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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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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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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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야 안녕? 니가 요즘 고생이 많아 ㅠㅠ

- 러키스타아리(2019-09-01, 조회수: 15466)



안녕하세요.

Mid 에코 공략을 쓰기위해 글을 끄적이게된 사람입니다.




에코란 뭐하는 챔피언인가?


-> AD 암살자가 아닌 AP 암살자, 어그로 챔피언으로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의 존재로 인해

강력한 딜링, 최고 수준의 기동력을 

보유한 챔피언입니다.



->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막대한 화력값과 Phase Dive(시간 도약)의 뛰어난 기동성,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스턴과 방어막을 통해

스킬 활용만 잘한다면 

뛰어난 활약을 펼칠 수 있는 

챔피언이기도 하죠.




그렇다면 왜 대세가 아닐까요?


일단 첫 번째는 룬 패치입니다.


에코는 1년 전 룬패치의 큰 수혜자가 되지 못했습니다.

예전에는 할만하고, 쉬웠던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같은 애들은 

각종 버프나 룬특성패치의 수혜를 제대로 입은 녀석들이죠.

 

그로 인해 굳이 에코와 라인전을 안하던가, 

에코와의 라인전에서 킬만 안줘도 에코보다

훨씬 활약할 여지가 많이 생겼습니다.



두 번째는 강력한 라인전을 보유한 챔프들이 

대거 등장헀다는 것입니다.


일단 첫 번째 시작은 Akali(아칼리) /  Aatrox(아트록스) 

리메이크되고 도저히 에코로 

이길 수가 없게 만들어놨죠.




두 번쨰는 Zoe(조이) 입니다.

지금이야 너프먹고 파훼법도 

나와서 쉬워졌지만

너프전에는 정말 답이 없었습니다.



세 번쨰는 바로 여진 Galio(갈리오) 입니다.

Akali(아칼리) 를 카운터치기 위해 갈리오가 떡상했는데

막상 나오니 에코도 쉽게 카운터 칩니다.





네 번째는 바로 대망의 여진 Lissandra(리산드라).



진짜 개같은 챔프였죠.

여진만 아니면 얼마든지 쉽게 상대할텐데

그놈의 여진이 모든걸 망쳐놨습니다.


위의 놈들을 상대로 에코가 도저히

 힘쓰는 부분이 없었씁니다.


하지만! 위의 내용은 상위 구간에서나 통하는 얘기고

저희같은 심해들에겐 크게 와닿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건 에코의 픽률이 그렇게 높지가 않습니다.



다른 공략들만 봐도 

미드 에코 상대법을 안 적어 놓은 공략들이 꽤 많습니다.


그만큼 출현율도 낮고 에코의 강력한 데미지를 모르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저티어 기준)


심지어 스킬도 모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강력한 데미지 + 최고 수준의 기동력 + 뛰어난 어그로 핑퐁

+ 자체 쉴드와 cc기 + 암살하고 난 이후의 도주 보장 +

 뛰어난 변수창출능력 + 갱 면역력이 존재 

+ 암살자 맞아? 라는 생각이 드는 강력한 라인 푸쉬력.



이 모든 걸 갖춘 에코는 충분히 브실골플에서 

티어 올리기에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공략 들어갑니다.


필자 티어는 전시즌 다이아, 현시즌 플딱이 (플1) 입니다.

욕하다가 30일 정지먹고 부캐육성중



오랜만에 공략보니 불필요한 부분이 많고,

가독성도 좀 떨어지고 ㅠㅠ

내용 어투가 너무 딱딱한거 같아서...

체적으로 수정했습니당.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1. 핵심 룬


1-1. Electrocute(감전) 감전



에코의 깜짝 폭딜과 초반 딜교환, 


그리고 데미지 딜링 방식이 3타 딜인


에코에게 현재로서 가장 좋은 룬입니다





1-2. Summon Aery(콩콩이 소환) 콩콩이 



감전 딜교환으로 이기기 힘든 상대가 나올 때 이거들고


라인푸쉬만 오지게 하시고 선 로밍각 잡아줍시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를 미니언에게 맞추면서 동시에 챔프한테 맞춰주면


Summon Aery(콩콩이 소환)딜이 꽤 나옵니다.



1-3.Arcane Comet(신비로운 유성) 유성 


유성도 좋습니다

딜교환 시, 콩콩이 보다 딜이 더 잘나옵니다.



콩콩이랑 유성은 본인 선택입니당.




1-4.Grasp of the Undying(착취의 손아귀) 착취 


탑 탱에코할 때 쓰시면 됩니다!





1-5.Glacial Augment(빙결 강화) 빙결 


주의!! 랭크용으로는 비추천.


일반게임 예능용으로 몇번 써봤는데 재밌습니다.


상대 원거리 챔프한테 달라붙기 쉽고


탑 에코할때 이거들고가면 라인전 갱호응도 괜찮고


라인전 자체도 은근 괜찮습니다.


그리고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 까지 나오면 한타 때 


무한슬로우 변태가 될 수 있고..


미드에코할거면 비추천하는것이 딜이 없습니다.




2. 세부룬


2-1. Electrocute(감전) 감전 룬을 사용할 때

 


Sudden Impact(돌발 일격) 돌발일격 

=>  Phase Dive(시간 도약)가 있는 에코에게 찰떡궁합!



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 시야 수집 


=> 이거 바뀌기 전엔 좋았는데


지금은 그저 선택지 중 하나.



Zombie Ward(좀비 와드) 좀비 와드 


=> 이것도 선택지 중 하나.



Ghost Poro(유령 포로) 유령 포로 


=> 나쁘지 않습니다.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 굶주린 사냥꾼 


=> 무난합니당.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 끈질긴 사냥꾼 


=>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Taliyah(탈리야) Talon(탈론) 이런 애들 나오면 사용하세요.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궁극의 사냥꾼 


=>  Zed(제드)Fizz(피즈) 상대로 이거 좋습니다.



사실 마지막 룬은 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3개 중 아무거나 써도됩니다.





2-1-1. 보 조 룬


보조룬은




1.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AbsoluteFocus(절대 집중)


2. AbsoluteFocus(절대 집중)-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3. AbsoluteFocus(절대 집중)-Scorch(주문 작열)


4.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4개 중 하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2-2.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콩콩이/유성을 사용할 때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미나순환팔찌


 2째 줄은 무조건 이거 쓰세요.


에코는 마나가 매우 딸리는 챔프라서


이거 있고 없고 차이가 엄청 큽니다.




AbsoluteFocus(절대 집중) 절대집중


 에코에게 절대집중은 빼놓을 수 없는 관계죠.


그리고 3째 줄에서 이거말고 딱히 


쓸만한 것도 없습니다.




Scorch(주문 작열) 주문작열


솔킬각 충분히 낼 수 있는 상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EX) Neeko(니코) / Veigar(베이가) / Vel'Koz(벨코즈) / Syndra(신드라) / Xerath(제라스)


요런 애들 상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폭풍의 결집


상대가 초반에 더 강하거나 


핵카운터 만났을 때 사용해주세요


또는 라인전 답이 없고 후반을 봐야할 때


EX) Diana(다이애나) / Ryze(라이즈) / Azir(아지르) /Orianna(오리아나) / LeBlanc(르블랑) / Kassadin(카사딘)




2-2-1. 보 조 룬


1.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 -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2.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 -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위 2개 말고는 딱히 쓸만한게 없습니다.




룬은 취향입니다!!


정해진건 없어요!





일단 Flash(점멸) 은 무조건 고정입니다!!



1. Ignite(점화)Flash(점멸) 

점화를 드는 이유는 일단 2가지 입니다.

하나는 텔포의 너프가 너무 큽니다.


300초 -> 360초로 증가하였으며

이젠 한 번 텔타면 취소도 못합니다.


여전히 빠른 라인복귀는 메리트가 크지만,

훨씬 더 신중하게 써야하는 단점이 생겼죠.



두 번쨰는 라인전 솔킬각을 좀 더 잘 보기 위함입니다.


에코는 라인전 주도권 한 번 생기면

상대방 입장에서 정말 골치 아프기 때문에

점화로 솔킬 한 번 따서 주도권만 챙긴다면

게임 쉽게 풀어나갈 수 있어요.





2.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상당히 무난한 스펠로, 사이드 운영할때 유리하며, 

탑이나 바텀에 개입할 여지를 더 크게 만들어주며, 


불리할땐 라인복귀를 빠르게 해주는 

완소 스펠인건 분명합니다.



다만 저는 텔 너프가 굉장히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점화를 더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3. Cleanse(정화)Flash(점멸)

상대가 Zoe(조이) 일 때 사용합니다.

더 나아가 Neeko(니코) 상대로도 아주 좋습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3렙에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찍어도 되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찍어도 됩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찍으면 라인푸쉬가 더 좋아지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찍으면 견제력 + 정글싸움에서 유리해져요.



3렙 되었다고 바로 스킬 찍지마시고


상황 봐가면서 스킬 찍어주세요.






에코는 스킬 콤보가 어려운 편이 아닙니다.




단, 에코를 플레이하실 때 반드시 숙지하셔야 할 것은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무조건 터트려야 이긴다 입니다!!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터트리기 위해서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절대적으로


적중시켜야 하셔야 합니다.




A. 일반 콤보




중요도 : 에코를 플레이할 때 익혀둬야할 정도


실용성 : 게임 내에서 자주 쓰이는 정도





제가 영상 편집할줄을 몰라서 글로 싸질러드리겠습니다.




첫 번째Phase Dive(시간 도약) -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평타


중요도 : 5


  실용성 : 5 



모두가 아는 에코 콤보 중 가장 기초적인 단계이며, 


에코 처음하는 사람들도 이 콤보는 자신도 모르게 


자동으로 습득하게 되실텐데요.



이 콤보의 장점은 그냥 콤보 발동이 매우 쉬운 편입니다.



게다가 그만큼 라인전 단계에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발동이 매우 쉬우며, 


콤보 발동 조건도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만 맞추면 끝납니다.





- 스킬 콤보 설명 -



이 콤보에서 2가지 콤보를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1-1. Phase Dive(시간 도약)(1타)를 상대에게 맞춰서 완전히 붙은 상태에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2타)를 사용하여 평타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를 터트립니다.




1-2. Phase Dive(시간 도약)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Phase Dive(시간 도약)로 먼저 구르는 것과 동시에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날려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1타)로 상대에게 슬로우를 먹인 후,


슬로우 붙은 상대에게 이미 시전한 Phase Dive(시간 도약)(2타) 로 달라붙어


평타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 를 발동시킵니다.




공통점은


두 콤보 모두 Phase Dive(시간 도약)먼저 사용한다는 것이고,





차이점은



1-1은 1타를 Phase Dive(시간 도약) 시작한다는 것이고

1-2는 1타를 날아가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아직 에코를 많이 하지 않았다면 1-1을 더욱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1-2는 


Phase Dive(시간 도약)를 사용하면서 거리가 벌려진 상대에게


날아가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맞춰야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발동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2번째보다 1번째 콤보가 더더욱 발동이 쉽습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로 붙어서 적과 완전히 근접해있는 상태에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사용하기 때문에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발동이 더욱 쉽습니다.





에코를 많이 하게 될수록 1-2 콤보를 


더 자주 쓰게 되실 것이니



에코 처음 하시는 분들은


1번째 콤보를 집중적으로 연습해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Phase Dive(시간 도약) - 평타 


중요도 : 5


 실용성 : 4 



이 스킬 콤보로 말할 것 같으면 제가 상당히 


좋아하는 스킬 콤보입니다!!



발동이 어려운 편도 아니며, 


라인전 단계에서도 발동시키기 


은근히 쉽습니다.




- 스킬 콤보 설명 - 




먼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먼저 날립니다.


-> 적이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에 맞았다면 1타 표식이 생깁니다.


-> 상대 무빙에 맞춰서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맞게 움직여 주세요.


-> 상대가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맞았다면 2타표식이 생깁니다.


-> 그렇다면 Phase Dive(시간 도약)로 접근하여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발동!






세 번째Phase Dive(시간 도약) - 평타 -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중요도 : 3


실용성 : 1



이 콤보 같은 경우는,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터트리는 형식인데 사실상 잘 안쓰입니다 ㅠㅠ




이 스킬이 안 쓰이는 이유는


 Phase Dive(시간 도약)쓰고 도중에 


평타를 섞을 생각을 잘 안하게됨으로써 


잘 안쓰이는 것입니다.




- 스킬 콤보 설명 -


생략. 진짜 안쓰임..






네 번째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Phase Dive(시간 도약) -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중요도 : 4


실용성 : 4



이 콤보는 두 번째와 비슷합니다.



이 콤보를 사용하실 때 주의하실점은 바로 타이밍과 방향.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나에게 돌아오기 직전에 Phase Dive(시간 도약)로 달려들어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발동시켜 깜짝딜을 선사해줍시다.




이 콤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의 타이밍을 잘 숙지하셔야 하고,


상대의 움직임과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의 방향을 잘 파악하셔야 합니다.





- 스킬 콤보 설명 -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상대에게 맞춥니다. (1타)


->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발동시키려면


무엇보다 타이밍이 좋아야 합니다.



->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돌아오는 타이밍과 


돌아오는 방향에 맞춰서 Phase Dive(시간 도약)로 


상대에게 접근합니다.






* B. 궁극기를 이용한 콤보



B-1.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Chronobreak(시공간 붕괴) - Phase Dive(시간 도약) =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이 콤보는 라인전을 이기고 있을때,


상대 타워에서 농락 딜교환을 할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워를 밀다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상대 챔프를 맞추고 빠집니다.




( 이 때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맞추면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발동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못맞췄을때의 콤보입니다. )




그러면 상대는 이제 압박을 그만하나 싶어서


살며시 라인으로 나오려고 무빙을 할텐데,



이 때 거의 대부분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잔상을 생각을 못합니다.


타워 안이라는 생각 때문에 본인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 때 Chronobreak(시공간 붕괴) 잔상 안에 적 챔프가 들어왔다면


바로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사용합니다.



그러면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의 1타 +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2타로 패시브가 2타까지 쌓입니다.


그 후, Phase Dive(시간 도약)로 마지막 3타를 터트려주고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로 빠져나오는 방식입니다.



이 딜교환은 사실상 상대보다 좀 더 성장이 잘 되었을 때,


사용가능한 딜교환 방식입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데미지 +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평타가 아닌 Phase Dive(시간 도약)로 터트리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3타딜과 더욱더 빠른 이속으로


빠져나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굳이 타워 안에서가 아니더라도


라인 중간 단계에서도 충분히 써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상대방이 에코 궁의 잔상 위치를


신경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꽤 쓰기 힘듭니다.




이 딜교환 방식에서 Ignite(점화) 가 있다면 


상대 물몸 메이지 챔프들은


거의 다 사망합니다.





B-2.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Chronobreak(시공간 붕괴) =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이 콤보는 영상으로도 자주 보셨을거 같습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2타를 만들어 놓으시고 뒤로 빠지는척하면서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잔상 안에 적이 들어왔다면 바로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사용해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터트립니다.



이 딜교환의 경우,  우선 적 챔피언이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맞아야만


성립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유저들은 무빙을 통해 돌아오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하는 빈도수가 상당히 낮습니다.




그러나! 빈도수가 낮은만큼 이 딜교방식이 성공만 했다면


상대가 누구든 거의 100% 킬이 가능합니다.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터트리기 떄문입니다.




그리고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이용한 스킬 연계는 상당히 힘듭니다.


그 이유는 바로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맞히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범위가 그리 넓지가 않기 때문에


맞을것 같아서 썼는데 못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잔상이 적들에게 보이므로


상대가 생각만 하고 있다면 라인전 단계에서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맞아주는 유저는 거의 없어요...


에코에 대한 이해도가 0인 유저라면 모를까.




일일반콤보(A)의 1,2번만 익혀놓으시면


편하게 게임을 하실 수 있습니다.


2번을 익혔으면 4번콤보는 자동적으로 


습득하게 될거에요.



6렙이후도 똑같습니다.




그저 상대 챔프가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2타일 때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3타 발동시키면 


상대가 진짜 극탱커가 아닌 이상 


모든 미드 암살자 챔프 상대로


 1대1 무조건 승리입니다!!!




   LeBlanc(르블랑) Yasuo(야스오) Talon(탈론) Zed(제드) 



위의 챔프들처럼 나름 미드 라인 


1대1 강자들이라고 알려진 애들도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3타를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맞으면 절대 반응 못하고


 그냥 체력이 순식간에 없어집니다




Swain(스웨인)Vladimir(블라디미르) 같이 잘 뒤지지 않거나


에코를 만만하게 보는 Kassadin(카사딘) 같은애들도


그냥 터지게 만들수 있습니다.




그만큼 에코의 Chronobreak(시공간 붕괴) 딜의 이론상 기댓값은 


롤 내에서 1위라고 말할 수 있을정도로 


상당한 수치를 자랑합니다.



다만 그만큼 맞추기가 힘들단게 단점 ㅠㅠ





참고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안에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써서 들어갔을 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발동됩니다!!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에코 시작템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룬을 사용할 경우,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를 스타트템으로 선택하세요!!


Doran's Ring(도란의 반지) 시작할거면 Time Warp Tonic(시간 왜곡 물약)의 의미가 없죠.

룬 하나 버리고 시작하는것과 다름없습니다.



AbsoluteFocus(절대 집중) +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시작이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 시작하셔도 되고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시작 하셔도 좋습니다.



만약 초반부터 강하게 압박해야하는 

상대가 등장했을 시,


Malzahar(말자하) / Veigar(베이가) / Vladimir(블라디미르) / Kassadin(카사딘) 

=> Doran's Ring(도란의 반지) 시작!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마법공학 초기형 벨트

에코 필수 No.1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으로 인하여 상대 딜러진에게 좀 더 

접근이 용이해졌으며

이 아이템이 나오는 순간!!

풀체력 원딜이나 미드 챔프는 원콤도 

내버리는게 가능합니다.


어마어마한 성능에 비해 가격도 상당히 싸고,

 하위템도 라인전 단계에서 매우 효율적입니다.

거의 에코의 인생템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아래부터는 템 순서가 아닙니다

그냥 에코가 가야할 템 목록입니다.

입맛에 맞게, 상황에 맞게 가시면 되겠습니다.





 Lich Bane(리치베인) 리치베인

스킬란의 1번콤보가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타 콤보였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사용 이후의 평타딜이 상당히 강해집니다.

그리고 Phase Dive(시간 도약)에 리치베인이 발동되어

Phase Dive(시간 도약)딜링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죠.

타워 철거도 상당히 빨라지는건 보너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모렐로노미콘

Dr. Mundo(문도 박사) Swain(스웨인) Vladimir(블라디미르) 같은 게이들 상대로 좋습니다.

체력이 300이나 붙어 있어 

어느정도 탱킹도 가능합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의 모래시계

에코의 어그로를 한 층 더 높여주는 아이템입니다.

방어력이 붙어있고, 쿨감까지 있는 완소템.

이 아이템을 통해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변수는 

더더욱 증가하며,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그림자 위치를 혼동시켜 

스킬 적중률도 올릴 수 있습니다


존야는 천천히 3코어 이후에나 올리시는걸 권합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라바돈의 죽음모자


전체적인 가격이 싸져서 요즘 2코어로 사는 중입니다!!


얻는 순간 딜이 그냥 말도안되게 강해집니다.

2코어나 3코어로 강력 필수 추천합니다.


리치베인보다 먼저가시는것도 좋습니다

리치베인과 가격비교해서 별 차이가 안납니다.


딜 자체가 굉장히 강해지기 때문에

만약 게임을 이기고 있다거나

비등비등한 상황에서 본인만 특출나게 잘컸다면

2코어로 라바돈을 가시면 스노우볼을

더 확실하게 굴릴 수 있습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공허의 지팡이

마법 관통력 40%.

설명 생략하겠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벤시의 장막

상대편에 위협적인 스킬이 많으면 

3-4코어로 넣어주세요!





신발은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가 무조건입니다!



그 외 신발을 가야할 때



Galio(갈리오) Nautilus(노틸러스) Ryze(라이즈) Rammus(람머스) Morgana(모르가나) Annie(애니) Zoe(조이) Fiddlesticks(피들스틱) Lissandra(리산드라)


 Irelia(이렐리아) Xerath(제라스) Fizz(피즈)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이런 애들이 나온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은 솔직히 저는 이걸 사야되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미드에코는 탱커가 아닌데다가 


빠르게 치고 빠져나오는


한방 챔프이므로 Ninja Tabi(닌자의 신발) 구입해봤자


 별로 쓸모가 없습니다.




에코는 암살자이므로 딜에 


좀 더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를 구입하셔서 데미지를 


올려주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손절 대상 아이템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 얘는 성능은 매우 좋습니다!

마나 채워주고 쿨감 채워주고

주문력도 높게 주고...


근데 얘를 대신해서 버릴 템이 없어요 ㅠㅠㅠ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 -> 탱에코할 땐 좋지만 미드 딜에코는

한방 폭딜 챔프입니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 마나가 후달리는 건 사실이지만

그건 초반만 그렇고

 후반가서 템 뽑으면 마나 충분합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 이미 슬로우 있음..그리고 딜 1도 안나옴..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 내셔는 진짜 별로입니다.

왜 가는건지 모르겠네요.

이거 사서 타워철거 빠르게 한다?

차라리 극 AP 템 사서 한방한방

쌔게 치는게 훨씬 더 빠르게 철거됩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효율 꽝입니다.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 이거는 그냥 논타겟 챔프들이

스킬 적중률 올릴려고 가는거라

에코에게 전~~~혀 필요 없죠.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 -> 미드 에코는 앞에서 탱킹하면서 

지속딜하는 챔프가 아닙니다.

탱에코 할 땐 강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여러모로 굉장히 짜증나고 띠꺼움.
사일러스
그냥 상위호환. 동실력 기준 정글 갱없이 이길 확률 0.1% 미만.
아칼리

어디서 이런 양심도 없는 X가 튀어나온건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갱으로 2킬이상 주는게 아닌 이상 제일 쉬운 상대.
아우렐리온 솔
스킬 적중률과 카이팅이 기가막힌게 아닌이상 쉬운 편에 속합니다.

제라스
제라스 같은 포킹챔들은 첫 귀환 전에만 조심하시면 쉽게 이깁니다.



그리고 또다른 카운터느


생각 없는 아군 정글러입니다.






솔직히 카사딘, 야스오, 조이, 르블랑 이런애들보다

훨씬 더 무서운 카운터가 바로 욕심많은

 아군 정글러입니다





결론 : 정글 승률 호구 or 최근 전적에 패배가 훨씬 많다면 망설이지말고 닷지


바위게 메타때는 욕심많은
정글러가 카운터였으나..

지금은 맨날 쳐발리는 
우리팀 바텀이 카운터입니다.


제발 우리 바텀 좀 터지지말길
기도하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근접챔프 상대로는 라인을 당겨주고, 

원거리 챔피언 상대로는 적당히 라인을 

밀고 당기기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대가 포탑콕 챔프다

= 포탑에 콕 박혀있는 겁쟁이 챔프

Lux(럭스) Brand(브랜드) Orianna(오리아나) Xerath(제라스) Ziggs(직스) 

위의 놈들같이 뒤에서 포탑끼고 존버타는

애들은 초반에 무리하다가 킬주면 

얘네마저도 잡기 힘들어집니다.


그러니 이런 놈들 상대로 초반부터 무리하진 마시고 

같이 맞파밍 하다가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빠르게 뽑아주는 것을 목표로 

하시면 됩니다!!


얘네 상대로는 그냥 라인을 밀어야 합니다.


당기면 포탑 밖에서 스킬을 날려대기 때문에

체력관리가 안되거나 cs를 거의 다 놓치거나

 둘 중 한 개의 상황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에코는 초반 라인푸쉬력이 

정말 좋은 편에 속하고,

라인을 당겨봤자 상대에게

 쳐맞기 밖에 못해요 ㅠ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와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통해 cs 수급을 하고, 

라인푸쉬를 쭉쭉하면서 집을 

자주 왔다갔다하는

 플레이를 해두시면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통해 적당히 라인을 

밀고 당기기를 시전합니다!


상대가 타워 앞에서 견제력이 심한 

Neeko(니코),Orianna(오리아나),Azir(아지르),Vel'Koz(벨코즈) 

이런 애들 상대로는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빨면서 

CS 놓쳐도 밀어주는게 좋고,

Irelia(이렐리아)같이 견제력이 심하지는 않지만

라인이 밀려졌을때, 

갱호응이 뛰어난 챔프 상대로는 당겨줍니다. 




요즘은 바위게 싸움이 중요해져서 그냥 무조건 

초반엔 라인 미는걸 권합니다.


누가 나와도 걍 밀고 바위게 싸움 조금이라도 

빠르게 합류하는게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한타 타이밍에는 원거리 딜러를 

목표로 합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맞춘다기보다는 상대를 몰아낸다는 느낌과, 

방어막을 얻는 용도로 사용해주세요


이 과정에서 스턴을 먹이면 더더욱 좋고, 

스턴을 먹인다면, 

사실상 한타는 이긴다고 보면 됩니다!



한타 시작 시, 당연한 얘기지만 Ekko(에코)가 

먼저 진입하는 그림은 없어야 됩니다..



앞에서 탱커들이 설치거나 상대 딜러들이 

아군 원딜을 잡으러 들어올 때,


그 타이밍에 정면이 아닌 사이드 포지션에서 

진입을 하셔야지, 정면으로 같이 들어가면 

이도저도 못합니다 ㅠ


Ekko(에코)는 암살자이므로 포지션을 팀과 같이 잡지

않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렇다고 팀의 호응을 생각안하고

혼자 들어가다가 죽으면 할말이 없습니다 ㅠ


주변에 어떤 챔프들이 있는지,

아군이 호응이 가능한 거리인지,

생각을 하고 진입을 하셔야합니다!


후반 운영법

풀템 기준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평타 =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만 있으면

상대 딜러 녹이는건 일도 아닌 편에 속합니다.


아이템은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Lich Bane(리치베인)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기준입니다.



간혹가다가 궁극기를 활용한 암살이 어려운 

에코는 딜 기대치가 낮은 것이 아닌가?

라는 말이 나옵니다 ㅠㅠ


=>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메커니즘을 라이엇이 설계한만큼

라이엇에서도 궁극기의 적중률 리스크가 큰 것을

알고 그만큼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Phase Dive(시간 도약) 의 화력기댓값을

상당히 강하게 만들어놓았습니다.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의 경우,

레벨당 피해량이지만, 뒤에 계수가 

무려 0.8 AP 입니다.

앵간한 스킬보다 피해량이 더 높습니다!!

게다가 아이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더더욱 

데미지는 강력해지죠.




 풀템 기준,

 Phase Dive(시간 도약) -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평타 =>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발동

=> 상대 딜러는 전장 OUT


즉,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것처럼 궁극기를

활용하지 않는다고해서

딜이 약한게 절대 아닙니다!!!


잘 큰 에코 만나보신 미드/원딜 유저들은 아시겠지만

궁안써도 Phase Dive(시간 도약) -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평타 =>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발동되면

강제 전장 이탈 당하신적 꽤 많으실 겁니다.


저도 일겜에서 원딜 연습하다가

잘 큰 에코 만나면 그냥 바로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올립니다.

진짜 약팔이 하는게 아니라


잘 큰 Ekko(에코)는 전투가 벌어지면

진짜 무서운 챔프 중 하나입니다.



궁극기 활용성이 낮다고 데미지가 

약한게 챔피언이 절대로 아닙니다 ㅠㅠ



에코에게 Chronobreak(시공간 붕괴)는 사실상 탈출구와 같은것이면서

만약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딜링이 성공한 그 순간 한타는

 90% 이겼다고 보면 됩니다!!



에코는 후반에 전혀 약하지 않아요 ㅠㅠ

에코의 후반 딜 기대치 / 변수 창출 능력은

암살자 중에서도 최상위권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기본적으로 암살자이므로

팀과 포지션을 절대 같이 잡지말고

사이드에서 진입해야 합니다!!


영화나 만화보면 암살자들이 다 보이는데서

튀어나오나요??

절대 아닙니다!!


암살자 포지션인 만큼 

상대가 보이지 않는 방향에서 진입하셔서

상대 딜러들에게 데미지를 넣어주세요!!

상대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갑툭튀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Control Ward(제어 와드)와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는 필수라는 뜻입니다^^



에코 특성상 어그로 핑퐁이 굉장히 뛰어난

암살자 이므로

굳이 상대 딜러들을 자르지 못했다고 해도

어그로만 끌어줘도 1인분 한겁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일단 난이도가 조금이라도 어려운 애들은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뜨면 어느정도 상성 극복이 가능합니다!!



일단 저는 기본적으로 우리 정글 / 원딜은 

ㅂ1ㅅ이라고 생각하고 플레이합니다.


우리 정글은 갱 / 역갱 하나 없는 호구,


우리 원딜은 킬먹고도 쓰로잉하는 호구,

또는 라인전에서 계속 터지는 호구,

또는 사이드에서 계속 뇌절하는 호구.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에코를 플레이할 떄

나만큼은 절대로 라인전에서 

망하지 말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안 망해야 된다는건 무리하지 말고

천천히 겜해야 된다는 뜻이죠.


즉, 밑의 챔프 상대법은 초반부터 싸움 막 걸지말고

천천히 템 뽑고 싸우는걸 지향하는 공략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랜만에 제가 쓴 공략글 보니

글이 너무 길고 쓸데없는 말도 많고,

정리도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서

글 내용을 대폭 줄였습니다.


핵심내용만 적어놨으니 이전보다는 

보기 편하실 거에요 ㅠㅠ



난이도는



쉬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


챔프별로 숙련자와 비숙련자의 난이도가

차이가 나기 때문에 그 부분은 따로 적어놨습니다.


따로 적지 않은 건

숙련자나 초급자나 난이도가 똑같은 거에요.

- 아직 작성중 -






Galio(갈리오) 갈리오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1. 굳이 시비걸 필요가 없어요

맞파밍 해주세요.


2. Shield of Durand(듀란드의 방패)-Flash(점멸)가 막혀버린 지금,

가장 주의해야할 건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

Jusrice Punch(정의의 주먹)쓸 때, Phase Dive(시간 도약)로 같이 빠져줍니다.


3. 갈리오가 사라지면 미아핑 계속 쳐줍시다


4. 데미지 버프를 먹었기 때문에

딜교환은 여전히 밀립니다.







Neeko(니코) 니코 - 쉬움 / 숙련자는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1. 데미지가 강력하지만


스킬 범위가 좁은 편


2. Blooming Burst(꽃망울 폭발) 계속 맞으면 라인전 주도권 잃음


한 두번은 맞아도 서 너번은 맞지말 것!!



3. Tangle-Barbs(칭칭올가미)Phase Dive(시간 도약)로 무조건 피할 것!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 - 어려움


룬 : Electrocute(감전) or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6렙 전에는 비등. 6렙 이후엔 그냥 닥파밍


2. 6렙전 딜교환 타이밍은 Pale Cascade(은빛 가호)가 빠졌을 때



3. 6렙 이후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를 맞으면 Lunar Rush(월광 쇄도) 사용이 


2번이 가능해져서 무조건 딜교환 패배.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는 스킬 써서라도 피할 것.



4. 서로 무난히 라인전 진행하면 


라인전 무조건 발림.


초반에 정글 부르거나 소규모 교전 유도 필요.


초반 정글 싸움에선 에코가 유리.









Ryze(라이즈) 라이즈 - 보통 / 숙련자 - 매우 어려움


룬 : Electrocute(감전)


1. 무조건 Ignite(점화) +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선택할 것.



2. 유지력 싸움이 중요함



3. 만약 빠르게 라인을 밀려는 라이즈를 만났다면 


같이 라인을 팍팍 밀어줄 것!



4. 라이즈는 스킬없이 미니언 처치가 


힘들기 때문에


강제로 마나를 소모할 수 밖에 없게


 만들어야 합니다!







Lux(럭스) 럭스 - 쉬움


룬 : Electrocute(감전)


1.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뜨면 넌 뒤짐' 마인드로 파밍



2. 소규모 교전에서 속박을 


2명이상 맞지 않는다면


2대2 교전에서도 유리.



3. 그냥 데미지 자체가 에코가 훨씬 우위이므로


데미지 딜교환하면 질 수가 없음.



4. 속박만 피하면 럭스는 속박 쿨 돌 때까지


절대 앞으로 못 나옴.



5. 속박 변수가 꽤 큰 편이므로

무빙에 자신 없으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사면 질 확률 0%



6. 사이드 부쉬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낚시가 


매우 잘 먹히니 시야 잘 잡을 것.


럭스는 양쪽 부쉬 시야 없이


 절대 정글로 못들어옴.







LeBlanc(르블랑) 르블랑 - 어려움


룬 : SummonAery(콩콩이 소환) /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절대 시비 걸지 말것.



2. 초반 구간엔 모든 부분 다 꿇림.


그냥 얌전히 파밍할 것.



3. 르블랑 상대로는 반반 파밍에만 


성공해도 이득!



4.  무조건 푸쉬에만 집중!



5. Distortion(왜곡) 를 사용하면 Phase Dive(시간 도약)를 사용해서


바로 뒤로 빠질 것!!



6. 스킬쿨이 긴 친구라서 스킬 한 번만 


빼놓으면 파밍 자체는 쉬운 편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or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를 빠르게 뽑을 것


2. Ice Shard(얼음 파편) 는 미니언 관통하면 사거리가 증가되니,


미니언 근처에 있지말기


3. 리산드라의 룬이 Aftershock(여진)가 아니라면


선진입하셔도 무방하지만,

Aftershock(여진)를 들고왔다면 절대 선진입 금물



4.  갑자기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를 쓰고 들어온다면 100% 갱임!!


눈치껏 뒤로 빠져보리기!



Q스킬이 다시 버프받지 않는 이상


면상 볼 일 없을거 같네요.


앙 기모띠





Malzahar(말자하) 말자하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1. 초반부터 라인을 팍팍 밀어주면서 


강제 딜교환도 걸기



2. 초반부터 라인푸쉬 하면서 계속 라인 압박!!



3. Lost Chapter(사라진 양피지)를 뽑아오기전에 집을 보낸다면


매우 쉽게 상대 가능



4. 6레벨 이후 진입할 때는 반드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깔고 진입할 것!!(중요)



5. 갱호응 답없으니 핑와는 필수





Veigar(베이가) 베이가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1. 일단 붙기만 하면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 가 


완벽하게 형성되기 전에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쉽게 터트릴 수 있음



2.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 는 안에 갇혔다면 요리조리 무빙을 


계속 해줍니다.



3. 베이가도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만 뜨면


풀피 킬각 가능




4. 절대 게임 후반까지 끌고가지 말것.


후반가면 이기기 굉장히 힘들어짐






Vel'Koz(벨코즈) 벨코즈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or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Lux(럭스)와 비슷.


스킬 사거리가 길지만 몸이 정말 약한 편.




2. 잘하는 벨코즈는 절대로 에코에게 


달라 붙을 거리를 주지 않음


거리 안주는데 무리한 딜교환 자제



3.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는 맞아도 되는데 그 외 


스킬 Void Rift(공허 균열)와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는 반드시 피할 것.



4. 못하는 벨코즈는 그냥 들어가시면 언제든 킬각.


못하는 벨코즈는 그냥 거리를 줍니다 ㅋㅋ



5. 벨코즈도 럭스와 마찬가지로


부쉬 낚시가 매우 잘 먹힘.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Electrocute(감전)


1.초반에 딜교환 강력하게 걸어야됨.



2. 초반부터 계속 딜교환 해주시면 


킬각 충분히 잡힘



3. 후반 갈수록 블라디가 


무조건 유리하기 때문에 반드시 초반에 끝내야됨.



4. 강화 Transfusion(수혈)는 눈앞에 대포 미니언이 있어도


맞지 말아야됨.(중요)


한 번 맞으면 라인전 주도권 잃음.




Viktor(빅토르) 빅토르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or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다른 정통 AP 챔피언과 달리


 초반 딜이 많이 아픈 편.


 너무 무리하게 까불지 말 것.



2. 챔프 특성상 초반 타워에 박히는 


cs 챙기기 힘든 편


그렇기에 딜교환 하면서 


라인도 같이 밀어버리기.




3. 빅토르는 첫 귀환 The Hex Core mk-1(마공학 핵 mk-1) 못 뽑으면 


알아서 말림.


그렇기 때문에 평화모드로 가선 안되고


초반부터 빡세게 딜교환 해서 


집을 빨리 보내야됨.



4. 빅토르도 라인유지력 쓰레기라서


초반부터 딜교환 팍팍 걸면


집을 안갈래야 안갈 수가 없음.




Sylas(사일러스) 사일러스 - 매우 어려움


룬 :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에코 상위호환급. 딜교환 절대로 못이김.



2. 푸쉬력은 에코가 훨씬 좋기 때문에


라인푸쉬에만 집중할 것.



3.  Abscond / Abduct(도주 / 억압)를 절대 맞지 말기.


Abscond / Abduct(도주 / 억압)를 쓰면 그냥 뒤로 쭉빠지시던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깔고 미니언에 부비부비 할것.



4. 이놈은 내 궁을 훔쳐 쓰기 때문에


앵간하면 솔킬각 절대 안나옴.


5. 정글이 갱 오면 반드시 Ignite(점화) 먼저 걸어버릴 것.


피흡량 답없음.








Swain(스웨인) 스웨인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1. 농락하기 정말 쉬운 몇 안되는 챔프


2. NEVERMOVE(속박명령) 이게 빠지면 그냥 무한 딜교환 


스웨인 특성상 모든 스킬 콤보의 시작은

NEVERMOVE(속박명령) 이므로 스킬은 안 쓸리가 없음.


그 타이밍에 NEVERMOVE(속박명령) 를 피하셨다면 무조건 딜교환.


거리를 안주면 앞에서 설쳐도됨.



3. 6렙 이후에도 절대 지지 않음.


물론 DEMONIC ASCENSION(악의 승천) 켰는데 그 안에서 끝까지 


맞딜하란 소리는 아님..



4. 침착하게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터트려주고 나오는 


플레이 반복하시면 


스웨인 아무것도 못함.




Syndra(신드라) 신드라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1. 에코에 대한 이해도가 조금이라도 올라갔다면


제일 쉬운 상대가 될 것.



2. 신드라는 무빙 캐스팅이 가능한


 몇 안되는 챔프이므로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끊임없이 무빙을 해야됨..ㅠ



3. 그리고 초반엔 방심하지 말것!!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를 피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먼저 딜교환 걸다가


잘못하면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도 못터트리고 


에코만 체력 손해볼 수 있음.



4.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뽑으셨다면 그냥 맵에 보이면 킬각.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를 쓰면 챔프 바로 앞까지 이동되기 때문에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를 안 맞음 ㅋㅋ





Ahri(아리) 아리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Electrocute(감전)



1. 에코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면 쉽지만,


이해도가 높다면 까다로운 상대가 될 것.



2. 선진입 하지 말 것.


스킬 세팅이 전부 에코를 카운터치기 때문에


선진입 해봤자 이득 보기 힘듬..



3. 아리 상대로는 굳이 라인전에서 


솔킬을 내려고 안달내기 보다는


파밍에만 집중하는게 훨씬 이득.



4. 그리고 라인전에서 아리를 상대하실 때 


1렙에 평타견제를 계속 맞지말기.(중요)



5.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는 일직선으로 날아오기 때문에


맞기 싫으시면 라인에 일직선으로 위치하시고


좌우로 피하시면 쉽게 피하기 가능



6. 그리고 아리 상대로 절대 라인 당기지 말기!!!!!


라인 당기면 타워에서 무한 견제 당함!!(중요)



7. Neeko(니코)와 달리 광역기도 없고


CC기가 많은 것도 아님.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템을 요즘


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 / 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이런거 올리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만 버티면 중반 용 한타 부터


사실상 딜 아예 없음.


초반만 주의할것!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 아우렐리온 솔 - ???


- 리메이크 이후 안 만나봤습니다! -


일단 확실한 건 장인은 조금 골치 아프고


장인 아닌 애들은 샌드백임!





Azir(아지르) 아지르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Electrocute(감전)


1. 1렙에는 파밍하시고 2렙에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를 


피했다면 바로 딜교환 걸기.(중요)



2. 2렙에 아지르에게 체력압박을 넣지 않으면


그 이후로 계속 쳐맞게됨 ㅠㅠ


3렙부터는 아지르에게 


쉴드 + 돌진기가 생기기 때문에


까다로운 상대가 되버림..



3. 3렙 이후부터 첫 귀환 전까지는 


아지르에게 주도권이 있기 때문에


앵간하면 파밍에 집중할 것.



4. 첫귀환 + 6레벨 이후부터는 


에코에게 선공권이 생김.



5. 몸이 굉장히 약한 친구라


감전 몇 번 터트리면


알아서 킬각 나옴




Akali(아칼리) 아칼리 - 닷지



유일하게 제가 닷지하는 상대입니다.



딜은 에코가 훨씬 쌘데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이 개같은 스킬 하나 땜에 카운터입니다 


ㅋㅋㅋㅋㅋ


스킬 하나 때문에 카운터라니


어이가 없어서 참 ㅋㅋㅋ




근접 논타겟(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챔프인 Ekko(에코) 입장에서 


장막을 파훼할 방법이 없어요.



공략 없어요.



아칼리를 이겼다??


그 아칼리가 드럽게 못해서 이긴겁니다.


아니면 초반 교전에서 손해를 


너무 많이봤다던가..


결코 본인이 잘해서 이긴게 아님...





Aatrox(아트록스) 아트록스 - 어려움


룬 : Electrocute(감전) or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초반엔 에코가 더 강력하므로 


라인 팍팍 밀어버릴 것



2. 초반에 딜교환 강하게 하면


킬각 보임.



3. 첫 귀환 이후부터 주도권 1도 없으므로


라인 밀고 로밍 or 정글과 상대 정글 들어가기





Annie(애니) 애니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예전엔 진짜 어렵다고 생각했음


근데 최근에 몇 번 더 만났는데


딜교환을 아예 안하고


푸쉬에만 집중하니 쉽게 이김..!!



2. 애니와의 맞딜교는 집니다!!


그러나 라인관리능력은 에코가 넘사벽급 우위



3. 1렙부터 라인을 그냥 밀어버릴것.


이 과정에서 몇대 맞아도 됩니다.


1레벨엔 애니가 할게 없기 때문.



4. 평타 사거리는 길지만


스킬 사거리는 굉장히 짧기 때문에


라인을 계속 밀어버리면 애니 입장에서는


킬을 내고 싶어도 라인 받아먹기 바빠서


아무거도 못함.



5. 라인관리능력이 최악이므로 당연히


로밍도 에코가 훨씬 더 빠름.


얘도 사이드가 터지면 참 답이 없는 친구라서


사이드 터트리면 알아서 말리게 되있음.



6. 얘는 변수 능력이 딱 점멸 - 스턴이라서


점멸 쿨 계산만 잘해도 변수 창출 확률 0% 되버림.



폭딜은 정말 강하지만


간파하기가 너무 쉬운 챔프라서


머리 좀 쓰면 진짜 쉬운 상대.







Anivia(애니비아) 애니비아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or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Flash Frost(냉기 폭발)는 애니비아 콤보의 시작과도 


같은 스킬이므로 무조건 피할 것!(중요)



2. Flash Frost(냉기 폭발)를 허공으로 날렸다면 바로 딜교환 해주시고


거리를 주지 않는다면 라인을 바로바로 


밀어버릴 것



3. 애니비아는 마나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초반에 라인 압박을 하시면 정신 못 차림.


스킬없이 평타로 CS 챙기기 힘든것도 덤.




4. 6렙 이후에는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뽑기전까지는 


평화모드로 갈 것.



5. Crystallize(결정화)는 바로바로 Phase Dive(시간 도약)로 써서 넘어갈 것!!(중요)


빠르게 반응 못하면 Flash Frost(냉기 폭발) + Glacial Storm(얼음 폭풍) = Frostbite(동상) 


콤보 맞고 골로감..




6. 애니비아도 사이드가 터졌을 때 


무력한 챔프라서..


라인전에서 도무지 킬각이 보이지 않으면


정글과 같이 사이드를 터트려줄것.







Yasuo(야스오) 야스오 - 매우 어려움


Electrocute(감전)




1. 초반깡딜 기동성 유지력 등등 모든면에서 


야스오가 에코를 앞서기 때문에


그냥 사리는게 정답.




2. 그리고 가장 큰 문제.


 Wind Wall(바람 장막)땜에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막혀서 딜교환 이기기가


힘듬 ㅠㅠㅠ



3. 그렇기 때문에 초반부터 라인을 아예 당길것!(중요)


밀고싶어도 야스오 스킬쿨이 더 짧아서 


초반 푸쉬력도 야스오가 더 좋음;;



야스오도 어찌됐든 초반만 잘 버티시면 


상대못할 정돈 아닙니다!!




4. 절대로 Phase Dive(시간 도약)를 사용한 선 딜교환을 


자제할 것!!


만약 Phase Dive(시간 도약) 딜교환을 하고싶으시다면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발동을 정말 빠르게 할 것


장막에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막히기라도 했다면


키보드에서 손 떼고 화장실 가서 세수하고 옵시다..



5. 야스오를 상대하실 때는 근접했을 때, 


평타로 보호막을 벗기고(중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맞춰주시고 Phase Dive(시간 도약)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를 발동시킨 후, 


빠르게 빠져나오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딜교 방법.




6. 즉, 야스오를 상대하실 때는


Phase Dive(시간 도약)로 진입하는 딜교가 아닌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먼저 사용하는 딜교환 방식을 


애용하기



7. 그리고 초반에 야스오가 나에게 딜교환 


신청할거같으면 그냥 뒤로 쭉 빠지기!


그거 맞받아치다가 체력손해만 봄 ㅠㅠ





Orianna(오리아나) 오리아나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Electrocute(감전) or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초반부터 작정하고 라인 밀어버리기!


당기면 계속 압박 받음..(중요)



2.  오리아나 상대로는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 Teleport(순간이동)가 상당히 좋음!



3. 라인관리 및 유지력을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와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를 


이용하여 버텨주시고,


라인을 빠르게 미신 다음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구입 후,


Teleport(순간이동)로 복귀하면 충분히 라인전 할만함!



4. 오리아나도 라인 밀리지 않기 위해


맞푸쉬한다면 오히려 이득.


마나소모량이 크기 때문!


똑같이 스킬 써가면서 맞푸쉬하면


오리아나의 마나가 더 빨리 닳는 걸 볼 수 있음!




5. 아이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오리아나는 에코의 순간 폭딜에


대응할 방법이 없음



6. 한타 기여도 자체는 오리아나가 높지만


사이드 라인 싸움 변수 창출은


 오히려 에코가 우위.



7 .정면 한타보다는 사이드에서 잘라먹기식으로


게임을 풀어 나가자!!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1. 라인을 당기면 이렐은 할 게 1도 없음



2. 최대한 평타로 cs 챙기다 보면


이렐이 알아서 Bladesurge(칼날 쇄도) 타고 들어올텐데


Bladesurge(칼날 쇄도)를 한 2번 미니언에 탔으면


나한테 들어오겠다는 뜻이니


이때쯤 그냥 살며시 빠져줄것.



3. 1렙에 Phase Dive(시간 도약) 찍는 것도 방법!


4. 이렐의 Defiant Dance(저항의 춤)는 이제 물리데미지만 감소시킴.


에코 입장에서는 없는 스킬.




5. 이렐리아랑 지속딜 하는 그림은


절대 없어야됨.


애초에 에코는 치고빠지기 챔프라 


이렐리아가 Ionian Fervor(아이오니아의 열정) -> 5스택을 쌓든


안 쌓든 지속딜에선 발림..






Zed(제드) 제드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1. 초반 첫 귀환 전엔 절대적으로 


파밍에만 집중할 것.


카운터픽이라고 초반부터 깝치면 망함.


초반 단계에서는 제드가 6 : 4 로 유리.




2.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 쓰면 곧장 Phase Dive(시간 도약)로 반응하셔서


후속 스킬을 피할 것!!!! (매우 중요!!)


무조건 같이 반응해주셔야됨!!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  - Shadow Slash(그림자 베기) -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 맞고 감전터지면 


답이 없음 ㅠㅠ



맞딜교 하려고 들어가면


타워가 있어서 그것도 불가능함..




3.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 쿨이 Phase Dive(시간 도약) 보다 쿨이 2배가량 


길기 때문에 그림자 한 번 빠지면 


에코에게 턴이 오게 되있음.




4. 제드는 6렙전에 킬 안주고


 첫 귀환 전에 사고만


일어나지 않으면 그 이후부터 


에코가 이기기 시작함.


첫 귀환 이후부터는 먼저 


딜교환 걸어도 됩니다.




5. 제드가 궁쓰자마자 바로 맞궁 쓰시면 


표식자체가 없어짐!


또는 터지는 타이밍에 맞춰서


궁쓰면 표식 데미지 0!



6. 난 아무리 봐도 제드가 너무 아프고 


힘들다 싶으시면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먼저 올리시고 


그 다음에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트리 타시면 질 확률 거의 없어짐.




7. 초반에 제드 상대로 킬 한번 주면 라인전 


혼자서 복구 절대 못함.


혼자 복구했다면 제드 숙련도가 낮은 것.





Xerath(제라스) 제라스 - 쉬움


룬 : Electrocute(감전)




1. 초반 딜 엄청 약함.


그냥 맞으면서 라인 밀어버리면 그만.



2. 첫 귀환 이후에는 그냥 딜교환하면


제라스 포탑에 짱 박혀서 아무거도 못함.



3. Shocking Orb(충격 구체) 때문에 진입하면 지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 Shocking Orb(충격 구체)는 거리에 비례하여 스턴 시간이 정해지므로


Phase Dive(시간 도약) 를 쓰자마자 Shocking Orb(충격 구체)를 사용한다면


거의 초근접 상태에서 맞습니다.



그렇기에 스턴시간이 그리 길지 않음!


Phase Dive(시간 도약)와 동시에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던지시면


충분히 추격해서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를 발동할 수 있음




Jayce(제이스) 제이스 - 보통 / 숙련자 - 매우 어려움


룬 :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걍 개노답.


초반에 괜히 싸움걸지 말고


사리면서 파밍



2. 상대가 제이스 장인이다?


그냥 CS 다 버리세요.


숨도 못쉽니다.



3. 첫 귀환 전까지 절대 킬 주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라인전 해야됨.


CS 차이 많이 나도 되니까 킬만 주지 말것.



4. 라인 가자마자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던지면


라인 밀려지니까 라인 가자마자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쓰지 말것.




 Zoe(조이) 조이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or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초반에 싸우지말고 파밍에만 집중



2. 라인푸쉬가 구데기이므로


라인 밀어버리면 라인 받아먹느라 바쁨.



3. Cleanse(정화) 들고 가면 라인전 정말 쉬워짐.



4.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뜨면 그 때부터 과감하게 


딜교하시면 됨.





Ziggs(직스) 직스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1. 반드시 초반에 족칠 것


초반에 족치지 않으면


미드타워 진짜 밀기 힘듬.



2. 얘는 한 번 죽이는걸로 멈춰선 안됨


계속해서 킬을 내야됨.



3. CC기가 거의 없기 때문에


무리한 딜교환을 한다 해도


리스크가 없음.



4. 초반 마나소모량이 크고 초반엔 라인푸쉬도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므로


초반부터 주도권 가져올 수 있음



5. Hexplosive Minefield(마법공학 지뢰밭) 위에 계속 있지말것.


데미지 정말 강력함..




Zilean(질리언) 질리언 ( 상대법 미완 )


제가 정확하게 질리언 상대법을 파악을 못했습니다.


추후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Karma(카르마) 카르마 - 보통


룬 :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Orianna(오리아나)처럼 평타견제가 심하거나


짤짤이 딜이 강한 편은 아니라서


라인전이 힘든건 딱히 없음



2. 카르마는 1번만 킬 내면


그 이후부터는 킬 내기 정말 쉬운 챔프가 되버림.


솔킬각 안보이면 정글 부를 것.



3. 딜교환 타이밍은 Inner Flame(내면의 열정)가 빠졌을 때.



4.얘는 유지력이 좋아서 


감전 딜교환으로 상대해봤자


 별 의미가 없음


쉴드량이 넘사라서 잘 안 뒤짐..



5. 그렇기 때문에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룬으로 빠른 


라인클리어로 승부할 것.



6. 카르마 상대로는 라인전 단계에서


상대 원딜을 박살내야 쉬워짐







Kassadin(카사딘) 카사딘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Electrocute(감전)or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단순히 인벤보고 에코 카운터 카사딘이네?


카사딘 해야지~ 하고 


픽박은 카사딘 숙련도 낮은 애들은


전혀 어렵지 않음



2. 일단 카사딘 상대로 중요한 건


초반에 라인을 빠르게 밀고


한 번 귀환을 할 것.




3. 카사딘은 라인 푸쉬력이 고자이므로


초반 라인 주도권은 에코에게 있음.



3렙쯤에 집갔다가 카사딘이 잘하는 거 같으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를 하나 더 사시고,



카사딘이 별로 못하는거 같으면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 사고 복귀할 것.




4. 카사딘이 카운터픽은 맞지만


초반에는 에코가 충분히 압박할 수 있음.


쫄지말고 라인 압박할 것.




5. 절대로 스킬 교환을 하지 말 것.


Null Sphere(무의 구체) 던졌다고 기분 나쁘네? 하고


들어가지 말아야됨.



마법 피해 흡수하는 스킬이므로


쉴드가 사라지는 타이밍에 맞춰서


딜교환 할 것!!(중요)



6. 비슷비슷하게 성장했으면


2코어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추천.




7. 6레벨 이후에도 스킬 풀 딜교환하면


에코가 이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 Phase Dive(시간 도약) - Chronobreak(시공간 붕괴) -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


이거 모두 다 적중했다고 가정하면


궁이랑 상성 믿고 까부는 


카사딘 참교육 가능 



P.S


만약 상대가 잘 사리는 카사딘이면


그냥 정글 부르세요.


잘 사리는 카사딘은 초반에도 당연히 견제보다


파밍에 집중하고


6레벨 이후에도 앵간해서는 


딜교환 신청 안합니다.


이게 잘하는 카사딘입니다.



이런 유형의 카사딘은 라인전 단계에서는 


평화모드였다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뽑고


스플릿 단계에서 에코를 압도하기 시작합니다.



솔직히 팀 상황이 비슷비슷하고


카사딘이랑 동성장하면


카사딘 막기 힘듭니다.



카사딘이 잘 사리면


정글 불러서 다이브 치던가 해야되요.



상대가 카사딘이면


아군 정글한테 


Lee Sin(리 신) / Xin Zhao(신 짜오) / Master Yi(마스터 이) / Camille(카밀) / Hecarim(헤카림)


이런 강력한 ad 브루저 정글러


해달라고 부탁합시다.






Karthus(카서스) 카서스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1. Exhaust(탈진)을 들고온 카서스라면 첫 귀환 전에는


절대 '선' 딜교환 하지말것..!!



2. 강제로 딜교환 걸어도 그냥 뒤로 쭉 빠질것.


3. Teleport(순간이동) 카서스라면 2렙부터 그냥 들어가시면 됩니다.



4. 탈진 카서스 한정, 극 초반 라인전에서 


너무 설치지만 않으시면 


어렵지않게 이길 수 있음!






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or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초반부터 견제가 엄청 빡셀거 같지만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있으면 모든게 해결 가능

.



2. 카시 Noxious Blast(맹독 폭발)를 계속 맞으면 곤란..


반드시 피하는게 좋음



3. 카시오페아를 상대하실 때는 반드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깔고 들어갈 것.


 카시오페아가 쫄아서 뒤로 빠지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안 깔고 진입하면 카시오페아는


땡큐! 하면서 뒤로 빠지는 에코를


끝까지 쫓아와서 Twin Fang(쌍독니) 날려댐..






Katarina(카타리나) 카타리나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1. 카타리나는 기동성이 너무 뛰어난 챔프라

Electrocute(감전)을 터트리기가 힘듬.


그렇기 때문에

SummonAery(콩콩이 소환) /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을 사용할 것.



2. 위의 룬 들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짤짤이 데미지 


넣는 방식으로 라인전 하시면 


쉽게 라인전 진행 가능



3. 카타리나는 기본적으로 


라인 푸쉬가 구데기이므로


7렙만 되어도 에코에게 주도권이 넘어옴.


주도권이 넘어온다는건 카타리나의 강점인


로밍도 막아버릴 수 있다는 뜻



4. 카타리나 상대하실 떄도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먼저 사용하는 딜교환이 좋음.


Phase Dive(시간 도약)를 먼저 쓰게되면


카타리나를 쫓아가는게 불가능..ㅠㅠ



5. 카타리나의 초반 궁딜은 약한 편!


카타가 궁썼다고 무조건 바로 맞궁쓰지말고


침착하게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깔고 빠져주기


카타가 쫓아온다면 그떄 Chronobreak(시공간 붕괴) 쓰고 


역관광 노려볼것.




Kayle(케일) 케일 - ?



케일은 리메이크 이후, 탑으로 승천하였습니다.




Corki(코르키) 코르키 - ? ( 나와야 알지.. )


잠깐 반짝하다가 또 안나옵니다.



근데 만나본 결과 라인전은 그닥 어려운게 없습니다.


견제가 강한것도 아니고


cc기가 있는것도 아니고..



다만 비슷비슷하게 성장하면


코르키 폭딜이 의외로 매우 강합니다.




----- 미완 -----


Talon(탈론) 탈론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Taliyah(탈리야) 탈리야 - 쉬움 / 숙련자 - 어려움


룬 : Electrocute(감전)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 - 쉬움 / 숙련자 - 보통


룬 : Electrocute(감전) or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Fizz(피즈) 피즈 - 보통 / 숙련자 - 어려움


룬 :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Heimerdinger(하이머딩거) 하이머딩거 - 어려움


룬 : SummonAery(콩콩이 소환)/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수정할 부분이라던가 잘못된 부분은 바로 바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이나 관심좀...ㅠ


-아직 작성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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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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