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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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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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워크 누누) 누누 리워크 되자마자 플레이해보고 쓰는 공략(1탄 : 미드 ap 메이지 편)

- Mechemp(2018-08-15, 조회수: 9371)

누누가 드디어 pbe서버에서 리워크되었습니다. 리워크 이전 누누보다 라인 클리어가 좋아졌고, q를 쳄피언에게 사용할 수 있는 등의 변경이 이루어졌는데요, 현재 원거리 딜러를 제외한 모든 라인에서 플레이 해 보았으며, 이를 통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라인별 룬과 템트리를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추천이며, 룬과 템트리는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우선 미드 ap 메이지로 섰을 때의 공략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누누가 리워크되면서 적에게 가까이 붙어 순간적인 폭딜을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w가 버프기에서 딜링 스킬로 변화되어 감전을 터뜨리기 쉬워졌고, 무엇보다 감전은 은근히 부족한 w와 e의 딜을 조금이나마 보완하여 딜러로서의 역할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또한 누누가 리워크 되면서 슬로우, 기절, 속박을 모두 보유하게 되어 비열한 한 방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직접적인 이동기(w와 패시브는 이속 증가만을 제공하며, 실제 도주 시 이용하기는 어려운 효과입니다)가 없어 갱킹에 취약하나 반대로 갱 호응은 기가 막힌 챔피언이기에 시야 수집이나 좀비 와드로 시야 싸움을 가져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굶주린 사냥꾼은 q의 유지력을 한층 더 끌어올려 줍니다. 보조 룬은 취향을 조금 타는데요. 위의 룬처럼 정밀 룬을 채택할 경우 q로 인한 안정성을 높이고 킬캐치 능력을 높여주며, 상대 팀에 포킹 조합이 너무 강력하다면 결의 룬의 뼈방패와 번데기를 들어 견제를 조금이나마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라인전에서는 q로 체력을 수급하며 버티는 편이 더 안전하다고 생각되기에 정밀 룬을 추천드립니다.
스펠은 점화와 점멸을 조합하였을 때의 성장이 가장 무난하며, 상대 맞라이너가 매우 강력한 암살자라면 보호막을 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의 회복량이 은근(사실은 엄청) 좋기 때문에 라인 유지력이 좋으므로 적 정글러가 가까이 있다면 라인을 당기고, 그 이외의 상황에서는 미드 5분의 2 지점 쯤에 프리징 하면서 버티면 암살자에게 원콤당하는 각은 잘 나오지 않습니다. 리워크된 누누의 라인전은 꽤나 강력하기 때문에 점화를 들고 라인을 굳히면서 공격적으로 플레이한다면 초중반 스노우볼을 충분히 굴릴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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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순간 폭딜 콤보
w -> w 재시전(상대 스턴) -> 평타 -> q
q가 고정데미지라 깅략힌 데미지를 넣을 수 있고, 패시브로 이동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빠져나오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감전이 터지기에 순식간에 엄청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궁극기 없는 콤보(상대와 가까울 때)
e -> w -> w 재시전 -> e 한번 더 시전 -> e로 인해 속박 -> q -> 평
cc기가 굉장히 많은 누누이기 때문에 상대를 묶어놓고 일방적인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궁극기 없는 콤보(상대와 어느정도 거리가 있을 때)
w -> w 재시전 -> e-> 평-> e 한번 더 시전 -> q -> e로 인해 속박 -> 평
상대와 어느정도 템차이가 벌어져있는 상태라면 풀피 상태에서도 원콤을 낼 수 있고, 비슷하게 성장했더라도 킬각이 보일 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콤보입니다.

궁극기 콤보
w를 굴려서 적에게 접근한 후 스턴 -> e를 적에게 적중시켜 표식 생석 -> q로 적에게 고정 피해 -> e로 한 번 더 표식을 새긴 뒤 오라가 폭발하여 적 속박 -> 궁극기 시전 의 매우 간단한 콤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적의 이동기가 있어도 최소 2초 채널링 궁극기를 맞출 수 있고, 이동기가 없거나 빠져있는 상태라면 3초 풀히트도 가능합니다. 특히 속박이 생긴 게 굉장히 큰데, 속박 당한 적 바로 옆에서 궁극기를 시전하면 무적기가 있거나 서포터가 슈퍼세이브를 하지 않는 이상은 대부분 풀히트 궁극기를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궁극기는 리워크 전과 동일하므로 정신집중 방해계열의 스킬은 조심하셔야 합니다(중간에 끊겨도 데미지가 들어가는 건 여전하기 때문에 그래도 나쁘지 않은 딜량을 보여줍니다)
스킬 활용 팁
주문력이 어느 정도 갖추어지기 전까지는 w와 e의 딜량보다는 q의 딜량이 압도적으로 강력합니다만, 초반 갱 호응이나 상대 정글러의 갱을 대비하기 위해 스킬을 하나씩은 찍어놓는 편입니다. q의 기본 데미지 증가량이 가장 높고, 일반 스킬 중에서는 유일하게 쿨타임이 레벨에 따라 감소하는 스킬이기에 q를 먼저 마스터 해줍니다. 그 다음으로 w가 기본 데미지 증가량이 높기 때문에 마스터 해주시고, e의 딜량은 사실 있으나 마나(맞는 입장에선 무시할 수준의 딜량은 아니겠지만 w의 기본데미지 증가량이 레벨당 45, e의 증가량은 24이기에)하고 속박 용도로 사용하는게 대부분이라 조금 극단적인 스킬트리를 짜게 되었습니다. 만약 상대가 w 스킬을 너무 잘 피해 운영이 어렵다고 생각하신다면 e 스킬도 중간중간 투자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q와 궁극기를 제외한 나머지 일반스킬들이 레벨이 증가해도 재사용시간이 감소하지 않기 때문에 쿨감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w와 e 스킬은 기본적으로 14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는데, 40퍼센트를 맞추면 대략 9초 정도 가량이 되어 딜사이클을 훨씬 더 활발하게 돌릴 수 있습니다. 모렐로와 영겁, 그리고 존야의 모래시계는 아무래도 이니시형 챔프이다 보니(물론 선진입이 아닌 후진입을 해야합니다. 아군 브루저가 어그로를 끌었을 때 앞에서 언급한 스킬 콤보를 시전하면 한타에서 엄청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체력과 주문력을 동시에 챙겨야 하기에 선택하여 주는 것이고, 슈렐리아가 있을 때 w의 적중률이 훨씬 더 높아지기 때문에 선택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벨트 역시 한타나 단일 대상 암살 시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라인전이 굉장히 강한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물론 자주 등장하지는 않습니다만 눈덩이를 굴리고 있는 상태로 접근하려면 넉백과 기절을 동시에 먹고 전광판에 이름을 올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w 재시전 후 굴러가는 거리 계산에 익숙해지셨다면(눈덩이를 굴린 거리에 비례하여 재시전 이후 굴러가는 거리 역시 증가합니다) 상대하기 한결 편안해지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상대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챔피언입니다.
르블랑
답이 없습니다. 누누가 리워크되면서 제 아무리 순간적인 폭딜을 넣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암살자들에 비하면 다소 시간이 필요한 게 사실인데, 르블랑은 롤백되면서 콤보를 엄청난 속도로 넣고 도망가버려 우리의 불쌍한 누누는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그냥 조용히 라인을 당겨 cs를 챙긴 후 정글러의 갱킹을 통해 성장을 저지하도록 합시다.
말자하
침묵과 제압을 보유하고 있어 한타 구도에서 궁극기를 사용하기 껄끄러운 상대입니다. 이 두 스킬의 존재로 인해 말자하는 갱 호응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갱킹에 당하기도 쉽고, 한타 구도에서도 딜 사이클을 저지당하기 십상입니다. 아군이 말자하를 먼저 물어 이 스킬들을 뺀 후에 진입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조이
q 깡딜로 인해 라인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조이이지만 조이는 대상 지역을 완전히 벗어날 수 있는 이동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포지셔닝만 잘 흐트려놓으면 쉽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또한 q 딜로 잃은 체력 정도는 누누의 q가 어느 정도 상쇄할 수 있는 수준이라 체력이 낮은 상태에서만 각별히 주의를 해주시면 한타 구도에서는 누누가 할 수 있는 게 더 많습니다.
탈론
요즘 랭크 게임에서 종종 얼굴을 내비치고 있는 탈론인데요, 사실 탈론을 상대하기 쉬운 건 아니지만 라인전에서 w를 맞지 않고 q 진입각만 잘 계산하여 스턴을 먹여주시면 원콤각이 잘 나오지 않기에 라인전을 반반 가져갈 수 있는 상대입니다. 물론 라인은 밀면 안된다는 사실!
리워크된 누누는 리워크 전의 안정성을 보유하면서도 훨씬 더 공격적인 운영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cc기가 강력한 소수의 챔피언들을 제외하고는 라인전을 무난하게 가져갈 수 있는 픽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피들스틱이 극카운터이긴 한데 맞라인을 설 일은 없으니 생략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을 밀어야 하는 일부 챔피언들과 달리 누누는 라인을 자신 쪽으로 좀 더 당겨서 유지해야 하는 챔피언입니다. q의 압도적인 안정성을 바탕으로 버티면서 중간중간 딜사이클을 돌려주면 적 체력은 깎이는데 내 체력을 멀쩡한, 요릭 급의 졸렬한 라인전이 가능해집니다. 1티어픽 까지는 아니지만 무난하게 가지고 갈 수 있는 2티어 정도의 픽이 될거라 예상합니다.

초반 운영법
라인을 자신 쪽으로 조금 당겨 5분의 2 정도의 지점에 프리징시키고, 적의 딜을 q로 상쇄시키며 딜교를 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w는 맞추기가 상당히 어렵고 e는 마우스 커서가 향하는 방향으로 눈덩이를 던지기에 확실히 맞출 수 있는 상황이 아닌데 무리한 딜교를 하면 누누의 장점을 라인전에서 살릴 수가 없고, 포탑에 맞고있는 미니언을 절하며 받아먹어야 하는 수가 있습니다... 에코같이 기회주의적이지만, 조금 더 세심한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w가 대놓고 로밍에 특화된 스킬이라 로밍 위주로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누누는 갱킹에 다소 취약하기 떄문에 시야를 잘 먹어주시고, 라인을 포탑에 박아버리거나 적어도 반반 이상을 만든 다음 로밍을 다니면 됩니다. 풀피라면 상대 라인 뒤로 돌아서 포탑 한두대쯤 맞는 로밍을 하더라도 q로 상쇄할 수 있기 때문에 로밍 역시 굉장히 강력합니다.(라이엇 홈페이지의 플레이 영상에서도 보여준 바 있고, 실제 플레이해 보았을 때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괜히 누누봇 스킨이 타워 다이브를 그렇게 외쳐대는게 아니더라구요...

후반 운영법
아군이 선진입 한 다음 슈렐리아 + w로 진입, 궁극기 콤보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군 진입을 기다렸다가 뒤로 진입하여 뒷라인을 물어주는것이 가장 이상적인 포지션이고, 딜러가 앞라인에서 알짱거린다면 물어서 전광판을 구경시켜주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무조건 후진입.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라인클리어가 좋고 패시브로 인해 구조물을 때리면 공격속도가 증가하긴 하지만 ad 누누가 아닌 이상 포탑 철거가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아군과 같이 다니며 라인을 압박해주고, 한타때는 후진입 이후 딜사이클을 돌려 상대 진영을 파괴시키면 됩니다. w와 궁극기가 상대 진영붕괴를 일으키기에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라인을 무작정 밀어버리는 라이즈나 탈리야 같은 챔피언들은 자신도 어느정도 과감하게 푸쉬해서 반반을 만들어내고, 정글러를 꾸준히 불러 성장하는 것을 방해해야 합니다. 

암살자 챔피언들은 계속 강조드렸던 5분의 2 라인을 만들어 라인전 안정적으로 가져가시고, q로 최대한 버티면서 갱킹으로 상대를 괴롭혀주도록 합시다.

포킹형 ap 메이지들은 (포킹은 잘 피하면 되듯) 최대한 체력 손실을 줄이며 q로 버텨주시고, 역시 정글러를 불러 따주면 됩니다^^

ad 평타 딜러들은... 답이 없습니다. 상대가 미드 마이같은 픽을 한다면... 누누는 원딜을 제외한 모든 라인을 갈 수 있기에 라인스왑을 하는 것이 가장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굳이 상대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5분의 2, 심하면 5분의 1까지 당겨 꾸역꾸역 cs만 잘 먹어주세요...

마치며
누누가 리워크를 통해 라인전 안정성과 순간적인 누킹력을 지닌 갓갓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pbe에서 플레이해본 결과 미드 라인전을 무난하게 가져갈 수 있는 픽이고, 본인의 숙련도가 어느정도 따라준다면 솔킬각도 자주 볼 수 있는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탈리야나 라이즈처럼 무난하게 선픽 박을 수 있는 2티어급 챔피언인 것 같네요. 아직 pbe 서버 내의 수치이기 때문에 조금의 조정이 가해질 수는 있으나 전체적인 플레이스타일은 바뀌지 않으니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정글러 편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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