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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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애나, 차가운 달의 분노
Diana, Scorn of the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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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입] 다이애나의 성능을 가장 최대로 이끌어 내는 공략

- 달케(2019-08-05, 조회수: 18134)

다이애나 장인이 알려주는
완벽한 다이애나.
다이애나, 차가운 달의 분노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9) 2493 마나 375 (+25) 800
공격력 57 (+3) 108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6.5 (+0.85) 20.9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31 (+4.3) 104.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룬은 난입입니다.

딜이 가장 중요할거같은 다이애나가 감전을 왜 안드는지 의아하신분들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다이애나는 난입을 들게 될경우,

오히려 감전보다 더 월등한 딜을 낼수 있게 될 뿐더러, 선택지도 엄청나게 다양해집니다.

-상황1- 상대가 실수로 Q거리를 내줘서 QR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Lunar Rush(월광 쇄도)을 맞고 도망가려할떄,
=> 우월한 이속으로 상대에게 계속 붙으며 평타 딜레이마다 타격 가능, PMoonsilver Blade(서늘한 달빛 검) 한번더 터트릴수 있음.
이후 돌아온 Q로 QR한번 더하면 솔킬.

감전Electrocute(감전)일경우,
=> 이속이 비슷해서 상대가 도망갈경우 PMoonsilver Blade(서늘한 달빛 검) 한번더 터트릴수는 없음,
떄릴동안 상대는 도망갔기떄문에 Q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가 안닿기 때문에 후속딜은 없음. 
괜히 썡RLunar Rush(월광 쇄도)쓰고 들어갔다가 역관광 당하는 경우 많음.


-상황2- 상대가 할만하다고 생각이들어 붙으며/카이팅하며 싸울때,
=> 초반엔 이속이 느려 논타겟 스킬들을 피하기 힘들겠지만, 난입PhaseRush(난입)이 터졌을 경우 스킬들을 피할수 있음,
평타를 때리면서 다 맞아줄수는 없기 때문에 스킬 피할거 다피하면서 돌아온 Q로 QR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Lunar Rush(월광 쇄도).
상대의 스킬을 피했기 때문에 딜교는 손해볼수가 없음->상대 집가고 성장차이 벌릴 수 있음.

감전Electrocute(감전)일경우,
=> 다이애나가 아무리 보호막도있고 딜도 쎄다고 해도, 성장차이 없는 탈론 감전들어도 맞다이 절대 못이김.
또한, 감전을 들었을 경우, 맞라인이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다면 추노도 빠른도망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카이팅하는거 다 쳐맞으면서 걸어서 도망가야함. ->상대 집가고 나도 집가야하므로 성장차이 벌릴수 없음. 오히려 다이애나는 이동기 하나 없으므로 상대가 더 빨리도착해서 손해볼 확률이 높음.



또한,

난입을 들었을경우, 갱회피도 훨씬 수월해집니다.

[EW평(E평W)] 상대가 근접했을경우 E로 상대의 행동을 캔슬시키고, 
W의 보호막과 함께 평타로 난입을 발동시킨뒤 빠져나갑니다.

Q는 시전시간이 길기때문에 난입 발동시간이 늦어져 더쳐맞습니다.
하지만 W나 E가 쿨도는 중일땐 어쩔 수없이 Q를 써서라도 난입을 발동시켜야하겠죠?

R을 배우고 난 후부터는
갱회피법이 매우 다양해집니다.
가까운적에게 R을 쓰면 적의 뒤로 이동한다는점을 이용해 일부러 적의 뒤(적진영쪽)로 간뒤 QRE 하는방법도 있고,
그냥 적 정글에게 QRW바로 쓰는 방법도 있고,

여튼 난입쥔 6렙다이애나에게 갱당해죽는일은 스킬 다 빠졌을때 빼고 없을겁니다.

마법의 하위룬 첫번째는 마나 순환 팔찌를 듭니다.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드는 이유: 다이애나는 마나가 없어 허덕이는 챔프입니다.
이 절망적인 마나통은 부가적인 대처가 없으면 처음부터 끝까지 마나떨어져서 집가는 경우가 빈번해질겁니다.
마순팔을 가도 버틸수 없는 마나통은 부패물약으로 대체합니다.

NimbusCloak(빛의 망토)안드는 이유: 궁을 일반스킬 마냥 자주써대는 다이애나에겐 빛의망토의 30초란 쿨타임은
너무 활용성이 떨어지고, 궁극기를 쓴 직후 터지면 몰라도, 궁극기를 쓴다음 1.5초 뒤에 터지기 때문에
난입으로 이미 안전하게 빠진후에 터져서 낭비할 때가 많습니다.
물론 없는것보단 나을테고, 이 룬으로 극적으로 살아갈 장면이 나올수 없는건 아니나,
마순팔의 성능이 훨씬 다이애나에게 잘맞는 이유로 빛의망토는 들지 않습니다.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안드는 이유: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마순팔 들어야해서.


마법의 하위룬 두번째는 깨달음을 듭니다.
Transcendence(깨달음)드는 이유: 다이애나의 코어템에는 쿨감이 있는 템이 별로 없습니다.
쿨감이 높아질수록 QR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Lunar Rush(월광 쇄도)을 더 자주 쓸수 있단 소리이므로 들어줍시다.

Celerity(기민함)안드는 이유: 이걸 들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난입으로도 다이애나의 기동력은 충분하다고 생각이 들며,
그 시점에선 부가적인 이속보다 쿨감이 훨씬 좋다고 생각이 들어서 기민함은 들지 않습니다.

AbsoluteFocus(절대 집중)안드는 이유: 있고없고 딜량을 비교해본결과 딜증가량이 너무 미미합니다.
항시 딜증가여도 모자랄판에 조건부입니다. 그냥 꺠달음 듭시다.


마법의 하위룬 세번째는 폭풍의 결집을 듭니다.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드는 이유: 솔직히 마법하위룬 세번째칸은 취향대로 들면 되긴 합니다만,
그래도 제가 이룬을 고른 이유를 서술하고자 하면, 이러합니다.
Scorch(주문 작열)안드는 이유: 주문작열은 초반 싸움에 꽤 영향을 많이주지만, 후반에가면 계수가 없어 딜량이 아예 없습니다.
다이애나가 초반에 솔킬각 잡는 챔프도 아니기 때문에, 주문작열은 가지 않습니다.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안드는 이유: 저는 활성화 지역이 한정되있는 물걷룬같은 시스템을 싫어합니다. 
그 외에지역에있으면 그냥 손해본느낌입니다.

그래서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드는 진짜이유는, 무난해서 듭니다. 확실히 초반에는 별로 도움이 안되지만,
중후반을 바라보는 다이애나에게 잘맞는거같아서 듭니다.



보조룬은 비스킷과 물약을 빨기위해 시간 왜곡 물약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룬과, 비스킷 배달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룬이 있는 영감을 갑니다.

정밀Triumph(승전보)CoupDeGrace(최후의 일격)을 선택 안하는 이유: 잘크면 이런거 안가도 안정적으로 맞딜 이기기 때문에
지배SuddenImpact(돌발 일격)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를 선택 안하는 이유: 초반 버티기 위해
결의BonePlating(뼈 방패)ShieldBash(보호막 강타)를 선택 안하는 이유: 영감의 저 두 룬이 초반버티기 너무 좋아서.


마지막으로, 능력치 룬은 첫줄OFFENSE(공격),둘째줄FLEX(유연), 셋째줄은 맞라인 상대가 ap면FLEX(유연), 상대가 ad면DEFENSE(방어)가줍시다.
맞라인과 상성인 룬DEFENSE(방어)DEFENSE(방어)을 드는게 체력DEFENSE(방어)드는거보다 덜아픕니다.
점화대신 텔포를 드는 이유 :
최대한 맞라인 상대와 성장격차를 벌려서 6렙을 먼저 달성하는게 다이애나의 목표입니다.
포션 비스킷 씹어가면서 버티다가 1050골드 모이면 그라인만 정리하고 집가서 리볼버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사고 
텔포로 바로 라인복귀해서 상대를 아주 죽도록 괴롭힙시다.

1050골드 모일쯤이면 집갔다가 텔포로 라인복귀하고 오는 라인만 먹으면 6레벨이 되더라고요.
6레벨 되기 바로직전 Q맞추고 거리 조절하다가 바로R찍고 킬각 잡읍시다.

또한, 로밍도 1티어급인 다이애나는 봇이나 탑 적진쪽에 와드로 텔타주기만해도 웬만하면 성공합니다.

합류도 빨리 할수 있고요.


점화를 안드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점화를 안들어도 킬각이 잘나오는데다, 텔포의 효용성이 너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서늘한 달빛 검 (Moonsilver Blade)
다이애나의 공격 속도가 15~35%증가합니다. 스킬을 사용한 후에는 5초 동안 추가 공격 속도가 세 배까지 증가합니다.

3번째 기본 공격마다 주위 적들을 베어 20~220 (+0.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서늘한 달빛 검은 몬스터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초승달 검기 (Crescent Strike )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달 에너지를 휘어지게 발사하여 60/95/130/165/2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 당한 적들은 은신 상태가 아닐 경우 달빛을 받아 3초 동안 위치가 노출됩니다. (사정거리: 830)
은빛 가호 (Pale Cascad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초
주위를 돌면서 적에게 닿으면 폭발하여 18/30/42/54/66 (+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구체를 세 개 생성합니다. 5초 동안 지속됩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보호막을 생성하여 45/60/75/90/105 (+0.3AP)(+추가 체력의 9%)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세 번째 구체가 폭발하면 보호막이 30/45/60/75/90 (+0.3AP)(+추가 체력의 10%)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200)
월광 쇄도 (Lunar Rush)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복수심에 불타는 달의 화신이 되어, 적에게 돌진하여 50/70/90/110/13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달빛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에게 돌진한 경우, 월광 쇄도를 즉시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다른 모든 적들은 월광 쇄도의 대상이었더라도 달빛 효과가 사라집니다.
달빛 낙하 (Moonf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주위 모든 적들을 드러내 끌어당긴 다음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40/50/60 늦춥니다.

다이애나가 한 명 이상의 적 챔피언을 끌어당기면 1초 후 달빛을 받아 자신의 주변 지역에 200/300/40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적 한 명을 추가로 끌어당길 때마다 35/60/85 (+0.15P)만큼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도주
P스택 쌓아준뒤 QRW평<
                           평타 섞어가면서 쿨돌아온 QR
스킬 활용 팁
마나 순환 팔찌의 스택을 쌓아주기 위해 1레벨에는 큐를 찍어줍니다.
1레벨에서 미니언은 큐로 먹기만해도 충분합니다.
또, Q는 다이애나가 들어가지않고 견제할수있는 유일한 스킬이기도하고, 계수도 높기때문에 Q선마해줍시다.
빠른 포탑철거를위해 E를 두번째로 마스터하시는분이 계시던데,
어디까지나 프리한 포탑철거는 맞라이너를 이겨야 가능한 부분이라 생각이듭니다.
두번쨰는 W마스터해줍시다.


킬각 잡으실때 초보분들이 많이 실수 하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딜 최대한으로 우겨넣겠다고 콤보에 쌩R을 끼워넣는겁니다.

절대, 
상대가 R만쓰면 죽는 개피라던가 갱을 피해야하는데 스킬 쿨이 전부다 돌고있어서 
난입터트리려면 어쩔수 없이 쌩R을 써야할 때 빼고는 절대로 R을 쿨이 돌게 하면 안됩니다. 
쌩R을 쓰는 그순간부터 다이애나는 궁배운 6레벨이아니라 3레벨이나 다름없어요.
무조건 돌아오는 Q로 연계를 계속 해줘야합니다.

이거는 한타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이애나의 궁은 겨우 QRR로 쿨이돌면 절대 안되요.
난입 터트리면서 치고빠지면서 QR 계속 써줘야 맞는겁니다.

적 정글의 역갱으로 2대2싸움이 났을때는 훨씬 신중해야합니다.
한명이 죽고 마지막한명에게 R만쓰면 끝나는게 아니라면
절대 궁쿨이 돌게 해선 안됩니다.
이점은 갱을 온 정글도 숙지해야하는 사항입니다.
다이애나의 Q가 돌아올때까지 정글도 빠져줘야하고,
Q가 돌아오면 다시 역습을 펼쳐야 완벽한 패싸움이 됩니다.

초승달 검기
(Crescent Strike )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달 에너지를 휘어지게 발사하여 60/95/130/165/2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 당한 적들은 은신 상태가 아닐 경우 달빛을 받아 3초 동안 위치가 노출됩니다.
사정거리: 830
존버는 승리한다.
시작 아이템
1~3코어템 (신발 포함)
4~5코어템 (스플릿)
4~5코어템 (한타)
보조룬의 시간 왜곡 물약을 들기 때문에, 저 부패물약은 1코어 못지않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마지막 코어템 뜨기전까진 팔지맙시다.

첫코어템은 무조건 벨트 가줍시다.
하위템인 리볼버가 가격대비 성능이 너무 좋기도하고, 완제품이 뜨면 이동기가 생긴 다이애나가 됩니다.
딜로스도 별로 없습니다.

신발은 리볼버랑 점화석(벨트하위템)나오면 마관신 가줍시다.
마관신 다음 벨트 업그레이드.

두번째 코어템이 참 말이 많습니다.

일단 후보로는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모렐로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주문매듭구Spellbinder(주문매듭 구슬), 데캡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이 있습니다. 그 외의템은 2코어에 가지 않습니다.

존야는 감전다이애나일경우 가줍시다. 난입다이애나는 안맞아요.
일단 세가지가 남았습니다.

주문매듭구Spellbinder(주문매듭 구슬)가는 이유: 빠른 기동성으로 킬각잡기 훨씬 쉬워집니다.
데캡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안가는이유: 첫코어를 벨트로 가기때문에 자체 주문력은 별로 높지않아서 데캡의 주문뻥효과를
보기가 힘듭니다. 웬만하면 3코어 이후에 가줍시다.
모렐로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안가는 이유: 상대가 블라디면 가끔씩 2코어로 가긴 합니다만, 그외의 경우는 가질 않습니다.
이유는 3코어때 데캡을 가기때문에 주문력을 훨씬 더 올려주는 주문매듭구가 좋기도하고, 애초에 자체 딜도 주문매듭구가 더 높습니다. 특별한상황 아니면 5~6코어때 가줍시다.


세번째 코어로는 데캡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가줍니다.
확실하게 상대를 족쳐놓기 위해 무조건 3코어 이전에는 데캡가줍시다.


네번쨰 코어부터 다이애나는 전직을 해야합니다.

스플릿 오지게돌면서 압박넣을건지,
한타 참여하면서 이득을 볼건지,

제가 알기론 내셔나온 다이애나의 타워 철거 속도가 전챔피언중 1위인거로 알고있습니다.
확실히 미니언끼고 타워 때리면 1초만에 타워가 갈리더군요.

이점을 이용하여 백도어도 엄청 수월하게 할수있습니다.

4~5코어 스플릿트리중에 리치베인Lich Bane(리치베인)대신 쌍그Twin Shadows(쌍둥이 그림자)가도 됩니다.
쌍그는 적을 추노할때 쓸수도있고, 튈때도 쓸수있는 만능템이지만 가장 중요한건, 적이 어딨는지 알수있다는거죠.
이렇게 만능인템인데도 리베에 밀리는이유는.. 리베가 더 쎄서..

뭐 쨌든 내셔만 나왔으면 타워철거속도엔 영향 없으니 쌍그가도 상관은 없습니다.


4~5코어 한타트리에서 4코어는 적이 마저세팅을 했든 안했든 (안하는게 이상하지만..) 보이드 가줍시다.
챔피언의 기본 마저능력치도 있어서 그냥 가는게 좋습니다.

5코어는 리베가도좋고 모렐로 가도좋고.. 가엔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도 좋고.. 적 cc기가 많으면 헤르메스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가도 좋습니다. 
심지어 쇼진(쇼진의 창)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여러모로 후반갈수록 유동적이되는 다이애나 템트리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리
난입달아도 아리입장에선 다이애나가 R쓰는곳에다가 매혹만 쓰면 되니 스킬 다 초기화되고..
참 어려운 상대입니다. 초반에는 원거리대 근거리챔이기때문에
평타견제만도 너무아프니 웬만하면 타워끼고 존버합시다.

잘하는 아리는 매혹을 끝까지 남겨둘테지만,
아리가 매혹을 허투르 쓰는순간
아리는 끔찍한 시간을 보내게 될겁니다.
럭스
스킬들이 다 하나같이 무섭습니다.
R을 배워도 럭스입장에선 속박맞추고 후두려패면되니 너무 엿같은 상대입니다.
초반에도 너무 견제가 심하고 후반에도 킬각 잡기 어려운 너무 짜증나는 녀석입니다.

그래도 스킬만 잘피하면 킬각 잡힐일은 없을테니 다행인 일입니다.

제드
3렙만 되면 다이애나의 지옥이 시작됩니다.
무한히 생성되는 기력으로 시도때도없이 WEQ를 써대는데
한번 잘못맞으면 반피가 훅가버립니다.

6렙 배운 이후에도 다이애나의 Q를 제드의 R로 씹으면 오히려 다이애나가 킬각 잡힙니다.

그냥 밴하는게 속편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아우렐리온 솔
장어맛 젤리

견제도 안아프고 그냥 6렙만 찍으면 무한 킬각입니다.
탈론
생각보다 쉽습니다.

탈론 스택 다쌓으면 바로 빼주고 그냥 탈론W거리 안내주면서 미니언 잘 먹다가 6렙되면
난입들고 QRW평 갈겨주고 난입으로 스킬 피하고 반복하시면 됩니다.
야스오
장막 빠지면 QRW평으로 갈겨준다음 계속 따라가서 줘패줍시다.
야스오Q가 정신집중 스킬이라 E 타이밍맞춰 써주면 야스오Q 캔슬시킬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정리할때도 R써가면서 합시다.


초반 운영법

 물약 비스킷빨면서 버팁시다.


중반 운영법

 6렙이 됬으면 다이애나세상입니다. 다썰고 다닙시다.


후반 운영법

 암살한다고 적진 혼자 쳐들어가서 뇌절하지만 맙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명심하세요. 다이애나는 이니시를 하는게아니라, 딜을 넣는겁니다.

난입만 잘쓴다면 펜타도 가능합니다.


마치며

 여러모로 다이애나는 한번 잘되면 끝까지 잘되고 한번 망하면 끝까지 망하는 챔피언들의 표본같습니다.

전 챔피언중 콤보넣는 속도가 가장 빠르다는건,

딜 그냥 다 쏟아붓고 킬따면 따고 못따면 튀라는 얘기인거죠.


그리고, 다이애나의 희비를 결정하는 요소중 가장 중요한것은 

정글이 뒤를 봐주냐 안봐주냐 인것같습니다.

솔직히 정글듀오로 초반부터 계속 뒤봐줄거면 그냥 감전 들어도 됩니다.



추가로,

지금 9.16패치가 이루어지고있는 현재, 다이애나의 RQ를 삭제한다고 Q판정시간을 죠져놔서 Q쓰자마자 R로 돌진하면

R쿨 초기화가 안되고 상대는 달빛효과가 남아있는 경우가 적지않습니다.

(전에는 R쓰기전에 Q쓰기만하면 무조건 초기화 됬었음)

문제는, 아직도 RQ잘됩니다. 물론 실전에서 쓸일은 별로 없을거같지만, 

Q쓰자마자 R쓰는게 너무 익숙해진지라 QR초기화 안되는건 너무 저에게 타격이 큰거같습니다.



다이애나의 고급기술은 별로 없고


그냥 스킬을 잘 활용해서 난입 잘터트리고 미꾸라지같이 잘 빠져나가는게 관건인거같습니다.


대표적인 고급기술 RQ,

R사거리 맨끝이아니라, 살짝 1티모미터 안에서 해야 잘되더군요.

참고바랍니다.


그리고 Q플.


Q가 생각보다 선딜레이가 깁니다.

선딜레이가 끝나면 투사체가 발사되는 형식이고,

선딜레이가 끝나기전에 플을 쓰게되면 적은 선딜레이가 없는 큐가 바로 꽃히게되서 대처하기 힘들어집니다.


마지막으로, QRW평 콤보를 쓸때 주의해야할점이 있습니다.

R로 상대방에게 달려가는도중 W를 쓸때, 사이에 미니언이 있으면 W가 미리터져서 적 챔피언에게 딜이 안들어갈수 있으므로 R로 돌진중에 중간에 미니언이 있다면 상대방에게 근접했다 싶을때 W를 써야합니다.


공략은 여기까지 작성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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