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1명
90.3% (28표)
6.5% (2표)
3.2% (1표)
카이사, 공허의 딸
Kai’Sa, Daughter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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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5] 08.29. 패치 반영 폭풍갈퀴 AP 카이사!

- 렉우쟈(2018-10-08, 조회수: 462971)

 

07.24 대회에서 폭갈 카이사 나왔습니다!


데프트 선수가 사용하심


1.5코에서 QE 진화를 모두 마치는 폭풍갈퀴 카이사!


AP카이사가 아닌 폭풍갈퀴 카이사를 추천하는 이유


1. 적어도 내셔의 이빨까지 나와야 하는 AP카이사와는 달리 딜로스 구간이 일체 없이 빠른 시점과 싼 가격(1.5코)에 QE진화를 모두 끝마칠 수 있다는 점

2. 바위게 싸움부터 치열한 미드 정글 위주의 템포 빠른 게임에 개입할 여지가 크다는 점 (빠른 QE진화 + 높은 AD와 단검스택으로 공속 챙기며 평타딜, 스킬딜이 쎔 = 소규모 교전, 라인전이 강력)

3. AP 카이사 기본 평타뎀이 너프 먹은 점


이제는 폭풍갈퀴 카이사가 대세가 되었네요! 뿌듯합니다 ㅋㅋ

이번 폭갈의 AD수치와 AS수치의 조정(08.29. 자 패치)은 카이사에게 긍정적인 변경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먼저 허접한 영상 하나 보시고...


0:00~0:05  곡괭이 딜

0:06~0:17  카타 순삭, 구인수만 올려도 탱커 잘 죽임

0:18~0:27  카타 죽이고 딸피된다음 이즈 빡딜

0:28~0:38  베인순삭, 반피 나미 q 하나로 죽이기

0:39~1:03  봇 한타

1:04~1:19  빅토르 암살

1:20~1:31  짜오한테 박히는 BF, 곡괭이 스킬딜

1:32~1:47  베인한테 박히는 스킬딜

1:48~2:07  패배한 한타 역전승

2:08~2:15  진한테 박히는 평타한대+Q 딜

2:16~2:29  Q가 나뉘어서 들어갔지만 진 빈사상태 만듬

2:30~2:44  AP였으면 못딸거 

카이사, 공허의 딸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2) 2374 마나 345 (+40) 1025
공격력 59 (+2.6) 103.2 공격 속도 0.644 (+1.8%) 0.841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8.2 (+0.7) 20.1
방어력 25 (+4.2) 96.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525 525
룬은 기민한 발놀림 추천드립니다.


AP던 AD던 카이사라는 챔프 특성상 흡혈템 올릴 칸이 없거나 늦게 올리게 때문에, 그 흡혈을 보충하는 형태로 쓸 수 있습니다.




특히나 AP카이사의 경우 기민한 발놀림의 체력 회복량이 매우 많기 때문에 잘 어울립니다. 


두번째 라인 승전보과다치유는 취향에 따라 들어주시면 됩니다.


아군이 타곤산 서포터면 도란검+과다치유+핏빛길로 상당한 실드로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 갈 여지가 있구요.


승전보는 언제나 무난하고 밥값 하는 룬입니다.


전설 : 핏빛낄 찍는 분도 계시던데 저는 그냥 전설 : 민첩함 듭니다.


마지막 줄의 경우 상대가 1탱 이상 혹은 체력템 위주의 브루저 위주 일시 최후의 일격 보다 체력차 극복 추천드립니다.


부특의 경우 저는 마법에서 절대집중이랑 폭풍의 결집 끼구요.


절대집중이랑 폭풍의 결집 대신 마나 순환 팔찌, 꺠달음 둘다 괜찮습니다. 역시 취향


08.29. 패치 이후 선 도란의 검 트리가 강제되기 때문에 마나 순환 팔찌의 활용도가 더 높아졌다고 봅니다.


결의는 상대봐서 (루시안, 드레이븐+알리스타, 레오나 or 미스포츈+ 모르가나, 피들스틱) 뼈방패 고정에 재생의 바람번데기 중 택1


다만 부룬으로 결의를 들 경우 스킬딜, 평다딜이 체감 될 정도로 약해집니다.



집중공격과 기민한 발놀림

라인전이 약하다고 평가받는 카이사 특성상, 3~6렙구간을 수월하게 넘기려면 집중공격으로는 힘듭니다.


기민한 발놀림으로 라인전 안정성과, 흡혈템이 다소 늦어지는 만큼 흡혈을 보충하는 편.


그리고 사거리가 다소 짧은 편인 카이사에게, 기민한 발놀림의 이속증가를 이용한 카이팅이 굉장히 도움됩니다.


하지만 집중공격을 들 시,집중공격 3타와 이후 이어지는 패시브, Q, W딜은 상상 초월하는 딜이 들어가서


공격적인 조합 으로 1~2렙구간 킬을 노려볼 경우에 (카이사+레오나, 알리스타) 집중공격을 들어볼 만 합니다.


라인전만 보고 갈때, 집중공격+결의 룬에 도란방패 스타트하면 라인전 자체는 강력하게 가져 가실 수 있습니다만


마나 부족, 유지력 부족의 문제가 있습니다. 다소 극단적인 룬과 아이팀 세팅.



어디까지나 룬은 개인 취향과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변경 하시면 됩니다. 

저는 치명적인 속도 들 때도 있어요.
봇 2:2에서 힐의 유무는 교전 승패를 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수비적으로 운영하시거나 상대가 짤짤이와 폭딜을 겸비해서 피관리가 필요한 (루시안+자이라, 진+제라스) 조합 상대로는 텔레포트 괜찮습니다.

상대가 강력한 CC를 보유했다면 (애쉬+레오나, 바루스+피들스틱) 정화를 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두 번째 피부 (Second Skin)
기본 공격 시 4초 동안 플라즈마 중첩을 쌓고 5~23 (+0.15AP) + 중첩당 1~12 (+0.02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회 중첩이 쌓인 적을 공격하면 플라즈마를 소모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15% (+주문력 100당 6%)의 피해를 입힙니다. 주변 아군이 적 챔피언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중첩을 1회 적용합니다.

카이사의 피부가 능력치에 따라 기본 스킬을 진화시킵니다.
이케시아아 폭우: 추가 공격력 100 필요
공허 추적자: 주문력 100필요
고속 충전: 추가 공격 속도 100% 필요
플라즈마를 소모하면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레벨이 올라서 상승한 공격력도 이케시아 폭우의 진화에 영향을 줍니다.
이케시아 폭우 (Icathian Rain)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카이사가 근처 적들을 추격하는 미사일을 6개 발사하며, 적중한 단일 대상의 적에게 40/55/70/85/100(+0.5 추가 AD)(+0.2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미 미사일에 맞은 적 챔피언 또는 몬스터에게 추가 적중할 경우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살아있는 무기 : 진화에 필요한 추가 공격력 100 - 이케시아 폭우가 미사일을 12개 발사합니다.

체력이 35% 이하인 미니언은 200%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공허추적자 (Void Seeker)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카이사가 공허 에너지 광선을 발사해 처음으로 적중한 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고 30/50/80/105/130(+1.3 총 공격력)(+0.4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광선에 적중된 대상에게는 플라즈마 중첩이 2만큼 쌓입니다.

살아있는 무기 : 진화에 필요한 주문력 100 - 공허추적자가 플라즈마 중첩을 3만큼 적용하며 적 챔피언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75%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2500)
고속 충전 (Supercharg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카이사가 공허 에너지를 고속 충전하여 이동 속도가 55/60/65/70/75% (추가 공격 속도에 따라 +100%) 증가하고 충전 중 유체화 상태가 되며,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50/60/70/8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살아있는 무기 : 진화에 필요한 공격 속도 100% - 0.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충전 시간은 공격 속도에 비례합니다.
사냥본능 (Killer Instinc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00/70초
카이사가 플라즈마 표식이 남은 적 챔피언 근처로 빠르게 돌진하며, 2초 동안 70/90/110(+0.9/1.35/1.8 총 공격력)(+1.2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사정거리: 2000/2500/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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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Q E W 순으로 마스터 합니다



2렙에 라인에 미니언이 애매하게 위치해 딜교해야 할 상황인데 W를 맞추기 힘들다면 E를 찍는것도 괜찮습니다.



(카이사+레오나 조합으로 2렙 딜교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상대 미니언 뒤에 적이 숨어서 W를 맞추기 힘든 경우, 레오나의 E에 빠른 이속으로 호응하기 위헤 2렙에 E를 찍는 예시)

 

스킬 활용 팁

카이사의 패시브는 4타가 아니라 5타에 터지는 패시브입니다.



카이사의 패시브는 아군 CC에 스택이 차지만, 자체적으로 패시브가 터지지는 않습니다. 



EQ는 안되지만 QE는 됩니다.



E사용중 R을 눌러두면 E가 끝나고 자동적으로 사용됩니다. 주의. 마우스 클릭으로 명령 취소 가능합니다.



초반 봇라인전 패시브 + W딜은 상상초월 패시브 3타 상태에서 W맞추면 피 200정도는 우습게 날아갑니다.



궁은 추노가 목적이면 상대의 퇴로를 막는 방식으로 상대 뒷편에 사용.



교전중 실드가 목적이면 바로 옆으로 빠르게 이동하거나, 아군 미니언 사이에 숨어서 실수를 유도하거나, 부시로 씁시다.



궁으로 상대의 주요 CC를 씹으려고 노력해봅시다.



궁 썻을때 CC에 걸리면 실드만 생기고 이동이 취소됩니다. 주의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08.29. 패치 이후 아이템 트리

첫 시작 아이템 도란의 검 추천드립니다.
(상대에 따라, 도란방패, 도란링 스타트를 할 경우, 수확의 검을 구매해야 빠른 시점부터 q진화가 가능합니다.)


08.29. 자 패치 이후 폭풍갈퀴의 스탯이 AD 65->60 AS 30%->35% 로 조정되었습니다.


첫타 크리 데미지 역시 160%->140%로 조정이 되었기 떄문에, 깡AD가 진화와 직결되는 카이사에겐 너프가 아닌가 하시겠지만, 도란의 검 스타트시 

7렙기준 도란의검-폭풍갈퀴-곡괭이 상태에서 Q 진화가 가능합니다.


도란의 검 스타트시 오히려 진화 타이밍이 당겨진거죠. 


AS 수치는 변경으로 버프 되었고 

7렙기준 폭풍갈퀴-광전사의 군화-단검-단검 상태에서 E진화가 가능합니다.


카이사에게는 긍정적인 패치가 된 셈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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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골드가 2800+875+300+300+1100 = 5375 인데


AP트리는 구인수의 격노검(3300)+광전사의 군화(1100)+쐐기검(1100) = 5500


답 나왔죠?


여튼 1.5코에서 QE 진화를 모두 마친다는게 이 1코 폭풍갈퀴 트리의 가장 큰 메리트라고 볼 수 있죠


아무튼 폭풍갈퀴 이후에 구인수의 격노검 바로 올려주고 3코어 부터는 기존 AP 카이사의 템트리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AP로 전환하는 이유


카이사가 선 폭갈 아이템 트리의 발견 이전에 카이사가 저평가 받던 이유는


1. 구인수의 격노검 자체의 너프 


2. 기존에 라인전이 구린 카이사가 딜로스가 심한데다 너프까지 먹은 구인수를 1코로 가야 함 


3. 카이사 패시브의 너프


등의 이유가 겹쳐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 이유들은 '라인전을 쉽게 보내기 힘들고 가장중요한 1~2코 시기에 딜로스가 난다'


라는 결론으로 이어졌고 당시 주류 픽이던 루시안, 미스포츈 등에게 상대가 안되던 카이사는 지양해야할 픽이였던 거죠.


하지만 폭풍갈퀴 템트리로, 1~2코까지 스무스하게 라인전과 중반 한타 페이지까지 넘어 갈 수 있는 카이사는 이후에 포텐셜 있는 AP로 전환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내셔의 딜로스를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하위템 단계에서 딜로스는 다소 심하긴 하지만, 내셔를 뽑은 이후에는 딜로스가 없습니다.


폭갈, 구인수 이후 3코에서는 AD트리는 (루난, 인피) 오히려 딜로스가 더 심한 편입니다.


결론적으로  폭풍갈퀴 AP 카이사는 


폭풍갈퀴 광전사의 군화 구인수의 격노검 - 내셔의 이빨 - 라바돈의 죽음모자 - 공허의 지팡이, 존야의 모래시계, 밴시의 장막, 모렐로노미콘


이런식으로 아이템 마무리 지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가 암살자가 잘 컸으면 (제드, 피즈, 탈론) 존야를 3코로 올리시고


상대 미드라이너가 잘 컸거나 2AP이면 (르블랑, 신드라, 라이즈) 3코로 밴시를 올리시면 되겠죠.


3코부터는 아이템 트리에 집착하시기 보다는 유동성 있게 상황에 맞춰 아이템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생존템이 필수가 아니라면 내셔를 빠르게 올리시는게 딜로스가 제일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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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AD 카이사


폭풍갈퀴 광전사의 군화 구인수의 격노검 - 루난의 허리케인유령무희고속 연사포 - 무한의 대검 헤르메스의 시미터, 피바라기


이렇게 템 마무리 짓습니다.


상대가 제압 CC가 있거나 CC수가 많은 편이라면 헤르메스의 시미터를 먼저 올린다던가 


상대가 암살자가 많다면 죽음의 무도와 유령무희와 수호천사를 간다던가 하는 식으로 템을 올리면 됩니다.


정수 약탈자 올리는것도 괜찮습니다.


체력템 위주의 브루저 상대로 거리벌리기와, 데미지 딜링 모두 가능한 몰락한 왕의 검 역시 좋습니다.



2018.07.22. 추가


현 메타 게임 추세상, 상대가 암살자 위주에 4코어 이전에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많아서 


3코어로 수호천사, 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리는게 좋은 게임이 자주 나오는것 같습니다.


폭풍갈퀴 광전사의 군화 구인수의 격노검 - 수호천사, 존야의 모래시계

이후에도 암살자가 버거운 경우에 죽음의 무도, 유령무희 같은 데미지 감소 옵션을 가진 아이템을 올려주시거나


거리벌리기용 몰락한 왕의 검 을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수호천사와 존야의 모래시계를 모두 갈 경우, 생존은 보장되지만 데미지가 나오지 않습니다.


상황을 보고 본인이 죽지만 않으면 이기거나, 암살자가 셋 이상인 극단적인 경우에만 '고려'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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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사 아이템 선택의 기준

일단 카이사는

1.폭풍갈퀴 AP카이사
2.폭풍갈퀴 AD카이사
3.선구인수 AP카이사

이 세부류로 나뉩니다.

선구인수 AD카이사 있긴한데 2번보다 좋은점이 1도 없으니까 거르고

일단 솔랭에서 추천하는 템트리는 1번,2번 선폭갈 카이사

솔랭 특성상 초반부터 힘을 못쓰면 잦은 딜교, 소규모 교전에서 이득을 취하기 힘듬

그래서 BF, 롱소드 같은 깡AD 올려주고 값싸고 스탯깡패인 폭갈이 가장 좋은것

진화타이밍 빨라지고 스킬딜도 쎄지니까. 쌈에서 이길 확률이 늘어나겠지

반면에 3번 선 구인수 AP트리는 폭갈을 스킵하는 만큼 데캡 타이밍이 빨라지지만, 라인전이 정말 포탑 박혀서 cs수급만 해야 할 정도로 약해짐

사실 말이 좋아서 포탑 박혀서 반반가는거지 cs10개 20개 벌어지다 빅웹에 4인다이브 당하고 게임터지면 구인수 갈생각이 안듬

구인수 깡스탯이 너프와 변경 이후로 정말 구림 심지어 가격도 3300원으로 폭갈보다 500원 더 비쌈

단순 골드 비교 해봤을때 차이가 더 명확 해짐

폭갈트리 qe진화 총 골드가 2800+875+300+300+1100 = 5375 인데

AP트리는 구인수의 격노검(3300)+광전사의 군화(1100)+쐐기검(1100) = 5500

더 비싼데 진화는 더 느리고 e진화 한개밖에 못함

뭐 그래도 본인이 잘 사리고 cs만 수급한다! 하면 AP를 가면 포텐있고 좋겠지만 위에서 말했듯 솔랭에선 쌈이 어떻게 어디서 일어날지 예측 불가능하기 때문에...

예를들어 팀랭에선 용앞 바위게 간보는 우리정글러 좀 꺼지라고 할 수 있지만 솔랭에선 정글러가 대가리 들이밀고 보거든.

뭐 어쨋든 이런 이유로 1~2코까지 딜로스가 거의 없는 1코 폭갈 트리가 현재로썬 가장 나은게 보통임

BF장만만 하면 이후론 값싼 하위템들에 조합비도 싸고

이후에 곡괭이 + 하면 q진화 광전사 투단검 + 하면 e진화도 가능해서 이른 타이밍에 주도적으로 게임 만들기 편함

q진화 깡딜이 엄청세서 이때부터 구인수까지가 가장 전성기인데 보통 솔랭게임이 극초반 넘기고 이 타이밍에 결정 되는 경우가 많음

이런 장점들로 선폭갈 카이사를 추천 하는 바.

그리고 이후로 3코부터 어떤템을 가야 하는가! 에 대해 고민이 많은것 같은데

이후에 보통 1번트리는 내셔-데캡~ 같은 기존 AP 카이사 템을 올리고

2번트리는 루난-인피~ 같은 폭갈과 시너지를 내는 크리류 아이템을 올림

중간에 생존템으로 존야,밴시나 가엔을 섞어주는 정도.

둘중에 어떤게 좋냐는 질문이 많던데

그냥 상황 따라 다른거임

다른분이 실험해주셨는데 두 템트리의 DPS는 별 차이가 없음

AP는 쿨감과 주문력을 챙길수 있고 w로 순간 폭딜 가능

AD는 루난과 크리를 챙길수 있는 그 정도 차이


그렇기 때문에

아군이 올AD 조합이다! 이러면 1번 AP 트리를 타면 되겠고

아군에 AP가 충분히 있고 루난 광역딜 각이 나온다! 이러면 2번 AD트리를 타는거고

3코 내셔는 딜로스가 심하지 않나요? 하시던데 루난가도 똑같음ㅇㅇ

(저는 1번트리를 선호하는게 내셔에 붙은 쿨감 20%가 스킬 돌리는 횟수 차가 되게 큼. 특히 e가

w로 순간 폭딜 넣는것도 강력하고

근데 우리팀 2AP에 상대 탱커 있으면 AD로 가는게 좋습니다

적응형 투구에 약해서)

아무튼 위에 이 긴 글 요약하자면

1. 1코는 폭갈 고정
2. AP AD는 상황따라
3. 루시안 밴

글고 AP 카이사 상대 탱커 있으면 공허 필수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맞딜에서 승리 장담 불가능한 대세픽
드레이븐
맞딜에서 압도적인 원딜이기 때문에 라인전이 힘든편입니다

케이틀린
애쉬, 케틀같은 기본적으로 사거리 차이가 많이 나는 상대는 라인전이 힘든편

6이후 궁으로 멀리서도 붙을 수 있는것을 이용해서 갱콜로 라인전 풀어나가야함

서폿이 몰가가 오면 봇 타워는 지킬 수 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베인

요즘 봇라인전 추세에 관한 개인적 의견


베인vs애쉬 이런 극단적인 매치업 아닌 이상 봇라인전 원딜간 상성은 크게 안타고



서폿간 상성이랑 실력에 겜 갈림


카이사vs루시안,미포 이런 매치업도


아군 서폿이 몰가,피들이런거고 상대가 브라움, 파이크, 라칸 뭐 이런 경우면 꽝붙으면 지더라도


반반 파밍 충분히 가능하고 오히려 상대 무리하는거 갱콜해서 역으로 이길때도 많음


울팀 소라카 적팀 브라움 미포 이런구도면 역으로 라인전 끝날때까지 팸


초반 운영법
극 초반 라인전 단계 카이사는 딜이 매우 강력합니다.


도란링을 샀을 경우 초반 1~3렙에 적극적으로 딜교하교 포션 갯수 우위로 이득 보는 형식으로 딜교하면 좋아요.


이후로는 매치업에 따라 다소 상성을 타니 상대를 보고 전략을 정하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1300원 모으는걸 1차적인 목표로 삼으시면 됩니다.


1300원 모으기가 힘든경우에는 롱소드,단검 스택 하시구요.


4~6렙구간 안정적으로 보내고 BF구매후 교전시 궁극기를 활용해 매우 유리하게 게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암살, 뒷라인 진입, 어그로 핑퐁 모두 능한 만능 원딜입니다.


사거리가 다소 짧은점에 주의해서 상대 주요 CC와 딜스킬을 체크하고 후진입, 또는 앞라인 차근차근 떄리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기본적으로 원거리 딜러이기 때문에 포지션 선정을 잘하셔야 합니다.


궁으로 어그로핑퐁, 포지셔닝, 뒷라인 진입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궁활용이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댓글로 궁금하신 매치업 말씀해주시면 제가 상대한 경험을 토대로 상대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치며
AP카이사가 아닌 폭풍갈퀴 카이사를 추천하는 이유

1. 적어도 내셔의 이빨까지 나와야 하는 AP카이사와는 달리 딜로스 구간이 일체 없이 빠른 시점과 싼 가격(1.5코)에 QE진화를 모두 끝마칠 수 있다는 점

2. 바위게 싸움부터 치열한 미드 정글 위주의 템포 빠른 게임에 개입할 여지가 크다는 점 (빠른 QE진화 + 높은 AD와 단검스택으로 공속 챙기며 평타딜, 스킬딜이 쎔 = 소규모 교전, 라인전이 강력)

3. AP 카이사 기본 평타뎀이 너프 먹은 점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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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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