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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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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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선마 '칼날비' 나미 서폿 공략

- 왜함이걸(2019-07-07, 조회수: 23914)

이 글은 기존의 보조적인 성향의 나미를
룰루같은 평타기반형 딜 서포터로 
탈바꿈하기 위한 취지로 작성한 글임.


W 선마가 아닌 E 선마임을 주의.


물론 E 가 W를 내다버릴 정도로 좋은 건 아니라,
이를 칼날비고속연사포, 이동보조 룬 등으로 보조했음. 



장점


3타 한정 견제 / 단발식 교전에 강함

CC 특화로 인해 이니시 능력 향상

증가된 이동속도로 생존력 강화


단점


투자가 적어진 W로 인해 유지력이 약함

중반 ~ 후반 사이의 딜로스

중반까지는 크게 기대할 수 없는 보조능력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1.2 (+3.1) 103.9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HailOfBlades(칼날비)

지배 룬은 말 답게 칼날비를 듬.

첫타부터 3타까지 전부다 가속상태로 때리는 칼날비와,
평타 3타를 강화시키는 나미 E 스킬은 굉장히 시너지가 잘맞음.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따로 스킬 다룰 때 설명함.


TasteOfBlood(피의 맛)CheapShot(비열한 한 방) 둘중 아무거나 들어도 됨
근데 비열한 한방은 본인이 직접 쳐야 발동함.


FuturesMarket(외상) 외상이 싫으면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들어도 됨




 Ignite(점화)

점화

오로지 점화만 듬.

다른 스펠은 초반에 승부보는 이 나미와 맞지 않음.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0/40/50/6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50/60/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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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 평평평

1렙 기준 E + 칼날비 3타

[아이템 : 주문도둑 검]


https://imgur.com/W5wp2vU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 평 + Aqua Prison(물의 감옥) + 평평 + Ebb and Flow(밀물 썰물)

3렙 기준 Q/W/E 전부 적중 시

[아이템: 주문도둑 검]




Aqua Prison(물의 감옥) +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 평평평 + Ebb and Flow(밀물 썰물) 

3렙 기준 Q/W/E 전부 적중 시

[아이템: 주문도둑 검]


https://imgur.com/z12iw6t



Tidal Wave(해일) + Aqua Prison(물의 감옥) +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 평평평 + Ebb and Flow(밀물 썰물)

6렙 기준 모든 스킬이 다 찍혀있을 때

[아이템: 키르히아이스의 파편 / 얼음 송곳니]




라인전 운용법

[1]


칼날비 나미의 모든 딜은
[550 범위 거리] 가 전제임.


[2]


나미의 스탯 스펙이 굉장히 낮음.
심지어 W 선마가 아니라
회복수단도 시원찮음을 숙지해야 함.


[3]


평타 견제에 성공시 상대에게 1초 이상
걸어가야 때릴 경우가 만약 생기면
견제를 포기해 맞을 부담을 더는 것이 좋음.


[4]


레오나 등 상대를 견제할 각이 안서면
죽지않는 단 생각으로 사리면서 보내도
CC기가 점철된 나미에겐 오히려 이득임.



먼저 칼날비와 나미 E 스킬에 관하여

HailOfBlades(칼날비)


칼날비의 지속시간은 첫 타를 때린 시점으로 2초.
[때릴 때 마다 3타까지 초기화 됨.]
나미 E 스킬은 6초, 혹은 3타 동안 지속됨.

칼날비의 쿨타임은 전투에서 벗어난 상태로 4초
나미 E의 쿨타임은 고정 11초

나미 E가 켜졌는데 칼날비가 없을 때는 적은 편.



칼날비 활용법 첫번째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나미 E 스킬의 딜링 기대치를 
전부 발휘할 수 있음.


평타를 3대나 때려야 하는 조건상
평소 실제 데미지가 낮으나,

이는 칼날비로 극복함으로써
W보다 높은 딜링효과를 누릴 수 있음.


또한 아군이 평타를 치지 못할 경우,
나 자신에게 E 스킬을 걸어
스킬이 지체되는 경우를 피할 수 있음.




나미 E 스킬에 관하여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1렙 기준]

단순 합산으로는 타당 76 데미지로,
이론상 3타를 전부 쳤을 시 228 데미지.


HailOfBlades(칼날비)

칼날비로 증가된 나미의 공속은

상대 평타 1대 = 나미 1~2타

라는 상황을 만들어주는 편임.


나미 1렙 E 스킬에 피격된 상대는 

[330 기준] 280의 이동속도로 느려짐.


3렙때 E 평타 하다가 각 보여서

Q를 던져도 기존 Q보단 쉽게 맞추는 편임.


나미는 Q가 숙련도에 따라 

적중률이 판이하게 달라지는데,


이를 E 스킬 부터 마스터함으로써

슬로우 수치 증가 덕택에

Q의 적중률이 높아지는 편임.



허나 어지간히 하면 2렙땐 QAqua Prison(물의 감옥) 보단

Ebb and Flow(밀물 썰물) W 를 찍어 회복수단을 챙기는 게 좋음.



평타 견제 특성상 공격하는 동시에

얻어맞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임.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또한 나미 E 스킬은 아군한테 걸어줄 수 있음.

원딜이 때릴 수 있는 상황에는 원딜한테 E 걸어주셈.


팁] 이미 평타 투사체 날아갈 때도

버프 걸면 나미 E 랑 같이 박힘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시작 아이템으로는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로 시작함.

그 외 다른 선택은 없음.
  
Ancient Coin(고대 주화) 스타트도 나쁘지 않음을 확인함.
딜은 약하지만, 유지력이 높아져 양호함.

마음에 드는 걸 사길 바람.



첫 귀환시


자금 상태에 따라 무슨 아이템을 갈 수 있느냐가 정해짐.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 : 라인전 헬인데요

Kircheis Shard(키르히아이스의 파편)Frostfang(얼음 송곳니) : 평ㅡ범


카운터를 만나거나 막 0/4/0 같이 개떡쳐발렸으면

Kircheis Shard(키르히아이스의 파편)Frostfang(얼음 송곳니) 같은 거 살 생각하지 말고

바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먼저 사서 이속 높히고 사리자.



첫번째 코어 아이템, 고속 연사포
"??? : 나미 고속연사포"
"??? : 나미 고속연사포"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고속연사포


스킬 특성상 이니시에
R의 여부가 중요한 나미에게

다른 수를 제시하는 아이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ApproachVelocity(쾌속 접근)


'540' 증가된 이동속도로
사거리 742 + 25% / 30% / 35% + a
확정 슬로우를 걸 수 있음.


로밍이나 갱호응 시의 거리를 더 확보하고,
후속타로 쓸 Q/R 의 적중여부도 확실해지고,
상대에게 스킬을 맞아줄 거리도 줄어듬.


이렇게 적어도 20 ~ 22분 이후에 뛰우게 된다면
초중반에 들어가는 시점에선 굉장한 성과를 보여줌.


[딜이 크게 쎈 건 아니라 킬각엔 아군이 필요함.]



Nami(나미)

여기까지만 해도 칼날비 나미는 완성된 셈.

문제는, 여기부터 이제 E 스킬을 마스터하게 되면서
딜이 하락세를 찍게 되는 암흑기에 빠지게 되는데

그렇다고 AD를 올려 평타 딜을 높힐 생각은 X
고속연사포는 보조를 위함이지 딜을 위한 게 아님.



두번째 백업 아이템

아테나의 성배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E 선마라 나미 W 힐량이 낮은데
교전 시 나미 본인의 딜교가 굉장히 잦다는 점 덕분에
아테나의 성배가 좋은 효율을 냄.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고속연사포 + E 평타 1대로
W에 107 정도의 회복량이 늘어남.

약 300AP를 거저주는 격임.

칼날비 나미는 E가 주력 딜링스킬이라
W를 온전히 힐링용도로 쓰게 되어서
딜을 넣은 후에 효과를 보는 아테나가 좋음.

제대로 사용할 거면 칼날비 + E 평타 부터 갈기고
아테나에 힐량을 적립한 후 W를 사용하자.

W부터 쓰면 아테나 효과 잘 못봄.

후반부에 접어들수록 본래 나미랑 같은 포텐셜의
힐량을 보여주게 되니 꼭 가는 필수 아이템임.



세번째 백업 아이템
구원

Redemption(구원)

아테나와의 시너지 상성도 있고,
솔라리가 체템이 된 이상
AP 서포터가 갈만한 건 구원밖에 없음

실제로 한타때 제대로 사용할 줄만 알면
구원만큼 영향력 큰 아이템 없음.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

구원대신 향로나 망령을 가도 대체됨.


아니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상대 팀에 모데카이저가 있으면 
세번째 템을 수은띠 올려도 됨.

모데 궁은 수은으로 해제가능함

후반부 가면 사람 하나가 아쉬운데
모데 궁에 걸려서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빠엔
수은 띠 사서 푸는 게 몇배 이득임


이후 모데가 궁을 안 건다면
그냥 CC기 푸는 용도로 써도 좋음.




카운터


Aftershock(여진)여진 드는 모든 서폿

 상대법 : 여진 터지면 때리지 말고 상대 원딜을 먼저 조진다.

 Fiddlesticks(피들스틱) 적폐챔

 상대법 : 밴 

 그랩챔은 실력차 나면 이기기라도 하지 이새낀 그냥 못이김
 ㄹㅇ 이기적 딜교 원탑 유미랑 다를 바 없는데 리메이크 언제되냐
 일반에서 만났으면 직접 침묵과 공포를 맞이해보자.
 왜 카운턴지 알 수 있다. 까악까악!

 Pyke(파이크)Blitzcrank(블리츠크랭크)Nautilus(노틸러스)Thresh(쓰레쉬) 그랩챔
 
 상대법 : 최대한 스킬을 피하고 상대가 여진 안 터진 상태에서 때려야 이김.
 지는 상황의 상대법 : 먼저 선템을 기동신으로 올린다. 그 이후 로밍만.

 여러번 상대를 해본 현재로써는 끌렸을 경우에는 거의 대책이 없다고 보면 됨.
 나미 자체가 그랩챔에 취약한데 이 공략은 '평타' 견제가 주라 그 차이가 더 심함.
 견제를 유지하면서 스킬을 맞지 않는다는 건 동실력대 때의 이야기가 아님.
 
 그랩류는 특히 이동속도에 따라 적중률이 나뉘는 경우가 많으니 신발부터 올려야 함.

 Xerath(제라스)Lux(럭스)Brand(브랜드)Zyra(자이라) 딜러챔

 발릴 때 상대법 : 로밍 갱킹
 지는 상황의 상대법 : 강한 딜이 문제라 낮아진 레벨을 올리는 게 좋음.

 Aftershock(여진)Lux(럭스)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 뭐하는 놈이야

 상대법 : 겁나 잘큰 우리 미드 탑 정글
 지는 상황의 상대법 : 단단하고 유지력이 좋으면 머릿수로 승부하면 됨.

 여진 럭스가 좋은 건 여진과 보호막 특유의 탱킹력 + 보호막 강타 시너진데
 럭스가 딜과 탱이 되도 CC기가 되는 건 아니라 상대원딜을 터트리면 된다.
 보호막 수치가 미치니 W를 딜교용으로 쓸 때 바로 교전으로 들어가자.

 Yummi(유미) 고양이

 상대법 : 그냥 라인전이 힘듬.
 지는 상황의 상대법 : 견제력과 유지력이 미쳤으나 CC 연계엔 무척 약함.

 Rakan(라칸) 귀털쟁이

 상대법 : 라칸 W 없을때만 Q.

 Rakan(라칸)Xayah(자야) 더러운 커플

 상대법 : 그냥 존나 힘듬.





라인 / 정글 운영법

 안맞고 때리는 평타 견제에 익숙해져야

 칼날비+E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음.



 나미는 도주기가 없는데, 이를 평타를 때리러 앞으로 나가면 당연히 뒤가 없음.

 그래서 상대가 거리를 줄 때를 잘 노려서 '맞지 않는 상황&거리'를 확보해야 함.



 또한, 상대 원딜이 '나'를 견제하면

 우리 원딜도 상대 원딜을 때려야 함.



 상대 원딜이 나 치면 원딜 못칠텐데

 나와 원딜이 함께치면 딜이 2배!

 물론 그러지 못할 경우가 많으니 희망사항임.



 '칼날비' 와 'E' 는 딱 '3대'만 발동하는 탓에

 그 이상의 어설픈 교전은 손해가 되기 쉬움.



 만약에 2:2 싸움이 벌여지거나 한다면,

 진짜 짧은 시간내에 도륙내야 역관광이 안나옴.




 Nautilus(노틸러스)Blitzcrank(블리츠크랭크)Pyke(파이크)Leona(레오나)Thresh(쓰레쉬)Fiddlesticks(피들스틱)


 그랩/CC류가 메인인 서폿들은 늘 방심하면 안됨.

 상대 서폿의 스킬 범위를 늘 재고 경계해야 함.



초반 운영법
 초반은 솔직히 피지컬을 굉장히 많이 보기도 하지만,
 합류와 협동이 피지컬과 함께 1:1:1 를 보는 시점임.

 라인전에서 피지컬론 개쳐발린다면,

 갱을 졸라 부르던가 네가 그냥 다른 라인에 갱을 가버려서
 망한 라인은 굳히고 다른 라인 전체를 굴려버리는 게 좋음.

 

 Thresh(쓰레쉬) Galio(갈리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Pyke(파이크) 

 그랩류 서폿이 그런 로밍을 자주 감.

 그럴땐 "도망갔네 아싸 개이득 ㅎ" 거리지말고 
 따라가거나 타워를 부수던 미아 핑은 무조건 찍자.



 여기서 중요한 건, 개쳐발린다면 승부를 걸지 말고, 각도 안주면서
 킬을 그 이상 주지 않은 상태로 상대를 라인에 박아두는 게 가장 좋음.

 가끔 사려도 미친듯이 따일 때도 있는데 그건 어쩔 수 없는 판임.


 우리 정글이 정글몹 싸움이나 바위게 싸움을 한다면
 손해를 본다고 지체말고 뛰어가서 합류해야 함.

 
 특히 칼날비와 조합된 E 스킬은  어중간한 미드라이너나
 리신같은 딜러 정글러도 피 3칸은 가뿐히 빼버릴 수 있음.
 

 Tidal Wave(해일) 스킬을 찍었다면, 합류 당시 
 적이 맞을 거 까지 계산해서 사용하자.

 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 효과를 합류하는 아군과 [궁은 2배]
 같이 받을 수 있어 합류가 빨라진다.

 또한 Tidal Wave(해일) 스킬은 거리에 따라 
 슬로우 시간이 늘어남으로, 
 일찍 쓰는 게 본래 효과를 증대함.


 물론 나미는 물몸이니까, 쳐맞지 말고 때려야 함을 상시 상기해야함.
 

 그리고 원딜놈이 가끔 미니언 쳐먹는다고 
 합류를 안하는 경우도 있음.

 그 놈은 바론 싸움때 CS 먹으러 바텀에 있을 가능성이 높음.
 핑을 겁나 찍고, 채팅도 치면서 어떻게든 합류시키자.

 합류의 차이에서 그 판 게임이 어떻게 끝날 지 훤히 보임.
 


 그래도 안보면 그냥 일찍감치 버리고 로밍 다니는 게 나음.

중반 운영법
 이제 어느정도 성장을 했다면,
 Rapid Firecannon(고속 연사포) 고속연사포가 나왔을 거임.


 그 때부터 이제 E 키고 팀과 함께 혼자 있는 상대를
 고속연사포 E 평타를 갈겨 이니시를 걸면 됨.

 유의할 건 이니시를 걸 땐 절대 주변에 아군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고,
 아군이 없으면 오히려 상대가 너한테 스킬을 갈겨 따버릴 수 있으니까

 이니시는 아군이 있는데 거리가 좁혀지지 않아 
 적을 잡기 애매할 때만 시도해보는 거임.

 
 그리고 중반이 가장 나미가 역설적으로 강할 때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시점의 나미는 E 를 마스터하게 되면서 피해량이 정체되버림.

 즉, 이제 강해지는 게 아니라 이제부터 약해지는 거임.

 허나 약해지기엔 애매한 게, 아테나로 인한 회복량 덕택에
 회복량이나 보조능력은 아이템으로 커버칠 수가 있게 됨.

 튜닝의 끝은 순정 이라하듯, 칼날비 나미의 끝은 정상 나미화임.


 @

 아테나가 나오게 되면 이제부턴 힐량도 낮지않아
 초반부의 강함을 이어나갈 수 있다.

 평소엔 [고속연사포] E 평타 한대만 쳐도,
 아테나에 100 가량의 회복량이 쌓이니

 당장 CC 연계의 용도로 쓸 것이 아니라면 
 아테나에 회복량을 쌓아두는 식으로 툭툭 쳐주자.

 교전 시엔 W를 바로 사용할 게 아니라,
 평타 등으로 먼저 아테나를 채워야 한다.

 아이템이 나오지 않는 한 쿨감템을 그리 가지 않기에, 
 W 힐량을 최대한 높혀서 사용해야함을 숙지하자.


후반 운영법
 이제 스킬도 다 찍은 무렵,
 기존의 나미와 딱히 다를 바 없음.

 여태 맞춰온 템트리 덕에 높아진 이동속도로
 최대한 살아남으면서 플레이 하면 됨.


팀파이트시 역할
 초중반까지는 의외로 딜러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CC기 있는 서포터 답게
 상대를 무력화시키는 작업부터 우선해야 함.


 Aqua Prison(물의 감옥) Q 스킬은 1.5초 스턴이나 걸지만
 투사체가 느리고 범위가 좁기 때문에,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E 스킬로 먼저 패대기 친 다음에
 Aqua Prison(물의 감옥) 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함.


 또한 나미는 물몸이기 때문에 
 적과 안맞는 위치에서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를 사용할 것.

 거리가 멀거나 너무 가까워서 
 CC기를 맞을 거 같다면 너 말고 주변 아군한테 쓰셈.
 
 
 네가 죽거나 싸움을 진다고 해도, 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 버프를 받은 아군이 
 도망치거나 추노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됨.

 Ebb and Flow(밀물 썰물) W 스킬은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를 전부 사용한 다음에
 쓰는 걸 추천하는데, 쓰면 이게 e처럼 평캔이 됨.

 칼날비는 평캔하면 그대로 효과가
 날아가버리는 부작용이 있어서 쓰면 안됨.

 
 Tidal Wave(해일) 스킬은 순간에어본과 지속시간이 긴 슬로우로
 패시브 2배 버프도 합세해 '추격/합류방해' 등에 매우 탁월함.
 

 그리고 엄연한 딜이 있는 스킬로,
 상대가 이미 어느정도 피를 빼놓은 상태라면

 Tidal Wave(해일)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Aqua Prison(물의 감옥)Ebb and Flow(밀물 썰물) 
 콤보로 요단강 보낼 수 있다.

 물론 이건 초중반 한정이고, 
 후반부에 가면 성장성이 낮은 칼날비 나미론 원콤이 안남 ㅎ



 또한 나미의 모든 스킬에는 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 가 붙는다.

 Tidal Wave(해일) 로 이니시를 걸려고 궁을 쓸 땐, 
 굳이 적을 덮칠려고 쓰는 거 뿐만 아니라.

 아군에게 합류할려고 달려갈 때
 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 를 받기 위한 용도로 써도 좋음.

 아니면 Ebb and Flow(밀물 썰물)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 이 스킬을 아군한테 
 갈겨대면서 달려가는 것도 좋음.

 단, 이 짓을 할 땐 너무 멀어서 가까이
 도착했을 무렵엔 쿨이 돌아져 있어야 함.


 싸울 땐 스킬이 있어야 싸울 거 아니야.


 Surging Tides(밀려오는 파도) 이 스킬을 적제적소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생각하자.



 아무리 쥐꼬리만한 Ebb and Flow(밀물 썰물) 라 하여도 없는 것보단 낫기 때문에

 Ebb and Flow(밀물 썰물) 를 싸움 시엔 쿨마다 돌려주면서 싸우는 걸 추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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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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