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9명
71.4% (35표)
2% (1표)
26.5% (13표)
가렌, 데마시아의 힘
Garen, The Might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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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짜 가렌 | Real Garen | 真的盖伦 】

- 내가진짜가렌(2019-11-20, 조회수: 646768)



















인벤 닉네임 변경:
 내가진짜가렌 → 진짜가렌



본 공략은 가렌에 대한 사랑이 듬뿍 담겨 내용이 많기에 PC 크롬 브라우저를 권장하며, 픽창에서 즉석으로 읽기엔 좋지 않습니다 
 ●┏┓=3 뿡


Garen(가렌) 
과거에 공략 글을 쓰던 시절부터 현재까지 유튜브에 영상을 간간이 업로드 하고 있으니 '구독 '및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데마시아의 힘'이라는 가렌의 공식 칭호를 영어로 그대로 옮긴 
'The Might of Demacia [MoD]' 신(新) 클럽을 창설했습니다!
가입을 원하신다면 저에게 친추 주세요. 가렌 유저가 아니더라도 환영!







♥많은 조회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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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9에도 메인 등극!






'좋은 스승' 진짜 가렌(과거 도와줌 휘장)


'훌륭한 리더' 진짜 가렌(과거 팀워크 휘장)








안녕하세요! 예전에 제가 한창 공략글을 끄적이던 시절에는 가렌 유저들의 수많은 관심과 여러 종류의 많은 공략글들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유저들의 관심이 대폭 줄었기에 게시판을 좀 더 풍성하게 만들고, 예전에 비해 달라진 가렌의 '최대 효율'을 꼭 알려드리고 싶어서 써 봅니다. 과거 명한 가렌 BJ셨던 '메도우이헌터'님이 제 예전 공략글들을 참고해주셨던 적도 있었으니 제 글의 신빙성은 크게 의심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시즌 3, 4, 5, 6, 8 엑셀런트 공략 등극 후 시즌 마무리- 시즌 3~6 공략은 현재 삭제한 상태)


 저는 현재 솔랭 티어가 다이아몬드 Ⅳ이기에 천상계 랭커 분들은 본인의 스타일대로 플레이 하셔도 무방합니다. 이 글은 전체적으로 숙련자와 초심자 모두에게 두루 적합한 공략임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필자는 시즌 2(2012), 중학교 1학년 때 가렌에게 반해 롤을 시작하여 시즌 3부터 현재 시즌인 9까지 일곱 시즌 연속으로 랭크 게임에서 세 자릿수 게임-KDA 고(高)평점(4점대 이상)을 동시  달성했습니다(아마 LoL 유일이지 싶음). 가렌과 함께 자라온 현재는 뮤지컬과에 다니는 대학생입니다(랭크 아이콘 콜렉터였으나 시즌 7은 일주일 정지로 랭크 보상 날림 :D). 


 저는 흔히들 말하는 '고인물' 같은 존재이고, 뛰어나고 유명한 분들이 지금은 많아졌기에 제 글이 여러분께 소소하게나마 좋은 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가렌을 플레이하는 데에 있어 꿀팁 하나쯤은 분명히 얻어가리라 확신합니다. 







"나는 신이다!" 
- 신성왕 가렌 - 
  
 

     


↑ 시즌 5 슈퍼 플레이



↑ 시즌 8 슈퍼 플레이



↑ 시즌 7 프리 시즌
하이 스탯 [공격력 573], [방어력 257], [마법 저항력 143], [체력 3000대] 가렌



↑ 시즌 4 부쉬 속임수 플레이



시즌 3 랭크 가렌 393게임 KDA 5.0, 승률 52.9%

시즌 4 랭크 가렌 571게임 KDA 4.5, 승률 54.1%

시즌 5 랭크 가렌 386게임 KDA 4.7, 승률 56%

시즌 6 랭크 가렌 358게임 KDA 4.1, 승률 58.1%

시즌 7 랭크 가렌 248게임 KDA 4.1, 승률 56.9%

시즌 8 랭크 가렌 605게임 KDA 4.4승률 57.5%






시즌 9 가렌 장인 KDA 랭킹 
前 전체 구간 1現 다이아몬드 구간 6
(현재 약 800게임 KDA 4.8, 승률 약 56%)
 








저는 가렌을 정말 사랑해요. 
가렌과 사랑한 지 7년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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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부터 신나게 돌려봅시드아~~~




가렌, 데마시아의 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0 (+98) 2356 마나 0 (+0.0) 0
공격력 69 (+4.5) 145.5 공격 속도 0.625 (+3.65%) 1.013
5초당 체력회복 8 (+0.5) 16.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2) 109.4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2019년 2월 21일 9.4 패치 이후,Conqueror(정복자)는 가렌에게 큰 장점이 보이지 않는 룬이 되었습니다. 발동 조건도 훨씬 까다로워졌을 뿐더러 고정 피해가 반토막이 났기 때문에 이제 메인 룬은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로 크게 좁혀지면서, 정복자 룬을 들었을 때보다 캐리 하는 모습을 자주 보이진 못할 겁니다. 그래도 착취의 손아귀 역시 좋은 룬이고 가렌의 가장 무난한 룬이니 라인전부터 확실하게 기세를 잡아나가야겠네요. 이제부터 정복자는 쓸 필요가 없습니다.





 LoL 시즌 9(2019) 9.20 패치가 되기 전부터 가렌 스킬 리워크에 대해 말도 많고, 탈도 많았습니다. 결국 예정에 있던 Judgment(심판)에 온힛 판정은 삭제되었지만 Conqueror(정복자) 스택은 쌓을 수 있게 되면서…


 시즌 8(2018)에 제가 미친듯이 퍼뜨리던 
'정복자 가렌'을 다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심지어는 가렌 Judgment(심판)에 공격 속도 계수가 붙음으로써 추가 공속이 있으면 회전 수가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허리를 돌리면서 Conqueror(정복자) 스택을 후다닥 쌓아서 오지게 갈아버리는 그냥 데마시아산 믹서가 아닌 강화 버전 데마시아산 믹서가 되어버렸습니다. 너무 강해서 예상했던 대로 그 다음번 패치에서 Judgment(심판) 대미지가 너프 먹었네요. 패치 관련해서 자세한 수치는 여러 유튜브 채널들의 패치 내용 관련 영상을 찾아보시면 있을 거예요. 

 솔직히 공격 속도가 게임 내적으로 보나, 게임 외적으로 보나 굳건한 가렌의 이미지와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물 들어올 때 노 저어야겠죠? 이 말에 관련된 내용은 나중에  '아이템' 툴에서 말씀드릴게요.




 룬 세팅을 보자면 Conqueror(정복자)Triumph(승전보)CoupDeGrace(최후의 일격)Demolish(철거)SecondWind(재생의 바람)orBonePlating(뼈 방패)라는 건 여지없음.

 그러면 딜레마,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과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중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저는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을 찍었습니다. 결국 가렌은 태생이 뚜벅이이고 딜에 좀 더 치중되었다고 한들 결국 맞으면서 들어가야 할 상황이 비일비재한데 기존에 고정으로 써왔던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를 버리고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를 가기엔 너무 아깝다고 생각이 듭니다. 본인이 공속 기반 아이템을 갔다고 더 빠르게 평타를 때리려고 룬까지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을 투자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템만으로도 푸쉬가 엄청 빨라집니다. Courage(용기)도 너프된 시점에서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을 버린다? 놉. 그리고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룬이기 때문에 Judgment(심판) 회전 수에 영향이 없습니다.





 과거 초기 버전의 Conqueror(정복자) 활용 영상입니다.



Courage(용기)와 Triumph(승전보)의 흘러넘치는 활용도
   







 자, Vayne(베인)이나 Teemo(티모) 같은 가렌이 잡기 힘든 원거리 물몸 챔피언을 상대로는 '빙결 강화'룬 세팅이 정말 좋은데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상대 챔피언에 따라 '봉인 풀린 주문서'까지 활용해도 좋습니다.

※ '영감' 부분의 '빙결 강화', '봉인 풀린 주문서' 룬 세팅입니다.


영감Glacial Augment(빙결 강화)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 - Future's Market(외상) - 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결의Demolish(철거) - Second Wind(재생의 바람) 또는 BonePlating(뼈 방패)  



영감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 - Future's Market(외상) - 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
결의Demolish(철거) - Second Wind(재생의 바람) 또는 BonePlating(뼈 방패)


BonePlating(뼈 방패)는 Riven(리븐)을 상대할 때 상당히 좋더라고요. 
저는 평상시에 개인적으로 체감이 더 큰 SecondWind(재생의 바람)을 더 선호하는데 상대에 따라서, 혹은 취향해 따라서 여러분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99% SecondWind(재생의 바람)을 드는 것 같네요.






영감 룬 세팅의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는 정말 유용해요. 아래의 오지고 지리고 렛잇고까지 하는 영상들을 감상해보도록 합시다.



Perfect Timing(완벽한 타이밍) Golden Top Blade Judgment(심판)





그리고 이것은 핵심 룬에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룬을 착용하고 활용한 영상입니다. Gangplank(갱플랭크)Rumble(럼블) 등을 상대할 땐 무조건 이걸 들어주세요! 답답하고 불리한 라인전에서 벗어나 다양한 플레이를 변칙적으로 할 수 있어요.








 보통 라인전 상대가 Irelia(이렐리아)Rengar(렝가)Riven(리븐)과 같은 몸이 좀 약한데 딜은 센 근접 챔프면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를 드는 경우가 나은 거 같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Conqueror(정복자)가 좋기에 압도할 거 같으면 그냥 Conqueror(정복자) 들어도 무방합니다. 아래에는 착취의 손아귀 세팅 알려드릴게요.


결의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 Demolish(철거) - SecondWind(재생의 바람) - Unflinching(불굴의 의지)
정밀Triumph(승전보) - CoupDeGrace(최후의 일격)






 Demolish(철거)는 가렌한테 최고의 룬이므로
까먹지 마세요!
 





  Teleport(순간이동)은 '우리 팀에 Ignite(점화)가 너무 많은데다 스플릿이 빠른 챔피언도 없다' 싶을 때 추천드립니다. 고정으로 들 때는 Camille(카밀)Shen(쉔)이 라인전 상대로 나올 때입니다(우리 팀 미드가 Teleport(순간이동)이면 Ignite(점화) 들어도 됩니다). 가렌으론 10판 중 1판 들까 말까 하는 것 같네요. 




  위 영상의 초반부처럼 가렌은 Ignite(점화) 하나로 라인전의 운명이 갈리는 상황이 되게 많습니다. 어차피 가렌의 스킬 특성상 킬이 중요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시대가 변해도 국민 스펠인 Ignite(점화)Flash(점멸)이 좋습니다. 나머지 스펠은 다 버리세요. 대신 Flash(점멸)을 들 수 없는 저레벨 유저이시면 Ghost(유체화)를 들어주시면 됩니다.







※ 저는 Flash(점멸)을 도주기보다는 돌진기로 자주 사용함으로써 여러 변수를 만들어냅니다.





Flash(점멸)
점멸 를 펼쳐줘요




인내심 (Perseverance)
가렌은 8초 동안 피해를 입거나 적의 스킬에 맞지 않으면 5초당 최대 체력의 1.2~9%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는 인내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결정타 (Decisive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가렌에게 적용된 모든 둔화 효과가 풀리며 이동 속도가 1/1.65/2.3/2.95/3.6초 동안 35%만큼 늘어납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0/90/120/15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용기 (Courage)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기본 지속 효과: 유닛들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0.2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부여되어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사용 시: 가렌이 4초 동안 용기백배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처음 0.75초 동안은 65/85/105/125/145 (+추가 체력의 18%) 만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과 강인함 60%를 얻습니다.
심판 (Judgment)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4/8/12/16/20 (+레벨에 따라 0~8.2) (+0.36/0.37/0.38/0.39/0.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가장 가까운 적에게는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공격 횟수는 기본 7회+아이템 및 레벨 업으로 얻는 공격 속도 25%마다 1회)

회전에 6번 맞은 적은 6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치명타가 적용되며, 스킬을 빨리 취소하면 남은 스킬 지속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25)
데마시아의 정의 (Demacian Justi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가렌이 적 챔피언을 처단할 데마시아의 힘을 소환하여 150/300/45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잃은 체력의 25/30/3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및 활용 팁

인베 갈 때에는 1렙 Q, 인베가 아닌 일반적인 상황에선 1렙 E를 찍어주세요. 1렙 E 찍으면 상대가 무서워서 못 다가옵니다. 선 2렙도 수월하고요.




가렌의 스킬이 대개 리워크가 되면서 전체적인 스킬트리는 제 고정 방식이었던 Q 3렙-E 선마를 버리고 정석 가렌 스킬트리(E 스트레이트 선마)로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상대가 원거리 챔피언일 때는 Q 3렙-E 선마 해주세요!)  





 스킬 콤보는 예시들을 몇 적어드리겠습니다.



1.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평타 캔슬 콤보]: '치고 빼기' 딜교환 시 





2Decisive Strike(결정타) - Judgment(심판)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가렌의 국민 콤보]





3Judgment(심판)Decisive Strike(결정타)(이속 버프) - Decisive Strike(결정타)(찍기)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선 E 콤보]





4. 평타 - Judgment(심판) -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선 E 풀 콤보]





5.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 Judgment(심판)Ignite(점화) - 평타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or 


평타 - Judgment(심판)Ignite(점화) -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점화 포함 풀 콤보]





 Courage(용기) 스킬에 큰 변경점이 생겼습니다. 2019년 10월 9일자 가렌 스킬 리워크로 사용 시 아주 짧은 시간 동안 강인함이 대폭 증가하고 '보호막'이 생기게 되었는데요. 여러 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체감상 너프라고 합니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하지만 다른 스킬들이 좋아졌기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전이나 지금이나 이 스킬로 가렌이 '순간 강인함 대폭 증가 효과'와 '탱 뻥튀기 효과'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했는데 지금은 탱 스탯 효과가 줄고 보호막이 생겨버렸기 때문에 전보다 더 집중해서 써야 합니다. 알맞은 타이밍에 써주어야 보호막을 잘 써먹을 수 있겠죠?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추가로 대미지를 더 주는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스킬 시전 전의 평타 활용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과거 초기 버전의 Conqueror(정복자) 관련 영상이지만, 평타 활용 예시에도 좋은 영상이라 첨부해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가장 무난한 시작 아이템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입니다.

 Nasus(나서스)를 상대로는 무조건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시작입니다.


일반적인 AD 챔피언 상대로는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4을 추천드리지만
 Kled(클레드)Tryndamere(트린다미어)를 상대로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입니다.


 

신발은 이제 거의 100%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가는데 자신이 진짜 너무 말렸고 탱이 '심하게 후달린다' 싶으면, 혹은 '정 필요하다' 싶으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나, 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가주세요.




[9.20 가렌 스킬 리워크 이후로 템트리에 다양성이 너무 많아졌습니다. 저는 제 스타일을 토대로 방향만 잡아드릴 뿐, 본인 취향대로 가셔도 무방합니다!]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는 이제 빠른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뽑기 위해 생략해주면 됩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핵심 아이템이므로 빼먹지 말고 가주세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쭉 써왔는데 이게 분명 Trinity Force(삼위일체)보단 안정적이긴 하나, 최근 가렌은 말리는 상황보단 흥하는 상황이 더 많기에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저도 다시 고정템으로 설정했습니다.

 

 라인전을 할 때 상대가 AP 챔피언인데 본인이 '엄청 말릴 거 같다, 혹은 그런 상황이다' 싶으면 선템을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이렇게 올려도 됩니다. 후에는 Trinity Force(삼위일체)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포함해서 알아서 템트리 올려주세요.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은 여전히 사야 하는가?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은 상대 팀의 폭발적인 딜링을 버텨주기에 안성맞춤인 템인지라 완전 버리기에는 아깝습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으로 가뜩이나 많은 체력을 보호막으로 더 증가시키거나, 혹은 죽을 듯한 상황에도 많이 살아갑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와 Zz'Rot Portal(즈롯 차원문)으로 '보라색 맛' 나다?!

'물 들어올 때 노 젓는' 아이템들입니다. 가렌이 스킬 리워크를 거치게 되면서 Judgment(심판)에 회전 수와 관련된 공속 계수가 붙었는데 아이템에 있어서 우선은,
 Wit's End(마법사의 최후)가 어떤가 싶었습니다. 기존의 제 기본 템트리에서, 공속템을 넣기 위해선 가장 뺄 만했던 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과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이었습니다. 이 두 아이템은 '마법 저항력을 증가시켜준다'는 공통점이 있었는데요. 이 아이템들을 뺏을 때 부족한 점을 보완해줄 아이템이 딱 Wit's End(마법사의 최후)였습니다. 여기에는 공속, 마저 둘 다 붙어있습니다. 그리고 스킬을 다 쓰고 평타밖에 공격 수단이 없는 가렌에게 고유 지속 효과도 나름 괜찮다고 판단했고요.Conqueror(정복자)까지 있으니 대미지는 말 안해도 금상첨화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두 아이템을 빼고 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넣고 하나 남은 자리에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의 '체젠 효과'를 메꿔줄 수 있는 Zz'Rot Portal(즈롯 차원문)을 넣게 되었습니다. Zz'Rot Portal(즈롯 차원문)은 비주류 템이어도 애초에 가렌에게 좋았었는데, 다른 더 좋은 아이템들이 많아 고정 픽에선 밀려났었습니다. 허나 이제는 막템, 혹은 중후반 아이템으로 가렌의 '공격 속도'와 더불어서 상당히 빠른 푸쉬를 도울 수 있습니다. 거기에 Demolish(철거)까지? 가렌의 스킬 리워크에 있어서 의도치 않게 떡상 아닌 떡상하는 템(?)이라고 봅니다. 
물론 요즈음은 길게 가는 게임이 잘 없기에 막템인 Zz'Rot Portal(즈롯 차원문)을 자주 뽑게 되진 않습니다. 상황 보고 내킬 때 일찍 올려주셔도 돼요.




절묘하게 즈롯 차원문 효과로 끝내버렸네요.
 네, 저도 놀랐어요.
 

 


게임에서 꼭 살아야 할 중요한 순간이 있다면 (초시계)를 사서 쓰세요! 갈 만한 상위 아이템이 없으면 그냥 팔면 됩니다. 
 딜, 탱 완벽한 가렌에 (초시계)를 덧입힌 게임입니다.
 참고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과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는 중첩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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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에는 아이템 '예시'들을 적어보겠습니다. 본인의 취향이나, 게임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교체해주세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or Ninja Tabi(닌자의 신발)Trinity Force(삼위일체)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or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or Ninja Tabi(닌자의 신발)Trinity Force(삼위일체)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Phantom Dancer(유령 무희)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  
[상대가 올 AD일 때]
보면 아시겠지만 위쪽은 아예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제외하곤 공속템 없이 토악질 나오는 탱킹력을 가진 딜탱 가렌,
아래쪽은 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섞어 공속과 딜링력에 조금 치중한 딜탱 가렌입니다.
위쪽 템트리에서 상대 팀의 치명타가 너무 강력하다면 Phantom Dancer(유령 무희)대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입니다.
 위, 아래 아울러 Guardian Angel(수호 천사)(KDA 유지하기에)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Trinity Force(삼위일체)Wit's End(마법사의 최후),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or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or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or Phantom Dancer(유령 무희)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상대가 올 AP일 때]
가고일 돌갑옷을 마지막에 올려놓은 이유는 아무리 올 AP 조합이라고 하더라도 딜탱인 가렌이 평타를 맞기 때문에, 또 순간적인 탱킹 폭발력이 좋아서이기 때문입니다. (초시계) 활용도 가능하고요. 취향에 따라, 또 상황에 따라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중복 불가). 팀의 탱커 분포도를 보고 적절히 아이템 배치를 해주세요.
 상대가 AP 천지인 경우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은 뺍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에도 이속 버프가 있거든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Trinity Force(삼위일체)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Wit's End(마법사의 최후) or Phantom Dancer(유령 무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Guardian Angel(수호 천사) 
[극딜 혹은 딜 가렌을 플레이할 때]
선택지가 워낙 많습니다.
 저는 딜 가렌을 플레이 할 때 가렌의 검과 비슷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보편적인 상황에서 유동적으로 가렌이 구입할 만한 기타 아이템들]
이 정도를 꼽을 수 있겠네요.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는 Teemo(티모)와 같은 까다로운 원거리 챔피언을 상대할 때 사면 좋습니다. 중후반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이나,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는 상대 팀에 AP 챔피언이나, 광역 스킬이 많은데 우리 팀에서 아무도 안 올렸을 때 눈물을 머금고 올리면 돼요. 자주 쓰진 않지만 딜 가렌을 하면 Death's Dance(죽음의 무도)나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같은 아이템도 종종 쓰겠죠?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은 꼭 딜 가렌이 아니어도 흥했다면 사도 됩니다. 시즌 몇인지 정확힌 기억 안 나지만 제가 과거 시즌에 고정템으로도 썼었어요. 좋습니다.




머리말에서도 올렸었던 동영상입니다. 아이템 빌드의 균형을 볼 수 있습니다.
하이 스탯 - 공격력: 573방어력: 257마법 저항력: 143체력: 3000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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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템 빌드와 관련해서 KDA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KDA란 킬과 어시스트를 더한 다음 데스로 나눈 수치입니다. 평점이라고도 하며, 개인 챔피언의 기량을 나타내주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2.8 이상을 보통 정도로 보며, 4점 이상을 높은 KDA, 즉 고평점으로 봅니다. 사실상 일곱 시즌 연속 세 자릿수 이상 게임에 KDA 4점, 5점을 하기는 누가 봐도 쉽지 않습니다. 저 말고 보지도 못했고요. 더군다나 이런 KDA를 기록하면서 승률도 50대 중후반 %대를 기록하는 것도 솔직히 준수한 편입니다. 그렇지만 절대 따로 관리를 하거나 그러진 않지만 '캐릭터에 대한 애정', '캐릭터에 대한 열정', '캐릭터에 대한 자부심'이 있고, 어느 정도의 운영 방법과 숙련도를 갖추면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면 너무 교과서적이고ㅋ, 사실 아이템 빌드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Garen(가렌)은 단언컨대 '리그 오브 레전드 내에서 딜링, 탱킹 밸런스가 가장 좋은 챔피언'입니다(뚜벅이 챔프임은 매우 큰 단점). 물론 전사 챔피언들도 다들 밸런스가 좋지만, 가렌은 Courage(용기)의 지속 효과로 인해서 정말 탄탄한 스탯을 자랑하죠. 이러한 체계를 가진 가렌의 특성상 당연히 '딜탱'으로 가는 것이 예전부터 제일 좋았습니다. '극딜', '극탱'으로 가게 된다면 많은 단점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가렌이 슈퍼 믹서처럼 도는 게 좋다고 해서 극딜로 가버리면 상대 CC 조합이 심한 경우엔 진입도 못하고 죽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하게 나옵니다. 이렇게 되어서 데스의 반복이면 당연히 KDA는 무너지는 아이템의 균형과 함께 무너지죠. 저도 완전히 유리한 게임에서는 게임을 빨리 끝내기 위해 극딜도 가긴 합니다만, 극딜 가렌은 딜탱 가렌의 효율을 따라잡지 못합니다. 옛날에 유행하던 극탱 가렌(맨탱 가렌) 또한 Trinity Force(삼위일체)나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같은 핵심 딜템이 없으므로 적을 순식간에 녹이는 '탱커형 암살자'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그냥 뚜벅거리면서 처맞는 가렌의 모습을 주로 보입니니다. 딜템과 공속템을 하나 이상은 구입하되, 탱템을 기반으로 한 아이템 빌드의 유동적인 선정이 저의 KDA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한계와 약점이 극명히 보이는 챔피언인 만큼 '센스 있는 부쉬 플레이' 활용을  많이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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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en(가렌)Conqueror(정복자)Trinity Force(삼위일체)는 사랑입니다.



- 구체적인 시작 아이템 구매 선택 방법은 '추가 공략' 툴에 적어 놓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하이머딩거
최악의 챔피언입니다. 저는 예전부터 이 녀석이 제일 힘들고 제일 싫었습니다. 무분별한 포탑 설치에, 다가가면 슬로우와 기절을 날려대고 정말 힘든 녀석입니다. 웬만한 가렌 장인 분들은 이 녀석이 최고의 카운터라는 걸 압니다. 한번 만나 보세요. ^_^a

하이머딩거의 포탑은 상황 보고 계속해서 부숴주세요.
티모
원거리에서 독으로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상성상 가렌의 대표적인 카운터입니다. '빙결 강화' 룬을 이용하면 생각보다 쉽게 딸 수가 있지만 '얼망 티모'를 만나게 된다면 얼망 풀템을 뽑기 전에 빨리 죽여버리세요. 얼망 티모는 웬만해서 못 이깁니다.
케넨
이 쥐는 티모보다 더 어렵습니다. CC도 좋고 견제까지 가렌을 압도하는지라 맞으면서 눈물을 머금고 파밍해야 합니다. 표창 날아오는 거 다 피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즈
제일 쉽더라고요. 만나보면 압니다. 가끔씩 피즈의 '재간둥이(E)'에 '데마시아의 정의(R)'가 씹히는 것만 조심하세요. 이하 생략!
오공
이 녀석이 '분신술(W)'을 쓰면 센스껏 '심판(E)'을 오공의 위치를 예상하면서 돌려주세요. 들어오면 빠르게 '결정타(Q)'부터 먹이든가, 안전빵으로 심판부터 먹이고 따라가서 결정타를 쓰든가는 자유입니다.
리 신
탑이든 정글이든 얜 가렌을 못 이겨요. '음파/공명의 일격(Q)' 날아오는 것만 무빙으로 피해면 되고, '폭풍/무력화(E)'에 있는 슬로우를 가렌의 '결정타(Q)'로 풀어주면 됩니다. 웬만하면 리 신이 사릴 거기 때문에 무난하게 크면 가렌이 기여도 면에서 훨 좋습니다. 정글 리 신이어도 그냥 들어오는 거 따줘도 됩니다. 초반에 워낙 물몸인 녀석이기 때문에.


 이외의 가렌의 카운터 혹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 Kennen(케넨)Fiora(피오라)Pantheon(판테온)Karma(카르마) 등

 이외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 Nasus(나서스)Riven(리븐)Master Yi(마스터 이)Ekko(에코) 등  


 Riven(리븐)이나 Yasuo(야스오)처럼 맞다이가 여러 번 나오는 챔피언을 상대할 때는 항상 생각하고, 또 생각하면서 플레이하셔야 합니다! Yasuo(야스오)는 Garen(가렌)의 첫 템인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뽑을 때까지만 잘 사려주면 무난합니다(상대가 어떤 챔피언이든지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뽑은 시점부터 Garen(가렌)이 맞다이 하기가 수월할 겁니다).



 여기서 정말 재밌는 점을 알려드리자면, Garen(가렌)이 상대하기 어려워하는 챔피언들은 대부분 Olaf(올라프)로 상대하시면 상당히 편합니다. 이대호의 대타 카드로 이병규 느낌?


 자, 한번 보실까요?


 Quinn(퀸)Pantheon(판테온)Gangplank(갱플랭크)Gnar(나르)Fiora(피오라)Kennen(케넨)Teemo(티모) 
Garen(가렌)에게 어려운 챔피언 혹은 잘해야 킬각이 보이는 챔피언




 Quinn(퀸)Pantheon(판테온)Gangplank(갱플랭크)Gnar(나르)Fiora(피오라)Kennen(케넨)Teemo(티모)
 Olaf(올라프)에게 쉬운 챔피언 혹은 상대할 만한 챔피언 



 Olaf(올라프) Undertow(역류)와 함께 Garen(가렌)의 카운터들을 패버립시다. 저도 Olaf(올라프)를 많이 애용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게임 시작부터 파밍 유형의 성장보다는 킬캐치 유형의 성장으로 커야 하는 챔피언입니다. 선 2렙, 선 6렙은 놓치지 않아야 좋습니다. 정글러의 백업을 가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만약에 상대 정글러가 갱킹을 왔는데 '잡을 수 있겠다' 싶으면 자신 있게 싸우세요!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뚝배기!




초반 운영법

 9.20 패치로 스킬 리워크를 또 거친 후, 이제는 초반에도 Conqueror(정복자)로 인해 가렌의 Judgment(심판)이 강하니까 자신 있게 딜교환을 시도해주세요. 수시로 Control Ward(제어 와드)를 사는 건 티어 상승의 지름길입니다.





중반 운영법

  11레벨은 가렌이 가장 강력한 시기이고, 그 이후부터 중반으로 접어드는 게임에선 가렌이 더욱 휘저을 수가 있습니다. 계속해서 스플릿을 하면서 난전에 참여하고 타워는 최대한 먼저 미는 게 좋겠죠? Control Ward(제어 와드)는 티어 상승의 지름길입니다.





후반 운영법

 가렌의 Perseverance(인내심)으로 괴랄하게 체젠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해서 한 턴에 바로 싸울지, 한 턴 싸웠다가 피 채우고 싸움을 다시 걸지 잘 생각해서 플레이 해주세요. 라인 클리어는 신속하게, 팀원 백업도 신속하게! Control Ward(제어 와드)는 티어 상승의 지름길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 팀의 주요 챔피언을 커트해주는 것이 정말로 중요합니다. 가렌의 궁극기 하나로 게임이 뒤집히는 한타가 여럿 있습니다. 불굴의 선봉대의 대장답게 앞쪽에서 상대의 딜을 버티면서 용감무쌍하게 싸워주세요! 상황을 보고 상대 딜러를 물어야 할지, 우리 딜러를 지켜야 할지 선택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진입하는 상대 챔피언들을 차단하고, 탱킹을 하며, 완벽한 무빙까지 더해서 생존에 성공한 소위 말하는 '어그로 핑퐁'을 아주 잘 해낸 한타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본 내용은 필자의 편의상 챔피언마다 대응법의 세밀함을 다르게 기재해 놓았습니다. 독자분들께서 가렌이 아닌 다른 챔피언들도 연습 모드에서 플레이해 각 챔피언들의 개념을 익히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챔피언 초상화, 난이도(매우 쉬움-쉬움-조금 쉬움-보통-조금 어려움-어려움-매우 어려움), 핵심 룬, 서머너 스펠, 시작 아이템 순으로 기재했습니다.



Garen(가렌) 가렌 보통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미러전을 한다면 사용자 설정 게임이나 일반 게임이겠죠? 여담으로 저는 시즌 2부터 롤을 하면서 숱하게 미러전을 하면서도 라인전 때 진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콤보를 잘 넣거나 Decisive Strike(결정타)만 빠르게 잘 넣고 빠지는 것이 중요한데, 사소한 딜교환 하나하나가 승리로 가는 길입니다.




Galio(갈리오) 갈리오 보통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이 친구는 탑에 드물게 보이는데 그냥 탱키한 것만 빼면 할 만합니다. 박치기 조심하고 그냥 스킬샷 안 맞아주면 돼요. 갈리오 CC기에 '도발'이 있다는 것 생각해주시고 Conqueror(정복자) 잘 발동시켜서 계속 비비면 됩니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려움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필자는 원래 갱플랭크 상대로 Glacial Augment(빙결 강화) 룬을 들었으나,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룬이 조금 더 낫다고 판단됩니다. 킬각의 횟수는 덜 나올지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무난하게 이 녀석을 상대하려면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입니다. 미니언 웨이브를 잘 활용해야 효율적인 딜교환을 할 수도 있습니다. Powder Keg(화약통)이 마지막 틱만 남았을 때 요령껏 부숴주는 게 중요합니다. Parrrley(혀어어어업상)를 맞았을 때는 도란의 방패 효과를 위해서 뒤로 살짝 빠져주면서 미니언을 챙기는 것 또한 중요하고요. Powder Keg(화약통)만 잘 부숴줘도 한층 수월합니다.




Gragas(그라가스) 그라가스 조금 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or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Barrel Roll(술통 굴리기) 최대한 맞아주지 말고, 셀룰라이트로 가득한 Body Slam(몸통 박치기)도 맞아주지 마세요. 초반에 미니언 끼고 딜교환 하다 보면 생각보다 딜 세서 그것만 조심해주시면 괜찮습니다.




Gnar(나르) 나르 어려움 Glacial Augment(빙결 강화)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를 맞아주지 말고, Hop / Crunch(폴짝 / 우지끈)Crunch / Hop(우지끈 / 폴짝)으로 튀어올 수 있다는 거 생각해주면서 플레이하세요. 메가 나르가 아닐 때 딜교환 한 번 잘 성공시키면 킬각은 계속해서 나옵니다. 나르의 분노가 없거나 적은 타이밍을 잘 노려서 싸우세요. 핵심입니다!



Nasus(나서스) 나서스 매우 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초반부터 강력히 압박해주어야 됩니다초반에 Judgment(심판)은 미니언 웨이브를 쳐서 라인을 많이 밀게 되니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찍고 들어가는 상황이 아니라면 잘 보면서 써야 해요. 나서스가 미니언 먹으러 올 때마다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잘 넣어주면 괴랄하게 압박할 수 있습니다.  Spirit Fire(영혼의 불길)로 깔짝거리는 거 피해주시고, 진입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Wither(쇠약)의 슬로우를 Decisive Strike(결정타)로 풀고 달려가세요.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섣불리 쓴다면 공격이 닿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을 쓰려고 할 때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가 체력 뻥튀기 하는 것도 주의해주세요. 무조건 킬을 낸다는 마인드로 라인전을 해야 합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보통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라인전에서부터 워낙 탱키한 녀석입니다. '노딜러스'라고도 불리는데 그만큼 딜은 후달려도 탱은 좋습니다(극초반엔 딜이 조금 아플 수 있음). Riptide(역조)를 최대한 피해주고,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실드가 있다는 것 생각합시다.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를 쓸 때 킬을 내지 못할 수도 있어요.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어려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가렌과 이미지가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 라이벌이 된 녀석입니다. 원래 스토리상 가렌의 라이벌은 Katarina(카타리나)입니다. 가렌이 스킬 리워크가 되고 나서 기적적으로 2레벨에 이길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Judgment(심판) 대미지가 너프 먹어서 다시 상대하기 까다로워졌습니다. 2레벨에 딜교환으로 이득 본 게 아니라면 5레벨 정도부터 좀 할만 할 겁니다. Hemorrhage(과다출혈) 스택 쌓이는 거 봐가면서 싸워 주세요. 다리우스는 역시 다리우스입니다. Decimate(학살) 범위 끝자락에 맞지 마시고 다리우스 쪽으로 붙어서 안에서 맞으세요, 차라리. 그래야 다리우스한테 피흡이 안 들어갑니다. 대미지도 적고요. 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 맞으면 Decisive Strike(결정타)로 둔화 풀 수 있으니 그 점도 잘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리우스의 Apprehend(포획)에 끌렸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Courage(용기)Judgment(심판)부터 쓰세요. 후에 Decisive Strike(결정타) 침묵 걸고 ㅌㅌㅌㅌㅌ~ 
 카운터 챔프 중 하나니까 조심하세요. 
정의는 이긴다! 데마시아!




Ryze(라이즈)라이즈 조금 쉬움~보통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라이즈 상대는 GlacialAugment(빙결 강화)보다는 Conqueror(정복자)가 낫습니다. 예전엔 많이 상대하기 힘들었는데 지금은 가렌 Judgment(심판)Conqueror(정복자)가 묻어서 한 번 따면 계속 딸 수 있습니다. 이 녀석이 워낙 초반에 물몸이라 딜교환 그냥 센스껏 잘해주면 킬각 볼 수 있습니다. 미니언 근처에 있다가 번지는 스킬을 맞지 마세요. Rune Prison(룬 감옥)를 맞기 전에 Courage(용기)를 잘 켜주셔야 CC기가 빨리 풀립니다. 그리고 '내가 맞는 만큼 이 녀석에게도 데미지를 줘야 이긴다'라는 마인드로 플레이하세요. 그럼 라이즈는 더 많이 피가 깎여 있어요.




Rammus(람머스) 람머스 매우 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or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그냥 개패세요. 다만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의 반사 데미지를 조심하세요. 다이브 시에는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의 '도발' 효과도 조심!  좀 단단해서 잘 녹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가렌이 공격하다 보면 미니언의 공격을 받는 일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 번 망하게 하면 훅훅 녹입니다.




Rumble(럼블) 럼블 어려움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이 녀석은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로 상대하는 게 좋습니다. 시즌 3, 초반 대미지가 강력했던 가렌의 경우, 럼블과 싸웠을 때 '붙으면 이긴다', '손싸움이다'라는 평이 많았지만, 현재는 모든 스킬 하위 호환입니다. Ignite(점화)를 기본적으로 들어주고, 첫 번째나 두 번째 귀환 시기쯤은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의 Teleport(순간이동)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걸로 인해서 빠르게 라인 복귀하면 되는 부분이고, 초반에는 웬만하면 길게 싸우지 마세요. 딜을 오래 넣으려고 할수록 되려 불리해져요.  Electro-Harpoon (전기 작살)을 무조건 피해야 하고, Flamespitter (화염방사기)를 시전 중일 때 너무 오래 비벼주지 마세요. 럼블이 Junkyard Titan(고철장 거인) 패시브로 인해서 엽떡처럼 빨개지면 그때는 스킬 시전이 안 되고 평타밖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그때를 노려서 딜교환 잘 해주세요. '치고 빠지기' 식으로요. 후반으로 갈수록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가 유용하게 쓰이니 잘 활용해주십쇼!




Renekton(레넥톤) 레넥톤 조금 어려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이제는 가렌이 얘 이기기 힘들어요ㅠㅠ.얘는 센 데미지를 주면서 피흡을 자주 하는 데다가 탱까지 되는 녀석이라 조심해야 합니다. 레넥톤이 분노 채우고 Cull the Meek(양떼 도륙)로 계속해서 체력을 회복하면 사실상 스킬 데미지에서 밀립니다. 레넥톤의 분노가 낮을 때 최대한 딜교환을 시도하세요. Nasus(나서스)의 형제이니만큼 궁극기 Dominus(강신)의 체력 뻥튀기 조심.




Rengar(렝가) 렝가 보통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라인 무조건 밀어주면서 플레이하세요. 부쉬는 가렌의 것. 부쉬에서 튀어나오는 거 잘 생각해서 플레이하세요. 딜 렝가라면 가렌이 유리합니다.




Lee Sin(리 신) 리 신 매우 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대미지로 보나 탱으로 보나 붙으면 가렌이 상위 호환입니다. 희대의 쓰레기 포지션 챔피언 '탑 딜 리 신'이 나온다면 걍 패야 합니다. 죄악입니다. 물론 정글러로서 갱을 와도 쉽습니다. 들어오는 것 패고, 들어가서 패고 다방면으로 패줍시다. 초반 데미지가 강력하니 그 점만 유의해주세요.




Riven(리븐) 리븐 쉬움~조금 쉬움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Ki Shout(기 폭발) 스턴 걸리지 않게 잘 생각해서 플레이 해주세요. 리워크 전 시즌 3 리븐은 무조건 가렌을 이겼지만, 지금의 리븐은 사리지 않고 가렌과 싸울 경우에 가렌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띄운 이후부터 탈탈 터집니다. 아참, Valor(용맹)으로 인한 실드는 주의해서 플레이하세요. 가렌의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가 실드에 취약하다 보니, 이 점은 생각 잘하셔야 합니다.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조금 어려움 Glacial Augment(빙결 강화)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처음엔 상대하기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잘 버텨가면서 6레벨 구간을 맞이한다면어느 정도 탱킹 능력으로 버틸 수 있어요. 6레벨 전에도 가렌 숙련자 분이시라면 버틸 만합니다. Glacial Augment(빙결 강화) 룬을 들고 상대하는데 이게 정말 가렌한테 개꿀인 게 원거리 챔프들 상대로 이 룬이 있고 없고에 따라 솔로 킬 유무가 갈립니다. 우선 가렌이 진입하면 무조건 리산드라는 Ring of Frost(서릿발)과 Glacial Path(얼음갈퀴 길)을 동시에 쓰려고 할 텐데 Ring of Frost(서릿발)에 맞기 바로 전에 Courage(용기)를 타이밍에 잘 맞춰 써서 둔화 효과를 조금 더 빨리 풀고 Decisive Strike(결정타)만 맞춘다면 리산드라는 '침묵'을 당해서 Glacial Path(얼음갈퀴 길)을 한 번 더 사용해 멀리 가는 것을 못 합니다. 그럼 Glacial Augment(빙결 강화)로 느려지기까지 해서 딜교환이든, 킬각 상황에서의 킬이든 어떤 상황에서도 (체력이 비슷했다면)가렌이 이득을 봅니다. 극초반에는 가렌 Decisive Strike(결정타)의 침묵 시간이 짧기 때문에 리산드라의 스킬을 피하면서 파밍 위주로 하다가 Decisive Strike(결정타)가 3레벨 이상이 됐을 때 이런 식의 딜교환을 하면 안정적입니다.
위처럼 리산드라가 실수로 Ring of Frost(서릿발)을 적중시키지 못하면 리산드라에게 상당히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렌의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가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이기 때문에 중간중간의 평타 한 대가 확실한 킬을 올리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심지어 위 게임의 리산드라는 인베로 2킬을 먹고 온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후에 제가 데스 없이 솔로 킬만 두 번을 냈습니다. 극초반만 잘 버텨준다면 솔로 킬은 못 딸지언정 버티기는 수월해지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버팁시다!

  



Master Yi(마스터 이) 마스터 이 매우 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를 쓰려고 할 때 Meditate(명상)으로 피 채우는 것만 유의하시면 할 만합니다. 딜교환을 오래 끌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잘 판단하세요.




Maokai(마오카이) 마오카이 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딜교환할 때 Bramble Smash(덤불 주먹)를 생각하면서 하세요. 슬로우 묻습니다. Sapling Toss(묘목 던지기) 스킬로 묘목이 따라올 때 본인이 미니언을 꼭 먹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스킬 맞지 말고 쭉 빼세요.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으로 들어오면 Courage(용기)와 Judgment(심판)을 동시에 켜주세요.




Malzahar(말자하) 말자하 조금 쉬움~보통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가렌이든 말자하든 서로 잘 안 따이기는 하는데 한 번 잘 붙으면 술술 녹이기 좋습니다. 라이즈와 비슷한 타입이에요. 한 번 따면 계속 딸 수 있는 AP 원거리 챔프.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매우 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말파이트는 가렌이랑 딜교환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초반에 마나가 많이 빠집니다.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콤보' 등으로 말파이트의 Granite Shield(화강암 방패)로 인한 보호막을 잘 빼놓아야 하고,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을 맞았으면 Decisive Strike(결정타)로 풀고 싸우면 됩니다. 아무래도 말파이트가 마나 관리를 이유로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보다는 Ground Slam(지면 강타)를 쓰면서 싸우려고 할 것이라는 점 생각해주세요.




Viktor(빅토르) 빅토르 어려움 Unsealed 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GlacialAugment(빙결 강화)가 빅토르를 상대론 크게 의미가 없다는 걸 느꼈습니다.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로 풀어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Gravity Field(중력장)Gravity Field(중력장(증강))에 오래 있으면 스턴 걸리니 조심하시고, 타겟팅인 Siphon Power(힘의 흡수)Siphon Power(힘의 흡수(증강))를 쓰고 실드를 얻었다면 강화 평타로 가렌을 때리러 올 겁니다. 그럼 정말 아프게 딜이 들어오니까 유의해주세요. Siphon Power(힘의 흡수)Siphon Power(힘의 흡수(증강))만 타겟팅이니 나머지 스킬은 무빙으로 피하는 게 답입니다. 초반에 약하니 갱콜로 찢고 들어가야 좋습니다.
이 영상은 룬 활용 예시를 잘 보여준 영상입니다. 빅토르를 상대로 순수 라인전에 국한되어 상대한다면 굉장히 어려울 텐데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로 다양한 게임의 양상을 만들어내는 게 좋습니다.
 



Poppy(뽀삐) 뽀삐 보통~조금 어려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상위 티어로 갈수록 잘하는 뽀삐들이 많더라고요. 잘하는 뽀삐는 패시브 견제를 잘합니다. 뽀삐의 패시브인 Iron Ambassador(강철의 외교관)이 상당히 성가시니 이게 있을 때는 맞지 말아주세요. 뽀삐가 미니언에 패시브를 썼다면 방패를 주으러 갈 겁니다. 그때 밟아서 없애고 딜교환을 걸어 주세요. Hammer Shock(망치 강타)의 첫 번째 데미지를 맞더라도 두 번째 데미지는 무조건 피해주세요. 만약 Hammer Shock(망치 강타)를 다 맞을 거 같으면 Courage(용기)로 데미지를 줄이시면 됩니다.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로 벽에 부딪혀서 기절되는 것도 주의해주시고요. 체력이 많은 녀석이라 가렌의 궁극기인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가 한타에서 상당히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Shen(쉔)  쉬움 Conqueror(정복자)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쉔은 리메이크 이후에 실질적인 공격 수단이 평타밖에 없습니다. 가렌이 얼마든지 자유롭게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평타를 쳐야만 공격이 가능한 이 녀석은 싸울 때는 가렌에게 붙을 수밖에 없습니다.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으로 검 불러서 연결 고리(?) 루트에 긁는 것은 무빙으로 피해주시고, Shadow Dash(그림자 돌진)맞기 전에 Conqueror(정복자) 스택이 채워져 있으면 좋습니다. 적 미니언이 너무 많을 땐 센스껏 딜교환 피해주세요. 미니언의 공격은 생각보다 아픕니다. 한 가지 크게 유의해야 할 점은, 쉔이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 스킬로 평타류 공격을 막아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Decisive Strike(결정타) 스킬이 막혀버리면 골 때려요. 그러니 센스 있게 잘해주세요! 




Singed(신지드) 신지드 매우 쉬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신지드 상대가 까다롭다는 분들이 있던데 솔직히 잘 이해가 안 가네요. 상대법만 알면 정말 쉬워요. 몰라도 쉽습니다. 1레벨에 Judgment(심판)으로 미니언 같이 밀면서 '치고 빠지는 형태'로 적극적인 딜교환 해주세요. 극초반 신지드는 몸이 약합니다. 그리고 Poison Trail(맹독의 자취) 스킬을 주의하면서, 너무 따라가지 말아 주세요. 신지드를 때리려고 하면 신지드는 보통 Fling(던져넘기기)를 씁니다.Poison Trail(맹독의 자취)를 맞추기 위함이죠. Poison Trail(맹독의 자취)는 미리 켜두고 Fling(던져넘기기)를  쓰는데, 좀 잘하는 신지드면 가렌이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콤보'를 쓰려고 할 때 이것의 느린 모션을 이용해서 빠르게 미리 독 쳐놓은 곳으로 넘기고 Mega Adhesive(초강력 접착제)로 도망갈 수가 있습니다. 그럼 주딜인 Judgment(심판)은 효과적인 타격에 실패하죠. 그러므로 신지드가 파밍하러 올 때 바로 Decisive Strike(결정타)를 날려준 다음에 곧바로 Judgment(심판)를 쓰면 다 맞추지 않더라도 (Poison Trail(맹독의 자취)에서 빠르게 빠져나와 준다면)쏠쏠하게 딜교환이 됩니다. 신지드가 파밍하러 오는 타이밍에 맞추어 '치고 빠지기'만 잘해준다면 킬각은 자주 나옵니다. 6 레벨 이후에도 킬각이 잘 나오지만 신지드의 궁극기인 Insanity Potion(광기의 물약)의 체력 회복을 유의해주세요. 

 ※ 라인전 들어가기 전에 무조건 우리 팀 탑 진영(부쉬)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신지드가 오버 파밍하러 오는 거 방지해줘야 합니다. 이거 한 번 잘 막아주면 신지드 상대하기 더 수월해집니다.




Urgot(우르곳) 우르곳 어려움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요즘엔 잘 안 보이네요. Corrosive Charge(부식성 폭약)는 무조건 피해야 하고, Purge(심판의 원)가 발동되었을 때 유리한 상황이 아니라면 바로 빠져주세요. 정말 아픕니다. 우르곳에겐 실드까지 붙어있어서 초반에는 절대 오래 붙으면 안 됩니다. 우르곳의 궁극기인 Fear Beyond Death(불사의 공포)는 가렌의 궁극기와 비슷하게 마지막에 날리니 본인이 딸피라면 조심해 주세요. 다만 우르곳의 궁극기는 논타겟팅입니다. 날아오는 거 맞지 말아주세요!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조금 쉬움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얘는 예전에 너프 먹고 나서 가렌이 상대하기 수월해졌습니다. 이렐리아가 Bladesurge(칼날 쇄도)로 미니언을 먹으러 들어올 때 Decisive Strike(결정타)Judgment(심판) 콤보를 날려주면 편할 거예요. 주의해야 할 건 궁극기인 Vanguard's Edge(선봉진격검)의 슬로우가 되게 성가신데, 이렐리아는 이 순간 콤보 딜도 엄청 셀 것이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됩니다. Flawless Duet(쌍검협무)는 이렐리아가 검 하나를 소환할 때 위치 잘 보고 다음 검과의 사이를 피하세요.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뽑은 후부턴 이렐리아를 상대하기 더 편해집니다. 
근데 이렐리아는 확실히 잘하는 사람은 진짜 잘해요.




Jax(잭스) 잭스 쉬움~매우 쉬움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과거엔 잭스의 Counter Strike(반격)에 가렌의 Decisive Strike(결정타) 데미지가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게 되었기 때문에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절대 Counter Strike(반격)의 회피 상태일 때 Decisive Strike(결정타) 넣지 마세요. Courage(용기)Judgment(심판) 시전하시면 됩니다. 가렌이 한 번 기세를 잡기 시작하면 웬만하면 그 기세를 가지고 갑니다.
잭스의 회피기인 Counter Strike(반격)이 없을 때 Demolish(철거)로 타워를 때려서 포탑 실드 골드를 가져간 후, 빠져나가는 척 페이크 모션을 주고 완벽한 딜계산으로 킬을 따는 모습입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 트린다미어 보통 Conqueror(정복자)Ignite(점화)Flash(점멸)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 잘하는 트린다미어를 만나면 엄청 까다로울 때도 종종 있지만 일반적으로 라인전에선 상대할 만합니다. 트린다미어는 레넥톤과 같이  '분노'를 모으는데 분노가 많으면 치명타가 떠서 평타가 아픕니다. 그 점 유의해서 플레이 해주어야 하고, 트린다미어를 상대로 다이브를 칠 때 Bloodlust(피의 갈망)의 힐링 효과를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궁극기인 Undying Rage(불사의 분노)를 배우기 전인 6렙 이전에 무조건 승부를 걸어야 되는 상대인데요. 6렙 이후에 싸울 땐 Ignite(점화)는 트린다미어의 Undying Rage(불사의 분노)가 끝나는 시점에 센스 있게 잘 맞춰서 거세요. 트린다미어가 뒤돌아 보고 있는 상대에게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를 쓰면 둔화 효과가 걸리니 도망 갈 땐 Decisive Strike(결정타)로 풀고 도망가면 됩니다. 잘하는 유저이면 Spinning Slash(회전 베기)를 도주기로 많이 쓸 거예요. Spinning Slash(회전 베기)로 선 진입을 하는 상태라면 Courage(용기)Judgment(심판)을 먼저 쓰고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쓰시면 됩니다. 선템은 무조건 Raptor Cloak(칼날부리의 망토)를 사야 합니다. 그럼 라인 복귀도 빨라지고 트린다미어가 한 번 말린 상태면 가렌 상대로 손을 못 씁니다. 선 Bramble Vest(덤불 조끼)보다 훨씬 낫습니다. Raptor Cloak(칼날부리의 망토) 이후 코어템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와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Zz'Rot Portal(즈롯 차원문) 으로 가면 됩니다. 개꿀 템트리이니 꼭 기억해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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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Ivern(아이번)
[가렌가장 잘 맞는 정글 포지션 챔피언]  
아이번은 가렌에게 없는 돌진기도 달아주고 '부쉬렌'이라는 가렌 특유의 이미지에 맞게 부쉬도 설치해줄 수 있는데요. 교전에서 잠시 빠진 상태에서 아이번이 부쉬를 깔아주어 가렌이 상대로부터 숨어서 패시브를 활용하는 데에 쏠쏠한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실드까지 붙여줄 수 있는 녀석이라 가렌의 생존력을 더 높여주기도 하죠. 
이 영상 하나로 정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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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에 적힌 챔피언들 말고도 다른 챔피언들 상대법이 궁금하시다면 댓글 꼭 남겨주십시오. 
답글로 성의껏 답해드리겠습니다!


  





마치며

 

['오줌맛초콜릿'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던 시즌 2 시절에 기록한 저의 역대 롤 최고 기록입니다(KDA 퍼펙트 기준).]



ㅋㅋㅋㅋ  아직도 깨지지 않는 시즌 4 프리 시즌의 제 최다 킬, 최다 기여도 게임입니다. 5데스를 해도 KDA 10이 넘네요.
패배한 건 함정









여러분께 꼭 해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저는 가렌을 플레이할 때에 '가렌을 플레이한다'라는 생각이 아닌, '내가 가렌이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플레이를 합니다. 그만큼 이 챔피언을 각별하고 소중하게 대합니다. 그것이 지금껏 저를 여러 랭킹에 올려준 원동력이 되기도 했고요. 어마어마하게 높은 티어가 아님에도 타 유저들에게 인정받고, 개인적으로도 만족하는 이유가 되기도 했습니다. 저는 '가렌을 안 쓰는 대신에 챌린저가 되는 것'보다는 '차라리 브론즈여도 가렌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이 챔피언이 없다면 제가 이 게임을 하는 큰 의미가 없으니까요. 저는 가렌으로 대기록들을 만들기 전에, 그저 챔피언 하나만을 바라보는 '애정'으로 시작하였고 성장해오며 브론즈 시절부터 혼자 공략 글을 썼습니다. 결국 엑셀런트 공략에 올랐고 많은 분들이 좋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물론 후에 티어를 올렸죠^_^). 그만큼 가렌을 좋아했단 말입니다!

 앞으로도 저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가렌을 계속 플레이할 것이고, 그저 가렌이라는 챔피언이 존재해서 가렌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Garen(가렌) 이렇게 멋지고 우람한 '가렌'이라는 챔피언에 대해서 여러분도 더 관심을 가져주시고, 더 좋아해주시고, 아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롤에서 가장 멋진 스킬인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를 가진, '대검 전사'의 로망 캐릭터 아니겠습니까? 물론 챔피언 자체는 한계가 존재하긴 합니다만····

 이 탐스러운 챔피언을 지금이라도 이 글을 보고 한번 플레이 해보세요. 저와 함께, 그리고 가렌과 함께 전장을 휘젓는 하루를 가져봅시다. 




 뭐, 굳이 가렌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여러분의 모스트 1 챔피언을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해주세요. 리그 오브 레전드에 '장인'들이 더 많이 생겨나서 관련 자료들이 더 많이 만들어지길 바라며 항상 응원합니다요! 






'인장질'과 함께!
 







본 공략 등록일: 2018년 11월 27일
본 공략 마지막 수정일: 2019년 1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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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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