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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라카, 별의 아이
Soraka, The Starchi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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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라카 기본적 공략

- 퍼라이어(2018-12-31, 조회수: 13644)

2018년 한해 소라카를 많이 했습니다. 이 해의 마지막 날 정리하는 의미에서 공략을 작성합니다.


몇 주 몇 달 동안 아무리 롤을 해도 그대로였던 티어가 잠깐 동안 누구한테 배워서 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그리 티어가 높은 사람은 아니어서 다른 분들의 방송, 공략, wiki 자료 등등 참고해서 글을 쓰겠습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프로, 전프로, 챌린저, 마스터 소라카 장인 등등, 여러 소라카 잘한다고 하는 사람들 의견이 충돌하는 경우가 많아요.

심한 경우에는 어떤 아이템, 룬이 소라카한테 좋다, 좋지 않다 정도가 아니라 

누구는 좋다고 추천하는 룬, 아이템을 누구는 아주 나쁘다고 해요. 


아마도 각자 소라카하는 방식, 티어, 점수 대가 다르니까 누구한테는 좋은 룬, 아이템이 누구한테는 별로겠죠. 

트위치에서 외국애들 소라카하는 방송도 몇 번 봤습니다. 아주 다양한 방식으로 플레 이상까지 올라가는 사람들 많더라고요. 

이하 공략에서 다룰 내용은 각자 게임하는 방식, 티어, 환경에 따라서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소라카, 별의 아이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5 (+88) 2101 마나 425 (+40.0) 110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25 (+2.14%) 0.852
5초당 체력회복 2.5 (+0.5) 11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소라카의 가장 기본적인 룬입니다. 

뼈방패 들고 콩콩이로 스킬 평타 딜교환하고 라인전 이후 소생으로 추가 힐량도 챙기는 룬이죠.

첫귀환 이후부터 마나 순환 팔찌로 마나 부족하지 않고 절대집중으로 주문력도 어느 정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룬을 기본으로 몇 가지 변형이 가능합니다.



1. 마나순환팔찌 대신 마법 무효화 구체
- 소라카는 기본 능력치가 대체로 좋지 않아요. 딱 하나 빼고요. 마나 재생은 소라카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소라카가 주로 가는 아이템들도 기본 마나 재생이 붙어 있고요. 마나 관리를 잘할 수 있다면, 마나 순환 팔찌를 들지 않아도 마나가 부족하짖 않습니다. 한 판에 마법 무효화 구체 들어서 두세번 죽을 거 안 죽으면 마법 무효화 구체가 참 쓸만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2. 절대 집중 대신에 기민함, 혹은 깨달음
- 기민함이 소라카가 들기에는 좋지 않은 쪽으로 패치되었습니다. 외국에 보면 가끔 기민함 드는 소라카들이 있는데, 소라카 패시브 추가 이속 보고 그렇게 들더라고요. 그리 효율이 좋은 것 같지 않아요.

-깨달음도 가끔 드는 분들 있습니다. 소라카한테 쿨감은 중요하거든요. 아쉬운 부분은 10랩 쿨감 10퍼센트라 레밸 업이 더딘서폿은 타이밍이 늦어요. 오버 쿨감 추가 주문력은 좋은데, 절대 집중만큼 주문력 얻기까지 시간이 오려걸려요. 본인이 선호하는 아이템, 신발에 따라서 쿨감을 챙길 선택지 중에 하나로 고려해볼 수는 있어요.


3. 주문작열
- 물 위를 걷는자, 폭풍의 결집을 드는 소라카는 거의 본적이 없습니다. 너프 먹었어도 소라카는 주문작열 많이 들어요.
 

* 콩콩이 너프 먹어서 유성 드는 분들도 있습니다. 라인전 딜은 좋아요. 유성 들어보면 딜포터들은 유성빨이었다는 생각도 드는데. 라인전 이후에는 콩콩이 쉴드가 괜찮아요. 소라카는 힐쿨이 짧아서 콩콩이 쉴드가 자주 들어가거든요. 게임 끝나고 쉴드로 막아준 피해량 보면 쉴드 스킬 하나도 없는 소라카가 종종 웬만한 쉴드 서폿만큼 보호막 피해 감소량이 나와요. 


4. 뼈방패 대신 재생의 바람, 생명의 샘
- 상대가 모르가나, 시비르 같이 뼈방패를 쉽게 뺄 수 있는 경우에는 재생의 바람도 괜찮습니다. 뼈방패는 공격 당했을 때1.5초 동안 공격한 챔프(한 명만 적용)의 3타 동안 방어해주는 룬이거든요. 모르가나 w, 시비르 w 맞는다고 하면 뼈방패는 쿨타임에 들어갑니다. 이런 경우에는 재생의 바람이 좋아요. 대개 한방에 터지지만 않을 수 있으면 대개 재생의 바람 회복량이 좋습니다. 

- 외국 소라카들 중 생명의 샘 드는 사람들 가끔 있어요. 생명의 샘에 향로, 성배 타 터집니다. 회복량이 그렇게 많이 나오지는 않아요. 그런데 사실 뼈방패도 방어량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5. 번데기 없어진 이후에는 오직 소생.
- 번데기+뼈방패 소라카가 많았는데, 요즘 결의 가면서 소생 안 드는 소라카는 거의 없어요. 5퍼센트 추가 힐, 보호막. 대상 체력이 40퍼센트 이하일 때는 여기에 추가 10% 더 들어갑니다. 총15.5% 더 들어가요. 힐러 소라카한테 좋은 룬입니다. 게임 끝나고 보면 소생 추가 힐량 4000 넘게 나오는 판도 종종 있어요. 소생 추가 보호막 피해 감소량이 500 넘는 판도 있고요. 이 정도면 추가 보호막만으로도 웬만한 룬 하나 효율입니다. 



* 부룬 고려할 수 있는 선택지.

6. 마법의 신발+우주적 통찰력 (영감)
- 마법의 신발은 추가 이속 10이 붙은 신발을 공짜로 주는 좋은 룬이죠. 우주적 통찰력은 아이템, 스킬, 소환사 주문 쿨감을 5% 줄여주는 룬이죠. 이 룬 조합은 소라카 장인보다 프로나 전프로들이 선호하는 룬 같아요. 조합 상성 보고 소라카하면 좋은 판에 게임 템포 빠른 티어에서 들 수 있는 룬 같습니다.


7. 피의 맛+궁극의 사냥꾼(지배)
- 피의 맛은 라인 유지력, 생존력, 힐 줄 수 있는 체력 여력 등등 소라카한테 괜찮은 룬이에요. 선호하는 사람들 꽤나 있어요. 
- 궁극의 사냥꾼은 스택 쌓으면서 소라카 궁쿨을 15%로 줄여주는 룬입니다. 곱연산입니다. 아이템 쿨감 40%로 갔을 때 55%로 궁쿨을 줄여주지 않습니다. 쿨감 40, 사냥꾼 스택 5일 때 소라카 궁쿨은 49% 줄어듭니다. 소라카가 많이 가는 룬 중에서 평가가 갈리는 룬입니다. 

- 콩콩이 소라카로 갈 수 있는 선택지는 이 정도입니다.



수호자 소라카. 
- 다소 수비적인 룬으로 수호자 소라카가 있습니다. 결의 수호자, 생명의 샘, 뼈방패, 소생 들고 부룬은 마법무효화 구체+주문작열, 피의맛+궁극의 사냥꾼 등등 취향껏 들어줍니다. 
- 수호자 소라카는 상대의 갱과 로밍에 콩콩이 소라카만큼 취약하지는 않아요.
- 수호자의 장점은 쉴드량도 좋지만 추가 이속과 소라카의 생존력이에요. 콩콩이도 쉴드량은 괜찮아요. 그런데 주인은 지켜주지 않죠. 수호자는 소라카에도 쉴드가 터지고 추가 이속을 줍니다. 소라카 생존력이 더 올라가요. 콩콩이 너프 먹고 소라카 장인 중에 수호자 소라카하시는 분들 있습니다. 

 
선택 능력치는 적응형+적응형+체력 많이 듭니다. 신발을 기동신을 갈 경우, 성장 쿨감, 상대 ap가 쎌 경우 마저를 하나나 둘 가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특이한 룬으로 플레 이상에서 승승장구하시는 분들은 몇몇 봤습니다. 룬으로 강인함 챙기는 분도 있고, 승전보 들기도 하고요. 다 쓰기에는 너무 많아요. 

점멸은 고정이고

보호막 소라카가 가장 많습니다. 탈진이나 점화를 드는 경우 있고요. 원딜이 텔을 들 때는 소라카가 힐을 들기도 합니다. 라인전에서 상대 cc 봐서 모르가나 가은 챔프 상대로는 정화를 들기도 하고요.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9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대상 아군의 체력을 100/130/160/190/220(+0.6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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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소라카 스킬 트리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정해놓지 않고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는 분들도 있고요. 라인전에서 e 선, 라인전 이후에는 w 선마, 다음은 e 마스터 많이 합니다. 

1랩은 q가 좋고. 라인전에서 힐은 원딜 체력 상황 봐서 찍습니다, 견제 쎄게 할 수 있는 한에서는 e나 q를 찍습니다. q 견제 많이 할 수 있으면 q가 더 좋은데 안정적으로 견제할 수 있는 건 e 입니다. 라인전 이후에도 본인 역량에 따라서 혹은 게임이 아주 유리할 때는 q나 e를 마스터할 수 있는데, 안정적으로 가려면 w 힐 선마입니다. 


스킬 콤보
소라카는 스킬 콤보라고 할 게 딱히 없어요.

1. q 맞추고 w 힐 
- q를 상대에게 맞추면 소라카가 별의 가호 버프를 받습니다. 별의 가호는 소라카의 체력을 4초 동안 회복시켜주고, 상대에게 도망갈 때 10% 추가 이속을 줍니다. q 맞추고 힐을 주면 힐 받은 대상도 별의 가호 버프를 받습니다. 상대에게 도망갈 때 추가 이속, 버프 지속 시간 동안 도트힐을 받아요. 힐만 주는 것보다 별의 가호 체력 회복 효과까지 받으니까 회복량이 많아요. 힐 받는 대상의 (별의 가호) 버프 지속 시간은 q 레벨에 따라 늘어납니다. (3/3.5/4/4.5/5초) 참고로 q 맞추고 힐을 주면 콩콩이 쉽드가 두 번 들어갑니다. w 힐에 한 번, q 별의 가호 도트 힐에 한 번 더 콩콩이가 들어갑니다. q를 4랩이나 5랩 찍었을 때는 힐 받는 대상 별의 가호 지속 시간이 4.5초, 5초나 됩니다. q 맞추고 힐을 줬을 때 콩콩이가 세 번까지도 들어갈 수 있어요.  


2. e q 혹은 q e 콤보
- 소라카 e는 참 좋은 스킬이죠. 그런데 속박까지 넣기는 어려워요. 상대가 1.5초나 침묵 위에 있어주지 않으니까요. 한 가지 침묵 속박까지 넣을 수 있는 방법은 q를 맞추어서 상대 이동 속도를 30%로 깎고 그 상태 상대에게 침묵을 쓰는 겁니다. 상대가 신발이 없을 때 q를 맞은 대상은 침묵 원의 지름을 1.5초 동안 통과할 수 없습니다. 상대에게 q를 맞추고 예상할 수 있는 상대의 이동 경로가 침묵의 지름이 될 수 있도록 e 스킬을 쓰면 상대는 속박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우리 편 혹은 상대 편이 갱이나 로밍을 왔을 때, 추격이나 도주하는 상황에 맞추어서 q e 쓰면 좋아요. 그러면 상대가 속박에 걸리거나 가장 효율적인 이동 경로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소라카 q e를 거의 동시에 써서 딜하는 방법도 있고 약간 시간차로 두 스킬을 날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q를 날렸을 때 상대가 피할 방향으로 e. e 썼을 때 상대가 빠져나갈 방향으로 q. 가끔 모지리들은 침묵 위에서 날아오는 q 피하는 무빙한다고 침묵 위에서 못나가서 속박까지 걸립니다. 

 
3. 소라카도 할 수 있는 q 플?
- 소라카도 q플을 할 수 있어요. 소라카 q는 소라카와 멀수록 떨어지는 시간이 길어요. 소라카 발밑은 0.25초, 최대 사거리로 던졌을 때는 떨어지는 데에 1초 걸립니다. 소라카 q 플을 하면 최대 사거리에 있는 상대에게 q를 빠르게 떨어트릴 수 있어요. 소라카가 q 모션에 들어갔을 때 앞으로 플래쉬 쓰면, 상대가 반응하기 어려운 속도로 q가 빨리 떨어집니다.(1초 동안 q가 떨어지는 반경에서 벗어나는 것과 0.5초 이내 시간 동안 q 반경에서 벗어나는 건 난이도가 다르죠.) 소라카 침묵, 평타 등과 연계하면 기습적인 킬각을 볼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1.소라카 궁
- 소라카 궁 쓰는 건 기본적으로 맵 리딩입니다. 역관광 날 수 있는 상황이면 상대 다이브 기다렸다가 우리 탑한테 궁 써줄 수도 있는데 일단 맵 리딩하는 만큼 궁을 잘 쓸 수 있습니다. 맵리딩 외에 신경 써야 할 변수 몇 가지 정리할 게요.

* 아트록스, 킨드레드, 트린다미어, 케일, 질리언, 카서스 등등

- 얘들한테는 소라카 궁을 낭비 혹은 비효율적으로 쓰는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자기 궁은 자기가 알아서 잘 쓰겠죠. 기본적으로는 얘들이 먼저 궁 쓰기를 기다렸다가 타이밍 쟤서 소라카 궁을 나중에 쓰세요. 아트록스는 부활 느려지면서 체력 다 찰 만큼 찬 다음에, 킨트레드는 양의 안식처 시간 끝나면 그 위에 애들 다 피가 차는 거 보고, 트린다미어 궁은 무적 시간 5초 다 되었을 때(무적 끝나기 전에 트린 q로 피흡하거나 e로 빠집니다.) 케일 궁은 2.5초 무적 시간이고요. 질리언 궁은 소라카 궁으로 죽을 거 살리지 않도록 조심.

- 상대 편에 카서스 있을 경우에는 카서스 궁을 소라카 궁으로 카운터쳐야하는데 수확 카서스 요즘 사기라 그게 잘 안 되기는 합니다. 소라카 궁을 미리 쓰지 말고 카서스 궁 쓰기를 기다렸다가 소라카 궁을 쓰세요.  


2. 소라카 q

- 뭐 특별한 건 없습니다. 1, 2랩 라인전 때는 소라카를 맞딜 최강으로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q 맞췄을 때 토트힐로 거의 체력이 70 넘게 차요.(주문력 35일 경우) 웬만한 1랩 스킬들 기본 데미지가 70~80입니다. 소라카 q로 맞딜해서 나도 한방 너도 한방했을 때는 거의 상대만 데미지를 받습니다. 초반 소라카를 라인전 강캐로 만들어주는 스킬이고 그 이후에도 맞췄을 때 도주용 추가 이속, 피흡 등등 유용한 스킬입니다. 

- 또 할 말이 뭐가 있지? 카사딘처럼 이동기 좋은 애들은 q를 이동 경로에 그냥 쓰지 말고 이동기 썼을 때 쓰세요 정도? 

- 위에서 썼던 것처럼 q는 소라카와 가까이에 던질수록 떨어지는 시간이 빠르고 상대가 피하기 어렵습니다. 초반에는 소라카가 상대와 평타사거리(550) 정도(혹은 약간 더 가까운 거리)에서 q를 상대에게 던지는 게 좋아요.


3. 소라카 e

- 소라카 e 스킬의 영어 이름은 equinox입니다. 추분 춘분 같은 주야평분시를 의미합니다. 소라카 점멸 주야평균시 킬. 주야평분시 선마 소라카.... 아는 척 ㅋㅋ

- 소라카 침묵의 용도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견제기, 상대 스킬 사용 봉쇄, 캔슬, 속박. 소라카 e가 맞추기는 쉬운 스킬이라 견제기로 쓰기는 어렵지 않고요. 속박까지 넣기는 어렵죠. 소라카 e 스킬로 끊을 수 있는 채널링 스킬을 정리해볼게요. 


피들스틱 : w(빨대 꼽고 피흡하는 스킬), r(궁 쓰고 점프하기 전에는 침묵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궁쓸만한 위치인 벽 뒤나 부시에 와드하는 게 중요) 

잔나 : r. 잔나 궁은 3초 도트힐입니다. 빨리 끊는 게 좋겠죠.

카서스 r: 죽은 카서스 궁은 끊을 수 없고요. 살아있는 카서스 궁은 침묵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카타리나 r: 카타니라가 단검 던진 자리에 소라카 침묵 쓸 준비를 합니다. 카타리나가 그 자리에 돌면 소라카 침묵. 카타리나 있는 판으로 소라카 침묵 아낄 필요가 있습니다. 조금 늦게 합류한 상대 카타리나 궁에 소라카 침묵 없으면 곤랍해요. 

말자하 r: 말자하가 궁으로 아군한테 빨대 꼽으면 소라카 침묵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말자하 궁은 제압이라 정화, 미카엘로 풀 수 없어요. 수은으로만 풀 수 있어요. 말자하 외에 제압이 있는 다른 챔피언들은 탐켄치, 우르곳, 야스오, 워윅, 스카너.

마스터 이 w : 마스터 이 명상을 침묵으로 취소 가능.

미스 포츈 r: 상대 미스 포츈이면 궁 끊을 생각에 소라카 침묵을 아낄 필요가 있습니다.

누누 w, r : 눈덩이 굴리고 오는 누누한테 침묵 쓰면 누누가  눈덩이 놓치고 더 이상 조정 못해요. 궁 썼을 때도 침묵 쓰면 궁 끊어지고 들어오는 데미지가 줄어듭니다. 약간 딜레마인데, 눈덩이를 침묵으로 끊으면 궁을 쓰고 궁 때문에 눈덩이 굴리고 오는 누누한테 침묵을 안 쓰기도 뭐합니다. 

판테온 r, 트위스티드 페이트 r: 둘 다 궁 쓰고 이동하기 전에 침묵 쓰면 끊을 수 있기는 해요. 

워윅 r: 늑대가 달려들어서 아군 제압했을 때 침묵으로 끊을 수 있음.

람머스 e: 굴러올 때 침묵 쓰면 구르기 풀려요. 가끔 잘하는 람머스는 점멸로 피해서 오기도 하는데 상대 정글 람머스면 침묵은 눈치껏 아낄 필요가 있습니다. 

쉔 r: 시전 중에 침묵으로 끊으면 쉴드가 들어가고 쉔은 못 이동 못함.

자크 e: 자크가 점프하려고 움크렸을 때 침묵으로 취소 가능.

순간 이동: 침묵으로 취소시킬 수 있는 소환사 주문. 참고로 침묵 위에서 이동 관련 소환사 주문만 쓸 수 없습니다. 강타는 침묵 위에서도 쓸 수 있음.

쓰레쉬 w: 침묵 위에 대상은 쓰레쉬 랜턴을 탈 수 없습니다. 쓰레쉬가 던진 랜턴 자리 위에 침묵 

파이크 q: 파이크 그랩은 침묵으로 끊을 수 있습니다. 0.5초 차징 후에 그랩할 수 있는데 소라카 침묵도 정확히 말하면 즉발 스킬이 아니라 스킬 캐스팅 모션이 있어요. 확실할 때 아니면 침묵으로 파이크 그랩 끊는 것보다 그냥 피하는 게 낫을 때가 많습니다.  

사이온 q: 사이온이 도끼 들고 찍을 준비할 때 침묵으로 끊을 수 있음. 요즘 서폿으로는 잘 오네. 

제라스 q, r: 침묵으로 끊을 수 있는 스킬이 둘인데 왜 소라카는 제라스 서폿이 힘든가. 제라스가 q 쓰려고 느려졌을 때 궁 쓰려고 멈췄을 때 침묵으로 끊을 수 있는데 대개 거리가 안 되죠.

바루스 q: 화살 길게 쏘려고 힘 모을 때 끊을 수 있음.

바이 q: 돌진하려고 힘모을 때 취소 가능.

진 r: 진 궁 쓰려고 폼 잡았을 때 취소 가능. 그런데 거리가 ㅋ

벨코즈 r: 레이저 쏘고 있을 때 취소 가능.

오른 패시브: 오른이 상점 안 가고 템사는 망치질? 할 때 캔슬 가능.


* 이외에도 침묵으로 끊어본 스킬들이 있어요. 가끔 제가 잘못 보는 경우도 있고 판정이 이상한 경우도 있어서요. 확실하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판테온 e(창 샤샤샥 던지는 거)도 채널링 스킬이긴 합니다. 시전 시간이 아주 짧지만.


4. 소라카 w 힐
- 소라카는 힐러인데, w 힐 스킬 관해서 할 말이 별로 없네요. w 사거리가 평타 550 사거리와 같습니다. 위치 선정이 중요하죠. 특히 은신이나 후진입하는 애들 있을 때 조심. 저는 상대 이블린 같은 애들 있어서 뒤에 있어도 안전하지 않겠다 싶은 대치 상황에서는 주변 부시에 숨어있기도 해요. 진입하는 근거리 애들한테 힐주려다가 같이 무리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여하튼 힐 스킬은 위치 선정 무빙이 중요. 상대도 소라카 프리힐 하도록 내버려두지는 않을 거라.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주문도둑검 2포션 시작이고요.

프로 중에는 와드 퀘스트 7분 대에 깨는 거 본 적 있는데, 

사람들 보면 대개 8분 30~10분 30초 정도에 깨는 것 같습니다. 고대 주화보다는 주문도둑검 시작이 좋구요.


1. 인장

저는 인장이 소라카한테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해요. 
(이 부분은 스트리머들마다 의견이 갈립니다.) 

골드 효율을 보면, 350원 인장이 주문력 15, 435원 증폭의 고서가 주문력 20입니다. 인장은 마나로 100을 줍니다.

인장은 0스택일 때도 골드 효율이 충분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물약 회복량 증가를 받을 수 있어도 좋고요. 

스택을 쌓을 때마다 이득을 많이 볼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소라카로 어시 먹으면서 스택 쌓으면 힐량이 확실히 늘어랍니다. 소라카가 kda 나쁜 챔피언도 아니고요. 

문제는 아이템 자리인데, 요즘 게임이 보통 2코어나 2코어 반 정도 나오기 전에 판가름나요.

메자이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고 해도 인장은 거의 로우 리스크 미들(?) 리턴 정도 됩니다.
 
타이밍은 돈 애매하게 350원 날을 때 갑니다.


2. 금지된 우상 상위템 (향로, 구원, 미카엘)

- 시즌 9 치명타 원딜이 패치될 거라 뭐라고 쓰기 곤란하네요. 녹턴, 일라오이 같이 멀리서 싸우는 애들 있으면 구원. 한타가 많겠다 싶어도 구원. 상대 cc (예를 들면 조이 수면, 바루스 궁, 모르가나 q 등등) 많으면 미카엘인데. 향로는 잘 모르겠습니다. 원딜들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몰라서. 여하튼 최근 소라카 티어가 오른 이유는 금지된 우상 버프가 큽니다.


3. 제어와드
- 두 개씩 사서 다니자. 쓸쓸 쓰기가 귀찮다. 피곤 ㅋ


4. 신발
- 쿨감신이 소라카한테 좋기는 합니다. 그런데 골드 효율이 좋은 아이템은 아니에요. 상대 조합에 따라 맞로밍 다닐 필요가 있으면 기동신, ad가 쎄면 닌탑, ap cc가 쎄면 헤르메스입니다. 선택 능력치에 성장 쿨감 있으니까 쿨감신 말고 다른 거 선택할 수도 있음.


5. 수호자의 눈 타이밍
- 얼음 송곳니 바로 업급합니다. 여기까지는 골드 효율이 좋으니까요. 문제는 수호자의 눈 업글 타이밍입니다. 대부분 늦게 가고 늦게 가라고 합니다. 그런데 프로 중에는 제일 먼저 가는 사람도 있더라고요. 티어에 따라 시야 잡는 중요도가 다르니까요. 얼음 송곳니 늦게 가면서 신발 먼저 가는 경우도 있고 게임하는 방식이 구간에 따라 차이가 있어요.


6. 성배
- 성배는 참 좋은 아이템입니다. 피의 중첩 쌓으면 소라카 폭힐?을 할 수 있게 해주거든요. 소라카는 마나 재생 아이템도 많이 가서 성배로 주문력 상승도 많습니다. 좋은 아이템이긴 한데. 향로 같은 퍼센트 힐량 아이템과 비교했을 때 어떨지는 다음 시즌 봐야 알 듯. 올해에는 성배 버프 먹은 뒤에 그나마 좋은 아이템이었음.


7. 솔라리, 기사의 맹세
- 솔라리는 쿨감 없어서 잘 안 가요. 쿨도 길고. 그런데 막상 상대 조합 봐서 가면 쉴드가 요긴할 때도 있고.
- 기사의 맹세는 스탯 효율이 좋은 아이템이 아니라 아군한테 걸어줬을 때 효과를 보고 가는 아이템입니다. 소라카가 대신 피해받는 아이템인데 차라리 힐량 증가 아이템 가서 아군한테 들어가는 힐량 더 늘어나는 편이 더 좋습니다.



* 올 한해 정리하기 힘들구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쓰레쉬
루시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브라움
베인
서폿 둘 원딜 하나씩 꼽았습니다.

소라카 라인전이 쎄서 흔히 소라카 카운터라고 하는 서폿들도 

2:2 싸움은 할만해요. 초반에는 소라카 쪽이 유리할 때도 많고요.

문제는 갱호응, 로밍력 차이입니다. 

소라카 카운터들은 갱호응, 로밍이 좋거든요.

라인전 강캐 소라카다 하면서 라인 밀다가 갱 로밍 당해서 망하고

상대 서폿이 정글이랑 로밍각 잡으면서 다른 라인까지 스노우볼 굴리면 게임 망합니다. 


루시안은 너무 원탑 op 서폿이라. 하드 cc가 있는 서폿이면 루시안이 쉽게 앞대쉬각을 잡을 수 없는데

소라카는 그렇지 않아서요. 집공 루시안 너프 좀.




상대하기 쉬운 셋은 소라카의 좋은 친구들이죠. 특별한 상대 요령이 없어요. 

뭐 여기까지 쓰는데 4시간 넘게 걸림 와. 피곤.

시즌 9에 어차피 다시 써야 할 것 같은데. 모두 다음 시즌에는 소라카로 티어 올리세요.

아 그리고 원딜 못한다고 너무 미워하지 마세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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