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명
70.6% (12표)
0% (0표)
29.4% (5표)
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Vi, the Piltover Enforc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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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7
탑 바이(TOP VI)_[멘사회원인증] (부제: 과거의 탑 바이가 실패했던 이유)

- 빈이도련님(2018-11-04, 조회수: 77583)






2018.08.26 _ 다리우스 공략 추가
2018.08.29 _ 이렐리아 공략 추가
2018.09.02 _ 피오라 공략 추가
2018.09.04 _ 티아멧&블클 선템에 대한 고찰 추가
2018.09.16 _ 티모 공략 추가 & 채널 메인 소개 영상 첨부&카운터 수정
2018.10.17 _ Top 바이 최근 성적 & 우르곳 우디르 영상 첨부
2018.10.22 _ 조회수 20000명 감사합니다. 카밀 상대 영상 첨부
2018.10.24 _ 마법사의 최후와 W선마 템트리에 대한 답변
2018.10.28 _ 블라디미르 상대법 영상 첨부

안녕하세요.  감각 입니다. 
구독자가 조금씩 늘어나네요. 감사드립니다 :D










SKT의 감독이자 과거 코치였던 김정균이 페이커보다 게임을 잘해서 분석을 잘한것이 아니듯,
히딩크가 박지성보다 축구를 잘해서 박지성을 키운 것이 아니듯

제가 비록 마챌다님들처럼 게임을 잘하는것은 아니지만



 분석력만큼은 누구보다 자신있다고 생각합니다.










2018.08.24 13:50 포우 기준 바이 픽률은 3.3% 2티어 혹은 그보다 낮은 정글러.
2018.02.02 일자로 더 이상의 공략은 존재하지 않는, 그리고 
2016년을 마지막으로 올라오지 않는 

탑바이의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기존의 탑 바이가 실패했던 이유
    1)  바이의 주딜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가 맞지 않는다. 진입 리스크가 크다

      1-1)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의 활용도
    1-2) w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선마에 대한 고찰  (w선마 효용성이 너무 별로임)

* 스킬편 _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선마에 앞서서 EExcessive Force(과도한 힘)를 3렙 주는 방향




    2) 선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갔는데 생각보다 딜이 별로다. 탑바이는 효율성이 별로 인가?


    2-1) 왜 이제까지 탑 바이로 선 Trinity Force(삼위일체)트포를 먼저 갔는가?
 
   2-2) Trinity Force(삼위일체)선 트포가 아니라면 템 트리는 어떻게 가는 것이 맞나?
* 아이템트리_죽음의 무도Death's Dance(죽음의 무도) 활용도





   3) 챔프별 공략
     




탑바이의 장점

     1.  도주기 및 진입기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2.  확실한 갱호응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3.  짧은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는 즉발 = 반응 불가
     4.  짧은 궁쿨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5.  역할의 다양성_ 적딜러 순삭, 아군딜러 보호, 앞라인 탱커류 방깎, 한타시 상대 스플릿에 대한 강제이니시

     6.  상대가 대응 책을 잘 모른다

     7.  아군 암살자와의 연계 시너지
     8.  상대 cc기를 무시하고 돌진하는 궁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9.  빠른 라인클리어Excessive Force(과도한 힘)
    10.  스킬에 붙은 높은 계수Vault Breaker(금고 부수기)Excessive Force(과도한 힘) 
 
 

     



탑바이의 단점

   
     1. 가엔Guardian Angel(수호 천사),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특정 챔프에 대한 궁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무의미( Vladimir(블라디미르)Sanguine Pool(피의 웅덩이), Fizz(피즈)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Zed(제드)Death Mark(죽음의 표식), Fiora(피오라)Riposte(응수),등 ) cf_Akali(아칼리) 절대은신도 궁 쓰면 딜 들어갑니다.(안끊김) 대신 후속딜을 못넣습니다.(2018.08.23 기준 확인사항)


     2. 뒤가 없다

     3. 도주기가 있는 챔피언에게 함부러 썼다가 타워까지 빨려들어감.
     4. 주력 스킬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가 라인전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없고, 빗나가면 죽음
  








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2.8 (+99) 2335.8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44 (+2%) 0.863
5초당 체력회복 10 (+1) 27 5초당 마나회복 8.09 (+0.65) 19.14
방어력 30 (+4.2) 101.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여러가지 룬을 실험했는데, 인벤 공략이 처음이라 일단 본인이 드는 룬만 올리겠습니다.

보조룬은 개인 취향차인데 저는 EExcessive Force(과도한 힘)견제력을 높이기 위해서 저렇게 들었습니다.

그리고 정복자는 예열EExcessive Force(과도한 힘)딜이 쏠쏠함

평타로 예열 후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혹은 짧은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거리에서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평Excessive Force(과도한 힘)E 쓰면 딜이 어마어마하게 들어갑니다. 

Absolute Focus(절대 집중)바이가 진입할 경우, 혹은 진입을 맞받아 치는 경우를 생각하면
풀피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때문에 바이의 견제 및 한순간에 들어가 킬을 내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찍었습니다.
Scorch(주문 작열)이 너프를 먹긴 했으나 10초 쿨이 E쿨이면 지속적인 견제로 적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상대가 평타 기반의 챔프라면 Bone Plating(뼈 방패)Chrysalis(번데기)Revitalize(소생)이 좋습니다. 






다른 룬을 써본 실험 결과

Electrocute(감전)감전 룬특 (비추)

권하지 않습니다.

순간 폭딜을 가할 수는 있지만 한 순간뿐이며, 지속딜에서 무참하게 짓밟힙니다.

정글바이의 경우에 갱을 가면 한 순간 폭딜을 넣는 것이 필요하며, 적 라이너는

2:1이라 도망가는 상황일때에는 좋은 특성이라 생각되지만 탑바이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집공 룬특 (상황에 따라)

탱커류 상대로 좋은 룬이라 생각됩니다.

집공은 기본공격이 3타라서 QE W가 켜지면서 추가 평타 한대가 빠르게 들어가면서 집공이 발동합니다

하지만 다른 평타기반 챔프들 이렐 잭스 피오라 야스오를 상대로는 굉장히 힘들었습니다정글이 킬을 먹여줘도 딜교환에 손해가 생기고 죽어서 욕을 정말 많이 먹었습니다브루저를 상대로 쓰지마세요

상대가 탱커라면 혹은 평타기반 챔프가 아니라면 적합한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 덧붙여 바이는 평타기반의 챔프가 아닙니다. 스킬기반이지만 평타의 상관도가 높습니다. 유사 챔프는 리븐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Aftershock(여진)여진 룬특 (적 라인전 강캐일때)

라인전이 굉장히 편안합니다.

진입기로 견제하는 챔피언 Riven(리븐)Irelia(이렐리아)Jax(잭스)Vladimir(블라디미르)Fiora(피오라) 상대로 유용합니다

지속딜 싸움에서 괜찮습니다라인에서 킬을 내기보다 한타지향적이며, 진입기로

들어오는 상대를 짧은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로 부딪혀 여진Aftershock(여진)을 터트립니다딜적으로 솔킬을 만드는데에는 부적절합니다만팀을 믿고 버티기에는 좋은 룬이라고 생각합니다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를 적중시키지 못하면 룬특성이 없다고 생각하시기에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스킬을 신중에 신중을 거듭해 사용하시길 당부드립니다.



폭발 보호막 (Blast Shield)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3초 동안 바이의 최대 체력의 12%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12초)
금고 부수기 (Vault Break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강력한 한 방을 충전하여 바이가 전방으로 돌진합니다.

최초 시전 시: 1.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감소하면서 공격력과 돌진 범위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전방으로 돌진해 부딪친 모든 적에게 45/70/95/120/145 (+0.8 추가AD)에서 90/140/190/240/290 (+1.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모든 적에게 찌그러뜨리기 효과를 적용합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하면 멈추며,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찌그러뜨리기 (Denting Blows)
같은 대상을 3번 맞힐 때마다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7/8.5/10 (35 AD당 +1% )%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20% 낮추며 바이의 공격 속도가 30/37.5/45/52.5/60% 상승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 대한 최대 피해량 300)

찌그러뜨리기를 발동하면 폭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0)
끈질긴 힘 (Excessive Force)
마나 소모: 26/32/38/44/5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다음 기본 공격은 대상과 그 뒤의 적들에게 0/15/30/45/60(+1.2AD)(+1.0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이는 12/11/10/9/8초에 한 번씩 새로운 한 방을 준비하며, 최대 2번의 충전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지 명령 (Cease and Desist)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대상 적 챔피언을 추격하여, 1.3초 동안 공중에 띄우며 150/275/40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격 중인 바이를 멈출 수 없으며, 바이는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딪히는 적들을 옆으로 밀치면서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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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 딜인 Q를 맞지 않는다
당연한 일입니다. 바이의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를 맞는다는 건 후속적으로 평타 E Excessive Force(과도한 힘)로 W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까지 터뜨립니다. 적에게 완전한 딜교환을 할 수 있는 것이고, 상대방이 아무리 바이에 대해서 몰라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때문에 E를 먼저 3렙까지 주고 궁 이후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에 레벨을 투자합니다. 
E에 3렙을 먼저 주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3렙 기준 원거리 미니언 2방
2. 상대에 대한 견제력 상승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스킬 선 3렙에 대한 분석

바이의 기본 콤보인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Excessive Force(과도한 힘)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3렙과 Excessive Force(과도한 힘)E3렙의 딜 비교를 했을 때, 3렙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풀차지 평 EExcessive Force(과도한 힘) 딜은 1렙 Q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풀차지 평타 3렙 Excessive Force(과도한 힘)E에 비해서 딜차이가 20 밖에 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짧은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의 경우 EExcessive Force(과도한 힘)에 3렙을 주는 것이 더 딜이 많이 들어갑니다. (5렙 기준 롱소드 2개 정도나오는 것으로 실험)

또한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스킬의 계수는 추가 공격력에 대한 계수이고 EExcessive Force(과도한 힘)스킬은 총 공격력에 대한 계수이며,

High Risk 인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풀차징을 써서 20의 딜을 더 주는 것 보다.

Low Risk 인 E Excessive Force(과도한 힘)를 통한 견제 및 상대 진입기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Leap Strike(도약 공격)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Bladesurge(칼날 쇄도)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Jousting(이랴!)Spinning Slash(회전 베기)Lunge(찌르기)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에 대한 카운터로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를 활용하는 것이 더 이득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상대가 진입 이후 바이의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와 부딪힌 다음 도망가는데 따라가서 미니언을 통한 EExcessive Force(과도한 힘)견제로 추가 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cc기 있는 진입기 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 같은 경우 바이가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로 날아오는 카밀과 부딪히면 서로 cc를 먹습니다. 서로 원펀치 때리고 쳐다보고 있음

예외적 사안으로, 바이가 5렙 이전에 킬을 먹는 다면 EExcessive Force(과도한 힘)에 2렙까지 주고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선마로 넘어가셔도 됩니다.
E2렙 기준 롱소드 2개 (물뎀 +20) 의 경우 E스킬의 딜이 한방당 150이 나옵니다. 근데 원거리 미니언 체력이 302에요.

그래서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Pickaxe(곡괭이) 두 아이템 (물공 +25 이상)이 나온다면 EExcessive Force(과도한 힘)에는 2렙까지 이 템들이 나오지 못한다면 EExcessive Force(과도한 힘)를 3렙까지 찍으셔야 합니다. 견제 받지 않고 원거리 미니언을 먹기에도 수월하며, 견제에도 충분한 딜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킬을 먹었기 때문에 라인 주도권이 충분히 있으므로 굳이 EExcessive Force(과도한 힘)에 더 투자하지 않아도 cs먹는데 충분합니다. 반대로 킬을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와의 라인전에서 주도권이 없다면 EExcessive Force(과도한 힘)를 더 찍으셔도 괜찮습니다.


Q) 차라리 EExcessive Force(과도한 힘)선마가 낫지 않나요?

바이가 궁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이 생기고 나면 선궁 진입이 됩니다. (1:1 상황에서 사용하는것이 아님. 아군 정글러가 갱을 올때 확실한 호응을 위한 선궁) 즉 선궁 진입 이후 상대와 거리가 좁혀진 상태에서는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풀차징을 맞출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상대 도주에 바이의 추노는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스킬쿨이 중요하기 때문이며, 한타 및 소규모 전투, 봇 텔 합류 싸움에서도 Q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스킬을 1초 2초 차는 상당히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스킬 배분을 위해서 EExcessive Force(과도한 힘)에 3렙을 주었습니다. 


라인전에서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Q 활용의 TIP

 라인전에서 Q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풀차징은 상대가 대포 미니언을 먹을때 못먹게 견제하는 용도.

상대가 진입할 경우에 맞받아 치는 용도

그리고 라인을 프리징을 할때 상대가 프리징을 견제하려고 하면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풀차징을 하면 상대가 빠집니다. 

상대 탑 라이너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바이가 E만 쓰다가 갑자기 Q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를 풀차징하면 윗티어 일수록 '근처에 정글러가 있구나' 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상대방은 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아군 정글러 위치가 들키지 않은 이상)  

이러한 심리를 이용해서 상대로 하여금 cs 골드 디나이를 유도하거나, 라인을 프리징 하는 것에 쓸 수 있습니다.

반대로 Q 풀차징을 했는데도 상대가 도망가지 않고 싸우려고 한다면 적 정글이 근처에 있다고 판단하셔도 좋습니다.



W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선마에 대한 고찰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는 상대 최대 체력 데미지로 들어가기 때문에 괜찮을 것이라 생각하고 몇번 했는데, 
Q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마스터가 늦어지면서 한타에서 힘이 빠지는 것이 단점. 한타를 피하고 스플릿으로 밀고 나간다면 괜찮을수도...
보완 방안 및 w선마에 따른 템트리 연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장점은 상대가 탱커이면서 평타 기반이 아닌 챔프라면 효용가치는 있습니다. 
(향후 실험 예정)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선템은 죽음의 무도

이후 제드류의 암살챔프가 있다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없으면 바로 Trinity Force(삼위일체)

상대 AD가 잘컷으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  트포 이후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or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개인적으로 란두 추천합니다. 
어차피 궁 확정으로 물기 떄문에) 

상대 AP가 잘컷으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럼블, 벨코즈 경우)

막템은 가엔 혹은 취향껏 갑니다.




2. 왜 이제껏 선 트포를 갔나

글 바이를 운영할때 용사 이후Enchantment: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가면 바이의 강력한 타이밍이 나옵니다.
그걸 토대로 과거 탑바이 유저 분들이 탑이니까 용사를 못가서 선템으로 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갔는데 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는 딜링에 좋은 템이 아니라 유틸성으로 가는 템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다 시피 바이는 Q,E 에 붙은 계수가 높은 편입니다. 즉 깡딜을 올려서 스킬딜을 먼저 올리고 난 이후에 트포로 마무리 짓는 것입니다.
트포가 좋다고 선템을 올리기에는 바이의 계수가 너무 아깝고, 평타기반의 공속 성장력이 높은 것이 아니라 타 챔프들이 선 트포를 올리는것에 비해서 효율성이 좋지 않습니다.



Q) 그렇다면 선템은 뭘로 가야 하나?

마챌 구간에서 리븐 유저분이 선템으로 죽음의 무도Death's Dance(죽음의 무도)를 가셨는데 효율이 좋아보여서
이걸 바이에 접목시키면 어떨까 했는데, 굉장히 좋았습니다.
바이의 생존력은 늘 문제가 되는데 이 생존력을 대폭 증가 시켜주었고, 바이의 깡딜을 높여서 짧은 Q평E를 때려도 적의 피를 30% 이상 깎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트포Trinity Force(삼위일체) 및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으로 30% 쿨감에서 모자란 10%의 쿨감을 찾아낼 수 있어서 버릴것 없는 템트리로 바이에게 아주 좋습니다.

다른템으로는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피바라기도 좋으나, 쿨감에 아쉬움이 남는 것과, 베리어를 항시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으나, 피바라기 역시 효율은 괜찮으나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음의 무도에 비해 아쉽다고 생각됩니다.


하위템도 저렴하고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Vampiric Scepter(흡혈의 낫)Pickaxe(곡괭이) /  받는딜의 30%를 출혈로 전환하는 것도 바이의 패시브Blast Shield(폭발 보호막)를 통해서 흡수 할 수 있기에 상당히 좋습니다.






Q&A



Q&A ) 여의주님의 댓글입니다. 
템트리를 Tiamat(티아맷)+Excessive Force(과도한 힘)로 라인 밀고 정글러랑 적 정글을 잡거나 상황봐서 미드 잡으면 좋은것 같다.. 
라는 말씀에 우선 저의 경험과 생각을 말씀드립니다. 

저는 Tiamat(티아맷)에 대해서 사실 완벽한 연구를 했다고는 말씀드릴수 없으나, 저 역시 티아멧을 써봤으나, 다음과 같은 이유로 저는 티아멧을 쓰지 않습니다.


  Tiamat(티아맷)은 평타기반 챔프Fiora(피오라)Trundle(트런들)Camille(카밀)가 라인클리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가는 것이다.


   Tiamat(티아맷)을 가게 됨으로써 바이가 라인 클리어를 보다 빠르게 할 수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만, 
이로 인해 두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첫 째로, 선템으로 거드라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를 가게 되면 역시 딜로스가 발생.. 히드라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는 가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아는 한도에서 말씀 드립니다.
 거드라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가 바이에게 적합한 템은 맞습니다. 저 역시 이점에 대해선느 동의하는 부분이나, 2코어로 적절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두 번째 문제가 발생합니다. 1200원이라는 돈으로 첫 코어템의 등장이 늦게됩니다.
비슷한 이유로 Jax(잭스)도 평타기반이나 라인 클리어 속도가 타 챔프에 비해 빠르기 때문에 티아멧을 가지 않고 바로 더 좋다고 생각하는 코어템을 올립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Tiamat(티아맷)을 가게 되면서 얻는 이점은 근거리 미니언정리가 빨라지는 것입니다. 어차피 원거리 미니언은 E스킬 2번에 죽이기 때문이죠. 또한 티아멧으로 근거리 미니언을 클리어 할 정도라면 되짚어 보건데 라인상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티아멧으로 라인클리어를 하는 동안 견제를 받지 않는 다는 부분이로밍에 대해 생각 할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추정합니다. 물론 제 의견이 다 맞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극히 저의 견해입니다. 때문에 저의 견해로는 차라리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풀차징으로 상대에게 접근하여 상대가 뒤로 빠질 때,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를 역으로, 즉 원거리 미니언에서 근거리미니언 쪽으로 사용하게 되면 남은 원거리 미니언에 남은 Excessive Force(과도한 힘)한방에 그리고 근거리 미니언이 두번째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에 빨리 잡히게 됩니다.(물론 이렇게 해도 근거리 미니언이 평타를 한대씩 쳐야할 수도 있습니다.) 이 역시 라인 주도권이 있다는 전제하에 말씀 드립니다. 물론 티아멧보다는 느리지만, 말씀하신 정글에 대한 간섭과 미드로밍으로 이득은 충분히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선붓님의 질문입니다.
Q) 첫 코어로 블클을 간 이후 거드라를 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사실 질문을 받고 저도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이 더 딜이 잘 나오는건 아닐까, 
가지고 있는 방관 중첩이 도합 24%인데, 그래서 방관 공식 및 수치적 계산을 한
결과를 보여드립니다.


설명 드리자면, 중간 단계에서 킬을 안먹고 적절히 cs도 놓치면서 적당히 컸을때 11정도면 1코어에 잡템정도는 들어갈 것이고, 궁2렙에 수치상 계산하기 편해서 잡았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방어력이 더 증가할 것이고, 상대 방어력이 높을수록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의 위력은 더 발휘된다고 봅니다. 

상대의 기본 스텟 역시 바이로 잡았습니다. 141개의 챔피언 중 방어력이 69번째로 중간값에 적정하다고 생각했습니다.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스킬과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스킬은 추가공격력에 대한 계수
Excessive Force(과도한 힘)스킬은 총 공격력에 대한 계수
각 아이템,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죽도Death's Dance(죽음의 무도)를 가졌을 때의 평타 딜 측정

딜 콤보는 가장 기본 콤보인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Excessive Force(과도한 힘)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Excessive Force(과도한 힘)로 두었고, 서로가 동일하게 들어가는 W 딜에 대해서는 배제하였으나, 방어력 감소 수치는 적용했습니다. 사실상 딜 35당 1%의 총 체력 비례데미지가 증가하여 죽도의 딜이 상대 전체 체력 비례 1%딜이 더 들어갑니다. 아래 사항에는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피격대상자는 11레벨의 방어력을 가졌으며(70), 탱커들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썬파를 주로 방템으로 가서 썬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파를 착용한 (방어력60)=> 도합 130의 방어력
방어력 적용 계산식 = 100*(100/(100+방어력)) 이며 130방어력 기준 43.47826으로 반올림에서 44%의 데미지적용으로 계산했고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로 인한 방관 수치 적용으로 130->104의 방어력
계산식 100*(100/(100+104))=49.01961으로 49%의 데미지를 받는다로 적용.


딜 계산식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의 경우 평타를 한대 때릴때마다 4%씩 방어력 감소가 적용하기 때문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에는 방어력 적용 x [139.32] 
두번째 평타에서 방어력 4%감소 [62.55]
세번째 Excessive Force(과도한 힘)스킬에서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로 인한 방어력 20%감소 적용 + 블클 2타로 인한 8%감소 적용. (스킬로 인한 방어력 감소가 먼저 적용 된 이후 블클로 인한 8%감소 적용합니다. 20+8 = 28%감소 아닙니다. 100기준 스킬로 인해 20 감소 후 남은 80에 대한 8%감소 입니다.) [104.925]
네번째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스킬에 대해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20%+블클12% [185.12]
다섯번째 평타에 대해서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20%+블클16% [73.67]
여섯번째 Excessive Force(과도한 힘)스킬에 대해서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 20%+블클20% [115.4175]
도합 [681.0025]의 딜이 들어갑니다.

Death's Dance(죽음의 무도)죽도의 경우 방관 수치가 3타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부터 20%감소가 적용 되고 계산식은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170.72]
평 [78.76]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125.3665] 20%적용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201.88] 20%적용
평 [87.71] 20%적용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125.3665] 20%적용
도합 [789.803]의 딜 적용이 되었습니다

제가 계산한 식에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보다는 죽도Death's Dance(죽음의 무도)의 딜이 100가량 더 들어가며 상대가 브루저라면 더더욱 죽도의 효율이 좋고, 탱커가 2~3코어로 방템을 간다면 블클의 효율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비록 제가 딜로만 계산하기는 했으나, 죽음의 무도의 30%딜이 3초 도트딜로 바뀌는 점에 대해, 미약하나 피흡과 쿨감 10% 그리고 위 사항에서 배제한 상대 체력의 1%를 고려하셔야하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에 경우 쿨감이 20%점과 체력이 400상승하는 점, 그리고 가격이 500원 더 싸다는 점을 모두 감안하셔야 할 것입니다. 

무엇이 더 좋다 안좋다는 구분하기 어려우나, 하위템에서 좀 더 딜링에 힘을 줄 수 있는 죽도Death's Dance(죽음의 무도)와, 하위템에서 좀 더 버틸 수 있는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그리고 추가적으로 블클의 경우에 이속으로 인해 쫓아가서 (이긴다는 전제) 더 때릴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세요. 

 마지막으로 저의 견해로는 탑라인전에서 패할 경우 그리고 아군 딜러가 잘한다면 블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로 가서 버스승객으로서의 자세를 갖추는 것이 낫고, 아군 딜러가 못한다면 죽도Death's Dance(죽음의 무도)를 가서 기사로서 플레이하시는것이 적정하다고 생각합니다. 



Q) 반만죽은자 님의 요청입니다.
 선마최후 W선마바이를 한번 해보시겠어요? 선E를 찍으면 라인클리어도 좋고 딜교도 꽤 되지만 상대가 돌진해왔을때 바이Q차징에 시간이 걸리다보니 도주가 힘들어서 차라리 맞짱까는 방향이 좋지 않을까 하고 제가 시도해본게 W선마 마최후 몰왕 (나머지탱) 바이인데 바이가 W선마를 하고 마최후가 나올시간 (늦어도 12분정도에는 나오더라고요)에 공속이 누구보다 빨라서 많이 좋더라고요 롤을 자주 하는게 아니여서 한번 해 보시고 이 템트리에 무슨 문제점이 있고 어떤 한계가 있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ㅎㅎ

 우선 말씀드린 템트리를 비슷하게 저도 생각해본적이 있습니다. W선마가 공속도 빠르고 뚜까 패면서 때리는게 더 좋지 않을까? 라는 부분을요
때문에 질문자님께서 생각하신 부분은 아마 이런것일 겁니다.

1.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선마로 인한 공속 증가 및 상대 최대 체력 % 데미지 증가
2. 여기에 Wit's End(마법사의 최후)에 있는 평타 추가딜 및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현재 체력 % 데미지와 추노 공속

또한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를 통한 진입이 가능하다라는 점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실험 결과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상대방은 나서스 였고, 선Wit's End(마법사의 최후) 가기에는 괜찮은 상대라고 생각합니다. 나서스의 Ap딜링도 감소시킬 수 있고,
상대가 원거리 견제형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바이의 룬은 Lethal Tempo(치명적 속도)Aftershock(여진)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기에 위 두가지 룬으로 실험했습니다. 


단점 #1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방어력 감소는 1렙과 5렙이 동일. %딜과 공속만 증가한다. 하지만 %딜과 방어력 감소는 상대가 방어력과 체력 템을 갔을때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하는데, 초반에 W를 올린다고해서 방템이 제대로 없는 상대에게 큰 딜이 들어가지 못한다. 

단점 # 2 상대 챔피언이 Galio(갈리오)Nasus(나서스)Nautilus(노틸러스)Maokai(마오카이)Malphite(말파이트)Shen(쉔) 와 같이 AP탱커 상대로 최대 효율을 뽑을 것이나 위 챔프들은 자주 등장하지 않는다. 또한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Dredge Line(닻줄 견인)로 도주 및 방어 Bramble Smash(덤불 주먹)진입을 차단 Ground Slam(지면 강타)W선마의 핵심인 공속을 감소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 평타 딜 자체를 무시하는 스킬로 바이의 W가 빛을 내기가 어렵다고 판단됨.

단점 # 3 상대방이 순간 누커형태로 딜을 넣는 챔피언 Riven(리븐)Illaoi(일라오이)Jarvan IV(자르반 4세)Zed(제드)에게는 평타를 때릴 시간자체가 없고 더 강한 평타기반 챔피언 Irelia(이렐리아)Jax(잭스) 을 상대하기에 지속딜 싸움은 결코 유리하지 못하다.

단점 # 4 Wit's End(마법사의 최후)는 결국 바이의 높은 계수를 다 무시하기에   6렙 이후에도 Lee Sin(리 신)Camille(카밀)Xin Zhao(신 짜오)와 같은 강력한 아군 정글러가 있어야 킬을 낼수 있다.

단점 # 5 AD계수를 신경쓰지 않기에 미니언을 먹기 어렵고, 예를 들면 원거리 미니언이 타워에 한대 맞았을 때 바이가 두방을 때려야 먹을 수 있다. 심지어 그마저도 견제당해서 먹기 어렵다.

단점 # 6 그나마 때릴수 있는 상황이 되어도 바이의 체력이 버티지 못하고 진다. 지속딜 싸움을 하려면 그만큼의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단점 # 7 상대 조합에 탱커가 둘 이상 정도가 있어야 효용성이 있으며, 상대가 브루저 조합이라면 더욱 빛을 내기는 어렵다.

단점 # 8 캐리가 불가능하다. 팀 의존도가 매우 올라가며, 한타시 역할은 상대 딜러진 삭제가 아닌 상대 탱커와 맞부딪히는 "힘싸움" 을 해야 한다. 즉 아군 딜러의 실력이 좋아야 쓸 수 있다. 실제 한타에서 원딜을 물어도 원딜이 죽지 않음. 



위와 같은 이유로 바이의 W는 늦게 찍을수록 효용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딜교 자체가 불가능한 상대.

이제까지 싸우면서 발견한 한가지 방법은,

해머폼에서 캐논폼으로 바꾼 순간 Q진입으로 인한 쇼부밖에 없습니다.
오른
쉴드량이 사기임.
바이의 쉴드량으로 부딪혔을때 지더라구요.
그리고 집을 안가고 템을 사니까 점점 밀립니다.
잭스
명불허전 잭스.
여진 룬으로 가면 라인전을 버틸 수는 있음.

라인전 - 버틴다 = 잭스의 후반 캐리력이 더큼
- 라인을 버리고 다른 라인 로밍 = 잭스의 라인 철거력의 어마무시함
- 싸운다 = 진다

잭스는 어쩄건 라인을 밀어 넣기 때문에 정글러를 부르는게 답임.
한가지 이상적 딜교 방식을 발견. 추후 공략 업로드 예정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레넥톤을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보통 레넥톤 스킬 콤보가 E로 진입해서 쓱싹 쓰싹하고 한바퀴 돌고 E로 빠져나가던데
E로 들어오는거 Q로 맞받아치고 평 E쓰면 레넥톤이 나의 실드에다가 딜을 넣기 때문에
딜 교환으로 이득임.
분노가 쌓여있을때는 그냥 라인 당겨서 먹으면 됨
1렙에 E로 두방 때리면 얘가 안깝침
E로 두방 때렷기 때문에 미니언도 맞아서 선2렙이 먼저 될 확률이 높음.
라인 한번 밀어넣고 빅웨이브 몰려오는 2~3렙 구간을 그냥 사리면 됩니다.
E로 계속 견제 당하다 보면 레넥톤이 빡쳐서 들어옴.
가렌
가렌은 침묵으로 찍고 빙글빙글 돌면서 방어 쓰고 나가는 딜교인데
가렌이 Q누를때 나도 E누르면 침묵 맞은 상태에서 E는 이미 충전되있음.
그래서 때릴때 같이 때리면 쉴드로 막을수 있음.
더 쉽게는 가렌이 찍으러 올때 가렌이랑 바이 사이에 있는 미니언 때려서 실드 올려놓으면 됩니다.
근데 킬을 내기는 어려움. 체젠이 사기급
티모
독뎀은 패시브로 받아내면서 E로 딜교. 실명 빠지면 진입 후 킬각


라인 / 정글 운영법
 6렙이후 라인을 빠르게 밀어놓고 로밍으로 다른 아군을 성장시키거나,
아군 정글러와 함께 적정글을 휩쓸고 다니는 것이 좋다. 적 정글이나 탑이 바이의 Q를 끊을수 있다면 삼거리나 부쉬쪽에 핑와를 그렇지 않다면 적정글 속에 핑와를 박는게 좋겠다.
죽음의 무도와 트포가 뜬 시점에서 상대가 왠만큼 잘큰게 아니라면 1:1에서 거의 다 이길수 있다. 바이는 생각보다 강력하다.

초반 운영법
1렙 E를 찍고 우리 정글러와 상대 정글러의 상성을 보는것이 좋습니다. 아군정글이 탑 미드 사이의 바위게를 먹으려고 한다면 E로 하드 푸쉬 및 견제로 상대를 타워에 박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아군 정글러가 바위게를 먹을 수 있게 조력하는 것이 상책이며, 아군 정글러의 동선에 맞춰서 행동합니다.
만약 아군 정글러가 첫 버프 이후 봇쪽 바위게를 먹는다면 하드 푸쉬를 지양해서 상대 정글러로 부터 갱을 당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만약 상대 라이너가 본인보다 강하다고 판단된다면 지극히 사리신 후에 6렙 이후를 보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중반 운영법
바이 궁이 버프를 먹은 이후로 궁 쿨이 상당히 짧아 졌습니다. 라인전이 우세하다면 빠른 라인 클리어 이후 상대 정글 시야를 먹으면서 괴롭히거나 미드 로밍을 통해서 아군에게 힘을 실어주세요. 바이의 궁은 빠르게 돌기에 최대한 많이 쓰시는게 좋으며 아군 정글러와 함께 상대 정글에 들어가서 괴롭히는 것이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스플릿으로 운영해도 바이는 강력합니다. 잘큰 바이는 어지간한 챔피언 혼자서 막기에는 버겁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무리는 지양하고 스플릿을 할때는 꼭 와드를, 그리고 텔포각을 잘 봐야합니다. 아군이 많이 못컸고 적에게 강제이니시가 있다면 스플릿보다는 한타에 같이 참여 하는것이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역할.
아군 딜러가 잘한다 -> 적팀 암살자 및 들어오는 적 섬멸
아군 딜러가 못한다 -> 아군 딜러를 미끼로 상대 딜러를 순삭 시킨다.


챔피언별 대응법



Vladimir(블라디미르)






Garen(가렌)




Darius(다리우스)난이도 상~극상
다리우스 딜교 매커니즘은 평타를 계속 때리다가 상대가 도망갈 때 당기고 슬로우 사용 후 Decimate(학살) 스킬을 적중시킵니다.

Apprehend(포획)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Decimate(학살) 를 기본 콤보로 주로 쓰는데, 저기서 가장 핵심 딜이자 흡혈을 시키는 Decimate(학살)를 피하느냐가 다리우스와의 딜교에서 이기냐 지냐의 관건입니다. 저 스킬 매커니즘에서 Decimate(학살)를 쓰기전 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를 쓰고 난 이후 적이 둔화에 걸리면 다리우스는 Decimate(학살)를 쓰는데, 이 Decimate(학살)타이밍에 바이의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다리우스 몸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그 전까지는 어떻게 하느냐? E짤로 계속 싸우는게 맞습니다. 
결코 바이는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으로 선진입을 하면 안됩니다. 심지어 Q풀 차징을 맞춰도 집니다. 선진입을 하는 경우 진입해서 평타Excessive Force(과도한 힘)로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까지 터트려도 후속 딜링을 하기 전에 다리우스의 Apprehend(포획)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Decimate(학살)를 맞으면 다리우스 피는 원상복귀 바이의 피는 떡이 됩니다.

유일한 이상적 시나리오가 다리우스가 딜교를 하러 걸어올 떄, 적 근거리 미니언을 쳐서 패시브를 발동, 다리우스의 Apprehend(포획)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의 딜을 최소화 시킨후 다리우스가 Decimate(학살) 하는 순간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로 붙어서 지속 싸움을 합니다. 바이의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보다 다리우스의 Decimate(학살)가 쿨이 더 짧기 때문에 두번 째 Decimate(학살)에서 Flash(점멸)나 혹은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으로 막아야 하는데 그전에 템이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정도 나왔다면 (초반딜교 기준) 두번째Decimate(학살) 이전에 잡을 수 있습니다.

 다리우스가 Apprehend(포획)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평타로만 때려도 바이는 많이 아파요. 만약 이런식의 출혈딜링만 하고 깎아 먹으면 사실 바이는 눈물만 납니다. 이럴경우에는 갱을 부르거나 혹은 제2의 정글러가 되서 빈 라인을 찌르면서 커야해요. 
특히나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과 다리우스의 시너지는 최강인지라...

다행스럽게도 탑바이를 하는 사람이 잘 없어서 바이 상대법을 아는 유저는 잘 없습니다.
 아래 영상은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에 집공룬을 들었을 때인지라, 정복자룬을 생각하면 좀더 수월하게 이겼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Nnyw-fz37aJ-qtWVmR98FQ


Irelia(이렐리아) 난이도 보통
이렐리아는 보통 정복자 룬Conqueror(정복자)을 들고 1렙에 QBladesurge(칼날 쇄도)스킬을 찍습니다. 첫 견제로는 바이가 좋으나Excessive Force(과도한 힘), 선 2렙은 주로 이렐리아에서 먼저 찍습니다. 미니언 막타로 먹으려고 하면 바이가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로 견제할 수 있는데, 1렙은 어쩔수 없어요. 상성상 바이 이렐 구도는 1,2렙은 이렐리아가 유리합니다. 2렙되기 전에 딜교를 하면서 2렙을 찍고 Flawless Duet(쌍검협무)로 순식간에 들어오는 플레이를 조심하세요. 3렙부터는 바이가 주도권을 가집니다. Excessive Force(과도한 힘)로 라인푸쉬를 하면서 미는 라인을 만들면 이렐리아가 cs를 Bladesurge(칼날 쇄도)로 먹기가 어렵습니다. 이렐리아가 막타를 Bladesurge(칼날 쇄도)로 먹는다면 아군 미니언이 딸피가 되는 타이밍에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를 써서 이렐리아의 Bladesurge(칼날 쇄도)를 끊고 평타Excessive Force(과도한 힘)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를 터트리면 딜교로 완전히 발라 먹습니다Bladesurge(칼날 쇄도)가 끊기다보면 이렐리아 입장에서는 Defiant Dance(저항의 춤)스킬로 미니언을 먹거나, Flawless Duet(쌍검협무)를 맞춰서 Bladesurge(칼날 쇄도)딜교를 하려고 합니다. 이렐리아는 Ionian Fervor(아이오니아의 열정)를 쌓아서 딜교를 유도하려고 하는데 패시브를 못쌓게 하는 방법 역시 미는 라인 즉, 빅웨이브로 만드는것이 관건입니다. 미는 라인을 만드는건 갱의 위협을 높이기 때문에 양날의 검입니다. 갱에 대해서 늘 조심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렐리아가 반대로 미는 라인, 즉 바이가 밀리는 라인에 있다면, Flawless Duet(쌍검협무)미니언Bladesurge(칼날 쇄도)Flawless Duet(쌍검협무)로 맞추고 들어와서 딜교를 거는데 바이가 Flawless Duet(쌍검협무)에 맞으면 정말 많이 맞아요. 하지만 피하는게 엄청 어려운건 아니라서 피하시는걸 권합니다. 정글 개입이 없다면 바이가 6:4정도로 괜찮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렇다고 풀차지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로 들어가는건 6:4가 1:9가 될 수 있습니다. 바이가 진입하기에는 리스크가 상당히 크지만 이렐리아는 Flawless Duet(쌍검협무)가 실패하는것이 하이리스크는 아니거든요. 또한 들어갔다 한들 바이는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Excessive Force(과도한 힘)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까지가 끝이에요. e를 한번 더 쓰시면  두번째 Blast Shield(폭발 보호막)를 활성화 시킬 수 없고, 공속이 빠른 편이 아니기에 크게 손해 보게 될 수 있어요. 그 부분을 항상 숙지하시고 천천히 가시면 좋습니다. 
이렐리아가 딜교에 적극적이라면 선템으로 Ninja Tabi(닌자의 신발) 꼭 올려주세요. 







Fiora(피오라) 난이도 보통

우선 피오라의 딜교 방식은 Lunge(찌르기)짤로 계속 견제를 하다가 상대의 피가 어느 3분의 1정도는 빠지면 맞딜교를 하는 방식입니다.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패시브를 통한 Lunge(찌르기)견제가 피오라의 주 견제이며 바이가 짧은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로 카운터 치면서 Excessive Force(과도한 힘)를 통한 미니언 견제만 하면 피오라를 상대로 라인전에 우위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영상참조)
정글 개입이 물론 발생할 수 밖에 없지만, 없다는 전제하에서 말씀드립니다.
 첫 째로, 가장 먼저 1렙에 바이는 Excessive Force(과도한 힘), 피오라는 Lunge(찌르기)를 찍는데, 바이의 딜교는 근거리 미니언을 평타로 치고 Conqueror(정복자)가 돌 때, Excessive Force(과도한 힘)를 통한 견제를 합니다. 반대로 피오라는 Duelist’s Dance(치명적인 검무)+Lunge(찌르기) 견제를 하는데 부딪히게 된다면 바이는 Lunge(찌르기)맞고 피오라는 바이의 Excessive Force(과도한 힘)를 맞습니다. 하지만 피오라는 미니언 어그로로 인한 딜교 손해가 발생하고 (바이는 미니언 어그로를 받지 않습니다) 동시에 라인은 바이가 미는 라인구도가 만들어집니다. 미니언이 많아 질수록 피오라는 진입하기가 더 꺼려지고 바이는 견제하기가 더 편해집니다. 최상의 딜교는 피오라가 Lunge(찌르기)를 맞추기 이전에 먼저 바이가 Excessive Force(과도한 힘)를 통한 패시브를 터뜨리는 것입니다.
 이후 이렇게 라인을 피오라 타워에 넣는 동안 근거리 미니언을 때려서 Excessive Force(과도한 힘)로 얼마나 딜을 넣는지에 따라 이후가 주도권을 좌우합니다. 
1. 만약 3렙까지 피오라에게 Excessive Force(과도한 힘)를 계속 잘 넣었다면 피오라는 반피 정도에 바이는 반피보다는 많은 2/3정도가 유지 될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라인을 계속 밀어 넣으시면서 적 정글을 탑으로 유도해 팀 전체의 이득을 보거나 혹은 아군 정글러를 불러서 다이브 각을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와드필수)

2. 반대로 피오라가 3렙까지 바이의 견제를 잘 피하면서 바이와 피가 비슷하다면 바이가 계속해서 사려야 하는 타이밍입니다. 동일 HP에서 바이가 맞다이를 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불리합니다. 8.17 기준 피오라가 버프Bladework(대가의 검술)도 먹어서 딜이 많이 아파요. 때문에 견제에 실패했다면 얌전히 빅웨이브로 오는 라인을 받아먹으면 됩니다. 
6렙 이후에도 바이는 피오라에 대한 킬각을 노리기는 어렵습니다. 피오라의 Riposte(응수)는 바이의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혹은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을 먹기 때문에 Riposte(응수)가 빠지기 전까지 바이가 선진입하는 구도는 어려우나, 다음과 같은 상황을 만들어 낸다면 가능합니다.

 


피오라의 패시브가 바이의 앞쪽에 생기면 피오라의 Lunge(찌르기)는 필시 바이의 앞쪽(표식)을 향해 들어오기 때문에 진입하는 타이밍에 맞춰 바이가 짧은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로 맞받아 칩니다. (이렐리아와 유사) 이후 3타를 터트리고 뒤로 빠지거나 피오라가 빠지면 쫓아가다가 적 미니언을 쳐서Excessive Force(과도한 힘) 끝딜까지 넣습니다. 3타 이후 피오라가 계속 딜교를 유도하면 뒤로 빠지면서 평타 딜교만 하세요. 데스매치는 피오라에게 유리합니다.
이런식으로 딜적으로 우위를 가지고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를   Riposte(응수)에 빨리더라도 이길수 있는 상황이라면 킬각을 볼 수는 있습니다.


 피오라 상대는 누구나 알다시피 Riposte(응수)에 대한 생각을 늘 가지고 있으시고, 바이 Q 풀차징은 써서는 안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아군 정글러가 갱을 온다면 주저없이 Q풀차징을 땡기셔서 피오라가 응수를 쓰게 만들면 응수를 사용하는 동안 피오라가 경직되어 있기 때문에 갱호응이 그 자체로 된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Teemo(티모) 난이도 하~중






영상 내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Camille(카밀)







Udyr(우디르)






Urgot(우르곳) Echoing Flames(화염의 메아리)Corrosive Charge(부식성 폭약)Purge(심판의 원)Disdain(경멸)Fear Beyond Death(불사의 공포)








Malphite(말파이트)



추가 공략은 이후에 올리겠습니다. 



마치며
저는 시작한지 얼마 안된 유튜버입니다. 이제 딱 한달 지났네요.
챔프별 공략은 유튜브에 꼬박꼬박 업로드 하겠습니다 .
종종 인벤 공략도 업데이트 할 꺼구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공략이 마음에 드셨다면, 그리고 추가적인 정보를 받으시겠다면 
구독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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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연월일: 2004 11.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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