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4명
70.8% (17표)
4.2% (1표)
25% (6표)
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Tryndamere, The Barbarian King
0
0
0
미입력
17/24
◈ M1 ) 탑신병자가 알려주는 트린다미어

- 성시젠(2019-08-28, 조회수: 147964)








라인전 승리가 게임 승리보다 더 중요한 당신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트린을 트린답게 하고 싶다면 정신병이 있어야 합니다


탑신병자력이 올라가면 알아서 티어가 보장되는 몇 안되는 챔피언 트린다미어


이 공략은 탑신병자에겐 좋은 지표가, 정상인이라면 오히려 독이 될겁니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64 (+98.0) 2291.64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9 (+3.7) 131.9 공격 속도 0.644 (+2.9%) 0.961
5초당 체력회복 8.51 (+0.9) 23.8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3.1) 85.7 마법 저항력 32.1 (+1.25) 53.3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위 룬이 어떤 챔프들을 상대하더라도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한 룬입니다

이 룬을 기준으로 취향에 따라 1~2개씩 바꿔 쓰시는걸 추천드리는데

사실 제가 쓰는 룬은 이 룬을 포함해서 컨셉이 무려 5개나 됩니다

 ( 사실 더 있는데 최대한 줄였어요... )




모든 룬은 솔킬에 초점을 맞춰서 세팅됩니다






사용 스펠 : Ignite(점화)Ghost(유체화)



이 룬의 핵심 컨셉은 이속 입니다


대표적으로 Neeko(니코)Kennen(케넨) 같은 원거리 챔프 상대할 때 괜찮은 룬인데요

이런 원거리 챔프들은 트린이 회전베기로 파고들면 

도망가면서 카이팅을 하기 때문에 1~2대 밖에 때리질 못해서 치속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유지력과 이속을 쥐어주는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을 들고 치고 빠지면서 딜교환을 하는데

데미지 룬을 들지 않기 때문에 데미지 부족을 염려해서 Ignite(점화) 를 들고

상대 체력이 적절히 빠졌을 때 Ghost(유체화)NimbusCloak(빛의 망토)Celerity(기민함) 을 활용한 극한의 이속뽕으로


다이브 각을 보는 그런 컨셉의 룬입니다







사용 스펠 : Ignite(점화)Flash(점멸)  or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착취 빌드는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Overgrowth(과잉성장) 을 이용해 최대체력을 높일 수 있고

그로인한 SecondWind(재생의 바람) 효율 상승, 라인전 안정성 증가

Spinning Slash(회전 베기) 를 이용해 치고 빠지는 딜교환에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로 시너지를 더합니다




착취는 많이 때리기는 힘든데 상대 딜교환이 엄청 강한 경우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Jax(잭스)Akali(아칼리) 가 있고 착취 빌드의 단단함을 토대로

딜교환시 상대방의 순간 폭딜을 버티며 딜찬스를 잡을 수 있습니다









사용 스펠 : Ignite(점화)Flash(점멸)


칼날비는 치속과 착취의 중간 느낌이 나는 룬이에요

오래 싸우기에는 좀 부담되지만 그렇다고 1~2대만 치고 빠지기엔 아쉬울 때

그 고질점을 해결해주는 룬이죠






경험상 Riven(리븐) Irelia(이렐리아) Vladimir(블라디미르) 정도 선에서 괜찮은 효율을 보였고

순간적인 파괴력은 치속보다 우위에 있으니 괜찮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사용 스펠 : Ignite(점화)Ghost(유체화)  or  Ghost(유체화)Flash(점멸)



난입의 핵심은 둔화 저항 입니다

이속 증가도 좋지만 상대의 핵심 슬로우기를 무시하며 딜찬스를 잡는 역할을 하죠



난입이 터진 순간은 둔화에 거의 면역이 되기 때문에

트린의 맹공을 막을 수 있는 수단이 오로지 슬로우에 있는 Gangplank(갱플랭크) 를 겨냥한 룬입니다


GlacialAugment(빙결 강화) 을 들고 올 수 있는 Neeko(니코) 상대로도 괜찮겠네요




=============================================================================================



제가 쓰는 룬 컨셉은 대략 이정도입니다

어디까지나 컨셉일 뿐 해당 컨셉에서 설명드린 챔프가 나온다고 해서

무조건 그 룬이 최고의 룬이 되는건 절대 아니에요

저도 계속 연구하고 있으니까 엄청 좋은 특효약 같은 룬이 있다면 제보해주세요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안정성 면에서는 이 조합이 가장 좋아요

괜히 하는 소리가 아니라 탑 라이너라면 이 스펠 조합만큼 좋은게 없거든요

그래서 가급적이면 정상적인 선택을 하시라고 한번쯤은 권해드리는건데



막상 저는 제멋대로의 기준으로 스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스펠 조합을 사용하고 있죠

룬 파트에서도 설명드렸지만 상대 탑 챔프에 맞춰 스펠을 다 다르게 쓰고 있습니다


오.로.지 어떤 스펠 조합이 상대를 솔킬 내기에 좋을까만을 생각하면서...




Ghost(유체화) 유체화


제 스펠 조합은 유체화를 기준으로 세팅됩니다

쉽게 말하면 유체화를 드는 경우와 안드는 경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유체화는 타워 다이브로 솔킬을 낼 수 있을 때만 사용합니다

물론 타워 다이브가 되는 챔프, 안되는 챔프 이렇게 정해져 있는 것도 아니고

유체화를 안든다고 해서 다이브가 불가능한 것도 아니지만

유체화의 이속 카이팅을 이용하면 타워 다이브가 보다 쉬워진단 얘기입니다





 Ignite(점화)Ghost(유체화)


이 조합은 타워 다이브시 데미지가 살짝 아쉬워 못잡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점화로 그 공백을 매워주는 스펠 조합입니다

쉽게 말해 타워 다이브로 확실히 죽이겠다 라는 뜻이죠



점화는 고정피해 이기 때문에 상대가 체력이 아닌 방어력에만 의존할 경우


ex ) Ninja Tabi(닌자의 신발)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Bramble Vest(덤불 조끼),  ...


이런 아이템을 가는 탑 챔프들 상대로는 대부분 Ignite(점화)Ghost(유체화) 조합을 사용합니다


다만 이 조합은 점멸도 없고 텔도 들지 않기 때문에

상당한 숙련도가 요구돼서 골수 장인들만 사용하고 있는 스펠 조합이에요



그래서 타워 다이브 각은 볼 수 있는데

라인전 안정성도 좀 챙기고 싶다 할 때는 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 이렇게 사용합니다





② Ghost(유체화)Flash(점멸)

유체화 점멸은 Darius(다리우스) 이 친구가 많이 사용하는 스펠 조합이라 잘 알고 계실 듯합니다

기동성 으로 승부를 보는 조합이에요

타워 다이브각도 쉽사리 볼 수 있고 점멸로 변수 창출도 가능하죠

동시에 후반 포텐셜이 가장 높은 조합이기도 합니다


Ignite(점화) 를 사용하지 않고도 충분히 데미지를 뽑을 수 있고

킬각을 잡을 때 데미지보다 기동성이 더 중요시되는 챔프들 상대로 사용합니다


ex )  Ryze(라이즈),  Swain(스웨인),  Aatrox(아트록스),  ...





 Ignite(점화)Flash(점멸)


유체화를 쓰지 않을 경우 공격적인 스펠 조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조합이죠

단순무식하지만 그만큼 묵직하고 강렬한 느낌을 줄 수 있어요


타워 다이브가 제법 어려울 법한 챔프들 상대로 쓰고 있습니다


ex ) Malphite(말파이트),  Akali(아칼리),  Jax(잭스),  ... 


 


④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

이 조합은 Hecarim(헤카림) 이 친구가 쓰는걸 본 적 있으실텐데

근접 맞다이는 이기고 싶은데 안정성까지 챙기고 싶을 때 드는 욕심쟁이 조합이에요

다만 이렇게 들 경우 기동성을 오로지 Spinning Slash(회전 베기) 에 의존해야 해서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동시에 "쫓아가기는 힘드니 근접 맞다이 때는 확실히 이기자" 라는 의도에서도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동성을 포기하고 데미지에 투자하는거죠



 ex )  Rengar(렝가),  Singed(신지드),  Hecarim(헤카림),  ...


만약 상대로 하여금 또라이 소리를 듣고 싶다면 Ignite(점화)barrier(방어막) 이렇게 들어보세요


격노 (Battle Fury)
트린다미어의 분노가 공격 명중 시 5만큼, 치명타 명중 시 10만큼 그리고 마무리 일격 시 추가로 10만큼 상승합니다.

분노가 1 상승할 때마다 치명타율이 35/40/45/50%(1/6/11/16레벨에서)만큼 증가합니다.
피의 갈망 (Bloodlus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피에 굶주려 5/10/15/20/25의 공격력을 얻으며 체력 1%를 잃을 때마다 0.15/0.2/0.25/0.3/0.35의 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분노를 소모하여 30/40/50/60/70 (+0.3AP) (분노 당 +0.012)의 체력과 소모한 분노당 0.5/0.95/1.4/1.85/2.3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조롱의 외침 (Mocking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4초 동안 주변에 있는 적 챔피언의 공격력을 20/35/50/65/80 낮추고, 등 돌리고 있는 적의 이동 속도 또한 30/37.5/45/52.5/60% 늦춥니다. (범위: 400)
회전 베기 (Spinning Slas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검을 들고 회전하며 적을 베어넘겨 80/110/140/170/200 (+0.8AP)(+1.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치명타를 입힐 경우 회전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이 효과가 두 배가 됩니다. (사정거리: 650)
불사의 분노 (Undying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트린다미어의 체력이 5초 동안 30/50/70 아래로 내려가지 않으며 즉시 50/75/100의 분노를 얻습니다. 이 스킬은 기절, 침묵, 제압 등 군중 제어 상태가 되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순서는 보여주기식일 뿐 Bloodlust(피의 갈망) 선마 이후에는 어떻게 찍든 큰 상관이 없어요

추노가 어렵고 상대 AD 비중이 높으면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 를 2~3개 정도 찍고 Spinning Slash(회전 베기) 찍으시면 되고

반대로 추노가 쉽고 데미지로 몰아붙일 땐 Spinning Slash(회전 베기) 선마로 가시면 됩니다

Undying Rage(불사의 분노) 는 찍어도 변화가 없기로 유명하지만 명색이 궁극기라 제때제때 찍는 편이에요 (상향좀)




[Tip]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



상대가 힐끗 뒤를 돌면 슬로우를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 반 박자 뜸들여 쓰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충분히 걸어가서 때릴 수 있을 때는 아껴놨다가

거리가 멀어진다 싶으면 그때 슬로우를 걸어서 안정적으로 추노하세요




Spinning Slash(회전 베기)



트린은 평타 사거리가 절망적일 정도로 짧기 때문에

회전베기 방향과 거리 조절을 잘못하면 오히려 타격 기회를 날릴 수 있으니

항상 신중하게 써야 하고 상대 무빙을 예측하면서 쓰면 베스트




최대한 걸어가서 때려보다가 상대의 핵심 도주기가 빠지면

그때 아껴놨던 회전베기를 써서 따라붙으세요




Undying Rage(불사의 분노)



궁미아는 모든 트린유저들이 하는 실수니까 연습하시면 됩니다

다만 아직까지도 LOL에 남아있는 커맨드 버그 때문에

궁이 씹히는 버그가 존재하는데 이게 트린한테 엄청 치명적입니다

조건을 알려드릴테니 숙지해놓고 쓰시길



1.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연타하고 있는 상황 ( 무빙 )

2.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 Undying Rage(불사의 분노) 을 차례대로 사용 (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 는 챔피언 상대로 사용 )



위 두 조건이 겹쳐지면 W는 나가되 R이 씹히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쉽게 말하면 무빙하는 도중에 W-R 을 따닥 누르게 되면 불사가 발동이 안됩니다


연구해본 결과 다른 스킬은 전혀 지장이 없는데

에 큰 모션이 있는 챔프들은 대부분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게 다른 챔프들이라면 큰 문제가 안되는데 트린 같은 경우는

불사가 안나가면 바로 죽어버리기에 엄청 치명적이거든요


해결책으로는 위와 같은 조건을 만들지 않거나

R키를 고의적으로 2~3번 연타해서 나가게끔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아이템 빌드



[1]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or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Health Potion(체력 물약)



1렙부터 쌔게 나가겠다면 전자, 안전하게 가겠다면 후자를 선택합니다


도란 스타트도 괜찮은데 저는 요새 가성비 스타트가 끌리네요






[2]

Tiamat(티아맷)



[1]번에서 말씀드린 스타트가 '가성비' 인 이유는 둘다 티아맷의 하위재료이기 때문이죠


티아맷을 좀 늦게 올리는 경우는 있어도 거르는 경우는 없습니다


사실 티아맷을 스킵하고 다른 코어템에 집중해도 되긴 하는데


템 자체 가성비도 그렇고 활용도가 워낙 좋아서 웬만하면 가는게 좋습니다






[3]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or Raptor Cloak(칼날부리의 망토)




무난하다면 광전사가 제일 좋아요


헤르메스는 Kennen(케넨)Teemo(티모)Heimerdinger(하이머딩거) 이런 애들 상대로 쓰고 있고



개인적으로 닌탑은 별로 선호하지 않아서 대체 아이템으로 Raptor Cloak(칼날부리의 망토) 를 올리고 


그 뒤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를 올려서 공속과 방어력을 둘다 챙기는 편입니다


물론 닌탑보다 비용이 더 들어가긴 하지만 광전사가 트린한테 워낙 좋아서


광전사를 포기하고 싶지 않을 때 쓰는 빌드인데요




Raptor Cloak(칼날부리의 망토) 에는 방어력을 필두로 체젠, 이속까지 들어있어서 


Renekton(레넥톤)Jayce(제이스) 이런 AD 폭딜러들 상대로 초반에 효율이 굉장히 좋고


중후반에는 기본적인 성장 방어력 덕분에 방어력이 충분히 높아져서


닌탑보다는 광전사의 공속이 더 필요해지는 시점이 찾아옵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닌탑보다는 Raptor Cloak(칼날부리의 망토) 를 더욱 선호하고 있습니다






[4]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or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신발과 티아맷 이후로는 가장 무난한 스태틱을 올려주고


인피와 정수는 취향대로 가시면 되는데 올리는 기준만 알려드릴게요



상대 핵심 딜러가 몸이 약하다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ex. Neeko(니코)Vayne(베인) , ... ) 


단단하면서 오래 싸워야 한다 →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 ex. Darius(다리우스) , Aatrox(아트록스) , ... ) 




대충 이런 느낌입니다






[5]




Trinity Force(삼위일체)



트포가 가격이 비싸고 완성이 쉽지 않아서 그렇지


트린에게 필요한 옵션이 골고루 담겨있는 코어템입니다


이 타이밍에 트포가 각별히 좋은 이유는 2가지 있는데




1.  Spinning Slash(회전 베기) + 평타 데미지 극대화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의 폭발적인 단일딜에 트포의 주문검 효과를 같이 싣습니다 


이게 물몸 챔프들한테는 경악스러운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2. 쿨감 20% 




중후반에 이르러 쿨감 20% 가 있고 없고의 체감이 굉장히 큰 편입니다


만약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대신에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를 갔다면 쿨감 만땅을 바로 채울 수 있습니다






[6]




트포 이후로는 취향따라 상황따라 자유롭게 올리시면 됩니다


사실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단계 까지만 올리고 트포가 아니라 다른거 올리셔도 돼요



상황별 아이템 몇개만 추천해드릴게요




단일딜을 더 올리고 싶다 → Stormrazor(폭풍갈퀴)


안정성을 올리고 싶다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치감이 꼭 필요하다 → 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 초반부터 치감이 필요하면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하나 올려두세요 )

트린 최고의 마저템 →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은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올려주기 )

흡혈과 쿨감이 동시에 필요할 때 →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 PhaseRush(난입) 들었을 때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Transcendence(깨달음) 의 여백 쿨감 채울 때 좋아요 ) 






[7]



번외 빌드 1




▶ Wit's End(마법사의 최후)



Ryze(라이즈)Rumble(럼블)Vladimir(블라디미르)Heimerdinger(하이머딩거) 같은 퓨어 AP딜러 상대로는 마최의 효율이 정말 좋습니다



Tiamat(티아맷) → Wit's End(마법사의 최후) →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or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


마최를 갈 때는 티아맷 이후로 선마최를 올려주고


나머지는 기존의 빌드와 동일하게 올려주시면 됩니다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선몰락은 너무 수동적인 느낌이 들어서 잘 안쓰고 있는데


유일하게 선몰락이 고효율을 낸다고 생각하는 챔프가 Kled(클레드) 입니다



LOL에서 기본 체력이 가장 높은 챔피언이기 때문이에요



거기다 템트리도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를 즐겨쓰기 때문에 체력이 빵빵해지는 챔프라서


몰락검 퍼뎀을 이용하기에 너무 좋은 챔프입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Tiamat(티아맷) →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or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




선몰락 빌드는 몰락검 완성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몰락검 완성 전까지 다른 어떤 아이템도 섞지 않습니다






[8]


번외 빌드 2



▶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을 생략하고 정수와 인피를 같이 가는 빌드가 있습니다
 
이 빌드는 스태틱의 공속 활용 이 다소 어려운 경우에 사용하는데요



( ex. Riven(리븐) , Quinn(퀸) , Fiora(피오라) , ... ) 



이런 애들은 자기 딜만 넣고 트린이 때리지 못하게끔 거리를 벌린다거나


특정 스킬 때문에 프리딜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공속을 올려서 깨작깨작 때리는 느낌보다는


한방을 때리더라도 묵직하게 때리는게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Tiamat(티아맷) →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Trinity Force(삼위일체)




그래서 이런 식으로 광전사 이후에 스태틱을 아얘 생략해버리고


공격력과 치명타 위주로 한방한방을 강하게 잡는 컨셉입니다






[9]


번외 빌드 3



▶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내셔는 초반부터 극쿨감 컨셉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Nashor's Tooth(내셔의 이빨)OFFENSE(공격)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 을 잡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평타를 많이 때리기 어렵고 Spinning Slash(회전 베기) 로 딜교환을 해야 하는 경우에 좋은 빌드죠




Tiamat(티아맷) →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Jax(잭스)Teemo(티모) 상대로 괜찮은 효율을 보여주는 빌드입니다


일방적으로 맞는 구도가 되더라도 쿨감이 높아서 Bloodlust(피의 갈망) 를 더 많이 쓸 수 있고


주문력으로 인해 Bloodlust(피의 갈망) 힐량 증가 Spinning Slash(회전 베기) 데미지 증가 매리트를 얻게 되죠



유지력으로 적을 갉아먹을 때 괜찮은 선택입니다






[10]


Elixir of Wrath(분노의 영약)  VS  Elixir of Iron(강철의 영약)



룬으로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를 들었을 때는 체력약이 좋습니다



그 외의 상황에서는 대부분 빨간약이 좋아요


데미지는 언제나 옳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트린의 카운터는 별다른게 아니라 '방템'이에요
정확히는 제 트린 플레이 스타일의 카운터가 방템인거죠

솔킬에 환장하는 저로서는 상대가 너무 단단해서 잡을 수 없게 될 경우
목적을 상실하는 기분이 들고 실제로 그런 구도로 사이드를 돌게 됐을 때는
팀이 못하면 그대로 지는 구도가 나와버립니다

이에 해당하는 챔프는 말파이트가 대표적이고 그 외에도
방템을 돌돌 두르는 챔프들은 죄다 힘들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저는 어떤 탑 챔프가 나와도 닷지하거나 피하진 않는데
올 AD 조합은 거르는 편입니다. 여기에 말파나 나서스 같은 애들 껴있으면 말 다했죠

이런 애들은 방템 나오기 전에 어떻게든 잡아서 성장 차이를 벌려야 하고
팀에 강력한 AP딜러가 있어야 방템에 올인하는걸 막을 수 있습니다

과거 정복자의 20% 고정피해가 사라진 후로는 이런 돌덩이들 잡기가 많이 힘들어졌어요
갱플랭크
뭐랄까... 얄밉고 귀찮고 아파요

경험상 반반 파밍하면 절대 안되는 챔프인데
얘는 가만 냅두면 중후반에 트린보다 코어가 하나 더 나옵니다
그게 공템이든 란두인같은 방템이든 템차이가 나서 결국 이길 수가 없어요

그렇다고 킬각 잡기가 쉬운 챔프도 아닙니다
화약통 심리전도 까다롭고 트포 나오면 딱콩 한방에 살점 뜯겨져 나가구요
궁 원거리 지원으로 킬 어시 챙기면서 돈 쭉쭉 벌고 얄미워 죽겠어요

갱플이 트린한테 안죽으려고 닌탑에 초시계만 들고 있어도
혼자서 다이브각 잡기 진짜 힘듭니다
트린한테 은근 적폐챔
레넥톤
거의 모든 탑 라이너가 이 친구를 만나면 바들바들 떨지 않을까 싶은데요
레넥톤이 어려운 이유는 유지력이 레넥톤의 폭딜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딜교환 주도권이 레넥톤한테 있기 때문에 보통은 초반에 받아먹는 식으로 가는데
여기서 레넥톤이 엘리스 같은 정글이랑 초반 다이브를 치면 알면서도 죽어야 한다는 것

애초에 동성장도 힘든데 이렇게 성장 차이가 나버리면 킬 찬스를 잡을 수가 없고
사이드에서도 못이기기 때문에 아래가 잘해주는걸 기도해야 합니다

경험상 반반을 가면 그렇게 어려운거 같지는 않지만서도
반대로 말렸을 때는 정말 악랄하고 무서운 챔프가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럼블
도주기가 부실하고 트린이 진입했을 때 방어 수단이 딱히 없는 순수 AP 메이지

럼블이 대표적이고 잘풀렸을 때는 블라디, 모데카이저 같은 애들도 쉬워집니다
일라오이
공략 초창기부터 할만하다고 강조해왔던 일라오이

영혼 끌기가 삑나는 타이밍을 노리면 맞딜에서 전적으로 유리합니다
사일러스
사일러스보다 불사를 2~3초 정도만 늦게 켜는 상황을 만들면 돼요

저는 사일러스를 만나면 점화를 들어서 사일러스 불사가 끝날 때 점화를 겁니다
그렇게 되면 사일러스 W가 빠진 경우에는 회복 수단이 없어서 바로 잡을 수 있어요

서로 불사를 떼고 순수 맞딜을 이길 수 있다 = 승리







탑신병자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는 바로 솔킬 이죠



아래 기재되어 있는 주소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솔킬 위주의 장면을 담은 30초 내외의 영상들이 즐비되어 있습니다



거의 모든 탑 챔프들이 등록되어 있으니
 
킬 찬스를 어떻게 잡는지에 대해 아주 좋은 지표가 될거라 생각합니다







( 현재 일체의 광고 하나 없으니 편하게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초반 운영법

   

   연쇄 솔로킬을 내면서 탑을 터트리는걸 목표로 합니다


   정글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탑 차이를 내고 영웅놀이를 즐기면서 탑신병자임을 증명해야 해요


   솔킬을 노리다가 혹여 망하더라도 그걸 쪽팔려하고 두려워하면 탑신병자가 될 수 없습니다


   어차피 트린을 파기로 한 시점부터 꽃길이 아니란건 잘 알고 있었잖아요?

   



중반 운영법

  

   텔을 들었다면 언제든 장거리 합류가 가능하니까 텔온일 때는 부담없이 사이드에서 놀면 돼요


   근데 텔을 안들었다고 해서 사이드 운영이 안되는건 아니거든요


   핵심 오브젝트 (불용, 바론, ... ) 타이밍에는 적절하게 합류해서 팀파이트각 봐주고


   그 외의 상황에서는 사이드를 돌면서 적 2~3명 끌어들이고 다른 쪽에서 이득보게 하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솔직히 후반으로 오면 현실적으로 트린이 할 수 있는게 영혼의 백도어 뿐입니다


   한타 성능도 구리고 적 딜러들 방어 수단 다 갖쳐줘서 5초 고기방패 하다가 뒤지는게 일상이에요





   


   Shen(쉔)Qiyana(키아나)Vladimir(블라디미르)Kai’Sa(카이사)Alistar(알리스타)  VS  Tryndamere(트린다미어)Lee Sin(리 신)Ahri(아리)Lucian(루시안)Pyke(파이크)



   바론 타이밍에 팀파이트가 열리기 직전인데 트린은 적 몰래 사이드를 갔습니다

   그 이유가 조합만 봐도 블루팀의 한타가 압도적으로 유리하거든요 

   트린이 합류해서 5:5 를 하는 순간 도미노로 썰려나가는게 안봐도 비디오입니다
   
   마침 봇 억제기도 밀려있겠다,  4:5 구도 만들어놓고 영혼의 백도어를 시전해서 승리합니다

   머리를 잘쓰면 적과 싸우지 않고도 게임을 끝낼 수 있답니다




마치며
  
   트붕이들 화이팅!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4명
70.8% (17표)
4.2% (1표)
25% (6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