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75% (3표)
0% (0표)
25% (1표)
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0
0
0
3/4
9.3 녹턴기본기 정글동선 시너지 룬 특 탬

- 뽕따코코아맛(2019-02-09, 조회수: 82213)

시즌9카사딘 엑셀공략 작성자임

말고도 블라디 같은것도 지금은 뭐 난입 점멸텔 모두 알지만

알기전에 미리 올려뒀었는데 적다말아서 반응은 없다만


녹턴공략도 써줌

녹턴도 사실 무난한픽이라 심심찮게 작년부터 썼었는데

글쓰는 능력이 하자라 압축되게 모든정보를 전달하고싶은데 참 어려움


사실상 녹턴 공략이라기보단 정글공략정도라 봐도됨

녹턴 카직스 이블린 등등 성장형정글러는 모두 적용가능한 개념위주로

따라하기 쉽게 최대한 간략하게 적어보겠음


전달하고싶은내용을 다 적으면 양이 너무괴랄하니

자세한내용은 댓글로 질문하면 종종와서 답달아줌


녹턴을 쓰는이유는

1. 빠른정글속도, 피관리 (교전합류에 유리함)

2. 신짜오 리신등에 밀리지않는 초반 교전능력 (스킬활용에서 우위를 먹으면 리신이던 신짜오던 팰수있음)

3. 확정 타겟팅 진입누킹 + 지속딜 (시야차단으로 포커싱방해는 물론 강한깡딜과 cc쉴드로 상대팀 캐리 딜러를
 안전하도 확실하게 컷할수있다는건 카직스이상임)

4. 무상성 (극천상계가 아닌이상 피지컬로 캐리가 가능한챔프임.)

5. 4번과 겹치는데 안정성 (정글러로써 필요한 모든걸 가짐. 갱킹,역갱,카정,백업,커버,푸쉬,오브젝트,dps 어느하나 불안정한 스텟이없음. 사용자의 실력이 올라감에 따라 같이 성장할수있다는게 장점임)

6. 선공권 (먼저 싸움을 시작하고 먼저 때릴수있다는것 엄청난 부분임 게임을 주도해나갈수있음)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리산드라 나서스 피들스틱 모르가나 말파같은 공속디버프,하드cc가 나오면 전설:강인함을 찍어주면됨

룬설명을 하자면 

치속의 경우 녹턴과 시너지가 너무 좋음 e를 걸고 치속 예열이 시작되고 e공포가 터지면서 이속,공속이 동시에
뻥튀기되면서 마이급 공이속 dps가 나옴. 말고도 초반 교전에서도 우리팀cc가 하나라도 있다면 최고 효율을 내며
녹갈조합에서 갈리오가 4초가량 광역cc를 넣는동안 올킬이 가능함

침착은 확정타겟팅이 가능한 녹턴 특성상 한번따면 계속 따게 만드는 이기는게임에서 확실한 스노우볼 역할을 해줌
지는 후반 한타페이즈에서 2킬이상 먹게되면 한타직후 한둘남아서 클리어로 게임 지키던 제라스 신드라 같은 애들
깜짝킬 승리도 가능하게 해주고 여러모로 쓸모가많음

핓빛 길은 이번에 버프를 먹었는데 버프전에도 난 민첩함 안쓰고 이거썼음
밑에 탬트리 보면 알겠지만 공속탬을 가지않으며 흡혈을 마지막의 구매하기에 한타승리후 오브젝트,정글링,라인 푸쉬에
도움이 엄청 체감됨. 그리고 as류 마이 야스오 쉬바나 같은 챔프를 맞딜로 이기게 만들어주는 룬임
굳이 민첩합을 안찍어도 치속으로 고속은 전혀 모자르지가 않음


영감에 신발은 녹턴이 엘리스같이 기동신신고 진입하는 챔프는 아니잖음? 신발살돈으로 롱소드 하나 더 끼고 궁진입해서 치속뽕뽑기가
더 승리에 도움됨. 초반 티아멧 용사구간에는 롱소드 하나 차이가 상당해서 e가있는 녹턴에게 모든타이밍을 타이트하게 당겨줌

그밑에는 사실 취향대로 아무거나 찍어도됨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가장 최고의 상황은 e을 상대한태 걸어둔 상태에서

q날리고 진입하면서 w로 스킬한방 막고 뚜들겨 패는게 최고지만


녹턴스킬들은 전부 독립적으로 이용가능함 그러면서도 연계에 하자가 있지않음


강박관념없이 유연하고 편하게 사용하면됨



q 파란강타 e 진입 평히드라 평평평평평 정도가 콤보


선궁 진입이면 날아가면서 qe(도착) 평히드라 평평평평평 거리 벌어지면 파란강타



스킬 활용 팁

 패시브


광역딜 - 정글링 속도

피흡 - 피관리

평타칠때마다 쿨감소 (치속뻥, 정글링, 맞다이, 무난하고 안정적으로 강함)


- 정글돌땐 최대한 많은 정글몹을 맞추면되고 맞추는 만큼 피참

피지컬돼서 여유좀 되면 라인이나 정글에서 맞다이할때 평타 계속 치면서 쿨감시키고

광역히트로 피채우면서 싸우면 정말강함 치속때문에 쿨감도 잘되고, 그리고 질것같은 맞다이에서

끝까지 열심히 때리다보면 패시브가 가끔 목숨도 살려줌 s급 패시브같음


 Q


추노 도주 - 이속뻥이 상당함 체감 엄청됨

맞다이 정글링 - 공격력과 이속뻥이 상당함 맞딜시 치속,핓빛 길까지 생각해본다면

공속 공격력 이속 흡혈 그냥 이론상 1:1을 질수가없음 치속까지 터졌다면 순간 마이라 생각하면됨

누킹 - 잘모르는게 있는데 깡딜도 높고 계수도 높아서 케인w급 누킹 가능함


- 챔피언을 맞추면 상대 챔프 이동경로에 길이 따라 생기며 Q경로 위에서 싸울시 이속과 공격력이오름

q하고 r때문에 방관셋팅가는 녹턴 많이 봤을거임 근데 그래도 쎄지만 녹턴의 진짜딜은 평타딜이며 능력치 하나하나가 정말

바릴게 없고 치속 핓빛 길 패시브와 시너지도 엄청남 녹턴의 진짜 강함의 이유는 모든 스킬과 룬탬 구성이 서로 시너지를 낸다는데에있음


 W


공속증가 - 자체에 공속증가가 있어서 공속탬을 가지않아도 전혀 공속이 답답하지 않은게 w때문임

스팰쉴드 - 개사기인 이유. 평타 딜러의 공략법이 cc기인데 cc기를 방어해줌... 말이안되는 구성임

게다가 방어성공시 공속 버프2배 이어지는 치속 공포 뻥튀기 누킹을 cc막힌 상대는 감당 불가능함

계속 반복해서 말하지만 녹턴은 스킬 룬 템트리의 시너지가 완벽한챔프고 그게 강함의 이유임


 E


CC - 말이필요없음 딜링은 마스터이,야스오 급인데 cc가 있다는것 역시나 강함의 이유이며

롤에서  cc의 갯수 = 역전당하지 않을 확률 = 역전할 확률임

이속뻥 - 피들이나 볼베 우르곳등 다른챔프가 공포를 걸어줘도 이속뻥이됨 평타딜러에게 이속의 중요성은 굳이 설명안해도 될거라 생각함


- 보통 q또는 e를 먼저 맞추고 상대와 맞다이를 시작하면 공포타이밍이 치속타이밍임 동시에 터지며 그냥 터짐 수치상으로

거의 롤내 최강 딜이 나오니 상대가 플써서 허겁지겁 도망가지않고 맞다이를 떠줬다면 그냥 손놔도됨 무도건이김


 R


시야차단 - 초반엔 전라인 상대챔프를 빠지게 만들며 중후반엔 한타시 상대 포커싱에 엄청난 방해를 주고 정글싸움시엔 하드cc급능력

확정진입+누킹 - 무조건 한명대상 (보통 미드나 원딜)에게 확정진입하며 날아가면서 qwe를 사용가능함 공포까지 들어간다면 무조건 잡았다고 생각해도 되며 R스킬도 계수가 미친듯이 높음 qr로 이미 진입하는순간 딜러의 경우 빈사상태라 보면됨


- 사기스킬 킬성공시 쿨감까지되며 초반엔 일분마다 후반엔 20초 정도 체감으로 사용가능함 녹턴할때 중요한게

r키고 qwe사용하며 들어갔으면 지지않는다고 보면됨 유일한단점이 있다면 도주가 불가피하나 시야차단으로 상대 백업이 느리기때문에

본인을 믿고 끝까지 딜하고 죽겠다는 마음으로 딜하면 올킬도 심심치않게 나옴



스킬설명에 이미 나와있는 내용을 굳이 풀어서 언급한 이유는 너희들의 챔프 이해도를 올려주기 위해서임

공략을 보러왔다는건 챔프이해도가 없다는거고 녹턴은 제드나 탈론처럼 때리고 빠졌다 때리고 빠졌다 하면

절대 강할수없는 챔프란걸 알려주기 위해서임


이렇게 장문으로 작성해서 전하고 싶은내용이 무엇이냐? 하면


qwer패시브 룬 탬까지 정말 단한가지도 빠지지않고 서로 완벽한 시너지를 내는 구성을 가진 챔프기 때문에

자신을 믿고 시원하게 딜링해야 녹턴을 제대로 사용할수있기 때문임 자세한건 몸으로 익혀보셈 백문이불여일견임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거의 90퍼센트 고정빌드임 탬을살땐 올리는 순서도 중요한데
이탬트리는 계속해서 롱소드를 구매 하기따문에 딜로스가 절대 안나고 절대 망하지않음
매순간순간 계속 강해지는게 장점이며

부가 설명 들어감

추적자(650)을 먼저가는 이유
- 1킬도 먹지 못하면 첫풀캠시 4랩에 650원정도가 있을거임 추적자를 사서 바로 복귀하면 정글탬 마나리젠덕에
정글링이 엄청안정되며 갱 백업도 여유롭게 갈수있음 즉, 갱을 성공하던 못하던 무조건 가능한 탬트리임

그리고 해보면 알겠지만 공격력이 필요한 순간엔 계속해서 공격력탬만 갈수있고
한타력(체력과 방관)이 필요한순간에 양날을 올리고있는 모습을 보게될거임

양날까지 나오면 
1. 높은공격력 (티아멧 드락사르 양날도끼 용사)
2. 강한누킹 (드락사르 순간폭딜)
3. 상대 방탬을 뚫는 방어력 (양날도끼 %방관+드락사르 고정방관)
4. 드락사르 시야장악+cc기
5. 강한딜을 뽑을수있게 보조해주는 체력 이속 (양날도끼 개쩌는 스팩)
6. 유사시 1:다수를 가능하게 해주는 티아멧 광역딜 (위에탬들과 시너지)
7. 교전 승리후 카정,푸쉬,정글링속도를 올려주는 티아멧
8. 신기하게도 쿨감 40퍼

- 룬 탬 스틸구성 삼박자로 모두 시너지 위주의 셋팅이라 약할수없는 상태임

계속 반복해서 말하지만 탬을 올리는 과정속에서 딜로스 탱로스없이  계속 강해지는게 장점인 탬트리임

//

첫귀환돈

갱1번성공 (1000) 추적자 + 롱소드
갱2번성공 (1300) 티아멧

//


집갈때마다 롱소드 구성하면서 돈이 남는다면 제어와드 하나씩 사는 센스는 기본

//

하고 양날 다음탬
이때부터는 풀탬이기때문에 영약 꾸준히 빨아주셈 이미강하고
이타이밍쯤에 게임끝남


1. 리신,신짜오,카직스등과의 맞다이 능력이 더 필요하다
- 사슬갑옷(800) - 수호천사 - 굶주린히드라

2. 한타를 해야한다
-초시계 - 수호천사 - 굶드라

3.ap딜이 너무 아프다
-멜모셔스 - 굶드라

4. 수은 필요하다
-수은 


그 외에 고려할만한탬

수호천사나 용사를 팔고 사면됨

- 적응형투구, 가시갑옷, 스테락의 도전,무한의대검,유령무희 등등 위에 틀만 맞추면
무얼가던 상관없음


탬가고싶은거 물어보면 올리는 타이밍 댓으로 알려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블랙쉴드 + qr하드 cc2개 존야

비슷한류로 피들도 난감하지만 조리있게 진입하면 극복가능함
베인
중후반 페이즈에 원딜 혼자있는거 보이면 그냥 바로 궁박아서 자르면되는데

베인강은 경우는 공포타이밍에 은신후 시간끌기가 상당해서 순삭이힘듬

빠르게 잡지못하면 후속백업맞고 게임 골치아파짐


자야도 비슷한데 대신 자야는 궁사용후에 옆에서 커버를 제대로 못쳐주면
추격해서 이속뻥으로 삭제가능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블라디의 장점은 말도안되는 어그로 핑퐁능력과 광역 누킹인데

인원수 싸움과 스플릿구도로 게임을 풀어가는 입장에서 블라디는

챔프활용을 100퍼센트 하기힘듬

하지만 그냥 당당하게 정면 5:5한타해주면 블라디가 3명어그로 끄는동안

녹턴은 상대팀한태 다구리맞고 죽음
리 신
천상계에선 리신이 정말 노카운터의 강력한 픽이지만

다이아 이하엔 잘하는 리신이없음

굳이 리신을 올려둔이유는 공포만 걸리면 짜오든 리신이든 마이든 다 이기기 때문에

쫄지말라고 올려둔거임
뚜벅이 원딜은 설명하지않겠음

애쉬같은거 나와도 진입하면서 w키고가면 w끝나기전에 죽일수있으니

애쉬궁맞고 역관광 당할일없음

 

 

라인 / 정글 운영법

 동선부분은 지금은 시간이 없고 나중에 올리겠음 중요한데


블루팀 기준


1. 풀캠 (4랩에 650원)

레드 - 작골 - 바위게 - 레이스 - 늑대 - 블루 - 두꺼비


2. 버프캠 

레드 - 블루 - 바위게 - 갱킹 or 교전 or 백업 없으면

두꺼비부터 타고 내려가면서 풀캠


3. 교전캠

레드 - 바위게(싸움) - 미드 - 바위게 - 블루

두꺼비부터 타고 내려가면서 풀캠



퍼플팀 기준


1. 풀캠(4랩에 650원)


블루 - 두꺼비 - 바위게 - (미드한번 스윽보고) - 늑대 - 레드 - 칼날 - 작골


2. 버프캠

블루 - 레드 - 바위게 - 갱킹 or 교전 or 백업없으면

작골부터 타고내려가면서 풀캠


3. 교전캠

블루 - 두꺼비(포션사용) - 바위게(싸움) - 미드 - 바위게 - 레드

작골부터 타고 내려가며서 풀캠



이게 기본임



초반 운영법

 위에 동선대로 타고 귀환후 다시 처음돌았던 캠프부터 타고 돌면되는데

가는길에 싸움나면 갱이나 백업부터 가세요.



캠프 젠되는거 바로바로 못먹는다고 집착하지마셈


정글 기본은 교전 개입이고 싸움끝난뒤에 정글돌면서 레벨링하면됨




쉽게 설명하면


게임에 기여 (당긴라인 바로 갱가기 싸움나면 바로 가서 인원수채우기 상대정글 백업등)

하고난뒤 싸움끝나면 못먹은 정글 쭈루룩 먹으면서 레벨링하고 집가서 탬사면됨


갱 = 게임기여

정글링 = 레벨링


조절하셈

중반 운영법

6랩 첫궁을 잘써야함


일단 녹턴이 정글속도가 빨라서 두바퀴면 6랩이됨


내가 레벨링 앞선다 싶으면 엥 저게 벌써 궁이? 하는생각들게 바로 박으면 기분은 신나지만


굳이 안그래도됨



6랩첫궁은 쿨이 길고 킬을 못내면 침착 쿨감이 안되기때문에 확실한 킬각아니면 아껴두심됨

일단 녹턴궁이 있다는 것 자체가 라이너들한탠 갱압박이기 때문에 플레이가 소심해짐

그거 자체라 라인에 이득이고 에라모르겠다 ~ 하고 걍 튀어 나오면 궁타고 죽이면됨



암튼 꼭 싸워야할곳이있으면 녹턴개쎄니까 가서 싸우고 난뒤에 정글들어가세여


후반 운영법

궁툴도 개짧고 말해준대로만 했으면 시너지 효과때문에 딜은 암살자인데 맞딜은 딜탱일거임


팀에 갈리오 말파같은게 있으면 같이 맞춰서 이니시 열어줘도되고


정면이 불리하면 시야장악하고 스플릿하면서 오브젝트, 타워, 라인이득 챙기면서 조이다가


실수해서 노출된 딜러 순삭하고 게임 그대로 밀어버리면됨


초시계 사고 한타 하는거면 딜러 물고 죽인직후나 어그로 심해서 컷이안되면 바로 초시계박고


점멸 강타 qew등 이용해서 개판싸움에서 딜러 부터 차례로 썰면됨


가엔 사용법도 같음 그냥 끝까지 딜하고 죽은다음에 팀한태 기도하면됨


내가 딜러를 끊었다면 이길것이고 못끊었따면 버스를 빌면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스플릿 + 오브젝트 컨트롤 하면서 궁으로 변수 창출


 기회는 무조건 녹턴이 먼저 잡음


 한타시 진입 누킹

- 딜러를 끊었다 = 그대로 올킬

- 딜러를 못끊었다or 캐리가 아직 하나 더있다 = 초시계,가엔후 그친구 한태 올인


 

챔피언별 대응법

 

차차 올리겠는데


일단 싸움을 피할필요가 없으며 인원수만 맞다면 필승임


주요스킬을 w로 씹으면 무조건 승리고 

마치며

폰으로 적는거라 답답해서 나머진 나중에 업뎃 할게여



이 공략 장점은 일단 기본적으로 정글실력늘리는데 도움됨 정글공통 운영법임


안정적임 갱을 성공하던말던 팀이 이기던 지던 기복이없음


게임을 내가 주도함 해보면 알겠지만 무조건 우리팀 캐리는 나고 이겨도 나때문에 이기고 져도 내실수로 짐


말그대로 본인 실력을 게임에 최대한 반영할수 있음


카직스 이블린같은것도 이렇게 운영해도됨 


사실상 정글 기본공략이고 나발이고


녹턴의 사기성빨아재끼는 글인것같지만 윗동네에선 다 이렇게 하고 있어서


고티어 유저가 보기엔 그냥 별거없는 공략인데 게임이해도나 숙련도가 조금 부족한 분들


보시라구 적어둠 그럼~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75% (3표)
0% (0표)
25%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