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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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미, 파도 소환사
Nami, the Tideca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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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딱이의 나미 서폿

- 혜지서폿전문(2019-08-07, 조회수: 5858)

안녕하세요 시즌 7부터 다양한 라인과 다양한 챔피언을 경험해본 플딱이입니다!
닉네임은 참치김 입니다.
(이제 막 올라가서 플4 0포인트네요ㅎ)
게임 처음 시작할 때 저는 나미로 시작해서 그런지 현재까지도 나미가 모스트중 하나이고 가장 자신있는 픽이랍니다. 글을 쓰게 된 경위는 혹시 나미라는 챔프에 대해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서 써봅니다. 모바일이고 사실상 골딱이라 읽기 불편하실수도 있지만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나미, 파도 소환사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60 (+88) 2056 마나 365 (+43.0) 1096
공격력 51.2 (+3.1) 103.9 공격 속도 0.643 (+2.6%) 0.927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9 (+5.2) 11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어떻게 작성하는지 몰라서 그냥 글로 설명해볼게요

한 때 유틸챔들이 극성이다가 이제 다시 정글 메타가 슬슬 부상하면서 서폿도 정글에 호응해줄 수 있는 cc가 강력한 챔들이 1티어입니다. 아쉽게도 나미는 3,4 티어구요ㅠㅠ 일단 룬은 저는 수호자를 듭니다.

유틸폿이면 보통 콩콩이를 드는 경우가 허다한데, 저는 이제는 아예 안드는 편입니다. 

이유는 수호자 ap 계수가 0.25로 꽤 높은 편이며, 한번 물리면 손도 못쓰고 죽는 나미에게 한 턴 정도 시간을 벌어줍니다.  그러먼 당연히 받아치기의 확률도 올라가는거겠죠?

또 원딜에게도 수호자와 힐로 라인 유지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결의의 하위룬들은 뭐 사실 상황따라 드는거라 딱히 추천 드릴건 없구요.

보조 룬으로 저는 마법보다 영감을 선호하는데,
보통 신발 혹은 저렇게 두 개를 듭니다.

신발은 뭐 시간지나면 개꿀이고, 쿠키는 라인 유지력 탑급인 나미와 잘 맞구요
그리고 쾌속 접근은 제가 나미를 하는 이유에 가장 걸맞는 룬입니다.
스펠은 그냥 탈진 듭니다.

사실 혜지 챔이다 보니 후반 가서는 원딜에 붙어서 시팅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르저 힘 빼는 탈진을 들어줍시다.

싫으시다면 방어막이나 점화도 좋구요.
밀려오는 파도 (Surging Tides)
나미의 스킬에 맞은 아군 챔피언은 이동 속도가 100(+0.25AP) 상승했다 1.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물의 감옥 (Aqua Prison)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지정한 위치로 물방울을 보내면, 적에게 90/145/200/255/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75)
밀물 썰물 (Ebb and Flow)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밀려드는 파도를 보내 아군이나 적을 번갈아 맞힙니다.

아군을 맞힐 때: 55/80/105/130/155(+0.4AP)만큼 치유하고, 근처 적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적을 맞힐 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근처 아군 챔피언에게 튕깁니다.

각 대상에는 한 번만 튕기며,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피해량과 치유량은 한 번 튕길 때마다 10% 감소합니다. 감소량은 (+100AP당 10%)씩 조정되어, 200AP가 되면 감소가 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725)
파도 소환사의 축복 (Tidecaller's Blessing)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아군 챔피언을 6초 동안, 혹은 3번의 기본 공격 및 스킬을 강화시켜 기본 공격으로 20/30/40/50/60 (+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격 당한 적에게 1초 동안 15/20/25/30/35%(+0.05AP%) 느리게 만듭니다. (사정거리: 800)
해일 (Tidal Wav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나미가 있는 위치에서 해일을 소환합니다.

해일은 적들을 공중에 띄우며 50/60/70%의 둔화를 적용하고 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해일이 이동한 거리가 길수록 둔화 지속 시간도 길어지며, 최소 2초에서 최장 4초 지속됩니다.

해일 안의 아군에겐 밀려오는 파도의 추가 이동 속도가 두 배로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275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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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미 스킬에 대해서 설명드릴게요

모바일이라 그냥 글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나미는 w를 통해 지속적인 라인 유지력을 기반으로
초반 단계를 이어나갑니다. w를 통해서 딜과 힐을 함으로써 
이상적인 딜교를 할 수 있죠. 우리 원딜이 혹은 다른 챔프가 딜교를
하고 있을때 상대 혹은 우리 팀에게 힐을 주고, 파도가 튕김으로써,
딜링과 힐링을 도와줄 수 도 있습니다. w이해도와 센스를 통해 다양한
딜교가 가능합니다. 뭐 w로 튕기는걸 이용해 w점멸로 딜할수도 있구요

나중에 한타 페이지에 가서는 서폿템과 조화로 쏠쏠한 힐링도 가능하고
향로와 같은 아이템효과를 터트리기에도 좋습니다.

다음 e는 생각보다 성능이 좋진 않습니다. 둔화가 심한 것도 아니고
딜이 많이 쎈것도 아닙니다. 근데 판정은 좋아서 e는 평e가 가능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가령 이즈 q 커맨드가 눌려서 이미 q가 날아가고 있는 
중이라고 가정했을때, 나미가 빠르게 이즈에게 e버프를 걸어주면 이미 날라간
이즈 q에 나미 e가 뭍습니다.

같은 효과로 나미도 딜교 혹은 갱호응할때 평e를 통해 보다 빠르게 스킬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단한 딜교는 w와 평e 평평(가능할만큼) 이정도임을 알아두시기 바랍니당

다음은 q스킬입니다. 판정 나쁘지 않고 1.5초 에어본이며 물방울 크기가 꽤 작지만은
않습니다. 상대 챔에 따라 굉장히 신중한 예측을 요구하는 스킬이죠. 다만 투사체 속도가 느리고 움직이는 상대를 조준해서 맞추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냥 q 보단 평e나 R을 맞추고 q를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혹은 미니언을 먹는다던지 우리 원딜을 물려고 리신이 날라올때 원딜에게 물방울을 쓴다던지 이처럼 센스를 통해 q를 사용해야 합니다. 

보통 한타페이지에서는 q쓸 때는 상황보고 앞 탱커도 좋고 부르저도 좋습니다.
사실 q가 좋은 cc지만 맞추기 어려운만큼 최대한 이득 보는 쪽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르블랑 같은 애들 기어코 가둬 보려다 스킬 낭비할바에 앞라인 가두는게 더 나을겁니다!)

그리고 마지막 궁
궁은 투사체가 은근 느리지만 범위가 마냥 좁은것도 아니고 길이도 깁니다. 따라서 보통 들어오는 적들을 막을때 쓰거나 예측해서 상대의 동선위에 써서 퇴로 차단 등의 역할을 합니다. 궁이야 뭐 잘 보고 쓰면 되는거라 설명이 필요없네요

다만 궁+q 연계로 안정적인 cc기를 넣을 수 있으니 궁 q 로 풀반응도 못하게 가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타 페이지에서는 최대한 많은 인원에게 궁을 맞추는 것도 좋겠지만, 일단 서폿인 만큼 원딜을 무는 부르저가 들어올때 끊어주는 식으로 쓰거나 반대로 상대 딜러진을 괴롭히는 용도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뭐 콤보라고 해봐야 평e w 평섞으면서 R or Q 연계

이정도가 되겠네요

아니면 e는 원딜의 총알,화살 등이 날라갈 때 원딜에게 걸어줘서
깜짝 슬로우를 건 뒤 q연계후 평평평 이정도가 있겠네용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야 상황 따라 가는거니 말은 안쓸게요.

다만 저는 이 아이템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바로 미카엘의 도가니 인데요.
전 상대가 올 ad라도 갑니다. 서폿 최상위 템보다도 먼저 올립니다.

첫 귀환때 부적 2개 이상 사주고, 1코어로 미카엘을 가줍니다.

미카엘이 본인의 군중제어는 못풀지만 다른 사람의 군중제어를 풀어주는 미친 템입니다. 본인이 게임하면서 이거 간 서폿을 유미말고 본적이 없는거 같은데 진심 개꿀입니다. 나미는 사실 둘째 치고 이 템을 정말 홍보하고 싶네요.

유틸이 가기 좋은 힐,방어막 증가량과 마나 재생량 그리고 마저 40에 쿨감까지 달린 1티어 서폿챔입니다. 향로? no no 전형적인 서폿챔부터 신챔까지 각종 cc를 지닌 요즘, 우리 원딜들에게는 공속보단 생존력이 더 필요할 때입니다. 잦은 cc로 수은을 가는 것보다 유틸 템의 조화와 원딜을 지켜줄 수 있는 미카엘을 우리 서폿들이 먼저 올려주는게 어떨까요? 

상대 5챔 중에 cc가 하나라도 없는 챔은 있을 수 없기에 저는 이 아이템을 꼭 추천드립니다. 다른건 상황따라 가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든 그랩류 챔피언.. 물리면 cc연계로 빈사or사망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딜도 애매하고 물몸인 나미에개 상대하기 쉬운 참피언이란 없는것 같습니다. 다만 파일럿의 센스와 피지컬이 뛰어나다면 그 어떤 라인전도 쉽다고 생각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원딜 혹은 딜려진 옆에 졸졸 시팅하세요.


그러다 궁각이 보이면 궁을 쓰고

부르저나 암살자가 들어오면 센스있게 궁과 q로

우리 딜러진을 지켜줍시다.


어떻게 보면 버스 타는게 맞습니다.


헌데 그 버스를 몰진 못해도

길 정도는 안내해줄 수 있잖아요?


저는 그게 진정한 서폿이라고 생각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지금까지 두서 없이 나미 서폿 한다고 자랑글 좀 써봤네요ㅎㅎ


나미 공략인지 미카엘 홍본지 잘 모르겠지만

처음 써보는만큼 이해해 주시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신없는 글 읽어주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나중에 협곡에서 만나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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