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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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렌, 데마시아의 힘
Garen, The Might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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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빨고 작성해보는 포식자 가렌! (완성)

- 가붕아힘내라(2019-08-14, 조회수: 5670)

(이 글은 텔론님의 포식자 가렌에서 영감을 받아 쓰였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현재 곧 군대에 가는 만년 골딱이가 롤 인벤 회원분들께 인사드립니다.

제목보고 들어오셨으면 아마 또 무슨 헛소리를 할까 싶어서 들어오셨겠지만

이 글을 보고 가실때는 포식자 가렌도 충분히 좋은 선택지구나 하는 생각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룬이란건 항상 유동적으로 갈 수 있으며 

메타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가붕이에게는 세월이 지나고 시즌이 지나도 오직 착취만이 거의 '정답'처럼 사용됬습니다.

그 이유는... 가렌은 딱히 가렌에게 딱 맞는 좋은 룬이 없어서 결국 그나마 나은 착취를 사용하게 된 겁니다.

하지만 이번 시즌은 달라졌습니다.

우선 오랜 기간에 걸쳐 조금씩 상향된 가렌의 여러 스킬들...(q,w,e 전부 버프됨)

그리고 그 상향에 힘입어 2019년 8월 13일 가렌은 현재 2티어까지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오피지지 통계를 보면 탑 미드 할것없이 

모두 선 블클을 가고 망자를 가거나 딜을 하나 더 올리는 모습이 관찰되었습니다.

이 말은 예전과는 달리 탱템을 가지 않아도 초반 탱로스가 크지 않다는걸 증명하는 셈이죠.

애초에 탱이 딸려서 쓰레기가 된 게 아니니까요.

그렇습니다. 예전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이 우리 가렌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문제...

이동기의 부재로 인한 기동력 부족... 소위 말하는 뚜벅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시즌에 포식자가 나오면서 상황은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포식자라는 룬이 가렌과 어떻게 잘 맞는지 설명할 것입다.
가렌, 데마시아의 힘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0 (+98) 2356 마나 0 (+0.0) 0
공격력 69 (+4.5) 145.5 공격 속도 0.625 (+3.65%) 1.013
5초당 체력회복 8 (+0.5) 16.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2) 109.4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자... 룬 설명으로 넘어왔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룬은 항상 취향을 타기 마련이고 유동적으로 가는게 맞습니다.

이 룬은 여러분이 참고하시라고 올려놓은 겁니다.

하지만 여기서 강조되는 룬은 핵심인 포식자,

그리고 피의 맛, 시야 수집, 영리한 사냥꾼입니다.

포식자는 가렌의 부족한 이동기를 보충하기 위해 들은 룬인데요.

초반의 라인전만 잘 버틴다면 그 뒤로는 오히려 착취보다 좋은 룬이라 생각됩니다.

착취를 드는 이유에는 라인전을 보다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서인데요.

근접 챔프를 제외하고는 거의 대부분의 원거리 챔피언에게서 착취를 터뜨리기란 영 쉽지가 않죠.

그렇다고 근접챔한테 착취한번 터뜨릴려다가 오지게 쳐 맞고 올수도 있고요.(Ex. 리븐, 다리, 레넥톤)

대부분의 경우에는 가렌이 착취를 터뜨리려 오면 잘 설계된 딜교를 통해 오히려 가렌이 손해를 보게끔 만듭니다.

그러면 여기서 발상을 전환해서 어차피 잘 터뜨리지도 못할 착취 대신에 포식자를 들면?

초반 라인전만 잘 버티면 포식자의 이속 증가+추가 데미지로 인한 

추노, 도주, 갱호응, 갱회피, 킬각, 로밍, 한타까지 모든 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추노, 갱호응, 로밍이 아주 꿀입니다.

보조룬의 기민함, 물 위를 걷는 자 또한 이런 이유로 들게 되었구요.

룬 설명은 여기서 마칩니다.
스펠은 점멸 점화 고정입니다. 

점멸은 말 안하셔도 왜 중요한지 아실거라 생각되고요.

가렌의 6랩 깜짝 킬각 등등 라인전과 로밍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되는게 점화거든요.

텔 들고 합류하시고 싶으면 차라리 가렌을 하지 마시고 문도나 레넥톤 같은 챔프를 하세요...

제가 텔 많이 들어봤고 합류도 많이 해봤는데...

적의 이동을 제약할 CC기도 없고... 그렇다고 이동기가 있는것도 아니고....

텔 빼고 시간낭비하고 탑 cs 다 놓치고 적한테 우리 타워 채굴당하고... 맨탈 탈탈 털립니다.

애초에 자기 라인 갱호응도 CC기가 딸려서 호응도 제대로 못하는 챔에게 뭘 바랍니까.. ㅠㅠ

이래저래 말이 많았습니다만.. 요약하자면

텔 들어봤자 활용도 제대로 못하니까 우리는 로밍이나 라인전에 도움되는 점화를 들자! 입니다.


인내심 (Perseverance)
가렌은 8초 동안 피해를 입거나 적의 스킬에 맞지 않으면 5초당 최대 체력의 1.2~9%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는 인내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결정타 (Decisive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가렌에게 적용된 모든 둔화 효과가 풀리며 이동 속도가 1/1.65/2.3/2.95/3.6초 동안 35%만큼 늘어납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0/90/120/15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용기 (Courage)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기본 지속 효과: 유닛들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0.2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부여되어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사용 시: 가렌이 4초 동안 용기백배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처음 0.75초 동안은 65/85/105/125/145 (+추가 체력의 18%) 만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과 강인함 60%를 얻습니다.
심판 (Judgment)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4/8/12/16/20 (+레벨에 따라 0~8.2) (+0.36/0.37/0.38/0.39/0.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가장 가까운 적에게는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공격 횟수는 기본 7회+아이템 및 레벨 업으로 얻는 공격 속도 25%마다 1회)

회전에 6번 맞은 적은 6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치명타가 적용되며, 스킬을 빨리 취소하면 남은 스킬 지속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25)
데마시아의 정의 (Demacian Justi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가렌이 적 챔피언을 처단할 데마시아의 힘을 소환하여 150/300/45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잃은 체력의 25/30/3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 딱 두가지 있으니까 상황 맞춰 쓰세요.

Q - E 

E - Q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중간중간 평타 섞으면서 하시면 더 많은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W는 E 돌때도 사용가능하니까 잘 보시다가 적의 폭딜 or CC기 들어올때 피오라 응수처럼 쓰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Q에 둔화 해제 효과 있으니까 상대 느려짐 있으면 느려짐 걸리고 나서 Q 쓰시면 바로 느려짐 풀 수 있습니다.(Ex. 나서스)

W는 사용 후 0.75초동안 60%의 강인함과 피해 감소가 있으니까 피오라 W처럼 적 CC기나 딜 들어올때 쓰세요.

E에는 방관도 있는데... 그냥 있습니다... 활용하시고 싶으시면 E - Q 하시면 딜을 좀 더 세게 넣을 수 있어요!

R은 조금 설명할게 많은 스킬인데요. 일단 기본적인건 깡데미지+적의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를 마법 피해로 줍니다.

체력 많은 친구들에게는 궁 데미지가 1000이 넘게 박힐 때도 있어요!

근데 여기서 악당이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이 악당 시스템이 가렌의 묘미입니다.

악당이 걸린 적에게는 내 기본 공격과 E에 맞을 때마다 적 최대 체력의 1%를 추가적으로 줍니다.

여기서 무서운 점은 E의 한 틱당 최대 체력의 1%를 추가적으로 준다는 사실인데요.

그리고 악당에게는 궁 데미지가 고정 데미지로 변합니다.

그래서 악당이랑 싸우면 거의 가렌이 필승합니다.

만약 붙을 수 있다면 말이에요!

팁을 알려드리면 악당을 궁으로 처치 가능한 체력이 되면 악당 마크가 변합니다.

악당 마크 변할 때 궁 쓰시면 적이 죽습니다! ㅎㅎㅎ

초가스나 문도같은 친구가 악당이 되서 죽이면 궁 데미지가 1500을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으로 자신이 바꿔서 사용합시다. 저는 그저 제 플레이 스타일에 따른 아이템 선택을 보여드리는 겁니다.

-시작 아이템-

적 탑과 정글이 모두 AD이다.                                        -> 천갑 + 4포션
(도란방패 팔아봤자 돈 얼마 안나와서 그냥 천갑 사고 빨리 닌자의 신발 올리기 위해 천갑4포 갑니다.)

적 탑은 AD인데 적 정글이 AP이고 왠지 라인전은 쉬울 거 같다.    -> 도란방패 + 1포션
(이 경우는 갱킹을 왔을때 받을 데미지를 줄이기 위해 무난한 도란방패 스타트합니다)
(근데 초반 라인전이 쉬울거같으면 가렌을 얼마나 잘하는거야 이자식...!!)

적 탑은 AD인데 적 정글이 AP이고 라인전이 불지옥이 될거같다.   -> 천갑 + 4포션
(다리나 리븐, 베인같은거 나와서 갱킹이고 뭐고 체력관리 안하면 안될거같으면 천갑 4포로 포션 많이 챙기고 시작합니다.)

적 탑은 AP인데 적 정글이 AD이다.                                  -> 도란방패 + 1포션
(탑이 AP이면 거의 라이즈 블라디 등등 양심은 갔다팔은놈들일텐데 라인전이 편할리 없으니 도란방패를 들어 버팁시다.)

적 탑이 티모 등 원거리 AP인데 내 모든걸 걸어서 개 찢고싶다...!!  -> 신발 + 4포션
(이 경우 신발 올리고 포션먹으며 버티면서 지원핑 오지게 찍어서 탑갱 받을때 포식자 키고 갱호응해서 찢는걸 목표 or 준수한 이속을 바탕으로 딜교 후 포식자를 바탕으로 킬을 내는 걸 목표로 합니다.)

요약 : 라인전 못버틸거같으면 포션 많이 사가지고 가세요.

-이후 템트리-

라인전이 잘 풀렸다.                                               -> 선 요우무 후 블클 그리고 원하시는대로...
(요우무 올리고 로밍 빠르게 가기 위해서!)

라인전이 조금 말렸다.                                            -> 선 블클 후 요우무 그리고 원하시는대로...
(탐식망치에 체력을 이용해 조금이라도 버틸려고..!)

라인전이 진짜 말로 형용할 수 없을 정도로 개 털렸다.          -> 탱탬 후 다시 성장하면 그때 블클 후 원하시는대로...
(망했는데 딜가면 진짜 회생 불가능할정도로 털립니다. 탱템가면서 조용히 cs 받아먹다 갱불서 궁으로 막타 뺏어먹으면서 큽시다.)

-총평-

저는 필수템으로 요우무를 추천합니다. 요우무는 공격력 + 이속으로 로밍과 추노에 아주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위에 서술했듯이 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으로 자신이 원하시는 대로 가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티모의 지속적인 원거리 견제 + E로 인한 패시브 작동 불가 + W 패시브로 인해 신발 안가도 가렌보다 빨라 접근불가 = 완벽한 하드카운터.

얘 나오면 선 얼망 가거나 너무 아프면 탱 가세요.

요우무나 블클가면 숨도 못쉽니다.

티모들고 가렌에게 진다면 혹시 자신의 w가 빠져있지 않나 확인해보세요.
다리우스
다리 패시브로 인해 가렌 패시브 작동 불가하고... q때리고 도망갈라하면 끌려서 개처럼 맞다가 빈사상태로 살아나오거나 죽고... 가만히 cs라도 먹을려면 q로 지속적 견제... 어떻게 피 비슷하게 빼놔도 q한번만 잘못맞으면 다리 피차고 나는 피 깎이고...

이 세상의 부조리란 부조리는 다 모아놓은 듯한 적폐챔입니다.

천갑4포 들고 타워안에서 숨만 쉬다가 갱킹 불러서 따봅시다.
리븐
얘보다 어려운챔 많은데 얘 넣은 이유는 리븐에게 있어서 절대 가렌이 어려운 챔프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자꾸 카운터네 뭐네 하면서 징징대는 리븐 유저들 때문입니다. 가렌이 Q 꽂을때 실드로 막고 침묵 풀리면 w평q평q평q평 하면 콤보 넣는 도중에 정복자 터지고 가렌이 아파서 먼저 뺍니다. 그리고 가렌이 cs 먹으려할때는 q로 들어가서 w로 기절 먹이고 e로 가렌 q딜 씹어내고 빼면 뚜방뚜방 아무것도 못하는 가렌 광광 웁니다.

요약 : 리슬람들아 니들 손이 안되서 져놓고 카운터탓하지마라. 진짜 리슬람들 가렌 트런들만 200판 시켜봐야 자신이 얼마나 갓챔을 하고 있었는지 알게됨. 리븐만큼 사기챔 없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라인전 난이도 최상 ~ 중까지는 존재하지만,
가렌
가렌이 상대하기 쉬운 적 탑라이너는
가렌
없습니다.
심지어 제가 나서스할때도 적 탑이 가렌이면 내집 안방처럼 편하게 라인전합니다.

제가 탑에서 만났을때 가장 안 무서운 챔피언 No.1 가렌

적으로 가붕이 만나면 뚜방뚜방 거리다가 맞아 죽을때 너무 불쌍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킬 따고 죽는것보다 안따고 안죽는게 더 이득인거 아시죠? 킬각은 확실하게 딸 수 있을때만 들어갑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컨셉이 딜을 중심으로 한 딜탱가렌이니까 부쉬에 숨어있다가 포식자 키고 원딜물러 갑시다. 

생각보다 딜 잘나와서 원딜정도는 맞기만 하면 순삭이에요.

물론 그 뒤에는 w키고 열심히 맞으시면서 도망가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요약하자면

포식자 가렌의 장점 -
초반 라인전을 뺀 나머지 부분에서 착취가렌보다 우세하다.

포식자 가렌의 단점 - 
가렌이다.

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똥챔을 연구까지 하시려고 들어오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저는 이만 가보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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