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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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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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땁레D4] 돌아온 도벽 피오라

- 향리미(2018-11-21, 조회수: 49102)



(시즌초 기념 건전한 짤로 교체)




사실 플딱이가 공략쓴다는게 웃기고 쪽팔려서 다시 다이아 mmr이라도 찍고 쓰려 했는데 그러기엔 현시점에서 이 공략에 잘못된 내용이 너무 많아서 급하게 핵심만 짚어주고, 또 최근 본인이 가능성을 본 룬을 소개하고자 한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현재 플4, mmr은 플2. 기적의 팀운 구간을 탈출한 현재 판수만 채우면 다5는 어떻게 다시 갈 듯 함.





피오라로 적폐챔 사이온을 초반부터 패는 방법을 찾고있다면? 뿌슝뿌슝 파바바박(어디서 들어본 전자음) 하느님의은총 <- 구독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8 (+3.3) 124.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프리시즌 예고는 피오라에게 암울하기만 했다.


Cs도 현상금에 영향을 줌 = 운영챔 씹떡락
기민함 변경 = 이제 ad 어디서 끌어오냐...
텔포 못끊음 = 니미?
포탑 데미지 상승 = 다이브 못침




그런데 뜬금없이 도벽이 상향되면서
다시 도벽에서 킹능성을 찾았다.
게다가 도란방패가 하향되므로 일반 q짤로도 적잖은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고
초반에 받는 적응형 능력치의 상승으로, 추가 공격력이 중요한 피오라의 간접상향.
아마 최소 2티어는 유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함.
물론 우르곳 밴하고 빅토르 안나오기 기도하셈 ㅅㄱ




본인이 가능성을 찾은 도벽-결의 룬.
이번에 2타까지 도벽 적용되게 바뀌면서 헬사기룬이 된것 같지만



도벽 대표 이용자인 갱플 이즈는 사실 와드 제거된거 빼곤 이득이 별로 없음.



갱플이 도벽드는건 애초에 지속적인 q짤이 될때 뿐으로 평타 칠 생각도 안할때임.

당연히 2회발동이 의미없음



이즈는 탱서폿 상대면 몰라도


역시 q평할 각이 안나옴. 그러다가 잘못하면 뒤지니까.



그에비해



피오라



피오라는 2타 구겨넣기 개쉬움.

일반적인 딜교인 q평e평 평 하면 4번 터지는거임.

중간에 응수 한번 들어가면 1번 추가.

한번의 딜교에 도벽 5개터짐.


ㄹㅇ 메인 도벽 서브 마법으로 예전 룬 들면

이게 8.00때 피오라가 도벽으로 사기챔 찍던시절

그 상황에서 물약버프 뺀 대신 패시브 회복량이랑 e치명뎀 상향된 상태임.

도벽피오라 붐이 온다.


여기서 너무 후반지향적인 마법을 버리고 결의로 갈아타면??

뼈방패 믿고 더 자주 딜교할 수 있고, 철거로 포탑 뿌셔 방패 뿌셔로 극한의 골드 스노우볼링을 이끌어낼 수 있다.

여기까지가 뇌피셜


그리고 이게 나중에 수정할 내용인데

그냥 스플릿 안하는게 답이다


왜 이딴 결론이 나왔냐 묻자면 정글의 캐리력 상승과 탑탱커들의 준 멸종이 그 원인이다.


예전에는 정글이 잘커봐야 정글이고. 탑이 탱커면 그나마도 노딜이라 셋이 와야 피오라를 막고, 포탑에서 좀 떨어진 곳이라면 탑정글이 빼야되었던 그런 상황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정글들이 좀만 잘커도 라이너들 머가리 깨부수는 시대다. 게다가 사이온 제외하면 순수 탱커들이 다 멸종한 현재 피오라가 2:1을 하려면 최소 4 코, 심하면 풀코에도 간당간당 하다.

즉 예전보다 스플릿의 위험도가 커졌단 것이다.

그뿐만이 아님.

피오라가 스플릿을 하려면 피오라가 라인 민다고 끝인게 아님.

아군도 배째고 라인 쳐밀어서 적이 이탈 못하게 압박해줘야 하는거임.

그런데 반반인 상황에서 이런다면?

우리는 뒤에 타워없이 싸워야하는, 전장은 반반이 아닌채로 싸워야함.

지는게 왠만해선 정상임.

그래서 한타 지면 아 씨발 우리팀 머해

그렇다고 압박 제대로 안해서 피오라가 2:1 걸려 짤리면 아 씨발 우리팀 머해


피오라는 팀이 머하냐며 울부짖지만

사실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는거임.


팀이 유리하면? 그냥 합류해서 버스타면 됨

결국 사실 극한의 스플릿이 빛을볼때는 바론버스트가 될 때/ 우리팀 성장시간 벌어줘야 할때 뿐임

그 외는 그냥 라인밀고 한타하는게 좋음.



Q : 한타 안좋은챔으로 한타 해야하는게 정답임?

A : ㅇ. 발상의 전환임 사실.

밑에 기타공략에서 웨이브 컨트롤에 대해 보고 왓음 이해가 될 거임.

피오라 한타가 안좋은건 자명한 사실이니 10번 한타했을때 4번 이기면 6번 질거야.

근데 그래도 이득임. 우리가 이기면 라인이 좋으니 그게 바로 오브젝트로 연결되고 받아먹을 빅웨이브가 오는데 적은 이겨도 상황에 따라 오브젝트 득을 하나도 못볼수도 있고, 사이드도 먹을 빅웨이브가 없는 상황이 되는거임.

아무튼 그렇다.


게다가 피오라가 사이드만 고집하면

내가 아무리 적을 말려놔도 4.5:4가 되고

거기서 한타 지거나 짤리면 0.5인분의 격차가 계속해서 좁혀지게 되는거임,

분석해보니 봇 터질때 외엔 이거때문에 계속 지는 거였음.


결론은 사이드에 살고 사이드에 죽는 챔 개념이 아닌, 상황을 유리하게 조성해주고 한타는 0.8인분 이라도 하는 챔 개념으로 써라 이말임,



마지막으로 정수약탈자


얼마전부터 본인은 정수에 눈독들이기 시작했는데

이론은 이거임.

어? 시바 재사용 감소 효과 제대로 못써도 공75/쿨감20/마나무한/공속50/+733골드면 개씹꿀템 아닌가?


써봤음.

좋음.


이게 왜그런거냐먼은

피오라만큼 추가ad빨 잘받는 챔이 없음.

Q평e평히드라평 계수가 110+ 6.15ad 임. 이런 미르스띤?

급소딜 제외하고 보면 삼위와 정수 딜량의 차이는 여기서 2기본ad (2코어쯤 대강 220근처) vs 307.5임. 여기에 급소 한대당 최대 체력 비례 2.25%, 일반 평타당 50씩 정수가 우세하고 주문검 한번마다 220씩 삼위의 우세.

보다시피 큰 차이 안나고, 상대가 탱커라면 오히려 정수가 트포보다 더 나을 수도 있음. 733원 더 싼데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스탠다드 정복자 룬이다.




정밀 결의가 많이 보이는데


이건 한마디로 걍 병신TV임 ㅇㅇ.


초반싸움 할거면 착취를 들고, 사려서 6렙왕귀 할거면 정밀마법을 들어야지 저건 딜도 탱도 안됨.



솔직히 번데기는 내가봤을땐 씹거품룬인데 왜드는건지 모르겠음.




빛망 들어봐야 1티모미터 더 간다고 쓰레기라는 병신tv도 있던데


당연 개소리고 빛망 있고없고에 따라 라인과 스플릿에서 배째는 수준이 달라짐.


아 이거 죽겠는데 싶은 것도 궁 걸고 초스피드 빤쓰런으로 살아가는 상황이 수두룩함.


피오라 자체가 미친 배째기로 상대 움직임에 혼란을 야기하는 챔프인 만큼


빛망은 거진 필수다 라고 할 수 있겠다.



도망가는거 외에도 심리전을 응수 외에도 할 여지가 생김.


대표적으로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의 q에 속으면 w몬막고 몬막으면 트페가 그사이 궁 범위 밖으로 가버려 추격이 안됨.


근데 빛망이 있다?


q에 속아도 골카 날라오기 직전 궁 걸고, 빛망 발동되면 초스피드로 다시 궁 범위 안쪽으로 다가갈 수 있음.


이런식으로 심리전을 할 수도 있다.


근데 못해도 별 지장없다.


걍 빛망 들라고 통계부터가 말해주는데 무슨





정복자 룬이 가장 무난한 룬이라 먼저 소개했으나


피오라만큼 룬을 유동적으로 들 수 있는 챔은 드뭄.


온힛이라 도벽, 착취룬을 쉽게 발동시킬 수 있고


q평e덕에 3타 조건 달성이 쉬워 난입을 적극 활용할 수 있고


q덕에 들어갈 타이밍 재기가 꽤 수월한 편이기 때문에 착취, 정복자 룬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음.



난 절대 피오라가 선픽용으로 나쁘지 않다 생각함. 카운터라고 알려진 챔프도 사실 룬 바꾸면 해볼만한 경우가 많음. 바꿔들어도 도저히 답이 안보였던 챔은 1. 버티려면 왕귀력을 크게 깎아야 하는 판테온, 2. 한타에서 답이 안나오는 상대인 뽀삐 이 두명 정도 뿐임.

(근데 사실은 사이온 우르곳이 더 좋음. 걔들하셈 ㅅㄱ)


그런데도 닥치고 정복자 드는 놈들 보면 뇌가리가 굳은건지 좀 불쌍하다노


내가 쓰는 룬들 공개하니까 잘 받아 써먹으셈.




어떤 챔 상대로 어떤 룬 들어야 하는지는 노력하는 피오라 꿈나무들을 위해 안알려줌. 직접 연구해서 오 이 챔 상대로 이 룬 괜찮네 싶음 드셈.




난입.


서브룬을 영감 (신발, 비스켓)으로 교체해도 됨.


난입 룬의 특징 : 당연히 둔화 씹으려고 드는거임. 그 외에도 싸우다가 적 정글이 갱치는거 볼때 난입터지고 초스피드로 빤쓰런이 되는 부가 효과도 있음. 조건만 갖춰지면 한타에서도 힐장판을 쉽게 깔아 하드캐리 할 수 있음.




난입이 ㄹㅇ 한번 경험해보면 그 뽕맛을 잊을 수가 없음. 근데 기민함 너프되고 약해져서 못드는 경우 많아져서 슬프네. 라이엇 개새끼들아! 기민함을 살





착취


상대 조합에 둔화가 많으면 기민함을 폭풍의 결집으로 교체


착취 룬의 특징 : 초반부터 라인전이 존나 쌔짐. 정복자가 더 쌔다고 착각하는 놈들 아직도 많은데 이제 4렙 찍어야 예전 1렙 공격력만큼 줌. 착취가 훨씬 쌔다.
착취는 초반 주도권이 중요한 게임인것처럼 보일때 라인을 밀리지 않고 계속 밀면서 아래쪽 싸움나면 그즉시 달려가기 위한 룬임. 다만 왕귀력은 당연히 딸리기 때문에 그건 감안해야함.

근데 팩트는 왕귀력이 아무리 부족해져도 피오라가 라인전 주도하면 스플릿싸움 질 수가 없단거.



꼭 착취 소개하면


"응 기발들거임 ㅅㄱ"


들거면 드셈.


근데 팩트는 뭔지 앎?


기발 들면 딜이 부족해서 딜교 찌발리고, 상대가 라인 먼저 다 박은다음 집감. 난 체력이야 있겠지만 결국 집 못가고 영원히 주도권 뺏기는 사태가 발생함.


기발은 걍 비영슨룬임. 딜도 안나오고 주도권도 못쥠. 버티기 빡쌔면 어쩔 수 없이 기발로 체력 회복하면서 버티...지 말고 정복자 들고 집가서 체력채우셈. 이딴 도움안되는 쓰레기 룬 들고 존버하느니 2웨이브 손해보고 라인전 마치는게 나음.



"아크쟝 기발드는 얘랑 친구하고 싶어?"



"그, 그건 싫어ㅡ"









도벽


버그나서 못찍었는데 1티어 신발 2티어 비스켓이고 저거 깨달음 찍지말고 빛망 찍으셈.



도벽 룬의 특징 : 라인전은 이길 수 있지만 상대가 유지력이 너무 좋은 왕귀챔일때 돈으로 차이를 안정적으로 벌릴 수 있음.
티어가 낮을수록 도벽을 특히 저평가 하는 경향이 있다.
대표적인 래파토리는 700원 벌어도 롱소드 2개니 정복자가 훨씬 낫다는 논리.
3500원이면 굶드라인데 그럼 굶드라 옵션중 체력재생+ 티아맷효과+광역흡혈 효과가 꼴랑 700원짜리 효과란 소린가? 개소리지. 700원의 가치는 결코 롱소드 두개짜리가 아님.
게다가 겜 끝나고 롱소드 두개 받는것도 아니고, 막말로 겜 시작할때 롱소드 하나 더 들고있으면 그걸로 계속 스노우볼 굴려서 천원의 차이 벌릴 수 있잖아
타워에는 정복자가 터지나? 하지만 도벽으로 따낸 700원으로는 오브젝트를 더 수월하게 털 수 있지.

도벽은 분명히 아직까지 쓸만한 룬임.

왕귀력은 정복>도벽>난입>>>착취 순.
점화들거면 다리우스를 해라









텔각재기 어렵다는 사람들 많음.


텔로 기적의 역전각을 만들어 싸움 건 적을 오히려 땄다




이 상황이 나오는게 텔각이라 생각하는 사람들 많은데


이건 그냥 상대가 텔 보고도 달려들다 망한, 상대의 판단미스인 경우임.



대개의 경우 물리고 텔쓰면 너무 늦음.


때문에 물릴거 같을때 바로 텔 써야함.


그럼 상대는 무조건 빼겠지?


근데 그게 텔의 의의임. 내가 텔 안썼으면 우리팀이 몇명이 죽었을지 상상해보셈. 스펠 하나만으로 여러명 슈퍼세이브 한거임. 여유있으면 바로 취소하고 쿨 줄이면 됨.









Q : 텔이 없을땐 뭐해야 하냐?



진짜 이건 수백판 돌리면서 고뇌하고 고뇌한건데


결론적으로 말하면 3코어 이상일땐 합류하고, 아닐땐 미친듯이 그냥 스플릿 해야함.


왜냐하면 보통 2코어일때 한타하면 상대가 더 좋은 경우가 많음.


그래서 4:4 구도를 만들고, 니가 텔쓰면 억제기 나간다는 압박을 넣으며 우리팀한텐 내가 합류할 의지가 없단걸 적극적으로 어필해 대치만 하도록 유도해야함.


3코어 나온 뒤엔 원딜 더 영향력 커지기 전에 합류해서 마무리하는게 좋음.






반론 : 피오라 혼자 잘컸으면 피오라 없이 한타가 어떻게 되냐!





아아




아아아아 존나 이런 개솔 진심 개싫어

한타 안하려고 하는 챔프가 잘컸으면 오히려 한타를 하면 더 안되지

무슨 한타 안하면 죽는병 걸렸나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평e평히드라평 다 할줄 알잖음.




좀 더 심화과정으로 평e평q평이 있음.






대충 이렇게 하는거임.


이거 할 상황이 한판중에 딱 한번정도 나옴 다행일 정도로 사실 이런 각 잘 안나옴.


그러나 공속이 부족한 비정밀룬을 들었을때 빠른 급소를 치기 위해, 정밀을 들었어도 이거 할 각이 나왔을때 바로 킬각이 잡히기 때문에 익혀둬서 손해볼건 없을거임.
스킬 활용 팁


응수 없을때는 q로 피할건 피하셈. 이렇게










갱당했을때



무조건 q로 논타겟 한번 피하셈. 응수는 그 다음임. 왜냐! 그 투사체가 cc기가 아니었다면 선응수는 그냥 셀프속박임.


Q로 피하고 그래도 쫓아오면 응수쓰고 그래도 불안하면 궁걸고 튈 시 거의 대부분 살 수 있음.


특히 카밀은 e를 피오라한테 박는 경우가 드물고. 응수빠지면 카밀궁 못막음.

주도할 수 있다면 도란검.


아니면 방패.


널널하면 완두콩


빡쌔면 충전형 포션. 설명 끝



아 글고 상대 탑이 톱날단검 템을 많이 사는 적일때


무조건 히드라 트포 갈라하지 말고 성장차이 나면 사슬갑옷 사놓고 가셈.


히드라 트포 가면 스킬 막아도 녹을 수 있음. 피오라 hp스펙은 원딜급인데 히드라가 1의 탱킹력도 제공하지 않는단걸 기억해야함.




굶주린 히드라가 왜 선코인가 : 다른 챔들과 달리 이걸 먼저 가는 이유는 여러가지.

1. AD효율 끝판왕 이라서
2. 안정적으로 적 정글을 털고 우리 정글 작골 모좀하고 라인을 미는걸 반복하려고
3. 적한테 킬을 못따더라도 지속적으로 싸움걸어 피를 빼놔 합류 못하게 하고 난 피채워서 라인 한번 더 밀려고

그니까 굶주린 히드라 선코로 갔으면 존나 깝치셈. 굶히 들고 하위티어 하는거 보면 깝깝해 죽겟음. 그럴거면 트포를 선코로 가던가 해야지


나중에 추가함.


피알못쉑들 야부리터는거 팰라고 작성시작 했었는데 갑자기 귀찮아짐.



유리 : 우르곳, 티모, 리븐, 가렌, 클레드, 초가스, 트린다미어


불리 : 판테온, 아칼리, 뽀삐, 퀸, 케일, 볼베


정도.


티모가 저기 왜있냐고 묻는데


난 티모 만나서 진적 없는데 어쩌라고.


룬 잘 들면 티모 이김.ㄱ



뭐 더 적을거 없나


님들아 프로넌트 심포니 꼭 해보십시오. ㄹㅇ 언더테일 뺨. 칩. 니. 다.





나 이거 보고 다이아 찍음. 님들도 이거봐야 다이아 갑니다.




카운터는 다음에 추가하도록 하겟습니당 총총^-^



라인 / 정글 운영법


 일단 겜 시작 전부터 구도를 파악하삼.



우리 미드정글이 완전 이기거나 지는 구도라면 그냥 라인전만 보고 초반 강하게 갈지 중반 존버할지 룬 선택하셈.


그런데 엄대엄이다.


이러면 정버프일시 북쪽 바위게를 먹는다면 바로 위나 아래를 찌를 수 있지만. 정버프에서 남쪽 바위게를 먹는다면 동선 손해가 심해짐. 신발 있고 없고 정도의 차이.

당연히 공짜신발 효과를 얻기 위해 북쪽 바위게를 먹으려 들텐데 이때 상성이 엄대엄이면 탑이 바위게의 운명을 결정짓게 됨.

그런데 이런 구도인데 내가 존버룬을 들어서 라인이 밀린다?

바위게 뺏기고 정글: 15 ㄱ

이렇게 되는거임.

이럴땐 착취를 들어서 적극적으로 라인 강하게 가져가고 합류각 재는게 좋음.

예시 몇개 더들어봄. 룬으로 초반설계만 잘하면 승리확률 5% 올라감.


탑이 엄대엄, 미드 유리, 정글 그브vs마이, 봇 불리

이럴땐 무슨 룬을 들어야 하나?


답은 착취임.

왜냐하면 이런 구도에서는 미드와 사이드 라인 하나가 라인전을 이기고 있으면 그브가 게임 운영하기 굉장히 편리해짐.

그브가 괜히 불리한 라인에 딜갱킹 갈 필요없이 그냥 봇 버리고 탑미드쪽 정글 카정 계속치고 압박 넣을 수 있거든.

이런 상황에서 그브는 그냥 아래부터 위로 올라간 후 상대 정글 들어가 있는거 먹고 집가기


이런짓만 반복해도 적 정글이 탑미드쪽 정글에 못오게 동선을 제한시키는 셈이니 우리 탑미드는 정글 개입 걱정 없이 라인전을 하고, 그브는 봇이 킬만 안떠먹여 줘도 지혼자 잘 커서 게임 캐리하게 되는것임.

그러니까 엄대엄 구도를 깨고 좀 더 라인전을 쌔게 가져가는 착취를 드는것임.

사실 이건 정글챔의 특성까지 파악해야 되는거니 어려운 문제였는데

그래도 신짜오 그브 탈리야 이블린


이렇게 초반 싸움 좋아하는 정글러들 특성 정도는 알아놓음 좋음.


라인을 밀고있을때 초반 쌈 좋아하는 정글이 우리쪽이면 상대 정글로 들어가 교전 횟수를 늘려줄 수 있고, 반대로 적쪽이면 내가 갱당하기 쉬우니 착취 말고 왕귀력 높은 룬을 선택하면 되겠지.





스플릿에 대한 오개념들이 많은데


시야 다 따먹히면 내가 진짜 잘커서 스플릿해도 팀이 그걸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스플릿 못함.


그러나 팀이 이기고 있어서 시야 다 먹으면 내가 망해도 스플릿 할 수 있음.


때문에 스플릿을 하기 위해 팀플 위주로 생각하고, 피오라가 해줄 수 있는건 바위게 싸움 도와주기와 상대 정글에 와드박기밖에 없으니 그거라도 해주셈.



만약 님이 피오라 모스트라면


서브로 마오카이 만한게 없음.


상성 유심히보면 피오라 카운터를 마오카이가 카운터 쳐주는 경우가 많고


또 피오라 하기 애매한 노탱조합일땐 바로 마오카이 꺼내면 됨.


마오카이 상대로 피오라가 어려운게 없기 때문에 밴할 필요도 없고.


굳이 마오가 아니더라도


픽폭을 많이 넓힐 필요 없이 피오라/피오라 카운터/피오라 카운터의 카운터


이 세개정도만 연습해도 픽폭문제 겪는 경우가 별로 없음.


물론 두개 밴되고 나머지 하나를 꺼낼 여건이 안된다면 닷지해야 겠지만.



닷지에 대해서 말인데


실골플다4 전부 겪은 본인 경험상


티어가 낮고, 다5에 수렴하는 예티일수록 닷지확률이 급격히 떨어짐.


다5는 떨어져도 상관없단 마인드니 그러려니 하는데 점수 올리고싶음 닷지 적극적으로 하셈


어차피 열판 정도 하고 그만둘거 아니면 점수는 mmr에 따라가게 되어있음. 닷지는 가짜점수만 내려가고 진짜 점수는 유지되는 셈인데 마다할 필요가 없음. 아무리 봐도 질것같거나 트롤있는데 존심세우지 말고 바로 닷지하셈.


세부 운영법에 들어가기 전에



롤은 승리의 공식이 있음.


1. 바위게 싸움 승리


2. 그걸 바탕으로 정글 주도권 쥐고 갱으로 미드 이득


3. 미드가 하드 압박하면 이제 상대 봇은 로밍 무서워서 사려야됨


4. 봇 포블시 용 있으면 미드봇 스왑, 없으면 탑봇스왑. 봇은 항상 오브젝트 있는곳에서, 타워 근처에 안전하게 파밍할 수 있는곳에 배치하면 됨


5. 우르르 1차 정리


6. 피오라가 스플릿 하면서 상대 정글 털어먹음. 정글 탑 총 네명에게서 성장차이 발생 시작


7. 라인을 하드압박하면서 배째고 달려들어 적들을 혼란시킴.


8. 본대가 오브젝트 가져가려 하면 텔각 재기. 여기서 대치하던 상대 탑과 나 둘 다 텔 써도 라인이 박히거나, 빅웨이브 컨트롤이 되기 때문에 이득


9. 바론 가져갔을때 텔 있으면 스플릿, 없으면 합류


10. 억제기 정리



이게 전형적인 승리의 공식임. 무조건 여기에 맞춰간다 생각하고 플레이 하면 됨.
초반 운영법

 닷지각을 넘기고 할만한것 같다 싶어서 시작했다면 바로 북쪽 바위게 부쉬로 달리셈.



요즘 하도 북쪽바위게 와드 하니까 이쪽으로 인베오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봐주고 있어야함.


1:20에 미드가 쌩까거나, 어차피 라인 당겨야 한다면 바위게 와드하고

1:20 와드의 중요성을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은데

1:20은 상대 정글 바위게 먹나 안먹나 감시하는것 외에도 갱까지 방지됨.

이걸 정글 입장에서 봐야 이해가 됨.

적이 정버프 시작해서 버버하고 바로 나 2렙에 찔렀다 해보셈

만약 여기서 킬 못내면 바로 2라인+정글이 망함.

왜냐면 일단, 버버하고 나 찔렀으니 그 사이 우리 정글은 버버바 하고 3렙 찍음.

2렙vs3렙 구도니까 바로 우리 정글은 미드 괴롭히고 대놓고 정글 들어감.

그럼 적 정글은 동선 개꼬임. 2:2든 1:1이든 지니까 자기 작골을 '몰래'먹거나 아니면 북쪽정글 싹 포기하고 집가야됨. (이 경우엔 사실 우리 정글이 그냥 칼부만 털고 집가는게 좋음. 적이 작골 먹고있었으면 남쪽 바위게 내꺼고, 안먹고 집갔으면 작골 동선을 못짜기 때문에 어차피 없는 캠프임.)

만약 여기서 탑이 정글 백업을 가면 탑까지 망함. 왜냐하면 2렙에 찔렀으니까 탑은 애매하게 미는 라인이 됨. 그래서 탑이 정글 지원가면 바로 프리징 당하고 찌른 의미가 사라짐.

그럼 우리 정글은 칼부 털고 집 간 후 바로 남쪽 바위게

이러면 봇쪽 시야까지 점거당하고 정글격차는 더 커짐.

그동안 적 미드는 피해망상 시달려서 사려야되니 미드 cs 박고 우위

봇은 그냥 미는순간 따블킬 헌납되니 걍 쳐맞다가 포블

이렇게 정글 미드 봇이 바로 싸그리 망하게 됨.

그러니 적 정글이 버버하고 자기 위치 안보여주고 날 찌를 수가 없음.

모습 보여주고 위로 올라간거 봤으면 잠깐 사려주면 되고.

우리 정글이 바위게 먹을때까지 모습 안보여줬으면 버늑버칼 먹고 3렙갱 치려는것이거나 그냥 동선손해보고 남쪽바위게 먹는 거니 여유있게 하면 됨.

역벞이라고 다르지 않음.

역벞도 1:20와드 한 후 블루팀이면 삼거리 부쉬, 레드팀이면 대놓고 가 적 블루 체크하면 알아서 역벞인거 알려줌.


이렇게 1:20와드는 사실 내가 살기 위한 와드임. 그러니 무조건 와드 해놓고 올라가야함.





혹시 1렙 싸움각 나오겠다 싶으면 바로 부쉬 들어가 대기타셈.


뭐 요즘 워낙 이 플레이가 유명해져서 안걸려주는 경우가 많긴 함.


적절하게 cs먹고 적절하게 파밍하다 바위게 싸움날거 같음 그쪽으로 무빙 쳐주셈.


그리고 바위게쪽에 상대가 보였다는건 블루팀(남쪽)일 경우 상대가 칼부먹고 미드나 탑을 찌를 수도 있으니 약간 사려주고, 레드팀(북쪽)일 경우 바위게 먹었다면 걍 갱올리 없단마로 라인전 하셈.



라인전을 주도중이면 제어와드를 사 삼거리 부쉬에 박거나(1점) 상대 정글에 노랑이 와드를 박고 내 라인에 복귀 후 제어와드를 박아 갱 대처와 정글동선 파악을 동시에 해주셈.(5점) 정글이 아래쪽일때 바위게 먹으면 개꿀띠임.(10점)





적 미니언이 더 많은 상태에서 정글이 갱을 와서 킬을 땄다 : 절대 밀어달라 하지 말고 그냥 당겨지는 형태로 만든 뒤 집가셈.

냅두면 어차피 박히는 라인이면 몰라도 당겨지는데 정글이 밀어줄 필요도 없고, 밀면 그 경험치 다 정글이랑 나눠먹는 꼴이라 이득이 크지도 않음. 가늠이 안되더라도, 미니언들이 내 타워에 몇마리 박혀도 괜찮으니 그냥 바로 귀환 누르셈.




프리징할땐 미니언 4마리, 라인이 가까운 상태에서 집가고 싶으면 미니언 두마리, 멀면 한웨이브 까지 적 미니언 숫자 우위로 두면 됨.




텔은 무조건 2번까지 복귀텔임. 피오라가 뒷텔가봐야 킬따기 어려움. 걍 텔을 내 라인에 써서 상대가 못내려가게 계속 압박하는게 나음.


중반 운영법

 기껏 히드라 사놓고 타워만 치는놈 많은데



히드라 들었으면 정글을 터셈.


타워칠라면 트포를 들지 왜 히드라를 들어서 1:1 불안하게 가져감?



어차피 상대도 사람인 이상 타워에 박히는 cs 챙기려 들기 때문에


타워쳐봐야 3대 정도밖에 못침.


근데 그 3대는 나중에 트포뜨고 e평하면 달성되는 존만한 수치임.


그럴시간에 두꺼비나 작골을 안전하게 터셈.





웨이브 컨트롤

웨이브 컨트롤은 이거 하나만 기억하셈. 상대는 멀리 못밀게, 나는 최대한 멀리 쭉 밀면 이득

프리징이랑 같은 원리임. 도파 강의영상에도 나왔을건데 이 원리가 뭐냐면, 미니언 웨이브가 딱 중앙이 아닌, 어느 한 진영쪽에 가깝도록 만나면 그 진영 미니언들의 증원이 더 빨라 우리 미니언들은 적 미니언들한테 죽고, 적 미니언들은 란체스터 법칙에 따라 점점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됨. 이게 빅웨이브임.


당연히 라인이 당겨져 있을수록 미니언 웨이브가 갈 길이 멀기에 빅웨이브가 크게 쌓이는 동시에 상대는 그 빅웨이브 미니언 수만큼 손해를 보게 되는것임.


여기서 피오라의 역할은 우리쪽으론 빅웨이브가 오게, 상대쪽으론 안가게 라인을 손대는 것임.


방법은 간단함. 라인을 쭉 밀어넣은 후 그거 받아먹으러 온 상대에게 너 이새끼 더 밀면 뒤진다 라고 계속 압박넣고 그대로 집가셈.


상대는 못미니까 빅웨이브가 형성되어 우리 라이너가 싱글벙글 받아먹고, 우린 피오라가 쭉 미니까 빅웨이브 형성이 안돼서 적은 빈약한 라인이나 받아먹어야됨.


이 짓만 반복해도 용이 나가는것보다 더 큰 이득을 챙길 수 있음.







스플릿할때 노랑와드를 써야하는가 파랑와드를 써야하는가


피오라 스플릿이 잭스에게 명백히 우위인점 한가지는, 노랑와드가 필요없단 거임.


와드q안해도 도망갈 수단은 넘쳐나니까.


하지만 탑만 존나 잘커버려서 아무도 날 막을 수 없다


이땐 노랑와드가 더 좋음. 지속적으로 상대 동선 손해시키며 짤리지 않기 위해 노랑이로 몰래 관찰해야 하고, 또 노랑이는 2개 소지에 쿨도 짧거든.





나혼자만 잘컸을때


피오라 한명만 사람구실할때


이땐 피오라가 빠지면 한타 성립이 안될 가능성이 큼.


그래도 합류하면 안됨.


합류하는 순간? 피오라까지 같이 망함.


이게 팩트임.


브실골들 특징이 챔프 용도 고려 안하고 그냥 잘크면 무조건 합류해서 한타 하란 건데


한타를 하려고 뽑는 미드 메이지랑 끊어먹을라고 뽑는 미드 ad암살자


이 두명이 잘컸을때 한타하면 당연 누가 좋겠냐? 뻔하지 않음?


이럴땐 ad암살자 입장에선 한타 피하고 최대한 사이드 위주로 움직여서 적이 빅웨이브 받아먹으려 할때 끊어먹는걸 반복해야 되는거임.


피오라도 다르지 않음.


피오라의 역할은 팀이 글골에서 유리하도록 상황을 조성하고, 자신이 한타 해볼만큼 템이 나올때까지 시간을 끄는것임.


잘 클수록 계속 시간을 끌고 라인을 쭉 밀어 적이 제대로 한타 못하게 만들어야됨.


물론 쉽지 않을거밈. 당연히 쉬우면 피오라가 필승카드 되니까


하지만 한타 합류하면 200% 짐. 이건 기억해야함
후반 운영법

그냥 이때부턴 한타하는게 나음. 여기서 이제 피오라나 본대가 짤리는 순간 겜 끝남. 그리고 풀템나온 피오라는 한타가 그렇게 나쁘지도 않음.


피오라에 대한 대표적인 오개념중 하나가 '절대 합류해서 한타하지 마라'임.


피오라가 합류 안하고 스플릿으로 하드압박 하려면 두가지 조건이 필요함.


1. 팀원이 오브젝트를 계속 압박하고 있어야 함.

2. 압박하다가 싸움나면 안됨.


즉, 피오라의 1:1 하드캐리가 성립하려면 팀들이 전부 재미없게 적 오브젝트 근처에서 으르렁 거리고 있어야만 된단 거임.


피오라는 재밌어도 팀 4명은 당연히 재미없음. 이게 롤챔스 경기면 몰라도 한판 이기자고 수 분을 버리라니 피곤하고 반발이 클것임.


그러니 쓸데없는 불화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 그냥 한타 해주는게 나음.



만약 진짜 이길 방법이 이거밖에 없다면 팀한테 일일히 다 설명해주셈.


실버여도 다이아여도 모르는 사람은 있음. 님 볼베 좀만 잘크면 20분 2명 햇바론 되는거 앎? 모르잖아. 똑같음.


타워뚫을땐 이렇게 하셈.




적이 타워 앞으로 안와주면 그냥 타워 치고 빠지면 됨. 어차피 내 피는 굶드라로 채움. 무도, 피바라기 같은 템 사주면 더 안정적으로 뚫을 수 있음.



팀파이트시 역할

 피오라는 방어기가 한타에 전혀 적합하지 않는 응수에다가, 돌진거리가 400밖에 안되는 q로 달려들어야 하니  포지셔닝이 매우 중요함.




상대가 암살자가 있다


이럴땐 한쪽 루트에 와드, 시야확보 안된 다른쪽 달려들만한 루트에 대기하고 있다가 상황봐서 증원가셈.



상대가 암살자가 없다


이럴땐 > 모양으로 포시셔닝 하면 됨. 상대와 우리팀 대치하고 있을때 옆쪽으로.


피오라의 역할은 스플릿으로 유리한 상황 조성하는 것으로 이미 다 한건데, 한타에서 딜을 넣어야 하는 상대 딜러들이 피오라때문에 딜을 못하고 있다면 이미 피오라쪽의 완전 이득임. 상대는 픽의 의미가 사라지니까.


그렇게 만들기 위해 니 스킬 빠지면 내가 플q로 죽일거라는 패황색의 패기가 흘러나오게 일부러 의미없는 앞무빙도 치고 인장질도 하고 암튼 빡치게 만드셈.




그 뒤에는 이렇게 칠건 치고 막을건 막고. 영상보면 급소가 계속해서 안좋은 위치에 떴지만, 그래도 무조건 급소를 친단 마인드로 겜하면 어떻게든 치게 돼있음.


급소를 치려고 무빙하면 그 부가효과로 논타겟이 얼떨결에 피해지는 경우가 많음. 우르곳이 특히 그 대표 피해잔데. 암튼 그러니까 무조건 급소를 친다 의식하고 한타하면 되겟음.


진짜 우리팀 탱커처리능력이 전무해서 어쩔 수 없이 포화가 쏟아지는데도 앞라인 잘라야 한다면 궁 걸고 절대 q쓰지말고 걸어가서 급소 2개 쳐야함. Q써버리면 나머지 급소를 못치거든.
챔피언별 대응법
빅토르가 어렵단 말이 많은데 왜그런지 몰것음. 정글차만 안나면 이김.



난입든다.

마법ㅡ난입ㅡ빛망ㅡ기민ㅡ폭결
영감ㅡ신발ㅡ비스켓

얼건을 겨냥한 카운터 룬이지만

내가 최악의 상황을 항상 상정해서 룬을 들어서 그렇지

사실 정복자 룬을 들어도 될것 같음.




도란방패로 시작하고
그냥 6렙까지 cs만 먹는다.

빅토르는 갱에 약한데다 도벽들어서 더 나대서 더 약해짐. 그래서 정글이 갱으로 풀어줘도 되지만

빅토르가 도벽들고 평타 견제를 하기 때문에
라인이 당겨질 수 밖에 없으니 그냥 파밍해도 킬 따이지 않고 무난히 렙 올릴 수 있음.

그러다 6렙 찍었다?
라인 당겨져있을 때마다 1킬임. 그냥 궁 걸고 미친듯이 달라붙으면 이김.

당연히 달려들기 전엔 cs 포기하던가 해서 체력 80% 이상은 유지해야함.


참고로 중력장 위에서 그냥 스턴 당하기 전에 응수 쓰면 중력장 스택이 초기화되는데 따라서 응수에 스턴 안묻음.

잠깐 이거에 대해 설명하자면 응수는 cc이 직접 묻은 스킬에만 스턴으로 반응하지 그 외는 예외임. 예를 들어 케넨의 스킬들은 패시브 스택만 채워줄 뿐이지 여기에 스턴이 묻지는 않음. 따라서 막으면 스택만 안쌓이지, 응수에 스턴이 나가진 않는다. 빅토르 중력장도 마찬가지.

그래도 중력장 위에서 둔화라도 정확히 맞추면 땀.

Q : 빅토르 딜 엄청 쌘데 응수로 중력장을 막아? 딜스킬 못막고도 이길 수 있음?

A : 이김. 내가해봄. 힐장판 못뚫음.

그냥 급소 4타 치면 이긴단 소리네


근데 어쩌라고. 이게 팩튼데. 난입들고 cc기도 이동기도 사실상 없는 적의 4급소를 못치면 접어야지


니미 시벌 증강업글 먼저하니까 못이기더라


게다가 중력장위 응수 너무뻔해서 걍 무빙으로 피해버림

점수가 안오르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본인은 일반적인 판수충과 달리 조금씩 조금씩 오른게 아니라, 실4->골3->플5->플2 이렇게 구간별로 정체되다가 깨달음을 얻고 팍팍 올렸음.

점수가 안오르는 이유는 딱 두가지임. 피지컬이 이미 한계에 다다랐거나, 아니면 개념이 틀려먹었다거나.

(멘탈과 팀운은 그냥 추잡한 변명임. 13앱도가 1위 찍은 것, 매번 100판 이내에 다이아는 기본으로 올려놓걸 설명 못하잖아?)

바꿔말하면 자기가 틀렸단걸 인정하고 개념만이라도 옳게 가져가면 자기 피지컬에 맞는 점수대로 갈 수 있단 것임.

그리고 이게 내가 실5에서 다4 오기까지의 깨달음을 정리한 공략임. 어디가서 이런공략 못보는거 장담한다 이니야(이니 베니 말하는 겁니다.)

피오라로 다이아 못간 피린이들은 자기 생각이 틀렸다고 인정하고 이 개념들을 받아들이면 쉽게 다5는 찍을것임.



근데 요즘은 배울 곳이 없네
독학의 한계에 다다르고야 말았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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