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0명
70% (21표)
0% (0표)
30% (9표)
가렌, 데마시아의 힘
Garen, The Might of Demacia
0
0
0
21/30
[진짜 가렌] 가렌과 사랑한 지 6년 차: 캐리형 가렌(정복자+철거) 공략

- 내가진짜가렌(2018-11-10, 조회수: 218807)




















Garen(가렌) 

신성왕 가렌 공략 글 배경이 잘렸네요(인벤 팀 수정 좀ㅠ).













[GL] Garen's Legion  SINCE Apr. 2016
2016년 4월에 생성한 저의 클럽입니다. 이 글을 보고 가입을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저 '진짜 가렌'에게 친구 추가를 주세요. 가렌 유저가 아니셔도 대환영입니다! 








정복자 블클 썬파 가렌대표 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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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가렌 관련 상품이 없어 롤드컵 배지를 구매했어요. 상품을 사면 애쉬 아이콘이 무료! 이 배지를 가방에 찼다가 잃어버려서 인터넷으로 다시 샀습니다(20181024). ( T _ T )





나진 소드 막눈 선수 이후 KT 롤스터 스멥 선수를 좋아하는데 직접 봤습니다!

-2018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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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10일에 샀던 배지에 이어, 한 번 더 직관을 가서 75000원의 아트북도 샀습니다. 위처럼 가렌의 모습이 종종 담겨져 있더군요. 위 그림은 제가 아트북의 한 페이지를 직접 촬영한 것이고, '가렌 대 초가스 포스터'라는 상품이 인터넷 웹사이트에 따로 판매되고 있는 걸로 압니다. 
KT는 또 승리!

2014년에 받았던 LED 팔찌와 함께!
-2018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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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인벤 메인에 올라간 건 처음이네요!







'좋은 스승' 진짜 가렌(과거 도와줌 휘장)


'훌륭한 리더' 진짜 가렌(과거 팀워크 휘장)




 

예전에 제가 한창 공략글을 끄적이던 시절에는 가렌 유저들의 수많은 관심과 여러 종류의 많은 공략글들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유저들의 관심이 대폭 줄었기에 게시판을 좀 더 풍성하게 만들고, 예전에 비해 달라진 가렌의 '최대 효율'을 꼭 알려드리고 싶어서 써 봅니다. 과거 명한 가렌 BJ이셨던 '메도우이헌터'님이 제 예전 마스터리를 참고해주셨던 적도 있었으니 제 글의 신빙성은 크게 의심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시즌 3~6 네 시즌 연속 엑셀런트-현재는 글 삭제)


 저는 하이 티어가 플래티넘이었고 현재도 플래티넘 상위권이기에 고 랭커 분들은 본인의 스타일대로 플레이하셔도 무방합니다. 이 글은 전체적으로 숙련자와 초심자 모두에게 두루 적합한 공략임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필자는 시즌 2부터 가렌에 반해 롤을 시작하여 시즌 3-8까지 여섯 시즌 연속으로  랭크 게임에서 세 자릿수 게임 수-KDA 4점대 이상을 기록 중입니다(아마 LoL 유일이지 싶음). 가렌과 함께 무럭무럭 자라온 현재는 뮤지컬과에 재학 중입니다(시즌 7은 일주일 정지로 보상 날아갔네요). 



 저는 요즘 흔히들 말하는 '고인 물' 같은 존재이고, '남부정'님처럼 뛰어나고 유명한 분들이 많아졌기에 제 글이 여러분께 소소하게나마 좋은 팁이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분명 가렌을 플레이하는 데에 있어 꿀팁을 얻어가리라 확신합니다. 

 과거 공략글을 쓰던 시절부터 현재까지 유튜브에 영상을 간간이 업로드 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91WEDay12OckmGjoCoE5uw?view_as=subscriber





"나는 신이다!"
 필자의 약 6년의 기다림 끝에 가렌도 전설급 스킨인 '신성왕 가렌'이 출시!
좋아하는 동물도 사자에, 좋아하는 색도 파랑인데 정말 취저 스킨이네요. 핳
당연히 올 스킨이므로 질렀습니다. 
  
     


↑ 시즌 5 슈퍼 플레이



↑ 시즌 7 프리 시즌
하이 스탯 [공격력 573], [방어력 257], [마법 저항력 143], [체력 3000대] 가렌



↑ 시즌 4 부쉬 속임수 플레이














↑ 시즌 7 전적은 분당 CS가 나타난 것 같습니다. 사이트마다 시즌7 전적이 뒤죽박죽이라 잘 모르겠네요. 총 게임 수는 248게임이 맞는 전적일 것입니다.(현재는 다르게 나옴)


시즌 8 현재는 약 530게임, KDA 약 4.4에 승률 57%대를 기록 중입니다.
(fow.kr 기준 가렌 장인 KDA 랭킹 플래티넘 구간 15위 유지 중)







2014 롤드컵에 가서 구매한 가렌이 나온 포스터입니다(위 사진은 샘플).







2016년에 인터넷으로 주문한 가렌 피규어입니다.


저는 가렌을 정말 사랑합니다!






이제부터 신나게 돌려봅시다~





가렌, 데마시아의 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0 (+98) 2356 마나 0 (+0.0) 0
공격력 69 (+4.5) 145.5 공격 속도 0.625 (+3.65%) 1.013
5초당 체력회복 8 (+0.5) 16.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2) 109.4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Conqueror(정복자)는 가렌을 위해 존재하는 룬입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심지어 코어템과 같은 도끼 모양(!)
(검이 아닌 것은 모순)

 사실 좀 약 파는 것 같은 위 문구이고, 미리 말씀드리자면 Conqueror(정복자)는 가렌 초심자 분들보다는 확실히 숙련자 분들에게 더 특화된 룬입니다. Jax(잭스)Irelia(이렐리아)와 같은 평타 위주 챔피언들이 보통 Conqueror(정복자)를 갑니다. Garen(가렌)이 Conqueror(정복자)를 가는 것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Garen(가렌)이 Conqueror(정복자)를 잘만 활용해주면 어느 챔피언 못지않게 난전 및 한타에서 정말 괴랄하게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붙어서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히는 Judgment(심판) 스킬이 있기 때문이죠. 라인전에서 이를 활용하려면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딜교환에 능숙해야 합니다.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입은 다음에 미니언 주위를 서성거리면서 정복자 4스택을 켜고 Decisive Strike(결정타)Judgment(심판)를 하면 업진살 살살 녹습니다.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보다는 라인전에서 약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딜교환 센스가 있어야 해요. 초반 라인전을 무난하게 넘긴다면 가렌이 센 중반에 크게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만약 Conqueror(정복자)를 매판마다 계속 드는데 게임이 어렵다? 그러면 본인의 플레이에 문제가 있는 거죠. 반대로 흥하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은 엄청난 딜탱 가렌의 신세계를 맛보십니다. 진짜 초반만 잘 넘기면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Conqueror(정복자)입니다. 무조건.  


 현재 가렌에게 있어서 Conqueror(정복자)는 정말 좋다고 할 수 있어요. 제가 언제나 그렇듯이 아이템 중에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이 두 가지를 가장 선호하는데, 이 태양불꽃 망토의 범위 데미지 지속 효과로 정복자 룬의 스택이 채워집니다.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만 나와도 미니언을 먹으면서 정복자의 스택이 쌓이게 되는데, 이 점을 적극 활용하여 Conqueror(정복자)의 고정 피해 효과 및 공격력 증가 효과로 가렌은 더욱 더 상대방과 강력한 딜 교환을 할 수가 있습니다. 정복자가 터지면서 칠흑의 양날 도끼로 방어구 관통력 효과까지 주면서 갈아버리는 그 맛은... 가렌이 가장 센 게임 중반이 미친 듯이 강력해집니다.

 나머지 룬들은 뭐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좋은 룬들이고요. 특히 Triumph(승전보)는 정말 쏠쏠한 이득을 많이 보죠.



Conqueror(정복자)의 위대함을 알리는 시리즈(고정 피해 만만세!).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와 함께 Conqueror(정복자)의 지속적인 딜로 오른을 쉽게 녹여버립니다(평타 활용 센스 중요).



이것 또한 그렇지요!



쏠쏠하다 못해 흘러넘치는 Courage(용기)Triumph(승전보)의 활용도
   


위 영상과는 별개의 게임입니다.






 일반적으로 저렇게 정복자 가렌 룬을 세팅을 하지만, Vayne(베인)Teemo(티모)와 같은 가렌이 잡기 힘든 원거리 챔피언을 상대로는 '빙결 강화'룬 세팅이 정말 좋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이 룬은 예전 인벤 가렌 엑셀런트 공략에 등극하셨던 '우유먹는날(현재 닉: 칼픽가렌)'님의 룬 세팅을 참고했습니다. 근접 캐릭터지만 멀리서 짤짤이 스킬을 쏴대는 Gangplank(갱플랭크)를 상대로도 빙결 강화가 좋습니다.


※ 혹시 모르니 '영감' 부분의 '봉인 풀린 주문서' 룬 세팅도 함께 적어두겠습니다.


영감: Glacial Augment(빙결 강화)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 - Future's Market(외상)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마법: Celerity(기민함) - Scorch(주문 작열) or 결의Demolish(철거) - Second Wind(재생의 바람) 



영감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 - Future's Market(외상) - 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결의Demolish(철거) - Second Wind(재생의 바람)






빙결 가렌 룬의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는 정말 유용합니다. 밑의 지리는 영상들을 감상해보도록 합시다.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 Golden Top Blade Judgment(심판)













이 영상은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를 사용할 때의 영상입니다. 위 룬은 라인전을 안정적으로 가져갈 때(다른 유저와 사용자 설정 1:1 싸움을 할 때) 들면 좋습니다. 제 공략 글은 Conqueror(정복자)를 추천드리는 바이지만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 세팅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결의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 - Demolish(철거) - Second Wind(재생의 바람) - Unflinching(불굴의 의지)
정밀: 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 -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정복자 가렌을 애용하다가 위 착취의 손아귀 가렌을 쓸 땐 Triumph(승전보)가 없다는 점이 크게 느껴질 수 있으니 유의하면서 플레이하세요.





결의들 때 요즈음은 Bone Plating(뼈 방패)보다 Demolish(철거)가 훨씬 좋다고 느껴지네요. 개꿀입니다····

상대 보고 Gnar(나르)Kled(클레드) 등과 같은 계속해서 압박으로 데미지 주는 애들이면 Bone Plating(뼈 방패)를 들어줘도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룬 세팅이 가장 높은 승률을 기록 중입니다.

현재는 룬 승률의 판도가 다시 바뀌었습니다.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가 승률은 가장 높습니다.



  Conqueror(정복자)정복자 가렌Garen(가렌)은 교과서 같은 가렌이 아닌, '시즌 8 딜탱 가렌의 최대 효율'을 뽑아낼 수 있는 마약과도 같은 것입니다. 경험하기를 두려워하는 사람이 많지만 한 번 경험해보면 미친듯이 중독되는···(필자는 절대 마약을 한 적도 없고, 하지도 않고, 할 생각도 없음) 

 

 저는 Shen(쉔)이나 Rumble(럼블)을 만났을 때  가끔 Teleport(순간이동)을 고민해봅니다(들까 말까한 확률입니다). 상대가 Heimerdinger(하이머딩거)라면 무조건 Teleport(순간이동)를 추천드립니다. 물몸인 챔피언이기에 Ignite(점화) 없이도 갱콜을 하면 잡을 수 있을 거예요(1:1로는 동실력인 이상 못 잡는다 생각하시면 돼요).



 

 가렌은 Ignite(점화) 하나로 라인전의 운명이 갈리는 상황이 되게 많습니다. 어차피 가렌의 스킬 특성상 킬이 중요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시대가 변해도 국민 스펠인 Ignite(점화)Flash(점멸)이 좋습니다. 나머지 스펠은 다 버리세요. 대신 Flash(점멸)을 들 수 없는 저레벨이라면 Ghost(유체화)를 들어주시면 됩니다.







※ 저는 Flash(점멸)을 도주기로 사용하기 보다는 돌진기로 사용함으로써 더 많은 변수를 만들어냅니다.





Flash(점멸)
점멸 를 펼쳐줘요





인내심 (Perseverance)
가렌은 8초 동안 피해를 입거나 적의 스킬에 맞지 않으면 5초당 최대 체력의 1.2~9%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는 인내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결정타 (Decisive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가렌에게 적용된 모든 둔화 효과가 풀리며 이동 속도가 1/1.65/2.3/2.95/3.6초 동안 35%만큼 늘어납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0/90/120/15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용기 (Courage)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기본 지속 효과: 유닛들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0.2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부여되어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사용 시: 가렌이 4초 동안 용기백배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처음 0.75초 동안은 65/85/105/125/145 (+추가 체력의 18%) 만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과 강인함 60%를 얻습니다.
심판 (Judgment)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4/8/12/16/20 (+레벨에 따라 0~8.2) (+0.36/0.37/0.38/0.39/0.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가장 가까운 적에게는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공격 횟수는 기본 7회+아이템 및 레벨 업으로 얻는 공격 속도 25%마다 1회)

회전에 6번 맞은 적은 6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치명타가 적용되며, 스킬을 빨리 취소하면 남은 스킬 지속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25)
데마시아의 정의 (Demacian Justi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가렌이 적 챔피언을 처단할 데마시아의 힘을 소환하여 150/300/45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잃은 체력의 25/30/3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및 활용 팁


스킬 콤보는 예시 몇 가지를 적어드리겠습니다.



1.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평타 캔슬 콤보]: '치고 빼기' 딜 교환 시 



2. Decisive Strike(결정타) - Judgment(심판)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가렌의 국민 콤보]



3. Judgment(심판)Decisive Strike(결정타)(이속 버프) - Decisive Strike(결정타)(찍기) - 평타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원거리 상대로 빨리 따라붙어야 할 때의 선 E 콤보]




4. Judgment(심판) -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 평타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선 E 콤보]



4.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 평타 - Judgment(심판)Ignite(점화) - 평타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점화 포함 풀 콤보]


Courage(용기) 스킬은 정말 좋습니다. 이 스킬로 인해서 기본적인 가렌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상승하게 되고 상대방의 CC기가 들어오기 바로 전에 써주게 되면 방해 감소 효과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정말 잘 써야 합니다. 예전부터 4레벨에 Courage(용기)를 찍는 것이 정석이었습니다만, 지금은 가렌의 Judgment(심판)가 4레벨에 회전 수가 증기하기 때문에 3레벨에 Courage(용기)를 찍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어차피 초반에 Decisive Strike(결정타)에 더 치중해서 찍기 때문에 Courage(용기)4레벨에 찍습니다.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인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스킬 시전 전의 평타 활용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앞서 '룬' 설명에도 올린 동영상들이지만 평타 활용 예시에 좋은 영상이라 또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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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는 이 글의 제목에 있듯이 강조하고 싶고 중요한 부분은 이 스킬트리입니다. 


 과거 가렌은 Judgment(심판) 선 마스터가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스킬 리워크를 한번 거치면서 이 스킬의 회전 수가 초반에 줄어듦으로써 원래 '극초반 라인전 강 챔프'였던 가렌은 E 회전 수가 늘어난 초반에서 중반으로 가는 시기에 강한 '중반 난전 강 챔피언'에 가까워졌습니다. 그래서 Judgment(심판)이 너무나도 약한 초반에는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찍음으로써 라인전 견제력과 전체적인 데미지를 올려주고,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를 찍었고 Judgment(심판)의 회전 수가 올라가는 시기인 7레벨부턴 E를 쭉 찍어서 강한 게임 유지력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즉, Judgment(심판) 스킬은 극초반 라인전보다는 난전에서 조금 더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가렌이 가장 강력한 레벨인 11레벨이 되는 시간대에 더욱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스킬 형태가 되었습니다. 11 레벨 가렌은, 6 레벨 가렌의 애매모호한 1레벨 데미지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가 아닌 2레벨의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가 갖춰진 시점입니다. 제 방식대로면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도 갖춰졌을 것이고, Phage(탐식의 망치)나 혹은 그 하위템인 Long Sword(롱소드)가 있기에 위 스킬트리대로 스킬을 찍었을 시에 강한 가렌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요악하면, Q 선마를 했을 땐 E 스킬의 데미지가 너무 애매모호해져버리는 느낌이 있고, 처음부터 E 선마를 했을 땐 극초반 낮은 회전 수로 인해 많은 데미지를 넣지 못한단 말입니다. 막론하고 Q 3레벨 이후 E 선 마스터가 최고예요. 






 이건 꿀팁 아닌 꿀팁 중의 하난데 여러 번 언급하다시피 Judgment(심판) 회전 수와 데미지가 극초반에 너무 후지기에 애매하게 계속 Judgment(심판)을 끝까지 돌리면서 상대에게 계속 처맞지 말고, 적당히 3틱 정도 돌리다가 평타 한 대 쳐주고 빠지는 게 덜 맞아서 딜교환에서 좀 더 이득을 가져갑니다. 물론 상황이 유리하다면 계속해서 믹서기 켜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하기에 앞서 쓸데없는 소리처럼 들리시겠지만 말을 좀 하자면, 저는 항상 풀템 기준 신발을 1번 키에 놓습니다. 미관상 정말 보기가 좋거든요ㅋ. 그렇게 하지 않으면 지저분해 보여요. 다른 아이템은 어느 시기에 뽑았는지 알 수 있게 하기 위해 나온 순서대로 둡니다(포션 2번/와드 6번 키는 고정, 와드 관련 장비 아이템은 나온 순서대로).


저는 일반적으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보다는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을 더 선호합니다. 물론 AP가 나온다면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을 하겠지만요. Nasus(나서스)를 상대로는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시작 아이템으로 잡습니다. Dr. Mundo(문도 박사)나 Malphite(말파이트)가 나왔을 때 피 관리를 잘할 자신이 있다면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으로 시작합니다(요즘 워낙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가 좋아서 웬만하면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을 합니다). 





 제가 가장 오랜 시간 동안 고민도 많고 변경도 많았던 가렌의 아이템 빌드입니다. 현재로서는 여기에 입력해둔 풀템이 가장 좋다고 자부합니다(일반적인 3AD, 2AP 기준 템트리)



 혹시 야구 좋아하시는지요?(오~ 롯데 이대호오오오오오오~) 
야구를 보면 기본적으로 타자에게 있어서 타율, 홈런, 타점과 같은 '클래식 스탯'이 예전에는 주로 중요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클래식 스탯을 중심으로 하되 WAR, WRC+ 등과 같은 '세부 스탯'도 많이 따지는 편입니다. 세부 스탯은 그 타자가 어떤지 세세하게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거든요. 이 말을 왜 하냐? 저는 예전 가렌의 아이템 빌드를 구성할 때 '클래식 스탯'에만 집착이 강한 경향이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가렌의 템트리일 때, 뭐 예를 들자면 저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Spirit Visage(정령의 형상)Thornmail(가시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이 아이템 빌드를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갔습니다. 이렇게 가면 단순 방어력과 탱킹 능력 수치가 이 공략의 빌드보다 조금 뛰어납니다. 하지만 시즌 8, 바로 가렌이 1티어까지도 불리는 시대가 왔습니다(가렌의 전성기는 맞지만 1티어라는 건 동의 못 함ㅋ). 그 이유는 원거리 딜러 아이템의 밸런스 패치 및 챔피언 밸런스 패치로 인해서 근접 전사 챔피언인 가렌이 더 힘을 발휘하고 탑에도 원거리 챔피언이 많이 줄었기 때문인데요. 이로 인해서 가렌은 조금 더 맞으면서 버티기보단, 버티되 '빨리 죽여버리는' 아이템 빌드가 상당히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렌의 정석 아이템 빌드를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Thornmail(가시 갑옷) 이렇게, 웬만하면 고정으로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먼저 올린 이후엔 선템 풀템을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가 아닌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로 잡고, 망자의 갑옷을 뺀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으로  딜에 조금 더 치중해서 설정했습니다. 앞서 야구 타자 스탯을 얘기했듯이 '클래식 스탯'처럼 눈에 보이는 단순 탱킹 스탯 면에서는 처음에 언급한 빌드가 낫겠지만, 본 공략의 빌드인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가주면 부족한 공격력을 올리고 체력도 4000을 넘겨버리고, 방어력 수치는 낮아졌지만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의 효과로 보호막이 크게 생겨서 한타에서 변수를 발휘하는, 스탯만으로는 판단이 불가한 이득을 보는 상황이 상당히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마지막 아이템은 Thornmail(가시 갑옷)을 가는데,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먼저 구입했더라도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의 효과가 너무 좋기 때문에 탱이 되면서 Bramble Vest(덤불 조끼)의 반사 데미지까지 줘버리는 후반~극후반에도 괴랄한 가렌이 됩니다( ).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이 이동 속도도 올려주고 평타 강화도 되고 워낙 좋은 아이템이기에, Vayne(베인) 같은 평타 기반 원딜이 아닌 Ezreal(이즈리얼)처럼 스킬 기반 원딜 혹은 빠르게 붙어줘야 되는 원딜이라면 Thornmail(가시 갑옷) 대신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가주는 게 좋습니다.



 핵심 아이템에 설명을 좀 붙이자면, 저는 원래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올리고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를 바로 갔습니다만, 지금은 시즌 3~4처럼 막 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간다고 해서 딱히 탱로스가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효과가 워낙 좋은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는 선템으로 고정을 하되, 후에 Phage(탐식의 망치)를 올리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까지 가줌으로써 선템을 '바미 후 블클'로 가주시면 됩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로 끝까지 가지 않고 중간에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파시는 유저 분들도 많은데 룬에서 언급했듯이 Conqueror(정복자)와의 궁합이 좋기에 저는 버리지 않습니다. 상대에게 비벼야 하는 Garen(가렌)은 여전히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를 가도 좋습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는 언제나 좋고요. 

 
 상대가 AP 챔피언인데 본인이 말렸다 싶거나, 안정성 있게 가려면 bami's cinder(바미의 불씨)Spectre's Cowl(망령의 두건)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이런 식으로 가셔도 무방한데 사실상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을 잘 가지 않더라도, bami's cinder(바미의 불씨)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이면 웬만하면 다 커버가 됩니다.


 Kennen(케넨)Heimerdinger(하이머딩거) 등과 같은 AP 원거리 종류는 기본적으로 선템을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보다는 Phage(탐식의 망치)를 먼저 올려서(이속 효과 ↑) 차라리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빠르게 올리고 난 뒤에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가는 것이  좋습니다. 엄청 말린 상황이라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부터 가야겠죠?(신발은 알아서 알맞은 시기에 올려주세요.)
 




 아래에는 아이템 '예시'들을 적어보겠습니다. 본인의 취향이나, 게임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교체해주세요. 




Ninja Tabi(닌자의 신발)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Thornmail(가시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or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상대가 올 AD일 때]
상대에게 CC를  더 걸고 싶다면 스테락의 도전 대신 란두인의 예언을 가주세요.
 Guardian Angel(수호 천사)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or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상대가 올 AP일 때]
가고일 돌갑옷을 가는 이유는 아무리 올 AP 조합이라고 하더라도 탱커인 가렌이 평타를 맞기 때문에, 또 순간적인 탱킹 폭발력이 좋아서이기 때문입니다. (초시계) 활용도 가능하고요. 하지만 취향에 따라 가고일 돌갑옷을 빼고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가주셔도 됩니다. 팀의 탱커 분포도를 보고 적절히 아이템 배치를 해주세요.





Ninja Tabi(닌자의 신발)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극딜 혹은 딜 가렌을 플레이할 때]
선택지가 워낙 많습니다만, 뭐 스테락의 도전을 빼고 일반적으로 양날 도끼 후에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를 2 코어 아이템으로 간다든가 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딜 가렌 할 때 무한의 대검을 정말 좋아하는데 패치가 되면서 '치명타가 포함된' 유령 무희를 꼭 가줘야 되는 상황이 됐습니다. B. F. Sword(B.F. 대검) 혹은 Pickaxe(곡괭이)를 올리고, Brawler's Gloves(싸움꾼의 장갑)까지 올린 이후에 무한의 대검을 가면 됩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Zz'Rot Portal(즈롯 차원문)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Guardian Angel(수호 천사)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Death's Dance(죽음의 무도)
[보편적인 상황에서 유동적으로 가렌이 구입할 만한 기타 아이템들]
이 정도를 꼽을 수 있겠네요. 신속의 장화는 Teemo(티모)를 상대할 때 가주세요. 중후반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서포터나 정글러가 가지 않을 때 가주시면 돼요. 보편적인 상황에서의 아이템들이고, 딜 가렌을 한다든가 하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같은 아이템도 좋겠죠?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 세트가 아니라면 이외의 공격 속도 아이템은 절대 가지 마세요. 즈롯 차원문은 쏠쏠하게 좋은 아이템입니다.

절묘하게 즈롯 차원문 효과로 끝내버렸네요.
 네, 저도 놀랐어요.




머리말에서도 올렸었던 동영상입니다. 아이템 빌드의 균형을 볼 수 있습니다.
하이 스탯 - 공격력: 573, 방어력: 257, 마법 저항력: 143, 체력: 3000대







Q. 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일찍 올리지 않나요?
A.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사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어느 시기에 가도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제 일반적인 빌드에서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네 번째 아이템으로 감으로써 가렌의 Perseverance(인내심) 스킬로 인한 체력 회복에 시너지를 가하고, 마법 저항력을 일찍 보충해줍니다. 게임을 일찍 터뜨리려고 할 땐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가 아닌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2코어 아이템으로 올립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는 뒤에 3코어 아이템으로 올리고요. 







※ 아이템 빌드와 관련해서 KDA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KDA란 킬과 어시스트를 더한 다음 데스로 나눈 수치입니다. 평점이라고도 하며, 개인 챔피언의 기량을 나타내주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2.8 이상을 보통 정도로 보며, 4점 이상을 높은 KDA로 많이들 봅니다. 사실상 6시즌 연속 세 자릿수 이상 게임에 KDA 4점, 5점을 하기는 누가 봐도 쉽지 않습니다. 저 말고 보지도 못했고요. 더군다나 이런 KDA를 기록하면서 승률도 50대 중후반 %대를 기록하는 것도 솔직히 준수한 편입니다. 그렇지만 절대 따로 관리를 하거나 그러진 않지만 '캐릭터에 대한 애정', '캐릭터에 대한 열정', '캐릭터에 대한 자부심'이 있고, 어느 정도의 운영 방법과 숙련도를 갖추면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면 너무 부족하고, 사실 아이템 빌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Garen(가렌)은 단언컨대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서 딜링, 탱킹 밸런스가 가장 좋은 챔피언'입니다(뚜벅이 챔프임은 매우 큰 단점). 물론 전사 챔피언들도 다들 밸런스가 좋지만, 가렌은 Courage(용기)의 지속 효과로 인해서 정말 탄탄한 스탯을 자랑하죠. 이러한 체계를 가진 가렌의 특성상 당연히 '딜탱'으로 가는 것이 예전부터 제일 좋았습니다. '극딜', '극탱'으로 가게 된다면 많은 단점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가렌이 슈퍼 믹서기처럼 도는 게 좋다고 해서 극딜로 가버리면 상대 CC 조합이 심한 경우엔 진입도 못하고 죽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하게 나옵니다. 이렇게 되어서 데스의 반복이면 당연히 KDA는 무너지는 아이템의 균형과 함께 무너지죠. 저도 완전히 유리한 게임에서는 게임을 빨리 끝내기 위해 극딜도 가긴 합니다만, 극딜 가렌은 딜탱 가렌의 효율을 따라잡지 못합니다. 극탱 또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가 없으므로 악당을 녹이는 '탱커형 암살자'의 모습을 보이는 가렌의 모습은 온데간데없고, 그냥 뚜벅거리면서 처맞는 가렌의 모습만 볼 수 있습니다. 딜템을 하나 이상은 구입하되, 탱템을 기반으로 한 아이템 빌드의 유동적인 선정이 저의 KDA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센스 있는 부쉬 플레이'를 정말 활용을 많이 해야 합니다. 

          




Garen(가렌)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세트는 사랑입니다.
칠흑의 양날 도끼, 태양불꽃 망토는 시대가 변해도 여전히 가렌의 곁을 지켜줍니다.


- 더 자세한 챔피언별 시작 아이템은 '추가 공략'에 적어 놓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하이머딩거
최악의 챔피언입니다. 저는 예전부터 이 녀석이 제일 힘들고 제일 싫었습니다. 무분별한 포탑 설치에, 다가가면 슬로우와 기절을 날려대고 정말 힘든 녀석입니다. 웬만한 가렌 장인 분들은 이 녀석이 최고의 카운터라는 걸 압니다. 한번 만나 보세요. ^_^a

하이머딩거의 포탑은 상황 보고 계속해서 부숴주세요.
티모
원거리에서 독으로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가렌의 대표적인 카운터입니다. '빙결 강화' 룬을 이용하면 생각보다 쉽게 딸 수가 있지만 '얼망 티모'를 만나게 된다면 얼망 풀템을 뽑기 전에 빨리 죽여버리세요. 얼망 티모는 웬만해서 못 이깁니다.
다리우스
원래 가렌의 스토리 상 라이벌은 카타리나입니다만, 다리우스가 가렌과 우람한 전사 이미지가 비슷해서 매치가 많이 되죠. 하지만 상성은 극악입니다. 티모가 원거리에서 가렌의 피를 지속적으로 깎는다면, 다리우스는 근접에서 '과다출혈' 패시브 스킬로 계속 때려댑니다. 근접 챔피언인 대신에 몸이 탱키해서 정말 까다로워요. 과다출혈 스택을 잘 보고 싸워야 합니다. 다리우스의 '포획(E)' 때문에 함부로 가렌의 '결정타(Q)'로 들어가서도 안 돼요.

'VS 이벤트'에서 다리우스 유저가 많아 가렌이 패배한 게 더욱더 원통할 따름입니다. 제발 이 녀석을 만나면 조져주세요! 여러분의 가렌이 희망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즈
제일 쉽더라고요. 만나보면 압니다. 설명 생략! 한 번씩 피즈의 '재간둥이(E)'에 '데마시아의 정의(R)'가 씹히는 것만 조심하세요.
오공
이 녀석이 '분신술(W)'을 쓰면 센스껏 '심판(E)'을 오공의 위치를 예상하면서 돌려주세요. 들어오면 빠르게 '결정타(Q)'부터 먹이든가, 안전빵으로 심판부터 먹이고 따라가서 결정타를 쓰든가는 자유입니다.
리 신
탑 리 신 기준으로 쓰는 상성입니다. '음파/공명의 일격(Q)' 날아오는 것만 무빙으로 피해면 되고, '폭풍/무력화(E)'에 있는 슬로우를 가렌의 '결정타(Q)'로 풀어주면 됩니다. 웬만하면 리 신이 사릴 거기 때문에 무난하게 크면 가렌이 기여도 면에서 훨 좋습니다. 정글 리 신이어도 그냥 들어오는 거 따줘도 됩니다. 초반에 워낙 물몸인 녀석이기 때문에.


 이외의 가렌의 카운터 혹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Kennen(케넨)Fiora(피오라)Pantheon(판테온)Karma(카르마) 등등

 이외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Nasus(나서스)Riven(리븐)Master Yi(마스터 이)Ekko(에코) 등등  


 Riven(리븐)이나 Yasuo(야스오)처럼 맞다이가 여러 번 나오는 챔피언을 상대할 때는 가렌은 6렙 전에 약하다는 걸 항상 생각하시고 플레이하셔야 합니다! Yasuo(야스오)는 Garen(가렌)이 bami's cinder(바미의 불씨) 뽑을 때까지만 잘 사려주면 무난합니다(상대가 어떤 챔피언이든지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뽑은 시점부터 Garen(가렌)이 맞다이 하기가 수월할 겁니다).



 여기서 정말 재밌는 점을 알려드리자면, Garen(가렌)이 상대하기 어려워하는 챔피언들은 대부분 Olaf(올라프)로 상대하시면 상당히 편합니다. 이대호의 대타 카드로 이병규 느낌?


 자, 한번 보실까요?


 Quinn(퀸), Pantheon(판테온), Gangplank(갱플랭크)Gnar(나르)Fiora(피오라)Kennen(케넨)Teemo(티모) = Garen(가렌)이 어려워하는 챔피언

 Quinn(퀸)Pantheon(판테온)Gangplank(갱플랭크)Gnar(나르)Fiora(피오라)Kennen(케넨)Teemo(티모) = Olaf(올라프)에게 쉬운 챔피언


 마치 Conqueror(정복자)가 Garen(가렌)의 것인 것처럼(약 장사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Olaf(올라프)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Undertow(역류)와 함께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으로 Garen(가렌)의 카운터들을 패버립시다. 저도 Olaf(올라프) 많이 애용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게임 시작부터 파밍 유형의 성장보다는 킬 유형의 성장으로 커야 하는 챔피언입니다. 선 2렙, 선 6렙은 놓치지 않아야 좋습니다. 정글러의 백업을 가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초반 운영법
 6레벨 이전에는 가렌의 '심판(E)'이 약하니 센스껏 딜교환을 시도해주세요.




중반 운영법
 11레벨은 가렌이 가장 강력한 시기이고, 그 이후부터 중반으로 접어드는 게임에선 가렌이 휘저을 수가 있습니다. 계속해서 난전에 참여하고 타워는 최대한 먼저 미는 게 좋겠죠?




후반 운영법
 가렌이 후반 잉여 챔피언이라는 소리는 오랜 과거입니다. '정복자' 룬과 함께 '데마시아의 정의(R)' 효과로 고정 데미지 활용이 후반 컨트롤에 정말 큰 힘이 됩니다. 라인 클리어는 신속하게! 팀원 백업도 신속하게!




팀파이트시 역할
 악당이나 주요 챔피언을 커트해주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가렌의 궁극기 하나로 게임이 뒤집히는 한타가 여럿 있습니다. 불굴의 선봉대의 대장답게 앞쪽에서 상대의 딜을 버티면서 용감무쌍하게 싸워주세요! 상황을 보고 상대 딜러를 물어야 할지, 우리 딜러를 지켜야 할지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 초상화, 난이도(매우 쉬움-쉬움-조금 쉬움-보통-조금 어려움-어려움-매우 어려움), 주요 룬, 서머너 스펠, 시작 아이템 순으로 기재했습니다. 


Garen(가렌)보통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미러전만큼은 착취의 손아귀로 이득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시즌 2부터 롤을 하면서 숱하게 미러전을 하면서도 라인전 때 진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천갑옷과 4포션을 가주면서 계속 체력을 회복해주세요.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콤보 잘 넣는 사람이 이깁니다. 가렌의 Judgment(심판)가 리워크 되면서 초반 라인전에서 약해서 미러전이 옛날만큼 재밌진 않을 거예요.




Galio(갈리오)보통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이 친구는 탑에 드물게 보이는데 그냥 탱키한 것만 빼면 할 만합니다. 박치기 조심하고 그냥 스킬샷 안 맞아주면 돼요. 갈리오 CC기에 '도발'이 있다는 것 생각해주시고 정복자 잘 발동시켜서 계속 비비면 됩니다.




Gangplank(갱플랭크)려움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필자는 원래 Glacial Augment(빙결 강화) 룬을 들었으나,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룬이 조금 더 낫다고 판단됩니다. 킬각의 횟수는 덜 나올지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무난하게 이 녀석을 상대하려면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입니다. 미니언 웨이브를 잘 활용해야 효율적인 딜교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Powder Keg(화약통)이 마지막 틱만 남았을 때 요령껏 부숴주는 게 중요합니다. Parrrley(혀어어어업상)를 맞았을 때는 도란의 방패 효과를 위해서 뒤로 살짝 빠져주면서 미니언을 챙기는 것 또한 중요하고요. Powder Keg(화약통)만 잘 부숴줘도 한층 수월합니다.




Gragas(그라가스)보통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or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Barrel Roll(술통 굴리기) 최대한 맞아주지 말고, 셀룰라이트로 가득한 Body Slam(몸통 박치기)도 맞아주지 마세요. 초반에 미니언 끼고 딜교환 하다 보면 생각보다 딜 세서 그것만 조심해주시면 괜찮습니다.




Gnar(나르)어려움 Glacial Augment(빙결 강화)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 맞아주지 말고, Hop / Crunch(폴짝 / 우지끈)Crunch / Hop(우지끈 / 폴짝)로 튀어올 수 있다는 거 생각해주면서 플레이하세요. 메가 나르가 아닐 때 딜교환 한 번 잘 성공시키면 킬각은 계속해서 나옵니다. 얘는 빙결 강화 룬을 껴주는 게 진짜 핵심인 것 같아요.  




Nasus(나서스)매우 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 초반에 Judgment(심판)은 약하기만 하고 미니언 웨이브를 쳐서 라인을 밀게 되니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찍고 들어가는 상황이 아니라면 잘 보면서 써야 해요. 나서스가 미니언 먹으러 올 때마다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잘 넣어주면 괴랄하게 압박할 수 있습니다. 나서스는 정말 탱키하기 때문에 정복자 룬을 들어주면 중후반에 정말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Spirit Fire(영혼의 불길)로 깔짝거리는 거 피해주시고, 진입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Wither(쇠약)의 슬로우를 Decisive Strike(결정타)로 풀고 달려가세요.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섣불리 쓴다면 나서스에게 닿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을 쓰려고 할 때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가 체력 뻥튀기 하는 거 주의해주세요. 쉽다면서 설명은 길어졌네요.




Nautilus(노틸러스)보통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라인전에서부터 워낙 탱키한 녀석입니다. '노딜러스'라고도 불리는데 그만큼 딜은 달려도 탱은 좋습니다. Riptide(역조)를 최대한 피해주고,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실드가 있다는 것 생각합시다.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를 쓸 때 킬을 내지 못할 수도 있어요.




Darius(다리우스)매우 어려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가렌과 이미지가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 라이벌이 된 녀석입니다. 스토리상 가렌의 라이벌은 Katarina(카타리나)입니다... 어쨌든 티모의 탱키한 근접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녀석은 모든 스킬에서 가렌이 하위 호환입니다. 바보같이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를 시작 아이템으로 잡아 포션 없어 헉헉대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콤보 잘못 넣으려다 Hemorrhage(과다출혈)에 피 보는 수가 있으니, Decisive Strike(결정타)만 빠르게 넣고 빠져주면서 딜교환 하세요. Apprehend(포획)이 있는 상황이라면 무조건 Decisive Strike(결정타)로 들어가면 안 됩니다. 맞아 죽어요. 다리우스에게 끌렸을 때 Courage(용기)Judgment(심판)를 켜고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로 빠져나와야 합니다. 사실 이렇게 주구장창 적어봐야 동실력이면 절대 이길 수 없기 때문에 나머진 생략할게요. Hemorrhage(과다출혈) 중첩을 너무 허용하지 마세요.




Ryze(라이즈)조금 어려움 Glacial Augment(빙결 강화)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후반 가면 감당 안 되는 녀석입니다. 하지만 이 녀석이 워낙 초반에 물몸이라 딜교환 그냥 센스껏 잘해주면 킬각 볼 수 있습니다. 미니언 근처에 있다가 번지는 스킬을 맞지만 마세요. '내가 맞는 만큼 이 녀석에게도 데미지를 줘야 이긴다'는 마인드로 플레이하세요.




Rammus(람머스)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or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패세요. 반사 데미지만 조심하세요.




Rumble(럼블)어려움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이 녀석은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로 상대하는 게 좋습니다. 혹은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를 사용할 거면 무조건 Teleport(순간이동)를 들어야 해요.
 리워크 전의 초반 데미지가 강력했던 가렌의 경우, 럼블과 싸웠을 때 '붙으면 이긴다', '손싸움이다'라는 평이 많았지만, 현재는 모든 스킬 하위 호환입니다. Ignite(점화)를 기본적으로 들어주고, 첫 귀환 시기쯤은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의 Teleport(순간이동)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걸로 인해서 빠르게 라인 복귀 하면 되는 부분이고, 초반에는 웬만하면 길게 싸우지 마세요. 딜을 오래 넣으려고 할수록 되려 불리해져요.  Electro-Harpoon (전기 작살)을 무조건 피해야 하고,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시전 중일 때 너무 오래 비벼주지 마세요. 럼블이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 패시브로 인해서 엽떡처럼 빨개지면 그때는 스킬 시전이 안 되고 평타밖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그때를 노려서 딜교환 잘 해주세요. '치고 빠지기' 식으로요. 후반으로 갈수록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가 유용하게 쓰이니 잘 활용해주십쇼!



Renekton(레넥톤)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를 들면 라인전은 이길 수 있습니다. 확실히 수월하고요. 얘는 센 데미지를 주면서 피흡을 자주 하는 데다가 탱까지 되는 녀석이라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를 드는 게 낫긴 합니다. 딜교환 같은 경우는 레넥톤이 분노 채우고 Cull the Meek(양떼 도륙)로 계속해서 체력 회복 하면 사실상 스킬 데미지에서 밀립니다. 레넥톤의 분노가 낮을 때 최대한 딜교환을 시도하세요. 나서스의 형제이니만큼 궁극기 Dominus(강신)의 체력 뻥튀기 조심.




Rengar(렝가)보통~조금 어려움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Renekton(레넥톤)악어와 Rengar(렝가)사자 같은 피흡 있는 육식동물들을 상대로는 라인전은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를 들고 가주는 게 좋다고 생각되네요. Judgment(심판)이 약한 덕에 무조건 초반 딜교환에서 밀립니다. 라인 무조건 밀어주면서 플레이하세요. 부시는 가렌의 것. 부쉬에서 튀어나오는 거 잘 생각해서 플레이하세요. 딜 렝가라면 가렌이 유리합니다. 만약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를 들고 갔는데 크게 흥하지 못했다면 중반 넘어가는 시점부터 Conqueror(정복자)가 왜 필요한지 느끼실 겁니다. 유의해서 잘 플레이해주세요.  




Lee Sin(리 신)매우 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가렌의 스탯이 상위 호환입니다. 희대의 쓰레기 포지션 챔피언 탑 딜 리 신은 걍 패야 합니다. 죄악입니다. 들어오는 것 패고, 들어가서 패고 다방면으로 패줍시다. 초반 데미지가 강력하니 그 점만 유의해주세요.




Riven(리븐)쉬움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리븐의 카운터가 가렌이라고들 많이 말하시는데, 극초반엔 역시나 가렌이 집니다. 4렙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딜교환하면 되고, 리메이크 전 리븐은 무조건 가렌을 이겼지만, 지금의 리븐은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띄운 이후부터는 가렌이 유리해집니다. 리븐은 초반에 몸이 약한 편이니 그냥 처음부터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로 압박하는 것이 Conqueror(정복자)보다 나을 것입니다. 정말로. 아참, Valor(용맹)으로 인한 실드에 주의해서 플레이하세요. 가렌의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가 실드에 취약하다 보니, 이 점은 생각 잘하셔야 합니다.




Master Yi(마스터 이)매우 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를 쓰려고 할 때 Meditate(명상)으로 피 채우는 것만 유의하시면 할 만합니다. 가렌보다 Conqueror(정복자) 효과가 더 좋은 녀석이기 때문에 딜교환을 오래 끌어야 할지 잘 판단하세요.




Maokai(마오카이)조금 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딜교환할 때 Bramble Smash(덤불 주먹)를 생각하면서 하세요. 슬로우 묻습니다. Sapling Toss(묘목 던지기) 스킬로 묘목이 따라올 때 본인이 미니언을 꼭 먹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스킬 맞지 말고 쭉 빼세요.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으로 들어오면 Courage(용기)와 Judgment(심판)을 동시에 켜주세요.




Malzahar(말자하)보통 Glacial Augment(빙결 강화)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가렌이든 말자하든 서로 잘 안 따이기는 하는데 한 번 붙으면 빙결 강화로 킬각 내기 좋습니다. 말자하의 면역 효과만 주의하세요.




Malphite(말파이트)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말파이트는 가렌이랑 딜교환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초반에 마나가 많이 빠집니다.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콤보'로 말파이트의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로 인한 보호막을 잘 빼놓아야 하고,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을 맞았으면 Decisive Strike(결정타)로 풀고 싸우면 됩니다. 아무래도 말파이트가 마나 관리를 이유로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보다는 Ground Slam(지면 강타)를 쓰면서 싸우려고 할 것이라는 점 생각해주세요.




Shen(쉔)매우 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Conqueror(정복자) 룬이 가장 빛을 발하는 상대입니다. 쉔은 리메이크 이후에 실질적인 공격 수단이 평타밖에 없습니다. 가렌이 얼마든지 자유롭게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평타를 쳐야 공격이 가능한 이 녀석은 싸울 때는 가렌에게 붙을 수밖에 없습니다. 평타 기반 탱커이기 때문에 Conqueror(정복자)의 효과가 극초반에서 극후반까지 매번다 잘 먹힙니다.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으로 검 불러서 연결 고리(?) 루트에 긁는 것만 피해주시고, Shadow Dash(그림자 돌진)맞기 전에 Conqueror(정복자) 스택이 다 채워져 있다면 아주 좋습니다. 적 미니언이 너무 많을 땐 센스껏 딜교환 피해주세요. 미니언의 공격은 생각보다 아픕니다. 그리고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 스킬로 공격을 막아낼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주세요! 




Singed(신지드)매우 쉬움 Conqueror(정복자)Glacial Augment(빙결 강화)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신지드 상대가 까다롭다는 분들이 있던데 솔직히 잘 이해가 안 가네요. 상대법만 알면 정말 쉬워요. 일단 적당히 따라가세요. Conqueror(정복자)를 잘 터뜨려주면 6 레벨 전에 계속해서 킬각 나옵니다. 취향에 따라 Glacial Augment(빙결 강화)를 들어도 되긴 하는데 Conqueror(정복자)를 저는 선택합니다. 6 레벨 이후에도 킬각은 자주 나오는데 신지드의 궁극기인 Insanity Potion(광기의 물약)의 체젠을 유의해주세요. 

 라인전 들어가기 전에 무조건 우리 팀 진영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신지드가 오버 파밍하러 오는 거 방지해줘야 합니다. 이거 한 번 잘 막아주면 신지드 상대하기 더 수월해집니다.



Jax(잭스)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과거엔 잭스의 Counter Strike(반격)에 가렌의 Decisive Strike(결정타)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게 되었을 뿐더러, 역시나 약한 Judgment(심판) 데미지 때문에 예전처럼 가렌이 라인전에서 압살하는 모습은 빈번하게 보이진 않습니다. 절대 Counter Strike(반격)의 회피 상태일 때 Decisive Strike(결정타) 넣지 마세요. Courage(용기)Judgment(심판) 시전하시면 됩니다. 가렌이 한 번 기세를 잡기 시작하면 웬만하면 그 기세를 가지고 갑니다. 








    추후 작성


  















마치며

['오줌맛초콜릿'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던 시즌 2 시절에 기록한 저의 역대 롤 최고 기록입니다(KDA 퍼펙트 기준).]



ㅋㅋㅋㅋ  아직도 깨지지 않는 시즌 4 프리 시즌의 제 최다 킬, 최다 기여도 게임입니다. 5데스를 해도 KDA 10이 넘네요.
패배한 건 함정







오랜 시절 가렌을 사랑해온 만큼 가렌이 영원했으면 좋겠습니다. 롤챔스 안 나와도 좋으니까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지금처럼만 있으면 좋겠네요. ㅋㅋㅋㅋ




여러분께 꼭 해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저는 가렌을 플레이할 때에 '가렌을 플레이한다'라는 생각이 아닌, '내가 가렌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플레이를 합니다. 그만큼 이 챔피언을 각별하고 소중하게 대합니다. 그것이 지금껏 저를 여러 랭킹에 올려준 원동력이 되기도 했고요. 타 유저들에게 인정받고, 개인적으로도 만족하는 이유가 되기도 했습니다. 저는 '가렌을 안 쓰는 대신에 챌린저가 되는 것'보다는 '차라리 브론즈여도 가렌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 챔피언이 없다면 제가 이 게임을 하는 큰 의미가 없으니까요. 저는 시즌 3에, 지금도 기록하지 못할 '랭크 393게임 KDA 5점대'라는 그 기록을 찍기 전에, 그냥 애정으로 브론즈 시절부터 혼자 공략 글을 썼습니다. 결국 엑셀런트 공략에 올랐고 많은 분들이 좋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물론 후에 티어를 올렸죠^_^). 그만큼 가렌을 좋아했단 말이죠.

 앞으로도 저는 가렌을 계속 플레이할 것이고, 그저 가렌이라는 챔피언이 존재해서 가렌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생활할 것입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Garen(가렌) 이렇게 멋지고 우람한 '가렌'이라는 챔피언에 대해서 여러분도 더 관심을 가져주시고, 더 좋아해주시고, 아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롤에서 가장 멋진 스킬인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를 가진 '대검 전사'의 로망 캐릭터 아니겠습니까? 이 탐스러운 챔피언을 지금이라도 이 글을 보고 한번 플레이해보세요. 저와 함께, 그리고 가렌과 함께 전장을 휘젓는 하루를 가져봅시다. 




 뭐, 굳이 가렌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여러분모스트 1 챔피언을 애정을 갖고 플레이해주세요. 리그 오브 레전드에 '장인'들이 더 많이 생겨나기를 바라며 항상 응원합니다요! 






'인장질'과 함께하세요.
 







게시글 등록일: 2018년 8월 8일
공략 최근 수정일: 2018년 1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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