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33.3%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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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7% (2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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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미드 유성 루덴 에코 사용 중지(완전히 다른 룬세팅과 템세팅으로 새로 공략 쓸 예정입니다. 감전에코 아닙니다.)

- 영악한정환(2019-09-20, 조회수: 11061)

미드 에코에게 벨트는 정말 좋은 아이템이지만 사실 단점.. 아니 단점이라기보단 뭐랄까요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애매모호한 부분들이 플레이하다보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 템을 갈 돈이나 칸으로 다른 템을 감으로써 조금 다른 플레이와 운영을 선택할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이번 시즌에 미드에코를 쓰면서 제가 정립한 저만의 템트리를 공략으로 남겨보려 합니다. 하수 유저라... 그냥 재미로 심심풀이로 봐주시면 좋겠어여.

미드 루덴 에코 공략입니다. 

제가 처음 다이아 승급전도 가보고 플레 2 정도로 시즌 끝낼 때부터(6이었나 그렇습니다.) 에코는 모스트1이었습니다. 그땐 탑에코를 주로 썼는데 이번 시즌부터 신기하게 탑에 흥미가 떨어져서 미드를 가고 있어요. 

간단한 공략 시작해볼게요.

19.8.27 약간 업데이트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유성을 듭니다. 여러 이유가 있는데 일단 라인전도 좋고 전투가 지속될 때 지속딜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루덴이랑 시너지도 좋아요.

글고 마법 쪽에 필요한 유틸들이 많이 있어서... 전 지금 미드에코로는 웬만하면 유성을 계속 씁니다. 

위에 찍은대로만 갑니다.

보조룬은 취향인데 전 미해분은 꼭 드시라고 추천드리고 싶고 남은 하나는 취향대로 가주세요.
텔점멸 고정입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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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는 Q 선마 후 E 마스터구요. 전 3렙에 W를 즐겨 찍습니다. 라인 푸쉬랑 갱 회피 등을 위해 .. 2렙 큐를 많이들 찍으시는데 전 3렙 W가 더 재미있어서 그렇게 찍어서 합니다. 



스킬 콤보

콤보는 사실 상황마다 다르고 어렵지 않은데 어떤 경우든  W를 잘 까는게 중요합니다. 


E로 접근해서 Q 박는거도 좋은데 EQ동시에 쓰면서 달라붙기 이런거 좋아요. 그리고 E로 접근하면서 W순간적으로 쓰기 이런거랑.. 그리고 좀 힘들더라도 내 잔상 위치 확인 잘 하기 등등 신경쓸 부분이 있는데 이런거 고수님들 유튜브 보세요.


스킬 활용 팁

일단 W 스킬 활용이 제일 중요하다고 갠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루덴 에코라서 평소보다 무빙을 더 많이 쳐주시면 좋아요. 돌아오는 Q에 터지는 루덴 이런게 꽤 쏠쏠합니다. 미니언 맞혀주는 이런거 중요합니다. W의 경우 스턴각이 아니어도 실드 받는거를 습관화하세여.


Q 판정과 E 판정들이 생각보다 괜찮아서 미묘한 느낌의 밀당하기 식으로 던지기, 사용하기 이런게 좀 중요합니다. 궁은 최대한 아끼고아끼고 아끼는 식으로 쓰시면 좋아요. 아참 글고 존야의 경우 W깔고 쓰기 무조건 습관화 하시구요.


W는 시야 확인 용으로도 유용하게 쓰실 수 있으니까요 뭔가 낌새가 쎄하다는 곳에 W 뿌려보기, 그리고 부쉬 들어갈 때 괜히 W 쓰고 들어가기, 리콜할 때 W깔고 복귀 누르기 등 다양한 바리에이션으로 써보세요. W가 제일 꿀이면서 가장 중요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스터는 늦게 하지만.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스타트는 무조건 부패물약. 라인전시 푸쉬위주로 가며 시야 잘 먹으시고 정글러 동선 예상. 다른 라인 수시로 상황 봐주세요. 그리고 전 개인적으로 미해분을 전부 대포에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집갈 타이밍 잡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서요. 그리고 인장 안가고 루덴 올리면서 도란 한두개 섞어주세요. 두개 가도 됩니다. 그 이후 2코어는 모렐 고정. 3코어도 존야 고정인데 특별한 상황에서는 3코어가 바뀔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럴 땐 4코어 존야 가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후 데캡 무조건 가주시고 남은 한자리는 뭐 밴시 보이드 라일라이 상황에 맞는거라면 유틸성에 알맞게 가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루덴에 유성 묻습니다.)

장화의 경우 닌신 마관신 헤르메스 셋중하나 갑니다. 순간딜을 신경쓸거면 마관신인데 그 외의 대부분의 경우엔 아마 헤르메스 닌신 갈 일이 더많을겁니다.

5.15 추가 - 마관신을 메인으로 갑니다.

19.8.27

하위템의 경우 도란링, 도란방패, 요정의 부적 이 3가지 미니코어 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부는 그렇다 치고 도란링 도란방패 두 템을 올리는거가 좀 좋다고 생각합니다. 2도란링 가다가 1개를 도란방패로 바꾸는 것으로 수정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체력이 조금 보강된 상태에서 루덴을 1코어로 올리는 식입니다.



벨트 리치베인을 안가는 이유는 나중에 업데이트 하면서 더 설명을 할게요. 이번 시즌은 그동안 찍었던 것보다 더 높은 티어를 찍어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창 할때도 다이아 승급전에서 떨어지고... 그랬었거든요. 흑... 노력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제어와드 센스있게 잘 박아주세요. 너무 무리하게 박을 필요는 없는데 주요위치에 박히는게 더 중요합니다. 뻔하게 박았다 금방 제거되는거가 생각보다 별로인거같애요. 그리고 전 노랑와드를 생각보다 좀 오래 유지합니다. 안바꾸는 판도 많아요. 다른 팀원들한테 다른 장신구로 바꾸라고 이야기를 하고 저는 서포터가 박는 와드 위치 말고 텔을 타면 좋겠다 싶은 곳에 박아놓고 정찰용으로도 쓰면서 텔 타이밍 대비용으로도 박고 합니다. 

그리고 싸울 때 장신구 말고 제어와드도 하나 갖고 이쓰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싸우는 중 시야가 안보이는 곳에 순간적으로 박아줘야 하거나... 물론 팀원들이 함께 반응해주겠지만 전부 쿨일 때가 있을 수 있으니까요.. 제어 와드의 적절한 활용이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갠적으로 에코 할 때는 망원렌즈를 그렇ㄱ ㅔ좋아하질 않습니다. 그냥 개취인데 제가 아예 틀린걸수도 있구요..

에코를 쓰면서 벨트 리치베인을 안가는 이유(19.8.27 업뎃)

에코는 생각보다 다재다능합니다. 여러 스탯 변화가 있었지만 지금도 탱스럽게 하자면 그것도 가능하고 딜템을 가더라도 때로는 브루저, 때로는 포킹러(전문포킹챔정도는아니지만), 스플릿 푸셔, 이니시에이터 등 상당히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중 미드에코의 경우 딜러의 역할을 하며 벨트 리치베인 빌드가 사실 정석이며 가장 많이 선택되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벨트 리치베인 트리의 경우 상대가 순삭이 되지 않는 챔이 많을수록 이 위력이 반감이 되는 것은 사실이고.. 뿐만 아니라 평타에 대한 제약이 걸린다면 더욱 약해집니다. 솔직히 팀파이트적으로 볼 때 벨트 리치베인이 더 좋은 것은 맞습니다. 그런데.. 롤 챔프 숫자가 많아지고 아이템이나 패치가 진행이 됨에 따라 이 템트리로 만들 수 있는 변수가 많지가 않고(들어맞는 픽 및 전투, 운영 상황이 굉장히 제한적이라고 생각)

그래서 에코를 활용할 때 직접 몸이 들어가지 않더라도 더 다양한 상황을 만들 수 있는 템트리를 생각해본 것입니다. 저도 이번 시즌 전에는 에코 할 때는 무조건 벨트 트리를 탔습니다. 평캔+리치베인의 시너지와 변수+딜극대화는 무시할 수 없는 효과지만.. 비슷한 돈을 다르게 투자하는 AP 마관 푸쉬식 루덴 에코는 운영과 한타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효과를 가집니다. 메인 딜러의 역할인 미드라이너 에코의 경우 사실 1코어 벨트가 강력하게 영향을 발휘하는 타이밍이 길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점점 스노우볼에 올라타야 효과 및 효율이 극대화 된다고 생각하는데요... 무튼 상대가 물몸이 많다면 벨트 리치베인이 훨씬 좋을겁니다. 특성은 라인전상성에 맞게 올리게 될 것이구요. 무튼 이상입니다.

(정글에코는 룬메 이후 1코어로 벨트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루덴 하위 능력치인 룬메를 싸게 갈 수 있고, 메인 딜러역할을 하기보다는 변수창출역할+이니시에이터 역할을 맡아야 하기 때문에요! 3코어 이후로는 완전 유동적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탈론
쉬운챔 없이 까다롭다고 생각하는 애들만 적을게요.

탈론은 저렙 때 괜히 깝치다 킬 따이기 쉬워서 넣었습니다. 파밍 정말 조심히 한다는 생각으로 하고 6렙 이후 탈론의 로밍에 텔반응 + 하드푸쉬로 대응을 잘 해주면 할만할겁니다. 양측 정글러가 어떤 구도이냐에 따라 또 달라지리라 생각합니다.
사일러스
저렙 때? 조심하시는게 좋습니다. 맞라인 서서 욕심내면 안됩니다.
아무무
까다로운 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바이
쉬운챔이 아니라 여기에도 어려운 챔을 쓸게요.

바이는... 좀 크면 맞딜이 쎼더라고요. 운영상 기동력이 좋아서 까다로운걸 느낀 적이 많아서 넣었습니다.
블리츠크랭크
궁침묵이 짜증납니다... 여기에 각종 씨씨기르 같이 맞으면 .ㅠ 궁못쓰고 죽을 때가 제일 짜증나요.
베인
그리고 전 베인이 좀 까다로운 것 같습니다. 베인이랑 싸울 땐 확실히 감전 벨트 리치베인. 아니 감전은 아니더라도 템은 벨트 리치베인 이런게 더 좋긴 좋은 것 같긴 합니다.
6개 다 상대하기 힘든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몇개 더 추가를 해보자면 자르반 4세, 그라가스, 럭스, 아리, 카밀, 징크스, 이런 정도인 것같습니다. 그런데 유성 루덴에코의 경우 여기에서 말씀드린 챔프들은 사실 숨도 못쉬는 카운터개념이라기보다는 말그대로 참 까다롭다... 이런 개념이거든요. 뇌절 안하는게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반박자 빠른 궁 시전과 액티브 아이템 실수안하기 이런것들하고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푸쉬 주도권을 잡는게 좋습니다. 위쪽이든 아래쪽이든 바위게 와드 해주시구요. 다만 상대 미니언이 1자로 올때 큐 날릴 수 있게 가는걸 추천드립니다. 초반에는 우리 정글 위치 잘 파악 게쏙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쟁나면 바로 지원 가주시구요. 말도 안되는 2렙 로밍이나 3렙 텔도 100판에 한두번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정도로 합류에는 민감하게 반응해주세요. 


초반 운영법

 미해분은 다 대포에 쓰고(물론 상대가 집갔고 내가 혼자 밀수있는 상황이면 그냥 미는게 전 좋은 것 같습니다. 상황이랑 취향에 맞춰서 해주시면 될 듯 합니다) 푸쉬 위주로 가면서 내가 1렙이나 2렙 이런 때 상대 정글러의 저렙 갱킹 조심해주세요. 아... 그리고 앞에 못 썼는데 우디르도 에코 입장에서 까다롭습니다 특ㅎ ㅣ저렙에서요. 뚜벅이긴 한데 점멸 갱킹오면 잘못하면... 스킬 한두개 있는 레벨일때 혹은 그거마저도 빠졌을 때 킬각이 나오니까요.ㅠ 


19.8.27 아참 6레벨 이후 타이밍 봐서 라인 궁복귀해도 됩니다~


중반 운영법
루덴이 나오고 라인푸쉬가 좋아지고 소규모 한타나 5:5 한타, 그리고 오브젝트 싸움에서 미묘하게 지속적 영향력이 꽤 좋습니다. 루덴의 힘이 꽤 좋다고 생각합니다. 타워든 용이든 전령이든 전쟁발생시 빠르게 합류를 의식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미드 1차의 경우 피를 더 빨리 깎는 편이라 포블을 노리는 플레이를 하면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대치상황에서 상당히 좋습니다. 특히 돌아오는 큐에 루덴 터질 때 상대방이 꽤나 아파하고는 합니다. W 활용의 극대화와 적절한 궁사용, 그리고 텔타이밍 잘 이용하기+텔온 상황 잘 유지해주기... 이런 것들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후반~극후반 에코는 꽤나 꿀챔입니다. 저는 45% 쿨감을 즐겨쓰고 유성까지 올리기에 스킬들 쿨감이 꽤 빨리돌아와서 지속딜+어그로핑퐁+각종유틸성이 극대화가 됩니다. 그리고 3타 포커싱 잘 해주시고요. 

19.8.27 궁 쿨감버프가 있었고 45% 트리이기 때문에 스플릿푸쉬할때 궁복귀로 사이드 복귀해도됩니다(텔온상태일때) 이런 식으로 활용하셔도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니시 - W 잘 묻히면 좋고 그게 아니어도 실드 받고 돌진해도 됨.


대치 - 루덴 딜 활용


암살 - 템 어느정도 뽑히면 물몸 암살도 됩니다. 감전 벨트 리치 정도의 순삭은 아니어도요.


지속딜링 - 한타가 길어지고 후반겜이 될수록 좋습니다. 일부러 그렇게 갈 필요는 없습니다. 딜로스가 생각보다 없어요.


유틸성 - 스턴, 슬로우, 아군 지키기 용이.


챔피언별 대응법

 우리 조합과 상대 조합을 보면서 신발을 뭘 가는지를 결정하는게 생각보다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3코어 4코어 템 선택 센스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구요. 예를 들어 신발 헤르메스로 가고 3코어 존야를 갈수도 있고 신발 닌신 가고 3코어 밴시를 갈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 다르겠찌요. 


마치며

 감사합니다. 티어를 한 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공략은 에코에 대한 제 애정을 담아 썼습니다. 행복하시고 건승하십시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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