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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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33.3%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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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7% (2표)
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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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녹턴] 정복자 녹턴 뉴 메타 빌드.

- Orangeboy11(2019-03-11, 조회수: 36896)

시즌 3? 4? 때부터 롤을 접하였는데

그때부터 엉? 왠 베놈이 여기있지? 하고

끌려서 하다가 아직도 손을 못떼고 하는중.

챔프 그 자체에게 너무 애정이 깊고 해서

아이템, 룬 을 수없이 수없이 연구했다. 

나는 장인이라고 자신있게 얘기하진 못한다.

단지 연구가이며 녹턴을 정말 녹턴답게 만들고 싶었을 뿐, 

유저도 매우 늘었으면 좋겠고 녹턴은 정말좋다, 정말 세다

이런 소리도 듣고싶고.. 아무튼. 

공략을 한번 큰맘먹고 처음으로 써보기로했다.

일단 숙련도 점수는 3835165점이고 미드 녹턴만함.

기타 : 티어는 창피 하니깐 밝히진 않겠당...

부족해도 꾸준히 읽어주고 지적도 해주길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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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련도


계정레벨


부끄러운 KDA와 최근전적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믿거나 말거나 여담이지만.

한때 감전 녹턴 메타가 유행할시에 나는 홀로 아니오를 외치며 치속룬을 들었다.

별의별 미친소리도 다들었지만. 훗날에 메타 변경으로 인해 치속이 인정받았을때

정말 나름 뿌듯했다. 

그만큼 뭐가 녹턴에게 적합하고 이상적일까? 하면서 수없이 룬을 연구해봤기때문에,

결론은 내가 정했던게 옳았다는 판단도 들고 대리만족처럼 나름 보람있었다.

미드녹턴 장인 쏘핫트에게도 건의를 했었었다. 치속은 전혀 안들고 감전 메타를 가셨었거든.

쏘핫트님 제가 한번 짜봤는데 치속이 어떻냐고. 혹시 어떤지 감정 부탁한다고

인정받았음. 현재도 잘~~ 쓰시는중.

하지만 필자는 여기서 또 다른 메타를 고집할까한다.

그것이 바로 정복자이다.

치속메타의 장점, 맞다이시 급 공속증폭으로 인해 씹어먹기, 한타에서 치속발동시 팍팍 평평 짤라먹기 

또한 단점도 있다. 한방으로 터지는 암살이 때론 힘들다는점. 

패치전 정복자에게는 발동 조건이 있었다. 전투후에 스택쌓일때까지 조건이 부여댐.

그 이후로 발동가능, 

하지만 패치이후 스킬이나 평 이후 2초후에 발동으로 인해 발동하는 조건이 더 쉬워지고 

게다가 5스택이후에는 체력까지 회복가능. 또한 감전 못지않게 정복자 룬으로 암살도 가능,

치속만큼의 공속발동은 아니지만 스태틱 + 룬 공속효과로 맞다이에 꿀리지가 않음. 거기다 치명타 조건까지 부여



PresenceOfMind(침착) : 녹턴이라면 무조건 들어야하는 필수 룬, 혹여나 보조룬이 정밀일지라도 침착만큼은 뺴지 말아야함

마나 조루 녹턴에게 20% 수급은 물론이요, 덤으로 궁쿨 10%까지 줄여주니 이걸 안써야할 이유가?


LegendBloodline(전설: 핏빛 길) : 여기서 의아해하는 사람들이 많을것이다. 왜 공속이 아닌 피흡인것인가?

그 이유를 설명하겟다. 핏빛길의 스택을 20스택 다 쌓을시의 피흡량은 12%이다. (굶주린 히드라와 동일)

헌데 필자는 티아맷 드락사르가 아닌 빠른 치명타 빌드로 인해 스노우 볼링

굶주린 히드라 테크는 늦추되, 대신에 12%의 피흡량은 그대로 먼저 가져가자는 의도이다.

게다가 초반부터 피흡량이 적용이 되니 라인유지력은 더더욱 쉬우며, 또한 맞다이시에도 유일하게 작용될 수 있다.

다수 미니언에 패시브를 긁을시 패시브효과와 핏빛길의 피흡을 상상해보라. 상당한 체력회복을 체감할 것이다.

실제로 미드라인 솔킬 이후 정글러까지 맞다이로 씹어먹던 상황도 종종있다. 

CoupDeGrace(최후의 일격) : 치속메타였을시에도 남들은 최후의 일격을 들었지만, 나는 최후의 저항을 들었었다. 왜?

치속 맞다이시에 발동되는 최후의 저항이 치속에 더 적합하며 내가 피가 없으면 없을수록 집요하게 딜을 더 처넣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복자 메타에서는 다시 얘기가 다르다. 물론 정복자도 맞다이시에는 강력하지만 치명타 템트리를 타면

치명타적중시에 더더욱 상호작용이며 암살까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SuddenImpact(돌발 일격) : 녹턴 궁에 적용되며, 상대피상황봐서 점멸 - 점화 Q평 등등등 추가 딜을 제공해준다.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 자 여기서도 자세히 말하겠다. 필자는 신발을 올리지 않는다. 그만큼 치명타 빌드의 스노우 볼링을 중

요시하기에 가더라도 후하게 똥신하나 갈뿐, 그 이상의 신발테크는 올리지 않고 그대신 룬으로 이속효과를 대체한다.

궁극의 사냥꾼은 왜 안올리냐 할 수도 있는데 녹턴은 침착으로 인해 궁 쿨타임 딜레이를 많이 줄일 수 있다.

또한 드락사르, 정수로 인해 30%정도의 쿨타임 감소로인해 충분히 딜레이는 줄였다고본다. 

더 중요한것은 속도이다. 탑 바텀 진입시 조금이나마 더 빠르게 로밍이 가능하며, 추노나 라인정리후 복귀시, 아까말했던 비용절감 대체 등으로 인해 택했다. 

실질적으로 빠른 템트리 테크를 타면서 이득을 많이 취한다.
뭐 회복? 탈진? 텔? 다 필요없다 점화를 들자.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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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선마 이후 W 선마로 항상했지만

이제 바꿔버림.

Q E W 순으로.

W의 고유 지속효과 공속 매번 5% 증가를 과감히 버리고

W는 단순히 한번만 막는 용도이기 때문에.

한번만 찍고 공포를 마스터 하자고 의도하게 됨.

공포 선마의 장점 : 공포에 걸리는 시간이 증가. 그 이후 맘껏 뚜까 팰수 있음 찍으면 찍을수록 더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 스타트는 무조건 부패물약.

필자가 가기 싫어도 가야하는 첫템. 

마나량 패치가 안되는 이상 조루 마나여서 QWE 만 갈겨도 마나 바닥임

Q가 핵심인 녹턴에게는 마나수급과 라인전을 유지해줄 필요가 있다.

그게 부패물약임

마순팔없이 1포션 도란검 보면 이해가 안감.



1코어는 반드시 드락사르다. 

여기서 티아맷 - 톱날 - 망치 - 드락순으로 올리는 사람있는데

제발 그러지 말길. 3가지 합하면 3525원인데, 드락사르까지 700원에 맞추면 도합 4225원이다.

티아맷이 라인 정리가 빠른들 그 이상일 뿐이다. 패시브까지 있는 녹턴이 티아맷없다고 라인 정리에 늦지 않다고 생각.

또한 티아맷을 올렸으니 아예 코어로 맞춰버리자 할 수도 있을텐데.

1코어 히드라는 의미가 없다. 차라리 방관과 재사용이 붙은 드락사르를 택해라.

3500원이면 무한대검사고 100원이 남는다.

이렇게되면 핵심 치명타빌드 테크를 더욱이나 늦추는 반면 비용,시간 또는 딜로스 손실이 크다.

기타) 스태틱까지 올렸다면 스태틱도 터질시에 직선거리로 라인정리 수월함.



두번째코어 스태틱, 

이속5%와 빠른 공속을 부여하며 25% 치명타를 부여한다.

그리고 지속효과로 인해 라인정리도 수월하다.

탑내지 바텀으로 가서 빠른 라인정리후에 포탑철거 스플릿 가능.

2코어부터 바로 치명타로 접한다고 볼 수 있겠다.



스태틱 완성후엔 바로 무대를 올린다.

이때부터 폭딜의 시작이라 볼수있음. 

비용이 800~1000원 가량있다면 무조건 민첩망토를 올리고

1300원이상있다면 BF 선으로 올려준다.


치명타의 마지막 끝 템트리이며 재사용 20%부과, 

기본 평타시 마나까지 수급.

100%까지 올릴 필요는 없다.


정수까지 올렸다면 히드라는 지금부터다.

이때쯤이면 약 중~후반 가량인데 이때부터는 한타시 후진입으로 인해 

잘뭉쳐있을시에 파고들어서 궁 Q 평 치명타 히드라를 터뜨려

절반내지 짜르거나 전체딜을 담당해야한다.

그로인해 히드라는 필수. 


몰락을 간과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몰락을 꼈을때와 안꼈을 시에 딜차이는 상당히 크다.

이유는 현재 체력 8%의 딜을 가하기 때문.

또한 사용효과로 인한 추노도 가능하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사슬을 잘 막았냐 못막았냐의 문제인데.

사슬걸렸으면 QW 감전은 그냥 처맞는다고 봐야댐.

게다가 6렙 2사슬이면 개노답.

최대한 라인전에서 사슬 안맞도록 조심하고 스킬빠졌을때 조져버려야되는데 말처럼 쉽지않음.

귀환하고 집에서 멀리서 왔을떄 상대 르블랑이 W쓰고 제자리 왔을때 단숨에 노려야됨.
애니비아
애니비아 Q는 끝자락에 막기 가능하나,

녹턴의 W쿨타임 때문에 언제또 Q맞고 E까지 덤으로 맞을 지 모른다.

어쩌다 킬각나온거 같아서 붙으면 또 벽을 세워버려서 추노도 불가.

게다가 패시브 알까기 까지 있어서 패시브 없어도 딸까 말까인데 패시브 on이면

더더욱 곤혹스러움.

미드라인전에서 정말 개 못하는 애니비아 아닐시

솔킬은 거의 힘들다고 봐야된다.

탑 바텀 로밍으로 이득봐야함.
판테온
창을 W로 막으면 W스턴이 들어오고

W을 막으면 창을 고스란히 맞아야함

게다가 패시브까지 있어서 평타는 처 막기나하고

라인전에서 솔킬내주면 답안나옴 너무 힘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녹턴 패시브 살짝만 긁혀도 쉴드가 쉽게 벗겨지며

선공포 걸을시에도 쉴드 벗겨짐

6렙 전까지는 사세기 솔직히 될수있으면 피하되 상황보고 굳이 막진 않아도된다.

사세기 날릴것 같다 싶을때 앞점멸로 피해버려서 패버리기도 가능.

눈치빠른 야스오는 EQ로 궁쓰려고 훼이크 주다가

정작 E만 쓰고 녹턴 W 빠진거 보고 사세기를 날리기도함.
말자하
녹턴궁 켰을시 말자하 패시브가 바로 벗겨짐

그 뒤로 상황봐서 상대 궁없을시 진입해서 뚜까패기 가능.

녹턴 궁을 인지하고 말자하 궁을 지를 경우가 있는데

운좋으면 Q E W에 막히는 경우가 있음.

공허충들은 녹턴패시브로 갉아먹어서 바로 없애기 가능

너무 포탑쪽으로 다이브는 하지말것
피즈
재간둥이 타이밍 잘막고 공포로 뚜까패면됨

피즈 궁은 느려서 멀리서 대놓고 막을 수 있고

혹여나 맞아도 친절하게 카운터를 알려주기때문에

321 맞춰서 W로 올라오는 궁 막기도 가능.
챔프 파해법은 틈틈히 디테일하게 올려보겟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은 무조건 부패를 들고 


 1:30초에 바위게 와딩을 해주어 정글 갱에 당하지 않게 조심하자

 

 3렙이 QWE 찍은거 아닌이상 앵간하면 상대정글이 딸피거나 확실한 킬각이다 싶지 않으면 


 절대 바위게싸움에 정글 호응해주지마셈. 


 라인 다 버리고 레벨링 다 늦춰지고 금전손실 이만 저만이 아님.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끝났으면 탑 바텀 스플릿 들어가셈.


  상황봐서 한타 들어가야겠다 싶으면 눈치껏 궁 호응해주셈.


  우리 팀이 나 없이 한타를 이겼었다?


  그러면 탑 or 바텀 2차포탑은 그냥 꽁으로 밀어버림. 

 

후반 운영법

  장로싸움 바론 싸움인데 


  절대 녹턴은 선진입챔프가 아니며 혼자 단독으로 선궁으로 들어가지말아야한다.


  적절히 상대가 뭉쳤을때 파고들어가서 1:n 으로 짤라먹거나 전체딜을 깎아줘야지,


  1:1으로 들어가다가 가는도중 상대 갑툭튀 호응 상황으로 따고 뒤지거나 따지도 못하며 뒤지는 경우가 있다.


  1:1로 궁활용을 1챔프에게 올인하는건 옳지않다.


  아군의 이니시가 매우중요하다.(말파R, 브라움R, 람머스진입, 야스오의 R, 기타 에어본 등등등.. 

  에어본 이니시 에이팅 매우 이상적)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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