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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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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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누누] 한 번 매력을 느끼면 헤어나오지 못하는 잼누!

- 용담야매(2018-12-28, 조회수: 21058)

안녕하십니까 잼누를 사랑해주시는 여러분.

누누가 리메이크 되었지만 랭크게임에서 코빼기도 보이지 않습니다.

최근 우연히 유튜브에서 리븐 장인 꿀탱탱님이 플레이하신 탑 누누 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생각보다 할 만 하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시즌3, 4때 다이아였지만 다 예전 이야기이구요. 군대 갔다오고 나서 현재 티어는 골드이며 여기 티어에서는 누누가

꽤나 잘 먹히는 것 같습니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룬은 개인 취향인데 꿀탱탱님이 쓴 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저는 초반에 AP 누누를 선호하기 때문에 약한 몸을 방어하기 위해 결의와 영감을 들어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영감에서도 우주적 통찰력을 들어주고 나머지 룬은 상대 챔피언 보면서 신발, 초시계, 외상 셋 중 하나를 들어줍니다.

나머지 보조룬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적응형 능력치를 선택하고 상대가 ad면 방어력, ap면 마법저항력을 선택합니다.
점멸은 필수이고 다른 하나는 순간이동을 선택합니다.

다른 스펠은 써보지도 않았고 고려해 보지도 않았습니다.

순간이동이 너프되었지만 아직도 순간이동을 통해 이득을 많이 취할 수 있습니다.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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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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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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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렙에 Q 혹은 W를 찍습니다.


 Q는 상대 짤짤이나 견제가 심하거나 정글 리쉬 도움이 필요하면 찍습니다.


 인베를 가게 되거나 상대가 W에 맞기 쉬운 챔피언이면 W를 찍습니다. 진영 붕괴, 에어본, 이속증가로 인한 추노 등 장점이 있습니다. E는 슬로우, 속박 효과가 있지만 초반 라인전에서는 효과가 미미하고 주도권을 잡기도 힙듭니다.


 이후 Q 선마로 인한 엄청난 라인유지력과 W, E로 효과적인 갱 호응을 할 수 있습니다.


스킬 콤보
 누누의 콤보는 정말 간단합니다.

 쿨타임마다 W 눈덩이를 크게 굴려 상대 피를 깎아주고, E를 통한 속박과 동시에 R을 써서 무지막지한 궁딜로 잡아냅니다. (Q는 적절한 타이밍에)

스킬 활용 팁
 Q는 아껴두었다가 피가 빠지면 쓰도록 합시다. 무턱대고 딜 넣은답시고 풀피에 선Q 쓰다가 상대의 폭딜에 훅 가버리는 수가 있습니다.

 W는 우리 포탑 뒤에서 쓰고 쭉 밀어 나가던가, 부쉬에서 우리 진영 방향으로 유턴하여 크게 만들고 미니언에 터뜨리거나 상대를 맞추면 되겠습니다.

 탑이 누누에게 주도권이 있다 싶으면 E 슬로우와 속박을 통해 미니언 먹기를 방해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껴두었다 상대 갱을 막을 시에도 효과적입니다.

시작 아이템
AP
탱커
아이템 빌드
도란링에 2포션으로 시작하는데 그 외에 템은 가본 적이 없습니다.

첫 귀환 시 사파이어 수정과 인장을 사고 AP딜로 갈 것인지, 탱커로 갈 것인지 생각합니다.

AP 시에는 루덴만 나와도 딜이 어마어마하며 AP템을 추가할수록 당연히 딜이 쎄긴 하겠지만 한타 시 적절하게 Q를 쓰지 못하면 순삭당하게 되기에 엄청 우세한 판이 아니면 AP를 쭉 가는 편이 아닙니다. 후반에 AP템을 팔고 탱커로 전향하여 우리팀 원딜을 지키는 것도 정말 효과적입니다.

탱 역할이 필요하면 빙하의 장막을 올리고 라인푸시를 위해 태양불꽃망토, 정령의 형상, 란두인 등 유동적으로 아이템을 선택합니다. 탱커 시에는 딜이 생각보다 약하기 때문에 킬 따기보단 반반 간다는 생각으로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다리가 뚜벅이라 6렙 전에는 누누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지만 6렙 후에는 그냥 집니다.
야스오
밴하고 시작합니다.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불리해집니다.
아트록스
할 만 한데 잘하는 아트록스 만나면 노답입니다.
 누누의 W를 먼 거리에서 끊거나 쉽게 피하는 이동기가 있는 챔피언들이 누누의 카운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 외에 가렌, 이렐리아 정도? ... 다른 챔피언들은 할 만 했던 것 같습니다.
초반 운영법
 강력한 딜로 인한 압박과 로밍

중반 운영법
 딜과 탱을 적절히 섞어가며 우리팀에 스플릿 할 사람이 없다면 스플릿 해줌

후반 운영법
 탱템으로 바꾼 후 아군 딜러 보호

마치며
 올AP 템으로 올리다 팀이 역전당할 수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후반 가면 탱템 적절히 올리시기 바랍니다.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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