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100% (6표)
0% (0표)
0% (0표)
스웨인, 전략의 대가
Swain, The Master Tactician
0
0
0
6/6
즐거운 서폿 스웨인

- Lissal93(2019-10-24, 조회수: 71922)

2019/01/24

이거저거 해보는 즐겜러입니다.

스웨인으로 탑미드원딜서폿 다가봤는데
 
서폿이 가장 재밌었고 후반에 존재감도 높아서 글로 남겨봅니다.
====================================================

공략을 시작하기 전에 상대방이 스웨인에 대한 이해가 높다면 라인전이 상당히 힘들기에
도움이 안될것 같다 싶으시면 안보시는게 좋습니다.
제가 느낀 바텀라이너 스웨인 이해도는 플레2~3정도부터 급격히 상승했고 
이때부터는 챔피언자체로 얻는 이득을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 = 피지컬 싸움 )

제가 쓸 공략의 포커스는

1. 상대가 예상하지 못하는 폭딜.
2. 패시브와 궁을 통한 어그로, 그로 인한 존재감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2019/09/17
한동안 못하다가 여유가 생겨 다시 해봤습니다.
패치 후 처음하는 건데

우선 라이너가 아닌만큼 q변경은 크게 체감이 안되더라구요.
그리고 궁 체감이 좀 컸는데 예전만큼 터뜨리는 딜이 쌘거 같지 않았습니다.
반대로 패시브에 마나회복이 생겨서 라인전에선 편해졌습니다.

====================================================
2019/10/22
서브룬, 스킬 변경

스웨인, 전략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9) 2278 마나 468 (+28.5) 952.5
공격력 58 (+2.7) 103.9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7 (+0.65) 18.0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5.2) 114.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 525
라인전에서 이득을 볼수록 존재감이 커지기에 유성을 들고 빡세게 가줍니다.

서폿을 갈려면 유성은 필수라고 생각하고 몸이 생각보다 안되기때문에 서브룬으로 결의도 괜찮습니다.
알리나 블랭같이 일방적으로 맞고 시작해야 할 때 결의 추천드립니다.
일단은 때릴 수 있다는 가정하에 지배를 들어줍니다.

마법 하위 특성의 절대 집중대신에 깨달음을 들어주셔도 좋습니다.
빛의 망토도 들어봤는데 마나부족으로 초반이득을 보기가 힘들어집니다.
(패시브 마나회복 추가로 심각하게 부족하지 않음)

====================================================================
2019/09/26

감전과 유성중에 많이 고민해봤습니다.

결론은 유성이 낫다는 생각입니다.

몇몇 이유가 있는데
1. q가 미니언통과로 바뀌어 대충써도 유성이 날아감
2. 돌아오는 e를 못맞추고 가는e만 맞춰도 유성이 날아감
3. 멀리있어도 w만 맞추면 유성이 날아감 (슬로우때문에 거의 맞습니다)
4. 쿨타임이 감전보다 짧음 
5. 스킬을 맞추면 유성쿨타임이 줄어듦
6. 하위룬이 지배보단 마법이 어울린다고 생각함

감전의 장점이라면 한번에 터뜨린다는 것이겠죠
하지만 그거 때문에 선택하기에는 유성과 자체 딜 차이도 크지 않습니다
e를 던지는 대로 맞아준다면 모를까 그것도 아니구요

룬을 바꿔보면서 플레이 해봤는데
전 유성을 들겠습니다.
하위룬과 서브룬은 취향껏 들어주시고

감전 터뜨리기가 어려운 건 아니니
활용을 잘하신다면 감전 들어주셔도 좋겠습니다
점화를 들면 킬각이 생각보다 잘나옵니다.
굶주린 새떼 (RAVENOUS FLOCK)
스웨인이 제국의 눈, 속박명령, 적 챔피언 사망을 통해 영혼 조각을 획득합니다. 영혼 조각을 모으면 최대 체력의 3/4/5/6%를 회복하고, 영구적으로 스웨인의 최대 체력이 12 증가합니다.
죽음의 손길 (DEATH'S HAND)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스웨인이 섬뜩한 번개를 방출해 65/85/105/125/145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번개가 여러 번 적중하면 두 번째 번개부터 번개당 15/25/35/45/55 (+0.1AP)씩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725)
제국의 눈 (VISION OF EMPI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스웨인이 악마의 눈을 소환해 1.5초 동안 일정 지역을 드러낸 후 80/115/150/185/220 (+0.5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25/35/45/55/65%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스웨인이 영혼 조각을 얻고 4초 동안 적중당한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속박명령 (NEVERMOV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웨인이 악마의 파동을 발사해 35/70/105/140/175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파동을 다시 돌아오게 해 처음으로 적에게 부딪히는 순간 폭발해 대상 지역에 있는 적에게 35/45/55/65/75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속박시킵니다. 악의 승천 사용 중에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0% 감소합니다.

속박명령이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에 적중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악의 승천 (DEMONIC ASCENS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스웨인이 악을 끌어내 매초 20/40/6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피해를 입은 대상 하나당 체력을 15/27.5/40 (+0.18AP)씩 회복합니다. 악마의 기운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진되며 적 챔피언을 흡수해 무한히 충전할 수 있습니다.

2초 후 스웨인이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25/30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60%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5초 후 악마의 기운이 더 빨리 소진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찍는순서

요즘은 q선마나 w선마를 합니다. e를 던질 때마다 맞출 수 있으면 e선마가 좋겠지만 (쿨타임감소)
다들 익숙해졌는지 잘 안맞아 주더라구요. 
미니언 관통이 생긴만큼 q선마를 해도 짜잘하게 딜교환하기 좋습니다.
w선마는 미드나 정글에 한번씩 써주면 좋습니다.


스킬 콤보 
[E + 유성 + W + 패시브 + 평타 + Q]
무조건 할 수 있어야 하는 콤보는 e를 맞추고 w를 맞추는 것입니다. 스웨인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상대가 e를 맞았다면 w를 땡겨오는쪽으로 써줍니다. e가 풀리기 전에 타이밍을 맞춰 땡겨서 w를 맞게합니다. 그 후 q평으로 딜을 최대한 넣고 빠져줍니다.
이걸 연습하여 타이밍을 잘맞추어 [E+유성+W]까지 맞추면 됩니다
설명영상은 추후에 올리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6렙전엔 ew콤보로 이득을 보다가 6렙부터는 궁을 아끼지 말고 써줍니다.
6렙 2:2싸움을 하면 왠만해서 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궁으로 킬을 못따도 e를 통한 딜교가 압도적이기에 스펠을 빼주고 지속적으로 압박해주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스웨인을 오래 해보면서 느낌점은 중반에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대부분 딜템을 천천히 간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극후반에 가면 애매한 딜로 인해 존재감이 사라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서폿이기에 로아 같은 템을 가면 시간이 갈수록 다른 서폿에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딜을 더 올려서 피지컬을 믿고 외줄타기를 합시다





라인을 서는 것보다 돈을 조금벌기 때문에 딜을 최대한 뽑기 위해서 서폿템을 1업만 해주고 신발을 가줍니다.

안전하게 하고싶으시면 리안드리나 존야도 좋습니다. 
신발을 추천하는 이유는 체력, 방어를 올리는 것보다 패시브를 활용하고, 
특히 6렙 궁극기 타이밍에 마관신 유무의 차이가 크기 때문입니다.


그 후 템 선택은 
서폿이 뽑을 수 있는 극한의 딜 = 리안드리
궁켰을 때 재롱잔치가 아닐 수 있으면 = 존야
이런 느낌으로 템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
2019/09/17
수호자의 유물은 늦게 올려줍니다.
서폿템을 먼저 업그레이드 하는 것보다
기괴한 가면을 먼저 가는 것이 더 좋았습니다.

캐릭터 상성은 없다고 느낍니다
어떤거 나와도 그냥 잘하는 사람이 이기는거 같아요

어울리는 원딜을 생각해보면
애쉬랑 갈때가 항상 제일 편했습니다
케이틀린이나 도 편했던거 같고

반대로 경험상 이 공략대로면 루시안이랑 좀 안어울립니다.
라인전에서 쌔게 갈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찍어누르기가 생각보다 힘들고
항상 그런건 아니지만 한타때 싸움이 뭔가 이상하게 됩니다.
둘 다 달려들어서 그런가 어그로를 끌고 있어도 루시안이 먼저 터져버리더라구요.
루시안과 바텀갈려면 루시안이 꽤나 잘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 요약
1. e를 꼭 맞춰야 합니다. 못맞췄으면 그냥 사려주세요. 몇대 맞다보면 훅갑니다.
2. w스킬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라인전에서 딜교를 할 때는 딜량, 
갱호응을 할때나 로밍을 갈때는 퇴로차단을 위해 사용해주는 등 중요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쿨이 긴만큼 무언가 행동하기 전 w쿨타임을 확인하면 좋겠습니다. 특히 w없을때는 딜교하지 맙시다.
3. 딸피보고 흥분하지 말자
킬각일땐 흥분합시다




라인전이 강한 이유는 스킬을 다맞추면 기본적으로 쌔지만 
서폿템의 추가데미지, 유성, 주문 작열 등의 짤짤이 딜이 모두 들어가기 때문에 상상이상의 딜을 보여줍니다.
2렙기준으로 ew평을 맞추면 반피는 충분히 날릴 수 있습니다( 원딜 기준 )

그런데 이거에 홀려서 킬딸 수 있겠다고 빨려들어가시면 안됩니다.
스킬쿨이 길어서 이득을 보셨을 때 다음기회를 노려주는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존야가 없다면 패시브를 활용해 cc걸린적을 좀 더 묶어두거나, w와 e를 사용해 플래시가 없는 적을 잘라먹습니다. 
궁키고 무작정 들어가는 것보단 오래살아서 패시브로 피채우면서 하나하나 처치하는게 좋습니다.

존야가 있다면 조금 무리를 하더라도 궁으로 최대한 많은 적에게 리안드리를 묻혀줍니다.
존야가 켜진 시간에 피를 채움으로써 어그로도 더 많이 끌어줄 수 있습니다.

마치며
바텀라인전을 스무스하게 했다면 상상이상의 존재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e스킬의 속박, 패시브로 땡겨오기, w로 광역슬로우, 리안드리+궁 시너지의 광역딜등 서폿으로써 상당히 좋다고 느낍니다.
하지만 그만큼 바텀라인전을 힘들게 했고 성장을 못했다면 정말 쓰레기같이 쓸모없습니다.
제 생각엔 스킬활용, 궁극기를 사용할 순간판단 등의 이유로 난이도가 조금 있는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스웨인이랑 안맞는다고 생각하시면 과감하게 버려주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이 잘 안나서 조금씩 쓰다보니 이상한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이 있는데 후에 시간이 날때 전체적으로 수정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100% (6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