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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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파이트, 거석의 파편
Malphite, The Shard of the Monol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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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ap 딜말파. (킬각의 마술사)

- 하늘가재(2018-07-25, 조회수: 36801)

딜말파의 특징

1. 좀더 극단적인 라인전 상성
 ad상대로 약간의 탱 하위템만 나와도 어느정도 반반가는게 가능해지는 탱말마랑 다르게.
개바르던지, 처발리던지 두가지의 상성으로 나누어지는 딜말파.

2. 퓨어 탱커상대에게 아군 정글러가 노딜이라도 갱호응 킬각을 잡기가 수월하다.


딜말파를 고르는 기준

1. 전적검색을 통하든 후픽을 하든 아군 조합이 말파 궁연계가 쓸만한애들이 2명이상인경우(생각보다 많다.).
  (탱말파는 궁이 삐끝해도 '처맞는 역할' 을 수행할수 있지만 딜말파는 아님. 후반갈수록 암살 플레이는 못하게 되고 앞라인, 중간라인애들 다수를 박는데에 집중하게 되는데 이때 아군 연계가 되면 이니시가 가능하지만 아니라면 이니시가 힘들다. 다수를 띄워도 연계가 안되면 적들이 바로 안죽게되고 말파는 죽게될 확률이 높음.)

2. 라인전을 압살 가능한 경우(말파는 라인전 이기는건 몰라도 압살은 좀 힘들다. 티어올라갈수록 포기하자.)

3. 적들이 점멸을 제외하고 딱히 말파궁을 씹을 만한애들이 없는데 유리몸이 많은 경우(매우 좋음)


딜말파의 장점

딜말파는 ap계수가 높고 깡뎀까지 높아서 그 야말로 개 쎈 데미지를, 그것도 범위로 순간적으로 넣을수 있다.
물론 그게 다인 챔피언이지만
가 만약 진입각을 잘보고 한타 판단 능력이 된다면,
리고 적어도 주요딜러 점멸정도를 체크할거라면 딜말파는 매우 좋은 선택임.
말파이트, 거석의 파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4.2 (+104) 2412.2 마나 282.2 (+40.0) 962.2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38 (+3.4%) 1.007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7.32 (+0.55) 16.67
방어력 37 (+4.95) 121.15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 이건 필수다. q짤 슬로우 때문에 피하는것도 거의 힘들고 이게 있어야 라인전에서 상대를 이길수 있다.
     
 나중에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100 + 0.1ap)+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30~100 + 0.2ap)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 270+ 0.6ap = 400~470+ 0.9qp

중반기준으로 하면 단순 q가
 450+0.9ap라는 미친 스킬이 된다.

이건 이니시를 하지 않는 한타상황에서 두리번거리면서 q랑 e짤을 하면서 각볼때 매우 유리해진다.
딜만 간 말파가 높은 주문력으로 앞라인 딜러한테 이거 하나만 넣어도 무시못하는 데미지가 들어감.

생각보다 선 이니시보다는 후진입, 또는 시간차 동시진입이 많은 딜말파라서 더욱 그렇다.





첫 귀환으로 딜템을 가는 챔피언들 상대로 저렇게 룬을 든다.


딜말파는 첫 귀환전에 마나가 오지게 딸려서 답도없는 수준이고.

첫번째 귀환후에는 약간 딸리며

세번째 귀환때는 생각 안해도 된다.(cs를 스킬로 처먹어야되는 상황이면 약간 딸림)


저 위의 룬특의 장점은 딜계산을 흐트러 트리는데에 있다.
이게 죽어? 하는 상황에서 죽일수 있어야 솔킬이 가능하기 때문임.

Sudden Impact(돌발 일격) 마관 8 이라는 수치는 초반에 정말 크게 작용함. 거의 딜량 10%정도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면 됨.
이거랑 점화, 그리고 평타몇번이면 어? 이게 디진다고? 하는 상황에서 죽이는게 가능하다.
(모든 마관 세팅이 완료되는 후반에도 매우 효율이 좋다)

솔찍히 상대가 피 완전 낮아질때까지 피작업 당해주고 그대로 귀환 안타고 있다가 죽어주는걸 바라면 안되기 때문에
킬각볼라면 점화랑 저룬이 필요함.



그런데 상대가 유지력이 좋든
말파 q를 씹을수 있든 첫귀환이후 방템을 가든
초반에 피작업이 힘들고 그렇게 되면 디나이 당하는 상황이 올거다?

Biscuit Delivery(비스킷 배달)
이걸로 올려준다.

이게 하나 생길때마다 거의 스킬 1.5개 사용할 마나를 주기 때문에 솔찍히 마나를 cs에만 안쓰면 굉장히 여유있게 사용이 가능하다.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Biscuit Delivery(비스킷 배달) 6렙이후, 궁온이면 다이브 면역임. 생각있음 안들어옴
                  라인만 안밀고 와딩만 하면 궁으로 역관광을 내던 거리를 벌려서 타워로 도망가든 하면 갱으로 죽을일이 
                  잘 없음.
Magical 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 Delivery(비스킷 배달) 존야는 갈수도 있고 안갈수도 있지만 신발은 무조건 가기 때문에 선택 가능함.

Teleport(순간이동) 이것도 쓸만한데 성향차이임. 내가 이걸 잘 안가는 이유는
         누가되었든 솔킬각을 어떻게든 볼려고 하기 때문이고.
         라인전이 막 끝나거나 끝난상황에서, 중후반 전에
         혼자 떨어진 딜러를 순식간에 끊어먹을수 있는 딜에는 점화가 필요하기 때문임.
        
        그리고 말파는 탑푸쉬하고 텔로 합류하는 운영에는 별로 좋지 않고 팀원 따라다니면서 소규모한타 열던지 궁들고 싸움을 해야하는 입장이라 별 쓸모가 없음.
 물론 텔에 다른 장점도 있겠지? 그러니 취향, 성향차이임.
화강암 방패 (Granite Shield)
재사용 대기시간: 8/7/6초
말파이트는 10초간 공격을 받지 않을 때마다 바위의 방패를 소환합니다. 바위 방패는 최대 체력의 9%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이 능력은 1/7/13 레벨이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지진의 파편 (Seismic Shard)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에게 70/120/170/22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0/25/30/35/40% 훔칩니다. (사정거리: 625)
천둥소리 (Thunderclap)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기본 지속 효과: 말파이트가 방어력의 10/15/20/25/30%의 방어력을 얻습니다. 화강암 방패가 발동 중일 경우, 추가 방어력은 세 배가 됩니다.

사용 시: 기본 공격 시 5초 동안 여진을 일으켜 부채꼴 영역에 15/25/35/45/55 (+0.3AP)(+0.15 추가 방어력)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천둥소리를 사용한 후 첫 공격 시 대상에게 30/40/50/60/70 (+0.2AP)(+0.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지면 강타 (Ground Slam)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말파이트가 바닥을 내려쳐 주변 적에게 70/110/150/190/230 (+0.4방어력)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공격 속도를 30/35/40/45/50% 감소시킵니다. (범위: 400)
멈출 수 없는 힘 (Unstoppable For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말파이트가 지정한 지역으로 돌격하여 적들에게 200/300/4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말파이트는 돌진 중 받는 모든 방해 효과를 무시합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3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w를 준간에 라인전때 올려도 되고 안올려도 되는데
킬각보기에는 안올리는게 유리함.
스킬 활용 팁
중후반 전


그냥 킬각이거나 하면 잘라먹기 식으로 1인궁 써도 되는 시기.
궁쿨이 생각보다 짧아서 일단 눈 앞의 싸움을 이기고 킬먹는게 유리함.


후반
 
아군이 연계가 가능한 챔피언이 있고 연계할수 있는 위치다?
그냥 앞라인 다수에게 궁박자.


하나가 겁나 잘컸는데 점멸이 없다? 박자.
탑솔러랑 잘큰 원딜러랑 교환이되면 이득이다. 1인궁일지라도.


아군이 연계가 안되고 실력도 장애라서 딜도 안나온다?
후진입을 하자.
후진입하면 애들이 신경 쓸게 많아서 점멸이 있더라도 각을 잘주는 경향이 있다.
그렇게 딜러한테 박아주자.
어차피 이런판은 이기기 힘들다.


애들이 못하면 탱말파는 뭐 당연히 그대로 지는거고
딜말파는 하나의 선택지에대한 가능성이 있는데
상대가 딜러조합이라 여러면 박으면
그중 내가 2마리정도는 대려갈수 있는 상황
이러면 좀 할만하다.


딜러위주고 아군 못한다 싶으면 후반에 리치베인을 가능경우도 있다.
왜?
req로 딜러 하나 죽이고
옆에 같이 궁이랑 e맞은 딜러 적군을 리치베인 평타+ 점화로 죽이려고.


물론 이렇게 라도 하지 않으면 지는상황에서 희망과 행복회로 타면서 올리는 템이 리치베인이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잘 안간다.
리치베인 살돈으로 존야가는게 이득임.


존야가 웃긴게 뭐냐면


이걸 가면 쿨감 40%인인데
이상황에서 궁박고 eq돌리고 에어본시간1초 꼭으로 머먹고 1초? 쯤 뒤에
존야 쓰면
qe가 거의 돌아와있고 뭐 그대로 또 스킬돌리면 킬을 먹고
뭐 이런 입롤은 하지 않겠다.


그래도존야가 있으면 딜말파도 선이니시에 대한 부담이 확 줄줄어듬.
내가 이니시를 걸어야만 하는 상황이다?
이러면 갈만함. 
핵심 아이템
핵심아이템 순서로 올려주되

상황에 따라 모자와 보이드의 시점은 바뀐다.
그리고 신발은 왠만해서는 마관신발을 간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높은 ap계수, 한방에 모든걸 건 말파에게는 필수.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 라인전 마나, 초반이든 후반이든 개중요한 쿨감, 궁 없을때 그나마 뭐라도 하게해주는 q포킹강화. 개필수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없으면 딜이 안박힘.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두번째쯤 이걸 띄우면 딜이 마관신발과 한께 겁나 잘나온다. 물론 난 두번째템으로 이걸 안올리는데
         딜때문에 이걸 갈거라면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이게 딜이 더나옴. 그리고 모자가 빨리 떠야 딜로스가 없어서 최대한 모자부터 띄우자.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 가성비가 ap템들중에서 가장 좋은 템이라고 생각함.
           
          이건 초반에 더 효율이 좋고(특히나 킬각 op템. + Ignite(점화) +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Sudden Impact(돌발 일격) 이게 합쳐지면 이게 죽는다고? 하는 딜 완성) 후반갈수록 조금 떨어지지만 그런 후반에 조차도 효율 갑인 아이템임.

          가격대비 말이 나와서 그러는데 완제품 가격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이걸 생각해보자.
          이건 3600골드임.
          그리고 나의 템트리 상태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이걸 2.5코어로 올리는 시점에서 주문력이 280? 그정도됨 그럼
          40% 증가하니까 112 주문력이 더 오르지?
         
           그럼 3600골드 부어서 230 정도 ap오른거네?
          그럼  1 ap당 15.6 골드를 지불한 거라고 할수있음.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는? 주문력 40, 그리고 주문력 45정도의 효과를 지닌 아이템 효과(말파 풀콤보 계수 2.2로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추가뎀지에 해당하는 딜을 얻기위한 ap 계산)
                   총 주문력 85정도의 딜량 상승효과를 지닌템이 1050골드네?
                   러면 12.3 골드당 1 ap라는 계산이 나옴.
                   
                   이건 다른말로는 2.5코어로 올리는 데켑보다 골드대비 주문력 상승량이 27%정도  높다는 거고
                   심지어 3코어 시점에서의 데켑 보다도 딜량상승량이 더 높음.
               
                   이걸 선템으로 올리는 이유이고 초반이든 후반이든 
템창에 있기만 하면 씹 이득인 템이란 거임.
                   물론 단일대상에게 만 추뎀이 적용되지만 말파가 여러명 띄우더라도
                  그안에 딜러 하나를 한번에 죽이는지 못죽인이는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생각해보셈.

                  그냥 올려주자. 싼 값에 후반까지도 골드대비 개 씹상타인 아이템 인데 안가면 손해 ㅇㅋ?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이건 가면 무조건 손해는 안보는 아이템인데 쿨감도 있네? 개꿀 ㅋ
               나는 후반에 보통 가지만 중간에 올려도 취향 차이고 좋다고 생각.
               이게 딜도 굉장히 아픔.
               그러나 구지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이걸로 골드대비 씹 이득 보고 있는 상황에서 이걸 빨리 올리는게 별로 이득이 없는것 
               같다는 생각이 들음. 이게 2.5배 비싼데 딜을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보다 2.5배 올려주는게 아니거든.(다수한테 쓰는 상황이면 이득이겠네, 뭐 취향임.)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vs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보통 둘중 하나만 올릴 수가 있음.
단순 딜만 보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로 상승하는 딜량보다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이게 2배이상 올라감.

근데 적팀이 어께 형님들 중심이고 딜러진은 각이 안나오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고민이 되는거임

, 아군 딜러가 잘하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올리자.
근데 말파는 이걸로 살아나도 아군 딜러가 못하면 할수있는게 없음.

못하면? 못하면 뭐 어차피 진건데 뭐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이걸로 최대한 다수에게 폭딜 넣고 죽자.

아군 딜러가 못하면 탱말팡파였으면 더 답도없거든?
궁박박고나면 누가 말파때려주나? 그것도 후반에?
차라리 폭딜인편이 좋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가렌
이놈은 첫귀환템으로 딜템을 처가도 피작업이 잘 안됨.

물론 가렌도 말파를 죽일수는 없음.
적어도 맞점멸, 또는 서로 노점멸인 상태에서는 그럼.

기억할게
말파 q가 이속을 뺏기 때문에
가렌이 먼저 q로 달려오면 절대 말파를 못잡고

말파가 먼저 q를 쓴다하더라도 이속 자체는 거의 동일해짐.(슬로우는 풀려도 말파도 이속증가 걸리니까. 후반되면 이놈도 괴랄해지는데 거기다가 탱커기 때문에 좀 말릴수가 있다.)
티모
이놈은 못하면 쉬움

근데 잘하면 줜나 짜증나고 무엇보다 잘하든 못하든 cs수급이 힘들음.

얼마전에 첫귀환템으로 조개들고 나를 개패는데 맘이 너무 아프더라 ㅋ
뭐 갱오면 잡기도 쉽고
첫귀환이후에 이놈이 딜템가면 수월하긴함.

q짤하면 나도 평 q정도맞게되는데
그 후속타가 이속증가 덕분에 잘 안맞음.
쉴드 생기면 q짤 계속 하고 궁차면 킬각 보기 쉬움.
피오라
이놈은 말파딜을 씹음.

그런데 솔찍히 이놈 입장에서 말파궁을 씹는건 그리 어려운게 아님.
그리고 씹으면? 피차이가 나도 개처맞아야하고.

유일한 방법은 q짤을 계속하다보면 일단 피작업을 성공하지?(이것도 쉽진 않지 ㅋ)

그럼 눈치게임임
이놈한테 말파가 q각 거리에서 파밍하는척하다가
이놈이 q로 긁으려는 순간에 그 q 모션타이밍에 궁으로 냅다 박아버리자.
이런각 안주면 상대하는거 불가능.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다리는 쉽다기 보다는... 음 쉽다고 해야하나?

암튼 킬각도 잘나오고 q이속증가랑 슬로우 덕분에 말파 도끼 돌리기를 잘 안맞음.
이걸 안맞으면 피작업 너무 잘되지.

딜교할때 라인 밀어주지,
설사 끌려도 q박고 도망가면 크게 줫댈 상황이 안나옴.
유체화 들어도 말파 q박히면 그 증가한 이속조차도 말파의 이속이 되면서 어차피 못잡음.

이놈입장에서는 라인 밀리다가 갱오면 말파 궁맞고 디져야하는데.
죽이기도 쉽지 않고 솔킬각도 서로 나오긴 하지만 말파가 더 잘나오네? 기껏해야 초반에 cs몇개 못먹게하는게 다인 입장.
이렐리아
이놈은 초반에 약함.
첫 귀환전에는 빠가가 아닌이상 못죽이니까.
그냥 마나순환팔지 스택쌓는거나 하고.
두번째 귀환부터는 미니언 탈라 할대마다 q걸어주셈.
이속때문에 스턴 피하기도 생각보다 잘되고.
계속 q짤하다보면.
쫄아서 뎀지 반감시키는거 뺄때가 있음.
안빼면? 일단 피작업 되면
라인 밀어둬서 타워엑 박든 그냥 보든 암튼
아군 미니언 한테 날라갈때 박으셈 날아가는도중에 못쓰자나 어차피
점화도 있겠다 디지는거 ㅇㅋ?
블라디미르
그냥... q짤하다보면 이김 푸확하면서 범위로 뎀지 주는것만 각주지 말고.
q짤 하다보면 각이 나옴.

근데 6~7렙 킬타이밍 노치면 킬각 안나옴.

내가 웅덩이 있는데 선궁을 쓸수 없기 때문임.
마방템을 선으로 올린다?
못죽임 갱콜 ㄱㄱ

쉽다기 보다는 이길각은 나옴.

이 공략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라인전 킬각을 보는 방법을 알려줌



일단 적이 반피로 라인에 있다가 궁맞고 죽어주는 그림을 상상하지마라 ㅇㅋ?


상대가 죽을피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죽는, 딱 그런피에 죽여야 죽일수 있음


아니면? 집감. 안가면 정글불러논거임 ㅇㅋ?



6렙때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이거딸랑 하나 + Ignite(점화) 들고 있을때의 기준임. (Sudden Impact(돌발 일격)이거 갔을경우임)


콤보는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Seismic Shard(지진의 파편)Ground Slam(지면 강타) + 평타2번 + Ignite(점화) 이 기준으로 좀 넉넉하게 잡은 수치임.


1. 상대가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중에 하나를 들고있다 = 체력 720 이하


2. 상대가 마방올려주는 템이 없다. = 820 이하


ㅇㅋ?


참고로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이쪽 룬을 들지 않고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이쪽 룬을 들면


말파피가 6렙에 930임.


즉 상대가 물몸일때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이거 한번이면 킬각피 ㅇㅋ?


상대가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이거 들고있으면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 이거 두번이면 좀 과할정도


중간에 포션빨면 3번 ㅇㅋ?


상대가 물몸이면 피가 6/1 정도만 까여도 디진다는거. 당연한 거지만

상대 플빠졌으면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 이속으로 따라가면서 줘패는 경우가 많으니까 풀피도 가능할수 있음.



이때 교통사고를 내야 상대가 아 ㅅㅂ! 이게죽어? 하면서 킬을 주는거임




누가 뻔하게 피작업하는거 집안가고 알짱거리고있다 디짐?


브론즈면 그렇게 해도됨


피가 킬각 딱 되면 바로 조질수있도록 하자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이거 딸랑 하나 뜬상태에서 돌아다니다가

Ignite(점화)가 있다면


피템, 마방템안간, 그리고 뎀감기나 뭐 씹는거 있지? 그런거 없는애들은


바로 원콤 ㅇㅋ?


내가 템나오는시간이 늦었으면 당연히 원콤 안나오니 5데스 하고 빠가처럼 꼬라박지말고


정상적으로

이 시점은 1인궁에 킬각이 나오면 무조건 박자.

궁 아끼지 말자.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그리고 다들 첫귀환전에 상대하다보면
뭐 전에 아군이 킬을먹먹든지 누가 죽던지
상대라이너 실력이라던지, 이런게 각이 나오자나?


그럳러다가 아니다싶으면 바로 탱트리를 타줘야함.


즉 난 딜말파를 할고얌~!!
이러면서 하면 안되고


판은 디딜아야되나 탱가야되나 생각하면서 첫 귀환 라인전을 하라는 말임.


그러면 승률 올라감.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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