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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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미, 마법 고양이
Yuumi, the Magical 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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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용 수호자/방벽강타 유미

- 크누맛(2019-05-19, 조회수: 3783)

안녕하십니까,현제 브론즈에서 서식중인 잣빱이지만 연구용으로 만든 수호자유미가 브론즈에서 좋은성능을보여 공유도할겸 글을 올리게되었습니다.
유미, 마법 고양이
소환사 주문 점화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00 (+69) 1673 마나 440 (+45) 1205
공격력 49 (+3.1) 101.7 공격 속도 0.625 (+1%) 0.7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10 (+0.4) 16.8
방어력 25 (+4.2) 96.4 마법 저항력 25 (+1.1) 43.7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25 425
SummonAery(콩콩이 소환)콩콩이대신 Guardian(수호자)수호자를 드는 이유는

라인전능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최근에는 유미의 초반채력과 교전능력이 부족한탓에 아군에게 힐이나 보호막을 재공해줄시 추가보호막을줄수있고 적 공격시 추가공격을줄수있는 유틸성있는 콩콩이를 드는데, 이렇게 될 경우 아군원딜의 부담감이 커져 1ㄷ2하는 느낌이드실수도있습니다.

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봉풀주랑 GlacialAugment(빙결 강화)빙결강화드는사람도봤는데 별로인것같습니다.
완전히 원딜한테 몰빵한다는 느낌이들어서, 라인전망치고 아주특정한상황이아니면 중후반에도 별로 메리트가 없습니다.

또한 유미의Bop ‘n’ Block(퐁퐁방울)퐁퐁방울과 수호자가 겹쳐 딜교에서 이득을볼수도있고 You and Me!(너랑 유미랑!)로인한 이기적인딜교를 볼수있어서 우리팀뿐만아니라 자기자신의 생존력도 좋아지는 수호자가 더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렇다면 딜교는 어떤식으로 하는가? 답은 보호막강타에있습니다. 보호막강타의 효과는 자신에게 보호막이생기면 다음기본공격을 강화하는 방식인데요,Bop ‘n’ Block(퐁퐁방울)을 발동시키기위해 평타를 한대친뒤 얻은보호막과 BonePlating(뼈 방패)뼈방패로 들어오는 딜을 최소화한뒤 ShieldBash(보호막 강타)보호막강타로 강화된두번째 평타를먹이고 다You and Me!(너랑 유미랑!)너랑유미랑!으로 빠지는 방식입니다. 너랑유미랑!으로 아군에게 돌진할때는 데미지는 들어와도 각종 cc기를 무시할수있으니Bone Skewer(뼈 작살)Dredge Line(닻줄 견인)Rocket Grab(로켓 손)각이 보여도 맞기전에 w만써주시면됩니다.

보통 Bop ‘n’ Block(퐁퐁방울)의 쿨타임은 10초대니까 보호막강타콤보를 한뒤에는 Prowling Projectile(사르르탄)로 견제해주시면되는데 q스킬또한 AbsoluteFocus(절대 집중)절대집중으로 강화된 딜이 들어가니 라인전이 매우 강력해집니다. 알다시피 원딜이 어지간히 못하는게 아닌이상 원딜이 죽기전까지는 유미의 HP가 70%이하로 내려갈 상황은 많이없습니다.

보조룬같은경우는 영감대신 마법을갔는데요, 물론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우주적 통찰력은 매우 좋은룬이지만 이외 1줄과 2줄 룬에는 쓰기 에매한것들밖에없어서 차라리 마법룬을들어서 AbsoluteFocus(절대 집중)으로 라인전능력을 가져오는것이 맞다고 판단했습니다.


Transcendence(깨달음)VSAbsoluteFocus(절대 집중) 참 고민을 많이했습니다. 유미는 쿨감이 중요하기도하지만 초반 교전력을 올리기위해 절대집중을 선택했습니다. 쿨감을 가면 아군을보조해줄수있는 스킬을 더 자주쓸수있지만 적 채력 을 더 많이깍을수있게 절대집중을 써줍시다. 채력관리만큼 중요한게 없거든요, 또한 깨달음의 쿨감한도 초과시 딜증가는 중후반의 딜증가인데, 사실상 유미에게 중후반의 딜증가는 그다지 중요하지않으며 초과분이 10%쳤을때 주문력이 고작 20오릅니다. 왠만한 쿨감게이아닌이상 딜증가량은 최대30을 주는 절대집중이 더 났습니다.

Scorch(주문 작열)VS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주문작열을 들면 라인전능력이 더 좋아지고 마나순환 팔찌를가면 마나가 딸리지않게됩니다.
저같은경우는 스킬을 쓸대없이 난사만안하면 마나관리는 템트리가 해결해주는문제라 주문작열갑니다. 이건 취향이에요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유미는 쳐맞지않습니다.
NimbusCloak(빛의 망토)유미는 매우빠른이속과 미니언관통이 필요하지않습니다.
Celerity(기민함)유미는 추가이속이 필요하지않습니다.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이하동문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유미는 후반캐리형이 아닙니다.
유미는 라인전을할때 You and Me!(너랑 유미랑!)덕에 직접적인 포커싱을 피할수있고 하드cc기도 없고 딜도안나와서 사실상Flash(점멸)이 큰 의미가없습니다. 따라서 Exhaust(탈진)탈진이나 Heal(회복)회복드는게 더 좋다고 볼수있습니다. 
Ghost(유체화)같은경우는 유미에게 이동관련스킬이나 적어도 넉백이라도있었음 생존용으로 고려해볼만했지만 그것조차없기에 원딜이 뒤지면 그냥 같이뒤져야합니다.

barrier(방어막)Exhaust(탈진)Teleport(순간이동)Cleanse(정화)Smite(강타)????
야옹이 친구 (Feline Friendship)
재사용 대기시간: 20~10초
기본 공격이나 스킬로 챔피언을 맞히면 유미가 체력을 25~110 (+0.15 AP) 회복하고, 다음 4초 안에 밀착 시 대상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이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20~10초입니다.

유미가 밀착한 아군이 챔피언이나 미니언을 처치할 때마다 우정이 쌓입니다. 우정이 가장 깊은 아군은 유미의 단짝이 됩니다. 단짝에게 밀착한 동안 유미의 스킬에 추가 효과가 생깁니다.

유미가 이미 밀착 중일 경우 아군 체력 회복 효과가 즉시 발동합니다.
사르르탄 (Prowling Projectile)
마나 소모: 50/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6.5초
유미가 상황에 따라 방향을 바꿀 수 잇는 미사일을 소환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60/90/120/150/180/210 (+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0%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1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밀착 상태에서 사용하면 유미가 마우스로 미사일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일단 속도가 붙은 미사일은 조종할 수 없고 직선으로 날아가며 대상에게 80/140/200/260/320/380 (+0.3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55/60/65/70/75/80% 둔화시킵니다.

단짝 추가 효과: 사르르탄의 둔화 효과가 항상 강화되며 적 챔피언에게 둔화 적용 시 5초 동안 단짝이 강화되어 적중 시 10 (+0.05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적중 시 추가 피해량은 단짝의 치명타 확률에 따라 75% 증가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25)
너랑 유미랑! (You and Me!)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기본 지속 효과 : 단짝에게 붙어있을 때 유미의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5/7.5/10/12.5/15% 증가하며, 단짝은 적중 시 체력을 3/5/7/9/11 (+0.04 AP) 회복합니다.

사용 시: 유미가 아군 챔피언에게 돌진하여 밀착합니다. 유미는 밀착 상태에서 밀착 대상을 따라다니며 포탑을 제외한 유닛이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유미에게 이동 불가 효과가 적용되면 이 스킬에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10~0초지만 이미 밀착 상태일 경우 언제든 다시 사용해 다른 아군에게 밀착하거나 밀착 해제할 수 있습니다.

유미의 스킬은 유미 대신 유미가 밀착한 아군 위치를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밀착 상태인 아군이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을 사용하면 유미가 밀착 해제됩니다.
슈우우웅 (Zoomies)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마나의 12%)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유미가 80/105/130/155/180 (+0.3 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3초 동안 공격 속도가 25/27.5/30/32.5/35 (+0.08 AP)% 증가합니다. 보호막이 남아있는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가 20/24/28/32/36% 증가합니다.

유미가 밀착 상태면 위 효과를 유미 대신 해당 아군에게 적용하고 마나를 20/24/28/32/36 회복시킵니다. 마나 회복량은 대상이 잃은 마나에 따라 100%까지 증가합니다.
대단원 (Final Chapt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유미가 3.5초간 정신을 집중해 마법 파동을 5회 발사합니다. 파동은 아군과 적군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밀착 상태에서 사용 시 마우스로 파동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파동에 맞은 적은 75/100/125 (+0.2 AP)의 마법 피해를 받고 1.25초 동안 10% 둔화됩니다. 맞은 파동 하나당 10% 추가로 둔화됩니다.

아군 챔피언은 파동 하나당 25/40/55 (+0.15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체력 회복 초과분은 보호막으로 전환됩니다.

단짝 추가 효과: 단짝은 파동에 맞으면 45.5/65/84.5 (+0.195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너랑 유미랑! 사용 시 파동을 현재 방향으로 고정합니다.
유미는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이동할 수 있으면, 슈우우웅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이후의 미사일이 2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단일 대상에게 입힐 수 있는 최대 피해량은 150/200/250 (+0.4 AP)의 마법 피해입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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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스킬콤보라 할건없고 그냥 q만 잘맞추고 w잘타고 원딜 물리면 힐다써주고 나와서 같이 평타때리면서 점화탈진묻혀주면 유미로썬 할거 다한겁니다.

스킬 활용 팁
Bop ‘n’ Block(퐁퐁방울)퐁퐁방울은 적챔피언에게 평타를때리면 보호막이 생기는 방식이라 평w로 딜교하려고하는데 싸울만한상황이 아니거나 우리팀이 호응해줄수있는 상황이아니라면 굳이 하려고는하지맙시다. 또한 자기한테 씌워진 보호막을 w로 아군에게 밀착하면 보호막을 줄수있습니다. 원딜이 물리는 상황이라면 평wee로 살려줍시다.

Prowling Projectile(사르르탄)사르르탄은 밀착상태에서 사용시 궤도를 바꿀수있어서 에임만좋으면 범위내적은 거의 확정타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10발중 7~8발은 맞는것같습니다. 또한 타 챔피언들과 다르게 논타겟임에도 불구하고 각을 따로안봐도되니 쿨돌때마다 난사해주셔도되고 딜 역시 약하지않습니다.

You and Me!(너랑 유미랑!)너랑유미랑!은 밀착-밀착일때만 쿨이 0이고 밀착-해제-밀착은 해제한뒤 쿨이 있습니다. 한타가 열릴거같으면 미리 밀착상태를해제해서 상황에 맞게 대처할수있도록해줍시다. 또한 밀착하기전 아군에게 돌진시 딜은 들어가지만 cc기는 무시할수있습니다.

Zoomies(슈우우웅)슈우우웅은 쿨돈다고 막쓰지말고 추노,도주할때나 아군이 물렸을떄 2개를 한꺼번에 쓸수있도록해줍시다.

Final Chapter(대단원)대단원은 전방의 적이 3대를맞으면 1.75동안 속박인데, 가끔 한타때 돌진하는 브루저들 살려보겠다고 붙어서 궁쓰는 사람들이있는데 그러지말고 후방의 원딜이나 메이지에게 w로 붙어서 추가공격력을 제공하고 대단원으로 적을 다수 묶은다음 후에 hp가 부족한팀원에게 붙어 e로 케어해줄수있도록합시다. 또한 다이브를 당할때처럼 적과의 거리를 벌릴수없는 상황이 나오기도하는데, 그땐 궁을 더 효과적으로 쓰기위해서 밀착하지않은채로 궁을쓰며 포커싱을 나눠준다음 3타가 들어가는 순간 w로 붙어 팀원을 케어해주도록해줍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유미 서폿의경우 라인전단계에서 벗어나는순간 밀착한 아군과의 조합에따라 필요한능력치가 달라서 항상유동적으로 가야한다만 대체적으로 위와같은 템트리를 따릅니다.

우선 라인전단계에서 짤짤이를 자주넣고 포커싱을 잘 당하지않는만큼 주문도둑검을 가주시고 포션 2개를 가줍시다.

포션으로 인해 더 적극적인 딜교환을 할수가있어요

이후 첫 귀환때는 똥신과 암흑의 인장을 사줍시다.

Q.유미는 신발 필요없지않아요? 결론적으로는 필요합니다만 나중가서 파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초중반 합류나 도주,때튀식딜교등에서 이동속도는 매우 필요한 능력치며 중후반에들어서는 똥신상위템중 필요한 능력치가없기도하고 직접 걸어다니는 타임이 많이없기도해서 중간에 팔아버립니다. 팔아도 200원이들어오기때문에 100원짜리 이속버프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Q.암흑의 인장은 왜 가는거죠? 
우선 유미가 있는 바텀라인은 라인전에서 솔킬을 당할확률이 꽤 낮습니다. 인식이 꽤 안좋아도 수호자유미는 들어오는거에 받아치는것이 특기이며 라인전도 매우 좋죠 또한 초반에 부족한 마나와 주문력을 조금씩올려주고 잘 죽지않는 유미는 시간이지날수록 야금야금 인장스택을 쌓을수있습니다. 초반 라인전이 망해도 가주시면 정글이 갱이와서 스택을 쌓을수도있고, 미드나 탑이 로밍을와서 스택을 쌓을수도있습니다. 이렇게 쌓인스택은 부족한 유미의 후반딜을 책임져줍니다.

Q.2코어 성배? 향로? 
현제는 많은분들이 2코어로 성배를 드시는데 유미가 맞은딜의 일부를 힐량으로 돌릴수있어서 그럽니다.
즉, 원딜이 맞을걸 내가 대신맞고,받은 딜량의 일부를 E의 힐량을 강화하는식으로 성능을내는 아이템인데
향로 역시 갈만합니다. 이론상 힐량자체는 성배가 더 좋지만 향로역시 힐량강화가 붙어있고 무엇보다 힐이나 보호막을 줄 경우 공속증가가 개꿀입니다. 또한 저 효과가 발동시 6초동안 적 공격시 마법피해를 주는데, 이게 궁극기의 딜을 확실하게 높여줍니다.즉,성배는 진이나 이즈리얼처럼 한방딜이 쌘챔피언이 아군일때 가고 베인이나 트위치처럼 평타위주의 원딜이 나올시 성배 대신으로 갈 아이템입니다.

Q.신발이나 암흑의 인장은 언재팔아요?
신발같은경우 3~4코어가 나오기 시작하면 템창이 부족해지고 중후반대로 넘어갈 타이밍입니다. 그때팔아주시면 되고
암흑의 인장같은경우는 정말 답도없고 조금이라도 빨리 서포팅아이템을 올려야한다 싶으면 팔아주시고
왠만하면 들고있다가 4~5코어 나올때쯤 팔아주시거나 우리 원딜이 게임을터트렸다. 딜욕심이 좀 난다싶으면 메자이로올리셔도 됩니다.

2코어가 뽑힌이후로는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Hextech GLP-800(마법공학 GLP-800)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Knight's Vow(기사의 맹세)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Redemption(구원)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등등 갈만한 아이템은 매우 많으니 알아서 유동적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그랩맞으면 잦댑니다. 그랩말고도 노틸은 할줄아는게 많아서 라인전에서도 힘들고 후반가도 유미보다 존재감이 큽니다. 원딜차이나는거말고는 돌파구가없어요, 밴추천드립니다. 최대한 각을 주고 노틸러스Q를 유미W로 씹어야하는데 이것도 많이하다보면 잘 안당해주고 만약 유미가 그랩당한다면 걍 원콤나는거임, 얘말고도 룬 여진드는 챔프면서 하드CC기있는 챔피언한테 약함 파이크라던가
루시안
기껏 올려놓은 유미의 라인전능력을 씹어먹는 딜교능력을 가진원딜.. 얘뜨면 걍 다른서폿고르거나 우리팀원딜이 더 잘하길 빌수밖에없음, 그래도 적 서폿이 고만고만한 애면 유미가 W로 붙고 E로 케어가능해서 그나마 괜찮음,굳이 루시안이 아니더라도 우리팀 원딜이 라인전 지면 그때부터 유미도 같이 지옥행시작임
룰루
맞딜 능력도 유미못지않게 쌔고, 팀원케어능력이 너무 좋음, 유미 상위호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쉔이 E플로 도발걸어도 유미W로 씹으면 유미는 도발당하지않아서 E나 탈진으로 케어할수있고 도발이빠지면 고기방패인 쉔과 다르게 유미는 유틸성이좋아서 로밍력을 제외하면 쉔보다 좋은 성과를 낼수있음
타릭
쉔과 같은이유로 타릭E를 W로 피할수있고 타릭의 궁도 유미의 궁 스턴은 못막아서 더 좋음,힐량도 타릭못지않게 높고
잔나
잔나의 W보다 유미의 Q가 더 사거리도 길고 슬로우도있어서 견제도 안밀리고 Q역시 W때문에 맞을일이없다. 팀원케어능력도 유미가 더 좋고 잔나의 궁은 한타에서 빛을 발하지만 유미역시 광역스턴으로 한타를 조져놓을수있음 이론상 유미의 열등형













 

 

마치며

 이것은 연구용 글이며 인벤여러분들이 같이 연구해주고 정보를 공유해주길 바랍니다.

 저 역시 유미에 대한 숙련도가 그리높지않으니 차차 배워나가며 글을 채울 예정입니다.

 지적,의견댓글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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