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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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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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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Kassadin, The Void 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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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사딘의 정석 by 모래놀이 •각종 TIP과 의문에 대한 답•

- 모래놀이(2018-08-28, 조회수: 4862)

하...
이상한 룬 그만 들고 이거 해라
제발요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 (+119) 2669 마나 397.6 (+67.0) 1536.6
공격력 58.9 (+3.9) 125.2 공격 속도 0.64 (+3.7%) 1.043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19 (+4) 8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50.0 150.0
카사딘의 핵심이라함은 초반 라인전을 어떻게 버텨내냐는 것이다.카사딘 후반 힘 실어봤자다. 탬(주문력)빨을 굉장히 받기 때문에 어느정도 탬이 안나오는 이상 딜이 나오기 힘들고, 탬 어느정도 나오면 적딜러 입장에서 상당히 거슬릴 정도로 쌔다.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OR Summon Aery(콩콩이 소환) 둘 다 괜찮으나 필자는 전자를 쓴다.
Q)영감님 왜 영감을 가시나요?
A)영감 선택으로 공격력12,주문력20... 비스킷 물약과 시간 왜곡 물약의 시너지로, 초반 라인전을 버텨내는데엔 별 문제가 없어진다. 이 때, 비스킷은 잃은 체력 비례 회복이니 상황따라 제.대.로. 쓸 것 더하여 비스킷 4개는 최대 마나를 총 160이나 증가시켜주고, ‘마나순환팔찌’ 룬의 최대 마나250 증가와의 시너지로 12분 즈음(보통 영겁의 지팡이가 뽑히고 난 후) 410의 마나를 더 갖게 된다. 이러한 눈에 띄는 마나 증가량은 카사딘의 궁극기 사용량과 데미지에 당연히 긍정적 영향을 기대 할 수 있다.
즉, 룬의 활용으로 눈에 띄게 초반 유지력과 초중반 궁사용량에 기여 할 수 있는 것이다.

보시다시피, 초반을 중점으로 룬을 셋팅 하였다.

Q)왜 Summon Aery(콩콩이 소환)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을 드는 건가?
A)우선, 카사딘에게 가장 효율 좋은 룬들이 마법에 모여 있기에 이는 마법을 선택하는데 이유가 될 수 있다.
카사딘의 일반적인 라인전에서 카사딘은 Q로만 딜교가 가능한데 비해 상대 라이너는 짤짤이로도 딜교가 가능 할 뿐더러 기회마다 여러 스킬로 콤보딜을 형성해 딜교한다. 이 때 카사딘은 자연스레 초반 딜교에서 하등하다.

Q)그럼 어차피 약하니 초반 라인전 딜을 높이는게 무슨 소용이 있는지?
A)카사딘은 Q로만 딜교가 가능한데, 이 Q딜이 상대 라이너의 짤짤이(콤보가 아님)보다 데미지가 낮거나 거의 비슷하다면 상대는 딜교마다 자신이 무조건적으로 이긴다는 이점을 이용해 카사딘에게 더 활발히 딜교를 걸게 된다. 그럼 당연히 카사딘은 성장,골드 면에서 상대보다 크게 뒤쳐질 가능성이 너무 커진다. 또, 이러한 양상은 고티어로 갈수록 분명해지고 더해지며 카사딘의 초반 라인전 플레이는 상당히 획일화 되어 있기에 실력으로 초반을 커버치는데 분명한 한계가 있다. 그래서 이를 어쩔 수 없이 룬,탬 빨로만 보충해줘야 하는 것이다.
즉, 단순히 상대를 딜로 찍어눌러 라인전에서 이기기 위함이 아닌, ‘공격은 방어’의 개념으로 콩콩이와 유성을 택하는 것이고, 동시에 ‘마법’의 주문 작열을 택하는 이유이다.

+)카사딘의 초반 단점을 잘 이용못하고 상대하는데 익숙치 못한 저티어 경우엔 다른 룬 선택이 더 효과적 일 수 있다.(특히 감전이라든지... 감전이라든지...)

Q)왜 Summon Aery(콩콩이 소환)과 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은 취향 차이 인가?
A)콩콩이는 유성과 달리 쿨타임이 없기에 콩콩이를 선택 하는 사람이 분명히 존재 할 것이다. 이는 잘못된 계기다. 생각해보자. 카사딘은 W로 마나수급이 가능한 챔프이나 마나관리는 피해 갈 수가 없기에 Q를 쿨마다 제때제때 쓰기란 사실상 마나가 바닥나는 일이다. 즉, 카사딘은 콩콩이의 노쿨 장점을 이용 할 수가 없다.
콩콩이의 패시브인 방어막 효과를 사용 할 수도 없는데, 콩콩이와 유성은 각각 독립된 1개의 룬이다. 즉, 밸런스가 서로 어느정도 맞춰져 있는데 콩콩이의 패시브 중 하나는 활용 할 수 없고 유성의 패시브는 완벽히 활용된다.(이미 라이엇은 툴팁을 통해 솔라인전에서 콩콩이보단 유성이 나을 수 있다고 은근히 말해주고 있다.)
또, 데미지는 유성이 한수위다.

Q)그럼 결국 유성이 우위가 아닌가?
A)그럴...수도 있다. 이렇듯 애매하게 말하게 만드는 결정적 이유는, 콩콩이는 확정타겟팅이고 유성은 논타겟이라는 것이다.
게다가 유성의 논타겟 판정은 직접 제어 할 수 없고 간접적으로 제어가 가능하다는 것이 크게 작용한다. 또, 판정이 그리 좋지 않다.

콩콩이와 유성의 선택은 취향차이다.
또는 ‘점화’ 대신 ‘순간이동’ 즉, 텔포를 들어도 좋다.
공허석 (Void Stone)
카사딘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하며,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65/95/125/155/18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80/110/140/170/20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검 (Nether Blade)
마나 소모: 1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60/90/120/150/1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70/90/110 (+0.5 AP)(+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마스터 순서: Q-E-R-W (PC 버전을 배려했다.^_^)


 AD 상대로도 왠만하면 Q선마를 해야한다. Q의 사거리와 확정타겟팅이라는 것이 E보다 꽤 메리트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특히나 Yasuo(야스오) 이 녀석을 상대 할 경우에는 1레벨 때 Q 한 번만 찍어주고 Q대신 E를 먼저 마스터 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다.


스킬 콤보

 있어봤자... R-평-W-Q-E 이 콤보는 딜레이가 없이 자연스러운 연계가 가능해 카사딘으로서 최단시간 최대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 콤보이다.

근데 딱히 콤보라 하기도 좀 그렇다.

카사딘에게 정형화된 콤보는 존재하지 않는다.

스킬 활용 팁

 그냥 초반 잘 버티면 되고 R 마나 사용량 확인은 필수이며 제대로 쓰면 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앞서 시간 왜곡 물약이라는 룬을 찍었을 것이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앞서 룬으로 인한 410의 최대 마나 증가 효과를 누리게 되었기에 한 번 버려볼까 생각했지만 역시... 여전히 카사딘에겐 필수 그 자체 효율 최강탬이다. 물론 이거 선택한다고 나쁠 껀 전혀 없다. 체력,마나,주문력 카사딘에게 필요한 최적의 옵션을 취하고 있다. 명실상부 카사딘의 최우선 1순위 코어탬이다.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망했을 때 가면 좋더라... 물론 영겁의 지팡이는 간 후에.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적 팀에 미드,정글이 AP다 or AP챔이 많다 or AP가 가장 잘 컸다
이런 상황이라면 꽤 뽑아볼만 하다. 아니 뽑아야 한다. 카사딘 패시브에 마법 피해량 감소가 있어 마법 저항을 두르면 AP 상대로 꽤 효율이 좋다.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Ninja Tabi(닌자의 신발) AD 상대로 효율이 가장 좋은 셋팅이며 가격이 싸 초반에 충분히 셋팅이 가능하다.
적 라이너가 AD라면 꼭 이렇게 뽑아주도록 하고, 이러한 셋팅을 갖춘 후에 영겁의 지팡이를 뽑으면 된다.

보통은 위 최종 아이템처럼 아이템이 뽑힐 것이며, 나머지 한 칸은 상황에 따라 뽑아주면 된다.
단, 절대로 탱탬을 가서는 안된다. 가끔 AD 상대로 힘들다고 체력과 방어력을 높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앞서 말한 존야, 영겁의 지팡이, 닌자의 신발 세 아이템이 상한선이 되어야 할 것이며, 그러한 경우에는 더 빨리 극딜 탬트리(리치베인과 리바돈의 죽음모자)를 타고 존야를 올려주거나
존야를 올리고 극딜 템트리를 타는 것이 유일하고 그나마 효과적인 해결책이다.

아무리 상황이 악조건이어도 체력,방어력 탬을 판단하는 걸 자제해야하는 이유는 카사딘은 AP카운팅 컨셉의 챔프이고, 주문력 계수가 상당히높기 때문이다. 즉, 단순히 체력,방어력을 높이는 것보다 차라리 주문력을 높이는 게 카사딘에겐 더 좋을 수 있으며, 미드 라이너가 체력,방어력탬을 가서 딜로스를 발생시키는 것은 아군에게 상당히 민폐로 작용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단점은 후반으로 갈수록 명확해진다.

위에 언급된 아이템 아이콘들 외 상황에 따라 선택 가능 아이템들
Lich Bane(리치베인)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Void Staff(공허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이 놈 상대로 카사딘 픽은 M 성향을 의심 해볼만 하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 말파이트

챔피언별 대응법
자신감 있게!

마치며
내 공략 어떠니? 엑셀런트니?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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