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Nasus, The Curator of the Sands
0
0
0
미입력
0/0
E견제형 탑 난입 나서스

- 나서스만했다(2019-03-01, 조회수: 18581)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8vfONdfFtyt_qAQKQb4qEA 
글로 설명을 하기엔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나서스라는 챔피언은 개인의      타고난 피지컬보단 상황판단이 더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그렇다고 자세하게 모든 걸
  알려드리면 가독성이 낮아집니다.
  그래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략을 보시고 자세한 플레이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궁금하신 분들은
  유튜브 채널을 시청해주세요.]






시즌9가 되고 대규모 패치가 이루어졌지만 나서스는 다른 챔프보다 비교적 달라진 게 없습니다. 다만, 전 시즌과 비교해 타 챔피언보다 덜 상향되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메타에서 나서스가 좋은 챔피언은 아닙니다. 하지만, 일단 나서스를 플레이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 승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알려드리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1.2 (+104) 2399.2 마나 325.6 (+42.0) 1039.6
공격력 67 (+3.5) 126.5 공격 속도 0.638 (+3.48%) 1.015
5초당 체력회복 9.01 (+0.9) 24.31 5초당 마나회복 7.44 (+0.5) 15.9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정밀 특성 : 마법

난입 ★ >

나서스에게 꼭 필요한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서스는 이동기가 없으며 근접형 챔피언이라고 상대방에게 다가갈 수 있어야합니다.
아무리 스택을 쌓아도 접근하지 못 하고 죽는다면 스택이 얼마이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후반형 챔피언이 아닌 중후반형 챔피언이라고 부릅니다.
※후반에는 체력도 높고 아이템이 많아 접근하기 어려워지며 빠르게 죽이기도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나서스가 적 챔피언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치가 필요합니다.
난입은 나서스에게 이 능력을 부여합니다. 25~40%의 이동속도 증가와 75%의 이동 둔화 저항효과는 
게임하는내내 나서스에게 큰 힘이 되어줍니다.

나서스는 궁을 사용하면 Q재사용 대기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즉, 궁을 쓴 나서스는 2배 강력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빛의 망토는 궁을 쓴 나서스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특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궁을 쓰면 순간적으로 올라간 이동속도로 적에게 훨씬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플레이하는 나서스는 초반에 E견제를 하는 나서스입니다. 그래서 10렙에 Q스킬을 마스터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스택을 집중적으로 쌓는데 깨달음으로 증가한 10%의 쿨감은 초반에 못 쌓은 스택을 쌓게 도와줍니다.

E견제를 하는 저의 나서스는 초반에 이득을 봐야합니다.
이때, 나서스 E의 Spirit Fire(영혼의 불길) 쿨타임이 10초 정도입니다. 주문 작열의 쿨타임이 10초입니다.
따라서, E의 딜을 10~30의 증가시켜줍니다. 초반에 10~30의 수치는 굉장히 큰 수치입니다.
결국 주문 작열은 초반 나서스가 더 강력한 E로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킬각을 볼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
----------------------------------------------------------------------------------

보조 특성 : 영감

저의 나서스는 E를 3렙까지 찍고 Q를 집중적으로 배웁니다.
E3렙을 찍으면 5분30초까지 나오는 원거리 미니언이 한 방에 죽습니다.
하지만 6분부터 원거리 미니언이 한 방에 죽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니언 해체분석기를 이용해 원거리 미니언을 죽이면 8분 30초까지 원거리 미니언이 한 방에 죽일 수 있습니다.
원거리 미니언이 한 방에 죽으면 빠른 라인 클리어 능력으로 상대방이 밀린 라인을 파밍하는데 급급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게 해주면 압박을 통해 킬각까지 볼 수 있습니다.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 5%감소와 재사용 대기시간 5%감소는
나서스에게 매우 필요한 특성입니다. 수치로 증명할 수 있으나 글이 길어지기에 생략합니다.
하지만, 난입 다음으로 꼭 가야하는 특성이 있다면 우주적 통찰력이라고 말하겠습니다.
라인전이 끝나면 나서스는 운영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1. 이때, 텔레포트Teleport(순간이동)가 있어야 스플릿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바텀에서 스플릿을 할 때 텔포가 없다면 상대팀이 바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혹은, 텔포가 없는걸 알기 때문에 이니쉬로 한타를 열어서 우리팀이 죽을 수 있습니다.

2. 초반엔 텔포로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나서스는 점멸Flash(점멸)이 좋습니다.
혹시?? --> 유체화Ghost(유체화)로 더 오래 접근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1. 나서스는 이동기가 없습니다. 강력한 CC도 없습니다.
그래서 순간적으로 접근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 부분은 한타를 할 때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팀 딜러에게 접근해서 암살을 하거나 프리딜을 못 넣게 방해하는 게 
나서스의 역할입니다. 
이때, 상대팀은 접근하지 못 하게 CC가 나서스에게 집중이 됩니다. 
이동기가 없는 나서스는 접근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이때, 점멸을 들면 순간적으로 접근하고 난입을 발동시켜 
딜러진영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체화를 들게 되면 상대방이 예측하고 피하기 쉽습니다. 
게다가 많은 CC가 나서스에게 집중되기 때문에
유체화Ghost(유체화) 효과도 감소합니다. 
2. 접근기로 정당한 영광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을 구매하기 때문에 
유체화Ghost(유체화)가 없어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유로 나서스는 점멸Flash(점멸)을 듭니다.
영혼의 포식자 (Soul Eater)
나서스가 입힌 물리 피해의 12/18/24%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흡수의 일격 (Siphoning Strike)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나서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40/60/80/100/120 (+1.0AD) (+흡수의 일격 중첩)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피해량이 3만큼 증가하고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정글 몬스터를 대상으로는 12만큼 증가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쇠약 (Withe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나서스가 챔피언의 노화를 촉진시켜 35%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5초 동안 최대 47/59/71/83/95%까지 증가합니다. 대상의 공격 속도는 둔화 효과의 75%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영혼의 불길 (Spirit Fire)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5/95/135/175/215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25/30/35/40/45%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1/19/27/35/43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사막의 분노 (Fury of the Sand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나서스가 15초 동안 모래 폭풍 속에서 힘을 얻어 최대 체력이 300/450/600 증가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40/55/70 상승합니다.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트록스
판테온
야스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티모
케넨
아트록스
너무 힘듭니다. 저는 솔랭에서 무조건 벤하고 시작합니다.
왜냐하면 나서스 E견제로 이득을 봐야하는데 나서스 E 사정거리보다 아트록스 Q사거리가 더 깁니다.
그런데, 나서스는 E 한 번에 딜교가 끝나지만 아트록스Aatrox(아트록스)는 QThe Darkin Blade(다르킨의 검)3번 + WInfernal Chains(지옥사슬)로 끌어당겨서 추가적인 딜교를 시도합니다.
라이너 실력이 동등하면 초반에 절대 아트록스를 이길 수 없습니다.
라인을 당기면서 파밍하다가 정글러를 불러서 아트록스를 따주세요.
정글러 개입이 필수적인 챔피언입니다. 8~9렙부터는 1vs1에서 이기기 때문에 한 방에 죽여주신다면
이후엔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야스오
E견제로 초반에 이득을 보는 나서스입니다.
하지만 야스오의 패시브 쉴드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가 나서스 E를 막아줍니다. 
쉴드를 깎으려면 평타를 쳐서 쉴드를 없애야 하는데 접근하면 야스오에게 엄청 얻어 맞습니다.
원거리에서 딜교를 시도해야 야스오를 이길 수 있는데 E 한 방은 쉴드깎는데 쓰고 시작하기 때문에
강력한 압박을 넣을 수 없습니다. (마나 부족때문에)

하지만 초반에 잘 견디고 비슷하게 성장했다면 7~9렙부터는 야스오를 이길 수 있습니다.
정글러 개입이 없다면 야스오는 힘듭니다만 정글러가 초반에 잘 풀어준다면 7~9렙 이후부터는 킬각내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초반에 어려운 만큼 중반에 잡기 쉬운 챔피언이므로 정글러를 적극 불러서 공략해주세요.

판테온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W로 Q를 씹을 수 있기 때문에 가끔씩 역관광 당하는 게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초반에 강력한 QSpear Shot(투창)와 E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견제 때문에 숙련된 나서스 유저가 아니라면 힘드실겁니다.
하지만 나서스E가 판테온 Q보다 길기 때문에 E견제를 하며 라인 압박으로 이득을 보세요.
혹은 정글러 개입으로 초반을 버텨주세요.
8렙정도부터는 판테온을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동기도 없기 때문에 한 번 주도권을 잡으면 계속해서
딸 수 있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정글러의 도움으로 잘 풀어갑시다.



ESpirit Fire(영혼의 불길)견제형 나서스에게 쉬운 챔피언은
피통이 낮고 피흡이 없으며 라인 클리어가 떨어지는 챔피언입니다.
즉, 요들 챔피언이라고 불리는 티모, 하이머딩거가 해당되며 
리븐, 잭스같은 챔피언은 상대적으로 나서스E로 라인 압박을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초반 라인전 3분까지
초반 라인전에 따라 그 판의 게임 운영이 달라질 정도로 초반 라인전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심지어 나서스에게 있어선 라인 스타트부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인 주도권을 잡아야 하기 때문인데 1렙 때는 약한 라인 푸쉬력으로 쉽게 주도권을
얻을 수 없습니다.
-------->첫 라인 미니언이 도착하자마자 때리면서 빠르게 밀어주시면
라인이 밀리게 됩니다. 라인이 밀리면 제 미니언이 더 많습니다. 즉, 상대방이 견제할려고 들어오면 뒤로 빠지면서 맞딜교를 해줍니다. 이때, 미니언이 상대방을 때립니다.
결국, 딜교에서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그리고 미니언이 더 많기 때문에 라인이 밀려
상대방은 뒤로 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라인 주도권을 얻게 됩니다.
이런 플레이로 3분까지 라인전을 하시면 됩니다.

3분부터 5분정도까지
3분쯤엔 상대방 정글러가 버프를 다 챙기고 탑쪽 동선일 때입니다.
즉, 이땐 잠깐 사려야겠죠?
이전에 라인을 밀어 포탑에 미니언이 다 죽게 만듭니다. 그러면 당겨지는 라인이 만들어지는데 이때 잠깐 뒤로 빼면서 사려줍니다.

if) 적 정글러가 탑을 보고 있다면 동선 낭비가 되겠죠.
이때 우리팀 정글러가 다른 라인에서 이득을 보거나 카정을 가면 나중에 우리팀 정글러가 다른 라인에서 싸움을 할 때 유리해집니다.
※ 레벨에서 압서거나 다른 라인 갱킹으로 성공을 했으면 다음 싸움 때 유리한거죠.
즉, 전체적인 게임에서 유리해집니다.
이때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죽지 않는 것이죠.
그래서 뒤로 빠져 갱은 피하고 라인을 당겨 파밍합니다. 

5렙을 찍는 순간부터 E로 이득을 볼 수 있는 타이밍까지
지금이 초반에 이득을 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타이밍입니다.
강력한 E데미지와 라인 푸쉬능력으로 상대방을 압박하고 킬각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득을 보거나 보지 못 하더라도 초반에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그리고 광휘의 검이 나오면 Q딜도 쎄지기 때문에 좋져.

광휘의 검부터 삼위일체가 나오는 시점까지
E로 딜교에서 이득을 보지 못 하는 시점이 온다면 이제 Q파밍에 집중합니다. 조금 파밍하다가 8~10렙때 라인 당겼다가 궁키고 한 방에 싸워주시면 1vs1싸움에서 지는 챔피언이 거의 없습니다.
이렇게 라인 주도권을 잡았다면 무난히 Q파밍하며 삼위일체 + 정당한 영광까지 뽑으며 중반을 도모합니다.

라인전이 끝난 상황
보통 이 시점이 오면 삼위일체는 뽑았습니다. 일단 바텀으로 갑니다. 우리는 텔레포트가 있기 때문에 스플릿 푸쉬를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정당한 영광이 나왔다면 상대방이 보이자마자 영광 + 궁 + 쇠약을 걸고 암살해주시면 됩니다.
암살을 통해 킬을 따냈다면 상대방은 비어진 바텀으로 한 명이 오거나 한타를 열던가 해야합니다.
하지만 어쨌든 우리에겐 이득입니다. 왜냐하면 비어진 바텀으로 상대방이 한 명오면 윗 라인에서 3vs4 구도가 됩니다.
그러면 우리팀에서 이니쉬로 한타를 열면 이기죠. 이렇게 이득을 봅니다.
만약, 바텀으로 오지 않는다면 바텀 포탑은 다 나갑니다. (나서스에게 10초를 주면 포탑 하나가 나갑니다.)

정당한 영광이 나오면 이런 식으로 이득을 보면 됩니다. 근데, 문제는 1vs1 구도에서 나서스를 감당할 수 있는 
챔피언이 많지 않다는 겁니다. 완전 대박이죠? 게임 올리기 쉽습니다.
이런 식으로 게임 플레이하면 무난하게 우리팀의 승리로 게임이 끝납니다.

중반 이후부터
무조건 바텀에서 스플릿을 해야합니다.
탑에서 스플릿을 하면 바론이 탑쪽에 있기 때문에 나서스를 죽이고 바론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바텀에 가면 나서스를 죽이려고 여러 명이 오면 우리팀은 바론을 먹거나 이니쉬를 열어 한타로 이득을 봅니다.
상대방 입장에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 하는 상황이 오져.
※ 용이 있으면 나서스를 죽이고 용으로 이어질 수 있죠? 그래서 용이 나오면 상대방에게 주던가 빠르게 먹어서
용을 없앱니다. 그래서 상대방에게 고민하게 만드는 겁니다.


마치며
위에서 적어놓은대로 플레이하시면 무난하게 게임을 이길 수 있습니다.
롤이 Aos게임이라 전략게임입니다. 그런데, 나서스가 1vs1 구도에서 최강자니까 상대방 입장에선 
바텀 스플릿 때 1vs1 구도를 주기 싫어합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한 명이 와야겠죠? (안 오면 포탑 밀리니까)
4vs4 구도에서
1. 우리팀이 밀리는 구도다.
---> 대치하라고 하며 절대 물리지 말라고 합니다.
그러면, 바텀에서 나서스가 정당한 영광을 키고 1vs1 구도에서 암살을 하고 바텀을 부서버리기 때문에 상대방은
무리하게 한타를 열거나 한 명이 바텀으로 오게 됩니다. 이러면 무리하게 한타를 열어 불리한 상황을 뒤집을 수도 있고 상대방이 한 명 오면 3vs4 구도라 우리팀이 한타를 이기죠.

2. 우리팀이 이기는 구도다.
대치를 하든 이니쉬를 하든 알아서 하게 나두고 저희는 1vs1 구도에서 암살을 하는데 집중합니다.
상대방을 따내고 압박을 넣으면 상대방은 미칩니다.
바텀은 가야하는데 미드 막아야하고 그런데 4vs4 구도에서 확실히 이긴다는 보장도 없으니 말이죠.
결국 저희에게 유리한 게임이 됩니다.
이렇게 무난하게 게임을 이깁니다.


저는 나서스로 가장 효율적으로 게임을 이기는 법에 대해 적어둔 글입니다.
이 플레이에 익숙해지신다면 플레까지는 어렵지 않게 게임을 이길 수 있을겁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