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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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크, 핏빛 항구의 학살자
Pyke, the Bloodharbor Rip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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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려주고 싶었던 서폿 파이크 강의

- 커비짱짱맨(2019-07-30, 조회수: 38119)

파이크 유저가 알려주는 파이크 강의

비록 티어는 낫지만 파이크 하나만큼은 자신 있기 때문에 저와 비슷한 실력대의 유저들이 보고 티어 상승을 원하는 바입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파이크, 핏빛 항구의 학살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110) 2540 마나 415 (+50) 1265
공격력 62 (+2) 96 공격 속도 0.667 (+2.5%) 0.95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47 (+4.7) 12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150 150
파이크의 주요 룬은 여진과 포식자로 나뉩니다.

하지만 이 글은 전반적인 서폿 파이크에 다룰것이기 때문에
여진 파이크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파이크의 룬은 여진을 든 상태로 Demolish(철거)철거와 FontOfLife(생명의 샘)생명의 샘으로 나뉩니다.

우선 Demolish(철거)의 경우에는 상대 서포터가 탱서폿/카운터일 경우 들어줍니다.
파이크는 기본적으로 높은 능력치를 가지고 있지만 탱서폿이 있을 경우 원딜을 물수 있는 기회가 적어집니다.
심지어 탱서폿의 체력을 기반으로 파이크의 진입을 카운터 칠 수 있으며 철거로 인해 빠르게 1차 타워가 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문에 파이크또한 철거를 들어 초반 라인전때 철거를 최대한 터뜨려 포탑골드 채굴을 많이 해주신다면 중반부터 상대 탱서폿과는 성장차이가 벌어지기 때문에 파이크가 진입할 수 있는 각이 훨씬 수월하게 나옵니다.



FontOfLife(생명의 샘)같은 경우는 그렇게 추천하는 룬은 아닙니다.

하지만 상대 원딜이 케이틀린, 애쉬 등 높은 사거리를 지녀 진입이 어렵거나, 아군 원딜이 트위치나 코그모같은 생존이 중요한 원딜을 한다면 생명의 샘을 들어 아군 원딜의 생존력을 높여줍니다.

중후반쯤 가면 원딜의 딜링 및 생존력이 상당히 강력해지므로 별로 좋아보이진 않습니다만,

중요한것은 생명의 샘은 적을 스턴시켰을 때 무제한 적 다수에게 남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조금이지만, 한타나 대치 중 서로 교전할 때 아군들이 소폭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2번째 룬은 상대 서포터에 따라 SecondWind(재생의 바람)혹은 BonePlating(뼈 방패)으로 나뉩니다.


SecondWind(재생의 바람)는 상대 서폿이 Yummi(유미)Janna(잔나)Fiddlesticks(피들스틱)Sona(소나)Soraka(소라카)Lulu(룰루)Lux(럭스)Rakan(라칸)등, 주요 딜교 방식이 짤짤이, 혹은 스턴을 넣고 딜링을 넣는 상대들이라면 드는 편입니다.

재생의바람은 잃은 체력 비례이기 때문에, 후반 파이크의 방어력/저항력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큰 효율을 발휘합니다.

심지어 파이크의 탄탄한 기본 스탯을 베이스로 타 챔피언보다 더 크게 효율이 와닿는 룬입니다.

또한 Gift of the Drowned Ones(가라앉은 자들의 축복)의 시너지와도 아주 훌륭하여, 10분째 노귀환 노데스를 가능캐하는 룬이기도 합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이 룬을 선호합니다)


BonePlating(뼈 방패)의 경우에는 상대가 진입을 카운터 하는 서폿, 즉 Thresh(쓰레쉬)Fiddlesticks(피들스틱)Shaco(샤코)Karma(카르마)Veigar(베이가)등 파이크의 Q의 정신 집중을 끊거나 각을 잘 안 주는 서폿, 그리고 E의 진입을 스턴걸고 파이크를 역공하는 서폿등이 나올 때 좋습니다.

하지만 처음 들어오는 데미지는 감소하지 않고 지속 시간도 짧은지라 초반을 제외하면 딱히 유용하게 쓰일 일은 없습니다.

3번쨰 룬은 Unflinching(불굴의 의지)드십시오. 상대팀이 전체적으로 CC기가 3개 이하라면 Revitalize(소생)을 드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이제 보조룬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보조룬또한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크게 2갈레로 나뉩니다.

첫번째 유형:나는 초반부터 상대 봇을 압살할꺼야!: 지배

두번쨰 유령:나는 초반부터 조금씩 이득을 가져가다 한번에 이득을 볼꺼야!: 정밀

로 나뉩니다.

우선 제가 주로 하는 유형인 두 번째 유형, 즉 초반안정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Triumph(승전보)와 PresenceOfMind(침착), 둘 다 파이크에게 너무나도 어울리고 효율이 좋은 룬인데요.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겠다:Triumph(승전보)

한타때 돈벌이를 하겠다:PresenceOfMind(침착)를 들면 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입니다.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들어주십시오. 상태방이 하드 CC가 없더라도 생존력에 큰 차이가 일어납니다.

만약 상대방 CC가 불굴의 의지만으로도 버틸만 할 것같다 싶으면 CoupDeGrace(최후의 일격)들으셔도 좋습니다.


능력치는 OFFENSE(공격)(쿨감)FLEX(유연)(능력치)들어주시고 상대 원딜+서폿딜을 합산하셔서

들어오는 AD뎀이 높다:DEFENSE(방어)

들어노는 AP뎀이 높다:DEFENSE(방어)들어주시면 됩니다.

상대 봇이 누구인지 애매할정도로 꼴픽이라면 DEFENSE(방어)드십시오. 괜히 DEFENSE(방어)들었다가 상대 원딜서폿 둘다 AP챔 들고오면 힘들어집니다.
스펠은 점멸과 점화를 들어줍니다.

적 원딜서폿 초반 딜링이 강하다 싶으면 Exhaust(탈진)들어주셔도 좋습니다.
가라앉은 자들의 축복 (Gift of the Drowned Ones)
파이크는 적 챔피언에게 받는 피해량의 9 (+0.2 방어구 관통력)%, 주변에 적이 둘 이상 있을 때는 최대 40 (+0.4 방어구 관통력)%만큼을 체력으로 비축합니다. 최대 80 (+8.0 추가AD)까지 비축되며 적에게 보이지 않는 상태가 되면 비축한 만큼 체력을 빠르게 회복합니다.

또한 파이크가 최대 체력을 모두 공격력으로 전환합니다. 전환 비율은 체력 14당 공격력 1입니다.

회색 체력 상한은 최대 체력의 55%
뼈 작살 (Bone Skewer)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짧게 누를 때: 파이크가 지정 방향을 공격해 가장 가까운 적에게 100/150/200/250/300 (+0.7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 우선) 적중한 적은 1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길게 누를 때: 파이크가 작살을 던저 처음 적중한 적에게 100/150/200/250/300 (+0.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자신 앞으로 끌어당깁니다. 적중한 적은 1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정신 집중이 성공적으로 끝나지 않거나 스킬이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소모한 마나의 75%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400)
유령 잠수 (Ghostwater Div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파이크가 위장 상태에 돌입합니다. 이때 이동 속도가 45% (+물리 관통력 1당 2%)증가했다가 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은신-위장: 파이크는 적 챔피언이 감지 가능한 범위 안에 들어오지 않는 한 시야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하면 위장이 해제됩니다.
망자의 물살 (Phantom Underto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파이크가 돌진하며, 돌진을 시작했던 지점에 유령이 생성됩니다. 잠시후 유령은 파이크에게 돌아오면서 맞닥뜨리는 적 챔피언을 공격하며 100/150/200/250/30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 물리 관통력 10당 0.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50)
깊은 바다의 처형 (Death from Bel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파이크가 X 모양의 영역 내에 있는 모든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며, 체력이 250~550 (+0.8 AD)(+방어구 관통력 150%) 미만인 적에게 순간이동하여 처형합니다. 체력이 기준 이상인 챔피언과 챔피언이 아닌 대상의 경우, 해당 수치의 5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X 구역 안에서 처치되면 20초 안에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챔피언을 파이크가 처치했다면 마지막으로 처치를 도운 아군에게도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파이크가 아니라 아군이 처치했어도 파이크에게 챔피언 처치 골드가 주어집니다. (사정거리: 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 > E > W선마를 해 줍시다.


3렙이 됬을때 상대 원딜을 E로 스턴을 넣었다면 스킬포인트 아끼다가 Q에 1레벨 더 투자하시는것도 좋습니다.


스킬 콤보

 1.초반 딜교 및 킬각 잡기

Bone Skewer(뼈 작살)>평타>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확실하게 킬을 낼수 있으면 E플도 좋습니다)>Ghostwater Dive(유령 잠수)로 부쉬들어가 피회복하면서 상대에게 붙어줍니다.


2.갱킹 당했을 때

적 정글이 이동기 혹은 점멸 쓰기를 기다리다가 쓰면 Bone Skewer(뼈 작살)그랩>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Ghostwater Dive(유령 잠수)로 포탑으로 튀시면 됩니다.

Ghostwater Dive(유령 잠수)로 은신하고 튀실 때 아군 원딜 앞을 막아주세요. 아군 원딜 생존력을 높여줍니다.


3.중후반 한타


Bone Skewer(뼈 작살)그랩>적 어그로가 끌렸다 싶을 때 적이 없는 쪽으로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피회복이 되면 Bone Skewer(뼈 작살)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쿨 기다리다가 Ghostwater Dive(유령 잠수)로 서서히 진입/피회복이 안되면(와드가 있어서Gift of the Drowned Ones(가라앉은 자들의 축복)발동이 안될 때)Bone Skewer(뼈 작살)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쿨 키다리다가 Ghostwater Dive(유령 잠수)로 진입



중간중간Death from Below(깊은 바다의 처형)를 쓸수 있으면 즉각 박는게 좋습니다. 대신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없거나 피 절반 이하에서는 자신의 안전을 우선시하고 판단하십시오.

스킬 활용 팁

 쿨 30%를 넘어간 순간부터 파이크는 미친듯한 기동성을 가지게 됩니다.

이 기동성을 바탕으로 시야잡기, 적 원딜 물기를 하셔야합니다.



하지 말아야 하는것


1.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로 선진입

2.Ghostwater Dive(유령 잠수)쓸때없이 쓰는것




Ghostwater Dive(유령 잠수)는 와드있어서 피 회복 안될때/다른라인 로밍 갈 때 빼고는 아끼시는게 좋습니다.


Phantom Undertow(망자의 물살)는 E플로 다수를 스턴넣을수 없는 이상 선진입은 금물입니다.

시작 아이템
코어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성위의 유물 하위템인 타곤산의 보호만 먼저 올리신 뒤 기동신>드락>요우무 순을 올려준 후 수호천사를 가줍니다.

수호천사를 밤끝보다 먼저가는 이유는 파이크의 장점인 중반 한타에서 죽지 않고 더 활약할 수 있습니다.

또 능력치 파편으로 OFFENSE(공격)를 든 이유가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Edge of Night(밤의 끝자락)Face of the Mountain(성위의 유물)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Guardian Angel(수호 천사)로 템을 맞추면 쿨감 40%까지 딱 10%가 부족한데, 그걸 중후반에 보완해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그랩에 Q정신집중이 끊기고 E에도 끊깁니다.

QE로 물어도 쓰레쉬가 EQR하고 파이크 두들겨패면 뭘할 수가 없습니다.
모르가나
모르가나 블랙쉴드에 Q랑 E가 무력화됩니다.

다행이 그것 빼면 크게 어려운점은 없습니다.
타릭
Q로 끌면 타릭 E평평맞고 몸져눕고 E로 진입해도 고대로 맞고 몸져눕습니다.

다행이 잘 안나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럭스
Q빠지면 킬각
아군일때도 좋은데 적 원딜이면 더 좋은 챔피언

그랩각을 참 잘줍니다.
알리스타
E로 안들어가고 Q끌기만 해주면 좋아 죽습니다.

쿵쾅 당해도 파이크 W쓴게 더 빨라서 알리스타가 못따라옵니다. 심지어 마나조루죠.
파이크는 대부분의 상대로 라인전의 우위를 점할수 있기 때문에 다른 라인 OP챔이나 밴해달라는거 밴해주면 됩니다.

그래도 서폿밴을 하고 싶으시면 모르가나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군 원딜별 운영법

 Jhin(진):참 좋습니다. 6렙 필킬


진의 Q평짤이 강력하며, 4렙 이후 파이크가 적을 끌면 진이 W로 속박, E로 둔화, 파이크의 스턴, 진과 파이크의 폭딜이 한번에 들어오기 때문에 초반 갱킹만 조심하면 라인전을 압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짜 묘미는 6렙 커튼콜로 상대를 압박하며 골고루 딸피를 만든 후 파이크가 궁 몇번에 더블킬을 딴 후 안전히 빠져나오는 양아치짓이 가능해집니다.



Lucian(루시안):마음놓고 로밍갈수 있는 챔프


루시안은 기본적으로 빠른 라인클리어, 좋은 이동기를 지니고 있어서 파이크가 로밍을 다닐때 부담감을 덜어줍니다.


대신 루시안의 실력이 어딘가 어정쩡하다면...


Kai’Sa(카이사):찰떡궁합 2


카이사의 Q라인클리어 겸 단일 딜량이 높기때문에 파이크가 끈 대상에게 Q평만 하면 적은 90%가 점멸을 뺍니다.


Xayah(자야):그랩속박 지옥


파이크의 Q로 인해 둔화된 대상에게 자야가 Q평 E한번만 하면 1초 속박, 그후 추가로 날라오는 자야의 딜과 파이크 E스턴으로 합만 맞는다면 참 좋은 챔프입니다.


자야는 6렙 이후 좋은 생존기또한 지니기 때문에 로밍또한 자유롭게 다닐 수 있습니다.


Twitch(트위치):듀오라면 참 좋다


아는사람과 마이크가 가능한 상태에서 봇듀를 갈 때 추천합니다.


비록 파이크가 반강제적으로 기맹이나 지크를 올려야 하긴 하지만 Q로 끌고 트위치의 평타딜 및 독뎀으로 인해 후반 왕귀때 파이크 트위치 두명이서 적 3~5명을 상대할 정도로 강해집니다.


근데 트위치로 봇듀갈 바에는 Jhin(진)으로 가는걸 더 추천합니다.


Caitlyn(케이틀린):이해도가 높다면 찰떡궁합


파이크가 Q로 끌어줄때 밑에 E를 케틀이 깔아준다면 정말 좋겠지만,


실버에서는 그러는 케이틀린을 찾기 힘듭니다...


시작하기전에 미리 말해주도록 합시다.

초반 운영법

원딜 옆에서 최대한 타곤산 터뜨리며 버텨주다가 그랩각이 보이면 최대한 끌어주고 최대한 딜교해줍니다.

강부쉬와 삼각부쉬에 와드 박는것은 잊으면 안됩니다.

또 집갈때마다 제어와드 2개씩 사오십시오. 시야석 완성되면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사서 시야 잡아주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한타때 탱커 | 파이크 | 원딜 구조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Q로 끌고 탱커 옆에서 함께 맞아준 후 W로 피회복, 그후 QE로 또 이니시걸다가 R으로 마무리

후반 운영법

후반되면 파이크의 유통기한이 슬슬 오기 시작하지만 이때쯤이면 아군 원딜이나 미드, 정글이 수당 먹고 매우 강력해져있습니다. 

파이크의 처형각이 매우 수월하게 나오며 유통기한을 상쇠해줍니다.

대신 적과 아군 전부 풀템전이 나오게되면 그때부터 또다시 힘들어집니다.


마치며
파이크는 매우 매력적이고, 강력한 챔프입니다. 특히 심해에서는요.

보작 보잘것없는 실버 파이크 원챔의 공략글이지만. 많은 분들이 읽고 조그마한 팁이라도 얻어 가신다면 좋겠습니다.

궁금한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십시오. 시간 날 때마다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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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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