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명
68.2% (15표)
4.5% (1표)
27.3% (6표)
파이크, 핏빛 항구의 학살자
Pyke, the Bloodharbor Rip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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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22
헤이스트) 서폿침착파이크 +미드칼날비파이크 영상

- 루인0(2019-09-27, 조회수: 431180)




https://www.twitch.tv/heyst1000
매일 밤 9시부터 생방송 유튜브/트위치 진행합니다!













안녕하세요 유튜브 헤이스트TV 운영하고 있는
헤이스트입니다. 
매력적인 챔피언인 파이크, 딜템이 좋을지 탱템이 좋을지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이 공략을 작성합니다

이 글이 정답은 아니지만, 빌드를 찾으시는 데에 도움이 되

길 바랍니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0) 2300 마나 415 (+50) 1265
공격력 62 (+2) 96 공격 속도 0.667 (+2.5%) 0.95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5 (+5) 130 마법 저항력 32 (+1.5) 57.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150 150
침착특성이 파이크와 잘 어울리기도 하고, 제가 생각하는 가장 효율 좋은 보조룬인 전설:

강인함 특성을 사용하여 불굴의의지와 더불어 강인함을 많이 얻을 수 있

는 룬입니다. 선택능력치 룬이 패치 된 이후로 여진-영감이나 여진-정밀 특성을 들어도 

능력치 손해를 보는 일이 없기 때문에 효율이 아주 좋아졌습니다.

결의 특성에서 

Bone Plating(뼈 방패)뼈방패(vs탱포터)Second Wind(재생의 바람)소생의바람(vs짤포터)

Revitalize(소생)소생(vs짤포터)Unflinching(불굴의 의지)불굴의의지(vsCC기)  상황에 맞게 들어주시고

선택능력치는

1번 공격력 고정에

2번,3번 방/마방 상대 보고 적절히 섞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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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메인 특성으로 여진을 사용합니다.

Q. 파이크는 딜포터인데 감전이 낫지 않을까요?

A. 아래 템트리에서도 설명을 드리겠지만 감전의 딜로 얻는 이득보다 여진의 방/마방 증가와 깨알 딜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더 크다고 보기 때문에 여진을 듭니다.

실제로 감전을 몇 번 든 적도 있었지만, 한타나 라인전에서 여진의 활용성이 더 뛰어나다고 느꼈습니다.

아래 뼈방패-재생의 바람-소생 으로 메인 결의 룬을 채워줍니다.

보조 룬으로는 지배특성에서 돌발 일격과 끈질긴 사냥꾼을 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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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착특성이 파이크와 잘 어울리기도 하고, 제가 생각하는 가장 효율 좋은 보조룬인 전설:

강인함 특성을 사용하여 불굴의의지와 더불어 강인함을 많이 얻을 수 있

는 룬입니다. 선택능력치 룬이 패치 된 이후로 여진-영감이나 여진-정밀 특성을 들어도 

능력치 손해를 보는 일이 없기 때문에 효율이 아주 좋아졌습니다.

결의 특성에서 

뼈방패(vs탱포터)소생의바람(vs짤포터)

소생(vs짤포터)불굴의의지(vsCC기) 상황에 맞게 들어주시고

선택능력치는

1번 공격력 고정에

2번,3번 방/마방 상대 보고 적절히 섞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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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메인 특성으로 여진을 사용합니다.

Q. 파이크는 딜포터인데 감전이 낫지 않을까요?

A. 아래 템트리에서도 설명을 드리겠지만 감전의 딜로 얻는 이득보다 여진의 방/마방 증가와 깨알 딜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더 크다고 보기 때문에 여진을 듭니다.

실제로 감전을 몇 번 든 적도 있었지만, 한타나 라인전에서 여진의 활용성이 더 뛰어나다고 느꼈습니다.

아래 뼈방패-재생의 바람-소생 으로 메인 결의 룬을 채워줍니다.

보조 룬으로는 지배특성에서 돌발 일격과 끈질긴 사냥꾼을 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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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 완벽공략! 바쁘신분들은 9분 15초부터 확인해주세요!

추후 사진으로도 업데이트합니다
기본적인 스펠입니다.

가끔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 원딜같은 애들이 Ignite(점화)점화들겠다고 하면 탈진으로 바꿔주세요.

탑인경우 Teleport(순간이동)를 들어주세요
가라앉은 자들의 축복 (Gift of the Drowned Ones)
파이크가 적에게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되면 최근 적 챔피언에게 잃었던 체력을 빠르게 회복합니다.

또한, 어떤 방법으로든 파이크가 획득한 추가 최대 체력은 모두 공격력을 전환됩니다. (체력 14당 공격력 1증가)
뼈 작살 (Bone Skewer)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짧게 누를 때: 파이크가 지정 방향을 공격해 가장 가까운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 우선)

길게 누를 때: 파이크가 작살을 던저 처음 맞은 적을 자신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75/125/175/225/275 (+0.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9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400)
유령 잠수 (Ghostwater Div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파이크가 위장 상태에 돌입합니다. 이때 이동 속도가 40/45/50/55/60% (+물리 관통력 1당 1.5%)증가했다가 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은신-위장: 파이크는 적 챔피언이 감지 가능한 범위 안에 들어오지 않는 한 시야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하면 위장이 해제됩니다.
망자의 물살 (Phantom Underto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파이크가 돌진하며, 돌진을 시작했던 지점에 유령이 생성됩니다. 잠시후 유령은 파이크에게 돌아오면서 맞닥뜨리는 적 챔피언을 공격하며 95/125/155/185/215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 물리 관통력 10당 0.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50)
깊은 바다의 처형 (Death from Bel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파이크가 X 모양의 영역 내에 있는 모든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며, 체력이 250~550 (+0.8 AD)이하인 적에게 순간이동하여 처형합니다. X 구역 내에 있지만 처형되지 않은 적의 경우, 해당 수치의 50%만큼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X 구역 안에서 처치되면 챔피언 처치를 도운 아군에게도 챔피언 처치와 동일한 골드가 주어집니다. 또한, 파이크는 20초 안에 깊은 바다의 처형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5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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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활용 팁
Gift of the Drowned Ones(가라앉은 자들의 축복) (P)
패시브는 아이템 효율면에서 설명을 했습니다. 탐켄치의 e처럼 적 챔피언에게 잃은 피해 중 일부를 회복하는 패시브인데. 탐켄치의 e보다 회복량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적 시야에서 사라져야 회복이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Bone Skewer(뼈 작살)(Q)
파이크의 실력을 나타내는 알파이자 오메가인 q입니다.
Bone Skewer(뼈 작살)(살짝!) 짧게 톡 누르면 가장 앞에있는 적에게 데미지+슬로우를 줍니다.
챔피언 우선 판정이라 미니언 뒤에 숨어도 챔피언한테 맞습니다.

Bone Skewer(뼈 작살)길게 누르고 있을 시엔 바루스의 Q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 처럼 이동속도가 느려지며 사정거리가 길어지고, 최초로 맞은 적을 무조건! 일정거리 만큼 끌어옵니다. 
가까이서 쓰면 신지드의 EFling(던져넘기기) 처럼 뒤로 넘겨버리는 효과도 있습니다. 도주할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hostwater Dive(유령 잠수)(w)
트위치의 QAmbush(매복)와 같은 위장 효과를 즉시 얻으며 이동속도가 대폭으로 증가했다가 점점 감소하는 스킬입니다. 이걸 사용해 로밍시 적의 와드에 걸리지 않고 접근하거나, 패시브를 터뜨릴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 위장은 핑와에 걸린다.
렝가의 R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처럼 일정거리 다가가면 적 챔피언 밑에 상어지느러미같은 표시가 떠서 상대가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E)
뭔가 쉔 도발같이 생겼지만 파이크가 먼저 돌진하고 1초 후에 분신이 파이크를 따라와 경로상의 모든 챔피언에게 스턴과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9.14 패치로 미니언기절은 돌려준다고 합니다.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Flash(점멸)와 같이 경로를 순간적으로 바꾸어 스턴을 맞출 수 있습니다.
진입기이자 도주기이기 때문에, 앞으로 대쉬를 하실 때에는 두번 생각하고 하시는게 좋습니다.

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R)
파이크의 컨셉이자 핵심인 스킬입니다. 데미지는 파이크의 레벨에 비례해서 올라가기 때문에 파이크의 레벨링은 꽤 중요한 편이구요. 궁으로 상대를 처형할 시 쿨타임을 돌려받고 첫 번째 어시스트에게 킬골드와 같은 금액을 [수당]이라는 형태로 주게 됩니다.

Tip. 상대 챔피언에게 사용시 순간이동 되며 딜을 넣는다.
Tip 2. 다리우스의 궁처럼, 파이크가 처형하는 도중 아군이 상대를 처치할 시 
파이크가 킬과 같은 골드의 [수당]을 얻고 쿨타임이 초기화 된다.

서포터 주제에 한타를 파괴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게 하는 스킬 원탑입니다.
파이크의 궁킬딸은 팀 전체 글로벌골드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이 공략을 보신 파이크 유저가 아니신 분들은 파이크 궁각일 경우 쓱싹 넘겨주시면 누이좋고 매부좋고 파이크는 두배로 좋은 일임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스킬 콤보
Bone Skewer(뼈 작살)(그랩)-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평타)-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
라인전 단계나 한타 대치상황 등에서 쓰는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Ghostwater Dive(유령 잠수)-Bone Skewer(뼈 작살)(그랩or찌르기)-(평타)-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
Q. 왜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다음 Ghostwater Dive(유령 잠수)를 쓰나요?? 스킬낭비 아닌가요?

A. 이 콤보 뿐만 아니라 많은 경우에, 1초 뒤에 쫓아오는 분신을 적 챔피언에게 맞추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로 적 챔피언 뒤로 다가가서 Ghostwater Dive(유령 잠수)의 이동속도 증가를 이용하여 상대의 무빙을 따라해 줄 경우, 스턴을 맞추기 쉬워지기 때문에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Ghostwater Dive(유령 잠수) 콤보는 기본적으로 익혀두셔야 합니다.


Ghostwater Dive(유령 잠수)(접근)-Bone Skewer(뼈 작살)(찌르기)-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
그랩을 맞추기 힘든 이즈리얼같은 챔피언들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Ghostwater Dive(유령 잠수)로 얻은 빠른 이동속도로 가까이 다가가서 재빠르게 찔러주시면 90%슬로우를 간직한 채로 Arcane Shift(비전 이동)
같은 이동기를 쓰게 되는데, 그 때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로 쫓아 주시면 최소 점멸, 아니면 킬을 딸 수 있습니다.


**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Flash(점멸))-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Bone Skewer(뼈 작살)(그랩or찌르기)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콤보 같은 경우에는 한타 이니시를 여는 등 교전 시작시 사용하는 콤보가 아니라, 궁으로 1~2명을 처형시키고 꽁짜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이 돌고 있을 때,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돌진과 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순간이동으로 먼 거리를 이동하여 스턴을 맞추고 뒤쪽으로 그랩을 하는 등
한타가 끝날 무렵 추노시에 쓸만한 콤보입니다.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이후 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을 적 챔피언의 이동경로 뒤쪽에 넣어야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스턴을 맞출 수 있고, 콤보를 넣을 속도가 빠르고, 타이밍 잡기 힘들기 때문에 몇 번 연습을 해야 제대로 사용 가능한 콤보입니다.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동영상 


시작하자마자 있습니다. ER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기동력과 성위의 눈은 필수 아이템 입니다. 타곤산에서 성위의 눈으로 업그레이드 하는데에

950골드가 필요한데,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Face of the Mountain(성위의 유물)

[추가 체력 +225, 쿨타임 감소 +10%, 체력재생 +150%, 1개 추가 와드, 추가 영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체력 225는 파이크 패시브 체력 14당 공격력 1로 환산하면 16의 공격력 입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일단 이 아이템은 순서를 막론하고 올려야하는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첫귀환에 450골드가 있으면 저는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타곤산 업글보단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신발+Control Ward(제어 와드)제어와드를 선택합니다.

첫귀환에 900골드가 있으면 저는 Targon's Brace(타곤산의 보호)타곤산 업글보단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신을 선택합니다.


이후 두 아이템이 갖춰지면

1. 상대에 cc기가 많다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2. 귀환했는데 1100원이 모였다Serrated Dirk(톱날 단검)

이 두 경우가 아니면 Face of the Mountain(성위의 유물)성위의 유물을 올립니다.

이후 수은이 아예 필요 없는 판이 아니라면 수은+톱날단검 구매 후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드락사르-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천사 순서로 삽니다.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vs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셨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많은 고민을 했고, 둘 다 많이 가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무조건 드락사르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가 좋습니다.

드락사르의 평타 추가데미지와 슬로우도 좋지만, 시야장악에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되기때

문에

100판중 98판은 드락사르를 선택합니다.

요우무의 추가이속, 사용이속은 교전시에도 로밍시에도 훌륭한 옵션이지만 둘다 빠르게 

띄울수 없는 서포터의

입장상 드락사르가 최고!

Guardian Angel(수호 천사)수호천사는 방어력,공격력,부활옵션 꿀옵션만 모아놓았고 중간에 600원 초시계로 

한타임 벌 수 있는 장점도 있

어서 어그로면에서 파이크에게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그리고 제어와드Control Ward(제어 와드) 서포터의 기본은 당연히 시야장악입니다. 템뽑는것도 좋지만 매 귀

환마다 제어와드2개는 꼭 사서 정글 동선이나 로밍시의 동선이 걸리지 않았는지 꼭 확인

하세요!!



+++추가

탱파이크는 현재 사용하면 w 이속증가나 e 기절시간 증가 효과를 받지 못해서 매우 효율

이 안좋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파이크 패시브는 건재하고, 방어력/마법저항력을 올렸을때 더 뛰어난 효율

을 발휘하는 것은 맞기

때문에, 드락사르/수호천사를 올린 후에 얼어붙은 심장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이나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과 같은 
방/마저 템을

올리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귀찮습니다 즉발 공포에 침묵이 밴하실게 없으면 밴 하시면 됩니다.
모르가나
모르가나 같은 경우 블랙쉴드때문에 그랩 심리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들고

파이크의 궁을 씹을수 있는 존야의모래시계를 올리는 경우가 많으며

속박 지속시간이 길어 혹시 맞으면 파이크가 훅 가버리기 때문에 카운터 픽에 넣었습니다.

하지만 적절하게 때를 알고 대처하시면 심하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쓰레쉬
잘하는 쓰레쉬는 까다롭습니다. E거리를 파악해서 Q차징이 끊기지 않도록 주의하셔야합니다.
파이크가 워낙 로밍이 자유로워서 라인전이 힘들망정
적 서폿때문에 게임이 힘든 챔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주로 서폿을 밴하기보단 다른 라인의 OP챔프들을 밴하는 편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파이크의 라인전이 약하다??

파이크의 라인전 능력은 Ghostwater Dive(유령 잠수)를 어느 타이밍에 쓰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상대가 정글을 끼고 다이브를 칠 때에도 은신을 적절하게 이용한다면 역관광 각을 노릴 수 있고, 견제에 당하거나 딜교환을 하더라도 Gift of the Drowned Ones(가라앉은 자들의 축복)패시브를 사용하여 피를 채우면 준수한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Bone Skewer(뼈 작살)나름 그랩류 챔피언이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갱호응능력과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개사기 돌진기이자 회피기로 갱면역 능력도 좋기 때문에 라인전이 약하지는 않으나, Fiddlesticks(피들스틱)Morgana(모르가나)와 같이 견제+라인푸쉬에 갱면역도 되는 스킬들을 가진 챔피언의 경우 파이크가 라인전을 주도하기는 힘듭니다.
초반 운영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명
68.2% (15표)
4.5% (1표)
27.3% (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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