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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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프, 광전사
Olaf, The Berse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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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겜용)고정딜! 정수 올라프!!!!

- 트롤갱플(2018-08-17, 조회수: 2873)

노멀이랑 칼바람용 공략입니다. 제가 소프트 유저라서 랭은 요즘 잘 안 해요. 아마 라인전은 조금 약할 수도 있습니다. 협곡에서는 갱킹을 잘 활용해주세요.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7.24 (+93.0) 2178.24 마나 315.6 (+42.0) 1029.6
공격력 68 (+3) 11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8.51 (+0.9) 23.81 5초당 마나회복 7.47 (+0.58) 17.24
방어력 35 (+4) 103 마법 저항력 32.1 (+1.25) 53.3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50 150
주 룬
Conqueror(정복자)을 든 이유는 정수 올라프가 고정데미지 딜러이기 때문입니다. 정수약탈자 이외의 딜템은 거의 가지 않기 때문에 꼭 정복자를 들어주도록 합시다.
Lethal Tempo(치명적 속도)치명적 속도도 나쁘진 않습니다. 평타치면 e쿨이 줄어드니까요. 그런데 e가 생각보다 체력소모가 심합니다.기껏 탱탬 올렸는데 피가 고정으로 깎이는 게 조금 아쉽긴 하죠.
Fleet Footwork(기민한 발놀림)안 써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Triumph(승전보)상대 역관광 보내기 좋아서 듭니다.
Overheal(과다치유)Presence of Mind(침착)는 들지 않습니다. 과다치유는 아군에 힐러가 있을 때만 가도록 하고요. 침착은 어차피 마나가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가지 않습니다.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올라프의 진가가 발휘되는 시간은 사실 올라프가 딸피가 되었을 때지요. 한타 몇 번 참여해서 민첩함 스택을 좀만 쌓아줘도 희한하게 죽지 않는 올라프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Legend: Bloodline(전설: 핏빛 길)어차피 피흡은 잘 됩니다.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써봤는데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이게 더 낫습니다.
Last Stand(최후의 저항)마찬가지로 패시브와 연계해서 역전을 위한 룬입니다.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이건 예전에는 쓸만했는데 요즘 탑에서 올라프가 라인전이 생각보다 약해서 효율보기가 좀 어렵습니다. 라인전이 압도적이라면 킬을 좀 더 확실하게 딸 수 있겠네요. 그리고 승전보랑도 잘 어울리고요. 그런데 올라프의 뚝배기깨기는 생각보다 강려크해서 전 그냥 최후의 저항 쓰겠습니다. 취향에 따라 드세요.
하지만 Cut Down(체력차 극복)이건 들지 마세요.
Summon Aery(콩콩이 소환)들지 않습니다.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사실 라인전을 고려한다면 유성이 초반 효율이 더 좋습니다. 올라프로 스노볼링 잘 굴리시면 유성들어도 되는데요. 제 빌드대로 하면 후반에는 거의 무의미하더라고요. 마법특성은 개인적으로 연구하셔도 좋습니다.
Phase Rush(난입)어차피 올라프는 궁켜면 이속이랑 저지불가가 있어서 들 필요는 굳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Predator(포식자)정글 올라프이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라인전이 너무 약해요. 상황에 따라서 적절히 들어주도록 합시다.
Dark Harvest(어둠의 수확)올라프가 평타를 많이치긴 하지만 한방딜보다는 지속딜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Electrocute(감전)붙어서 싸우는 상대로는 쓸 수 있지만 뚜벅이 올라프가 감전 터뜨리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라인전에 터뜨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후반에도 효율을 잘 받는 건 아닙니다.
Aftershock(여진)올라프는 이거 터뜨릴 수가 없죠.
Guardian(수호자)딜러 옆에 꼭 붙어있을 거면 드세요 ㅋㅋㅋ


보조 룬
정수 올라프는 탱입니다. 그니깐 특성은 결의 특성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알맞게 찍어주세요.
Ghost(유체화)대신에 들만한 스킬Exhaust(탈진)Teleport(순간이동)Ignite(점화)입니다. 칼바람이어도Mark(표식)Heal(회복) 들 필요 별로 없어요.
광전사의 분노 (Berserker Rage)
잃은 체력 1%마다 올라프의 공격 속도가 1%씩 증가합니다.
역류 (Undertow)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올라프가 지정한 곳에 도끼를 던져 도끼에 맞은 모든 적 유닛에게 70/115/160/205/25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이동 속도를 29/33/37/41/45% 늦춥니다. 도끼가 멀리 날아갈수록 둔화 효과의 지속 시간이 길어지지만, 최대 1.5초를 넘을 수는 없습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1000)
광포한 공격 (Vicious Strike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6초 동안 올라프의 생명력 흡수율이 14/16/18/20/22% 증가하고, 공격 속도가 55/65/75/85/95% 상승합니다.

이 동안 올라프는 잃은 체력의 2% 당 1%씩 체력 회복 효과가 증가합니다.
무모한 강타 (Reckless Swing)
체력 소모: 가한 총 피해의 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올라프가 맹렬한 기세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에게 70/115/160/205/250 (+0.5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이 스킬의 소모값은 가한 총 피해의 30%에 해당되며, 대상을 처치한 경우 소모값을 되돌려받습니다.

기본 공격 시 무모한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라그나로크 (Ragnarok)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올라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5/20/25 만큼 상승합니다.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며, 다음 6초 동안 방해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이 동안 올라프는 라그나로크의 기본 지속 효과를 잃고, 공격력이 40/60/80 증가합니다.

스킬을 활성화하고 적을 향해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1초간 20/45/70%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은
R-E-Q-W가 기본순이고요.
상대방이 원거리인 경우에는 큐 선마를 하셔도 좋고, 큐 3렙 찍은 후 E선마를 하도록 합시다. 그런데 큐가 뎀지에 비해 마나소모가 너무 극심해서 큐 선마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붙는 용도와 적당한 견제를 위해서 찍어주도록 합시다.

스킬 콤보
나중에 E를 자주 쓸거라서 E는 스마트키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상황>
상대가 들어오는 경우
E먼저 찍고 Q바로 앞에 뿌려준 후 평타 무빙하면서 Q줍고 때려주면 됩니다. W는 체력 50-40퍼 남았을 때 써주는 게 좋아요.

내가 들어갈 경우
Q던지고 줍고 Q던지고 줍는 걸 반복하면서 상대 가까이에 도착하자마자 E를 찍습니다. 그리고 평타 쳐주시면서 스킬쿨 돌리면 됩니다.


<상대가 딸피인 경우>
위의 콤보에서 E를 먼저 찍어주지 맙시다. 큐 줍기 콤보를 쓴 후 점멸 같은 걸로 도망칠 것 같을 때 E로 찍어줍니다.

스킬 활용 팁
Ragnarok(라그나로크)이건 들어갈 때 쓰는 게 좋습니다. 딸피일 때 쓰시면 방어력이랑 마저랑 훅 떨어져서 순삭당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피 많을 때 뽕을 뽑도록 합시다. 진영붕괴하기 좋아서 한타때 꽤 좋아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 위의 핵심아이템은 빠짐없이 가는 게 좋습니다. 단 정령의 형상은 적응형 투구로 바꿔도 좋습니다. 장화는 상황에 맞게 가는 게 좋고요. 그리고 나머지 남은 템 한 칸은 탱 옵션이 달린 템은 거의 무엇이든 좋습니다. 단 쿨감 40퍼를 맞춘 템트리이므로 쿨감 옵션이 없는 탱템을 가는 게 좋습니다.

방어력 달린 템으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Guardian Angel(수호 천사) Thornmail(가시 갑옷)

마법저항력 달린 템으로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Adaptive Helm(적응형 투구)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체력 옵션만 달린템으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딜 옵션만 달린 템으로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이새기 삭제 좀
제이스
이새기 삭제 좀
제이스
이새기 삭제 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티모
티모는 찢어야 제맛
티모
티모는 찢어야 제맛
티모
티모는 찢어야 제맛(단 잘하는 티모는 힘듭니다)
후반 가면 웬만한 왕귀캐 빼고는 다 할만합니다. 차라리 티모 제이스 같은 건 후반에 상대하기 더 좋아요. 그런데 저새기들은 라인전 때 너무 힘들어요. 그 외에도 상대하기 어려운 건Darius(다리우스)Nasus(나서스)Sion(사이온)Illaoi(일라오이) 정도? 물론 e빠진 일라오이는 꽤 쉬움.
그리고 짜증나는 상대로Heimerdinger(하이머딩거)Trundle(트런들)Yasuo(야스오)Riven(리븐) 정도 있습니다. 그 외에는 올라프로 거의 반반이거나 반반은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래도 요즘 뚜벅이들이 약하다 보니깐 올라프가 생각보다 약해요. 탑라인전 패왕자리는 내준지 오래되어서 라인정리만 잘하고 들어오는 애들 역관광만 보내주도록 합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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