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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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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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8] 플레1 모스트소나의 ADVANCED 서폿 소나 공략

- 심해거주민(2018-10-23, 조회수: 8221)

장점 : 라인전을 이겼을 때 스노우볼을 굴리기가 좋은,

       

       캐리가 가능한 서폿


단점 : 라인전을 이기기가 힘들고,

      

       우세한 상황에서도 단 한번을 실수하면 죽음



소나는 자동타겟팅 스킬로 흔히 초보자가 하기 좋은 


난이도가 낮은 챔피언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소나는 픽률 최하위의, 천상계에서는 거의 쓰지않는 


정말 난이도가 높고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되는 챔프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OP.GG 자료에 따르면 천상계 소나 장인 중에서도 소나를 모스트로 티어를 유지하는 분은 드뭅니다.


그만큼 카운터가 확실하고, 카운터 챔들을 만나면 본인이 죽지 않더라도 원딜이 힘듭니다. 



그래도 공략을 작성하는 이유는 몇 가지만 주의하면 게임을 '캐리'할 수 있는 매력적인 서포터이기 때문입니다.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서폿은 무조건 원딜보다 앞에 있어야 합니다"


원딜 앞에서 미니언 라인을 끼고 상대 스킬을 피하면서 Q짤을 넣어야 1인분입니다.

그 중에 한 번이라도 실수하면 체력, 이속, CC기 모든게 빈약한 소나는 높은 확률로 죽습니다.

안 죽을 유일한 방법은 끊임없는 짤짤이로 상대의 체력을 빼놓는 것입니다.



물론 뒤에서 사리고 있다가 여눈, 향로 띄워서 무난하게 후반가는게 이상적입니다.

문제는 CC기가 없는 소나가 수동적으로 플레이하면 우리 원딜이 반드시 디나이를 당하고, 

첫 타워를 내주거나, 다이브 갱킹을 당하거나, 주도권이 없으니 용을 뺏기게 됩니다. 



따라서 무조건 라인전을 강하게 가야합니다.



콩콩이를 들면 Q스킬에 아군 버프가 달려있기 때문에 콩콩이가 아군에게 보호막을 씌워줍니다.

소나 Q는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서폿혼자 짤딜을 넣는 그림을 많이 만들어야해서 유성을 갑니다.



애초에 딜이 더 쌘 서폿(자이라, 카르마)이 상대인 경우나, 아군 원딜이 약한 경우(이즈, 베인)에는 소나를 하지 않습니다.
"스펠은 무조건 점화를 듭니다"


소나는 카르마 다음으로 1레벨 딜이 가장 강한편에 속합니다.

근데 폭딜이 강한게 아니라 짤짤이, 즉 누적딜이 강합니다.



그래서 1레벨에 3거리 부쉬 등에서 2:2로 맞붙는 경우는 약하지만

일단 라인이 들어오면 Q쿨이 말도 안되게 짧기 때문에 우월한 사거리에서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2레벨이 강력한 루시안과 조합이 굉장히 좋고, 짤짤이와 동시에 킬각을 보기위해 점화를 듭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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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활용 팁
 "소나는 힐러가 아닙니다"


W스킬을 보면 절반은 힐이고 절반은 보호막입니다.

특히 라인전에서는 마나가 엄청나게 부족하기 때문에 힐을 목적으로 W를 쓰면 소나는 아무것도 못합니다.

원딜을 지키고 싶다면 차라리 잔나, 소라카, 룰루가 훨씬 낫습니다. (물론 얘네도 딜서폿처럼 플레이해야 1인분입니다.)



W는 반드시 본인과 원딜의 체력이 둘 다 빠졌을 때, 확정적으로 적의 스킬을 맞는 경우에만 보호막처럼 사용합니다.




"소나의 핵심은 최대 사거리 Q짤이다 - Q짤 vs Q평 "


소나는 Q 사거리가 굉장히 길기 때문에 최대 사거리에서 일방적으로 때려서 이득을 봐야합니다.



반면 평타는 원딜과 같거나 비슷하기 때문에 Q평을 한다면 딜교를 각오해야합니다.

Q평은 파워코드스택이 2스택 쌓인 경우, 확실히 거리계산이 되어서 반격을 받지 않는경우, 주도권을 잡아서 부쉬플레이가 가능한 경우에만 씁니다.



이 때, 반드시 주의할 점은 소나는 갱킹이나 기습적인 공격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정글 위치와 상대 서폿 점멸을 항상 생각하면서 집중해서 플레이해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서포터는 무조건 시야석을 빨리 완성해야합니다"


소나는 갱킹을 당하면 높은 확률로 죽기 때문에 시야장악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야석을 빨리 만들어야합니다. 



핵심은 첫 귀환에 당연히 사는 얼음송곳니, 제어와드 외에 특별한 '요정의 부적'입니다.



시야석을 빨리 만들기 위해선 얼음송곳니로 500골드를 빨리 벌어야 하고 

빨리 벌려면 Q짤 뿐 아니라 Q평도 섞어야하고 W를 불가피하게 써야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마나수급을 위한 요정의 부적 1개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리치베인은 굉장히 강하지만 굉장히 비싼 아이템입니다"


리치베인의 장점은 소나의 3스택 파워코드 Q평과 매우 효율이 좋고 

원거리에서 확정적인 타겟팅으로 미드라이너 급의 폭딜을 넣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리치베인이 굉장히 비싼 아이템이기 때문에 시야석이 완성되면 수호자의 눈은 올리지 않고, 

'영감'특성에서 신발과 포션을 얻는 등 돈을 아끼고, 적극적인 딜교로 돈을 많이 벌어둬야 합니다.



라인전에서 돈을 많이 벌지 못했다면 즉, 딜교를 못했다면 리치베인을 가면 안됩니다.

하지만 상대 서폿보다 돈을 많이 벌었다면 첫템은 리치베인을 갑니다.




"소나의 주문력은 딜/힐/보호막/이속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왠만한 상황에서는 두 번째 아이템까지는 딜템을 갑니다.

적 챔피언중에 한 명이라도 흡혈이 있으면 모렐로노미콘을 갑니다.

바텀을 터트린 경우에는 가장 강한 리안드리의 고통을 갑니다.

우리 원딜 피지컬이 정말 뛰어나고 우리팀에 공속이 꼭 필요한 챔프가 2명 이상이면 향로를 갑니다.

단, 상대 암살자가 너무 잘컸다면 바로 솔라리를 올립니다.



보통 2코어로 모렐, 리안드리 중 하나를 선택하고 

3코어로 솔라리나 캐리한다면 공허의 지팡이 정도 뽑으면 게임이 정리됩니다.



여눈은 확실하게 압도하는 상황에서 역전각만 안주면 무난하게 이기는 경우에만 올립니다.

여눈(대천사)과 구원은 한타 유지력을 올려주는데 

소나라는 챔프 자체가 R을 올릴수록 QWE쿨이 줄어서 후반의 한타 유지력이 매우 좋은 편입니다.

그래서 투자대비 효율이나 기회비용을 생각했을 때 딜을 올리거나 서포팅이 필요하다면 솔라리를 올리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블크를 포함한 그랩류 서포터를 상대로는 이길 수 없습니다.

실력차이가 많이나서 양학을 하는 경우가 아니면 절대 소나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5번 그랩을 피하면서 딜을 넣어도 단 한번 그랩을 맞으면 죽습니다.


그랩류 서폿은 블크, 쓰레쉬, 노틸, 파이크가 있습니다.
레오나
레오나를 포함한 이니쉬가 강력한 서포터를 상대로도 이기기가 힘듭니다.

소나는 6랩 이전에 물리면 즉각 대응할 CC기가 없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같은 실력이라면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소나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니쉬류 서폿은 레오나, 라칸, 알리가 있습니다.
자이라
자이라를 포함한 소나보다 짤짤이 강력한 챔프는 딜교에서 반드시 집니다.

소나의 핵심이 우월한 사거리를 통한 짤짤인데 더 사거리가 길고 강하다면 힘듭니다.

이런 경우에도 소나를 하지 말아야합니다. 동실력으론 못이깁니다.


강력한 딜서폿은 자이라, 카르마, 피들스틱, 룰루, 바드가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짤짤이를 기반으로 성장하는 소나는 거리가 짧은 원딜을 상대로 강력합니다.

베인이 도란 방패, 결의 특성을 들지 않으면 게임이 터집니다.

후반에도 소나의 큐평은 베인의 은신을 뚫고 들어가는 타겟팅이라서 베인이 정말 힘듭니다.

탐 켄치
한 방이 없는 무난한 탱서폿을 상대로 매우 강력합니다.

쉽게 킬을 얻진 못하지만 압도적으로 디나이가 가능합니다.

갱킹만 조심한다면 바텀, 탑, 미드순서로 1차 타워를 밀고 무난하게 이길 수 있습니다.


무난한 탱서폿은 탐켄치, 브라움, 타릭, 말파(6랩이전)가 있습니다.

잔나
한 방이 없는 무난한 유틸폿을 상대로 매우 강합니다.

소나와 비슷한 유틸or짤짤이 서폿을 상대로는 초반에도 적당히 무난하고

후반에는 압도적으로 소나가 좋습니다.


무난한 유틸폿은 잔나, 나미, 모르가나, 럭스, 질리언, 베이가, 벨코즈가 있습니다.
소나는 이속이 느리고 체력이 낮은데 생존기도 없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CC기도 없습니다.

따라서 '모 아니면 도' 식의 극단적인 챔피언에 굉장히 약합니다.


반면 벨런스가 갖춰진 무난한 서폿을 상대로는 굉장히 강력합니다.

또 궁(R)레벨에 따라 QWE 쿨타임이 줄어들기 때문에 후반이 왕귀수준으로 강력합니다.

따라서 적당히 한타가 좋은 서폿들을 상대로 강력합니다.

초반 운영법
시작하자마자 Q를 쓰고, 달려오면서 Q를 쓰면 인베방어할 때 Q가 2스택 쌓입니다.

인베가 오지 않는다면 리쉬전에 Q를 한번 더 써서 3스택을 쌓아두고 리쉬를 시작합니다.

평타 -> 잠시 후 Q평, Q를 쓰면 리쉬가 끝나고 Q가 1스택이 쌓여있습니다.

라인에 걸어오는중에 Q를 한번 더 쓰면 Q가 2스택 쌓입니다.



그럼 선빵을 파워코드 Q평으로 날릴 수 있는데 여기에 상대가 움찔 하게 만드는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후엔 각을 보면서 최대사거리 Q짤 or Q평을 씁니다.

꿀팁은 Tab키 위에 있는 [`~] 키를 이용하면 적이 미니언 사이에 있더라도 정확하게 Q평을 꽂을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1. 압도할 때 

바텀 1차를 깨고 탑 1차를 깨고 미드 1차를 깹니다.

오브젝트도 반드시 챙깁니다.



2. 비슷할 때 

라인을 당겨서 정글을 부른 후 점멸 R등을 활용해서 킬을 따도록 노력해봅니다.

갱 호응엔 E 파워코드가 유용합니다.



3. 말렸을 때

절대 리치베인을 가지 않습니다.

방출의 마법봉 이미 샀으면 팔고 에테르의 환영 삽니다.



후반 운영법
절대 시야가 없는곳에 혼자 와드하러 가지 않습니다. 보이면 무조건 죽습니다.

정말 확실한 순간이 아니면 궁으로 이니쉬를 하지 않습니다. 

궁은 끝까지 아껴서 제일 잘 큰 상대 암살자를 자르는데 사용합니다.



특히 소나궁은 쿨도 길고 보고 피할수가 있기 때문에 쓰는 타이밍은 마이 알파 빠지고, 제드나 카밀 궁 쓰자마자 등

상대 암살자 생존기가 빠졌을 때 또는 들어올 때, 그 때 쓰기 위해 아껴둬야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소나의 핵심은 의외로 크레센도가 아닙니다.

크레센도를 들고만 있어도 상대는 함부로 들어오지 못합니다.


단, 무슨일이 있어도 한타에서 소나가 먼저 물려서는 안됩니다.

원딜이 물리면 소나가 R과 W로 커버를 해줄 수 있는데 소나가 물리면 반드시 집니다.

라인전 때와는 정 반대로 소나는 안전한 포지션을 잡아서 

원딜을 무는 암살자에게 궁을 쓰고 1.5초만에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소나가 리치베인 등 딜템을 올렸다면 팀파이트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 훨씬 많아집니다.

타겟팅 누킹 데미지를 원거리에서 확정적으로 줄 수 있기 때문에 상대 딜러를 강력하게 견제할 수 있습니다.


아군을 궁 W로 지키면서 예상치못한 킬각을 계속 보는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시즌 2부터 소나 올스킨으로 즐겜 하다가 소나 원챔으로 플레 1까지 찍는 동안 깨달은 점을 적어봤습니다.



소나는 피지컬보다 판단과 집중력에 영향을 많이 받는 챔피언입니다. 

라인전에서 단 한번의 실수도 허용되지 않고 한타에서도 절대 먼저 물리면 안되는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대신 서폿 포지션이지만 제가 6년 동안 해본 어떠한 챔프보다도 강력한 캐리력이 있습니다.



시작할 때 난이도가 낮은 편이 아니라고 말씀드렸는데, 요구되는 피지컬 수준이 높지 않아서

신경만 쓴다면 누구나 소나의 참맛을 볼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DJ보단 아케이드가 인게임이나 스킬이펙트는 예쁜것 같은데 DJ는 춤이 토끼춤으로 바뀌어서 좋습니다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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