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명
85.7% (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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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 (1표)
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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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 9.14 패치 떡상 바드. 피지컬x 운영+로밍으로 게임 박살!!!!

- 신송이(2019-08-25, 조회수: 51077)

안녕하세요 바드로 마스터찍은 바드맨입니다. 
최근에 9.14패치로 인해 버프를받고 승률 급상승하여 지금은 마스터 티어를 달성했습니다.
제가 해본거 위주로 길게 쓰지 않고 필요한 정보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유튜브 영상 하나 가져왔습니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주특성
기본적으로 감전입니다. 
바드 챔프 특성상 로밍을 자주가게 되는데 로밍에서 중요한거? 
한방에 킬을 내냐 마냐 입니다.
그때 가장중요한것이 데미지+CC겠죠?

1. 감전Electrocute(감전)
감전은 순간 폭딜을 낼수 있는 최고의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칼날비HailOfBlades(칼날비) 바드가 떠오르고 있는데 칼날비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후반갈수록 좋은건데 후반가기전에 게임 터질수도있고 터뜨릴수도 있고.. 초반에 주도권잡아야 되는 메타라..전 감전 추천!)


2.비열한 한방CheapShot(비열한 한 방)

바드 패시브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평타 강화+광역 슬로우)를 이용해서 평타에 바로 비열한 한방이 터지기 때문에 너무 좋죠. 
서포터로써 부족한 딜을 배꿔 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의맛TasteOfBlood(피의 맛)을 들어도 된다? 비추입니다.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W스킬 힐이 있기때문에 유지력은 나쁘지 않습니다.)

3.좀비와드 ZombieWard(좀비 와드)

서포터의 핵심 룬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시야 잡을때 와드 지우면 거기 좀비와드가 생기는 겁니다. 
중후반에도 좋지만 특히 초반에 좋은거같아요
초반에는 와드의 개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상대방와드를 지우고 거기에 내와드를 박는다? 너무 좋죠
특히 거기 핑와가 없으면 생각보다 좀비와드로 오래 시야를 밝힐 수 있습니다. 또한 와드 개수가 3개로 제한되는데 
좀비와드는 무한으로 박을수 있습니다. 


4.끈질긴 사냥꾼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로밍을 자주가는 바드로써 패시브 종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과 끈질긴 사냥꾼은 찰떡 궁합입니다.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굶주린 사냥꾼 : 서폿->딜이낮음->생흡별로 안됨 -> 비효율적 
 IngeniousHunter(영리한 사냥꾼) 영리한 사냥꾼 : 제가 추천하는 바드는 엑티브 아이템이 별로없어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 서폿으로 액티브 템을 가도 많이 못가서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궁극의 사냥꾼 : 궁극기가 좋긴하지만 쿨이 길다고 느껴지지 않아 비추합니다. )



부특성 

저는 무조건 결의 듭니다. 

1. 뼈방패BonePlating(뼈 방패)

저는 이특성이 정말 사기라고 생각합니다. 바드 같은 물렁살들은 뭐에 하나 걸리면 죽을듯이 아픈데 3회의 스킬 및 기본 공격을 막아준다? 너무 좋죠 초 중 후반 모두 좋은 룬입니다. 
제가 하는 바드 특징은 탱템을 가는것인데 그거랑도 잘 맞습니다. 

2. 생명의 샘 FontOfLife(생명의 샘)

결의에서 가장 중요한건 뼈 방패라고 생각합니다.
뼈 방패 들고 뭘들지 정말 여러가지를 찍어봤는데 생명의샘이 가장 효율이 좋은거 같아요
바드 평타->슬로우 -> 생명의샘 / 바드 Q 슬로우 -> 생명의샘 / 바드궁 ->생명의샘

게임 할때는 이 특성이 아무 역할 못한다고 생각하는데 막상 자기 게임 다시보면
원딜 피차는게 확확 느껴져요 (물론 피바라기 이런거랑은 비교가 안되게 낮지만)

(Demolish(철거) 철거-> 생각보다 각이 잘안나오고 철거 터뜨리고 싶어서 뒤진적이 많아요...
ShieldBash(보호막 강타)보호막강타 -> 노의미
Conditioning(사전 준비)사전준비 -> 준비하기전에 겜터짐
SecondWind(재생의 바람)생명의샘 -> 생명력이 높지않아 그닥
Overgrowth(과잉성장)과잉성장 -> 로밍많이 다녀서 성장이 안되요
Revitalize(소생)소생-> 요거 나쁘지 않아요 근데 생명의 샘의 맛을 알아보고 갈아 탔습니다. 
Unflinching(불굴의 의지)불굴의 의지-> 잘모르겠어요 강인함이 너무 조금 올라서..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이거랑 너무 비교되서 안찍습니다. 



적응형 능력치에는 공속과 방어+방어 or 방어+마방 입니다. 

공속-> 평타많이 쳐야되서 + 특히 와드지울때 평타 느리면 쌉답답해요
방어-> 일단 하나는 넣고 
마방-> 섞어 넣어요 조합보고 (상대 서폿 강한 AP(유미 제라스 잔나 벨코즈) + 정글 AP일때 들어요)


다른 말이 필요한가요? 

Ignite(점화)점화 
로밍->딜필요->점화로 딜보충

Flash(점멸)점멸
다알죠? 무조건 점멸입니다. 

Exhaust(탈진)탈진
이런 뜨뜨미지근한 스펠안듭니다. 점화로 킬각봐주세요!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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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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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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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기본콤보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R로 얼리고 접근후 Q스턴 


R로 얼리기를 멀리서 가까이서 가능함.

얼리기 후 접근을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E스킬로 가능함

딱히 그밖에 콤보는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패시브 

많이 먹으면 점점 강해진다 + 로밍갈때 이속 매우 빨라짐


종몇개 먹으면 얼마나 쌔지고 이런거 중요하지 않습니다. 때려보면 아니까요

그런거 안다고 티어오르고 그러지않습니다. 저도 몰라요


꿀팁) 앞에 있는 미니언쳐서 뒤에 챔프들 슬로우 묻히기 가능 


경기 좀 중후반 -> 범위가 넓어서 정말 좋아요

위에 미니언이랑 헤카림 거리 꾀 먼데도 슬로우 묻습니다. 추격하거나 한타할때 활용하세요

내가 몇개 먹어야 저렇게 되는지모른다? 

알필요없어요 의식하고있으면 쳐보고 안되면 안되는거죠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Q스킬!

미니언을 이용한 Q스턴 

위에 화살표 위치로 이동후 미니언 뒤에 있는 자야에게 Q스턴 각을 볼수 있습니다. 


챔프 + 챔프 Q스킬

위에 보시면 다이브 당하는 상황에서 Q로 스턴을 걸어주는 상황입니다. 한명밖에 못 잡았지만 잘노리면 역관광 제대로 가능합니다. 

각은 다이브일때 혹은 다이브 당할때 특히 한타에서 적이 뭉쳐있을떄 자주나옵니다.


다이브상황



다이브상황에서 노틸뒤에 미니언 하나 이용해서 스턴 


항상 스턴각을 봐주세요 언제든지 각은 나옵니다.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W스킬 

라인전엔 거의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W스킬만 씁니다. 

스킬 설명을 드리면 아군에게 힐과 이속증가를 주는 성소를 설치하는지 몇초 지나면 그 효과가 더 좋아지는겁니다. 


로밍가서 미드에 하나 해주고 로밍가기전에 우리 원딜 뒤에 하나 해주면 

어시들어올 경우도 있고 우리편 생존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우리편이 존야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사용 했을때 거기다가 써주면 바로 힐+이속증가 가능합니다.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E스킬 

희대의 사기스킬 까진 아니고 엄청 좋은스킬 


일단 생존+추격+핑퐁 이 주 역할입니다. 


언제든지 우리편을 이끌고 단체로 빠르게 이동가능합니다.

9.14패치후에 이동이 고정으로 33%증가 되어 매우 좋습니다. 


제일중요한거 

집에서 복귀할때 무조건 쓰세요 


핑까지 찍어주면 우리원딜도 타고싶어서 옵니다. 이맛한번 보면 바드서폿일때 무조건 집에서 따라옴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R 궁극기

잘쓰면 캐리 못쓰면 트롤


1. 한타


1) 이니시 가능합니다. 

여러명 한번에 묶으면 우리편 접근하게 해서 한타각 볼 수 있습니다. 


2) 한타 하는 도중 

이거 잘써야 되는데 기본적인 한타때 역할은 각개격파 입니다. 

-우리편이 싸울 때 상대편 딜러얼려서 앞라인 녹이고 뒤에 딜러잡는 식으로 가능 

-우리편 딜러 살리기 가능(상대 브루저 얼리기 등등)

-메인스킬 흡수가능(피즈궁, 카서스궁 등등 생각이 잘 안나내요)


3) 잘라먹기 

뚜벅이 챔프는 이거 걸리면 꼼짝못합니다.

미드에 원딜이 cs먹고있다? 바로 궁으로 얼리고 짤라먹으면됨 


4) 그밖에

 - 다이브 할때 타워 얼리기

 - 전령 박치기때 타워 얼리기

 - 전령소환하는거 캔슬가능

 - 용싸움할때 용얼려서 우리 정글 붙게 가능

 - 바론도 마찬가지 

 - 내가 물렸을때 궁으로 버티고 탈출(E스킬, 점멸 등) 가능

 - R 점멸 가능(애들 나한테 붙었을떄 R쓰고 나는 점멸로 빠져나가기)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일단 저는 탱템위주로 갑니다.

제가 생각하는 바드의 역할은 어그로끌어주고 빠져나가서 우리편 딜할수 있는 상황만들기 입니다. 

방탬위주로 올리면 내가 먼저 가서 살짝 맞으면서 어그로끌고 E스킬로 빠져나가고 가능합니다. 

짤라먹기할때도 바드가 이속이 빨라서 적 사이드챔프한테 일찍 도착하는데 미리가서 때리면서 어그로끌고 탱이라 잘안죽고 우리편올때까지 시간 벌기 가능합니다. 

요새 게임 15~30분이면 끝나는데 위에 방템을 위주로 가주시면되고 선택적으로 솔라리 등등 섞어주세요 

게임이 많이 유리하면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 or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 좋습니다.
고연포 좋긴한데 이기고싶으면 탱템가세요 당신은 서포터입니다. 

탬 가는순서
첫템은 Spellthief's Edge(주문도둑의 검) 무조건 고정입니다.

평타+패시브 ->22원 바로 들어와요. 돈 금방 쌓입니다. 

귀환후 돈 맞춰서 탱템 ㄱㄱ 
400원->Ruby Crystal(루비 수정)
450원->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600원->Ruby Crystal(루비 수정)Control Ward(제어 와드)
700원->Ruby Crystal(루비 수정)Cloth Armor(천 갑옷)
800원->Kindlegem(점화석)
이런식으로 돈에 맞춰서 가시면됩니다. 핑와는 초반엔 안가도되고 시야석 업글후 꼭 2개씩 사주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1렙~5렙

평타위주로 때리고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설치해주시고요 

평타로 돈번다는 마인드로 해주세요 



원딜이 미니언 먹으러 올때 나도 평타한대

서로 딜교? 그럼 난 미리깔아둔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로 체력회복 이런식으로

Q는 왠만하면 쓰지마시고 각확실할때 써주세요 혹은 정글 갱호응용으로 




 

초반 운영법

 로밍각을 잘보셔야됩니다.

로밍각나오면 미드 혹은 정글싸움 하러 가주세요 

탑은 왠만하면 안갑니다 동선이 너무길어 손해가 더 클 가능성이 매우 높아요.

 

대표적인 로밍각


1.우리 봇듀 집갓을때. 


원딜이 도착하기전에 종먹으면서 이속빠르게 해서 미드 로밍

잡으면 잡는거고 안되면 딜갱이라도 좋아요.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깔아주고 오세요 


2. 우리원딜이 받아먹고있는데 웨이브가 크지않을때 


웨이브가 크면 무조건 같이 있어야됩니다 그거 못먹으면 미드 킬따도 이득이 아니에요


3. 우리가 라인 밀어 넣었을때


라인은 밀었는데 타워칠각이 아니다? 거기 잇을필요없고 로밍 ㄱㄱ



 

중반 운영법

1. 시야잡기


시야를 잡아야 잘라먹든 한타하든 합니다. 

우리편 파밍하기 좋게 시야잡아주시고 정글이랑 손잡고 댕겨주세요 


2. 잘라먹기


적 원딜 혹은 사이드챔 위주로 노려줍니다. 일단 시야잡고 확실할떄 하는게 좋은데

애매해도 일단 궁던져보고 애들 온다 싶으면 뺴면되요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Q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로 스턴 각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로 우리편 힐+이속증가 각 

E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로 어그로 핑퐁

R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로 각개격파 각 


요거만 생각하면 상황별로 섞어쓰시면되겠습니다. 위에 스킬 설명 보시면되요 


챔피언별 대응법

 근접: Poppy(뽀삐) 뺴고 다 갠춘


Poppy(뽀삐)

뽀삐의 벽->벽꿍각

바드의 벽->E로 탈출각 


이렇게 아다리가 겹쳐서 탈출못하고 벽꿍당해서 죽을 각이 초반엔 꾀 나옵니다.

근데 중후반엔 뽀삐보다 바드가 할 수 있는게 훨씬 많으니깐 초반에만 조금 사려주세요 


 

Nautilus(노틸러스)

미니언 뒤에서 평타로 돈벌기.

나는 벽에 붙어서 Q맞아도 도망갈 준비하기 

내가 로밍가면 우리편죽으니깐 로밍은 자제하면서 라인전 집중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노틸이랑 똑같이 Q각 안주면서 돈벌고 로밍 자제


Rakan(라칸)똑같음


Alistar(알리스타)똑같은데 얘는 미니언뒤에있어도 날라오니깐 쿵꽝 각을 잘 보면서 해야되요

1렙때는 바보니깐 그때 오지게패서 채력차이 나게 하면 편한데 고수들은 그각을 잘 안줌


은근히 힘들지만 갠찮아요 로밍으로 풀자구요



Braum(브라움) 호구임. 진짜 쉬워요 해보면 암 


Leona(레오나)Galio(갈리오)Gragas(그라가스)Tahm Kench(탐 켄치)Pyke(파이크)

원거리


Soraka(소라카)

얘는 Q스킬 Starcall(별부름) 이거 피하기 게임이죠. 6렙찍으면 뚜벅이라 궁으로 묶고 우리정글이랑 패면됩니다. 


Vel'Koz(벨코즈)


얘도 똑같습니다. 6렙전엔 그냥 스킬피하면서 평타로 돈만 먹는 다는 생각으로 하세요. 

 Nami(나미) 

초반에만 오지게 썌지 Q스킬 피하기도 쉽고 뚜벅이라 궁극배우면 궁으로 잘라먹기 ㅆ가능


Lulu(룰루)

룰루는 잘안나오는데 이친구 보호막이랑 내 W힐이랑 교환하는 식으로 딜교하시면됩니다. 별로 안썌요

Lux(럭스)

이친구 요새 많이 죽어서 안보이네요. 속박각 피하시면서 나는 힐로 회목하고 하면 됩니다.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은근 까다로운게 뚜벅이라도 궁으로 먼저 잘라먹기가 안되요

스펠쉴드로 궁극기가 씹혀서. 속박만 안맞으면 그래도 할만합니다.

Thresh(쓰레쉬)

쓰레시 잘하면 답도없는데 잘하는 쓰레시 찾기 힘들어요

바드평타=쓰레시E스킬 거리가 거의 똑같아서 평타 때리러가면 E맞고 상대는 여진때문에 안죽고 나는 죽는상황 나올수 있습니다. 조심히 사리면서 같이 로밍가는식으로 해주세요 


Yummi(유미)

유미 개짜증나죠 진짜. 근데 뼈방패+W힐로 은근 버텨지고 얘있으면 궁극기로 한명만 마추면되니깐 6렙후에는 정글이랑 짤라먹기좋아요.

그리고 다이브각도 잘 나오는데 그떄 정글이 잘하면 와서 같이 죽여줄거고 못하면 안오는데 그걸 정글탓임.

Janna(잔나)

잔나친구 은근 짜증나는데, 잔나만나면 게임 진다 생각 별로 안들어요. 얘도 뚜벅이랑 그냥 궁으로 잘 묶고 죽여주면 됩니다. 초반에 딜교 손해볼각이많지만 딜교하고 난 힐하고 종먹어서 마나채우면 할만해요

Karma(카르마)

카르마도 많이 죽엇는데 요새 잘안보이네요. 잔나랑 똑같습니다. 

Xerath(제라스)

제라스 친구도 벨코즈랑 똑같아요. 초반에 좀 아프지만 라인을 밀게되니깐 정글이 올때 같이 호응 잘해주시면됩니다. 



마치며

 제가 나이가 좀 있는데 그래도 생애 처음으로 마스터 찍게 해준 챔프입니다.

피지컬딸려도 챔프 연습하시고 생각하면서 게임하면 티어 무조건 오른다고 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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