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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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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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원딜이 이즈,진 이라면?"존버나미"공략

- Mjkk(2019-02-26, 조회수: 6612)

여러분이 "나미"를 픽할 상황은 그리 많지않습니다.
현재 1티어 서폿인 쓰레쉬 소라카 파이크 알리스타 모르가나
대부분 이 챔피언들을 사용하는 상황속에서
굳이 나미를 픽할 필요가 있을까요?
특수한 상황 아니면 나미라는 챔피언이 쓰여질 일은 잘 없을겁니다.

하지만 특수한 상황 
"라인전에서 죽지않고 존버를 하면 이득이다."
"향로보단 폭힐이다."
즉, 아군원딜이 이즈리얼이나 진 이다.

이 상황이 찾아 왔을때는 저의 공략을 보시고 따라해보세요.
승리는 당신의 것 입니다.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1.2 (+3.1) 103.9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Guardian(수호자) 수호자는 쿨이 길다는 단점이 있지만 극적인 상황에서 켜질때
 "어? 이게사네?" 라는 반응을 자주 보실수 있습니다.
Demolish(철거) 철거는 어쩌다가 우리팀 갱킹이 성공하여 포탑을 밀게 됬을때 정말 좋은 효과를 줍니다.
BonePlating(뼈 방패) 적 원딜 서폿 "폭딜"을 막아내기 위한 룬입니다. 
적팀 라인전이 약하면 다른룬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다만 저는 적팀 라인전이 약하면 나미를 하지않습니다. 
Revitalize(소생) 힐의 효율을 조금이라도 높혀줍니다.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나미에게 마나란 생명력과도 같습니다.
Celerity(기민함) 나미의 "이속증가 효과"를 위해 사용합니다.



존버나미는 라인전에서 킬을 노리는 상황이 많지 않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점화보다 효율이 좋아지는 탈진을 들어줍시다.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75/95/115/135(+0.25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100/140/180/220 (+0.5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5%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7.5%)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5/50/65/8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50/60/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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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원딜이나 내가 피가필요할때 Ebb and Flow(밀물 썰물)
원딜이 포킹을 한다면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적이 이니쉬를 걸어오려 한다면Aqua Prison(물의 감옥)
교전상황이 발생 한다면Aqua Prison(물의 감옥)Ebb and Flow(밀물 썰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위험하거나 우리팀정글이나 적정글이 온다면Tidal Wave(해일)


스킬 활용 팁
존버 나미의 핵심은 "절대 먼저 킬을 따려 무리하지 않는다는 것" 이 핵심입니다.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를 든 나미는 w를 먼저 쓰고 힐을 돌려받는 일방적 딜교의 매커니즘 이지만,
존버나미는 Guardian(수호자)를 들고 뒤에서 Ebb and Flow(밀물 썰물) 로 힐을 넣고, 
뒤에서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로 딜을 보충하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무리해서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를 든 나미처럼 딜교를 하다간 끌리거나 스턴을 맞고 
역으로 당하는 그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뒤에서 힐넣고 존버를 하려면 다른 힐서폿을 하지 왜 나미를 하는가?


1.Soraka(소라카)"존버보다는 라인전 강캐, 실수하면 끝"
(1)
라인전 단계에서의 나미의Ebb and Flow(밀물 썰물)는 소라카의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의 상위 호환입니다.
소라카의 힐은 자신의 피를 깍아서 주기때문에 Starcall(별부름)로 흡혈을 해야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어쩔수 없이 라인을 밀게 되고 
갱이나 상대방의 이니쉬후-폭딜에 취약한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존버용으론 적합하지 않습니다.

(2)
요즘 메타의 소라카는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SummonAery(콩콩이 소환)GhostPoro(유령 포로)Demolish(철거)를 들고,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를 7랩때 부터 찍는 공격적인 메타를 선택합니다.
이런 메타가 나온 이유가 라인전에서 힐을 해봣자, 라인전 단계에서 딜을 넣는것 보다 효율이 좋지 못하기 때문이죠.



2.Sona(소나)"힐은 좋지만 초반 존버용으론 부족"
요즘 라인전에서 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챔피언은 Nami(나미)Sona(소나) 인데, 
소나의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는 힐량은 나미의 Ebb and Flow(밀물 썰물)보다 낮습니다. 
소나는 부가적인 보호막이 생성되고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와 함께 사용하며 딜교를 하여야 효율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소라카와 마찬가지로 갱이나 이니쉬에 노출되는 상황이 자주옵니다.

또한 여러 스킬을 사용하다 보니 마나재생 아이템을 올림에도 마나부족 현상을 자주 겪습니다.  
이 챔피언은 q를 활용한 1~7랩까지의 딜압박, 광역버프를 활용한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장점입니다.
존버용으로는 적합한지는 모르겠네요.


3.Lulu(룰루)"공속챔피언 과 어울리는 챔"
일단 얘는 공격적으로 하는게 더 좋습니다...만, 존버용으로도 나쁘지 않습니다.
룰루는 나미와 조금 다른 상황에서 쓰입니다.
SummonAery(콩콩이 소환)를 들고 Whimsy(변덕쟁이)나 Help, Pix!(도와줘, 픽스!)를 선마하여 존버합니다.
그러나 나미의 힐을 통한 유지력은 따라오지 못하며 존버를 하지못하고 타워가 깨지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존버용으로 룰루를 뽑는 이유는 
Whimsy(변덕쟁이) 이속,공속 증가는 공속과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를 필요로 하는
 Jinx(징크스)Caitlyn(케이틀린)Lucian(루시안)Ashe(애쉬)Xayah(자야)Kai’Sa(카이사)Vayne(베인)와 시너지가 좋기 때문입니다.
위와같이 공속위주 챔피언이 같은팀으로 나올경우 존버 나미는 하지 마시고,
룰루와 같은 다른 서폿을 하시기를 권장 합니다.


존버나미와 이즈,진


존버나미를 픽할 상황은 바로 
아군원딜이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의 효율이 좋지못한 Ezreal(이즈리얼)Jhin(진)일때 입니다.

꼴랑 이 두챔피언 때문에 존버나미를 해야 하나 싶지만,
이즈리얼은 솔랭에서 루시안 다음으로 많이 보여지고 있으며 진 또한 결코 적지 않게 보여집니다.


1.Ezreal(이즈리얼)"이즈 엔딩을 보자."

이즈리얼은 현제 솔랭 적폐챔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시에스만 잘 챙겨도 Muramana(무라마나)가 나오는 중후반 에서 엄청난 캐리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즈리얼도 예외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말리기 시작하면 밑도끝도 없이 말려서 Muramana(무라마나)가 나오기도 전에 게임이 끝나거나,
끝나기 직전까지 가버리는 경우가 이즈가 게임을 지는 이유 입니다.

이즈가 픽되기 좋은 상황은, 
적팀에 '암살자가 많고 탱커가 적으며 적팀의 바텀 라인전이 강하지 않을 때' 입니다.
하지만 솔랭에서 이러한 상성을 고려하지 않은채 픽하는 것은 흔히 볼 수있는 일입니다.

적바텀이 강제이니시-폭딜에 능한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Leona(레오나)Fiddlesticks(피들스틱)Vel'Koz(벨코즈)Brand(브랜드)Xerath(제라스)등등 과 같은 서폿과 함께 Lucian(루시안)
이 나올 경우 조그마한 실수라도 나올경우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의 캐리력은 죽음과 함께 늦춰질 수 있습니다.
존버나미의 강점인 라인전Ebb and Flow(밀물 썰물)힐은 고유의 힐량과 효율이 높아 
폭발적인 힐량으로 아군 이즈의 "실수를 완벽히 커버"할 수 있습니다.

갱킹을 받아치는 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의 이속증가,Aqua Prison(물의 감옥)의 에어본,Tidal Wave(해일)의 군중제어,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의 슬로우를 활용하여 
무라마나가 나오기 전 까지 죽는 일만없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다면,
수많은 실수와 갱킹, 적의 이니시,폭딜을 
존버나미로 상당량 커버 할 수 있다면, 

어떠한 이즈리얼 유저도 적폐 딜을 활용하여
캐리할 수 있는 그림이 나오게 됩니다.



2.Jhin(진)"시너지 조합으로 실력차이를 극복할 수 있다"

진은 잘보이는 원딜은 아니지만 장인비율이 높은 챔피언입니다.
강한 딜을 기반으로한 라인전 강캐입니다.
진과 나미는 사실 예전부터 궁합이 좋았습니다. 총알4발을 적절히 강화 시켜주는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스킬과 
패시브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의 이속증가로 진을 한층더 날뛰어 주게 할 수 있는 조합이었습니다.

존버 나미가 진과 같이 쓰이게 될 상황은 이즈보다는 조금 제한적입니다.

바로 우리팀 진이 "믿음이 잘 안가는 진" 일경우 입니다.

믿음가는 진일 경우 Lulu(룰루)Thresh(쓰레쉬)Pyke(파이크)Alistar(알리스타) 와 같은 픽을 합니다.
(이때는 진보다는 적 서폿의 카운터를 칠 수 있는 챔피언을 픽합니다.)

저는 아군원딜의 픽이 현제 메타에 맞지 않는 픽일경우 무조건 전적검색을 하고있습니다.
전적 검색 결과 kda,승률이 좋지못하거나 숙련도가 낮다고 판단 될 때 저는 존버를 위한 존버나미를 픽합니다.

진 챔피언의 라인전은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만 써줘도 실력에 상관없이 위협적인 편이며,
진 나미는 존버를 하기만해도 스킬구성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진과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는 1-2코어 효율이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룰루,잔나 등과 같이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빠른 향로의 선택보다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부정한 성배의 선택으로 
폭발적인 힐량을 활용하여 진의 실수나 적팀의 폭딜,강제이니시 커버하기에도 편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선택아이템
암살자대응

왜 1코어 부정한 성배가 필수인가요?




"존버 나미가 1코어로 부정한 성배를 가야만 하는 이유는,
이즈의 무라마나 완성을 위한 초석이라 볼 수있습니다."


(1) "성능에서 오는 차이"

존버 나미의 힘은 여타 지원형 서폿과 다르게 Redemption(구원)구원도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향로도 아닌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에서 나옵니다.

존버나미의 특성상 라인전에서 최대한 오랫동안 힐을 주어야 하는경우,
마나부족 현상이 당연하게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신의 눈물은 최근 패치로 인해 가격이 비싸졌음으로 사지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선택해야할 마나 재생(존버)아이템은 
구원이나 향로의 하위 아이템Forbidden Idol(금지된 우상)부정한 성배의 하위 아이템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 두가지가 있습니다.
조화의 성배는 '마법저항력+마나 재생+채력 재생'을 갖추고있어 초반 버티기에 좋습니다.
금지된 우상은 '마나재생+쿨타임 감소 10%'가 있지만, 존버나미에 있어서 조화의 성배만큼의 
초반효율은 내주지 못합니다.

Redemption(구원)구원은 그 힐량이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나지만 초반 1코어 수준에서는
'원거리,광역으로 약간의 힐+딜을 넣을수 있다.' 라는 정도에서 만족을 찾아야 하는 아이템입니다.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는 단일 대상을 지키는데 특화되어있습니다.
나미의Ebb and Flow(밀물 썰물) 는 힐과 힐 사이에 딜이 포함되어있는데 딜량을 힐량으로 바꾸어 주는 성배는 
나미의 매커니즘과 잘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나도 이 아이템을 선호하는 경우가 있긴합니다.



(2) "매커니즘에서 오는 효율성"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은 Muramana(무라마나)무라마나가 나오기 전 까지 브루져나 폭딜,실수 등으로 부터 지켜줄 힐이 필요한데,
이즈리얼의 Muramana(무라마나)가 나오는 시점은 바텀 라인전이 끝나고,
미드 1차타워가 나가는 시간, 대략 17분에서 20분 정도 입니다. 

바텀 라인전이 끝난 단계가 오면 미드라이너의 폭딜을, 소규모한타의 딜량을
 Redemption(구원)구원+Ebb and Flow(밀물 썰물)로 커버할 수 있는 한계가 오기 마련입니다.

존버나미의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부정한 성배는 구입시점이 바텀 라인전이 끝나는 무렵이며,
무라마나가 나오기전 위협에 노출될 수 밖에 없는 이즈에게 듬직한 힐량을 꾸준히 공급할 수 있게 해줍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존버나미는 절대 적극적인 포지션이 아닙니다.

존버하면 언젠가 승리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힐을 꾸준히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적팀이 속터져서,조급해져서 무리 하려는걸 받아 쳐낸다로 이득을 보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1렙에 Aqua Prison(물의 감옥)를 찍는 이유는 극초반 갱킹을 피하고 인베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4랩때 까지는 정말 존버 하셔야합니다. 

최대한 사려주면서 Frostfang(얼음 송곳니)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를 뽑으러 가는 시점까지 버티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우리팀 정글이 온다면 점멸,탈진을 아끼지말고 확실히 호응 해주세요.

라인전에서 킬이 날 수있는 얼마없는 기회입니다.

왼쪽 강 부쉬,삼거리 의 와드는 죽지않는 선에서 쿨타임 될때마다 밖아줍니다.

적 정글러의 역갱과 갱킹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바텀라인전이 끝나면 이즈리얼 무라마나가 뜨기전 까지 

뒤에서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Ebb and Flow(밀물 썰물)를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당신의 선궁,이니시에이팅 좋지못한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소규모 한타가 시작되면 Aqua Prison(물의 감옥)Tidal Wave(해일)로 방해한다는 느낌으로 전투에 임해주세요.

후반 운영법

마나가 모자를 일이 별로 없을겁니다.

계속해서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Ebb and Flow(밀물 썰물)돌려 주시고 

원딜의 후반 캐리력을 믿읍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나미 챔피언 자체는 물몸이고 지원형입니다.

가끔 과감함도 좋지만 근거(시야,상황)가 확실할 경우 이니시 하는것이 좋습니다. 

받아치는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암살자가 나를 노린다면 꼭 초시계 사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존버나미는 적픽을 카운터 치기위해 선택하는 픽이 아닙니다.

최대한 존버하십시오.


마치며

나미보다 좋은 1티어 서폿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한 존버나미는 특수한 상황에서 1티어 서폿보다 더욱 빛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메타에서 이러한 상황들이 많이 발견되고 있고,

우리편 이즈,진을 마주할 때 마다 저는 "존버나미"를 픽하여 대부분의 게임을 승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존버나미와 함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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