼저 이니시를 걸어 확실히 이득을 볼 상황이라면 
주저없이 R-Q-E-W(도주) 혹은 R-E-W 콤보를 사용해 주도록 하자. 멋진 이니시를 걸 수 있을 것이다.


PS.궁의 범위가 어떠한 각도에서 사용해도 무조건 X 자형으로 나가기때문에 
생각보다 자주 빗나가는 경우를 볼 수있다. 

고로  은 스마트캐스팅 보다는 조준사용을 추천한다.
(필자도 모든스킬을 스마트캐스팅으로 사용하는 유저였던지라 익숙해지는데 더럽게 오래걸렸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은 취향이고, 유동적일 수 밖에없지만 이것이 필자가 가장많이 애용하는 아이템 빌드이다.
위에 서술했듯 파이크를 서포터로 가져가는 경우엔, 딜도 확실히 중요하긴 하지만 
여진과 높은 기본스텟 + 적당한 방어력이 갖춰진다면, 
상당히 탱키한 플레이를 보여줄수 있다. 제일먼저 타곤산의 보호를 가주어서, 안정적인 골드수급을 도모하고
속도의 장화로 Q각을 좀더 잘잴수있도록 하자. 이후의 칼날부리 망토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원래는 필자가 너무나 사랑하고 너무나 애용했던 지휘관의 깃발 (너도?나도!의 깃발) 의 하위템에다가,
 적당한 방어력, 기본체력재생 + 빠른 라인 복귀력! + 900원밖에 안하는 가격!!!!
정말이지 최고의 아이템이라고 생각
탑라이너인 경우에도, 상대방이 Ad라면 닌신+칼날부리 망토를 가주면 상대방이 좋아죽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다만현재에는 지휘관의 깃발이 사라진 상태라... 상위템이 즈롯 차원문 정도인데.. 
즈롯차원문으로도 파이크의 빠른 기동력을 살려 상대방의 포탑근처의 수풀에 놓아줌으로써 라인 관리와 로밍을
동시에 해낼 수는 있지만. 지휘관의 깃발만큼의 유틸성을 보여주지는 않기에...현재 필자는 후반에 가면 팔아버리거나,
우리팀이 정말 힘들어서 많은 로밍을 가야할 경우에만 즈롯차원문으로 업그레이드를 시키거나 함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론 즈롯차원문 깔며 로밍가는 것보다 빨리 딜탬올려서 처형시키는 편이나음

어찌됬든 칼날부리 망토 이후엔 딜템 드락사르, 요우무 등의 코어딜탬들을 가주는데, 
기동신발은 상황에 따라 먼저뽑아 빠르게 로밍을 가던가, 최대한 늦게 뽑아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던가
취향껏 둘중 한쪽을 고르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룰루
더럽다...너무나도 더럽다. 서포터로써 라인에서 만난다면 모니터에 대고 욕을 해도좋다.
Q견제 -> 방어막에 막힘 + 얘견제가 훨씬쌤

E-W로 도망. (변해라 + 슬로우 생존률 급락)

선이니시를 걸고 처형게이지까지 피를 깟다 -> (커져라!!!!)

그냥 파이크 서폿할때 얘보이면 원딜보고 라인당기며 미니언이나 먹죠라고 하는편이 좋다.
라칸
더럽다...진짜 더럽다... 얘도 더럽다. 라칸플레이는 진짜 주옥같다는걸 모두가 알테니 여기까지. 거릅시다.
자이라
자이라 (속박,미치게 강한 딜, CC)

파이크가 AP 계열원거리 서포터 아이들에게 약한 모습을 많이보여주는데.. 높은건 깡체력이랑 깡방이라서...Q쓴답시고 이동속도 느려지면 바로 속박맞아서 요단강건너기 좋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서포터인경우

이동기가 없는 원거리딜러. 미스포춘의 알파요 오메가인 R은 Q와 E로 모두 끊을수 있다.
카밀
탑라이너인 경우

탑에서 만났을때. 초반에는 무조건 사리다가. (Q짤만 해주고 얘가 E로 들어올랍시면 E로 쑉하고 피해주면 됨)

5렙이후 Q3렙을 찍은 이후로부터는 (절대 공격력가지말고 떡방 칼날부리망토, 닌신등을 올렸다는 전제하에)

딜교자체가 성립이안된다. 파이크는 그냥 Q로 쵹쵹 찔러주면 미친듯한 슬로우 때문에 카밀이 딜교할수있는건 실질적으로 W.뿐인데... 이게 5렙이후엔 쥐꼬리 딜일뿐더러 그것마저 부쉬에 들어가면 회복이된다. 슬로우를 맞춘상태라 q를때리러 들어오지도 못하고... 화나서 e를 사용해봤자 E로 쑉하고 피해버리니 카밀입장에선 죽을맛. 허나 극후반에는 못이기니 라인전에 죽을만큼 괴롭혀주면 된다.

(야스오도 얘와 비슷한 포지션. 5렙이후엔 내맘대로 요리가능하니 요리조리 Q로 찔러주도록하자)
파이크
서포터인경우

같은 파이크가 의외로 상대하기 쉬운데.
상대하기 쉽다기보단 서로 뭘 할 수가 없다...다만 파이크의 숙련도가 그렇기 높지 않은 사람이라면 선E를 무턱대고 들어온다던가. Q를 끌어온뒤 E를 사용한다던가하는데.

파이크 끼리는 절.대.로 선E를 사용해선 안된다. 선E를 쓰고들어온다고 해도 같은거리를 E로 빠질수 있는 파이크끼리는 그냥 선E쓰는건 기절좀 먹여주십쇼!하고 들어가는거나 다름없다.
선E로 들어갔을 경우에 기절이걸린다면. 후속타로 파이크의 끌어오는 Q + 원딜러의 평타 + 스킬 로 몇초만에 요단강 편도티켓을 발급받을 수 있다.

그러니까 서폿파이크 미러가 떳을때는 선E쓰지말고 간을 보다 상대방이 선E를 쓴다 싶으면 도주 E + 끌어오기 Q로 역관광을 시켜주도록 하자.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에선 상대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소극적으로 운영하는 편이좋음. 애초에 얘는 기본스텟이 월등하기때문에.. 무조건 레벨빨로 밀어붙이는 것이 좋음.1,2렙차가 상당히 많이나는 롤에서 기본스텟 자체가 높은 파이크는 레벨에따른 스노우볼링이 굉장히 좋은편.


상세히 작성해보자면,


서포터

대부분의 원거리 ap 서포터들에게 약하기때문에.. 상대방이 그런류 캐릭터라면 사리도록 하자

라인을 당겨먹는편이 좋음. 다만 상황을 잘보고 있다가 원거리 견제를 넣는 원딜이나 서포터를 포탑 근처에서

Q를 사용하여 끌어오는데 성공했다면. 꽤나 높은 확률로 킬을 따낼 수 있다.

물론 원딜이 (진, 루시안) 같은 강력한 캐릭터라면 킬을 따내기 쉽겠지만.. 

요즘 봇에 원딜 대신에 ap누커들이나 다리우스, 야스오같은 전사캐릭터로 오는 사람도 많아서..

포탑근처에서 Q끌어오기를 성공시켰다고 해도 우리팀의 상황을 잘보고 바로 E를 사용해 앞으로 돌진해

버리는 짓은 하지 말도록하자. (그러다 죽는다)


탑 라인전


 사리고 사리고 사리고, 사린뒤, 또사려라.


앞서 기술한대로 파이크는 딜현자타임이 무지막지한 녀석이고, 주요딜링중하나가 돌진기라 실질적으로

라인에서 사용하는 스킬은 Q스킬이다. 이를통해 Q쿨이 돌때마다 상대를 찔러주는 짤짤이 견제 플레이를 해야하는데.

상대방이 체력 수급이 좋은 챔피언, (자크,초가스,아트록스등등) 이라면 이런 견제 자체가 무의미하다(..)

즉, 라인전 약캐이다. 다만 상대방이 체력수급이 적은상대다! 전반적으로 체력회복을 포션에 의존하는 챔피언이다!

싶으면 Q를 3렙이상 찍은뒤 말파이트 Q짤짤이마냥 플레이 해주길, Q를 꽃아넣으며 피가 조금 단다고 해도

상대방은 Q의 깡딜 (3렙기준 200가까운 미친데미지 + 10초대 쿨타임) + 평타를 맞보고

소스라치게 놀라며 딜교를 하겠지만. 파이크의 패시브 가라앉은자의 축복으로 인해

거의 30%에 달하는 딜은 회복이 되어버린다.

피수급을 할수 없는 챔피언을 상대로는 지속적인 이기적 딜교를 시전할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그렇기에 탑이 ad라면, 빠른 닌자의 신발 + 칼날부리 망토(방어,체젠,라인복귀)를 가준다면

엄청난 성장스탯(방어력+체력) + 닌신과 칼날부리 망토의 떡방 콜라보레이션 효과 + Q의 깡딜.


AP라면 주문포식자 + 헤르메스의 신발 + Q의 깡딜


QQQQQQQQQQQQ (각보고) Q평평평평R 등등으로 그냥 말파이트랑 똑같은 플레이를 해주면된다.


PS. 힘든 초반구간을 Q짤과 사림으로 버텨낸 6렙이후부터는 높은 깡스텟 + 깡딜로 정글의 개입만 없다면

꽤나 느긋한 라인전을 즐길 수 있다. 다만 앞서 말했듯. 파이크의 딜은 EQR. (끝) 이기에 상대 킬각 잡혔다고

바로 선E를 때려박다가는 부쉬에서 대기하고 있던 적팀의 갱킹에 역으로 토막이 나버릴 수도 있으니. 되도록

W로 근접후 Q를 맞춘뒤 평타로 견제를 하여 

상대방의 피를 처형게이지까지 깎아내도록 하자.

상대방도 바보는 아니라서 처형게이지에 도달하면 R을 피하려고 안간힘을 쓰기때문에. 처형게이지에 닿았다고 바로

R을 때려박는것이 아닌. 확실하게 맞출수 있다는 확신을 가진 상태에서 R을 사용하도록하자.

진짜로 R 잘안맞는다..(선딜 + 판정범위가 드럽게 애매해서)


라인전 이후


아마 위의 두 아이템과 톱날 단검이 나올쯤되면 라인전이 끝나가는 시간일 테니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아이템을 골라주면된다. 탑라이너일 경우엔 신발이 닌신이나 헤르메스인 경우가많은데 팔지말고 끝까지 사용하자.

기동신이 없다고 해도 기민함 + 물위를 걷는자 + W를 사용하면 엄청난 이동속도를 뽑아낼수 있는건 똑같으니.


라인전에서 이득을 많이 보지 못했다면 즈롯차원문을 뽑아 운영을 하는것도 한가지 방법(똥쌋을때 쓰는 법) 

 

팀파이트시 역할

앞서 기술했듯, 파이크는 혼자 북치고 장구치며 보이는대로 적을 썰어넘기는 그런 챔피언이 아니다.

(제드,렝가,이블린,탈론,르블랑 등.) 

 

빠른 기동력을 토대로 로밍을 다니고, 짧은 쿨타임의 CC들을 자주 사용해주어, 

팀원들이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포터적인 성향이 강한, 그런 전사 캐릭터라고 말하는편이 좀더 어울린다.

(그리고 합법적 킬딸러)


내가 정말 무쌍을 찍고 싶은 사람이라면, 파이크를 권하진 않는다. 파이크가 연속 처형을 하는모습이

멋있어 보이긴 하겠지만...생각보다 쉽게 나오는 상황이아니다 진짜로.


그러니, 최대한 달려들지 말고, 앞으로 나온 몸이약한 딜러진들을 정기적으로 Q로 당겨주고 공격당할것 같다면 빠르게

E-W로 빠져주자. 아무리 기본체력과 방어력이 높아도.

진짜 탱커들에 비하면 얘는진짜 종잇장이다.. 그러니 최대한 쫄보스러운 플레이로 팀원들을 도와주도록 하자.

(상황보고 안좋으면 바로 버리고 도망쳐라)

챔피언별 대응법 

탱커+체력수급좋은 챔피언

 위의 탑운영법에 적어놓은 (초가스, 아트록스등) 탱키하면서 체력수급이 더럽게 높은 챔피언들을 상대로

엄청나게 약한 모습을 보여주는 파이크이기에, 그런류의 챔피언들이 나온다면 그냥 정글부르자...혼자선 답없다.


AP, 원거리 짤짤이 챔피언, etc

초반에는 사리자. 진짜 사리자. 날고 기어봐야 견제스킬이 Q 밖에없는 파이크는 딜교에서 이득을 취할 수 없다..

다만 3렙 Q와 EW를 잘활용하면서

방어력, 마법저항력을 높인다면 6렙이후엔 찢어져서 사라지는 적들을 볼 수 있을것.


대표적으로 5렙이후의 라인전부터 무조건 적으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노다이기준) 챔피언들은

야스오, 카밀등이 있다. 상대해봣는데 진짜 무난하게 플레이 가능. 5렙이후엔 무한 Q로 적들의 명치에 구멍을 내주자.



마치며

처음에 파이크가 나왔을때, 은신암살챔피언 (이블린,렝가, 카직스) 등을 너무나도 사랑하던 필자는

파이크가 나왓을때 만세를 외쳤다. 진짜로 너무 재밌어보이는 캐릭터였기에.

하지만 실제로 파이크를 써보고, 너무나도 실망하여 한동안 쓰지않았다..내가 생각했던 은신 암살자들은

모두 무쌍캐릭터였기에, 적들을 찢어발기는 맛으로 플레이를 해왔던 필자에게 서포팅형 암살전사라는 파이크는

그다지 맘에들지 않았던것. 하지만 그래도 꾸역꾸역 플레이를 하다보니(정확히는 카직스 궁너프먹어서 ;-;)

파이크만의 매력에 빠져서 요즘엔 한창 파이크만 플레이 하는중.

이공략이 파이크를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도움이 됬기를 바라며. 공략을 마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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