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77.8% (7표)
0% (0표)
22.2% (2표)
카서스, 죽음을 노래하는 자
Karthus, The Deathsinger
0
0
0
7/9
정글 카서스 입문자를 위한 공략

- 은채령군(2019-07-11, 조회수: 116364)

장점

1. 초식이지만 정글링 속도가 매우 빠름
=> 초반 교전이 약한 것을 동선 선택으로 극복할 수 있음.
=> 굶주린 사냥꾼을 들면 정글 안정성도 좋아짐

2. 후반 딜 기대치가 다른 정글에 비해서 높음
=> 중반이 되면 유통기한이 오는 다른 육식과 달리 중반 이후 캐리력이 급증함.

3. 궁갱킹으로 라이너에게 힘을 실어줌
=> 카서스 궁이 있을 시 상대 라이너는 딜교환을 소극적으로 할 수 밖에 없음.
=> 다른 라인에서 교전이 일어났을 때 먼 거리에서도 지원 가능

단점

1. 초반 라이너들에게 부담을 많이 줌 
=> 스킬 특성상 맞추기가 어렵고 CC기,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초반 교전에 매우 약함.

2. 팀원이 말리면 같이 말림
=> 초반 주도권을 잃어버리고 한 라인이 터져버리면 카서스로 복구가 불가능한 게임이 있음.

카서스, 죽음을 노래하는 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10) 2490 마나 467 (+30.5) 985.5
공격력 46 (+3.25) 101.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7) 100.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주 룬에는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궁극의 사냥꾼 대신

무조건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굶주린 사냥꾼을 드는 것이 좋음.


Requiem(진혼곡)진혼곡은 PresenceOfMind(침착)침착만으로도 의미있게 쿨타임을 단축시킬 수 있음.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굶사를 들면 정글을 정말 안정적으로 돌 수 있어서
얻어갈 수 있는 이득이 많음

CoupDeGrace(최후의 일격) 최후의 일격은 카서스가 궁으로
확실히 킬캐치 하는 것을 도와줌.


+)
참고로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시야수집 대신 GhostPoro(유령 포로)유령포로를 드는 것도 고려할 만함.
솔랭특성 상 라이너에게 시야적인 부분을 많이 바랄 수 없기 때문에
초반 인베 단계에 적 정글에 박아두고 유령포로로 동선 체크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임.


죽음 극복 (Death Defied)
카서스가 죽으면 영혼이 되어 7초 동안 스킬을 마나 소모 없이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황폐화 (Lay Wast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카서스가 커서가 위치한 곳에 잠시 후 폭발을 일으킵니다. 0.5초 뒤 근처에 있는 적은 45/65/85/105/125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한 명의 대상만 맞출 경우 피해가 2배가 됩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75, 범위: 100)
고통의 벽 (Wall of Pain)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너비 800/900/1000/1100/1200의 벽을 지정 위치에 생성합니다. 벽을 지나는 적 챔피언의 마법 저항력이 25%만큼 감소하고 이동 속도도 40/50/60/70/80%만큼 감소합니다(이동 속도는 일정 시간이 지난 뒤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벽의 지속 시간은 5초입니다. (사정거리: 1000)
부패 (Defile)
마나 소모: 초당 30/42/54/66/78
기본 지속 효과: 카서스가 적 유닛을 처치할 때마다 10/20/30/40/5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활성화시: 매 초마다 30/42/54/66/78의 마나를 소진하여 주변 적에게 매 초마다 30/50/70/90/11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550)
진혼곡 (Requie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카서스가 3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하여 거리와 관계없이 모든 적 챔피언에게 200/350/50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초반 정글링 유의사항

 1) 카이팅

 대놓고 맞으면서 정글링하면 체력관리를 못해서 정글 풀캠이 불가능함.

 무빙을 치면서 정글몹의 이동 궤적을 고려해 딱콩을 맞춰야함.


 2) 쫄몹부터 잡기

 딱콩을 최대한 겹치게 맞춰서 쫄몹들을 빠르게 정리한 다음

 큰 몹을 딱콩 단일 데미지를 이용해서 잡는다.

 부패(E)는 마나소모가 크기 때문에 끄고 키는 타이밍을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함.



교전, 갱킹 팁

 카서스가 각종 교전 최약체이긴 하지만

 갱킹을 찔러야 할 타이밍에는 찔러줘야하고

 싸워야 할 타이밍에는 잘 싸워야 함.



 1) 가능한 정면보다 사이드에서 진입한다.

 하드 CC기가 없고 주력 딜링기인 Q가 논타겟이기 때문에

 WWall of Pain(고통의 벽) 고통의 벽을 잘 치는 것이 중요함

 이때 벽을 정면으로 치는 것보다 사이드로 진입해서

 비스듬하게 치면 상대의 무빙도 제한되고 보다 성공적인 갱킹이 가능함.



 2) 각종 대치전에서 시야가 없을 때 W를 적극 활용한다.

 WWall of Pain(고통의 벽)고통의 벽은 넓은 시야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시야가 없는 곳이나 부쉬에 숨은 적을 확인할 때 좋음.



 3) 시야 단축키를 잘 이용한다.

 F1 ~ F5를 누르면 각 라이너 시점으로 화면을 돌리는 것이 가능함.

 스페이스를 누르면 자기 시점으로 화면을 돌릴 수 있음.

 정글링을 틈틈히 하면서도 맵을 지속적으로 보면서

 싸움이 일어날 것 같은 곳에 , 딸피가 남을 것 같은 곳에


 Requiem(진혼곡)진혼곡 각을 지속적으로 보면 좋음.



4) 작은 교전보다 큰 교전을 유도하자.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카서스는 cc가 부족하고 논타겟팅 스킬이 많기 때문에

1:1 교전, 2:2 교전이 취약함.


그대신 싸움의 규모가 커질수록

카서스가 얻어갈 수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카서스가 어느정도 크고 반반이라면

강제로 싸움을 열어보는 것이 좋음.


룬메만 나와도 카서스 단일 딱콩딜이 엄청남.

다른 정글이랑 비교해서

중반 카서스 한타력 장난아님.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카서스는 인베강케임
팀 내에 cc기를 보충해줄 챔피언만 많다면
인베를 갈 수도 있는데 이때 렌즈를 들어주면 좋음.

팀원이 이동하는 경로를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 렌즈로 흝어주면 됨.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룬의 메아리:
무조건 빨리 뽑는게 좋음.
있고 없고 딜체감 확실히 나고
정글속도도 확실히 다름.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암흑의 인장:
첫 귀환 때 말려서 돈이 400원이 안될 때,
룬메를 뽑기에는 돈이 부족할 때 등등 올려준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법사의 신발:
카서스 딜 뻥튀기 아이템.


Oblivion Orb(망각의 구)망각의 구:
카서스 딜 뻥튀기 아이템2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메자이의 영혼약탈자:
정글 카서스는 무조건 올리는 것이 좋음.
초중반에는 글로벌 지원스킬인 궁 덕분에 인장 스택 쌓기가 용이하며
Death Defied(죽음 극복)죽어도 어시를 얻을 수 있는 패시브 + 광역 스킬들 덕에
분서갱유당하더라도 다시 스택 쌓기가 너무 쉬움.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공허의 지팡이:
후반 마저게이들을 뚫기 위해 간다. 라바돈이랑 서순 고민이 많이 될 텐데
Spectre's Cowl(망령의 두건)이상의 방어템을 두르는 탱커가 두 명 이상 있다면
스코어가 압도적이지 않는 이상 공허를 먼저간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
AP부스트. 올리고 나면 상대 물몸 딜러들이 느끼는 압박감이 장난이 아님.

그 외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등등은 상황에 맞춰서 올리셈.



중요한건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Oblivion Orb(망각의 구)The Dark Seal(암흑의 인장) = 2500 + 1100 + 1600 + 350
5000 가량의 골드로 주문력, 마관 가성비를 빨리 챙기는 것
이 타이밍이 카서스 전성기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 짜오
픽부터 그냥 대놓고 널 죽여버리겠다는 의지가 느껴진다
실제로 E 박힌 순간 뒤졌다고 생각하면 됨.

요즘 바위게로 인해서 정글 입지가 많이 삭았던데 다행임
엘리스
신 짜오 보다는 살기가 덜하지만 라이너도 덤으로 죽여버리겠다는 의지가 느껴짐
엘리스 상대로는 불리한 라인상성을 잘 파악해서 다이브를 막아주는 동선 짜는게 중요함

얘는 신짜오랑 달리 3렙도 안정적이고
어그로 핑퐁이 진짜 좋기 때문에 카서스한테 너무 까다로운 정글러임
리 신
육식의 대표주자라서 넣음
사실 카서스에게 까다로운 정글러라면 차고 넘침

렉사이, 자르반, 니달리, 그브, 킨드레드 등등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유미
정글 유미 이딴게 아닌 이상 카서스에게 쉬운 정글이 어디 있겠음.
6렙 전 라이너들이 갱킹 버텨낸것만으로도 카서스는 감사하다고 해야 함.

카서스 정글은 라이너의 초반 희생을 중반 캐리로 보답하는 픽임.
게임이 무난하게 흘러가고 중반이 됬을 때 카서스의 진가가 발휘됨

카서스 Requiem(진혼곡)진혹곡으로 인해 라이너의 킬각이 넓어지고
상대 라이너들은 소극적으로 게임을 할 수 밖에 없음

정글속도와 안정성이 좋기 때문에 성장격차도 날 것이고
각종 소규모 교전에서 상대 정글과의 캐리력도 차이가 많이 남.

진짜 문제는 초반에 터져버리는 것이니,
기도 빡세게 해서 라이너들이 안 터지길 빌자.

 

 

위험요소 탐색

 카서스는 무조건 픽할 수 있는 챔피언이 아님.

 카서스를 뽑기 안 좋은 대표적 픽밴들을 소개해 봄


 1) 라인 혼자서 상대 압박을 할 수 없는 라인

 예: 마오카이 VS 다리우스

 => 이런 경우 카서스 궁이 어떤 도움이 되겠음? 한 라인도 아니고 두 세 라인이

 이런 상황에 처하면 답도 없어짐. 픽밴에서 이런 상성이 보이면 과감히 걸러야 함.


 2) 팀 내 CC가 별로 없을 때

 예: 탑 모데카이저  미드 제드  봇 이즈리얼 & 소라카

 => 라이너들이 이겨준다면 다행이지만 말려버리면 cc가 없어서 게임이 답이 없어짐.


 3) 딜 밸런스를 해칠 때

 예: 탑 럼블  미드 오리아나

 => 상대 정글이나 미드가 주포 마최 헤르메스 밴시 같은 템만 올려도 딜이 잘 안 들어감.

 이 경우 원딜에 의존을 해야하는데 그런 경우 cc있는 다른 정글하는게 훨씬 좋음.


 4) 상대 조합이 너무 공격적일 때

 예: (상대) 탑 제이스  정글 엘리스

 => 우리 라이너를 다이브해서 죽여버리겠다는 픽밴임. 이럴 때 카서스 픽을 해버리면

 우리 라이너에게 "초반에 뒤져도 난 모릅니다 ㅂㅂ" 라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음



 카서스 1 ~ 2레벨은 극 초식중의 극 초식이라고 봐도 무방함.

 이 레벨 구간은 케릭터 특성 상 수동적으로 플레이 해야하는 경우가 많이 보임.

 그렇기 때문에 마냥 픽해놓고 똥싸러 가고 담배피러 가는 챔프가 아님. (모든 챔프가 그렇지만...)


 팀원이 구도를 잘 만들어줬을때 보여주는 파괴력은 육식 이상임.

 우리상대 팀 픽밴을 보고 상성과 동선을 제대로 파악해서

 초반을 무사히 버티고 킬을 먹기 시작해야 힘을 발휘할 수 있음. 

 


동선 선택

 기본적으로 상대 정글이랑 안 마주치는 동선을 짜야 함.


 우리 라이너가 상대를 압도하는 상태가 아니라면,

 극 초반에 1:1로 상대 정글을 마주치거나 2:2 교전이 열리면 거의 무조건 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인베 단계에 시야를 먹는게 매우 중요함.


 라이너들에게 강가 와드를 박아 달라고 하셈.

 안 박아주면 님이 직접 박으셈.


 강가에 있는 와드 하나가 카서스 동앗줄임.

 이 와드가 카서스를 살린다.


 그렇게 첫 버프를 먹는데,

 만만한 초식의 경우 정버프해도 괜찮고,

 상대가 육식이면 역버프하는 것이 좋다.


 카서스는 첫 바위게가 나오는 3분 15초전에 레드캠, 블루캠 6캠프를 전부 먹을 수 있음.

 사정이 좋지 않다면 바위게 충분히 포기해도 됨.


 대표적 카운터인 엘리스도 4캠을 도는데 3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동선만 잘 선택한다면

 위험 요소들을 고려해서 절대 손해가 아님.


 참고로 칼날부리를 경유하는 정글러의 경우 ex) Nidalee(니달리)니달리, Kayn(케인)케인 등

GhostPoro(유령 포로)유령포로 든 다음에 상대 칼날부리에 직접 박는것도 괜찮은 선택임.

 

(초반) 풀캠 정글링 & 시야 잡아주기

 앞의 동선 선택에서 카서스는 풀캠 정글을 도는 식으로 돈다고 말했음.

 풀캠 정글을 돌고 다음 정글몹이 리젠되기 전 남는 시간에

 갱킹을 하고 역갱을 봐주는 것이 기본 베이스임.


 팀원/상대의 플레이에 따라 변형이 있겠지만 기본 베이스를 잊어먹으면 안 됨.

 카서스는 정글링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풀캠 동선이 성장에 있어 매우 메리트가 있음.


 6레벨이 되면 라인 시야를 자주 주시하면서 궁 지원도 봐주고.


룬의 메아리 완성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정글 속도와 안정성이 미쳐날뜀.

 상대가 갱킹에 치중하는 정글러라면 성장차이를 노려볼 수도 있음.

 적극적인 갱킹을 찌를 수도 있을 만큼의 딜이 나옴.


 룬메가 완성되면 용 같은 오브젝트도 혼자서 챙길 수 있음.

 상대가 뻘짓하고 있다면 몰래 챙겨주자.

 

(중반) 가장 강할 때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Oblivion Orb(망각의 구)The Dark Seal(암흑의 인장) 일단 싸우고보자. 존나 세니까


이때 물몸상대에 Q 정타로 맞추면 데미지 살벌함.


앞에 템에서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메자이 설명한 것처럼

카서스한테 메자이가 정말 꿀이니까 믿고 꼭 올리자.


이후에는

물몸 위주라면 먼저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라바돈, 탱커가 있다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77.8% (7표)
0% (0표)
22.2% (2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