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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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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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물 군바리가 쓰는 피오라 공략 - 챔피언상대법 업뎃중

- Wankel(2019-10-01, 조회수: 11864)

전직 예티 현직 군바리가 쓰는 피오라 공략.
9.19 패치에서 피오라 Q가 타워,와드에 적용되고 E가 타워에 적용되는데 개인적으로는 왜 버프했는지 잘 모르겠으유... 지금도 쓸만한데

피오라 장점

- 재미. 잘 크면 이만한 꿀잼챔 업슴
- 고정퍼뎀. 후반되면 궁 4방컷도 가능
- 응수. 맞추기만 하면 반은 가는 스킬 - 버프 된 후로는 더 조음!
- 기동성. 이동기는 하나지만 쿨이 짧아서 도주,추노에 용이함

피오라 단점
- 핑쉰같은 갱호응. 슬로우 찔끔 묻히는게 다여서 정글이 버릴 때가 많음. 인생은 혼자 ^^
- 특히나 요즘 같은 봇위주 메타면 시팅 절대 못받는 서러운 라인전 씹가능 ^.^
- 한타 응수꿀벌. 한타때 포지션 잘못잡으면 응수한번 쓰고 빤스런하거나 터지는게 일상. 응수마저도 못쓰고 터질때도 이씀 ㅎㅅㅎ
- 고난이도. 대표적으로 응수 타이밍과 표식터트리기 숙련도 이 두가지로 게임을 이기고 짐



피오라 핵심

1. 이기심 - 팀이 터져나가든 말든 너가 해야될 건 첫째도 성장, 둘째도 성장. 애매한 사이즈로 합류하면                    이도저도 안되고 같이 망해서 게임 패배. 지금의 이기적플레이와 팀원에게듣는 욕이 훗날의                    승리
                  *라인전 이겨서 성장 괜찮고 합류하면 이긴다 싶으면 합류하세요. 유도리있게... 알지?
2. 라인전 반반이상 - 모든 스플릿챔의 전제조건. 물론 성장포텐 높고 시간은 피오라편이지만 라인전에서 말리면 게임 피곤해지고 팀원에게 어느 정도 의존할 수밖에 없음. Pantheon(판테온)같은 알아서 말라죽는새끼 아니면, 특히 Renekton(레넥톤)Riven(리븐)같은 브루져 상대로는 라인전 반반 이상 가져가야 게임의 주도권을 쥘 수 있다
3. 평타-무빙-평타 - 평타 하나 제대로 넣냐 못넣냐로 궁 터트리는게 갈리고 죽고사는게 갈리고                                       게임이 갈림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착취를 드는 이유
1. 그나마 쓸만한 라인전 - 착취 유무에 따라 큐짤 위력이 아예 달라짐. 다른 룬들은 초반 활용도가 거의     0에 가까운데 착취는 딜, 라인유지력 모두 챙기고 영구 체력까지 얻을 수 있음
2. 현 메타에 맞는 하위 룬 - 철거는 포탑 골드 개꿀이고, 스플릿 때도 타워 뚝딱. 뼈방패 초반 라인전       딴딴하게 만들어줌 
3. 정밀 룬들의 극악같은 초반 활용성 - 사실 이게 제일 큼. 안 그래도 약한 초반 라인전 더 약하게 해주는 주옥같은 룬들만 있음. Conqueror(정복자)는 상대챔프에 따라 라인전에서 발동 한번 못해볼 수도 있고, PressTheAttack(집중 공격)은 딜은 확실히 체감되지만 생각보다 평타 3타 넣고 계속 싸울 각 찾기 힘듬. 사실 주특성보다 하위 룬들이 더 쓰레기 인게 문제인데, 승전보는 후반에야 갓전보지 초반에는 없는 특성, 강인함은 애초에 cc를 씹거나 피해야지 맞으면 바로터지는 피오라에겐 계륵같은 특성. 
근거리 원거리 상관없이 짤챔 상대로는 SecondWind(재생의 바람) 드세요


보조룬 이 은근 선택지가 많아서 머리 아픈데, 
지배: TasteOfBlood(피의 맛)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만만하지 않거나 까딱하면 주도권 날라가는 브루저들 상대로 듬 ex. Darius(다리우스)Gangplank(갱플랭크)Rumble(럼블)Rengar(렝가)Renekton(레넥톤)Riven(리븐)Yorick(요릭)Illaoi(일라오이)Jax(잭스)TasteOfBlood(피의 맛)는 착취큐짤이랑 시너지좋고,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끈질긴사냥꾼은 초반 라인복귀때 쏠쏠하고 스택쌓이면 스플릿때 이속차이 정말큼.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는 고정뎀피흡 안돼서 효율떡락. GhostPoro(유령 포로)유령포로는 프로들이 많이 쓰던데 안해봐서 뭐라고 해줄 말이 음슴

영감: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라인전이 유리하거나 여유가 있는 편인 챔프 ex.Kled(클레드)Trundle(트런들)Camille(카밀)Aatrox(아트록스) 상대로는 들어도 무방하다 생각. 신발을 빨리 안올려도 되는 챔프 상대이고, 무리 안하고 편하게 라인전 가져가면서 꽁짜신발로 스노우볼 굴리는게 나은 경우.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이속옵션 스플릿해야되는 피오라한테 너무 좋고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비스킷 생각보다 라인전에 정말 큰 도움 됨! 사실 영감들면 라인전때 부특없는거나 마찬가지여서 비스킷이라도 없으면 존나힘들어요...





그 외 메인룬
Conqueror(정복자): 착취랑 비교하면 라인전이 너무 약하지만, 중후반 딜링은 확실히 체감되고, 초반부터 준수한 맞딜능력이 생긴다는건 확실한 강점. Riven(리븐)Jax(잭스)같은 맞딜해야되는 정복자챔 상대로는 고려해볼만함. 사
PressTheAttack(집중 공격): 초반에 이득못보면 겜 불쾌하게흘러가는 상대 ex.Gangplank(갱플랭크)Nasus(나서스)Rumble(럼블)Vladimir(블라디미르)Illaoi(일라오이). 큐짤넣기 부담되는 Darius(다리우스)상대로도 ㄱㅊ
Kleptomancy(도벽): 예에는 근거리 상대로는 많이 들었지만, 지금은 브루져 상대로 들면 진짜 개쳐맞을 수 있음. 그래도 탱커 상대로는 좋아요!. ex.Shen(쉔)쉔붕이,Poppy(뽀삐)삐뽀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착취 발동 못하는 상대 - 애초에 착취를 모을 미니언평타조차 때리기 히든 상대 (ex. Teemo(티모)Kennen(케넨)Lucian(루시안)Vayne(베인) 등) 상대로 들만한듯. 이속증가로 킬각 겨우 잡을 수도 있고, 라인유지력 체감됨 - 때릴 수만 있으면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가 모든 면에서 낫다
PhaseRush(난입): 예전에는 원거리 상대로 괜찮았는데, 마법 하위특성 데미지 심각하게 너프돼서 안씀
텔점멸 고정. 특히 텔 하나 전략의 범위가 달라집니다.

라인전 안정성 증가, 중후반 합류, 스플릿 압박력 UP - 안 들 이유가?

그리고 점화 들어서 죽일 수 있었으면 웬만해선 텔 들어도 죽일 수 있는 상대이고, 솔킬 한번보다 다방면으로 이득 볼 기회를 제공해주는게 텔 - 무조건 드셈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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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오라는 스킬 콤보도 콤보지만  평타 - 다음 표식으로 무빙 - 평타  를 얼마나 자연스럽게 하느냐가 제일 중요함. 무빙 연습은 알려줄 수 있는 게 아니고 게임하면서 평타 치고 손 놓지 말고 다음 평타 돌아오기 전까지 계속 표식 따라서 움직여야 됨.


최대사거리에서 큐 써서 미니언 먹고, 표식 찌르고 이런 사소하지만 정말 중요한 거는 경험이 답. 아래서 알려주는 콤보는 정말 부차적인 겁니다


스킬 콤보

*응수는 중간에 상대 딜링스킬이나 cc 씹으면서 끼워넣기. 킬각 잡을 때는 cc씹는게 낫지만 안전하고 중간은 가는 건 딜링스킬 씹는 겁니당

 

 1. 평e평 : 가장 무난한 평캔. 공속 증가되고 모션이 깔끔해서 잭스w 같은 것에 비하면                쉬움

 

 2. q평e평 : 붙어서 때리고 싶을 때. 라인전에서 브루져 상대로 짤넣으려고 쓰면 역으로               쳐맞기 좋은 콤보



 히드라 뜨면 e첫타랑 e2타 사이에 히드라 섞으세요.


 * Flash(점멸)q : 사거리 숙지. 한타 때 상대진영 옆구리에서 포지션만 잡아줘도 상대 딜러한테             심리적부담감 줄수있음. 거리 많이 주면 순간적으로 붙어서 죽이세요


아무리 생각해도 콤보랄만한게 읍따...


q사거리랑 응수 사거리 숙지하면 스킬 다 이해한거임

스킬 활용 팁

 *근접 상대로는 평e 치고 2타까지 치는 것보다는 빠지는 게 좋을 때가 많음. 2타 무리하게 우겨넣을려고       하다가 상대 반격 맞고 딜교반반이거나 더쳐맞는 수가 잇습니당


 *qw 하면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베이가 장막 뚫을 수 있음


 *갱오면 침착하게 궁 붙이고 약점 터트려서 이속증가 + 회복 받으면서 도망가자. 약점 잘나오고 응수 잘쓰면   역관광도 노려 볼만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

 난 딜교 하나하나에 섬세하게 잘할 자신있다 and 상대챔프각레벨별 상성 및 유리한라인 숙지한 상태
       =Doran's Blade(도란의 검)
  아니면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초심자면 방패가셈. 내가 검인데 상대가 방패면 딜교 좀 유리하게 해도 나는 피 안차고 쟤는 cs받아먹으면서 결국 나보다 피많이차서 먼저집가야됨..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는 너프도 당했고, 공격이든 방어든 스탯이든 유지력이든 조금씩 애매한 계륵템. Vladimir(블라디미르)한정 초반압박넣기 좋음



빌드업

 1. 라인전이 유리 or 무난 = 바로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신발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정도)
 2. 상대탑이 빡센 ad = Tiamat(티아맷)Ninja Tabi(닌자의 신발)
 3. 상대탑이 빡센 ap = Tiamat(티아맷)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체젠이나 피흡이 핵심인 챔프 (ex. Vladimir(블라디미르)Trundle(트런들)Tryndamere(트린다미어)) 는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Riven(리븐)같은 빡센 ad 상대로 라인전 안전하게 하고싶으면 아예 빠르게 Ninja Tabi(닌자의 신발)
 탑정글이 빡센 ap (ex. Rumble(럼블)Elise(엘리스)) 나왔으면 Hexdrinker(주문포식자)
 
 상대탑이 ap이지만 잘못컸고 적팀에 cc는 별로없는데 원딜이 너무쎄다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말고      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런 유동성을 보여줘야되여



중후반

 첫템은 무적권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2코어부터가 문제인데,
 22분 전에 완성가능 =  Trinity Force(삼위일체), 아니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22분됐는데도 트포안뜨면 존나말린거..)
 트포가 완성만 되면 참 좋은데, 요즘 같은 죽창개싸움-절.대.바.론.해. 메타에서 라인전 말렸는데도 나몰라라 트포뜰  돈모으고 있으면 겜터지기 십상. 블클은 팀파이트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음
 *Gangplank(갱플랭크)같은 이속딸리면 못잡는 애들상대로는 말려도 트포 올려야돼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갔으면 3코어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ㄱㅊ. 트포못간거에서 유틸성 포기한거니 한타력 올리셈


 Death's Dance(죽음의 무도)가 참 좋은 템이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3코어로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선호하는 편. 죽무 하위템으로 Caulfield's Warhammer(콜필드의 전투 망치)는 좋지만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Pickaxe(곡괭이)는 템칸도 부족하고 한번에 사기에는 낭비하는 골드가 너무많음. 가엔은 B. F. Sword(B.F. 대검)랑 (초시계)로 조합식 깔끔하고 초시계는 항상 요긴함. 무엇보다 한타때 할수있는게 많아짐.


그 이후 템은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쇼진의 창) 등에서 유동적으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일
리메이크 전에도 그닥 맘에 안들었지만, 도벽 들고 초반 버티기가 너무 수월해진 지금 시점에서는 시한폭탄 메고 게임하는 수준. 밴하는게 맘편함
티모
1대1로는 가장 답없는 새끼가 아닐까


정글을 부르던지 시미터까지 존버타던지. 후자는... ㅎ.ㅎ
제이스
너프많이됐지만 여전히 동실력일 시 힘듬.


해머e 심리전하지 말고 해머q에 응수쓰면 순간의 딜교는 반반감. 캐논돼서 다시 쳐맞겠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모션이 너무 커유....
마오카이
나무꾼?
도벽들고 신나게 팹시다

제발 텔로 궁 따라가지 말고 고속도로 착공하세요. 물론 궁쿨체크는 계속 해줘야됨

Riven(리븐)리븐   난이도: 중
애매하게 너프를 많이 당해서 이제 어렵다고는 말 못하겠음. 리븐이 선공권 피오라가 받아치는 쪽
 1~2렙 피오라가 어떻게 해도 유리. 약점 찔러주면서 깝치면 맞다이해주고 빅웨이브 만들어서 타워에 꽂아줍시다.
 3렙    이후에는 스턴 때문에 선공권은 리븐한테 있는데, 리스크도 리븐이 더 크기 때문에 응수로 심리전 해주면 됨
잘하는 리븐은 응수를 q3타나 e로 피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무빙예상도 필요. 
풀피맞다이는 피오라가 이기는데 리븐이 도망가버리지. 상대가 먼저 스킬 막 빼면 2가지 경우인데 갱왔거나 그냥 병신이거나. 상대정글러 확인되면 궁붙이고 존나패자
닌탑 빨리 올리면 내가 죽기는 힘든데 리븐 블클이 더 빨리 떠서 맞딜은 밀림
리븐도 극딜을 가고 요우무 이속증가때문에 응수맞추기나 궁터트리기나 짜증나서 브루져 중에서는 중후반에도 1대1 완전 장담은 못하는 상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2코어 상당히 갠춘


Renekton(레넥톤)레넥톤   난이도: 중~중상
얘도 리븐이랑 비슷하게 3렙 이후로는 선공권 넘어가는데 유지력 차이 때문에 응수고 나발이고 그냥 못이김. 1렙에 압박 넣으면 그나마 숨통트이는데 악어가 할줄알면 안당해주지. 
레넥톤 입장에서 굳이 심리전 안해도 이득보기 때문에 서로 W는 봉인될 텐데, 최대한 약점 터트려가면서 버티자. 흡낫 닌탑 나오면 압박때문에 집갈 상황까진 안벌어짐.
맞다이가 약하진 않기 때문에 궁 터트릴 때 실수가 있어선 안됨. 궁박고 맞딜하는 걸로 서로 귀환해서 압박받는 시간 줄이고 스플릿까지 버티자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난이도: 중

1. 옆구리 or 뒤쪽 잡고 딜교 걸기
2. 강화q 일때는 cs 버리던지 응수로 씹으면서 딜교 시작
3. 웅덩이, 난입 둘중 하나 빠진 상태에서 라인 반 넘어오면 궁걸고 최소스펠뺀다는 각오로 패기
초반에 이기다가 리볼버-점화석-q5렙 되고부터 라인전 끝날때까지 못이김. 요즘 모기들 난입 들어서 쫓아가기도 힘들고.
초반에 적당히 찔러주면서 격차 벌려놓자.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올리면 좋아죽음. 강가쪽으로 쭉 돌아서 뒤잡거나 부쉬대기 적극적으로 쓰면 좋음.
서로의 승리지향점이 극명하게 갈리는 케이스. 한타는 피오라 입장에서는 뭘 해도 노답이니까 주구장창 스플릿하는게 답. 이번 철거버프 덕분에 고속도로 착공제의를 상대편에게 강제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겜이기기는 훨씬 수월해진 편.
모기가 기동성이 좋은 편은 아니어서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 돌려주면서 맵 넓게 쓰면서 암살압박 넣어주면 겜 편해짐


Poppy(뽀삐)뽀삐    난이도: 중

1. 착취 묻은 방패 다쳐맞아주지 말기 - 미니언 조금 버려도 됨
2. 뽀삐 w 빠지면 딜교 길게 걸어보기
3. 벽꿍 각 일부러 주고 응수로 막으면 궁걸고 패기
이번에 w 버프받기 전에도 쉽지는 않았는데... 이제는 더 어려워졌을거같지만 안만나봐서 모르겠다
기본적으로 얘나 오른 같은 딜 나오는 브루져들 상대로는 흡낫 빨리 올려주면 좋다. 나는 약점을 찌를테고 뽀삐는 패시브 날리거나 w로 막을텐데 적당히 교환해주면서 w 빠지는 타이밍동안 압박 넣어주면됨. 3렙까지는 피오라가 유리하고 뽀삐가 w 켰을때 외곽에서 qw하면 스턴 먹일 수 있는데 w 안쪽에서는 니가 스턴걸림
궁 모션이 작진 않으니 잘 보고 막아주자. 응수 자신있으면 벽꿍각 일부러 줘도 됨


Gangplank(갱플랭크)     난이도: 하~상

얘도 장인챔 중의 장인챔인데 티어가 올라갈수록 피오라가 힘듬. 1렙에 인베안보고 탑위쪽 부쉬에서 대기타다가 패시브평타 빠지는 순간 뒤 잡고 패면 라인전 좀 편해짐. 첫귀환때 광휘가 안나오게 하는게 중요. 
그냥 정직하게 라인전하면 
1렙 서로 q교환 반반
2렙 피오라가 쎈데 압박넣을 수단이 없고
3렙부터 귀환 전까지 술통 방어적으로 깔면 잡기 힘들고
첫귀환 후부터는 슬슬 딜교가 심상치 않다.
블라디랑 비슷하게 뒤잡는걸 계속 해줘야되는데 (초시계) 타이밍 항상 생각하고 부쉬술통때문에 QW를 계속 염두에 둬야됨. 기회나올때마다 궁쓰면서 압박넣어줘야 우리봇이 고통안받음. 걍 무난하게 놔두면 봇은 봇대로 힘들고 
술통 침착하게 터트리는 애 만나면 생각보다 맞다이도 녹록치 않다는 걸 깨닫게 됨. 궁터트리면서 술통도 봐야돼서   존나 피곤하다. 그래도 2코어 뜨면 사이드는 웬만하면 이기니까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 로 압박 넣으면서 짤라먹자


Kled(클레드)    난이도: 중하

밧줄 치유력감소 패치되고나서 슬슬 나오고 있는데, 예전보다는 난이도 상승
클레드 w 있을 때 정직하게 먼저 들어가줄 필요 없고, 밧줄에 무조건 응수 쓸 필요도 없다. 클레드 e 안빠진 상태면 차라리 w 4타를 막자. 어차피 시간은 피오라 편이기 때문에 미드로밍만 차단해주면서 천천히 하면 됨


Illaoi(일라오이)    난이도: 중~중상

예전에는 피오라가 실수안하면 이겼는데 영혼 패치되고나서 왠지모르겠지만 존나힘들다.
영혼끌리면 q로 붙지말고 일라q 피하면서 뚜벅뚜벅 걸어가서 맞딜하든지, 그냥 범위 밖으로 나가던지.
일라오이가 벽쪽에 붙었으면 웬만하면 놓아주는게 변수 안생겨서 맘편함








라인 / 정글 운영법
이기적으로 겜하자. 어차피 인생은 혼자.

라인전 여유있으면 애매하게 딴라인가지말고 꿀열매-바위게-정글몹 이 3개만 주구장창 하세요
초반 운영법
무리하지말고 cs 하나하나 놓치지말고 잘 드세요. 시간은 피오라 편
*당장의 티어보다 실력상승을 원하면 호전적으로*

1렙에는 갱플 같은 몇몇 제외하면 다 이기니, 빡딜교 각 나오면 쫄지말고 끝까지 
2렙 응수 찍었으면 길게 딜교하지말고 딱 응수 쓰고 평타 한대 더때리고 나오는 정도
3렙부터는 상성에 따라 양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챔피언 보고 깝치세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큐사거리 숙지하느냐로 깔끔하게 딜교하냐 역으로 쳐맞냐가 갈림

중반 운영법
상대 탑 텔유무에 맞춰서 겜 ㄱ. 
웬만하면 오브젝트 반대편에서 스플릿
난 텔 있고 잰 텔 없으면 이미 이득누적되는 상황
서로 텔 있으면 타워압박 주면서 다이브솔킬 노리기
난 텔 없고 쟨 텔 있으면 그래도 스플릿. 팀이 다뒤지긴 않길 바래야지...

바론무조건 막아야 됨. 애초에 상대가 맘편하게 바론치면서 피오라 소환하는 상황이 오면 안되지만.... 

어쩔 수 없는 한타를 해야되는 상황이 오면
이상적 역할 = 옆구리에서 서성거리다가 각나오면 딜러한테 붙기 or 궁으로 상대앞라인 순삭하고 장판 깔기
최악의 상황 = 정면으로 꽝붙는 한타에서 앞포지션 잡고 응수한번 쓰고 산화

제발 정면한타는 피합시다... 정 한타할거면 팀이 다 뒤지더라도 옆 or 뒤 잡아야됨. 애매하게 한타참여하느니 백도어 or 혼자 남아서 라인클리어하는게 훨씬 좋음

후반 운영법
중반이랑 똑같지... 스플릿하면서 상대 노림수에서 살아남느냐 아니냐로 아예 승패가 갈릴뿐...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돌리면서 한명씩 짜르면 맵장악력 올라가고 상대팀원끼리 남탓하면서 아주 좋아함

마치며
"보급형스멥" 님 공략 덕분에 피오라로 잠시나마 예티 찍어볼 수 있었던 거 같음
요즘 크포도 레넥톤밖에 안하고, 볼만한 피오라 방송이 없는 시점에서 이렇게나마 경험을 공유해볼려고 했습니다. 제발 볼만한 방송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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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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