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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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스, 마법공학 폭파병
Ziggs, The Hexplosives Expe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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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9) P1 미드 직스 (업데이트 2)

- 례가(2019-09-07, 조회수: 25150)

반말과 경어가 심하게 섞였습니다.(제목은 티어 올릴 때 마다 바꿉니다.)

중요한 건 흰 글씨, 주황 글씨로 표기. 가능하면 각 항목 윗 부분에 배치함.

예시) 자르반 밴하셈.


템트리, 스킬, 룬 적음. 
챔피언 상대법은 적지 않음. 
라인 관리 게임 자체를 어떻게 풀어나가는지 다소 부족하지만 풀어나가 보겠음.



업데이트 1 ) 2019.08.15 광복절
업데이트 2 ) 2019.09.07 플레1, 75점 달성 (직스 66겜 65.15%) 
- 문맥 수정, 교정, 운영법 수정, 룬에 대한 언급 추가.

☆아무도 궁금해 하지 않는 개인 소개★
닉네임 Victor An 을 쓰고 있는 유저입니다.

경력
- 하스스톤 스트리머 룩삼 본 적 있음.
- 견자희랑 일겜 5인팟 10판넘게 해봄. (방송 중 아니였던거로 기억)
- 현재 플레1 (2019.09.06)
- 대학생임.

본인은 피지컬 자체는 정말 부족하다 생각하고, 실제로 그럼.
그래서 미드 라인에 설 때 라인 관리나 로밍, 시야 장악을 주로 하는 편임.

인증 ) 그냥 포우 가서 전적검색 ㄱ



직스, 마법공학 폭파병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6 (+106) 2408 마나 480 (+23.5) 879.5
공격력 55 (+3.1) 107.7 공격 속도 0.656 (+1.7%) 0.846
5초당 체력회복 6.26 (+0.6) 16.46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7) 100.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공속 10%

눈에 가장 띄는게 공격 속도 +10%일텐데.
내가 CS를 자주 놓쳐서 찍은 거고, 원거리 미니언이 타워에 안 박히기 위해서 찍은거기도 해. 
직스도 공성능력 자체도 좋지만, 미니언을 놓친다는 게 곧 아이템이 늦게 나온다는 의미이기에 공속 10%룬을 박았고.

일단, 공격 속도 +10%면 풀피 원거리 미니언이 타워에 박히더라도 잡을 수 있거든.

=> 개인 취향임. 적응형 능력치 +9로 대체 가능.

--------------------

4번째 룬 Scorch(주문 작열)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은 맘에 드는 거로 찍으면 됌. 상대 편이 로밍챔이 많다면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찍음.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시공의 폭픙은 고려해볼만함. 직스하면 게임이 길어지는 경우가 꽤 많음. 20분만 되어도 Scorch(주문 작열)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따윈 씹어먹는 효율을 보여줌.

피흡혈드는 거는 스킬 피할 자신이 없는 나를 위해...ㅠㅠ 피수급이라도 해야함.

둘 중 하나 맘에 드는거로 하셈. 해체분석기 사기 맞음.

Flash(점멸)필수
Teleport(순간이동)★★★★★ (상황에 따라 ★★★)
Cleanse(정화) =Heal(회복)★★★★☆
Ignite(점화)★★★☆
barrier(방어막) ★★★
Ghost(유체화) ☆
Exhaust(탈진) ★★★★★(상황에 따라 다름)




설명해줄게.

1. 피지컬이 모자라다 / 상대가 나에게 쉽게 가할 수 있는 하드 CC기가 있다. (예시 : 세주아니)
=>Cleanse(정화)

2. 스킬을 못 맞춘다. / 직스가 어렵다.
=>Exhaust(탈진)

3. 상대 조합이 야스오 + 바이라든가, 신드라 + 자르반 같은 양아치들이다.
=>Exhaust(탈진)

4. 무난무난하다.
=>Heal(회복)Ignite(점화)Cleanse(정화)Teleport(순간이동)
난 점화 추천.
힐이 더 좋음.
짧은 도화선 (Short Fuse)
12초마다 직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직스가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반동 폭탄 (Bouncing Bomb)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직스가 지면에서 반동하는 폭탄을 던져 85/135/185/235/285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50)
휴대용 폭약 (Satchel Charge)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직스가 폭약을 던지면 4초 후, 혹은 스킬을 다시 사용할 때 폭발합니다. 폭발하면 적에게 70/105/140/175/2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뒤로 밀어냅니다.
직스 역시 밀려나지만 피해는 입지 않습니다.

포탑의 체력이 25/27.5/30/32.5/35% 밑으로 내려가면, 휴대용 폭약이 마법공학 폭발을 일으키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마법공학 지뢰밭 (Hexplosive Minefield)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직스가 밟으면 터지는 지뢰를 뿌려, 지뢰에 닿은 적에게 30/70/110/150/19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지뢰에 맞은 챔피언은 1.5초간 속도가 10/20/30/40/50% 감소합니다.

한 번 지뢰를 밟은 챔피언은 다음 지뢰를 밟으면 40%의 피해만 입습니다.
지뢰는 10초 후에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지옥 화염 폭탄 (Mega Inferno Bom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95/70초
직스가 궁극의 무기 지옥 화염 폭탄을 조립하여 아주 멀리 날립니다. 폭발의 중심부에 있는 적들은 300/450/600 (+1.1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외곽에 있는 적들은 67%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5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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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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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WSatchel Charge(휴대용 폭약) 활용이 중요함. W 쿨 자체도 긴데, 뚜벅이인 직스에게 주어진 유일한 생존기, 하드 CC기임.


유리하거나 상대가 이니시를 안 걸거 같으면 타워에다가 W박아도 괜찮은데, 그렇지 않으면 아끼셈.

정리 :

1) 유일한 생존기

2) 하드 CC기

3) 철거용

=> 무조건적인 남발은 금물.




스킬 찍는 순서도 저렇게 해놓긴 했는데, Q선마를 하고나서 W, E중에 뭘 마스터 할건지 선택을 해야하는데,

E 마스터보다 W 마스터가 좋은 상황도 있긴 함. 근데 90%이상은 W보다 E마스터임.



W 를 E보다 먼저 마스터 하는 경우

1) 압도적으로 이기고 있어서 타워를 빨리 밀어 스노우볼 굴리기 쉬울 때


이때빼고는 거의 없음. 그냥 Q다음에 E 마스터 하면 됌.




Mega Inferno Bomb(지옥 화염 폭탄) 궁극기 활용도 중요함. 근데 이러면 '궁극기는 5인궁이 대박아님?'과 같은 댓글들이 올라올 거임.

당연히 5인궁은 대박이긴 한데, 딜러한테 박는게 최우선임. 그리고


1) 럼블 궁처럼 상대 퇴로를 막을 때 사용가능함. 

2) 진영파괴용으로도 사용 가능.


딜러의 경우 직스 궁 맞으면 반피정도 날아가는데, 이걸 맞고 싸우는 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음.

전에는 럼블 궁을 그냥 최대한 맞도록 까는거도 중요하지만, 현재 카이사같은 하드캐리 원딜이 나온 상황에서는 럼블 궁은 최대한 많이 맞도록 까는것 보다는 상대 딜러가 딜을 넣기 까다롭도록, 혹은 진영 파괴 용도나 퇴로 차단 용도로 사용할 때가 더 많음.


직스 궁도 마찬가지야. 그냥 몇 판 해보면 감이 잡힐거야.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추가 아이템
아이템 빌드
Oblivion Orb(망각의 구)(초시계 키트)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세 가지 아이템은 적절한 시기에 사면 됌.
보통 Oblivion Orb(망각의 구)는 루덴의 메아리가 나오고나서 구매하는 편이고, 초시계는 잘 안 삼...

초시계랑 신발 2티어는 적절히 잘 삽시다.

2티어는 3코어 나온 후에 사도 괜찮고, 2코어 후에 사도 괜찮음. 근데 신발 2티어를 미리 띄우면 띄운만큼 다른 템이 늦게 나옴.


추가 ) Vladimir(블라디미르)Vladimir(블라디미르)Vladimir(블라디미르)Vladimir(블라디미르)Vladimir(블라디미르) 는 무조건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까지 완성시킬 것. (2코어 정도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이애나
6랩 이후에 킬각 잡힐까 라인 푸시도 못함.
다른 라인 봐주고 싶은데 암살당할까봐 못함.
개인적으로 굉장히 싫어함.

쉽게 상대하는 사람은 정말 쉽게 상대하지만, 그러지 못하면 정말 어려움. 케바케 1등.

텔포 드셈
말자하
탑으로 많이 가는 댄서. 만약에 미드 말자하면 라인 팍팍 밀면 OK. 6랩 이후 궁극기를 이용한 갱 호응에 주의.

텔포 드셈
피즈
누구 머리에서 이런 챔피언을 만들 생각이 떠올랐을까? 스킬 하나 하나가 역겨움 그 자체.
잘짜여진 미드 AP 암살자.

케바케 2등.

탈진, 힐 드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리메이크되고나서 엄청 쉬워짐. Q는 적당히 피하시고, 거리를 안 주면서 상대 정글러 위치만 잘 파악한 후 라인 팍팍 밀어대면 진짜 울려고 함.

케바케 3등

전반적으로 쉬움.
르블랑
케바케 0등.

르블랑이 잘하면 직스가 끝도 없이 지는데, 잘하는 르블랑은 플레에 없어요.

전반적으로 상당히 어려움.
꿀TIP. 자르반 밴하셈
진짜 게임 힘들어져요.. 자르반 우리 팀이 하는게 아니면 밴 하세요. 얘는 솔랭 한정으로 엘리스, 세주아니 급 사기챔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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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상대법을 안 적는 이유가.

1. 어차피 직스 숙련도에 따라 많이 갈림.
 => Q 범위 너프 이후 맞추기 정말 어려워짐. 상대법 적는게 의미가 없어짐. 스킬 못 맞추면 상대하기 쉽다고 적어놨긴 해도 전부 다 어려움.


2. 직스는 라인전을 길게 하는 애는 절대 아니고, 채굴 빨리하고 타 라인 도와주는 애임.





그래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몇개를 골라보자면. (가나다라 순)

개인차 (무작정 어렵다기 보다는 어떤 사람은 쉽다고 느낄 수도 있음.)
Diana(다이애나)Ryze(라이즈)Lucian(루시안)LeBlanc(르블랑)Morgana(모르가나)Vel'Koz(벨코즈)Vel'Koz(벨코즈)Vel'Koz(벨코즈)Ahri(아리)Yasuo(야스오)Yasuo(야스오)Yasuo(야스오)Irelia(이렐리아)Zed(제드)Zoe(조이)

라인푸쉬(라인 푸쉬력이 직스보다 조금 더 좋거나, 라인 관리가 되는 친구들)
Ryze(라이즈)Vladimir(블라디미르)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암살(이동기가 하나씩은 있어서 스킬 맞추기가 어려운 암살자들)
Diana(다이애나)Lucian(루시안)LeBlanc(르블랑)Irelia(이렐리아)Zed(제드)Zed(제드)Zoe(조이)Zoe(조이)Zoe(조이)Zoe(조이)Zoe(조이)Zoe(조이)Zoe(조이)Zoe(조이)Zoe(조이)


한타 기여도(직스보다 한타 기여도가 높은데 까다로운 친구들)
Morgana(모르가나)Lissandra(리산드라)


제압(정화 외에는 답도 안보이고, 정화로도 답이 안보이는 친구들)
Ryze(라이즈)Lissandra(리산드라)Malzahar(말자하)Malzahar(말자하)Malzahar(말자하)Morgana(모르가나)


이정도입니다. Zoe(조이)Zoe(조이)Zoe(조이)Zoe(조이)?



픽창
픽창부터 보면 사실 직스로 솔랭 돌리기는 별로 좋은 챔프는 아님.(아니 그럼 승률을 왜 자랑하는 건데) 혹시... 전직협?
피지컬이 좋으면 리 신이나 세주아니, 볼리베어 같은 양아치들 들고 올리면 잘 올라갈 수 있음. 난 못 함. 근데, 르블랑, 제드, 아리 같은 애들 논타겟은 못 맞춤. 그래서, 내가 안 맞춰도 알아서 맞으러 들어오는 직스함.

직스 픽하는 상황은 그냥 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하면 되는데, 앞뒤 안보고 픽하지말고, 밴픽을 보고 하는게 나음. 1픽 걸렸으면 스왑해달라 하든가 다른 챔 하는게 나음.


1) 하드 캐리가 가능한 챔피언이 팀에 없을 때. (혹은 깡딜이 모자라다 생각이 들 때)
대표적으로 요즘 사기 원딜인 Kai’Sa(카이사)Vayne(베인)Xayah(자야) , 혹은 그냥 후반만 바라보는 친구인Jinx(징크스)


2) 하드 CC기가 없는 경우
예 Sejuani(세주아니)Jarvan IV(자르반 4세)Zac(자크)Gragas(그라가스)Nautilus(노틸러스)Ashe(애쉬)....


3) 상대편에 암살자가 3명이상인 경우
Diana(다이애나)Evelynn(이블린)Zed(제드)Nocturne(녹턴)Rengar(렝가)...


초반 운영법
시야 장악은 기본이라고 말은 하지. 나도 쉽게 시야장악은 해야한다고 말은 하는데 정작 미드라이너가 어디까지 시야를 봐줘야하는 지는 잘 모를거야. 그걸 알면 이 공략은 밑에까지 읽을 필요도 없고 그냥 템트리랑 룬만 보고 뒤로가기 누르면 되.

그래서 몇 가지 상황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줄게.

1) 3:15 바위게 싸움

Lee Sin(리 신)Xin Zhao(신 짜오)Elise(엘리스)Evelynn(이블린) 같은 초중반 1:1은 거의 다 이기는 챔프라면 그냥 붙어주면 이김.
그렇지 않으면 그냥 뒤에서 백핑이나 찍으셈.

그리고, 바위게 싸움을 하기전에 라인 상황이 매우매우 중요한데 
미는 라인이면 Best
당기는 라인이면 Worst
그냥 그저 그런 라인이면 So so..

위에서 아마 판테온 같은 챔피언을 만나면 라인을 당기라고 했지. 리메이크 이후 바보. 
만약에, 라인을 당기는 챔피언과 상대를 하게 되었다면, 바위게 싸움을 할거같으면 정글러한테 백핑만 존나게 찍으면 됌. 백핑 찍고나면 따이든 말든 상관쓰지말고, 라인 당기고 킬 안주고 CS만 주구장창 먹으면 라인전 끝날 즈음엔 이기게 되어있음.

그리고 탑 라이너가 개입할 수 있느냐도 중요함. 탑이 라인을 민다? 그럼 좋은거야. 바위게 싸움 하자고 '갑니다' 핑을 해도 되는거고.

종합적인 판단은 결국 너가 하는 거야.

결론 : 바위게 싸움은 아군 , 적군 정글러라인 상황 이거 딱 2개만 보고 싸울 지 말지 결정.


2) 정글러가 초반에 정글에서 싸움. (보통 카정을 가거나, 카정을 당하는 상황에서)

1번과 동일함


3) 봇 3:3 ~ 5:5 싸움 (10분 내외)
3번이랑 비슷한 상황이긴 하지. 탑이 텔포로 합류할 수 있고, 정글러도 합류 할 수 있고, 그냥 개판 3초전인 상황.
중요한거 딱 2가지만 알려줌.

1) 딜러가 아닌 적 탱커 중에 CC기를 넣을 수 있는 적이 CC기가 빠졌다면 걔는 때리지마.
예 : 궁 빠진 세주아니Sejuani(세주아니) vs 궁 안 빠진 카이사Kai’Sa(카이사) 누구먼저 때릴래?
카이사 먼저 때려야지. 세주아니는 할 거 다 했는데.

그런데....

2) 적 딜러 / 딸피 잘 때리기.
예 : 궁 빠진 세주아니Sejuani(세주아니) vs 궁 안 빠진 카이사Kai’Sa(카이사) 누구먼저 때릴래?
근데 세주아니가 딸피다? 그럼 Mega Inferno Bomb(지옥 화염 폭탄) 으로 킬 캐치 잘 해줘야함.

이게 다른 챔피언이 하기 힘든데, 직스는 가능함.


5) 봇 2:3 ~ 4:5 싸움 (합류 안한 상태)
이 경우는 적 미드는 로밍을 갔는데, 나는 라인에 남아 있는 경우를 말함.

두 가지 선택지가 있어.
1) 라인을 밀거나
2) 로밍을 늦게나마 가거나

보통 1번을 선택하지. 근데 전에 나는 2번을 자주 선택했었어.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Ghost(유체화)로 늦게나마 빨리 합류할 수 있다고 생각했거든.

근데 그냥 라인 미는게 더 이득이야. 상대 미드 라이너가 봇에 이미 보인다? 그냥 라인 빠르게 미는게 나아.



여담.


다 필요없고. 초반 바위게 싸움은 모르는 사람이 꽤 있어서 적어봄. 나머지는 잘 하더라고..?

중후반은 그냥 미드 오리아나, 빅토르 운영하듯이 운영하면 됌. 라인 팍팍밀고 다른 라인 봐주고, 시야 보고. 끝임.
당연히 뭔가 적극적으로 하기 힘든 챔프니까, 제드마냥 양아치처럼 운영하다가 0/7/0 이 전광판에 찍혀있을 수 있음.

그래서, 개노잼 챔프, 롤을 40분까지 끌게 간 주범이 이 녀석과 빅토르, 아지르임. 미드에 얘네 중 2명이 오면 노잼톤 또바나마냥 게임이 노잼되고 질질 끌림.

근데 지금 게임 템포 자체가 다른 시즌에 비해 상당히 빠른 편에 속함. 협곡의 전령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오브젝트 싸움이 주가 되었고, 안 쓰는 챔피언들을 상향시켜주는 패치들을 계속 해주고 있음. 

후반 운영법 (20~30분)
1. 궁으로 딸피 캐치 + 최대한 많이 맞추기
2. 딜러 먼저 물기
3. 공성은 눈치보면서

끗.(업데이트 2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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