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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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드라, 어둠의 여제
Syndra, the Dark Sovere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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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레 골딱이가 알려주는 신드라 서폿!

- Eunmiyu(2019-08-05, 조회수: 15054)

내 안에 힘이 넘친다! 중2병

안녕하세요 벌레 티어에 머물고 있는 아무개 신드라 서폿러입니다.
9.15 패치로 상향을 먹은 신드라는 대다수가 미드에서 쓰이는데요.
서폿으로도 나올 '수' 있는 신드라에 대해 작성하러 나왔습니다!
어지간한 인벤 유저들은 벌레라고 볼 수 있는 티어인 골딱이에 머물고 있지만
현재 서폿 신드라는 op.gg에 나오지 않을정도로 상위 티어에선 쓰이지 않습니다.
아마 논타겟인 Q를 맞아주지 않거나, 더 좋은 활용법이 있는 서포터가 많기 때문이겠죠?
그러니 난 참신한 서포터를 해보겠다! 하시는 분들만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카운터도 나름 많아요!

심지어 op.gg 서포터 순위에도 없습니다




보시면 아시다시피 제가 벌레짓 해서 진 판은 거의 없습니다. 
신드라, 어둠의 여제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3 (+104) 2331 마나 480 (+40.0) 1160
공격력 53.9 (+2.9) 103.2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6.51 (+0.6) 16.71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4.71 (+4.6) 102.91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현재 사용하고 있는 룬입니다. 지배의 감전이나 마법의 유성을 들어볼까도 생각했지만,
감전을 사용하기엔 양피지를 선으로 가지 않는(밑의 아이템 칸에서도 다룰 에정입니다.)신드라는
너무 많은 스킬을 사용하면 서포터의 매력이 없어집니다. 지킬 수도 없고 딜을 할 수도 없고.

내가 마나 관리에 너무 자신이 있다! 하시는 분은 

감전(어둠의 수확)
-
비열한 한 방(피의 맛)
-
유령 포로(시야 수집)
-
굶주린 사냥꾼(궁극의 사냥꾼)

드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미드 룬이죠?

하나하나 대체재를 골라보겠습니다.

마법 메인 룬



 - 신드라는 W나 E를 맞추더라도 Q 딜이 메인입니다. 심지어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서폿 신드라는 스킬을 막 쓰지 못해요. 유성을 맞추려면 대다수는 슬로우나 기절이 걸려야 하는데, Q W나 Q E를 사용하기엔 마나가 많이 부족합니다.

 - 어...사실 사용해본 적은 없습니다. 근데 신드라는 어차피 무빙캐스팅이 가능해서 이속 늘어나봤자 의미가 없습니다. W와 E 스킬로 추노도 쉽다고 생각하는지라 크게 의미는 없다고 봐요.

마법 2번째 룬

 - 상대 서포터나 미드가 압도적인 AP 딜러다! 하시면 들어도 괜찮다고 봅니다. 브랜드, 제라스, 직스, 다이애나 이런 애들이면 한번쯤은 역킬각을 노려보기도 쉬워요. 근데 낮은 렙대에선...어...그닥 쓸모있는지 모르겠네요. 위에서 서술한 애들이 너무 극딜러들이라...

 - 의미 없어요. 궁 사거리 짧습니다. 궁 사거리 닿을 정도면 Q W E 다 넣을 수 있어요.

마법 3번째 룬

 - 무빙 피하는 용도라면 괜찮지만, 추천하진 않습니다. 깨달음의 메리트가 너무 커요.
서폿템 10% + 루덴 20% + 깨달음 10% + 우주적 통찰력 5% = 45%. 서폿으로서 딜로스 없이 45%를 챙길 수 있습니다. 본인 무빙이 모자라다! 싶으시면 드셔도 괜찮습니다.

 - 괜찮습니다. 낮은 레벨엔 적다고 볼 수 있는데, 아이템 구간에서 서술하겠지만 데캡이 나온 시점에선 상당히 괜찮다고 볼 수 있는 룬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저는 기민함에서 서술한 장점으로 인해 사용해 본 적은 없습니다.


영감 보조룬

초시계 외에 설명이 필요할까요? 난 생존에 자신이 있다 하시는 분들은  드셔도 괜찮습니다. 근데 저는 벌레라서 무조건  듭니다. 한번쯤은 역킬각을 노려볼 수도 있고... 도 좋은 선택이라고 볼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전 써본 적 없습니다.


파편 룬

마법 보조룬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쿨감은 충분합니다. 깨달음 쿨감으로 주문력을 올릴 수는 있겠지만 적응형 능력치로 올리시는게 초반을 누르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신드라는 초 중 후 전부 무난한 챔프에요. 압도적으로 성장차가 나지 않는 이상 무력하게 죽는 건 드뭅니다.

방어 룬은 상대 조합 보시고 결정해주세요. 상대 조합이 AD다 - 방어력, AP다 - 마법 저항력, 반반이다 - 체력
 - 얘로 유체화 들 바에야 다리우스 서폿 권해드립니다.

 - 우리 원딜이 보호막 들었다! 싶으면 들어줍시다. 생존에 도움 됩니다.

 - 굳 초이스! 생존에 전념하겠다! 이즈, 시비르같은 원딜이면 괜찮습니다. 근데 욕 먹을수도 있어요. 지만 산다고

 - 적 정글이 마이, 미드가 이렐 or 야스오 or 다이애나, 탑이 클레드...이런 애들이면 들어줍시다. 원딜 베인이어도 들어주면 좋아요.

 - 이거 들 바에야 침착을 들겠습니다...

 - 라면 챔프 함께 하실래요?

 - AP챔프의 국룰 스펠.

 - 블루 뺏어드실 수 있으시면 괜찮은 선택! 근데 블루팀이면 ㅈㅈ

 - 저쪽 CC가 너무 강하다! 노틸 + 진 이런 애들한테 들어줍시다. 근데 이것도 배리어처럼 원딜한테 욕 먹을 수도 있어요.

 - 저는 보통 이거 듭니다. 점화 + 점멸. 근데 요새 사거리 너무 짧아서 힐이 더 좋으신 분들도 있을 수 있어요.
초월 (Transcendent)
신드라가 분노의 조각을 최대 120개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회득하면 신드라의 스킬이 강화되며 신드라가 적에게 조각을 하나 획득할 때마다 마나를 20~215씩 획득합니다.

신드라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노의 조각을 획득합니다.
- 4초 안에 두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조각 1~3개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스킬 포인트를 쓸 때마다 조각 5개
- 대형 미니언 처치 시 조각 1개

분노의 조각이 120개 있으면 신드라의 주문력이 15% 증가합니다.
어둠 구체 (Dark Spher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신드라가 어둠의 구체를 소환하여 75/110/145/180/21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어둠의 구체는 6초간 유지되며 신드라의 다른 스킬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분노의 조각 40개: 신드라가 어둠 구체를 2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800)
의지의 힘 (Force of Will)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신드라가 어둠 구체, 적 미니언, 혹은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를 잡아당기며 최대 5초 안에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신드라가 물체를 던져 70/110/150/190/23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분노의 조각 60개: 이 스킬이 12% (+0.02AP%)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적군 와해 (Scatter the Weak)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신드라가 힘의 파동을 발사하여 적들을 밀어내고 어둠 구체에 충돌한 모든 적에게 75/115/155/195/23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밀려난 어둠 구체는 적들을 1.25초 동안 기절시키고 75/115/155/195/23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분노의 조각 80개: 이 스킬의 폭이 증가하며 1.25초 동안 적을 70% 둔화시킵니다.

적들은 스킬 사용 한 번당 한 번만 피해를 입고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700)
풀려난 힘 (Unleashed Pow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기본 지속 효과: 풀려난 힘의 레벨 하나당 어둠 구체의 스킬 가속이 10씩 추가로 증가합니다.

신드라가 엄청난 파멸의 힘을 끌어내어 신드라 주위를 도는 어둠 구체 3개와 주변 어둠 구체 4개를 적 챔피언에게 보냅니다. 각 어둠 구체는 90/130/170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분노의 조각 100개: 이 스킬이 체력이 15% 미만인 적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  -  -  - 


주로 쓰는 콤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제일 맞추기 편해요.


 -  -  -  - 


대부분이 사용하실 수 있는 콤보일 거예요. W로 슬로우 걸고 E로 스턴 걸고 Q 한대 더 + 궁



이 외엔 딱히 콤보랄게 없습니다. 갱 오면 E로 밀어주고 쫓아온다 싶으면 W로 슬로우 걸어주고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많다보니 콤보는 만들어가시는게 편해요. 

스킬 활용 팁    
 - 무조건 Q로만 견제해주세요. E로 견제하시면 못 맞췄을 때의 리스크가 너무 커요. 특히 파이크, 레오나, 알리 이런 애들이면 더더욱.

 - E는 웬만하면 들어오는 적들 밀어내는 데에 써주세요. 쓰레쉬 Q로 들어오는거나, 파이크 E, 레오나 E, 알리 W, 자르반 깃창 돌진 콤보 등등. 들어오는 거 웬만하면 다 끊을 수 있습니다. 이게 핵심이에요. 이거 하나만 잘 해도 욕은 안 먹습니다.

 - 핵심입니다. Q가 많을수록 얘 딜이 올라가요. 실험해본 적은 없지만 언제 한번 구체 6개까지 날릴 수 있다고 들었던 것 같습니다. Q 2개 만들어놓고 W로 먼저 만든거 잡고 Q로 하나 더 만들고 궁.

E를 웬만하면 먼저 선마합니다. E 레벨이 올라간다고 기절 시간이 늘어나진 않지만, 쿨타임이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듭니다. 그만큼 생존 가능성도 높아지겠죠?
시작 아이템
X발 망했다 존야로 버티기 간다
ㅋㅋ 넘치는 힘을 보여주지
아이템 부분에서 서술할 거라고 했던 부분들 전부 서술하겠습니다.
신드라 서폿은 >>무조건<
먼저 뽑는다는 기준이 애매하긴 할텐데 저같은 경우엔
저기 핵심 아이템의 순서대로 뽑습니다.

송곳니(맞출 때마다 22원) - 루덴(제드, 피즈, 다이애나, 이렐, 야스오 등이 있으면 존야 선) - 존야 - 모렐로(문도, 볼베같은 애들 있으면 존야보다 모렐로를 먼저 가기도 합니다.) - 데캡(핵심! 얘 있으면 Q E Q R로도 원딜 죽을지도 몰라요.

룬 페이지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미드에 비해 양피지를 상당히 늦게 갑니다.

얼음 송곳니와 마관신이 나온 후에야 양피지를 뽑는데, 그렇다보니 마나 순환 팔찌 외에는 크게 마나를 수급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져요. 최대한 낭비하지 않는 선에서 졸렬한 딜교 해주시면 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얼음 송곳니(쿨감 10%) + 루덴(쿨감 20%) + 깨달음(쿨감 10%) + 우주적 통찰력(쿨감 5) = 쿨감 45%. AP에겐 너무나 좋은 수치입니다. 여기에 미드보다 잘 크면 블루는 당연히 서폿의 것이겠죠? 미친듯이 딜 뽑아낼 수 있습니다.

여러 인벤 공략 작성자 분들이 말씀하시다시피 아이템 빌드는 자기가 만들어가는 겁니다. 나는 마나 관리에 자신이 있다! 하면 루덴 대신 모렐로를 갈 수도 있고,
우리가 10킬을 먹고 쟤넨 2킬을 먹었다! 하면 양피지만 가고 데캡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깨달음을 안 들고 쿨감템을 하나 더 넣을 수도 있겠죠.

무궁무진하게 조합을 꾸릴 수 있는게 롤의 묘미라고 생각합니다. 인벤에 있는 빌드들은 정석이 아니에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진짜 세상에서 제일 싫어요. 나가 죽었으면 좋겠다. 같은 보라색끼리 이렇게 카운터 치는거 있음?

얘 필밴하고 들어갑니다.
룰루
보호막 있는 애들은 대부분이 싫습니다. 근데 상대 못하진 않음. Q가 상대 보호막 스킬보다 압도적으로 쿨타임이 짧아요.
시비르
얘도 몰가급으로 싫음. 어설프게 Q각 잡아서 써봤자 보호막에 막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미
웬만한 서폿챔들은 이길 수 있어요.
자야
사거리 조루 ㅎㅎ
자르반 4세
갱이 카운터입니다 망겜...
대부분의 챔프들은 손에 따라서 이길 수 있습니다. 모데 원딜로 나온 유저를 이긴 경우도 있고, 나미 서폿한테도 진 적 있습니다.

신드라는 손 차이에요. E로 얼마나 기절을 잘 넣느냐의 차이입니다. 파이크 들어오는 것도 막을 수 있어서 큰 카운터라고 꼽을만한건 보이지 않아요.

머릿말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골딱이<

 

 

라인 / 정글 운영법

 얘가 라이너가 아니기 때문에 라인 운영법이랄게 없습니다. 루덴 나온 후엔 원거리 미니언에 Q 쓰면 셋 다 잡히니 자중합시다.

루덴 나오기 전까진 Q 원거리에 써주면 좋아합니다. 먹기 편해요.

 

초반 운영법

 1렙 Q 딜 얼마 안됩니다. 11원 계속 벌거나 딜 넣겠답시고 해봤자 도란 시작템이나 서폿에 의해 다 차요. 딜교는 웬만해선 2렙부터 합시다. 주문도둑의 검 3스택 쌓였을 때 아까워서 한번씩 긁어주면 좋아 미칩니다.

 

중반 운영법

 루덴 나온 시점부터는 신드라가 살짝 미쳐 날뛸 타이밍이에요. 가끔 로밍도 가면 좋아합니다. Q E 잘 맞추면 로밍도 쉬워요,

 

후반 운영법

 포지션 잘못잡으면 리얼 포커싱 당해서 한번에 죽습니다. 얘 진짜 물몸이에요. 내가 포지션을 잘 못 잡는다! 하면 리안드리나 라일라이같은거 가도 좋아요.

 

팀파이트시 역할

 R E 넣어도 좋고, Q Q E 넣어도 좋아합니다. 얘가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 기절 걸릴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어요.

 

챔피언별 대응법

 돌진 오는거 E로 막고, 포지션 후방으로 잡아서 기절 넣고 Q Q R 넣어주고. 간단해보이는데 이게 전부입니다. 전부인만큼 어려워요. 신드라가 4티어인 이유...는 아니겠지만 아무튼 어렵습니다. 간단해 보이는데 어려워요. 무슨 말을 하는지 저도 모르겠네요.

 

마치며

 거듭 강조하다시피 >>>벌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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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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