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90.9% (10표)
0% (0표)
9.1% (1표)
올라프, 광전사
Olaf, The Berser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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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
M1) 탑 올라프의 전부, 모두 담았습니다.

- 이쁜리(2019-05-10, 조회수: 71461)

https://www.twitch.tv/sahha2


시즌 5부터 탑 올라프를 접해서 약 2천판 정도 해왔고


현재는마스터 ~ 다1에서 게임하고 있는 탑 올라프 유저입니다.

 






탑 올라프 장점
흔히, 대부분 사람들이 아는 사실은,
1. 탑 대부분 챔피언들을 이기는 상성 또는 최소 반반인 상성이라서 무난하게 픽하기 좋음.
2. CC기 해제, 무한 도끼 슬로우, 준수한 공격력으로 상대 딜러를 짜르기가 적합함.

하지만, 사람들이 잘 모르는 점은,
1. 주도권 자체가 대부분 올라프한테 있어, 초반이 중요한 요즘 메타에서 초반 이득을 굴리기가 쉬움

2. 정글이 탑을 봐주지 못하더라도 잘 버팀 (Q파밍 + 궁으로 인한 갱 회피)

3. 탑, 정글 초반 2:2 교전 강함 -> 정글 카정 백업이 다른 챔피언에 비해 월등히 좋음 -> 따라서 정글 케어가 쉬움

4. 나는 무난히 성장한 상태이고, 우리팀이 불리한 상황일 때 우리팀이 성장할 때까지 시간을 벌어주기가 굉장히 좋음

탑 올라프 단점
1. 킬을 무리하게 따려고 하면 죽기 쉽고 이에 따라 유통기한이 와서 존재감이 없어짐

2. 상대 탑 챔피언이 후반 챔피언인데 초반이 망했다면 똑같이 존재감이 없어짐

3. 상대 딜러의 대쉬기나 도주기가 좋으면서 우리 딜러를 순식하게 짜를 수 있는 조합이라면 올라프가 무력해지는 경우가 있음

4. 초반 이득을 보았는데, 안하느니 못한 실수(잘 컸는데 갱 당해서 죽고, 한타하는데 무리하게 들어가고, 우리 인원 부족한데 내가 잘 컸다고 한타 억지로 걸고, 스플릿 안하고 계속 우리팀 주위에 쓸데없이 붙어있는 등)를 해서 이득을 제대로 굴리지 못하면 상대한테 기회를 주게 됨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7.24 (+93.0) 2178.24 마나 315.6 (+42.0) 1029.6
공격력 68 (+3) 11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8.51 (+0.9) 23.81 5초당 마나회복 7.47 (+0.58) 17.24
방어력 35 (+4) 103 마법 저항력 32.1 (+1.25) 53.3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50 150
! 룬은 그냥 누가 오던지간에 (AD브루저, AP 메이지, 탱커) 고정으로 정복자듭니다.
들어가기 전, 유성룬에 대해서

유성들 일 절대 없어요 절대로.

저도 예전에 원거리 챔피언들 상대로 유성 자주 들기도 했고 AP 메이지 (카시, 라이즈, 딩거, 럼블, 티모, 빅토르, 케

넨, 블라디) 상대로 유성이 괜찮지 않냐 생각 할 수 있지만 요새 대부분 챔피언들이 비스킷을 들고 오고 암흑의 인장

을 고 오면

유성 딜량 <<부패의 물약 + 비스킷 + 암흑의 인장 회복량

 유성 딜량이 상대방의 부패의 물약 + 비스킷 + 암흑의 인장 회복량을 못 따라가고 이를 둘째치더라도 유성을 여러

번 돌릴려고 도끼 던지다보면 마나도 부족하고 라인도 망가져서 여러가지로 딜교환 방식이 비효율적이게 돼요. 

라프도 똑같이 들고 비스킷 찍어도 상대방은 인장 때문에 효율이 더 좋아요. 유성으로 야금 야금 피 깎아서 킬 각재는

거보다는 라인 당기고 도끼 한번 맞추고 또 던져서 정복자 터트리고 정복자가 터진 도끼+평타로 한방에 잡아내는게 좋

습니다.

 AD 브루저나 탱커 상대로 정복자 드는건 당연하니 따라서, 무조건 정복자를 고정으로 듭니다.

*정복자를 찍고 이후 두 번째 룬 특성은 갈릴 수 있어요.

1. 정복자 + 영감 (제일 기본 룬)★
 정복자는 위 룬으로, 10 중 8은 이거 든다고 생각하셔도 될 정도로 올라프한테 기본인 룬이에요. 특히 비스킷은 도끼 

던지느라 부족한 마나 채워주고 W 피흡이랑 시너지도 좋아서 라인유지력이 ↑ 높아지고

우주적 통찰력은 쿨감이 5%밖에 안되지만 밑 하위 성장 쿨감 특성이랑 겹쳐 6레벨에는 (도끼 3레벨 쿨 + 점화석 + 우

주적통찰력 5% + 성장 쿨감 4%) = 19% 약 20%가 돼요. 올라프는 쿨감 20%면 무한 도끼 가능해요. 

*정확하게는 최단거리 Q 던지고 주울 때 0.5초 실쿨이 되지만 이 때는 평타 한대 같이 섞어서 싸우면 사실상 무한도끼 가 가능.

*평타 하나 섞지 않고 도끼만 던지는 무한도끼는 쿨감 25%부터.

*따라서 올라프는 쿨감이 정말 중요한데, 정확한 쿨감 세팅은 아이템에서 정리하는 걸로.

※ 시간 왜곡 물약
 시간 왜곡 물약을 잭스나 헤카림이 들텐데 이 둘 상대로 저는 똑같이 시간 왜곡 물약을 들어요. 

쿨감 5%보다 안정성이 좋고 잭스나 헤카림은 도끼 딜교환 보다는 평타, E 가 더 빈번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쿨감 5% 빠졌다고 해서 도끼를 많이 던지지는 못하겠다 하는 걱정은 별로 없더라구요.


2. 정복자 + 결의


 보통 상대가 AD 브루저들인데 웬만하면 이기는게 올라프고 반반 이상 할 수 있는게 올라프에요.

근데 너-무 쌔고 도끼도 맞추기 힘들어서 버티는것도 힘든 챔피언들이 있어요. 클레드나 피오라에요.

잭스, 레넥톤, 다리우스, 리븐, 이렐리아 등 상대로 나는 좀 자신이 없다 하면 그냥 결의를 찍어도 돼요.

물론 영감으로 이기는게 더 쉬워요. 

(결의 - 잘 죽지 않지만 킬 잘 따기 어려움 / 영감 - 잘 죽을수 있지만 킬 잘 따기도 함)

 어쨌든, 라인전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결의를 찍어요. (유지력 이야기 하는게 아니에요. 한방 확 들어오는 딜)

결의를 찍게 되면 일단 쿨감 5%를 포기하게되서 점화석이 나오기전까지는 킬각잡기가 더 힘들어요.

6레벨 기준 점화석이 나오면 위 영감에서는 쿨감이 19%지만 결의14%라서 도끼 최대로 짧게 던지는 싸움을 한다

고 가정하면 평타 2대 + 도끼 1개 쿨이 돼요. 그래서 가까이 붙어서 하는 싸움은 무한도끼가 조금 힘들 수 있다는 점.

 딜교환을 잘하면 쿨감이 조금 부족한 14% 상태에서도 싸워도 무방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보통 라인전이 힘든게 사실

이니 쿨감이 조금 더 확실하게 나올 때까지는 (점화석 + 빙하의 장막 or 블클) 기다렸다가 이후에 싸워요.

 아, 참고로 AD 브루저들 나오고 상대 정글도 AD다 하면 밑에 하위 능력치들 방어력 두개 찍는것도 상당히 좋아요. 정

글이 AP더라도 점화든 레넥톤, 클레드, 피오라 상대로 방어력 2개도 좋구요. 올라프도 공격력이 높으면 좋지만 스킬 E

가 트루뎀이라서 효율이 나쁘지 않아요.

(성장 쿨감 + 적응형 능력치 + 방어력) 또는 (성장 쿨감 + 방어력 + 방어력)

3. 정복자 + 마법

AP 메이지들 (카시, 라이즈, 딩거, 럼블, 티모, 빅토르, 케넨, 블라디) 상대로 주로 가요.



 10레벨에 쿨감 10%를 주는 깨달음을 찍는건 고정인데 무효화 구체를 찍을지 빛의 망토를 찍을지는 조금 갈려요.

1) 무효화 구체

데미지를 무시하기 조금 힘든 챔피언 (또는 빛의 망토를 안 찍어도 충분히 추노가 가능한 챔피언)

럼블, 케넨, 딩거, 블라디, 카시 -> 무효화 구체

2) 빛의 망토

: 데미지는 어느 정도 버틸 수 있는 챔피언

라이즈, 빅토르, 티모-> 빛의 망토

 마법룬의 장점은 AP 메이지 상대로 무효화 구체나 빛의 망토 덕분에 다른 룬들보다 잡기 쉽지만

단점은 비스킷을 찍을 수 없기 때문에 유지력이 영감보다 떨어지고 초반 쿨감이 부족해서 초반에 킬각잡기는 다소 어려

워요. 초반에 차근차근 하신다고 생각하시고 10레벨 이후에 라인전 중반 쯤 '한방'에 잡는게 중요해요.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보통 그럴일은 잘 없지만 상대 탑 & 정글이 2AP면 밑 하위 특성에 마법 방어력 2개, 탑만 AP라

면 마법 방어력 1개 찍습니다. (성장 쿨감 + 적응형 능력치 + 마법 방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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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통 AP 메이지 상대로 마법룬을 든다고 했는데 영감 쪽 부분에 쾌속접근 

고 비스킷 찍고 하위 특성에 성장 쿨감 빼고 마법 방어력 찍는게 정말 좋

은거 같습니다.



올라프 장인분중에 '기묘기묘'님 게임 플레이를 참고했습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계속 던져서 맞추는게 중요한데 도끼를 맞추고 평타 칠 수 있

어야 데미지도 데미지고 마나를 아낄 수 있어서 중요한데 쾌속 접근이 이걸 원

활하게 도와줘요. 이미 좋은건 분명하고 10게임 중 10게임 모두 이 룬을 들어

야 할는 조금 더 게임 해봐야 알겠는데 정말 좋은 룬인거 같습니다. 라인전 

중반 타이밍에 무한도끼는 힘들지만 무한도끼보다 딜 더 잘넣게 해줍니다.

1. VS 점화
 그냥 텔이랑 너~무 잘 어울려요. 점화가 굳이 아니더라도 킬을 잘 내는 챔피언이고 킬 낸걸 바탕으로 다른 라인에 영

향을 주기도 쉬워요. 텔 타고나서 상황 개입하는 것도 쉬운편.

(뚜벅이지만 도끼로 상대 맞추고 느려지게 한 다음 궁으로 인한 CC기 무시)

 제가 점화를 드는 상대가 딱 하나 있는데 '트런들'이에요. 일단 점화가 있어야만 킬을 딸수 있고 보통 올라프를 했는

데 트런들을 꺼내는 사람들은 99.8%가 점화를 들어요. 피오라 상대로는 텔을 들어도 버틸 수 있지만 트런들 상대로는 

티는 것 조차 힘들어요. 트런들은 점화들고 나는 텔들면 한번 쯤 죽게 될텐데 올라프가 텔로 다른 라인 영향 주더라

도 나중에 스플릿이나 한타구도에서 성장차이가 나서 게임이 힘들어 지게 돼요. 그래서 똑같이 점화 들어가지고 6렙전

에 한번 따서, 그걸 바탕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는게 텔보다 훨씬 편해요. 점화들면 할만해요.

 트런들 외에는 텔 들어서 다른라인에 영향을 주는게 좋아요.
 
2. 점멸 VS 유체화
 쉽게 설명하면 점멸은 유체화에 비해서 안정성이 매우 높지만 (정글 갱, 미드 로밍, 서폿 로밍에 대처할 때)

강함을 따졌을 때는 유체화가 훨씬 좋아요.

근데 전 유체화를 절대 들지 않는 이유가

 자, 점멸은 킬↓ 데스↓에요. 유체화는 킬↑ 데스↑에요.

보통 다들 아시겠지만 올라프는 유통기한이 있는 챔피언이고 죽으면 유통기한이 더 빨리 오는 챔피언이에요. 그래서 

전 위험부담이 다소 있는 편인데도 킬을 따려고 하는 것과 소소한 이득만 보게 되더라도 위험부담없이 안 죽으면서 플

레이하는걸 놓고 비교했을 때 후자가 더 낫다고 생각하고 탑 올라프는 이를 지향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점멸 있어도 어차피 킬 낼 수 있는건 충분히 낼 수 있으니까 여려면에서 활용이 가능한 점멸을 드는게 더 낫습니다.
광전사의 분노 (Berserker Rage)
잃은 체력 1%마다 올라프의 공격 속도가 1%씩 증가합니다.
역류 (Undertow)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올라프가 지정한 곳에 도끼를 던져 도끼에 맞은 모든 적 유닛에게 70/115/160/205/25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이동 속도를 29/33/37/41/45% 늦춥니다. 도끼가 멀리 날아갈수록 둔화 효과의 지속 시간이 길어지지만, 최대 1.5초를 넘을 수는 없습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1000)
광포한 공격 (Vicious Strike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6초 동안 올라프의 생명력 흡수율이 14/16/18/20/22% 증가하고, 공격 속도가 55/65/75/85/95% 상승합니다.

이 동안 올라프는 잃은 체력의 2% 당 1%씩 체력 회복 효과가 증가합니다.
무모한 강타 (Reckless Swing)
체력 소모: 가한 총 피해의 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올라프가 맹렬한 기세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에게 70/115/160/205/250 (+0.5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이 스킬의 소모값은 가한 총 피해의 30%에 해당되며, 대상을 처치한 경우 소모값을 되돌려받습니다.

기본 공격 시 무모한 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라그나로크 (Ragnarok)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올라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5/20/25 만큼 상승합니다.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며, 다음 6초 동안 방해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이 동안 올라프는 라그나로크의 기본 지속 효과를 잃고, 공격력이 40/60/80 증가합니다.

스킬을 활성화하고 적을 향해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1초간 20/45/70%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무조건  Q 선마

올라프는 도끼를 최대한 많이 던지는게 딜이 잘 나오고 Q는 찍을수록 쿨이 줄어드는데 마나는 60으로 고


정 또한 둔화율도 상승하기 때문에 3개 스킬중에서 선마하기 가장 좋아요.


1레벨  Q vs  E 

 무조건 Q에요. 예전에 근거리 챔피언들 상대로 1렙 E찍어서 미리 딜교환하는 것도 유행했었는데 그 때 E스킬을 써도 


미니언 어그로가 안끌려서 그랬던거고 지금은 어그로가 바로 끌려서 별로 안 좋다고 생각해요.


2레벨  W vs  E

 1레벨에서 2레벨 넘어가는 단계에 딜교환이 확 이루어져, 개싸움이 됐을 때는 W가 훨씬 낫지만 그냥 무난하게 흘러가


는 양상이라면 E를 찍어요.


3레벨  Q2  E1 vs  Q1  W1  E1

 원거리 챔피언 상대로는 W 찍어봤자 평타를 칠 상황이 안 나오기 때문에 Q를 2개 찍고 근거리 챔피언들 상대로는 


QW, E 각각 1개씩 찍는게 밸런스가 좋아요.


*두 번째 선마,  W?  E?

 일단 W를 선마한다고 가정했을 때 장점은 공속↑, 흡혈률↑인건데 W선마를 한다고 해서 공속과 흡혈률이 눈에 띌만


큼 변화가 있지 않아요. W를 많이 찍어서 공속이 빨라지고 공속이 빨라져서 E 스킬을 많이 돌릴 수 있을까? 하는 생각


도 있어가지고 실험해봤지만 E 선마에 비해서 E 스킬을 몇 번 돌리지도 못합니다.


 반면에, E 선마를 하면 W 선마에 비해서 E 스킬을 2번, 3번 돌릴 수 있고 한번 들어가는 데미지도 눈에 띌만큼 차이


가 나기 때문에 무조건 두번째 선마로는 E 선마가 낫습니다.

 

스킬 콤보

 도끼를 던지면 들어가고 스킬쿨 되는대로 써주시면 돼요. 스킬쿨 되는대로 최대한 많이 돌리는게 올라프가 딜 가장 많


이 뽑아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스킬콤보 자체가 정말 어렵지 않아요. 

 Q  +  평타 + 평타 상대가 적극적으로 딜교환하려고 하거나 

상대한테 도끼를 계속 맞추는 각이 나와서 계속 못 도망가게 할 수 있을거 같다.  W 활성화해서

평타 계속 치고  몇번 더 돌리기.


스킬 활용 팁

 일단 앞서 이야기 했듯이, 도끼를 최대한 짧게 던지고 바로 줍는 상황일 떄


1) 평타 2대 + 무한도끼 -> 쿨감 18%~20% 이하


2) 평타 1대 + 무한도끼 -> 쿨감 18%~20%


3) 평타 X,  무한도끼 -> 쿨감 25% 이상


따라서 도끼를 계속해서 던질 수 있는 확실한 딜교를 하고 싶으면 최소한 2번 상황인 쿨감이 18%인 상황인 상태에서 


도끼 딜교를 해야돼요. 쿨감이 낮을 때는 스킬 중간 중간마다, 도끼 쿨이 도는 동안 평타 섞어주면서 도끼 줍기가 끝!


13레벨 넘어가면 도끼보다 E스킬 데미지가 더 커서 이 때도 평타 꾸준히 섞어서 E스킬 돌리는게 좋아요


쿨감이 25% 이상이고 E 스킬 레벨이 낮다면 도끼를 계속해서 던지는 딜교환 위주로.


AD 브루저 상대할 때 상대방이 도끼를 잘 피하는 대쉬기를 가지고 있거나 상대방이 이속이 갑자기 빨리지는 경우라면 


도끼를 맞추기가 어렵기 때문에 2-3번 돌리고 평타만 치는것도 나쁘지 않아요. 상대방한테 도끼 낚시도 걸어서 평타


만 계속 맞게 할 수 도 있고. 


  도끼를 쉽게 맞추는 팁

1) 최대한 가까이 붙어서 던지기


 도끼가 날아가는 시전 시간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가까이서 던져요. 멀리서 던지면 둔화율이 최대가 되서 느려지지만 


가까이서 맞추면 한번 더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멀리서 던져서 맞출지 못 출지 애매하게 할 바엔 차라리 가까이 던져서 


여러번 던지는게 나아요.


2) 상대방이 미니언 막타 모션을 취할때 던지기 


 막타 모션 때문에 무빙을 잠깐 못하기 때문에 그 타이밍을 노려요.


3) 상대방과 거리가 먼 편이고 상대방이 도망가려고 하는 상황에서는 백무빙을 예상해서 던지기


 우리 정글이 최대한 없는 척 연기할 때 어쩔수 없이 상대방에게 멀-찍히 떨어져 있는데 이제 막상 호응하려다보면 멀


리 떨어져 있다보니 최대 사거리로 도끼 던지는게 대부분이에요. 그럴때는 상대방이 백무빙 잠깐해도 도끼 피하는게 정


말 쉬워요. 그러니까 좀 뻔한 Q 스킬샷이라서 이럴때 백무빙하는 방향에 던지면 의외로 쉽게 맞아요.


  도끼로 정복자 1~2스택 쌓고 딜교환하기

 이번에 변경된 정복자 효과로 도끼로 미리 한 두개 던져놔서 정복자 스택을 1~2스택 쌓고 딜교환해서 상대보다 빠르


게 정복자 스택을 쌓는게 가능해졌어요. 특히 상대가 강한 챔피언일 수록, 반반인 상성일 수록 미리 도끼를 던져서 정복


자 스택을 쌓아놓는게 중요해요.


*쿨감 30~40% 찍고, (13레벨 때)  스킬 마스터를 하게 되면

 13레벨을 달성하고 나면 각 게임 성장 차이에 따라 쿨감이 30~40%쯤 되고 E는 만렙이 되는데 이 때 E를 쓰고 평타 


두대치면 돌아옵니다. 그래서 E를 정말 여러번 돌릴 수 있어요. 그리고 피가 적을 때는 공속이 더 빨라지기 때문에 효율


이 더 좋고요. 아마 이 때가 제일 강한 타이밍이 아닐까 생각해요.



 R

 일단 대부분 킬을 따기 위해서 궁극기를 쓸텐데, 애초에 올라프는 궁을 쓰지 않아도 1:1 대결에서 반 이상을 할 수 있


어요. 따라서 되도록이면 라인전 단계에서 적 정글 위치가 확인이 안됐다면 궁을 아끼면서 천천히 킬각을 보거나 킬각


을 보는데 내가 궁을 쓰지 않으면 죽고 킬을 못 따는 상황이다 하면 궁을 쓰는게 좋아요.


 그리고 이후, 한타 단계에서도 똑같이 궁을 써야만 짜를 수 있다 하는 것만 쓰는게 좋아요. 게임 극 후반에는 '궁을 써


야만 짜를 수 있긴한데 그렇게 해서 짜를 필요가 있는 챔피언인가?' 라는 생각도 중요해요. 미드나 원딜이나 잘 큰 탑, 


잘 큰 정글을 짜르는게 아니고 '서포터 제거 VS 올라프 궁 아끼기' 비교 했을 때는 차라리 올라프 궁 아껴서 미드, 원


딜, 다른 잘 큰 포지션 짜르는게 좋아요.


 궁은 CC기 맞고나서 쓰는게 좋고, 최대한 가까이 붙었을 때 써야 효율을 최대한 쓸 수 있어요.


 미드나 원딜을 대신해서 투사체 속박 스킬을 대신 맞아주는것도 가능해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부패의 물약 

 도란검 스타트하는 상대방을 제외하고 무조건 부패의 물약을 가는게 좋아요. 자주 딜 교환하는 챔피언이고, 마나도 필

요하며, 딜교환할 때 조금 씩 들어가는 도트 데미지도 좋고. 도란검 도란 방패보다 안정적이기도 해요. 참 잘맞는 시작 

아이템.


 도란검

 도란검은 주로 노 코스트 AD 챔피언들 상대가 좋아요. 그러니까 기다렸다가 한방에 확 딜교환을 해야되는 애들, 잦은 

도끼짤보다 도란검을 껴서 평타 딜이 더 쌔게 들어가는게 좋을 때, 예) 리븐, 레넥톤, 다리우스, 아트록스, 요릭

야스오는 부패의 물약이 나아요. 도끼 맞춰도 딜교환 크게 안해주고 계속 이리저리 빠져 나가기 때문에.

한번 스킬 확 돌리는 딜교환을 해야되고 마나가 자칫 부족할 수 도 있는 점은 비스킷으로 커버가 충분히 가능해요.


  도란방패

 도란방패는 점화든 클레드 말고는 굳이 안가도 돼요. 




*첫 코어 딜템

 VS  VS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무조건 블클입니다. '대부분은 블클이 낫다'가 아니라 100%, 200% 블클이 훨씬 낫습니다.

그냥 블클 가세요.

납득이 가실 수 있게 천천히 비교를 해보자면 

우선,
블클 VS 트포
             

1) 블클이 체력이 더 많고, 공격력 자체만으로도 따졌을 때도 블클이 더 높아요.

2) 초반 귀환시 점화석을 통한 800원 싼 가격에 쿨감 10% 체력 200 확보가 가능한 반면에, 트포 하위템 쿨감 10% 아이

템들은 광휘의 검, 쐐기검인데 있으면 좋기야 하겠지만 그닥 올라프한테 중요한 능력치들이 없고 점화석보다 비쌀뿐더

러 올라프한테 중요한 체력이 없어요.

3) 도끼를 자주 던지다보니 트포에 주문검 효과까지는 OK, 허나 쐐기검의 공속은 올라프 W와 패시브 (체력이 떨어지

면 공속이 빨라짐) 으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필요하지 않아요.

4) 똑같은 가격이면 조금 고민할텐데 무려 약 800원 정도나 비싸기 때문에 초반에 강한 올라프의 초반 강한 타이밍을 

늦춰지게 할 수 있어요.

따라서, 블클 WIN

이번엔,
블클 V쇼진
              

1) 공격력은 쇼진이 더 높지만, 체력은 블클이 더 높아요. 공격력이 있으면 좋지만 올라프는 공격력보다는 체력이 중요

하기도 하고 모자란 공격력을 궁에서 충분히 채울수 있기 때문에 블클이 낫습니다.

2) 쇼진에는 격분효과 (스킬이나 평타 물리 피해를 입히면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효과) 가 없어요. 추노하는 능력도 올라프한

테 매우 중요한 요소에요. 사실 격분 효과가 없어서 쇼진보다 블클을 가게 되는거같아요. 올라프가 약해서 죽습니까, 카

이팅 당해서 죽지.

3) 굳이 쇼진 아니더라도 쿨감 30~40%되면 스킬 쿨 돌리는게 충분해요.

4) 트포만큼 비싼건 아니지만 그래도 블클보다 400원 비싸요. 잘 컸어도 쇼진 가지말고 그냥 다른 코어템 한시라도 더 

빨리 뽑는게 좋아요.

따라서, 블클 WIN



신발
올라프는 CC기 해제가 가능한 궁이 있기 때문에 굳이 헤르메스를 안가도 되지만 상대방이 2AP, 3AP 라면 
조금이더라도 탱 올려주기 위해서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가주도록 합시다.

나머지는 상황이라면  닌자의 신발, 대부분 닌자의 신발을 가요.



*올라프 핵심 3코어
  
 이 3가지 아이템이 나왔을 때 올라프는 완벽에 가까울정도로 밸런스가 잘 잡혀있어요. 다만, 굳이 정당한 영광을 일

찍 가지 않고 스테락부터 먼저 올리거나 또는 아예 갈 필요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1) 상대방 딜러가 너무 커서 정당한 영광 키고 달려가면 죽을 가능성이 높을 때

 이럴 때는 스테락부터 올리고 영광을 올리시는게 나아요.
또는 상대방 원딜이 크리아이템을 가는 원딜러라면 정당한 영광보다  란두인이 더 나아요. 상대 원딜이 크리템은 아니거나 상대 탑이 평타 기반 딜러라면 가시 갑옷도 좋아요.


2) 우리팀 이니시가 확실해서 스테락부터 올려도 무방할 때
 서포터가 알리거나, 미드가 리산드라거나, 정글이 자크같은 확실한 이니시에이터가 있을 때는 굳이 영광을 먼저 안가

도 돼요. 스테락을 올려서 우리팀 이니시를 좀 더 안정적으로 받쳐주는게 좋아요.

정당한 영광보다 스테락 먼저 갈 때,  빙하의 장막만 올려놓고 스테락 올리시는 것도 쿨감 40%를 맞출 수 있기 때문에 좋아요.



*마방템
 적 AP가 적팀 다른 딜러들에 비해 컸거나, 2AP, 3AP라면 스테락말고  적응형 투구를 가주는게 좋아요.

AP 챔피언이 있지만 그 정도는 아닌데? 하면 저 3코어를 올리고 적응형 투구를 가셔도 무방하고요, 중간에 너무 아프다 
싶으면 망령의 두건 올려놓고 3코어를 완성하고 적응형 투구 가셔도 괜찮아요.
 참고로  정령의 형상보다 적응형 투구가 더 좋아요. 정령의 형상이 체력이 더 많지만 이미 올라프는 아이

템들 대부분이 체력템으로 구성되어있어요. 정령의 형상의 흡혈이 올라프 W 흡혈하고 어울리지 않냐 생각할 수 있지

만 한타 상황에서 평타를 칠 일이 그렇게 많지도 않고 흡혈율이 정령의 형상 간다고 해서 그렇게 커지지도 않기 때문에 
애초에 마방 효율이 정령의 형상보다 좋기도 한 적응형 투구를 마방템으로 가는게 좋아요.




*마지막 코어템
 VS 
 둘다 괜찮은데, 대부분 상황은 수호천사가 좋아요. 수호 천사가 한번 빠지고 워모그를 사도 되고, 한타 상황들이 내

가 죽을 가능성이 높다 하면 수호 천사를 가고, 체력 빠질때까지 어그로 끌다가 피가 빠져서 도망치는 상황이 자주 연

출된다면 워모그가 좋아요. 이 상황일 때 워모그를 가면 올라프는 궁쿨이 짧기 때문에 한타가 끝났는데도 짧은 궁쿨 + 

워모그 효과로 자기 혼자만 집 갔다온 상황이 나와요.

 아니면 이 두개 안가고 탱템 하나 더 올려도 돼요. 탱템 하나 올리는게 나을지, 수호 천사를 가는게 나을지, 워모그를 

가는게 나을지 비교해서 가시면 돼요. 굳이 탱템 안올려도 될거 같다 하면 이 두개 아이템을 선택하는 거고.

무난히 성장했다면 3코어 4코어로 초시계 한번 어그로 끌고 바로 수호천사가는 것도 좋아요! 요새는 거의 대부분 이렇

게 가는거같아요.

*블클 - 스테락 - 정당한 영광 - 초시계 - 수호천사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클레드
올라프랑 대놓고 맞다이를 치면 대놓고 이겨요. 딜교환을 잘해서 스칼에 내리게 만들어도 올라프도 스킬이 다 빠진 상태라서 스칼에 타기전까지 클레드를 죽이기 어려워요. 쿨감 20퍼 맞추기 전까지 이길 각이 안나와요. 이긴다는 보장도 사실 없어요. 다이브 치기도 쉬운 챔피언이라서 많이 힘듭니다. 쿨감 좀 맞춰지면은 상대 스킬 피하고 클레드 W 빠진 상태에서 도끼 천천히 맞춰서 킬각 재야해요. 로밍가는거 정확하게 핑 찍어주시고.
트런들
상대도 아마 점화를 들거에요. 같이 맞춰서 점화 들고 6렙전에 킬각 봐주는게 좋아요. 킬 한번 따서 계속 그걸로 이득을 굴리는 거고. 6레벨 때 딜교환을 하려면 타워안에서만 하셔야 하고 타워안에서 딜교환 잘해놓으면 나중에 라인 밀었을 때도 트런들이 궁 있어도 킬 따는 각이 나와요.
케일
얜 따도 문제 안 따도 문제에요. 슬로우 + 유지력 때문에 킬각이 의외로 잘 안나오고 CS 30~40개 차이 벌려놔도 나중에 혼자 사이드 먹으면 못 이기는 구도가 나와요. 기발든 케일은 더 못잡겠더라구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이스
난입든 제이스를 제외하곤 솔킬 따는게 쉬워요. 사실 난입든 제이스도 솔킬만 못 딸 뿐이지 주도권 자체는 올라프한테 있기 때문에 초반 할 수 있는게 제이스보다 많아요. 적 정글 위치 확인 되 있는 상태에서 제이스 망치 E 밀쳐내기만 잘 궁으로 잘 씹어주면 됩니다. 제이스 가속 빠지는 것도 체크하고. 블클 안가고 영광가셔도 충분히 잡아요.
우르곳
올라프 궁이 우르곳 궁을 무시할 수 있어요. 도끼 줍다보니 우르곳 강화평타 다 맞아주는걸조심해야 돼요. 정복자를 든 우르곳이라면 원거리 챔피언이 정복자 지속시간이 2초기 때문에 정복자 빠지고 나서 딜교환하는 방법을 추천해요. 그 외에는 3-4레벨 구간만 아니라면 웬만해서 이겨요.
갱플랭크
무리하게 잡을려고 하지 마시고 화약통 한 두개쯤은 맞아주셔도 되니까 6렙 이후 점화석 나오면 킬각 보시는게 좋아요. 화약통 한 두개 터트리고 나서 갱플 패시브 평타 맞아주는건 조심해야 돼요. 킬각 안재고 CS 못먹게 압박만 넣어줘도 초반에 할 수 있는건 갱플랭크보다 훨씬 많아요. 블클 안가고 영광가셔도 무방해요.
 (난이도 하) 가렌 : 난이도 자체는 쉬운데 착취가 돌 때, 가렌 W 돌 때 딜교환하면 오히려 손해인 경우가 있어요. 부패물약이 아깝기도 하고. 짧게 짧게 딜교환해서 스킬 하나 뺀다고 생각하시고 라인 당겨져 있는 상태라면 킬각 볼 수 있어요. 6렙 타이밍은 조심합시다.

아이템 : 부패의 물약

 (난이도 중) 그라가스 : 그라가스도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아요. 6레벨 때나 쿨감이 좀 나올 때 피 좀 깎다가 배치기 모션이나 궁 모션 보일 때 궁 바로 쓰면 킬각 잡혀요. 그 전에 딜교환하면 비스킷 + 그라가스 W 때문에 오히려 손해니까 천천히 킬각 잡으시면 돼요. 간간히 던지는 술통 Q도 맞지 말고.

아이템 : 부패의 물약

 (난이도 중하) 나르 : 이제는 많이 안 나와서 만나지 오래 됐지만 굳이 부패 물약 갈필요 없을거같아요. 도란 방패 드는걸 추천드리고 부패 물약 들어서 초반에 딜교환해봤자 나르 도주기도 있고 해서 마나가 빠져서 오히려 손해인 경우가 있어요. 쿨감 좀 나오고 킬각 잡는게 좋아요. 나르도 굳이 블클 가지말고 정당한 영광 가도 돼요. 
점화석 - 빙하의 장막 - 정당한 영광 

아이템 : 도란 방패

 (난이도 하) 나서스 : 정말 쉬워요. 억지로 도끼 날려서 마나빠지고 라인 망가지고 하지만 않는다면 킬각이 언제든 나와요. cs 못먹게 하거나, 나서스가 E 파밍만 하게 만들어요. 도란검 안들어도 따니까 안정성 좋은 부패물약 스타트.

아이템 : 부패의 물약

 (난이도 중) 니코 : 점화석 나오고 쿨감 좀 오르고, W 빠지면 딜교하는게 좋아요. 그렇게 어렵지는 않아요. 킬 안줬다고 가정했을 때 초반할 수 있는 것도 올라프가 더 많기도 하고. 다만 죽자고 사리면 킬은 안나와요. 근데 그렇게 하면 사실 니코 픽 의미가 별로 없어서.. 니코 상대로 올라프는 Q 파밍이 가능하니까 만약 깊게 들어올려고 하면 W만 빼주고 다음 도끼 쿨에 킬각을 잡으면 돼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난이도 중~상) 다리우스 : 텔포 다리우스는 쉬워요, 도란검 스타트가 좋고 6레벨, 쿨감 높고, 점화석 나오면 유체화 다리우스도 잡아볼만해요, 잡으려고 하기전에 도끼 Q 몇 번 던져서 미리 정복자 스택 쌓아놓고 킬각 잡아야 돼요. 유체화 키면 너무 도끼 던지려고 하지마고, 도끼 그랩 궁으로 씹어줘서 다리우스 Q 피하는게 중요해요.

아이템 : 도란검

 (난이도 중~하) 라이즈 : 난입을 들고 올텐데 핵심은 "꼭 잡으려고 하지않기" 입니다. 무리하게 쫓아가다가 마나 다 빠지고 라인 엉망되고 갱킹 당하니까 대놓고 때리는거 아닌이상 굳이 잡으려고 할 필요 없어요. CS 못 먹게 한다는 느낌으로 라인이 당겨진 상태에서 난입 한번 빼주고 라인 클리어 하려고 하면 잡아주고 도망가면 CS 태우는 식으로 하시면 돼요. 이렇게 하면 킬 굳이 안따도 라이즈 성장 별로 못해서 라이즈가 캐리하는 그림 잘 안나와요. 백업도 올라프가 훨-씬 좋고.

아이템 : 부패의 물약

 (난이도 중~하) 럼블 : 정복자 - 마법 들어주시고 무효화구체 찍는게 좋아요. 쿨감 좀 나오고 딜교환 해주시고 그 전까지는 럼블이 갱에 취약하니까 갱 호응할때만 각 보세요. 쿨감 20% 근처고 라인 당겨져 있으면 킬각 잡혀요. 궁 위에서만 싸우지 마세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난이도 중) 레넥톤 : 정복자 - 영감 들어주시고 도란검 스타트여야 해요. 딜교 초반에 간단 간단하게만 하고 분노 쌓였을 때 딜교 하시면 안돼요. 그리고 텔든 레넥톤이라면 할만해요. 점화든 레넥톤은 좀 조심을 해야되고. 특히 2렙 타이밍 6렙 타이밍은 딜교 잘해놔도 순간 빡 들어와서 점화걸고 싸우면 단번에 지니까. 라인 당겨서 분노 못 쌓게 하고 당겨져 있는 상태에서 도끼 하나 E 하나 써서 도망가게 한 다음 다시 올 때 킬각 잡으면 돼요. 이 때 W빼면 안됩니다. 

아이템 : 도란검

 렝가 (난이도 중~상) : 노코스트 챔피언이지만 부패물약 스타트 해야 돼요. 감전 렝가는 너무 쉬운데 착취 렝가는 어려워요. 1렙 맞다이도 이리저리 피해다녀서 착취 계속 터트리면 올라프 도끼 맞추기도 힘들고 맞춰도 져요. 라인 당겨서 계속 각 봐야되는데 도끼 몇번 던진다 싶으면 슬로우 풀고, 회복량도 많아서 오히려 제 마나가 다 떨어져 있어요. 대놓고 사리면 1:1 딱히 질일은 없으니까 로밍가는거만 찍어주셔야 돼요. 그러니까 죽지는 않는데 라인을 당겨야 하다보니까 렝가보다 할 수 있는게 없을 수 있어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리븐 (난이도 중) : 도란검 가주시고 E로만 피 깎다가 리븐이 풀 콤보 들어오면 마찬가지로 올라프도 리븐한테 풀 콤보 넣고 리븐 빈사상태 만들거나 킬 딸 수 있어요. 6렙 타이밍엔 조심을 해야되는데 리븐도 풀피고 올라프도 풀피라면 조금 애매해서 라인을 당겨서 리븐 궁 키게끔 만든 다음에 리븐 궁 빠질때까지 사렸다가 리븐 궁 꺼지면 리븐 잡거나 CS 못 먹게 할 수 있어요. 올라프가 피 더 많고 리븐이 3/4 피라면 그냥 싸워도 이겨요.

아이템 : 도란검

 마오카이 (난이도 하) : 갱 당하지만 않는다면 그냥 패요. 도끼 계속 던지고 마오카이 속박 걸면 궁 켜서 그냥 장작 패듯이 잡으면 돼요. 유지력이 좋기 때문에 E로만 딜교하거나 그냥 아예 6렙때 쿨감 좀 나오면 풀피로 잡아도 되고.

아이템 : 부패의 물약

 말파이트 (난이도 하) : 말파이트 안 어려워요. 미니언 많을 때 딜교하지 말고, 말파이트 E 빠지면 딜교하기 굉장히 쉬워서 한번 뺀다고 생각하세요. 그 전까지는 Q 한번, E 한번 해서 살짝 살짝 피만 깎는다는 느낌으로만.

아이템 : 부패의 물약

 문도 (난이도 하) : 아마 착취를 들텐데, 얘도 억지로 잡을 필요없고 미니언 살짝 많을 때 딜교하려고 할텐데 미리 정복자 스택 2,3 스택 쌓아놓으면 그냥 이깁니다. 그렇게 안해도 Q 파밍만 하고 올라프도 같이 CS 먹어주면 그냥 얘보다 할게 많아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베인 (난이도 중) : 부패의 물약가고 점화석 간다음에 닌탑 바로 가는게 좋아요. 베인 평타 안맞는 사거리에서 Q 파밍하거나 Q 맞추면 베인 입장에서도 압박 심해요. 닌탑 나오고 나서는 Q로 피 좀 깎아놓고 라인 당겨져 있을때 잡으면 돼요. 모습 안보일때는 최대한 가까이 붙으려고 하고 모습 보일 때는 Q 여러번 던지지 말고 한번만 던지고 평타 꾸준히 치는게 좋아요. 닌탑가고 나서도 좀 힘들면 빙하의 장막도 올리는것도 괜찮아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블라디 (난이도 상) : 난입 블라디가 나온 이후로 정~말 잡기 어려워요. 케일과 비슷한 부류로 킬 못따고 반반 가면 얘가 무난히 커서 블라디 엔딩이 나와요. 블라디 엔딩 나오기 전까지 시간이 좀 걸리니까 너~무 억지로 잡을려고는 하지 마시고 주도권 자체는 올라프한테 있으니 다른데 봐준다고 생각하시는게 편해요. 정글 2:2 교전이나 미드 로밍이나 라인 밀고 바텀 텔 같은거.

아이템 : 부패의 물약

 뽀삐 (난이도 중~하) : 잘하는 뽀삐는 오히려 킬 따이기도 하지만 대체로 쉬운편이에요. 쿨감 좀 나오면 덤비시는게 좋고, 그 이전에는 살짝 살짝 딜교환만 하되, 방패 있을때는 뺴고 뽀삐 Q를 페이크로 무빙쳐서 빼게 하면 돼요. 6렙때 뽀삐 궁 씹는게 중요하고 뽀삐 W빠질 때까지는 궁 안키시는게 킬각 잘 잡혀요. 벽궁각 당연히 주면 안됩니다.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사이온 (난이도 중~하) : 6렙전에 도끼 계속 던지려고 하다가 이제 그만 던지고 빠지는데 사이온 Q 풀차징 맞으면 골로 가니까 사이온하고 올라프가 가까이 붙어 있을 때만 (CS 서로 먹을 때) 딜교환을 해요. 6렙 이후에는 일부러 궁으로 맞아줘서 못 도망가게 할 수 도 있어요. 초반에 사이온 Q를 잘 못피하시겠으면 6렙 이후에 쿨감 좀 나온 상태에서 딜교환을 하는게 좋아요. 한 두번은 딜교환해서 피 깎고 들어가는게 잘 잡혀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사일러스 (난이도 중~하) : 미니언만 많은게 아니라면 대놓고 싸워도 이겨요. 피흡 역관광만 조심하시고 도끼로는 중간에 살짝 섞어주시고 W, E 평타로 떄려 죽인다고 생각하시면 잘 잡혀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쉔 (난이도 하) : Q 한번, E 한번써서 짧게만 딜교환하고 미니언 숫자 비슷하고 체력 풀피인데 쉔이 도발걸면 쉔이 평타 무시 스킬 쓸텐데 그 때 Q, E로만 싸워주다가 꺼지면 W키고 때리면 돼요. 6렙 때는 쉔 6렙 콜 반드시 찍어주시고 웬만하면 라인을 밀어서 궁 못타게 하는게 좋아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신지드 (난이도 하) : 미니언 먹을때 도끼로 피 살짝 살짝씩 깎아주시고 E도 한번 써주시고, 유체화 있거나 궁 있는 신지드는 잡기 어려우니까 딜교환해서 강제로 쓰게 한 다음 다 빠지면 궁 써서 잡아주시면 돼요. 그래도 사리면 CS 못 먹게 하면 되고.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아칼리 (난이도 상) : 감전 아칼리는 정말 쉬운데 정복자 아칼리는 못 이겨요. 부패의 물약 가주시고 결의에 재생의 바람 찍고 버티셔야 돼요. 반반 간다는 마인드로 하셔야 합니다. 딴데서 게임 하신다고 생각하세요. 얘도 카운터라고 봐도 될거같아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아트록스 (난이도 중) : 할만해요. 도란검 들어주시고 E 빠졌을 떄 딜교환하고 그 전까지는 무빙 거리 잘 재서 한번 빼야돼요. 미니언 뒤에 잘 숨어서 Q+E 콤보 맞아주더라도 W는 피해서 Q2타를 안맞는게 중요해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야스오 (난이도 중) : 우리팀 미니언 길게 늘어져 있을 때 딜교환하면 이리 저리 도망쳐 다녀서 도끼 맞추기가 힘들 수 있어요. 라인 당겨서 잡아주는게 좋고. 장막에 도끼 막히니까 조심하셔야 합니다. 슬슬 싸우다가 대놓고 싸우는 분위기로 흘러가면 궁 켜주고 싸워주시고.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요릭 (난이도 중~상) : 요릭은 좀 힘들어요. 굳이 부패의 물약 가주지 마시고 비스킷 있으니까 도란검 스타트 하세요. 도란검 들면 6렙 전에는 비교적 이기는 편이에요. 6렙 이후에는 벽 빠지고 구울 없으면 이기는데 그게 아니라면 이기기 힘드니 버티시고 다른데에서 게임 보셔야 돼요. 

아이템 : 도란검

 오른 (난이도 중) : 버프 먹기 전까지는 정말 쉬웠는데 버프먹고 나서는 좀 신중하게 해야돼요. 부패의 물약 가주시고 오른 W 맞는건 괜찮은데 강화 평타 맞아주시면 안돼요. Q+E 에어본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W빠지면 살짝 살짝 딜교환 해줘서 피 빼놓다가 6렙때 킬각 보시면 돼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이렐리아 (난이도 중) : 파일럿 실력에 따라서 극명하게 차이가 나는 챔피언이지만 할만한 편이에요. 동실력이라고 가정했을 때 5:5 라고 생각합니다.1렙때 이렐리아 대부분이 E를 찍을텐데 2레벨 찍을 때까지 최대한 막타만 쳐서 견제하고 만약 Q를 찍는다면 1렙때 딜교환하면 3스택 이렐리아더라도 그냥 이겨요. 도끼만 뻔한 타이밍에 던져서 점멸로 피하게 만들지만 않으시면 됩니다. 라인 당겨져 있을때만 킬각 잡으세요. 라인 밀었을 때 이렐리아 4,5 스택 쌓고 스턴 맞으면 바로 골로갑니다. 라인 반반 상황에서도 딸피 미니언이 많거나 이렐리아가 티아멧이 나왔다면 그 때도 못이기니 무조건 라인 당겨서만.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일라오이 (난이도 중) : 일라오이 영혼 끄는거 닿지 않는선에서 꾸준히 촉수 제거해주시고 6렙 전이고 촉수 없다면 영혼 끌려도 이기니까 맞딜 하시면 돼요. 6렙 이후에는 피를 좀 깎아놓고 촉수가 없고 영혼이 끌리지 않은 상태에서만 이길 수 있어요. 미니언 뒤에 숨어서 Q 하나, E 하나 짤막하게 딜교환하는 것도 좋아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잭스 (난이도 중~상) : 정복자가 패치되기전 (4초뒤에 정복자발동) 까지는 상성이 반반이였는데 지금은 상대하기 되게 껄끄러워요; 라인을 당겨서 도끼로 피 깎고 E 때리고 도망가고 하다가 킬각 잡는 방법밖에 없고 라인이 반쯤 걸쳐졌을때는 이제 딜교환하면 안돼요. 잭스 6 올라프가 4 정도인거 같은데 문제는 라인전 반반간다고 해도 잭스가 트포 & 쇼진 나오면 나도 못 상대하고 우리팀도 힘들어져요. 그래서 잭스가 나왔다면 올라프 픽하는걸 이제 추천드리진 않을거같아요. 제가 잭스 만나서 이길때도 '내가 잘해서, 상대방이 못해서' 이긴 느낌이었고 상성 자체가 쉬워서 이긴적은 없었던거같아요. 킬을 몇번 따서 상대방보다 1코어가 먼저나오고 그걸로 굴리는게 그나마 방법인데 여기서 킬 몇번 땄어도 게임이 끝나갈때까지 1코어 차이가 계속나야 이기는거같아요.
예를 들어 (2킬 딴 올라프 : 블클, 요림의 주먹 vs 0킬 잭스 : 트포) -> 질 수 도 있어요.
(올라프 : 블클, 스테락 vs 잭스 : 트포 점화석) -> 이 정도 차이가 나야 이겨요. 
잭스가 룬을 아마 시간왜곡물약을 들고 올텐데 같이 시간왜곡물약을 드는게 좋은거같아요. 잭스하고는 도끼 싸움으로 이어지는 편은 아니여서 5% 쿨감보다 시간왜곡물약이 더 좋은거 같아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초가스 (난이도 하) : 초식류들 동일하게 미니언 많을때만 딜교환 안하면 되고 도끼 레벨 높거나 쿨감 좀 높을 때 싸워주는게 좋아요. 착취+강화 평타 안맞아주는게 중요해요. 한번 킬각 잡을때 에어본 궁으로 씹는게 중요하고.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카밀 (난이도 중) : 1:1 자체는 어렵지 않은데 카밀이 갱호응이 워낙 사기라서 한번 죽을 수 있어요. 집공을 든 카밀은 2렙 때 좀 많이 쌔서 2렙 때 좀 사렸다가 3레벨 넘어가면 별로 조심할 필요는 없으니 얘도 라인 당겨서 카밀 E 한번 빼고 잡아주는게 좋아요. 짤막 짤막하게 딜교환 보다는 한번 묵직하게 딜교환 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카시 (난이도 중) : 아마 난입을 들고 올텐데 6렙때 궁 키지말고 도끼 맞춰서 앞무빙 연기하면 난입이나 독 안개가 빠지기 때문에 그 다음 타이밍 노리면 돼요. 계속해서 사린다면 이렇게 계속 반복해서 CS 못먹게 해도 좋고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케넨 (난이도 중) : 도망 잘치는 케넨은 좀 잡기 힘들어요. 쿨감 나오기 전까지는 또 잡기 힘들어서 얘도 마찬가지로 갱호응이 아니라면 6렙 이후에 잡는게 좋아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퀸 (난이도 하) : 난입 퀸이나 점화 퀸은 잡기 힘든데 왜 난이도 하냐면 난입 퀸이나, 점화 퀸이라면 굳이 안잡고 라인만 계속 밀어서 로밍 못가게 할 수 있어요. 퀸 상대로는 반반가도 좋아요. 라인 계속 밀어서 정글에 와드박아주고 갱 압박이나 킬각 압박만 줘도 알아서 CS 못먹게 할 수 있어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탐켄치 (난이도 중) : 6렙전까지, 쿨감 나오기전까지는 못 이겨요. 미니언 뒤에 숨어서 Q 맞아주시지 마시고 Q, E 짧게 딜교환해서 피 빼놓는다는 느낌으로 하시다가 6렙 이후에 한방에 잡아주시면 됩니다. 딱 3스택 되서 삼키려고 할때.

아이템 : 부패의 물약

 트린다미어 (난이도 중) : 아마 대부분 점화들텐데, 도란 방패 들어주시고 라인 당겨서 E찍고 도망간다는 느낌으로 하면 알아서 자멸합니다. 2,3레벨때 분노 쌓고 크리 평타, 점화로 깜짝 킬각만 조심하시면 돼요. 6렙때 대놓고 싸워주시면 또 안되고.

아이템 : 도란방패

 티모 (난이도 하) : 라인 당겨서 잡아주시면 되고 가까이 오려고 하면 킬각 잡거나 CS 못먹게 쫓아내세요. 티모 이속스킬 빼놓는것도 괜찮아요. 정복자 - 마법 드시는거 추천하는데 영감 드셔도 무방해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피오라 (난이도 상) : 전통 카운터.. 피오라.. 올라프가 Q 안 던졌는데 Q 빼는 피오라면 못하는 피오라에요. 6렙 전에는 Q, E 살짝만 딜교환 해줘서 피 깍아 놓다가 억지로 맞다이 걸면 이기긴해요. 도란검을 들고 올텐데 부패의 물약 들어서 회복빨로 밀어붙여도 돼요. 도란검 스타트하셔서 한방 묵직하게 딜교환하셔도 되고, 6렙 이후에는 벽쪽에 붙어서 궁 표식 못 맞추게하고 최대한 응수에 도끼, E 안 빗나가게 하고 반피 일때 W 키시면 할만해요. 근데 스플릿 단계어서 피오라가 주도권 가지고 있어서 최대한 피오라 타워 밀기전까지는 딴데서 이득보고 막으러 가는 식으로 해야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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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에 어떤 챌린저 올라프 장인이 챌린저 장인 피오라를 상대하는걸 관전했는데 룬에 쿨감을 모조리 빼버리고 대신에 공격력쪽을 찍어 상대하는걸 봤어요. 그리고 처형인의 대검을 가서 굶주린 히드라를 가는 피오라의 흡혈률을 낮추더라구요 개인적으로 상당히 괜찮은거같습니다. 참고하시길!

아이템 : 부패의 물약

 판테온 (난이도 하) : Q 파밍 하시다가 6렙 쿨감 좀 쌓이면 대놓고 싸워도 이겨요. 다만 일부러 유혹해서 갱 당하는거 조심하시고 라인당겨서 킬 낼려다가 판테온 다른 라인 로밍가는거 조심하셔야 합니다.

아이템 : 부패의 물약

 하이머딩거 (난이도 상) : 얘도 예전에는 안 힘들었는데 부패의 물약 + 암흑의 인장 + 비스킷 회복력이 미쳤어요. 6렙에 쿨감 좀 쌓고 딜교환하려고 해도 딩거 포탑 강화시키면 맞다이를 지게 되서, 아직까지 정확한 해결법이 안 섰지만 점화석 + 주문포식자가 해결법이 아닐까 생각해요. 이거 생각한 뒤로는 아직까지 못 만나 봤습니다.

아이템 : 부패의 물약

 헤카림 (난이도 중) : 우리팀 미니언 많을 때 딜교환하면 헤카림 W써서 딜교환 이득보니 점화석 나오고 라인 당기고 한방 묵직하게 딜교환해야돼요. 헤카림이 E 켰는데 어거지로 Q 던지시면 안돼요. 맞추실거 같으면 맞추시되, 되도록이면 헤카림 E 끝나고 나서 도끼 던지고 그 전까지는 평타 E 꾸준히 쳐줘서 정복자 5스택 쌓는게 중요해요. 헤카림이 영감쪽에 있는 시간왜곡물약을 들텐데 똑같이 들어주면 쿨감 5%보다 효과가 좋은거 같아요. 똑같이 시간왜곡물약을 들어줍시다. 라인전자체는 6:4로 올라프가 유리한편인거같은데 한번 킬을 주거나 라인전 외적으로 좀 더 활용성이 좋은건 헤카림인거같아요. 다만 초반 라인전 자체 싸움이나 2:2 교전 싸움은 올라프가 좋으니 거기서 이득을 봐주도록 합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짧게 짧게 딜교환하는건 안 좋아요. 한방 묵직한 딜교환으로 킬각 보시는게 좋아요. 짧게 짧게 딜교환하거나 이상하게 싸움이 길어지면 헤카림한테 따일 수 있어요.

아이템 : 부패의 물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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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탑 챔피언은 아니지만 한타에서 올라프를 바보로 만드는 다른 라인 챔피언

 조합적인 측면을 이야기하는건데요, 만약에 올라프를 픽했는데 상대 탑을 이기기 힘든 챔피언이 나왔고

다른 라인에서도 밑 챔피언들이 나와 우리팀 챔피언들이 이 챔피언들 상대로 힘을 못 쓸거같다 하면 닷지를 고려해보시

는게 좋을거 같아요.

 궁 켰을 때 50% 구르기 쿨 감소로 잡기가 너무 어렵고 요새는 딜 자체도 너무 사기라서 우리팀 조합이 베인을 잡아내는 CC기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닷지하시는게 좋아요.

 르블랑이 무서운건 아닌데 르블랑이 우리팀 암살 했을때 아무것도 할 수 있는게 없어요. 심지어 우리가 유리한 게임이였는데 그냥 무난히 큰 르블랑 때문에 게임이 길어져서 진적이 있어요. 마찬가지로 르블랑을 컷할 수 있는 CC기가 있는게 아니라면 닷지를 고려해보시는게.

르블랑보단 훨~씬 낫지만 마찬가지로 내가 잘 컸어도 아리를 끊을 수가 없어서 올렸습니다.

 얘를 일단 잡을려면 궁을 켜야하는데 마찬가지로 질리언도 궁 쓰면 그만이라서 똑같이 궁 빠진 시점에서는 올라프가 많이 손해에요. 한타 구도에서는 올라프는 궁이 꼭 필요한데 질리언은 그렇지 않거든요.

 적응형 투구가 나오면 괜찮은데 그 전까지는 얘를 혼자서 건드릴 수가 없어요. 난입든 카시라면 접근하기가 어렵고 접근을 해도 깡딜로 올라프를 녹여버려요.

 궁을 끊을 수 있는 CC기가 팀내에 없다면 한타 역전으로 게임이 비벼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요. CC기가 없는데 올라프를 픽하시는건 좋지 않습니다. 카타가 궁 반쯤 돌고 존야로 어그로 끌면 올라프가 바보돼요.

 '뚜벅이 원딜인데 왜?' 라고 보통 생각하실텐데 맞아요. 뚜벅이 원딜러라서 잡기는 쉬운데 코그모가 1코어 2코어 뜨고 난 다음에 우리 팀에서 코그모한테 붙을 사람이 나밖에 없다 하면 내가 잘커서 3코어 3.5코어 나왔어도 죽을 수 있는 상황이 나오고 만약에 실제로 한번 죽어서 코그모가 킬을 한번 먹게 되면 이 때 코그모한테 붙기전에 올라프가 녹아요. 원딜들이 40분 넘어가기 전까지 1:1로 올라프를 죽이는 상황이 별로 없는데 유일하게 잘 잡는거같아요 코그모 원딜이. 닷지를 고려할 수준은 아닌데 잡을 때 포커싱을 잘해서 잡아야 해요.

 똑같이 우리팀 암살하고 나가는데 할 수 있는게 없어요. 특히 잘하는 탈론 장인들은 라인전에서부터 전 라인에 영향을 끼쳐서 초반에 이득봐야하는 올라프를 움츠리게 만들어요. 우리팀 미드가 탈론한테 힘들거같다. 로밍을 막을 수 없을거같다. 하면 닷지를 고려해보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초반 운영법
*1렙 딜교환
 첫 라인에 서서 1레벨 딜교환 도끼 줍고 평평평 도끼 줍고 평평평 하는게 유행이였어요. 근데 요새는 1렙 킬각 뻔하기

도 해서 상대방이 안당해주고 1렙 도끼딜 자체가 또 그렇게 강하지도 않고 상대방 피가 빠지게 되면 부패의 물약 or 

도란방패로 체력이 금방차는데 나는 마나도 바닥나고 라인도 망가져서 결국에 갱 위험도 상승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1렙 도끼 딜교환이 별로라고 생각해요. 그냥 얌전하게 CS 먹고 선 2레벨 상대보다 일찍 찍어서 CS 못먹게 견제하는게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첫 라인을 밀지 / 당길지
 어차피 1렙 킬각 잘 안나오기 때문에. 라인을 밀면 도끼는 1,2개만 던지되 선 2레벨을 찍으면서 CS를 못 먹게하는 식

으로만 해야해요. 그래야 마나 부담 없이 견제할 수 있어요. 그렇게해서 우리 정글이 카정을 당할 때 쯤이나 (버프 먹

을 때, 바위게 싸움일 때), 카정하러 들어갈 때는 라인을 상대 포탑에 다 밀어넣고 도와주러 가면 돼요. 우리 정글 동선

에 맞춰서 라인을 밀면 돼요.

 반대로 상대 정글이 2,3 레벨 탑에 있을 때 쯤에 우리 정글이 역버프를 해서 바텀 쪽을 향하는 동선을 짜면 라인을 당겨야해요. 

*초반 킬각(6레벨 이전, 점화석 나오기 이전, 쿨감이 10% 정도 일 때)

안전하고, 확실하게 킬각을 보려면 

라인을 밀 때 - 천천히 막타만 치면서 CS를 못 먹게 하고 먹으러 오면 올라프 딜+미니언 숫자로 체력을 빼요.

이후 라인이 다시 당겨질텐데 이 때,

라인을 당길 때 - 또 마찬가지로 CS를 못 먹게 하고 먹으러 오면 라인을 밀 때 빼놓은 체력을 통해 킬각을 봐요.

초반에 쉽게 잡히는게 아니기 때문에 미리 살짝 살짝 딜교환 (Q 1번, 2번, E 1번) 해놓고 라인을 당길 때 잡는거에요.

이후 6레벨 찍고 점화석 들고 쿨감이 20%에 가깝고 라인이 당겨져 있다면 풀피라도 잡을 각이 나와요. 물론 적 정글 위치 꼭 확인 되어 있는 상태에서만.

중반 운영법
 중반은 라인전이 거의 끝나가려고 하는 단계 또는 첫번째 용과 두번째 용 사이 또는 전령이 있을 쯤 단계로 가정할게요

 라인전 솔킬을 한 두번 내고 우리 정글이 탑 쪽을 봐줄 겨를이 없다면 탑 주도권을 통해 상대 정글에 와드 박아서 적 정

글 동선을 파악해주는게 좋아요. 그리고 이후에 상대가 올라프한테 솔킬이 따일까봐 라인에 계속 박혀있고 나올 생각

이 없다면 라인을 그냥 쭉 밀어주고 바텀 텔각을 보는것도 좋아요. 이외에도 우리 미드가 힘들어한다면 로밍을 가줘도 

되고 미드 근처 시야를 밝혀주는 것도 좋아요. 이거는 킬을 못 딴 상황이여도 CS 격차를 앞서고 있는 상황에서도 좋은 

운영법이에요.

 대부분의 1차 타워가 밀리고 올라프가 텔이 있으니까 지금 우리팀이 취하려는 오브젝트 반대 방향에서 스플릿을 하

면 돼요.

1) 우리 바텀이 나랑 스왑해서 타워 밀려고 한다. -> 내가 바텀가서 라인 밀고 탑 텔이나 미드 텔 봐주기

2) 우리 팀이 전령을 먹으려고 한다. -> 마찬가지로 내가 바텀가서 라인 밀고 탑 텔이나 미드 텔 봐주기

3) 우리 팀이 용을 먹으려고 한다. -> 탑을 계속해서 밀고 용 싸움 텔을 봐준다.

타워도 밀고 전령도 먹고 용도 먹었고 나에게 텔도 없다 하면 라인을 밀어넣고 렌즈를 사서 미드 근처 시야를 지워주고 

우리팀 정글이랑 서폿과 함께 움직이면서 상대팀 누구 한명을 짜를 각을 보면 돼요. 

올라프는 킬각을 잘 잡아내는 챔프고 이에 따라 킬 발생률이 높은 챔피언이긴 하지만 킬이 안나왔다고 해서 죽지만 않

았다면 그렇게 큰 손해가 아니에요. CS 격차로도 충분히 이득을 볼 수 있고요.
후반 운영법
 사실 중반 운영법 단계를 적다보니 후반 운영도 똑같아요. 오브젝트 반대 방향에서 스플릿하면서 텔 합류보고, 텔이 없

다면 미는 라인을 만들어두고 팀이랑 합류해서 한타 각을 보고. 다만 후반에 들어서면 텔 합류가 그렇게 좋지 않을 상황

이 있을 수 있어요. 한타가 일어날 조짐도 예측하기가 힘들고 만약 일어난다면 텔을 일찍 타더라도 상황이 너무 빨리 일

어나서 우리팀이 몰살 당할 수 있다면 텔이 있더라도 그냥 미는 라인 만들어두고 바론 쪽 시야를 잡으면서 한타보는게 

오히려 좋아요. 텔을 정말 빠르게 타지 않아도 우리 팀이 잠깐은 괜찮을거 같다 하면 계속해서 스플릿하면서 텔 운영하

는거고.

팀파이트시 역할
1) 우리팀 딜러가 잘 크고 상대팀 딜러는 못 컸다 -> 우리팀 딜러한테 달라붙는 애들을 같이 옆에서 잡아주면 돼요.

2) 우리팀 딜러가 못 크고 상대팀 딜러는 잘 컸다

 2-1) 근데, 내가 달라붙으면 잡을 수 있을거 같다. -> 잡으면 돼요.

 2-2) 근데, 내가 달라붙으면 잡을 수 없을거 같다. -> 궁을 일단 아끼면서 상대 딜러들 카이팅 범위에 닿을락 말락 

면서 위협하는 포지션을 잡아야해요. 이 동안에 우리팀 딜러가 우리팀 딜러를 문 상대 챔피언들을 잡을동안에 말이에

요. 이제 우리 팀 딜러가 다 잡아갈 때 쯤에는 상대 딜러를 물면 우리팀 딜러가 같이 딜해주기 쉬운 환경이 나와요.

 여기서 팁 하나는, 상대 딜러를 짜를 수 있어도 내가 죽고 우리팀 딜러가 죽는 상황으로 이어져 한타가 진다면 궁을 아

끼면서 천천히 각보는게 좋아요. 궁을 바로 써야만 상대 딜러를 짜를 수 있고 내가 죽어도 한타가 확실하게 이기는 상황

이라면 그냥 바로 들어가도 되는거고. 특히나 초 중반 한타 할 때 나한테 제압 골드가 걸려 있다면 반드시 내가 안죽으

면서 상대 딜러 잡아야 해요. 
올라프는요.
  올라프를 하는데 어느 정도 숙련도가 생기면요. 도끼 하나 맞추면 들어가고 싶어져요. 분명 들어가면 딸 수 있는데. 이

걸 참기가 너~무 힘들어요. 근데 보통 올라프가 죽는 이유는 이 이유 때문에 죽어요. 상대팀한테 솔킬 따여서, 사리고 

있었는데 갱을 당해서, 가 아니라, 상대의 유혹 때문에 넘어가서 죽는 경우가 10 중 8 이에요. 그래서 정말 정말 확실

할 때만 킬각을 잡고 땅굴 와드 박고 상대 정글 깊숙히 와드 박아서 상대 정글 위치 파악하고, 견제를 하고 싶으면 상

대 갱 당하지 않는 선에서 CS 견제 정도로만 하는 소소한 이득만을 봐야 올라프의 유통기한이 오지 않고 상대보다 할 

수 있는게 많아져요.

 그렇게 안전하게 해도 킬각 잡힐거는 충분히 잡히고요. 오히려 안전하게 하다보면 상대가 느슨하게 경계를 서다보니 

더 쉽게 잡히는 경향이 있어요. 우리 정글 다른 라인 봐주고 있을 때 우리 정글 입장에서는 올라프가 억지로 상대 킬 따

려고 하는 것보다 킬 못 따더라도 상대 정글 갱 회피하고 미드 로밍 받아내고 혼자 묵묵히 버티고 있는걸 더 좋아해요.

실제로도 그게 더 이득이고, 우리 정글이 아래 쪽에서 이득을 못 보더라도 내가 조급해서 킬 따려고 하면 오히려 게임

이 더 이상해져요. 차라리 내가 꾸준히 안전하게 하고 있으면 언젠간 기회가 오기 때문에 미친개처럼 도끼 하나 맞췄다

고 들어가려고 하는 올라프병 '도끼병'을 버려야 합니다. 이게 절제가 되는 순간 정말 잘하는 올라프 유저가 됩니다.
마치며

트위치에서 개인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탑 올라프 솔랭 방송하고 있고, 올라프 외에도 탑 궁금하신거, 라인 관리 하는 

방법, 텔 합류, 정글 동선 읽기, 탑 운영 등 다 답변해드리고 관전 피드백도 받아드리고 있으니 부담없이 찾아오셨으면 

좋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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