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46.2% (6표)
15.4% (2표)
38.5% (5표)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Kassadin, The Void Walker
0
0
0
6/13
시즌9 카사딘 기본공략 9.2올만에 업뎃

- 뽕따코코아맛(2019-02-06, 조회수: 322238)

아직 시즌9 카사딘 공략이 안올라왔길래

기본적인 부분만 적어드립니다.

아마 후에 업뎃되는 다른첼린저들 공략이랑 큰 차이는 없을거에요

그때까지만 참고하세여


2018-12-01

게임돌리면서 픽잡는시간에 조금씩 썼더니 잘못올린 부분이있었는데 지적이없네요
실수로 안올렸는데 영겁 -> 대천사 에요 ㅠㅠ

2018-12-03
여유있게 탬트리 부가설명하고 운영법 디테일하게 추가하러 왔습니다.

2018-12-06
8.4패치로 수확이패치를 먹고 엘리스의 부활, 카직스 떡상예정 등등을 고려해 몇가지 추가하러 왔습니다.

2018-12-12
수확이 너무 버러지가 되었습니다.


ㅡㅡ 프리시즌 종료 ㅡㅡ


2019-01-29

새해가 밝았습니다~ 인벤에 카사딘 공략이아예없길래 다른공략 올라올때까지 임시방편으로 보시라고
써둔공략이 유일 엑셀이라니... 고로 자세하게 전면 수정합니다~

2019-02-05

적어뒀던 내용이 철지난거여도 아까워서 냅뒀었는데 다 지웁니다. 읽어보니까 공략이 너무 난잡하고
같은말이 많아요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 (+119) 2669 마나 397.6 (+67.0) 1536.6
공격력 58.9 (+3.9) 125.2 공격 속도 0.64 (+3.7%) 1.043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19 (+4) 8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50.0 150.0
갈아 엎습니다.
라이엇이 중국으로 넘어가면서 룬특성 게임 오브젝트 등 큰변화가 생겼는데요

크게 

기발 트리와 수확 트리로 갈립니다.
전에 특성란에 상대가 '탈론, 이렐' 일때 수확 + 결의를 들고 버티라했는데 좀 더 최적화된 운영법이 나왔어요.

보통의 경우 수확 + 정밀or마법 등을 들고갑니다.

1. 상대가 만만한경우 수확 + 침착,최후의 일격 침착 마나리턴이 중후반 교전에 엄청나게 힘이됩니다

2. 보통의 경우 수확 + 승전보,최후의 일격 초반 제드 이렐 피즈등 점화 솔킬을 보는 라이너 상대로
피지컬로 이긴상황에서 챔프성능차에의한 점화막틱 러브샷등을 막아줌

3. 상대가 힘든경우, 피지컬이 떨어지거나, 초반 딜교환을 잘 못한다 하는경우 기발 + 피의맛 굶주린사냥꾼
Q피의맛, 평타 회복 부특성의 강인함등등 강한 폭딜은 나오지않으나, 후반 생존성이나 초반 라인전안정성이 뛰어남

토탈적으로 기발을 들던 수확을 들던 
Q쉴드와 피의맛, w마나젠을 이용한 딜교환은 꾸준히 걸어줘야 합니다.

2018-12-06

수확이 패치를 먹었습니다.

라인안정성이 기발에 비해 떨어지는데에도 수학을 채용하는건 교전이 많은 미드카사딘 특성상
2:2/3:3 교전에서 수확의 효율이 압도적이였어서 그랬는데요.
추가적으로 티어가 올라가면서 만나는 숙련도 높은 이렐리아, 빈틈없는 라이즈 리산 등등을 상대하기위해
높은 수준의 정보도 같이 드리려합니다.. 

다만 다른 첼린저 공략이 올라오기전까지 기본적인 룬 탬트리 운영방법만을 임시적으로 간단히 알려드리려는
의도완 다르게 공략이 난잡해질까 걱정이 되긴하네요.

8.4이후로 제가 선택하는"수확 : 기발 비율이 1:9에서 4:6으로 기발은 더 많이 사용하게 됐습니다.
무엇보다 엘리스부활과, 상위티어에선 이미 진행중인 카직스 떡상, 카밀너프 때문인데요.

숙련도 높은 이렐리아와 엘리스 정글을 상대로 만나게되면, 
무조건적으로 안망하기위해 풀피유지와 cc탈출이 필요해서 기발과 부특인 강인함이 필수에요.

또 추가적으로 라이즈,리산,트페 상대론 강인함이 필수선택요소 구요.

헌데 헤르메스와 강인함특성을 같이들게되면 
헤르메스강인함0.35 x 특성강인함0.3이 곱연산으로 계산되어 강인함 45%가 나오게됩니다.
즉 특성으로 얻는 강인함이 10퍼센트뿐이라 헤르메스를 신고 강인함을 들지않는식으로 갔습니다만...

상대 탑이 피오라고 정글이 신짜오인데 상대미드가 리산드라라면 닌탑이 필수선택요소가 돼버립니다.
그때 닌자신발 + 강인함특성 혹은 기발트리 채용으로 유연하게 빠져나가는데요.

요약하자면 공격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한게임 = 어둠의수확
성장의 힘을 실어줘야하는 게임 (= 안정성) = 기민한 발놀림

이라고 생각하고 하시면됩니다.

제가 자세히 적어드리지 못해서 그런데 다른 특성이 좋다고 생각되시면 여러분들 생각이 맞습니다.
룬특은 본인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드시는게 맞으니까요.

일방적으로 명시를해둔이유는 예상 독자층이 메타를 분석하지못하는 브실골 유저분들을 위해 작성되었기 때문입니다.

2018-12-12

나오자마자 참 사기였던 수확이 드디어 벨런스화가 되었습니다.
하던대로 기발을 듭시다. 다른룬은 안씁니다.


ㅡㅡ 프리시즌 ㅡㅡ

2019-01-29

룬특에 이견은 없습니다.
기발 지배 상태유지하며, 승전보 침착의 경우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게임해서 승전보를 듭니다.

2019-02-05

감전과 유성 봉풀주 정도를 채용하려 하는중입니다. 아직까진 확정이 안났으니 기발사용해주세요.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위해 탤을 드는데
우리정글이 리신,카밀,이블린,카밀등 초반 교전이 많을것같으면 점화선택도 나쁘지않아요.
스팰은 10랩정도까지만 큰 영향을 끼치고 그 이후엔 큰 차이가 없으니 참고해서 들으세여

2018-12-01

이게 룬바뀌고 막쓴거라 나도 데이터가 없었음, 엄청 해보고 판단한결과 점화가 나음
근데 상대가 말자하,신드라,아지르 등등 초반유지력 조루면 텔드셈 
스펠 선택은 다른 미드라이너 스펠선택이랑 비슷함 카사딘은 스펠의존도가 좀 약해서 아무거나 들어도 크게 상관 ㄴ
모르겠으면 점화드셈


+ 기발은 텔들고 안정성 유지 시키는거 추천

당연한 소리지만 트페,조이 + 정글카밀 등등 조합에선 정화선택이 좋습니다만...
정화사용에 익숙치 않으시면 탤포를듭니다.


2018-12-12

위에 내용 다 씹고 정글 교전, 킬각이 잘뜰것같은판에 점화를 그외엔 텔을 듭니다.


ㅡㅡ 프리시즌 ㅡㅡ

2019-01-29

점멸 탤을 들고 해여, 상대가 조이면 정화들어줍시다. 취향따라 점화들어도 상관없으나
텔이 주는 이득이 아직까진 매우 큰듯해요

2019-02-05

스펠은 정말 아무거나 들어도됩니다. 초반 라인전후 첫귀환때 주도권이 없어서 라인타들어가는걸
줏어먹으려고, 로밍 백업후 cs손실최소화를 위해 텔을 드는데 텔사용이 어려우신분들은
탈진,보호막,점화,정화,힐 전부 쓸만하니 아무거나 들으셔도 큰차이는 없습니다.


공허석 (Void Stone)
카사딘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하며,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65/95/125/155/18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80/110/140/170/20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검 (Nether Blade)
마나 소모: 1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60/90/120/150/1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70/90/110 (+0.5 AP)(+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트리

상대가 야스오,이렐,리븐,카서스 등일때 3랩e를찍고 야스오의 경우만 e선마를합니다


추가로 라인전을 발랐을때도 E선마를 합니다

스킬 콤보
콤보랄게 딱히 없습니다.

스킬 이해도를 기반으로 최고 효율을 활용하는게 중요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65/95/125/155/18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60/85/110/135/16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Q 원거리 타겟팅, 마나쉴드

황천의 검
(Nether Blade)
마나 소모: 1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40/65/90/115/14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5/6/7/8%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W 평타캔슬, 잃은마나비례 회복, 상대챔프 공격시 많은회복, 마나소모량1 (여눈스택쌓기가능)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카사딘이 자신의 영역 안에서 시전된 마법에서 에너지를 뽑아냅니다. 주변에서 마법이 시전될 때 마다 1회 충전을 얻습니다. 6번의 충전을 얻으면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80/105/130/155/1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E 스택관리, 라인클리어, 슬로우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80/100/120 (+0.4 AP)(+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40/50/60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R 점멸기, 라인클리여, 스택관리
예시로 유도리있게 섞어 쓰게되면

EQR평W 정도가 가장 괜찮은 콤보겠죠?


초반 딜교할때 평W쓰는 습관 중요합니다. 딜차이가 많이나요




망했을때 성장카사딘 스킬

2018-12-06


마스터티어 구간에서 ew선마 탱카사딘을 만났었는데, 성장안정성이 상당합니다.


하나 추가하도록 할게요.



공략대로 가게되면 부계정이나 숙련도 높은 탈론 이렐 제드 등을 상대로 성장이 아예 불가능 해지는데,


탬트리와 엮어서 존버 카사딘 하나 올려드립니다. 16랩이후 압도적인 학살력은 변함없습니다.


상황은, 상대AD에게 솔킬3번 혹은 파밍불가능, 딜교 압도적 패배 상황에서

E선마를 합니다. E선마를 하고 두번째로 W선마를 해줍니다. 그리고 밑에 제시한 탬트리대로 타고가시면돼요.

성장가능합니다.



ㅡㅡ 프리시즌 ㅡㅡ

2019-01-29

이견은 없습니다만 추가적으로 팁추가좀 하겠습니다

1. 카사딘은 R플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점화없이 거리가 먼 상대를 W장전상태로 R플래쉬 진입시 R딜과 W딜이 같이 들어가요
깜짝킬이 가능합니다


2. 3번째 블루 13분쯤 나오는 블루를 2스택궁부터 원콤으로 먹을수있습니다.

R(200) 궁 평w평q평e평 R(400) 평평평 Q평 R(800) 평W평 정도로 솔블이 됩니다.
보통집에서 바로 블루로 달려갈때 궁 두번정도 사용하고 솔블뛰고 내려가시면 됩니다.

3. 후반카사딘 딜링은 RW입니다.

후반에 카사딘말도안되는 딜량은 R과W를 얼마나 잘박느냐에 달렸어요 제라스마냥 깔짝대지말고
각을 잘보다가 W까지 넣을수있는 상황에서 과감하게 R에 W까지 우겨넣고 다음궁을 판단합니다.
그렇다고 상대 뭉쳐있는데 막들이받으면 다굴맞고 녹아요.


2019-02-05

음 당연한건데 E가 논타겟이고 시전시간이있고 Q보다 사거리가50정도 짧으니 콤보 섞을때
끝자락이면 EQ를 쓰는게 맞출확률이 높아요.

초반 딜교할땐 E와 상대챔프를 같이 맞추면서 라인을 미는게 좋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위 트리까지 가시고 

다음탬은 상황봐서 

존야
생존이 어려운경우, 살기만 하면 이기는 경우, 어그로가 잘끌리는경우
+상대가 방관AD가 강한타이밍이면 팔목보호대부터 감


대캡
보통의 경우


메자이
나를 잡을수있는 상대가 없을때, = 주도권이있을때


모렐
나를 잡을수있는 상대가 거의 없을때, 그렇지만 메자이 가기엔 애매할때


중에 골라가시면 됩니다.

잘컸다면 메자이 혹은 모렐을 올리고 보통은 대캡을 갑니다.

신발은 영겁 전후로 끼워넣어주시고

여눈은 11랩이 되기 근쳐에 구매해주시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보통 영겁,신발사면 10레벨정도됨 이때여눈

신발 고르는 팁은 수확기준 왠만해선 헤르메스를 가고, 상대 cc가 매우적거나 암살딜러가 없을경우 마법사의 신발
그외엔 다 헤르메스를 신고 초반 미드AD, 상대 육식 신짜오 리신 카밀등 정글러일 때 닌탑을 신어줍니다.

글구 초반에 힘들다고 보호대부터 가면 왕귀 타이밍 매우매우매우 늦어짐 차라리 정글부르면서 존버하셈

영겁 대천사 신발 11랩이상 <

추가 적으로 맞추게 되는 주문력,생존탬 위력은 배가됨.

보통 난 
대천사, 존야, 대캡, 영겁, 메자이or모렐, 신발 이틀을 유지하고
존야 대캡 메자이의 순번은 무조건 영겁,대천사 다음인것만 기억해주면 무리없음
후반 풀탬전 돈 매우 남아돌면
대천사 존야 대캡 영겁 공허 루덴의메아리 이렇게 끼고 궁난사하면됨


ㅡㅡ 프리시즌 ㅡㅡ

이견은 없으나

상대가 AD일때 선탬 팔목을 가야해요. 9.2패치로 방어력이 체감되게 약해져서
팔목을빠르게 가고 스택을잘쌓으면 공방일체로 강해집니다.

영겁이후에 1300원이 있다면 양피지 부터 올려주세여 대천사 타이밍은 크게 다르지않으며
매우강해집니다.

카사딘이 라이엇한태 좀 많이 맞았는지 
신발 - 영겁 - 대천사 이후에 존야를 올리는일이 많아졌습니다. 여기까진 상관없으나
카서스 정글이 뜨는추세라 3AP 혹은 성장차이로 AP캐리딜을 못버틸때 3코어로 심연의가면을 가주면
엄청쎄집니다.

당연한소린데 공허를 넣고 싶으면 메자이/모렐 칸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틀은

1. 신발

2. 영겁

3. 존야

4. 대캡

5. 대천사

이렇게 유지하고 6번란엔 넣고싶은걸 넣으면되고

신발 대천사 영겁 이후에 아무순서나 편하게 넣으시면 됩니다. 하위탬을 똑똑하게 사야 로스가 안납니다.



AD상대
스팰은 점멸 탈진 보호막 텔 점화 편한걸로 기용하면되고.

1번트리 파밍딜교 가능한데 밀릴때
- 팔목보호대 - 닌자신발 - 영겁 - 대천사 - 존야 ~


2번트리 파밍딜교 안되고 일방적으로 쳐맞을때
- 얼심 - 여눈 - 대천사 - 심연의가면 - 존야 ~

2번트리의 경우 E3랩찍고 W선마해서 2스택이상 궁모아서 궁딜 - W잃은마나 회복 -궁딜 - W잃은마나 회복
이렇게 딜을 넣으셔야함 W가 상대 챔프를 찍으면 회복량이 굉장히 많아짐


아글구 제발 부패물약 사지마세요.

카사딘은 라인전때 마나가 딸리는 챔프도 아니고 부패350원 너무 아까움
글구 여눈생략하고 선리치베인가는것도 자제좀해주세요 리치베인 RW보다 대천사로 마나통늘리고 RW가 더쎄요

영겁 대천사 이후엔 저도 리치베인 가기도 하는데, 어디서 봤는지 영겁 리치베인 가는 카사딘 종종보이던데
매우 좋지않은 선택입니다. 라인전에 힘실어주고 싶으면 인장충물 스타트끊고 도란링을 사오셈 그게 훨도움됨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미드갱이 강한 정글러가 카운터입니다.
카밀
미드갱이 강한 정글러가 카운터입니다.
신 짜오
미드갱이 강한 정글러가 카운터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라스
무난한 AP챔의 경우 전혀어렵지 않습니다.
개입없이 흘러갈때 레벨링이 주목적인 카사딘 플레이에서 어렵다고 느꼈던 상대는 없습니다.

야스오,탈론,제드 등등

잘하는 탈론의 경우는 가끔 힘들기도 했으나 미드 신짜오를 제외하곤 대부분 무난한 성장가능합니다.

카사딘 카운터는 카사딘의 성장을 억제할수있는 상황인데 브실골에선 카운터가 없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6레벨까진 성장 6레벨이후 교전 적극참여 11레벨이후 16레벨까지 매우강해지며

16랩까지 무난히 달성하면 무조건 이긴다고 봐도 됩니다.

+ 영겁 신발 여눈 10레벨 타이밍에 잠깐 약해지는데 별로 크게 신경안써도 됩니다.
초반 운영법
1~5레벨구간 cs파밍에 집중하며

쿨마다 Q를 상대한태 써줍시다.

무리한 딜교를 들어오면 q평we등으로 손해를 만들어서

주도권을 가져옵니다.

중반 운영법
6~11레벨구간 교전이 많이 일어나는데 카사딘의 사기적인 점멸기로

게임을 터트려줍시다. 급하게 뭐 하려 하지마시고 그냥 갈수있는곳 생기면가고

없으면 성장하는식으로 무난히 흘려줍시다.


후반 운영법
카사딘 자체의 운영법이라기보단 여느 챔프가 그렇듯 짤리지않는것에 주의하고

짜를수있는 상대를 잘라주며 능력에 맞게 운영해주세여 16랩이후 교전능력이 상당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카사딘은 정면 한타보단 난잡한 개싸움에 쎄니 정글 바텀 탑 로밍싸움에 적극참여해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게임하면서 로딩시간 기다리기 심심해서 적어보는데 지금 프리시즌 카사딘 승률 90.8퍼입니다

음,,, 막상 공략을 써보니까 내가 할때는 다 알고있는데 이게 전달하기가 힘드네여

이것저것 적다보면 내용이 너무 난잡해져서;; 그냥 정석카사딘 참고공략 정도로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글쓰는 능력이 부족해서 알고있는 지식을 다 못전하는게 한탄스러움... 댓달면 특정상황에 대해 알려줌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46.2% (6표)
15.4% (2표)
38.5% (5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