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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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코, 알쏭달쏭 카멜레온
Neeko, the Curious Chamel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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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2딱 탑AP 니코

- Wzlgks(2019-05-23, 조회수: 8351)

브딱에서 골딱2까지 오면서 정리한 탑AP니코 
AD관련 공략은 많이있기때문에 순수하게 AP스킬로 가거나 탱킹을 섞어서 
1. 이니시를 니코가 시작해야할때 
2. 이니시를 해줄 사람이 있을때 
관련해서 저티어구간에서 캐리하기 제일 쉬운 챔프라 작성하게됬습니다.
니코, 알쏭달쏭 카멜레온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4) 2378 마나 450 (+30) 960
공격력 48 (+2.5) 90.5 공격 속도 0.67 (+3.5%) 1.069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7 (+0.55) 16.35
방어력 21 (+5.2) 10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550 550
마법사의 최후 | 구인수를 가는 평타기반 니코가 아니라 
AP스킬로 가는 공략이기때문에 
E속박 이후 Q 3번으로 들어가는 순간적 누킹으로 이득을보는 식의 라인전 딜교이기때문에
속박으로인한 마방깍 적용후에 E + Q 3타 + 평타(가능하면 W 3타 패시브 까지) 하면 탱커캐릭이더라도 
2~3렙기준 1/3정도 이기적으로 딜교가능합니다.

취향이지만 평타 견제에 자신이있거나 상대가 너무 뚜벅이다 싶으시면 
유성보다는 콩콩이를 들어서 잔딜 지속적으로 부쉬플레이를 하면서 견제넣으시면됩니다.

보조룬은 30판정도 하면서 느낀거지만 순간적인 딜 제일 잘나오는건 
유성 + 비열한 한방 조합이였습니다.
한타에서도 R 광역 CC적중시 니코가 딜을 다 하지않더라도 속박동안 추가적용피해가 적용되기때문에
미드 원딜 캐리라인에서 딜을 넣을때 추가적인 딜을 기대할수있는데
딸피 100이하 체력으로 살아가는것들을 잡을수있다는게 매력적이여서 
상대 탑이 파일럿을떠나서 뚜벅이에 견제당할일이 없는 스킬구성을 가진 챔피언이 상대로 오면
유성 + 비열한 한방 조합이 견제로 인한 집보내기에 제일 편했던것 같습니다.
점화or 텔 + 플 
이건 설명할 이유가없습니다.
라인전 압살할 자신이있고 탑 2:1까지할 자신이있으시다면
상대정글의 갱을 당하더라도 동귀어진으로 1명은 데려갈수있는 점화를 드는것도 좋지만

라인전 딜교가 양아치 수준인 AP니코는 텔을 들어서 상대를 빠른시간 집을 보내 텔을 소비시키고 
로밍용이나 복귀용으로 사용하면서 라인이득 or 오브젝트 이득 가져갈수있는 
텔이 좋습니다. 
태고의 마력 (Inherent Glamour)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니코가 맵에 있는 다른 유닛으로 변신합니다. 니코는 언제든 아군 챔피언 중 한 명으로 변신하거나 아군 또는 중립 유닛 근처에서 유닛의 쇼마를 저장해 해당 유닛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이동 불가 군중 제어기에 당하거나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사용하거나 챔피언이 아닌 적 포탑에 피해를 입히거나 변장한 유닛이 해당 유닛의 체력만큼 피해를 입으면 변신이 풀립니다.

니코가 변신하는 유닛의 긍정적 특징과 부정적 특징을 다수 획득합니다.
꽃망울 폭발 (Blooming Burst)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니코가 폭발하는 씨앗을 던져 80/125/170/215/260 (+0.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씨앗이 폭발하여 유닛을 처치하거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다시 폭발하여 35/60/85/110/135 (+0.2 AP)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두 번까지 폭발합니다.

각 폭발은 몬스터에게 추가로 35/50/65/80/95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형상 분리 (Shapesplitter)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기본 지속 효과: 세 번째 기본 공격마다 40/75/110/145/180 (+0.6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7.5/25/32.5/4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니코가 0.5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며 3초 동안 유지되는 복제 형상을 만들어 지정한 방향으로 보냅니다. 니코와 복제 형상은 3초 동안 20/25/30/35/40%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클릭하여 소환수 이동 단축키를 사용하거나 이 스킬을 재사용해 분신을 조종할 수 있습니다. 분신은 니코의 스킬, 감정표현, 귀환을 따라합니다.

분신은 은신 상태에서 대상으로 지정될 수 없습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은 몬스터에게 75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칭칭올가미 (Tangle-Barbs)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니코가 올가미를 던져 70/105/140/175/210 (+0.6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0.9/1.1/1.3/1.5초 동안 속박합니다.

올가미는 적을 맞히면 강화되어 크기가 커지고 더 빠르게 날아가며, 1.8/2.1/2.4/2.7/3초 동안 속박합니다.
만개 (Pop Blosso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잠시 후 니코가 공중으로 도약해 0.6초 동안 주변의 모든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이후 떨어지며 주변의 모든 적에게 150/350/550 (+1.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니코가 변신 상태인 경우 궁극기 사용 시간의 첫 0.5초 동안 니코의 변신이 유지되고, 나머지 0.75초는 변신이 해제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칭칭올가미
(Tangle-Barbs)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니코가 올가미를 던져 80/115/150/185/220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0.9/1.1/1.3/1.5초 동안 속박합니다.

올가미는 적을 맞히면 강화되어 크기가 커지고 더 빠르게 날아가며, 1.8/2.1/2.4/2.7/3초 동안 속박합니다.
 

 

스킬 콤보
유성을 사용했을때는 무조건 E가 적중해야합니다 .
W를 3렙에 찍는이유는 갱회피 + 패시브 이용때문인데 
상대 갱이 좋은편이 아닌 정글이라면 최대한 W를 늦게 찍어도 상관없습니다.
상대가 아트록스나 돌진기가 좋은 이렐같은 챔피언이라면 
E + Q 뒤에 평타견제 3타 치는동안 역으로 뒤가잡혀버리면 죽어버리는 경우가 생길수있기때문에 상대챔피언에 따라서 W에 투자하면 되고
E선마하는이유는 다이브를 당하더라도 E속박시간에 의해서 갱승이나 갱오는 정글러에게 E적중시켜서 갱회피가 가능하기때문에 E선마로 찍습니다.
W선마해서 견제넣는게 좋을수도있는데 이렐 아트 이런챔피언한테 W패시브 터트리려다가 니코 몸이 터져버리기때문에 
스킬위주로 딜교하는 제 공략에서는 W의 중요도가 떨어지고
E3렙이후에 Q3렙을 찍어서 E+Q3방+유성+비열한한방 이 조합의 딜을 극대화 시키는게 제 글의 요지입니다.

 

스킬 활용 팁

 갱 회피에 최적인 스킬인 W는 오공 분신과 같이 센스라서 이건 설명드릴 방법이없습니다.

당연한 방법이지만 상대가 CC기가 없다면 W로 우리 진영 포탑으로 사용한뒤에 부쉬쪽으로 들어간뒤 텔로 

2차포탑이나 억제기 포탑에 사용해서 생존하는방법도 있습니다만


라인전에서 제일 도움되는 방법은 라인이 포탑에 박히는 상황이나 귀환후에 복귀할때

우리정글이 근접챔피언이라면 변신후에 라인커버치는척 평타로 cs챙기면 상대 탑은 방심하고 

E사거리까지 근접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브~골딱 구간의 한계) 

EQ콤보로 반피이상 빼주기만 한다면 상대 탑은 라인이 박히는 상황에서 딜교를 당한거라 

우리팀 정글의 갱을 생각해서 귀환하거나 라인을 당기기 때문에 

라인이득을 볼수있고 밀어놓고 미드로밍이나 정글을 불러서 킬각을 재는것도 가능합니다.

시작 아이템
경우의 수가 너무나도 많기때문에 정리하면

1. 이니시를 니코본인이해야하는데 상대가 CC가많고 상대적으로 순간딜이 강한편이다.
   선 존야 or 리안드리 
   리안드리가 너무좋다 이정도 까지는 아니더라도 Q3타동안 다 적용되기때문에 나쁘지않고
   주문력 템 중에서 몇 안되는 체력이랑 주문력을 올려주는 템이다보니 리안드리도 나쁘지 않습니다.
   순서는 상관없이 
   마관신 존야 리안드리 벤시 마법공학벨트 초반에 너무 흥했고 상대탑을 찍어누르기가 힘들다면 로아선택도 
   나쁜선택은 아닙니다.
   생존 유틸으로 선택할거라면 여기서 취햐에 따라서 라일라이를 들어서 생존과 적 추노에 도움을 주는것도 좋습니다
   하지만확실하게 이건 본인 캐리에 집중하기보다는 생존에 조금더 신경써서 본인팀의 딜러들이 정상적이여야
   가능하기때문에 어거지로 한타로 역전해야되는경우라면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더 높은 딜을 뽑을수있는
   템구성을 유동적으로 가져가시는게 좋습니다. 

2. 상대탑이 빡센 AD이다.
   저는 첫귀환때 가능하면 마관신 혹은 양피지까지 가능한 골드를 안정적으로 모은다음에 집타이밍을 재기때문에
   선 마나관련 혹은 마관신 선택이후에 빠른 존야 테크가 좋습니다.
   820원 쿨감10% 주문력아이템
   1100원 마관신
   1300원 양피지 
   수중에 있는 골드를 고려해서 선택하면 되는데 AP스킬 기반 탑니코는 마나가 부족하기때문에 양피지 이후에 
   존야하위템인 팔목보호대를 먼저 가서 스택+방어력을 올려서 라인전에서 끔살당하는 경우를 방지하는게 좋습니다.

3. 이니시를 본인이 해야하고 우리팀 미드 정글 원딜이 잘큰 상황이다.
   본인의 라인전이 폭망하지않은상태라면 루덴 or 마법공학벨트 이후에 
   슈렐리아를 가는것도 방법입니다. W사용후에 슈렐리아로 궁각을 잡는부분에서도 좋지만 
   팀원들 이속을 올려서 추노나 한타시에 의외의 상황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본인팀이 진짜 노답이고 본인이 궁 E Q로 1~2명정도는 순삭시켜야 하는 팀운이라면
   슈렐리아는 오히려 독인게 딜이 진짜 안나올정도로 딜로스가 발생하기때문에 우리팀의 상태를 파악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템입니다.

4. 이니시를 해줄 정글 or 서폿이 존재하고 본인이 딜을 해야하는경우
   루덴을 처음으로 뽑아야 하는이유는 라인클리어 E+Q(원거리 미니언)이렇게하면 원거리미니언은 정리되는데
   근접미니언은 Q를 한번더 던져야해서 라인클리어를 극대화하고 딜교에서 이득을 취한뒤에 
   탑 바위게싸움이나 미드로밍각을 잡기 편하게 하고 
   마나젠이 붙은 템이라서 초반 코어템으로 가기에는 적절합니다.
   존야는 어떤경우에라도 2번째 혹은 3번째 코어로 가는게 좋습니다.  
   상대가 아무리 못크고 궁이 깔리기 시작하면 상대들은 플이나 스킬 or 딜을중지하고 니코궁을 피하기 위한 
   무빙을 시작하는데 궁 사거리 밖의 AP AD 캐릭들이 니코를 점사해버리거나 포기하고 궁을 쓰는
   니코를 녹여서 궁시전을 취소시키려고하는경우에 궁사용이후에 존야사용하면 모르가나 궁처럼
   멈춘 거리에 한해서 궁이 시전되기 때문에 우리팀원이 올수있는 시간을 버는것과 동시에 어그로를 한번 소비할수있기 때문에
   존야는 이니시에대한 부담감이 적더라도 뒤돌아서 궁을 박을시에 들어오는 순삭을 방지하기위해서라도
   필수적입니다.
   
   존야 루덴 라인전압살하고 파밍까지 잘됬다면 존야 루덴생략하고 바로 모자써버리면 
   궁 E 이 콤보만으로도 궁 거리안의 상대편의 챔피언에 대해서 누킹이 가능하기때문에 
   본인의 성장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템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본인이 매우 성장이 잘되었지만 상대편 미드 탈론 제드 정글 바이 엘리스 같은 순간딜이 좋은챔피언들이있다면
   딜에대한 욕심을 버리고 생존쪽으로 조금만돌아가더라도 잘큰 본인이 터져서 게임을 망치는 경우를 줄일수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피오라
다리우스
상대하기 까다로운 챔피언들 3개 이외에
니코가 탑에서 조질수있는 상대 챔피언들의 특성들은

라인유지력이좋다 = 체흡 이나 체젠으로 버티기가가능한 오른 나서스 다리우스 | 초반에 딜교로 확실히 찍어눌러놓아도
                      정글개입으로 인해서 천천히 성장하기 시작하면 8렙~10렙이후에는 
                      딜교할때 주의하면서 딜교해야합니다.

돌진류 챔피언 = 이렐리아 아트록스 잭스 
                  이건 탑 뚜벅이 챔프들의 공통점이겠지만 사실상 W이외에는 순간적인 누킹딜을 회피할 수단이라고는
                  FLASH말고는 없습니다. 그래서 거리조절이 항상 중요하고 진입각을 주기전에 미리 딜교를 해놓은뒤에
                  빠르게 초시계를 구입해서 진입하는 적에게 E를 적중시키고 6렙이후라면 R사용 + 초시계로
                  역킬각 설계를 노리면서 이득을 천천히 쌓는게 중요한데
                  제일 중요한건 초반 8렙까지 2킬 3킬으로 찍어누르다가도 상대탑이 템이 어느정도 나왔을때
                  무리한 라인푸쉬 혹은 스킬샷 MISS가 나버리면 골드부터는 역킬각을 본인 스스로 주는것이기 때문에
                  항상 와드를 보거나 상대정글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라인전을 굴리는게 좋습니다.

쉬운 챔피언 = 근접인데 돌진기도없고 뚜벅이 cs하나 먹으러 올때마다 2렙기준 
                EQ만 써주셔도 상대 1/3은 빠지고 돌아갑니다.E적중시에 비열한한방 + Q 3타 + 유성까지 
                모두 들어가기때문에 무리하지말고 상대 피를 깍아내고 본인은 cs를 챙기는식으로 
                안정적으로 라인스노우볼 굴리기시작하면 5분뒤에 상대탑이 니코 개 ㅈ같은 캐릭이라고 전챗으로 
                말하면서 상대정글이 탑을 오는 빈도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되는데 
                1. 2:1까지 부셔버린다 (BEST)
                2. 탑에 적 정글을 묶어두면서 우리정글이 미드 봇 오브젝트 위주(BEST)
                3. 갱당해서 포탑채굴+제압킬 상대 탑 정글에 헌납(WORST)
               상대 정글이 탑에 갱을 오기시작하는 이유는 초반 라인전을 딜교로 압살해버리기 시작하면 
               상대탑은 cs를 먹으러 들어오는게 두려워지기때문에 소극적이게 되고 니코가 라인을 밀기시작하면
               EQ Q로도 한라인이 밀리기때문에 무조건 상대 포탑에 미니언 꼬라박는 라인이 생성되는데
               상대정글이 버러지가아닌이상 탑을 올수밖에없습니다.
               골드이하에서 우리정글의 역갱을 기대하는건 미련한짓이기때문에 와드를 무조건적으로 박으시고
               라인을 미시던가 FLASH가 없다면 적당한 수준에서 라인을 스킬로 밀어넣고 
               라인 반반으로 초기화 한다음에 적당히 빠져주면서 막타만 챙기면 상대탑은 귀환후 복귀하거나
               못먹던 cs를 먹으러 나오기때문에 밀리는 라인 다시 프리징 시키면서 상대탑 말리시면서
               스노우볼 굴리시면 됩니다. 니코가 좋은게 밀리는 라인이건 밀려오는 라인이건 우리정글없이 
               리스크가 적은상태에서 라인을 만들수있기때문에 탑라인전 굴리기에는 진짜 좋은챔피언입니다.
               라인프리징하게되면 상대탑은 로밍을 가거나 귀환후 복귀하거나 2가지 선택뿐이라
               정상인의 범주를 벗어난 라인을 밀어넣는 선택을 하게된다면 우리팀 포탑 근처에서 킬각을 재거나 
               팀의 정글을 불러서 킬각을 만들어서 탑을 아예 말려버리는 방식으로 가시면 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제일 중요한건 라인전을 터트리고 게임을 빠르게 굴리려고 해도 제가 있던 구간은 골실브 딱구간이였습니다.
그러므로 탑1차 파괴이후에 다른라인가서 포탑을 부수는 시도를 하는중에 상대탑은 우리탑 1차를 미는 프리파밍구도를 잡는데
생각보다 초반에 터진게임을 운영을 빡빡하게하는게 골딱에서도 힘들기때문에 전령 + 용챙기는거 굳이 안하려고하고 무조건 킬에 목숨을 걸기 때문에 
상대가 왕귀형 챔프라면 라인을 따라가서 끝까지 말려죽이시던가 
강제로 이니시열어서 미드 봇 폭파시키시는거 말고는 운영법이없습니다.
전령이나 용을 먹을수 있는 상황이라도 무조건 킬을 따내려고하는게 제가있는 구간이기때문에 같은 구간에 있으신분들은 운영을 하는 팀원을 만났다면 탑 1차 파괴후에 용+전령 후에 봇 미드 로밍으로 1차포탑 순회공연으로 골드차이 벌리면서 전체적으로 성장차이를 유도해서 이후의 한타가 벌어졌을때 우리가 승리하는 복선을 미리 만들어두시는게 제일 좋은방법입니다만
팀원4명이 라인전에 욕심일낸다거나 킬욕심에 눈이멀어있는 상태라면 포기하시고 말려죽인 상대 탑 와드박으면서 계속해서 말려죽이면서 2차포탑까지미는 식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이런식의 운영은 골딱이하라서 + 솔랭이라서 불가능한거지
그 이상의 분들이 골딱이의 공략을 보실일도 없으시겠지만 만약 해보신다면 스노우볼굴릴때 탑AP니코만큼 좋은선택도 없기때문에 한번 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현재 탑 픽률이 낮은편이지만 실 능력이나 승률이 좋은 니코이고 요구되는 숙련도가 매우 높은 챔피언이 아니기 때문에 점수를 올리시려고 하는 분이 계시다면 시도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로창인생 살다가 롤 복귀해서 쓰는글이라 두서가 없고 내실이없는글 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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