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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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Kassadin, The Void 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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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티면 이긴다. -Kassadin- (너프에 따른 룬 변경)

- 미쳐날뛰는넘(2019-01-31, 조회수: 10981)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 (+119) 2669 마나 397.6 (+67.0) 1536.6
공격력 58.9 (+3.9) 125.2 공격 속도 0.64 (+3.7%) 1.043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19 (+4) 8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50.0 150.0

<메인 룬 선택>

1. Dark Harvest(어둠의 수확)

저는 Dark Harvest(어둠의 수확)을 가장 많이 선호합니다. 메인 룬 세가지 중에 딜링이 가장 강력합니다. 카사딘의 특성상 초반을 버틴후 중후반부터 쓸어담게 되는 것이 대부분인데, 그러면에서 Dark Harvest(어둠의 수확) 스택 쌓기도 굉장히 수월하고 왕귀 타이밍에 엄청난 딜링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2. Electrocute(감전)

Dark Harvest(어둠의 수확)Electrocute(감전)의 딜량을 비교하기 위에 Electrocute(감전)으로도 몇십판 플레이해보았는데, Dark Harvest(어둠의 수확)Electrocute(감전)보다 2배정도 딜을 많이 넣게 되길래 이젠 거의 저는 Dark Harvest(어둠의 수확)를 고정적으로 사용합니다. 라인전에 보다 힘을 실어주거나 암살능력을 높이고 싶다면 Electrocute(감전)도 좋은 선택입니다.

3. Fleet Footwork(기민한 발놀림)

버티기에는 가장 수월한 룬입니다. 또한 중후반에 치유량도 크기 때문에, 초반을 안정적으로 가져가고 중후반 생존력을 높이시고 싶다면 좋은 룬입니다. 카사딘 유저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룬이기도 합니다.


<보조 룬 선택>

보조 룬의 선택지는 매우 다양합니다.

저는 메인으로 지배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통 정밀이나 마법을 선호합니다. Fleet Footwork(기민한 발놀림)를 사용하실 경우 보조에는 지배를 들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보조룬으로 정밀을 선택할 경우 Triumph(승전보)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정도가 좋고, 마법을 선택할경우 Manaflow Band(마나순환 팔찌)Transcendence(깨달음)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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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패치로 카사딘 방어력이 심각하게 너프를 먹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도 vsAD라인전은 상당히 힘겨웠는데 이젠 아예 딜교 자체가 성립이 안돼는 수준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후픽으로 vsAP로 뽑는것은 좋습니다.


따라서 너프에 따라 이제 저도 거의 무조건 기발을 사용합니다.


1. Flash(점멸)

Flash(점멸)고정입니다. Riftwalk(균열 이동)이 있더라도 마나가 없다거나 쿨타임이 돌고 있는 경우일수도 있고, 스킬을 피하거나 변수를 창출해서 다양한 상황을 만들기에는 Flash(점멸)만한게 없습니다. Flash(점멸)Riftwalk(균열 이동)으로 방심한 원딜을 잡기도 매우 쉽습니다.


2. Ignite(점화)

저는 90퍼센트는 Ignite(점화)를 듭니다. 라인전에서 Ignite(점화)의 유무는 차이가 크고, 중후반에도 상당한 고정딜을 넣을 수 있고 추노할때에도 Ignite(점화)거리가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못잡을것을 잡을수도 있습니다.

Ignite(점화)가 싫으시다면 Teleport(순간이동)로 빠른 라인복귀나 로밍력 강화, 운영 주도하는것도 좋습니다.

공허석 (Void Stone)
카사딘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하며,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65/95/125/155/18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80/110/140/170/20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검 (Nether Blade)
마나 소모: 1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70/95/120/145/17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4.5/5/5.5/6%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60/90/120/150/1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카사딘 근처에서 아군과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당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5/3.5/2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70/90/110 (+0.5 AP)(+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15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35/45/55 (+0.1 AP)(+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5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

저는 Null Sphere(무의 구체)>Nether Blade(황천의 검)>Force Pulse(힘의 파동) 순서로 마스터하는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Force Pulse(힘의 파동)는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발동할 수 있다는 제약도 있고, Nether Blade(황천의 검)의 데미지가 Force Pulse(힘의 파동)에 크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초중반에는 Force Pulse(힘의 파동)보다 Nether Blade(황천의 검)를 쓸 일이 더 많기도 합니다.

하지만 취향 차이이기 때문에, Null Sphere(무의 구체)Force Pulse(힘의 파동)Nether Blade(황천의 검) 순서로 마스터하셔도 좋습니다.


[라인전]

1. Null Sphere(무의 구체)로 상대 미드한테 지속적으로 짤짤이


2. Nether Blade(황천의 검) 계속 미니언한테 써서 마나관리

(상대가 근접챔일 경우 챔프한테 쓰면 더 좋긴하지만 무리하게 챔프에게 쓰려다가 딜교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챔프한테는 유리한 상황에서만 사용해주세요.)


3. Force Pulse(힘의 파동)로 거리 될 때 견제

(상대가 원거리 챔프일 경우 Force Pulse(힘의 파동)거리가 닿는지 쉽게 재는 법: 기본설정은 즉시시전으로 둔 후 일반시전에서 따로 Force Pulse(힘의 파동)를 V키 같은 것으로 설정. V 말고 본인에게 편하신 키로 하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Force Pulse(힘의 파동)는 V로, Riftwalk(균열 이동)는 X로 일반시전 키를 따로 두고 사용합니다.)


4. 상대 주력 스킬들이 빠졌을때 Riftwalk(균열 이동)으로 들어가서 풀콤보 넣고 다시 Riftwalk(균열 이동)으로 빠지기. Riftwalk(균열 이동)으로 들어갈걸 대비해서 미리 2,3스택 정도는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귀환 후 라인 복귀 시에 Nether Blade(황천의 검)한번, Riftwalk(균열 이동)두번 정도 사용해서 Force Pulse(힘의 파동)스택을 쌓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타]

한타 시작 전에 Riftwalk(균열 이동) 을 400이나 800까지 쌓아놓아두시는것이 좋습니다.(카사딘의 주력딜은 무조건 스택쌓인 Riftwalk(균열 이동)입니다) 그런 후 상대 스킬이나 CC기가 어느정도 빠진 후 옆이나 뒤에서 들어가서 상대 원딜이나 미드, 물몸서폿을 물어주시면 좋습니다.

또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를 활용해서 이니시를 걸 수도 있는데, Riftwalk(균열 이동) 풀스택과 Force Pulse(힘의 파동) 스택을 채운 후 Riftwalk(균열 이동)Force Pulse(힘의 파동)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로  이니시 걸고 상황을 봐서 다시 Riftwalk(균열 이동)으로 빠지던지, 계속해서 딜링을 하시던지 하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롤의 대다수 챔피언들의 아이템 순서나 조합은 매 게임마다 상황, 상대조합, 우리팀조합에 따라 유동적인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카사딘도 예외는 아닙니다.

하지만 카사딘의 코어템은 거의 정해져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위 아이템 틀에서 세부적으로만 조금씩 변경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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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 AP일 경우에는 위처럼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ich Bane(리치베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이런식으로 가시면 됩니다.

그런데 카사딘은 패시브나 Q가 모두 마법저항에만 특화되어있기 때문에 vs AD와의 라인전에서는 다소 취약합니다.


따라서 상대 미드가 AD챔프일때, 도저히 이건 내가 맞다이를 이길 수 없을 것 같고, 사리는게 답이다라고 생각이 든다면 딜로스를 감안하고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순서로, 먼저 여눈을 가서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의 완성 시기를 촉진해서 빠른 왕귀를 노리시는것도 좋습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을 빠르게 띄워서 로밍 위주로 게임을 풀어나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별히 상대가 Zed(제드)일 경우에는 솔킬이나 정글의 도움을 받아 1,2킬을 가져온다고 해도 초중반에 다이를 이기기는 굉장히 힘듭니다. 따라서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순서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드의 궁극기를 버텨하기 때문에 빠른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가시는것이 좋습니다.)


게임이 극후반일 때는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을 팔고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한턴 버티는게 중요하다면 Guardian Angel(수호 천사) 같은식으로 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트록스
제드
야스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럭스
직스


카사딘은 라인전에 상당히 취약합니다.

따라서 초중반에 존버 후 중후반부터 왕귀해서 캐리하는것을 목표로 삼는것이 최우선입니다. 무리하게 라인전에서 솔킬을 내려고 하지 마시고, 로밍이나 운영 위주로 풀어가시면서 왕귀를 노려주세요.

16렙을 찍은 이후부터는 왠만해서는 지기 쉽지 않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은 댓글로 원하시는 챔피언 적어주시면 빠르게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카사딘 라인전의 대원칙*


1. vsAD : '존버'

vsAD 전은 상대가 어지간히 못하지 않는 이상 솔킬을 따내기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큐로 미니언을 드시면서 라인을 당겨 포탑허깅을 한채로 CS와 경험치만 챙기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럴 경우 아군 정글러가 갱 오기도 좋기 때문에 지속적인 갱콜을 통해 풀어나가시면 2~3킬 정도 따낸 후에는 딜교에 이기실 수 있습니다.


2. vs근접AP : '지속적 딜교'

카사딘은 비교적 근접AP딜러들을 상대하기는 수월한 편입니다. (ex. Katarina(카타리나)Ekko(에코)) 따라서 계속해서 q짤을 넣어주시는것은 물론이고 w와 e를 통한 과감한 딜교도 지속적으로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6렙 이후에는 궁 스택을 2~3개 정도 채운 후에는 앞궁으로 들어가셔도 이기기 수월합니다.


3. vs원거리AP : '과감함'

원거리 AP 딜러를 상대로는 6렙이후에 과감한 앞궁이 정말 중요합니다. 카사딘이 비록 왕귀챔이기는 하나 궁스택을 어느정도 채운후에 들어간다면 초중반 딜링도 상당합니다. 따라서 원거리AP를 상대할때는 "논타겟 스킬을 피하는 동시에 앞궁을 통해 딜교한다" 라는 원칙이 가장 중요합니다. 1~2번째 논타겟 스킬까지는 옆궁이나 뒷궁으로 피해주시고 3번째부터 앞궁으로 들어가 딜교하시면 이기실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각 챔피언별 상대법


1. vs 갈리오 Galio(갈리오)

지금은 너프를 먹어 3티어가 됐지만 대표적 폭군이었던 갈리오입니다. 갈리오 역시 대원칙의 3번인 원거리AP딜러에 해당하기 때문에, 논타겟 스킬을 피하며 딜교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6렙 전까지는 이기기 어렵기 때문에 Q짤과 파밍 위주로 버텨주시고 6렙 후부터는 반응만 잘한다면 무조건 Winds of War(전장의 돌풍)Jusrice Punch(정의의 주먹) 둘 중 하나는 궁으로 피할 수 있기 때문에 갈리오가 먼저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로 들어온다면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를 씹으면서 딜교를 해주시고, 멀리서 Winds of War(전장의 돌풍)짤을 날린다면 1~2개 정도 피해주신 후 다음 스킬을 피하면서 궁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Aftershock(여진)이 켜있는 상태라면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과 시너지를 발휘해 상당히 탱키해지기 때문에 옆무빙을 치면서 시간을 끌다가 궁으로 재진입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Hero's Entrance(영웅출현)이라는 강력한 로밍궁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상황을 살피시면서 바로 같이 로밍을 가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공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궁금하신 점은 편하게 언제나 댓글로 남겨주세요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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