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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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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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모르가나로 티어를 올려보자!

- 프리맨홀(2018-09-19, 조회수: 10575)

보통 모르가나하면 서폿이라고 생각하는데 모르가나는 메타와 어울리지 않을 뿐 하위티어에서는 상당히 괜찮은 픽입니다. 그 이유를 간단히 들어보자면

1. 최상급 시시 회피.

 모르가나의 E 스킬은 최고급 시시 면역기로 한타 때 스스로 진입하거나 혹은 아군 원딜을 살리기에 매우 뛰어난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적 미드가 AP라면 쉴드의 존재로 인해 딜교환에서 큰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2. 뛰어난 라인클리어.

 W가 3렙을 찍고 나면 원거리 미니언은 모두 한방에 죽습니다. 아군이 포탑을 끼고 수성하는 상황이나 적 타워를 압박하는 경우 모두 W를 깔아두는 것은 적팀에게 상당한 부담이 됩니다.

3. 엄청난 딜량.

 이게 미드 모르가나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모르가나는 딜이 무지막지합니다. 끝나고 딜량 정보를 보면 항상 1,2등은 기본이죠. 중반 이후부터 적이 물몸이라면 QW 콤보 한번에 집을 가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4. 강제 이니시.

 대치 상황에서 모르가나는 이니시를 열어버리기에 매우 좋은 챔피언입니다. Q 쿨도 짧은데 맞으면 속박시간은 어마어마해서 잘라먹기도 좋구요. 여차하면 점멸 궁으로 강제 이니시를 열어도 존야로 인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물론 티어가 올라갈 수록 안 쓰이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Q스킬은 날아가는 속도가 매우 느린 편입니다. 미니언에도 막히구요. Q를 못 맞춘 상태의 W뎀은 그 위력이 반감된다는 점에서 무빙이 좋은 상위티어에서의 모르가나는 좋은 선택은 아닐겁니다. 하지만 하위티어는 대치상황에서 대충대충 날려도 누군가는 맞아줍니다ㅎㅎ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주 룬으로는 콩콩이를 들어주는데 루덴이 나오고 나면 w만 깔아도 콩콩이+루덴+주문작열의 데미지로 굳이 속박을 맞추지 않더라도 대치구도에서 상대챔피언에게 상당한 짤짤이 뎀을 먹일 수 있습니다. 기민함도 괜찮긴한데 깨달음을 드는 이유는 루덴20퍼+존야10퍼+깨달음10퍼가 딱 쿨감 40퍼를 맞춰주기 때문.

보조룬에는 영감을 드는데 모르가나의 필수템인 존야의 포석인 완벽한 타이밍과 빠르게 성장하여 템을 맞추는데 적합한 외상을 드는데요 외상 대신 우주적 통찰력을 들어도 무방합니다. 필자같은 경우는 외상을 들어 코어템을 조금이라도 빨리 올려 남들보다 빠르게 강력해지기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저는 100판하면 95판은 점화를 들고 갑니다. 약간 애매한 딜을 보충해주고 점화의 존재로 인해 6렙전에도 깜짝 킬각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대부분의 경우 적 미드는 미드 모르가나가 나오면 얕보며 배리어나 힐을 거의 안 듭니다. 모르가나는 1대1에서 결코 약한 챔피언이 아닌데도 말입니다.

 나머지 5판은 텔을 드는데 이 경우는 적팀이 로밍이 워낙 좋아서 같이 텔로 따라가야하는 경우인데요..사실 그렇다 해도 저는 점화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어차피 하위티어는 그냥 점화 들고 라인전 압살하는게 낫기 때문이죠. 물론 탑 모르가나라면 텔을 들어줍니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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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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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적인 선마는 WQE인데 적 정글이 갱킹형이 아니거나 적 미드가 AD 혹은 시시기가 없다 하면 3렙에 E 대신 W를 찍어 라인클리어에 힘을 실어줍시다.

 스킬콤보는 딱히 없습니다. 딜교시에는 QW, 킬각이나 한타 시에는 R 쓰고 속박되면 QW를 써서 정확도와 속박시간을 최대화시킵니다. 어그로 적당히 끌어주다 존야 써주면 한타의 승기는 이미 넘어와있을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유동적인 아이템
아이템 빌드
 루덴-존야까지는 고정이고 적팀에 피흡챔이 많으면 모렐 그렇지 않으면 리안드리부터 올려줍니다. 마지막템은 탱커들이 많으면 보이드, 양학용이라면 메쟈이, 물몸들이라면 데켑으로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시면 될 듯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AP챔 중 거의 유일하게 어려운 상대입니다. 쉴드를 뚫는 괴랄한 데미지와 모르가나의 어떤 스킬로도 끊지 못하는 궁의 존재로 상대하기 정말 까다롭습니다. 순보 때문에 스킬 맞추기도 어렵구요. 물론 못하는 카타리나는 그저 걸어다니는 300원.
야스오
이론적으로는 쉴드가 마뎀 상쇄라 이 친구에게는 의미 없고 미니언 타고 다니느라 스킬 맞추기도 어려운데 장막에 Q까지 막히는 하드키운터..지만 하위티어 야스오는 그저 과학이라 크게 신경은 안 써도 됩니다. 다만 간혹 나오는 잘하는 야스오는 정말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탈론
거의 모든 AP챔프의 카운터급이죠. 로밍도 밀리고 갱을 와도 벽 넘고 도망가는데 무엇보다 모르가나가 풀콤 넣기도 어려운 궁 은신을 극복하고 풀콤을 넣으려해도 그 전에 탈론에게 먼저 죽습니다. 그냥 멀리서 W로 파밍만 잘 해주시고 탈론이 로밍가면 죽어라 백핑 찍어주고 라인 미는게 이득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조이
수면 무쓸모. 다가가서 RQW점화면 300원. 다만 조이 수면 맞고나서 쉴드 쓰면 수면 안 막힙니다. 쉴드부터 쓰고 수면 맞아야 잠들지 않아요.
트위스티드 페이트
골카에 인생 걸어야하는데 쉴드가 하드카운터. 이동기도 없어서 궁로밍만 주의하면 압살 가능합니다.
베이가
얘는 뚜벅인데 유일한 갱호응기 혹은 회피기인 사건의 지평선이 쉴드로 뚫고 나갈 수 있습니다.
 사실 카타 정도 제외하면 어려운 챔프는 없습니다. 카사딘 이렐리아 이런 이동기 좋은 챔들도 까다로운 정도지 최소 반반은 가져갈 수 있어요. 특히 뚜벅거리는 AP챔들은 모두 모르가나의 밥입니다
마치며

  자주 쓰이는 픽은 아니지만 하위티어에서는 캐리하기 좋은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밴도 요즘에야 서폿 모르가나 때문에 가끔 될 뿐 다른 미드챔에 비해 거의 안되고 어떤 챔프가 나오든 무난하게 플레이 가능한 사실상 카운터가 거의 없는 챔이라고 생각해요. 미드 모르가나로 티어 많이 올리시길 바라겠습니다ㅎㅎ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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