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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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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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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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 캐리형 탑 소나.

- 하늘가재(2018-08-02, 조회수: 18009)

전적 검색 사이트에가서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서포터' 로써 소나의 후반 승률은 1위에 달합니다.

이건 짧은 쿨의 여러 버프와 디버프, 그리고 즉발에 가까운 범위 cc 때문인데요.

이건 탑소나를 다루는 글이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매우 사기적인 딜과 유틸성을 가지게됩니다.


장점 정리

1. 초반 라인전이 강력하다.

2. 중반 넘어가면 물몸딜러를 0.5 초반에 원콤낼수 있는 순간 누킹딜을 가지게된다.(템트리에 따라 다름)

3. 궁 2렙, 쿨감 40%이후(중반? 중후반?)  그냥 조오오오온 나 짧은 힐, 쉴드, 그리고 최상위권의 ap지속딜을 가진다.
   더불어 이건 서폿소나보다 월등한 수준.

4. 라인전 카운터가 거의 없다.(소나가 이길수 없는 애들은 있음 빵태같은... 근데 할줄 알면 정글 개입없이 절대 지지도 않습니다.)

5. 후반갈수록 성능이 월등해지는 챔인데 초반 라인전이 강한편이라 겜 풀어나가기가 수월함.


단점 정리

1. 라인을 당기는 챔 + 그리고 적정글러가 탑을 팔경우 견제가 거의 불가능하다.(q는 라인을 밀게됨)

2. 6렙 이후는 2인 다이브는 좀 할만하긴 한데 그전에는 다이브에 매우 취약함.

3. 한타할때 탱커 에게는 노딜이기 때문에 딜러 타겟팅을 확실하게 해줘야하는데 유틸도 같이 봐줘야해서
    단순한 스킬셋에 비해서 한타난이도가 조금 있음 .
   궁각도 봐야함. 할게 많다. 다른말로는 할수있는게 많다.



간단한 예시 스크린샷
(참고로 난 티어가 골~플 왔다리 갔다리 함. 그리고 컨은 객관적으로 별로라고 인지하고 있고 순각 각은 잘보는것 같음.  니들이 하면 더 잘할테니 플까지는 먹힌다고 생각함.)





이 판은 내가 초반에 킬각봐서 1킬먹고 즐겁게 게임하다가.
6렙 전에 3킬먹은 탈론이 계속 로밍오고 여기저기 킬먹으며 괴물이 되어 날아다니면서 겜이 휘청하는 와중에
나도 말리고 팀도 말리고

결국 합류랑 유틸로 잘라먹기하면서 근근히 버텨 승리한 게임이야.
50분겜이었고.. ㄷㄷ

여기서 알수있는건 후반겜인데도

소나가 아군의 다른 딜러와 비교해도 딜이 꿀리지 않는것.
(신짜오 초반 탑에 혼자 다이브각보다가 2 킬준 개트롤이었고 욕먹고 맨탈 나가서 적 정글이랑 다이다이만 게임내내함 저 딜량은 그러면서 만들어진거니 한타딜량도 아니고 그냥 노사람임.)

그리고 힐량이야.

소나는 저 힐의 80%가 한타, 또는 소규모 싸움때 넣은 힐량이라 소라카랑은 비교하면 안되.

라인전 중반 넘어가서야 간간히 쓰지 아니면 마나 후달려서 처발리거든.

거기다가 쉴드가 힐량과 비슷하다는걸 생각하면

얼마나 괴랄한 힐과 쉴드를 한타때 씌워댔는지 알수있을거야.


즉 한타때 소나를 정의하면

이속버프는 그냥 잠깐 제외하더라도.

같은 조건일때 한타에서

다른 딜러가 1000의 딜을하면

소나는 900~1000의 딜을 하고 + 700~800정도의 힐또는 쉴드를 씌운다고 생각하면 됨.

소나가 탱으로 갈순 없는 노릇이라(그냥 전혀 효율이 안나옴 ㅄ에다가 버스챔되는거.)

딜러로써 싸워야하는데 딜은 딜대로 유틸은 유틸대로 가져가는게 얼마나 커다란 장점일지 생각해야함.

물론 여기에 광역 cc와 이속 버프와 디버프도 있고 뭐 그런거지.

후반갈수록 그냥 천천히 한타가 유리해질거야.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이건 상대가 내가 평타를 쳐도 될만한 물몸 캐릭 상대할경우.

그리고 상대가 탱커인데 내가 죽일수 없는 경우.

감전으로 감.

이유는 이걸 들면 누킹딜이 좋아서 굉장히 후반에 편해짐.

상대 딜러 그냥 홍콩보낼수 있는 상황이 되면 소나의 유틸성이 더욱 빛을 보거든.


상대가 나의 빡 카운터라 내가 평타를 치는순간 나는 디나이 당한다!

대표적으로 빵태가있음.

이러면 콩콩이로 올린다.(콩콩이도 소나랑 매우 잘 맞는건 알지? 이거 때문에 너프까지 처먹은걸 생각하면 ㅋ)


Cheap Shot(비열한 한 방) 이건 음... 궁쓰고 하는 콤보에 당연히 적용되고.
          라인전 갱호응 할때 슬로우 먼저 걸게되는데 이런 상황에서 패시브 강화q랑 비교해서 큰 딜로스 없이 딜을 박을
          수 도 있고 음.... 좋은것 같아.

Taste of Blood(피의 맛) 소나는 거의 왠만해서 이걸 터트리고 싶을때 터트릴수 있는 챔피언임.
          q범위가 상당하고 보통 이걸로 긁는건 왠만한 상황에서 충분히 가능함.
          게다가 이걸 들면 유지력이 원래 좋던 소나가 더 좋아져서 라인전 불리 할때 생각해볼만함.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일단 스택은 걱정안해도 되 버프가 많아서 스택은 굉장히 빨리 다 찰거야.
         그리고 소나는 궁이 좋아서 개이득임.

Transcendence(깨달음) 일단 소나가 반드시 올려야되는 템들이 쿨감을 달고있지만 그래도 40%쿨감 타이밍이 빨리 오는지 늦게오는 지
         는 차이가 심각하고 오버 쿨감이되면 이야 1퍼당 주문력 2면 상당히 높다고 생각함.
         소나가 주문력 계수가 낮은것 같아도.
         주문력빨을 굉장히 잘받는 챔프임. 쿨도 짧고 이속에 이것저것 굉장히...

Gathering Storm(폭풍의 결집) 후반 보험, 취향 존중점 ㅋ 간혹 게임 길어질때의 뽕맛을 잊지 못하겠다.
Teleport(순간이동) 계륵이야... 쿨이 너무 길다. 그리고
         소나가 스플릿을 할수 있는 챔피언아 아님. 라인 클리어 개노답이라
        용 합류등등 필요하긴 한데
         내가 장담하는데 승률은 점화가 더 좋을거야. 소나는 태생이 텔포를 최대한 활용하는게 불가능한데 쿨타임 너프가
        지 겹치면서 그냥... 그래.


진짜 내가 못컸는데 한놈이 개커서 날아다니는데 진입하는 챔피언이다.

이러면 w디버프 걸고 탈진 걸고 하면 개 꿀맛이긴 함. 근데 점화가 좋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때 기지에서 q한번 충전하고 가면서 충전하면 마나도 다시 풀로 차고 강화 q장전할수 있는데


이상태로 부쉬에 숨어있다가 강화평 + q + 평 해봐바


그거 성공하면 이제 쉬워짐

소나 상대로 평타는 각을 안줄수 있는데 q각은 안줄수가 없거든?

그냥 작정하고 빠져있는거 아니면


지속적으로 q짤은 맞아야되서


저거 성공하면 그냥 포션하나 날라간거임.

개이득임.


스킬 콤보

 어... 음 소나는 그냥 스킬 콤보가 없어.

갱오면 강화 w쓰는 경향이 있고


갱호응 할때는 강화 e쓰는 경향이 있고


나머지는 거의 90%가 강화 q임.


한타때는 가끔 강화 w도 씀



풀콤보 딜은 r강화 q평 점화 끝임. 정박아도 쓸수있음.

스킬 활용 팁

 Lich Bane(리치베인)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이런식으로 템 나오면

궁 + 패시브 강화 q평 의 계수가 상당함.


이게 무서운게 소나가 잘못쏜게 아니라면 무빙으로는 피할수 없는 속도로 궁이나감


만약 와리가리 까다가 궁 못마췄다?


100% 니잘못임. 그렇게 피할수 있는 스킬이 아니거든.

아무튼 소나한테 점멸이있으면 확정적으로 날릴수 있는 콤보인데 쏘는데 0.5초도 안걸림.

그냥 버튼 2개에 평하 하나니까. ㅇㅋ?


이런 타겟팅 순간딜의 계수가

파워코드로만 0.3 + q에서 0.9 + r에서 0.5, 리치베인 0.5, 루덴 0.1

해서 총 2.3의 계수가 되는거임.

이건 짧은 쿨에 즉발이라는걸 감안하면 굉장히 높은 거고

이후에

3.5초인가?
그때마다 강화 q를 돌릴수 있는데 이때 계수가

1.7의 계수임(깡딜도 좋고)



그렇기 때문에 팁인데

어? 3인 궁각이야! 내가 점멸쓰고 궁쓰면 3인국각 나오는데 내가 잘려서 바로 디질것같다?

한타 상황에서

서폿 소나면 해도됨.

탑소나면 안됨.

왜냐면 그냥 1~2인 궁쓰고 q랑 힐 3~4초마다 돌려주는게 훨씬 이득이고 한타가 이기면 괴랄한 힐량으로 추가 이득취하기도 좋고 리리치베인덕분에 철거도 어느정도 되서 일단 소나는 한타때 오래 살아있어야 좋기 때문임.


소나랑 아군 1명 살고 적팀 1명살고
한타를 이겼는데 소나랑 아군이 피가 낮다?

소나는 이때 타워밀러가도 됨.

왜? 가면서 힐 두번은 쓰고 그럼 반피 넘을거고
계속 힐 돌리면 무난하거든?

그니까 한타때 궁각 궁각 궁각 이거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최대한 오래 살 생각을 하자.

물론 궁각을 버리란 이야기가 아닌건 알지? 중요함

근데 안나오는 각을 억지로 만들려고 하지는 말란 의미임.





소나는 그냥 줜나게 반드시 가야할 템이 딱 하나 있어.

Lich Bane(리치베인) 이거임

이게 있고 없고가 딜차이가 매우 심각함.
그런데
1코어때는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이거랑 딜차이가 크지 않아서 2코어로 올리는것 뿐이야.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Lich Bane(리치베인)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이런 애들은 올려주되 순서는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Lich Bane(리치베인) 나머지는 상황따라 감.


그밖에 소나가 갈템들, 템트리를 적어봄
(아이템 적힌 순서로 일반적으로 올린다는 의미임.)
나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보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를 먼저 올리는 경향이 있음. 어차피 탱을 안칠거고 힐, 쉴드량을 높이려면 깡 주문력이 중요해서.

소나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치는 쿨감 >>> 마나통 = 주문력임. 이런 순서로 중요함.
마나가 조오오오온 나 모잘라. 그리고 그렇게 쓸대없어 보이더라도 한타아니어도 이속 버프 주고 몰려다니게 유도하는게 또 중요함.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마나통 크으.. 물론 이거 하나로는 소나의 마나소비를 절대 감당할수가 없다.
         근데 마나통이 그래도 많이 오르고 쿨감에 딜까지 완벽한 아이템이라고 생각.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소나는 주문력빨을 정말 생각이상으로 잘 받음.
          다른 딜러는 이게 비싸고 마관이 늦게 떠서 나중에야 올릴수 있지만.
          소나는 힐량, 쉴드량 뻥튀기라는 엄청난 장점이 있어서 그냥 올려줄수 있음.
         설사 마관이 좀 부족하더라도 빨리 올리는게 이득이라고 생각함.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q의 기대계수는 패시브 빼고 1.3임. 이걸 3.2초마다 갈길수 있는 건데 주러 q날라가는게 탱한테 잘 날라감.
          글고 원딜들도 마방 조금씩 입자나? 개필수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음... 소나는 일단 살면 이득임. 존야 풀리면 쿨 다돌아와있음.
           근데 갈 상황이 자주 나오진 않아. 일단 내가 생존만 조금 확보되면 아슬아슬하더라도 존야는 안가는 편.
           취향인것 같다.
          좀더 과감하게 궁각볼수 있을것 같기는 하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초반에 라인전을 강하게 괴롭혀야하는데 이걸가면 그게 힘드네...
         어라? 근데 초반에 나를 이기는 챔이다? 그러면 가도 됨.
         이게 얼마나 후반에 사기냐면
         이거 쉴드량 + w쉴드량하면 후반에 800이 넘어감. 피는 피대로 차겠지?
        적 암살자가 내가 줜나 소나를 자르겠다?
        소나가 궁들고있는데 와서 순삭 어쩌고 다 입롤임 못함 그렇게.
        소나가 한타에서 순삭 안되면 그냥 상대입장에선 그렇게 역겨울수가 없음.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여기 쿨감만 있으면 생각해볼수도 있는데 이걸 빨리가면 쿨감이 확보가 안됨 후반가기에는 스택 템이라..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q돌리면 이속 느려지는게 쏠쏠하더라. 근데 소나한테 가장 필요한 쿨감도, 마나도 없어. 딜적으로 이득도 안생겨.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상대에 탱이 많으면 갈만하지만 역시 쿨감, 마나가 딸림. 갈거면 위엣것도 같이가자.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음... 구려 ㅋ 언제감 이거? 타이밍도 없고 이거 가서  평타 프리딜 박을거 아니면 ㅄ임.
         오 근데 오버 쿨감때 가면 주문력 120오르네? 그래도 안감 ㅋ
         이걸걸 갈 타이밍과 템창남은 상황이면 존야가 있자나 이걸 왜감?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이렇게 같이 가는 경우

이렇게 가서 좋을 상황이 있기는 함.
상대 라인전이 너무나 강력하고 내가 라인에서 버텨야할때.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 이런식으로 템들고 멀리서 q짤만하면서 w계속 돌려서 벌레처럼 버텨야 할때.

이런식으로 하면 상대도 각잡고 2명이서 다이브 치는거 아니면 소나를 절대 못죽이거든?

와딩하고 이속도 빠르겠다 줜나 튀면서 버텨 그러면 후반은 니꺼임.

그리고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 이걸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로 업글하고 바로 Lich Bane(리치베인)올리고 그다음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올려주면 됨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이거 나올때 주문력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이거 올리는것마냥 처 오를거임.

마나의 3% 주문력? 마나통 3000정도 될거임 ㅋ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이걸로 주문력 140올라 그리고 오버쿨감 10% 되서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띄우는 순간 주문력이 20더올라서 총 160올라

원래 20%오머쿨감되야하는데 고유효과 겹쳐서 10%까임. ㅋ
160이면 풀스택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수준임.


그때부터 왕귀시점인데 쿨감, 마나통, 주문력,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쉴드+ w쉴드로 잡기도 힘들고 그냥 사기임.

여기에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이거나오면 그냥 굳히는거.

물론 장점만 써서 그런건데 그냥 이유 없이 올리진 말자. 같이 크는게 확실할때나 올려.

Garen(가렌)  자 이놈은 같이 크는게 확실한 챔피언이야.
           귀환전에 q평짤 빡시게 해보고 아니다 싶으면 포기해. 그리고 같이 크면 무조건 소나가 후반에 유리함.
           이놈은 탱이고 소나가 탱이아니고 그런거 없음. 많이 만나봐서 아는데 후반 갈수록 소나가 더 좋다.
           일단 cc에서 차이가 커, 그리고 힐이랑 쉴드량이 괴랄해서 노탱조합에서도 은근 손해 안봄.

Gangplank(갱플랭크) 라인전은 쉬운데 궁 로밍이 빡침. 라인전 상대법은 설명할게 없음. 첫템 딜템가서 킬각도 잘나옴.

Nasus(나서스) 이놈은 사실 후반캐릭이긴 한데 또 막상 후반되면 스택과 무관하게 힘이 떨어지는 캐릭임.
         딱 15~25분 시점은 매우 위험해 스택 잘 만들었으면.
         이놈은 그냥 강화w하나 던져놓으면 후반에 질질 싸는 경향이 있으니까 혹시 디버프 걸거면 슬로우 말고 w로 걸자.
         
         라인전
        
         약하지? 근데 문제는 이놈은 라인을 개 당길거라는거고 내가 q짤을 하면 라인이 밀릴거라는 거야.
         그러면 적 정글이 올건데 소나입장에서 참 엿같아 적정글 안보이면 못갈구는데 그러면 결국 스택 쌓고 강해짐.
         결국 한 70%는 같이 크는 경향이 있음.
         그렇게 크면 결국 단단해서 정글이랑 다이브 칠거고 죽을거임.
         첫 귀환전에 못갈구면 두번째 귀환때 마방들고오면 못잡음.


Darius(다리우스) 라인전은 쉬운데 후반은 더 쉬움
         라인전은 자꾸 끌려가서 뚝배기 깨질것 같다?
         q평짤좀 해보다가 내가 좀 끌려간다 이러면 그냥 q짤만 해
         유지력도 별로고 해서 그렇게 해도 피가 꾸준히 까임.
         q평 해서 피까고 도끼맞아서 피회복하는 양이나
         q짤만 하는거랑 피 깍는게 큰차이 안남.
         내가 끌려가거나 거리조절을 잘 못한다 싶으면 그냥 무식하게 q짤만 해..

         그러다가 킬각 보고.
    
          물론 왠만하면 평짤 해야지 솔찍히 평짤이 힘들다? 실력차이가 있는거라고 할수있음.
         

Renekton(레넥톤) 1렙때 영혼을 갈아넣은 갈굼을 시전하자.
          3렙때부터는 뭐 피가 좀 낮은거 아니면 평짤각이 애매할거야.
          1렙때 잘 갈구면 그뒤로 계속 쉽고 아니면 계속 힘들어.


Rengar(렝가) 폭딜이 매우 강하지만... 그냥 미니언 먹을라고 계속 튀어나오면 q평 갈겨주면 질질 쌈.
          궁쓰면 그냥 바로 타워 아래로 튀고 궁장전하고 대기타. 이김.
          부쉬거리주면 한방에 피 개털리고 눈치봐야함.
          내가 이놈을 죽이겠다 이럴때 아니면 각주지말자.

Dr. Mundo(문도 박사) 아 짱나네 그냥 꾸준히 갈구다가 정글 불러서 죽이자. 꼭 한번은 죽여놔야 한타가 편함.
          징그러움.
          라인전에서 서로 못죽이는데 소나가 후반에 좋다곤 하지만 이놈도 만만치 않음.
          점화꼭 들어서 걸어줄수있게 하자.

Aatrox(아트록스) 그냥 무한 q짤 평타각 잘 안나옴.
         다이브 치는게 심해서 짜증나니까 소나픽하지말자 이놈은 다이브가 너무 쉬워.
         라인전 자체는 쉬움.
         간혹 그 끌려가는거 각주면 아주 망할수가 있으니 긴장하고.

Yasuo(야스오) 어려워. 접근하는게 너무 쉽고 q짤도 쉴드때문에 너무 잘 버티고.
          뭐... 그렇다고 사리면 소나를 죽일수 있는건 또 아님.
          1~2렙 말고 6렙전에 좀 갈구자.

Singed(신지드) ㅅㅂ련 라인 밀고 집가고 반복하는 놈 있는데 힘듬.
          푸쉬할때 빡딜교해주면서 어떻게든 한번만 죽여놓거나 cs노치게 만들면 되는데 실패해서 계속 푸쉬하게 만들면 이제 힘들어짐.
 소나는 타워 끼고 cs잘 못먹고 그런상황애서 무기력함.

Illaoi(일라오이) 영혼 빼는것만 좀 피하면 쉬움. 어차피 원거리에서 짤넣고 할거라.
          이놈은 원거리 짤챔을 상대하기에 그리 좋은건 아님.

Jax(잭스) 무한 q짤. 돌진기 사거리보다 q가 훨씬 김. 유지력도 별로라 그냥 작업당함.
         내가 q잘하라고 하는 애들은 전부 콩콩이 가주면 좋아 이놈도 그렇고.
         무리해서 평타 쓸라다가 평타는 막히고 스턴먹으면 안됨.

Kayle(케일) 아 쉽다.... 그냥 q짤하다가 케일  e 나 q 빠졌으면 평짤도 하고.
          이놈이 날 죽일려면 qe평 줜나 갈기는 수밖에 없는데 소나 궁있으면 애초에 그렇게 따라와서 죽이는게 불가능해. 근데 소나는 이놈을 죽이는게 가능하지 ㅋ 쉬워.

Quinn(퀸) 아... 쉽다.
          q짤만 해도 피가 거덜나고 원콤각도 잘주고...
         강화 패시브 있을때만 골라서 평타도 쳐쳐주고.
         궁과함께 3/2정도 피는 원콤이니까 할만함.

Teemo(티모) 쉽다. 그냥 q짤 하다가 강화패시브 있으면 평타도 써. 강화평 까지는 딜이 들어가는데 후속 평타는 실명때문에 안들어감. 그러다가 원콤내면 되고. 뭐 정 이래저래 힘들면 그냥 q짤만 해 소나도 이속증가있으니 뭐 어쩔거임 지가 그냥 같이 커야지.
 후반되면 필승임.

Pantheon(판테온) 힘들긴한데 이놈은 상대법 알면 안짐. 최소한 cs크게 안밀리고 같이 크는건 가능함.

 일단 빵태한테 평타를 쓸 생각을 버려. 내가 평타를 친다는건 돌진기 거리를 준다는거고 창도 맞는다는거임.

그냥 줜나 간단하게

주구장창 콩콩이들고

q짤만 해

당연한 예기인데 소나 q짤 거리가 빵태보다 훨씬 김.

그냥 계속 때릴수 있어.(물론 그렇다고 이걸로 빵태를 죽일순 없지.)

그리고 간혹 창 거리를 내주면 w 쉴드로 딜 상쇄를 시켜.

그것만 하다가 보면 나는 풀피고 빵태는 반피일거임

갱오면 이제 호응하면 됨.

빵태가 절대로 소나를 못이기는 이유임.


         소나가 평짤을 포기하고 저렇게 하면 빵태가 점멸 말고는 소나한테 붙을수가 없는데
소나가 피가 많으면 그래봐야 점멸만 빠지는거임.

같이크지? 당연히 소나가 월등하게 좋음. 차이가 심함.


Fiora(피오라) 손탐. 궁이 막히면 그냥 줫되는거고 그거 말고는 그냥 쉽게 갈굴 수 있어.
         q짤과 강화평짤 하다가보면 각나오는데 이때 궁썻다가 막히면 역관광당하는걸 생각하자.
          그냥 cs먹는 척 눈치 싸움해 궁 발동속도 빨라서 잘 못막음 대놓고 점멸쓰면 점멸보고 반응하니까 하지말고.






라인 / 정글 운영법

 소나의 꽃은 후반임. 후반에 정말 좋기 때문에


첫 귀환전에 갈궈보고 이건 아니다 싶으면 바로 노선 갈아타서 후반보는게 승률 높이는 지름길임.


초반 라인전 강하고 원거리 짤챔이 후반에 좀 딸리는 경향이 있는데 소나는 아님.



사람들이 소나가 후반에 뭘할거냐 구리다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정말 탑에오는 대다수의 픽들보다 월등하게 후반이 보장되는 캐릭임.




초반 운영법

 갈궈 갱호응 좋으니 정글한테 어필하고


중반 운영법

 그냥 팀원하고 합류하면서 잘라먹는식을 하거나 소규모 싸움에서 굉장히 좋은편이라. 미친년 처럼 돌아다녀.



22싸움도 그냥 궁 써서 한놈 조지면 딸피되니 포커싱 100퍼임. 옆에있는 팀원이 눈 벌개져서 죽일라 할거야.

그리고 그 팀원 먹이로 던지고 넌 빼면서 쉴드쓰면서 q돌리면 되 쉽지?


후반 운영법

 한타를 해보아요 소나 미쳐돌아다니져?


팀파이트시 역할

 딜은 상대 딜러에게박자 탱한테는 딜 잘 안박힘.

그냥 쿨마다 다 돌려 잘 모르겠으면 그것만 해도 쎔.



궁은 다인궁 맞추고 자기가 계속 살수 있을것 같으면 하고

아니면 그냥 아군 지킬용도로 쓰는게 좋음.

아니면 바로 누구 자를수 있거나.


나도 소나를 하는데 꼭 궁 여러명 맞춰서 캐리해야지 이랬는데 생각해보면 그럴 이유가 하등 없음.

그러다 각줘서 내가 빨리 잘리지 않으면 씹이득인건 알겠는데.

잘리면 그냥 탑소나해서 주문력 올려놓고

서폿 소나랑 하는게 차이가 1도 없이 같은거임.


그러면 이제 소나 하는거 없다 이런소리 나오는거고.

왜그럼?


쉴드 + 힐 계수가 한번 사용하면 총 2명한테 적용되니까.
무려 1.1임 거기에 깡 쉴드량 힐량은 470 이고

거기에 q ap계수는 1.3이고

이걸 3~4초마다 갈기고 이속은 풀로 30~40%씩 뻥튀기 시켜주면서 싸울수 있는데 왜 궁각각하나보다가 잘려서 디짐?

머리에 총맞은 행동임.

다인 궁각보이면 쏘되 무리해서 각만들진 말자는 말.

그냥 안전하게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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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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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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